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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리포트 20.05.13 Internet/Game & Entertainment Weekly 개방형 어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 전망 (20년 5월 3주) <주간 이슈 분석 : 개방형 어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 전망> Analyst 이창영 3770-3537 cylee@myasset.com Analyst 김종혁 3770-3581 mykonos@myasset.com Apple의 i-phone과 Google의 G1 등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에 있어서는 개발자에게는 단말기 사양으 로 인해 제한되었던 게임 quality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하였고, 이용자들은 이로 인해 더욱 고사양의 게 임을 휴대폰으로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고사양의 단말기에 더불어 개방형 어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의 등장으로 다양한 모바일 게임의 공급이 넘쳐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게임 컨텐츠의 발전도 기대되는 바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2007년 1억 5,000만대, 20년 2억 1,100만대에 이어 2012년에는 4억 6,000만대로 늘어나 2015년에는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 수요를 넘어설 전망이다. 또한 모바일게임 시장 은 2007년 11억 유로 규모에서 2012년에 33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첫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 대폰인 G1은 지난해 10월 출시 이래 6개월만에 100만대가 판매되었고, 애플의 아이폰은 지난 분기에만 379만대가 판매되었다. 스마트 폰과 같은 고사양 휴대폰의 보급이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누구나 게임을 개 발하여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의 등장으로 향후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국내외 모두 3G폰, 스마트폰의 모바일 게임을 위한 H/W의 성장, App Store와 같은 모바일 컨텐 츠 마켓플레이스의 발달은 모바일 게임 컨텐츠(S/W) 확대에 유리한 환경이 국내외적으로 전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시장의 장기적 성장 전망은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 1위업체 컴투스(078340, TP 14,900원)의 장기수혜가 기대된다. 인터넷 / 게임 업종 주간 주가 동향 및 향후 투자 전략 5월 6일~5월 12일 인터넷/ 게임 업종의 주가는, 시장 대비 NHN +8.7%, 엔씨소프트 +27.4%, 다음 -1.1%, CJ인터넷 -1.4%, 네오위즈게임즈 +13.4%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전체적으로 시장수익률을 크게 outperform함. 게임주의 경우 그동안 단기 급상승에 따른 고벨류에이션 부담이 있었으나 시장 기대치를 크게 초과하는 1 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고평가 부담에서 일정 부분 벗어나게 되었음. 1분기 실적발표를 깃점으로 20년 및 향후 수익추정에 대한 visibility가 높아졌으며 향후 수익추정치의 시장 컨센서스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임. 게임주 중 최선호주로 국내의 안정적인 실적과 해외 시장에서 본격적인 실적 상승의 초입 단계에 있는 엔 씨소프트(036570, TP 220,000원)와 네오위즈게임즈(5660,TP 78,000원)를 추천하며 포털주 중에서 는 (국내)게임을 통한 안정적인 실적과 하반기 온라인 광고 매출 회복이 기대되는 NHN(035420, TP 200,000원)을 업종 최선호주로 추천함 인터넷 포탈 게임 트래픽 분석 5/4~5/10 검색쿼리는 전주대비 네이버 1.3%, 다음 1.1% 증가하였고 네이트 4.9% 감소하였음. 5/4~5/10 Top 페이지뷰는 전주대비 SK컴즈 3.9% 증가하였고 네이버 1.1%, 다음 2.4% 감소하였음 5/4~5/10 웹보드게임 사용시간은 전주대비 넷마블 8.0%, 피망 8.9%, Plaync 26.2% 증가하였고 한게임 8.3%, 넥슨 3.6% 감소하였음 주요게임 PC 방 사용시간은 전주대비 아이온 0.8%, WoW 0.6%, 리니지 4.2%, 리니지2 4.9% 감소하였 음. 또한 PC방 外 (주로 가정)에서의 게임 사용 시간은 아이온 6.8% 증가하였고, 리니지 3.4%, 리니지2 7.6%, WoW 21.0% 감소하였음

인터넷 주간 이슈 분석 개방형 어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 전망 휴대폰 단말기의 사양이 발전하면서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 시장도 파이를 키워왔다. 20년까지 휴 대폰 보급의 확대와 단말기 사양의 발전으로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06년부터 연간 두 자릿수의 성장을 하였다. 하지만 단말기 사양으로 인해 게임의 quality 가 높아지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단말기 UI 가 전화 기능에 맞추어져 있어 게임 컨텐츠 이용에 제한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Apple 의 i-phone 과 Google 의 G1 등 높은 사양의 스마트 폰이 출시되면서 휴대 전화가 기존의 통화기능에서 벗어나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모바일 게임에 있어서는 개발자에게는 단말기 사양으로 인해 제한되었던 게임 quality 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하였고, 이용자들은 이로 인해 더욱 고사양의 게임을 휴대폰으로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고사양의 단말기에 더불어 개방형 어플리케이션 마 켓플레이스의 등장으로 다양한 모바일 게임의 공급이 넘쳐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게임 컨텐츠 의 발전도 기대되는 바이다. 게임기로서 손색 없는 단말기의 등장 그 동안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이 제한적이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단말기의 성능이 게임 개발자 의 개발력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과 통화기능에 맞추어져 있는 휴대폰 단말기의 UI 가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하지 않았다기 때문이다. 하지만 Apple 의 i-phone 은 마치 Nintendo DS 와 Wii 를 결합시킨 듯하 다는 평을 들으며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기에 매우 우수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i-phone 3G 는 기본적 으로 멀티터치 인터페이스와 모션센서 기능을 채택하여 손가락 터치만으로 케릭터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OS Leopard 에 내장된 Core Audio 와 Core Animation 기술, 본체의 기울기를 감 지하는 가속도 센서, 터치스크린, 카메라와 GPS 기능, 탁월한 그래픽 처리 기술 등을 택하고 있어 게임 개발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개념의 모바일 게임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가격면에서도 i-phone 3G 8GB 가격은 199달러로서, 전용 게임기인 Nintendo DS 와 Sony PSP 의 155달러, 185달러 가격 대비 충분한 가격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다. i-phone G1 Android smartphone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2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개방형 어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출시로 풍부한 컨텐츠 공급 기대 국내 시장 상황을 보았을 때, 상위 5개 모바일 게임 기업이 점유율의 50%를 상회하고 있으며, 이들은 시장 지배자로서의 프리미엄을 받고 있다. 자금력 부족으로 인해 게임의 완성도가 떨어짐은 물론 우수한 게임을 개발하여도 상위업체의 시장 지배력에 밀려나서 상위 업체를 통하여 퍼블리싱하는 현상도 발생 하고 있다. 그러나 Apple 과 Google 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마켓플레이스는 모든 개발자가 같은 조건으로 게임 컨텐츠를 공급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동일한 조건하에서 컨텐츠의 quality 로만 승부하는 시장이 만 들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애플의 앱스토어에서는 개발자가 자유롭게 자신이 개발한 게임의 가격 을 결정하여 등록한 후, 판매 수익의 30%를 애플에게 수수료 및 호스팅 비용으로 지급하는 형태이다. 그리고 Android market 역시 유사한 수익 배분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pp Store Android Market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모바일 게임 플랫폼, 컨텐츠 동시에 발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트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2007년 1억 5,000 만대, 20년 2억 1,100만대에 이어 2012년에는 4억 6,000만대로 늘어나 2015년에는 스마트폰이 일 반 휴대폰 수요를 넘어설 전망이다. 또한 프랑스 조사기관 IDATE 의 발표에 따르면 모바일게임 시장은 2007년 11억 유로 규모에서 2012년에 33억 유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첫 안드로이드 기 반의 휴대폰인 G1은 지난해 10월 출시 이래 6개월만에 100만대가 판매되었고, 애플의 아이폰은 지난 1분기에만 379만대가 판매되었다. 스마트 폰과 같은 고사양 휴대폰의 보급이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누 구나 게임을 개발하여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의 등장으로 향후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국내외 모두 3G 폰, 스마트폰의 모바일 게임을 위한 HW 의 성장, App Store 와 같은 모바일 컨 텐츠 마켓플레이스의 발달은 모바일 게임 컨텐츠(SW) 확대에 유리한 환경이 국내외적으로 전개 될 것 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시장의 장기적 성장 전망은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 1위업체 컴투스 (078340, TP 14,900원)의 장기수혜가 기대된다. (reference : 디지털 미래와 전략 20.07)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3

인터넷 1. 주간 주가 동향 국내 인터넷 지수 추이 700.00 KOSDAQ 인터넷지수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70 160 150 140 130 120 110 100 90 80 70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 센터, 인터넷 지수는 당사커버리지 종목을 지수화하였음 기간별 수익률(5월 12일 종가 기준) KOSPI KOSDAQ NHN 다음 엔씨소프트 CJ 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 더존디지털 다우기술 나이스 CJ CGV 주간 수익률 0.4% 3.8% 8.4% 2.0% 28.3% 2.8% 21.0% -2.2% 5.3% 7.4% 0.3% 월간 수익률 5.0% 6.7% 3.6% -10.0% 38.2% -3.5% 10.5% -6.6% 1.5% 10.2% -2.3% 3개월 수익률 17.1% 38.4% 35.0% 34.5% 180.1% 17.5% 140.0% 4.3% 54.0% 16.7% 12.2% 6개월 수익률 24.3% 61.5% 42.0% 30.5% 303.2% 79.2% 386.7% 10.3% 135.2% 32.5% 14.5% 1년 수익률 -23.0% -19.5% -19.0% -41.8% 220.2% 11.0% 101.7% -48.1% 7.0% -31.6% 17.2%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시장 대비 상대 수익률(5월 12일 종가 기준) NHN 엔씨소프트 다우기술 CJ CGV 다음 CJ 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 더존디지털 나이스 1년 8.0% 329.7% 44.1% 57.7% -30.8% 35.8% 156.1% -35.5% -14.1% 6개월 7.2% 263.4% 85.2% -12.7% -16.0% 17.3% 212.2% -34.9% -17.9% 3개월 12.3% 139.4% 27.3% -7.9% 0.0% -14.4% 73.7% -24.1% -14.8% 1개월 -3.5% 20.2% -2.8% -7.1% -10.7% -5.7% -4.2% -12.5% 0.9% 1주 8.7% 27.4% 9.0% 1.7% -1.1% -1.4% 13.4% -3.6% 2.7%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FnGuide 주 : NHN, 엔씨소프트, 다우기술은 코스피 대비, 나머지는 코스닥 대비 상대수익률 해외 기업 수익률 비교(5월 11일 종가 기준) 52 주 최고가 6 개월 최고가 3 개월 최고가 현재가 52 주 최고가 대비 하락률 6 개월 최고가 대비 하락률 3 개월 최고가 대비 하락률 GOOGLE 586.3 407.98 407.98 407.98-30.4% 0.0% 0.0% YAHOO 27.75 15.54 15.54 15.54-44.0% 0.0% 0.0% BAIDU 372.13 255.67 255.67 239.55-35.6% -6.3% -6.3% YAHOO JAPAN 46,000 38,400 29,340 25,530-44.5% -33.5% -13.0% NHN 215,000 174,500 174,500 168,500-21.6% -3.4% -3.4% 다음 69,000 39,900 39,900 35,900-48.0% -10.0% -10.0% SK 컴즈 18,700 10,200 10,200 9,390-49.8% -7.9% -7.9%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2. 인터넷/게임 주간 국내 뉴스 브리핑 4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예스24-알라딘, 손잡고 e 북 만든다 인터넷서점 예스24와 알라딘이 함께 전자책(e 북)을 제작. 예스24와 알라딘은 12일 전자책 전송권 계약 과 제작, 이동 통신사 제휴 등 사업 전반을 함께 진행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 두 회사는 출판사를 대상으로 전자책 전송권 확보작업을 착수하고 6월부터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개발을 공동 진행. 단말기 제작기술 보유업체와 파트너십을 통한 단말기 제작도 계획 이날 예스24 주세훈 기획지원본부장은 "이달 안에 다양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동출자 법인에 대 해서도 협의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기술 파트너 확정과 출판계와 공동 컨소시엄을 마련하는 등 올해 중에 독자들에게 전자책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힘 알라딘 김성동 마케팅팀장은 "기존 전자책은 무협소설 등 일부 장르소설에 치중돼 일반적인 독서층이 원 하는 콘텐츠가 부족했다"며 "일반적인 베스트셀러 목록의 50% 이상을 전자책으로 만들어 보다 다양한 사용자들의 만족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밝힘 한편 해외에서는 아마존 전용 전자책 단말기 킨들(Kindle)의 판매량이 지난 한 해에만 50만대를 넘는 등 전자책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음. 국내에서도 SK 텔레콤 등 이통사나 언론사들이 상반기 안에 전자 책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 KTH, 유무선 인터넷 사업 통합 등 조직 개편 KTH 는 11일 유무선 인터넷 사업을 컨버전스 사업부문으로 통합하는 등 통신시장의 변화에 맞춰 주요 조직을 개편하고, 임원 및 본부장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힘 KTH 는 우선 주요 사업인 인터넷 포털과 모바일을 통합해 컨버전스 사업부문을 신설. 또 콘텐츠플랫폼 및 비즈플랫폼과 영상미디어사업을 총괄하는 플랫폼 사업부문을 새로 정비하는 등 총 2부문 6본부 5실 3센터 38팀으로 개편 서정수 사장은 비전 정합도가 낮은 주변 사업을 축소하고, 중복 및 시너지가 높은 사업과 서비스를 통 합해 중장기 핵심 전략사업으로 설정한 유무선 인터넷 사업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것 이라고 조직개편의 의미를 밝힘. KTH 는 이같은 조직 재정비에 맞춰 박태웅 전 열린사이버대학교 부총장을 컨버전스 사업 부문장 부사장으로 영입하고, 본부장 인사도 단행했다. 박태웅 부사장은 앞으로 KTH 의 유무선 포털 사 업을 총괄하게 됨. 네이버 동영상 검색 기능 강화 NHN(대표 김상헌)의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11일 검색 결과에 이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고, 재생 시 간 및 기간 등 다양한 검색 필터 옵션을 추가하는 등 동영상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고 밝힘 이번 개편으로 네이버는 동영상 검색시 이용자 선호도가 높게 책정된 동영상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하 고, 검색어와 연관성이 높은 관련 동영상도 함께 결과로 제공해 관심 있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 록 함. 특히 검색시 동영상의 주요 장면이 썸네일 이미지로 함께 제공, 동영상을 굳이 재생하지 않고도 주요 내용을 간단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선택한 주요 장면부터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점핑 재 생 기능을 추가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5

인터넷 강석호 검색전략팀 이사는 "인터넷 상에서 유통되는 많은 정보가 동영상의 형태로 제공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이용자들의 동영상 검색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쉽고 편리하게 동영상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 한편, 네이버는 이날 `nforge'의 1.0 버전을 네이버 개발자 센터(dev.naver.com)를 통해 선보임. nforge 는 NHN 이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협업 개발 플랫폼으로, 누구나 무료로 소스 코드 관리는 물론 이슈 트래커, 위키 등 개발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음 나우콤, 엔씨소프트와 CDN 서비스 계약 나우콤은 엔씨소프트와 CDN 서비스 정식 계약을 맺고, 엔씨소프트의 게임에 CDN 서비스를 제공 이에 따라 나우콤은 CDN 시장에서의 인지도 상승 및 추가 고객사 확보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등 긍정적 효과를 얻게 됨. 이번에 기술 계약을 맺은 '나우콤 Grid CDN'은 사용자의 PC 를 Grid(그리드) 방식으로 묶어 파일을 분산 저장하고, 다운로드 시 활용하는 솔루션이다. 대량의 서버와 회선이 필요하지 않아, 가 격 경쟁력이 높고 빠른 서비스 적용이 가능 '나우콤 Grid CDN'은 지난해 11월 '아이온'의 베타테스트부터 엔씨소프트 기술팀의 검증과 서비스 투입 을 거쳐왔다. 현재 나우콤은 40여개 게임사에 이 기술을 서비스 중. 나우콤 측은 "이번 정식 계약은 국내 최고 게임사의 기술진에게 나우콤 CDN 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 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면서 " 이를 바탕으로 게임 다운로드 시장 점유율을 계속 높여갈 것"이라고 언급 `싸이월드` 확 바뀐다..개방형 서비스 전환 미니홈피 `싸이월드`가 대폭 변화. 그 동안 사진과 올리거나 방명록을 작성하던 공간에 그쳤다면 앞으로 는 일촌들끼리 간단한 게임을 즐기거나 날씨나 뉴스, 증권 등 미니프로그램을 설치해 전문적인 정보를 받을 수도 있음 SK 컴즈(066270)는 10일 미니홈피 싸이월드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공개한다고 밝힘. 이를 위해 싸이월드는 구글이 주도하는 개방형 인맥서비스(SNS) 플랫폼인 `오픈소셜`에 참여하기로 함. 현재 다음과 파란, 안철수연구소 등도 `오픈소셜`에 참여하고 있음. 오픈소셜`에 참여하게 되면 글로벌 인맥서 비스 사이트인 `페이스북`처럼 외부 개발자들이 자유로롭게 만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 페이스북은 개방형 서비스 도입과 함께 경쟁 SNS 인 `마이스페이스`를 제치고 미국 시장에서 1위를 차지 했음. 현재 페이스북에는 외부 개발자들이 만든 만여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SK 컴즈는 내달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오는 9월경 싸이월드 API 를 공개할 방침. SK 컴즈 측은 "API 공개로 외부 개발자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이용자들도 싸이월드에서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 6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3. 인터넷/게임 주간 해외 뉴스 브리핑 '검색황제' 구글, 신문과 전략적 제휴하나 '검색황제' 구글이 겉보기에 불편한 관계인 신문들과 전략적 제휴를 추진할 수 있다는 가능성 제기. 뉴욕 타임스에는 지분 투자 제안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짐 워싱턴포스트는 구글과 자사 경영진들이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고 전 함. 이같은 행보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확실치 않지만 양측간 논의는 새로운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 부터 기자 및 독자들을 위한 기술적인 툴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짐. 구글 대변인은 미디어메모에서 "이 번 만남은 비공식적이었다. 구글은 항상 출판 업체와 새롭고 창조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얘기하고 있다" 고 설명 IBM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에 올인 과연 보안에 민감한 대기업들이 자신의 IT 시스템을 클라우드 에 맡길 것인가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클라우드 컴퓨팅 회의론자들에게 떠오르는 의 문. IT 투자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할 수는 있지만, 대기업들이 자신의 주 요 정보 시스템을 외부에 위탁할 가능성이 낮다는 주장 실제로 국내외에서 은행 등 금융기관, 주요 정부기관, 대형 제조기업 등이 아마존, 구글 등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채택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음 이 가운데 빅블루 IBM 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올인할 태세를 보이고 있음. IBM 은 지난 주 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개최한 웹스피어 고객행사 임팩트 20 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비전에 대해 강조. IBM 은 이 행사에서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비스지향아키텍처를 연결하는 어플라이언스 제품인 클라우드버스 터 를 출시하기도 했음 과연 IBM 의 주요 고객인 금융기관, 정부기관, 대기업들이 IBM 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IBM 은 프라이빗(Private) 클라우드 컴퓨팅 이라는 화두를 던짐.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 퓨팅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부서와 파트너에 클라 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아마존, 구글, 세일즈포스닷컴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퍼블릭(Public) 클라우드 로 정의한 IBM 은 앞 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에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 고 밝힘. 제이 스브라흐모니아(Jay Subrahmonia) IBM 클라우드 랩 이사는 기존의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은 보안을 중요시 여기는 기업 들이 채택하기 힘들다 면서 기업들이 자신의 정보시스템을 스스로 보유하면서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 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이 적당하다 고 언급 그는 보안 이외에도 레거시 시스템과의 통합, 전사적인 변화관리, 표준화, IT 거버넌스, 서비스수준관리 등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숙제가 많다 면서 이 같은 기업들의 고민을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업체 는 IBM 밖에 없다 고 강조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7

인터넷 4. 인터넷 포털 트래픽 검색조회수 5/4~5/10 검색쿼리는 전주대비 네이버 1.3%, 다음 1.1% 증가하였고, 네이트 4.9% 감소하였음 검색쿼리 (검색 광고 매출 관련 지표) (단위 : 백만 쿼리)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Naver.com 873.1 868.0 879.4 +1.3% 3,699.2 4,054.4 3,748.4-7.5% +1.3% Daum.net 265.1 258.1 260.8 +1.1% 883.7 1,224.2 1,131.8-7.6% +28.1% nate.com 27.1 24.3 23.1-4.9% - 127.5 120.2-5.7% yahoo.co.kr 44.9 40.6 39.8-1.9% 248.8 190.7 189.4-0.7% -23.8% google.com 4.8 4.8 4.5-5.1% 26.2 21.2 21.1-0.5% -19.6% 자료: 코리안클릭 Top 페이지뷰 5/4~5/10 Top 페이지뷰는 전주대비 SK 컴즈 3.9% 증가하였고, 네이버 1.1%, 다음 2.4% 감소하였음 Top 페이지 뷰(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관련 지표) (단위 : 백만 페이지)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Naver.com 866.1 834.1 824.6-1.1% 3,867.4 3,897.7 3,691.4-5.3% -4.6% Daum.net 550.2 519.5 506.9-2.4% 1,741.0 2,561.4 2,356.5-8.0% +35.4% yahoo.co.kr 97.6 91.8 85.7-6.7% 467.1 435.9 418.2-4.0% -10.5% SK 컴즈 248.9 244.3 254.0 +3.9% 1,9.5 1,137.2 1,9.2-3.3% +0.9% 자료: 코리안클릭 주: SK 컴즈 = Cyworld.com + empas.com + nate.com 웹보드게임 사용시간 5/4~5/10 웹보드게임 사용시간은 전주대비 넷마블 8.0%, 피망 8.9%, Plaync 26.2% 증가하였고 한게임 8.3%, 넥슨 3.6% 감소하였음 게임포탈 사용시간(Total Time Spent, 웹보드 게임 매출 관련 지표) (단위 : 백만 분)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hangame.com 55.7 62.8 57.5-8.3% 403.4 280.7 249.7-11.0% -38.1% netmarble.net 41.3 45.4 49.0 +8.0% 193.1 204.6 181.2-11.4% -6.2% Nexon.com 45.9 51.8 49.9-3.6% 133.7 228.2 188.3-17.5% +40.8% Pmang 43.2 48.8 53.2 +8.9% 189.8 200.7 197.4-1.6% +4.0% Plaync.co.kr 23.0 24.2 30.6 +26.2% 22.9 141.6 114.1-19.4% +398.1% 자료: 코리안클릭 뉴스 페이지뷰 (단위 : 백만 페이지 뷰)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daum.net 750.3 667.9 687.2 +2.9% 2,9.2 3,555.4 3,115.3-12.4% +7.1% 8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naver.com 407.6 390.6 386.2-1.1% 3,297.8 1,591.0 1,634.1 2.7% -50.5% SK 컴즈 192.6 175.8 157.0-10.7% 1,279.7 656.1 803.7 22.5% -37.2% chosun.com 59.1 61.0 58.3-4.5% 114.6 252.1 245.8-2.5% +114.6% 주: SK 컴즈 = empas.com + nate.com 자료: 코리안클릭 Blog 페이지뷰 (단위 : 백만 페이지 뷰)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naver.com 545.6 559.0 603.4 +7.9% 2,724.1 2,546.8 2,327.6-8.6% -14.6% daum.net 123.8 1.9 113.4 +3.2% 390.1 499.1 471.7-5.5% +20.9% yahoo.co.kr 15.4 17.6 15.0-15.0% 93.0 75.0 69.5-7.4% -25.3% 자료: 코리안클릭 Café 페이지뷰 (단위 : 백만 페이지 뷰)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daum.net 1,529.8 1,403.5 1,406.1 +0.2% 6,673.1 6,567.5 6,396.9-2.6% -4.1% naver.com 1,133.7 1,038.9 1,055.0 +1.6% 4,844.0 4,807.8 4,610.0-4.1% -4.8% SK 컴즈 157.6 160.3 189.4 +18.1% 785.3 1,012.9 806.9-20.3% +2.7% 주: SK 컴즈 = cyworld.com + nate.com 자료: 코리안클릭 동영상 사용시간 (단위 : 천 분)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daum.net 38,635 31,602 37,471 +18.6% 136,878 145,959 144,993-0.7% 5.9% naver.com 13,8 14,8 11,514-18.3% 51,638 60,512 57,765-4.5% 11.9% cyworld.com 23,239 25,280 27,474 +8.7% 63,115 94,980 100,947 6.3% 59.9% Pandora tv 21,714 19,650 20,537 +4.5% 143,513 84,328 82,335-2.4% -42.6% 자료: 코리안클릭 검색 쿼리 점유율 (단위 : %)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naver.com 67.9% 68.4% 68.4% 0.0% 70.8% 67.9% 67.7% -0.2% -3.1% daum.net 20.6% 20.3% 20.3% 0.0% 16.9% 20.5% 20.5% -0.1% 3.5% 자료: 코리안클릭 시작 페이지 점유율 (단위 : %) 4/20~4/26 4/27~5/3 5/4~5/10 전주대비 % MoM % YoY naver.com 48.7% 49.2% 49.3% 0.2% 45.2% 39.9% 42.2% 2.3% -3.0% daum.net 23.1% 23.2% 22.5% -0.7% 18.9% 22.0% 22.3% 0.4% 3.5% 자료: 코리안클릭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9

인터넷 5. 주요 게임 사용 시간 및 온라인 게임 PC 방 사용시간 순위 주요 온라인게임 PC방 사용시간 추이 (단위 : 시간) 아이온 WoW 리니지 리니지2 서든어택 프리우스온라인 10/6~10/12 384,481 272,010 480,592 720,127 10/13~10/19 382,422 265,450 472,043 664,672 10/20~10/26 365,625 263,515 459,119 645,678 180,047 10/27~11/2 388,366 277,532 451,704 635,365 307,267 11/3~11/9 376,232 255,536 431,318 617,503 256,076 11/10~11/16 983,798 357,7 223,675 403,6 653,987 167,815 11/17~11/23 1,199,444 418,160 251,113 354,241 588,270 124,036 11/24~11/30 1,241,994 431,904 242,103 353,392 598,304 115,048 12/1~12/7 1,326,3 435,159 222,955 355,000 610,874 96,967 12/8~12/14 1,327,284 426,918 222,231 351,810 680,939 92,968 12/15~12/21 1,328,202 425,827 260,112 340,312 689,535 87,998 12/22~12/28 1,337,848 436,656 266,475 326,781 741,334 79,713 12/29~1/4 1,440,484 458,883 299,449 356,920 790,743 74,507 1/5~1/11 1,363,220 440,169 269,960 361,118 759,319 65,832 1/12~1/18 1,315,930 427,599 256,734 369,623 718,699 59,280 1/19~1/25 1,314,210 424,117 256,225 360,933 741,325 56,894 1/26~2/1 1,459,499 472,529 284,401 401,615 907,549 58,380 2/2~2/8 1,354,269 438,061 248,512 372,334 868,187 50,878 2/9~2/15 1,318,565 425,040 245,518 348,963 898,776 48,306 2/16~2/22 1,264,684 411,748 238,041 319,234 835,060 45,256 2/23~3/1 1,216,517 400,991 230,675 318,424 862,868 41,772 3/2~3/8 1,210,657 382,161 226,401 305,807 665,500 39,0 3/9~3/15 1,213,976 376,074 230,514 303,879 630,129 35,670 3/16~3/22 1,179,971 362,874 229,364 294,203 634,467 34,818 3/23~3/29 1,113,315 359,677 224,848 294,888 619,611 32,9 3/30~4/5 1,150,168 363,5 218,600 301,591 587,359 30,268 4/6~4/12 1,102,746 349,723 218,910 286,904 576,789 26,724 4/13~4/19 1,101,490 338,458 229,392 293,144 549,147 25,824 4/20~4/26 1,250,291 400,895 247,899 361,553 694,247 82,1 4/27~5/3 1,103,024 388,626 241,327 314,934 695,048 24,755 5/4~5/10 1,3,721 386,434 231,232 299,369 744,671 23,802 아이온출시전한달 380,579 266,398 456,100 646,427 257,716 최근한달 369,724 234,226 301,560 652,539 24,953 증감률 -2.9% -12.1% -33.9% 0.9% -90.3% 자료 : Gametrics, 주 : 주간 사용시간은 해당 주간 평균 데이터를 사용하였음 주요 RPG 게임 PC방 外 (가정, 회사) 사용 시간 추이 Unique User 20-03-15 20-03-22 20-03-29 20-04-05 20-04-12 20-04-19 20-04-26 20-05-03 20-05-10 Blizzard WOW 269,481 243,537 255,630 268,802 242,258 243,691 232,376 203,404 177,403 AION 205,411 212,4 221,260 213,580 223,343 175,787 183,177 169,558 188,046 Lineage 118,548 94,941 101,349 94,324 111,479 105,410 83,581 101,552 95,636 Lineage2 47,846 40,325 52,158 50,618 49,220 46,546 62,558 49,842 53,252 Average Duration(min.) 20-03-15 20-03-22 20-03-29 20-04-05 20-04-12 20-04-19 20-04-26 20-05-03 20-05-10 Lineage 919.94 1,176.70 993.25 1,104.63 1,177.99 1,077.27 813.78 1,198.30 1,229.46 Lineage2 1,731.48 2,443.96 1,854.07 1,597.16 1,323.14 1,551.59 1,289.45 1,733.56 1,499.66 Blizzard WOW 1,023.43 825.31 801.56 839.74 798.58 875.31 845.54 912.31 826.15 AION 1,142.86 972.03 829.92 1,0.22 1,071.97 1,236.93 1,3.35 1,182.78 1,139.52 전체 사용 시간(백만 분) 20-03-15 20-03-22 20-03-29 20-04-05 20-04-12 20-04-19 20-04-26 20-05-03 20-05-10 Blizzard WOW 276 201 205 226 193 213 196 186 147 AION 235 206 184 233 239 217 198 201 214 Lineage 1 112 101 104 131 114 68 122 118 Lineage2 83 99 97 81 65 72 81 86 80 자료 : 코리안클릭 주 : 상기 데이터는 주간 데이터로 해당일이 마지막 날인 주의 데이터임(3/8은 3/2~3/8) 10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주요게임 PC 방 사용시간은 전주대비 아이온 0.8%, WoW 0.6%, 리니지 4.2%, 리니지2 4.9% 감소하였 음 4/13~4/19 4/20~4/26 4/27~5/3 5/4~5/10 순위 게임명 일평균 (시간) 게임명 일평균 (시간) 게임명 일평균 (시간) 게임명 일평균 (시간) 개발사 유통사 1 아이온 1,101,490 아이온 1,103,143 아이온 1,103,024 아이온 1,3,721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2 서든어택 549,147 서든어택 588,423 서든어택 695,048 서든어택 744,671 게임하이 CJ 인터넷 3 스타크래프트 384,637 스타크래프트 419,689 스타크래프트 486,279 스타크래프트 484,647 블리자드 블리자드 4 WoW 338,458 WoW 354,286 워크래프트 3 404,567 워크래프트 3 412,944 블리자드 블리자드 5 워크래프트 3 298,978 워크래프트 3 332,780 WoW 388,625 WoW 386,434 블리자드 블리자드 6 리니지 2 293,144 리니지 2 296,352 리니지 2 314,934 리니지 2 299,369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7 스페셜포스 237,181 스페셜포스 256,676 스페셜포스 260,491 스페셜포스 271,5 드래곤플라이 네오위즈게임즈 8 리니지 229,392 리니지 234,549 피파온라인2 256,832 피파온라인2 255,961 EA/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9 피파온라인2 201,493 피파온라인2 224,665 리니지 241,327 던전앤파이터 234,184 네오플 삼성전자 10 던전앤파이터 173,679 던전앤파이터 178,913 던전앤파이터 205,070 리니지 231,232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11 한게임 로우바둑이 76,425 오디션 74,506 메이플 스토리 100,806 메이플 스토리 127,310 넥슨 넥슨 12 오디션 76,1 마구마구 74,212 마구마구 83,343 마구마구 86,269 애니파크 CJ 인터넷 13 한게임 신맞고 70,874 슬러거 74,203 카트라이더 80,210 슬러거 83,505 와이즈캣 네오위즈게임즈 14 슬러거 68,178 한게임 로우바둑이 73,655 슬러거 78,602 카트라이더 83,424 넥슨 넥슨 15 마구마구 66,835 한게임 신맞고 72,260 오디션 78,290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80,691 넥슨 넥슨 16 카트라이더 64,377 카트라이더 69,496 한게임 로우바둑이 78,179 오디션 79,872 T3엔터테인먼트 예당온라인 17 프리스타일 58,953 메이플 스토리 65,606 18 테트리스 55,582 19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76,467 한게임 로우바둑이 77,640 NHN NHN 59,794 한게임 신맞고 71,516 프리스타일 72,439 JCE JCE 49,531 프리스타일 59,748 프리스타일 69,476 한게임 신맞고 70,055 NHN NHN 20 메이플 스토리 47,890 테트리스 56,145 테트리스 58,187 아바 58,324 레드덕 네오위즈게임즈 21 아바 46,767 아바 50,607 아바 56,578 테트리스 57,249 NHN NHN 22 한게임 세븐포커 31,835 피망 뉴맞고 32,267 한게임 세븐포커 31,649 십이지천2 31,513 알트원 KTH 23 피망 뉴맞고 30,670 뮤 30,974 뮤 31,300 알투비트 31,201 씨드나인엔터테인 먼트 네오위즈게임즈 24 뮤 29,426 한게임 세븐포커 30,321 피망 뉴맞고 29,505 한게임 세븐포커 30,977 NHN NHN 25 프리우스 온라인 25,824 알투비트 26,343 알투비트 29,022 데카론 29,1 게임하이 게임하이 26 십이지천2 24,825 데카론 25,753 십이지천2 27,606 피망 뉴맞고 28,687 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27 데카론 23,731 십이지천2 25,653 카발 온라인 25,918 뮤 28,191 웹젠 웹젠 28 알투비트 23,643 카발 온라인 24,813 데카론 25,827 카발 온라인 25,145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29 한게임 하이로우 22,654 프리우스 온라인 24,652 프리우스 온라인 24,755 아발론 온라인 24,684 모본 위메이드엔터테인 먼트 30 카발 온라인 22,452 한게임 하이로우 22,607 한게임 하이로우 24,251 한게임 하이로우 24,592 NHN NHN 자료: Gametrics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11

인터넷 6. 인터넷/게임주와 내수주 Valuation 비교 주요 내수주 vs 인터넷/게임/SW 기업 Valuation 지표(5월 11일 종가 기준) 20 ROE 20 영업이익률 20 PER 2010 PER 20 PBR 20 EPS 증가율 2010 EPS 증가율 NHN 51.6% 40.9% 18.4 15.5 5.1 21.5% 18.5% 다음 6.0% 12.3% 41.6 13.2 2.5-75.7% 214.4% 평균 28.8% 26.6% 30.0 14.4 3.8-27.1% 116.5% 엔씨소프트 33.4% 45.5% 19.8 13.2 4.9 489.6% 50.8% CJ 인터넷 20.2% 27.1% 7.4 6.7 1.5 35.3% 9.9% 네오위즈게임즈 31.7% 27.0% 12.0 7.4 3.5 130.6% 60.9% 평균 28.4% 33.2% 13.1 9.1 3.3 218.5% 40.5% 한국전력 -0.7% -8.9% -71.1 10.3 0.5 적지 흑전 신세계 14.8% 9.1% 14.4 12.6 2.0 6.9% 14.0% GS 홈쇼핑 14.8% 13.4% 7.1 6.6 1.0 3.1% 8.1% 롯데쇼핑 7.1% 7.4% 11.7 11.0 0.8-12.8% 6.1% CJ 제일제당 8.4% 7.0% 14.4 11.6 1.3 464.0% 24.8% 현대백화점 13.3% 22.0% 9.1 8.6 1.1-4.4% 6.0% CJ 홈쇼핑 12.9% 15.8% 12.8 12.4 1.6 135.3% 3.6% 오뚜기 15.0% 5.6% 7.8 7.3 1.1 13.0% 7.0% 오리온 12.3% 7.7% 19.8 14.9 2.3 흑전 32.9% 농심 10.8% 7.3% 10.3 9.4 1.0 59.3% 10.6% KT&G 24.0% 36.7% 11.1 11.3 2.3 4.0% -1.8% 평균 13.3% 13.2% 15.5 13.1 2.3 25.6% 9.6% 12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7. Valuation 국내외 주요 인터넷 기업 벨류에이션 지표 비교(5월 11일 종가 기준) (단위 : 배) NHN 다음 GOOGLE YAHOO EBAY AMAZON SINA BAIDU SOHU YAHOO JAPAN 결산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3월 Ticker A035420 A035720 GOOG YHOO EBAY AMZN SINA BIDU SOHU 4689 Price(11/5/, 원, 달러, 옌) 168,500 35,900 4.0 15.5 17.2 78.6 27.5 239.6 55.3 25,170 주식수(백만주) 48.1 13.0 240.3 1394.2 1283.0 428.6 55.5 25.6 38.1 58.1 Mkt Value($MMs,십억원,십억yen) 8,1 465 128,897 21,677 22,168 33,775 1,527 8,277 2,116 1,463 2007 30.4 56.5 52.0 49.5 28.4 82.7 45.2 157.1 60.6 52.2 PER 20 23.3 16.0 18.4 27.1 9.0 36.9 15.9 29.5 11.7 35.3 20E 18.4 41.6 19.4 40.5 11.8 50.7 18.9 41.9 13.4 17.9 2010E 15.5 13.2 17.0 33.1 11.3 40.2 14.7 30.1 12.3 16.3 2007 12.5 8.7 9.5 3.2 3.8 33.4 5.0 48.0 9.4 15.9 PBR 20 7.6 4.5 3.4 1.4 1.6 8.2 2.1 10.0 4.7 8.9 20E 5.1 2.5 3.7 1.8 1.8 9.9 2.1 12.6 3.6 4.1 2010E 3.7 2.0 3.0 1.7 1.7 7.8 1.9 8.9 2.7 3.4 2007 20.3 12.6 33.4 21.9 15.3 42.3 31.7 131.2 42.4 21.1 EV/EBITDA 20 15.4 10.2 10.0 9.2 5.5 16.6-8.3 22.5 20E 12.2 8.2 10.8 10.5 6.7 20.6 8.5-7.9 9.3 2010E 10.6 5.0 9.5 9.8 6.4 16.8 5.8-6.8 8.6 2007 42.3% 24.0% 30.6% 10.0% 26.1% 4.4% 20.7% 31.4% 17.3% 50.0% 영업이익률 20 40.7% 19.7% 30.4% 8.4% 24.9% 4.4% 20.2% 34.3% 38.2% 47.6% 20E 40.9% 12.3% 47.0% 9.8% 28.0% 4.4% 23.9% 35.5% 40.3% 49.7% 2010E 41.4% 18.6% 46.5% 11.3% 27.3% 4.7% 18.0% 36.9% 39.9% 50.0% 2007 45.6% 33.1% 36.5% 19.4% 34.0% 6.1% 26.6% 41.7% 24.1% 54.7% EBITDA 이익률 20 44.0% 28.8% 37.3% 19.4% 33.3% 5.9% - - 42.1% 52.1% 20E 43.0% 20.4% 61.0% 36.5% 35.6% 7.1% 31.3% 44.1% 43.5% 53.7% 2010E 42.4% 25.3% 61.1% 37.5% 35.0% 7.4% 29.4% 44.8% 42.7% 53.2% 2007 66.4% 15.8% 21.2% 7.1% 3.1% 58.5% 13.1% 37.2% 18.6% 34.8% ROE 20 66.8% 31.8% 16.6% 4.1% 15.6% 33.3% - 41.0% 52.5% 28.5% 20E 51.6% 6.0% 20.0% 5.8% 13.0% 24.2% 14.5% 35.2% 31.6% 26.0% 2010E 37.9% 15.9% 18.1% 3.6% 14.0% 24.8% 17.2% 33.0% 23.7% 22.6% 2006 35.3 48.4 83.8 74.9 54.4 89.5 39.7 1685.0 36.7 132.3 PER Peak 2007 50.0 73.8 60.1 65.9 36.2 128.1 65.6 202.7 92.7 57.6 20 33.3 24.0 52.1 63.8 23.9 85.9 51.6 1.2 68.1 53.8 2006 24.2 24.8 48.7 45.6 26.1 46.6 28.4 71.2 25.1 45.4 PER Trough 2007 19.0 41.6 43.1 44.2 23.9 67.4 39.3 81.0 31.3 37.2 20 12.5 6.2 16.2 20.8 7.0 25.8 16.2 24.8 11.6 22.5 2006 30.1 37.1 60.4 55.2 37.3 63.9 34.1 692.6 30.3 76.0 PER Average 2007 30.4 56.6 49.0 53.7 31.6 99.5 51.4 131.0 51.4 46.8 20 23.5 16.1 32.2 45.9 16.5 57.1 34.3 55.6 37.6 39.1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bloomberg, FnGuide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13

인터넷 국내외 주요 게임 기업 벨류에이션 지표 비교(5월 11일 종가 기준) (단위 : 배) 엔씨소프트 CJ 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 EA SHANDA THE9 ACTIVISION TENCENT THQ, INC TAKE-TWO 결산월 12 월 12 월 12 월 3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3월 10 월 Ticker A036570 A037150 A5660 ERTS SNDA NCTY ATVI 700 THQI TTWO Price(11/5/, 원, 달러, HKD) 156,000 17,700 62,400 20.2 49.4 9.5 11.5 71.3 5.4 8.7 주식수(백만주) 21 22.8 9.6 321.8 69.4 26.8 1307.2 1800.933 67.058 77.757 Mkt Value($MMs,십억원,백만 HKD) 3,278 403 600 6,491 3,426 254 14,798 128,406 362 680 2007 29.8 18.7 30.4 162.3 18.2 11.9-62.8 29.4 PER 20 34.2 10.0 11.4 26.7 12.8 12.1 32.0 28.4 0.0 4.9 20E 19.8 7.4 12.0 20.4 15.5 15.6 17.6 30.3 207.7 69.9 2010E 13.2 6.7 7.4 16.3 14.0 22.7 15.0 23.9 18.1 8.9 2007 2.7 1.7 7.5 4.5 9.6 11.6-19.1 2.4 2.9 PBR 20 1.8 1.8 2.1 1.2 4.2 0.8 1.0 11.3 0.4 1.0 20E 4.9 1.5 3.5 2.2 5.3 0.7 1.2 10.8 1.2 1.1 2010E 3.7 1.2 2.4 2.4 3.9 0.7 1.1 7.8 1.4 1.1 2007 19.2 3.5 18.7 62.2 26.9 4.8-53.2 6.7 67.0 EV/EBITDA 20 13.0 3.4 4.4-7.7-19.5 20.9 6.0 2.5 20E 13.4 2.8 5.5 8.6 9.8-1.3 8.5 23.1 29.8 14.1 2010E 10.0 2.5 3.4 6.1 8.5-1.2 7.5 18.2 6.9 8.6 2007 21.1% 28.7% 23.6% 1.8% 40.6% 19.9% - 41.8% 7.6% -12.8% 영업이익률 20 19.0% 26.9% 21.4% -6.7% 40.4% 21.3% -4.6% 44.4% -8.5% 7.5% 20E 45.5% 27.1% 27.0% 7.3% 39.7% 8.0% 23.9% 43.4% -0.8% 0.8% 2010E 50.1% 27.2% 28.8% 11.2% 37.6% 5.2% 26.8% 43.2% 2.3% 4.8% 2007 23.7% 33.2% 29.4% 62.2% 48.6% 36.5% - 46.9% 26.6% 2.0% EBITDA 이익률 20 49.3% 31.2% 28.2% - 45.1% - 13.9% 49.5% 18.2% 18.9% 20E 53.5% 31.3% 29.9% 10.7% 44.5% 24.8% 28.3% 47.2% 1.0% 3.3% 2010E 54.8% 31.8% 31.0% 14.5% 43.6% 25.8% 30.4% 46.7% 4.2% 4.8% 2007 10.4% 12.5% 19.2% 2.0% 47.5% 11.9% - 35.2% 9.7% -27.1% ROE 20 6.4% 17.8% 19.9% -10.8% 35.5% 12.1% - 45.6% -4.7% 17.9% 20E 33.4% 20.2% 31.7% 7.5% 35.0% 6.7% 7.3% 43.1% -6.4% -2.0% 2010E 36.9% 18.5% 36.1% - 30.3% 0.0% 7.3% 38.0% 4.0% 6.0% 2006 45.1 46.1-85.4 80.7 533.5-67.7 - - PER Peak 2007 40.1 22.8 43.3 176.3 26.2 234.2-102.1 - - 20 25.6 16.7 17.0 327.1 14.4 96.4-72.5 - - 2006 21.8 23.8-42.6 17.7 106.8-33.2 - - PER Trough 2007 20.4 13.1 20.2 81.7 10.5 92.1-40.1 - - 20 11.1 6.0 4.3 70.5 9.0 4.0-28.3 - - 2006 32.1 34.3-55.8 35.5 214.3-48.0 - - PER Average 2007 29.8 18.7 30.4 130.3 17.3 165.3-57.6 - - 20 20.7 12.8 11.5 156.1 11.6 26.9-48.1 - -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bloomberg, FnGuide 14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국내외 주요 영화기업 벨류에이션 지표 비교(5월 11일 종가 기준) (단위 : 배) CJ CGV Regal Entertainment Cinemark Carmike 결산월 12 월 12 월 12 월 12 월 Ticker A079160 RGC CNK CKEC Price(11/5/, 원, 달러) 17,350 13.24 10.76 7.6 주식수(백만주) 20.6 130.1 1.8 12.8 Mkt Value($MMs,십억원) 357 2,037 1,176 97 2007 28.1 21.1 93.3 62.8 PER 20 15.7 12.5 11.1 28.4 20E 9.0 16.1 14.9 26.2 2010E 7.0 13.8 12.6 12.3 2007 2.0 1.8 19.1 PBR 20 1.7 1.0 11.3 20E 1.7-10.7 1.5 0.6 2010E 1.5-11.2 1.3 0.6 2007 7.7 7.7 9.1 6.4 EV/EBITDA 20 5.7 6.2 20E 5.1 7.0 6.5 6.4 2010E 3.9 6.7 6.2 6.1 2007 12.8% 12.2% 11.7% 7.6% 영업이익률 20 15.3% 0.0% 10.5% 7.3% 20E 16.2% 18.4% 12.0% 7.9% 2010E 15.7% 19.4% 12.5% 8.6% 2007 20.5% 19.1% 20.5% 15.8% EBITDA 이익률 20 23.2% 0.0% 19.3% 15.2% 20E 23.5% 19.5% 21.5% 15.5% 2010E 22.2% 19.7% 21.6% 15.8% 2007 6.8% 0.0% 10.4% -93.1% ROE 20 10.7% 0.0% -5.3% 0.0% 20E 18.7% 0.0% 7.7% -0.1% 2010E 20.6% 0.0% 6.4% 0.0% 2006 27.9 28.6 - - PER Peak 2007 36.3 29.2 - - 20 18.5 25.9-130.4 2006 17.5 21.3 - - PER Trough 2007 21.4 19.8 - - 20 12.6 9.7-21.9 2006 22.1 24.6 - - PER Average 2007 28.1 25.5 - - 20 15.7 19.5-48.4 자료: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bloomberg, FnGuide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15

인터넷 PER Band NHN PER Band (원) Adj.Price 12.0x 23.0x 34.0x 44.0x 55.0x 320,000 280,000 240,000 200,000 160,000 120,000 80,000 40,000 0 05.1 05.5 05.8 05.12 06.4 06.8 06.12 07.4 07.8 07.12.4.8.12.4.8.12 다음 PER Band (원) Adj.Price 5.0x 22.0x 39.0x 56.0x 73.5x 100,000 90,000 80,000 70,000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0 04.12 05.4 05.8 05.12 06.4 06.8 06.12 07.4 07.8 07.12.4.8.12.4.8.12 엔씨소프트 PER Band (원) 120,000 Adj.Price 9.5x 18.0x 26.5x 35.0x 43.5x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04.12 05.4 05.8 05.12 06.4 06.8 06.12 07.4 07.8 07.12.4.8.12.4.8.12 16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CJ 인터넷 PER Band (원) 35,000 Adj.Price 5.5x 15.0x 24.0x 34.0x 43.0x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04.12 05.4 05.8 05.12 06.4 06.8 06.12 07.4 07.8 07.12.4.8.12.4.8.12 CJ CGV PER Band (원) 40,000 Adj.Price 13.0x 16.5x 20.0x 23.5x 27.0x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04.12 05.4 05.8 05.12 06.4 06.8 06.12 07.4 07.8 07.12.4.8.12.4.8.12 다우기술 PER Band (원) 16,000 Adj.Price 2.5x 6.0x 9.0x 12.0x 15.5x 14,000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 0 04.12 05.4 05.8 05.12 06.4 06.8 06.12 07.4 07.8 07.12.4.8.12.4.8.12 자료: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17

인터넷 8. 주요 지수 추이 국내 인터넷 지수 추이 KOSDAQ 170 700.00 인터넷지수 160 150 600.00 140 500.00 130 120 400.00 110 100 300.00 90 80 200.00 70 미국 인터넷 지수 추이 NASDAQ Index 1,800 인터넷 지수 95 1,700 90 85 1,600 80 1,500 75 1,400 70 1,300 65 60 1,200 55 1,100 50 자료: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일본 주요 인터넷/게임 종목 주가 추이 (엔) 45,000 NINTENDO (엔) 2,400 KONAMI 40,000 2,200 2,000 35,000 1,800 30,000 1,600 1,400 25,000 1,200 20,000 1,000 (엔) 40,000 YAHOO JAPAN (엔) 2,000 SOFTBANK 38,000 36,000 34,000 32,000 1,800 1,600 1,400 30,000 28,000 26,000 24,000 1,200 1,000 800 22,000 600 자료: Bloomberg 18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산업분석 미국 주요 인터넷/게임 종목 주가 추이 430 410 390 370 GOOGLE 16 15 14 YAHOO 350 13 330 12 310 11 290 270 250 10 9 8 18 17 16 15 14 13 12 EBAY 30 28 26 24 22 20 18 16 EA 11 10 9 14 12 10 90 AMAZON 14 ACTIVISION 80 13 12 70 11 60 10 50 9 40 8 30 7 자료: Bloomberg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19

인터넷 20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중국 주요 인터넷/게임 종목 주가 추이 15 20 25 30 35 40 SINA 22 27 32 37 42 47 52 57 62 SOHU 100 120 140 160 180 200 220 240 260 280 BAIDU 14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NETEASE 19 24 29 34 39 44 49 54 59 SHANDA 9 10 11 12 13 14 15 16 17 THE9 자료: Bloomberg

산업분석 이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타인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성자 : 이창영,김종혁 당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동 종목 발행주식을 1%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해당 기업과 관련하여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당사는 동 자료를 전문투자자 및 제 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동 자료의 금융투자분석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동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종목 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개월, 절대수익률 기준 투자등급 3단계(Buy, Hold, Sell)와 위험도 2단계(H:High, L:Low)로 구분 Buy : 10%이상(Low)/20%이상(High), Hold: -10~10%(Low)/-20%~20%(High), Sell: -10이상(Low)/-20%이상(High) 업종 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개월, 시가총액 대비 업종 비중 기준의 투자등급 3단계(Overweight, Neutral, Underweight)로 구분 20년 2월19일부터 당사 투자등급이 기존 5단계(Strong Buy, Buy, MarketPerform, UnderPerform, Sell)에서 3단계(Buy, Hold, Sell)와 리스크 2단계(High, Low)로 변경 본 자료는 투자자의 투자를 권유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금융투자분석사 가 신뢰할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당사와 금융투자분석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본 자료를 참고한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은 전적으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당사는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본 자료는 당사 투자자에게만 제공되는 자료로 당사의 동의 없이 본 자료를 무단으로 복제 전송 인용 배포하는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