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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산업분석 2015. 12. 8 게임 인터넷 / 게임담당정호윤 Tel. 02)368-6143 junghy@eugenefn.com 2016 년상장예정인게임사미리보기 (1) 엑스엘게임즈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1 세대개발자송재경대표에의해설립된온라인게임사 엑스엘게임즈는 2003 년 4 월한국온라인게임의아버지라불리던송재경대표에의해설립된온라 인게임개발사이다. 설립후 2006 년처녀작으로국산레이싱게임인 XL1 을출시했으나흥행에실 패하였으며, 2013 년 6 년의개발기간및약 500 억원이넘는개발비를투입한 MMORPG 아키에이 지 를출시하며본격적인성장기에돌입하게된다. 아키에이지는비록국내에서는기대이하의흥행 성적을기록하였지만북미, 일본, 러시아등세계각국에서호평을받으며 2014 년총 474 억원의매출을기록하였으며, 2015 년 9 월텐센트를통해중국에출시됨으로써또한번성장의시기를맞을것으로전망되고있다. 문명온라인, 새로운도약의시작 아키에이지에이어엑스엘게임즈는 2011 년전세계에서수많은폐인을양산해낸 문명 의개발사 2K 게임즈와 문명온라인 에대한개발계약을체결하였으며 2015 년 12 월국내에서 OBT 를시작하 였다. 문명온라인은타 MMORPG 와차별화되는독특한스타일의게임으로플레이어들은로마 / 이집트 / 아즈텍 / 중국의한문명을선택하여이를일주일동안발전시켜서타문명과의경쟁에서승리하여야한다. 문명온라인은국내출시이후중국, 대만, 일본, 북미등글로벌주요국가에순차적으로출시될예정으로전세계에서유명한 IP 인문명을기반으로제작하였기때문에흥행에대한기대감을충분히가져볼수있다. 모바일게임진출은중장기적인성장동력원 여타온라인게임사들과마찬가지로엑스엘게임즈또한모바일게임으로의진출을준비하고있다. 1H16 카카오플랫폼을통해모바일게임처녀작인 브레이브스 를출시할예정이며, 2H16 에는아 키에이지 IP 를활용한아키에이지모바일 ( 가제 ) 을게임빌을통해출시할예정이다. 현재모바일게임개발인력은약 50 명으로향후모바일게임인력은점진적으로확충해나갈예정이다. 2016 년자본잠식해소후상장예정 엑스엘게임즈는 2014 년감사보고서기준 460 억원의자본잠식상태였으며현재자본잠식은 2015 년삼성증권의보통주투자 ( 약 190 억원 ) 를통해 270 억원규모로축소된것으로추정된다. 남은자본잠식은 2015 년순이익 ( 약 80 억원규모로추정 ), 네오위즈게임즈로부터의차입금 100 억원의자본전환및추가적인유상증자등을통해해소할예정으로이후상장절차를진행해나갈예정이다. 상장주관사는한국투자증권과삼성증권이선정되었다. 엑스엘게임즈의 2015 년예상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500 억원, 150 억원으로전망되며 2016 년은문명온라인의매출과아키에이지중국매출이반영되기시작하며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각각 700 억원, 250 억원, 180 억원을기록할것으로전망한다. 현재글로벌온라인게임사들의 2016 년기준평균 PER 은약 17 배로이를감안한적정시총은약 3,000 억원으로판단되며현재장외거래가격기준시가총액은약 1,800 억원이다.

도표 1 주요연혁도표 2 매출및영업이익추이 연도 내용 2003년 엑스엘게임즈설립 2006년 레이싱게임 XL1 출시 아키에이지개발시작 2010년 아키에이지텐센트와라이센스계약체결 2011년 2K게임즈와문명온라인개발계약체결 2013년 아키에이지출시 아키에이지일본서비스시작 2014년 아키에이지북미유럽서비스시작 아키에이지러시아서비스시작 게임빌과아키에이지모바일게임퍼블리싱계약체결 2015년 문명온라인국내출시 ( 억원 ) 아키에이지실적전망 80 70 60 50 40 30 20 10-10 -20-30 매출액 영업이익 아키에이지출시 아키에이지중국출시문명온라인출시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F 2016F 도표 3 주주구성 주주명종류주식수지분율비고 송재경 보통주 1,407,50 22.1 삼성증권외 보통주 775,155.0 12.2 2015년보통주투자 최석우 보통주 675,00 10.6 Gigamedia Capital Limited 상환전환우선주 400,00 6.3 네오위즈홀딩스 상환전환우선주 400,00 6.3 김정환 보통주 337,50 5.3 김민수 보통주 315,00 4.9 장준수 보통주 315,00 4.9 김용곤 보통주 292,50 4.6 길우정 보통주 225,00 3.5 안성준 보통주 180,00 2.8 김경태외 47인 보통주 1,050,50 16.5 계 6,373,155.0 10 도표 4 Peer Table 기업시가총액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PER (100 만 $, 배 ) 2015F 2016F 2015F 2016F 2015F 2016F 2015F 2016F Blizzard 28,435.7 4,697.4 5,171.4 1,532.3 1,807.0 1,013.3 1,207.8 28.1 23.5 EA 21,874.7 4,56 4,878.8 1,275.8 1,485.6 1,149.5 1,163.4 19.0 18.8 NEXON 6,876.7 1,518.5 1,638.3 498.3 550.8 426.6 454.2 16.1 15.1 NETEASE 23,417.2 3,461.6 4,958.1 1,092.4 1,344.8 1,069.8 1,311.6 21.9 17.9 엔씨소프트 4,129.9 732.0 844.7 220.4 284.6 173.1 233.6 23.9 17.7 네오위즈게임즈 303.0 166.8 190.4 23.1 37.3 10.3 23.7 29.3 12.8 Square Enix 2,999.9 1,801.6 1,910.5 240.7 286.4 159.7 191.1 18.8 15.7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2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E 2016E 도표 1 국내온라인게임시장의성장세는다소둔화 ( 조원 ) 국내온라인게임시장규모 (%) 8.0 8 7.0 6.0 5.0 4.0 3.0 2.0 1.0 시장규모 성장률 ( 우 ) 6 4 2 (2) (4) 자료 : 게임백서, 유진투자증권 도표 5 2014 년기준세계 1 위온라인게임시장인중국 ( 억달러 ) 세계게임시장규모 250 200 온라인게임 PC 게임모바일게임콘솔게임 150 100 50 0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영국 한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스페인 1 2 3 4 5 6 7 8 9 10 자료 : Newzoo, 유진투자증권 3

도표 2 엑스엘게임즈의주요게임두작품인아키에이지와문명온라인 도표 3 중국온라인게임인기순위 22 위인아키에이지 순위게임제작사 1 리그오브레전드 Riot Games 2 던전앤파이터 NEXON 3 크로스파이어 스마일게이트 4 몽환서유 2 NetEase 5 천룡팔부 창유 6 월드오브워크래프트 ACTIVISION BLIZZARD 7 Jian Wang3 Kingsoft 8 하스스톤 ACTIVISION BLIZZARD 9 WARFRAME Digital Extremes 10 Against the War Tencent 11 월드오브탱크 Wargaming 12 DOTA2 Valve 13 블레이드앤소울 엔씨소프트 14 Call of Duty ACTIVISION BLIZZARD 15 천애명월도 텐센트 16 NBA2K Take-TWO 17 LOYAL Glacier Network 18 Demon Net Dragon 19 DIABLO 3 ACTIVISION BLIZZARD 20 Heroes of the Storm ACTIVISION BLIZZARD 21 FIFA ONLINE3 EA 22 아키에이지 엑스엘게임즈 자료 : 17173.com, 유진투자증권 4

Compliance Notice 당사는자료작성일기준으로지난 3개월간해당종목에대해서유가증권발행에참여한적이없습니다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해당종목의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조사분석담당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종목과관련하여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조사분석담당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동자료는당사의제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동자료는당사의동의없이어떠한경우에도어떠한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투자기간및투자등급 / 투자의견비율 종목추천및업종추천투자기간 : 12 개월 ( 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 당사투자의견비율 (%) ㆍ STRONG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0% 이상 5% ㆍ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0% 이상 ~ +50% 미만 82% ㆍ HOLD( 중립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0% 이상 +20% 미만 11% ㆍREDUCE( 매도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0% 미만 2% (2015.9.30 기준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