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휴넷 HRD 리더스포럼 - 교육혁명시대의 HRD 뉴패러다임 - Page 1
2017 휴넷교육프로그램솔루션 & 플랫폼 - 휴넷홍정민이사 - ( 에듀테크연구소장 ) Page 2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로휴넷 HRD 솔루션소개 휴넷
Part 1. 702010 플랫폼휴넷 UNIV. Page 4
702010 모델이란? 702010 이란학습의 70% 는업무경험, 20% 는인포멀러닝, 10% 포멀러닝을통해이루어짐을의미합니다. - 702010 의개념 - 학습은 702010 이란? 70% : 업무경험을통해 20% : 인포멀러닝 ( 코칭이나멘토링등 ) 10% : 포멀러닝 ( 오프학습, 이러닝 ) 을통해이루어짐을의미하는단어 Learning By Education Others Experience experience exposure education Page 5
들어가며 자기구조화학습환경 (SOLE: Self-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 " 아이들이스스로학습환경을만들수있는여건만제공한다면, 누구나스스로배울수있다." - 수가타미트라 - 1차실험 - 인도의외딴마을에컴퓨터와게임을설치 - 수개월뒤스스로게임을하고있음 게임을하려면좀더빠른프로세스와좋은마우스가필요해요 2차실험 - 생물학전공서적을컴퓨터안에넣어둠 - 수개월뒤뉴런에대해얘기하고있음 - 다만대학생들과동일한시험을보았을때낙제 3차실험 - 선생님을붙여줌 ( 가르치지않고칭찬하고질문을던지는역할만함 ) - 수개월뒤평균 10살이조금넘은아이들은 60점이상의성적을거둠 Page 6
10 중심의 HRD 의가설 1. 학습자는변화하지않는다? 학습자는변화해나가면 Training 중심의 HRD 로만으로는이들의변화하는 Needs 를충족시킬수없습니다. - HRD Paradox 1 - HRD 가설 1. 변화하지않는학습자에대한가정 Fixed Learner VS Moving Learner Page 7
10 중심의 HRD 의가설 2. 일회성교육으로충분하다? 일회성이벤트로끝나는 HRD 는구성원의지속적인성장을이룰수없습니다. 따라서지속적성장을위해 Training 이후에어떤프로그램을구성하느냐? 하는것이중요합니다. HRD 가설 2. 일회성교육으로충분하다는가정 - HRD Paradox 2 - Single Point Solution VS Continuous Development High Performance Support 702010은교육에서일터로의 HRD의확장적역할을의미 (WLP Workplace Learning & Performance 개념과일맥상통함 ) Low Single Point No more Program Continuous Development 지속적인개발을위해업무경험을강조하고있으며, 전통적인포멀러닝을넘어인포멀및소셜러닝의중요성을강조해주고있음 다양한경험, 성찰, 실험등의실제체험의확장의필요성을의미함 Page 8
10 중심의 HRD 의가설 3. 학습이제대로되기위해서는일과학습이분리되어야한다? 일과학습의분리는대량생산이필요했던산업혁명시대에발생했던일입니다. 이시기를기점으로강사와교실수업이등장하기시작했습니다. HRD 가설 3. 학습은일과분리되어야한다는가정 - HRD Paradox 3 Only Learning VS Learning by Doing 4 차 수렵 / 채집시대 농사기술의발전 계급의형성 산업혁명 산업혁명 자급자족 분업의발생 ( 대장장이, 의사등 ) 상류층교육니즈 대량생산인력필요 시대, 일과 교육의커리큘럼은생존이자삶 ( 사냥하는법, 옷만드는법등 ) 도제식의장인양성교육커리큘럼 리더십, 인성교육, 유교교육 ( 조선시대 ) 읽고, 쓰고, 계산하는인력필요 ( 생산직, 사무직의수준별커리큘럼 ) [ 국어, 영어, 수학 ] 학습은? Page 9
컨텐츠양이많고, 급변하게변하며, 기술이발전하고, 대량생산의시대가지난지금일과학습은다시결합되어야합니다. - 일과학습의결합 - 3 차산업혁명시대 4 차산업혁명시대 Why? Working 과 Training 이분리되었나 Volume : 배워야할컨텐츠양이많지않아, Training 후 Working 이가능 Timing : 변화의속도가빠르지않아, Training 후 Working 이가능 Technology : 기술의발전에한계가있어, Workplace 현장에서 Training 을연계할수없었음 대량생산의시대 : 소품종대량생산으로표준화된인력공급을빠르고규모있게 Training 방식이효과적이었음 But Now? Page 10
HRD 역설을넘어서 HRD 는새로운미래를주도하기위해 10 영역을넘어 7020 영역으로나아가야할시점입니다. IF. - 10 을넘어 7020 영역으로 - 만일에학습자가변화하지않고, 단기이벤트성교육으로충분하고, 학습과일은분리되어야한다고가정한다면 702010 모델은필요없다 BUT. 이러한가정들을극복하고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로나아간다면 10 을넘어 7020 영역으로 Page 11
702010 모델은새로운패러다임의변화를의미하며, 포멀에서인포멀으로, 교실에서일터로, 학습에서 Doing 으로의패러다임의변화를의미합니다. - 새로운패러다임 - 변화하는학습자를위한맞춤형 Informal Learing 지속적학습성과를위한 Workplace Learing 일과학습의연계와성과를위한 Learning by Doing 702010 패러다임이란? 포멀에서인포멀으로교실에서일터로학습에서 Doing으로의패러다임변화를의미하며 기존의교육방식을떠난 새로운 Tool 의 HRD 적용을 의미함 Page 12
HRD 의미래 702010 모델, 에듀테크를만나다 702010 모델은기술을급격한발전으로새로운발전의가능성을보여주고있습니다. - 702010 과에듀테크 - 1760~1840 1880 ~1920 1960~2000 년대초반현재 ~ 1 차산업혁명 2 차산업혁명 3 차산업혁명 4 차산업혁명 주요기술 증기기관철도건설 생산조립라인전기 반도체, PC 인터넷 모바일, 초연결 (IoT) 초지능 ( 인공지능 ) 산업변화 기계에의한생산 대량생산의시대 인터넷혁명디지털혁명 4 차산업혁명 HRD 집합교육 이러닝 Edutech (Adaptive, Social, Connectivism) Page 13
702010 모델은에듀테크기술과만나, HRD 가교육효과성에머무르지않고비즈니스성과극대화에실질적으로기여할수있도록해주고있습니다. - 702010/ 에듀테크와 HRD 의역할변화 - 에듀테크기반교육효과성을넘어, 비즈니스성과극대화 70 20 비즈니스성과 에듀테크기술의접목 Social Learning Digital Performance Support Tool Big Data Analysis 에듀테크기술의접목 Adaptive Learning AR/VR/Digital Classroom MOOC, Flip learning, Gamification 일과학습의결합을통한실질적성과창출 온 / 오프라인교육의효과극대화 효과성 Off 라인교육 10 온라인교육 모바일러닝 접근성 / 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로 OFF 환경 WEB MOBILE 접근성 Page 14
702010 모델기반의휴넷 HRD 플랫폼 휴넷의스마트러닝플랫폼은통합교육을통한교육효과성극대화와일과학습의결합을통해궁극적으로 HRD 가지향해야할비즈니스성과극대화를달성하기위함플랫폼입니다. 휴넷스마트러닝플랫폼 :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로 교육효과성극대화 비즈니스성과극대화 소셜러닝과의통합 일과학습의결합 온 / 오프통합 CoP Workplace Online 플립러닝 Off-line Peer To Peer Performance Formal 학습 JIT 컨텐츠 Workplace 10 (Learning Solution) 20 (Informal Learning solution) 70 (Performance Support Solution) Page 15
휴넷 HRD Total Platform _ Hunet Univ 휴넷 HRD 플랫폼은학습, 기억, 실행, 공유라는학습자프로세스기반으로교육효과성극대화 Tool 과비즈니스성과극대화 Tool 로구성되어있습니다. - 휴넷 HRD 플랫폼전체상 - 휴넷스마트러닝플랫폼 :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로 T R A N S F E R 10 20 70 Learning Reminding Doing Beyond Learning Effectiveness Beyond Learning Business Performance Adaptive Adaptive Learning Connect & Community CoP Fun Gamification Do & Share Knowledge Portal Remind Booster Collaboration & Create Sharing Page 16
Beyond Learning to Effectiveness (1 Adaptive Learning) 휴넷 Adaptive 러닝솔루션은 Big Data 기반의맞춤형컨텐츠를추천해줍니다. - 맞춤형학습및학습관리구조 - Big Data 학습컨텐츠 학습카테고리 검색데이터 학습패턴 알고리즘 Big Data 맞춤형과정제공 직무나이직급성별 Adaptive 러닝 xapi(experience API) 기반 Big Data 구축 Page 17
Beyond Learning to Effectiveness (2 Fun - Gamification) 휴넷의 6 Step 게미피케이션모델은학습을더욱재미있게학습할수있도록도와줍니다. - 휴넷게미피케이션모델및활용사례 - 휴넷 6 Step Gamification Model Avartar Point Reward Badging Avartar Quiz Level Point, Level, Badge 휴넷게미피케이션모델을바탕으로기업맞춤형게임을통한학습동기설계 Quiz Page 18
Beyond Learning to Effectiveness (3 Reminding Booster) H-Remind 의 H-Remider 는어빙하우스곡선기반의 4 번복습학습을구현하고있습니다. - H-Remider - H-Reminder 어빙하우스의망각공선기반 1 일후, 3 일후, 일주일후, 한달후 4 번복습을통해장기기억화 1 회차 Knowing ( 학습효과지속 ) 2 회차 Checking ( 주요학습내용점검을통한효과성향상 ) 3 회차 Doing (Best Practice 를통한현업적용도향상 ) 4 회차 Internalization ( 심화학습및내재화 ) 첫번째 Reminder 에서는차시별핵심내용 Summary 를제공하여과정내용을상기시킴으로써학습내용의지속성을높입니다. 두번째 Reminder 에서는차시별핵심내용을묻는퀴즈를제공하여, 습득한내용을점검함으로써학습의효과성을높입니다. 세번째 Reminder 에서는차시별 Best Practice 를제공하여, 학습내용의실무활용에대한가이드를제공함으로써현업적용도를향상시킵니다. 네번째 Reminder 에서는내용전문가의심화학습칼럼을제공하여, 차시별핵심주제에대한인사이트를얻고내용을내재화시킵니다. Page 19
H-Note 는학습한내용을나만의노트화를실현하여학습내용의맞춤형복습을가능하게합니다. H-Note 학습 [H-Note] 학습중에유용한내용을 스크랩 + 메모 하여나만의노토를완성할수있도록한휴넷만의스마트학습서비스로학습이종료된이후에도 H-Note 를통해효과적으로재학습을진행할수있으며, 파일다운로드및인쇄를통해나만의오프라인교재로도활용할수있음 나만의노트작성 지속적복습가능 Page 20
Beyond Learning to Business Performance (1 Connect & Community) 휴넷 CoP 는 Mosher 등의 Moment of Needs 에근거하여각단계별협력학습을진행할수있도록지원하고있습니다. - 4 단계 CoP 극대화전략 - Mosher and Gottfredson s Moment of Needs When leaning for the first time 3 Connection to Mentor 1 Community 멘토 / 멘티관계를형성 When wanting to learn more 2 Social Coaching Applying knowledge in a task 2 Social Coaching ( 실시간코칭 ) 질문등록 질문답변 1 Community Participation 3 Connect to Mentor 4 Something goes wrongs Connect to Expert 4 커뮤니티참여 ( 관심사, 프로젝트 ) Something changes Connection to Expert Page 21 외부전문가와연결
Beyond Learning to Business Performance (2 Do & Sharing) Knowledge Portal 은지식의자산화를바탕으로학습자가스스로컨텐츠를생성하고축적해사내에지식을생성 공유 활용토록하는시스템입니다. - Knowledge Portal - Intranet KMS CoP Social Coaching Created Contents Knowledge Portal Shared Knowledge 내부암묵지의지식화 Contents Builder 외부지식의자산화 Knowledge Linker 동영상 (Record & Live) e-book 유투브 학술정보 PPT PDF 기사링크 Page 22
Beyond Learning to Business Performance (3 Create & Collaboration) 상상파크플러스는집단지성을활용하여사내창의적아이디어들이실제구현될수있도록하는솔루션입니다. - 상상파크플러스 - 모바일기반 ( 자유로은접근 ) Open Innovation Platform 상상파크 + 재미 ( 게미피테이션활용 ) 자유로운창의적상상 참여 ( 함께상상공모전 ) 협업을통한상상의집단지성화 소통 ( 자유로운댓글로사내소통 ) Page 23
교육효과성극대화 ( 재미, 맞춤형, 장기기억화 ) 게미피케이션 ( 레벨링, 포인트, 뱃징, 캐릭터 ) Adaptive 러닝 ( 맞춤형컨텐츠추천 ) 리마인더 ( 지속적복습을통한 Reminding) 일과학습의결합 ( 연결, 공유, 창조 ) CoP (4 단계 Cop 전략기반 ) Knowledge 포탈 ( 자료실, 용어집, 성공 / 실폐사례 ) 상상파크플러스 ( 아이디어창조 ) Page 24
Part 2. 플립러닝솔루션 Page 25
휴넷플립러닝솔루션특장점 특 장점 01. 플립러닝철학에충실한학습설계 교육목표분류법에따른이론학습과실천학습의내용적 Align 완성도제고. 특 장점 02. 플립러닝 APP 기반의학습운영전략 플립러닝학습성공의 Key인 WSQ의활성화를위한교육생 - 강사, 교육생 교육생, 교담자간참여형소통창구역할을위해학습과토의가가능한모바일전용플립러닝 App [ 온라인 ] 강사 학습자, 학습자-학습자의상호작용및온 오프학습연계의효율성극대화 [ 오프라인 ] 강의장수업의 Digital화를통해학습의효율및효과극대화 [After School] 일과학습의결합컨셉으로 After School의효과극대화 특 장점 03. Facilitator 전문가그룹구축 온 오프라인학습내용의 Align 을위해기획단계부터전문가집단과의그룹회의및논의多 다양한내용전문가집단과 MOU 체결 Page 26
특장점 1. 플립러닝철학에충실한학습설계 플립러닝의철학에충실하게, 학습효과및상위학습목표달성에적합한과정의설계모델을구축하고있습니다. - 플립러닝설계전략 - 단하나의질문. What is the best in face to face classroom? 플립러닝과학습효과 - 플립러닝과학습목표 - Traditional Model Flipped Model 학생중심의참여수업 강의중심의수동적학습 5% 10% 20% 30% 50% 75% 90% 학습효과피라미드출처 : NTL(National Training Laboratory) 듣기 읽기 시청각수업듣기 시범강의보기 집단토의 실제해보기 말로설명하기 오프라인강의장의학습효과극대화를위한변화 Independent Work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homework in these levels of understanding. Teachers introduce new material to students. Teachers Introduce 창안 평가 분석 적용 이해 지식 Blooms Taxonomy ( 교육목표분류법 인지적영역 ) Work with Facilitator Students and teachers work together during the school day on these levels of learning. New material is introduced to students outside of class as their homework. Independent Work Page 27
오프라인커리큘럼과온라인커리큘럼을구분하기위해 2 STEP Filtering 모델을기반으로설계됩니다. - 2 Step Filtering 모델 - 팀장리더십에대한 KSA 1Step Filtering 2Step Filtering 학습내용을성취하기위해 Off-Line 학습이꼭필요한가? Y 상위학습목표 ( 분석, 평가, 창출 ) 를달성하기위함인가? Y Off - Line N N On - Line Page 28
2 STEP 필터링모델을바탕으로전체커리큘럼은아래와같이오프라인실천학습을중심으로재편됩니다. - 설계예시 - No. Module Contents Activity 1 사람관리역량 팀장의사람관리의중요성인식 토론및강의 2 동기역량사전진단 동기역량사전진단으로자신의현재조직관리수준진단 진단 3 동기부여 동기부여의중요성과적합도 토론및강의 4 구성원의이해 성격유형진단및분석 진단분석 5 우선가치점검 Value matrix 를활용해개의우선가치점검 진단평가및성찰 6 효과적인목표설정 팀원들의동기를이끌어내는목표특성이해및효과적인목표설정 강의및작성 7 정서관리 정서와감정노동에대한관리 토론및강의 8 직무 ( 재 ) 설계 직무재설계의방법 강의및분석 9 동기이론 동기부여의 4가지욕구이론 강의및토론 10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리더십 토론및강의 11 임파워먼트성공요인임파워먼트성공요인과리스크관리 토론및강의 12 인재육성 OJT 와 Coaching 토론및강의 13 코칭프로세스 Grow 모델활용과피드백 토론및강의 14 창의적인재육성브레인스토밍기법강의및실습, 피드백 15 변화관리프로세스 존코틀러의변화관리 8단계 토론및강의 16 갈등관리 Thomas Kilmann Conflicts Model 토론및강의 17 정보감지력 신호포착, 판세읽기, 역지사지, 자문하기 토론및강의 18 사전포석력 파급효과, 유리한판짜기, 인맥도구활용, 시험풍선활용 토론및강의 19 상황주도력 대화주도의 5가지표현, 침묵활용 토론및강의 20 효과적인관계관리 협업이끌어내기 토론및강의 21 협상 협상상황을통해협상타진하기 롤플레이 22 팀장의성장 셀프리더십으로롤모델되기 토론및강의 23 성찰일기 성찰일기를통한자기성찰로셀프리더십관리 실습및피드백 24 전체 Review 온라인과연계된오프라인강의전체리뷰 강의전체리뷰 25 사후분석및관리 동기관리사후진단및사람관리 진단 26 액션플랜작성 사후진단및교육내용을바탕으로본인과의약속 실천계획서작성 이론학습 - 온라인 사람관리역량 / 동기부여 / 구성원의이해 / 공정성 / 효과적인목표 / 정서관리 / 직무 ( 재 ) 설계 / 동기이론 / 임파워먼트 / 임파워먼트성공요인 / 인재육성 / 코칭프로세스 / 창의적인재육성 / 변화관리프로세스 / 갈등관리 / 정보감지력 / 사전포석력 / 상황주도력 / 효과적관계관리 / 팀장의성장 실천학습 - 오프라인 동기역량사전진단 / 동기부여 / 구성원이해 / 우선가치점검 / 공정성 / 효과적인목표 / 직무 ( 재 ) 설계 / 임파워먼트 / 임파워먼트성공요인 / 코칭프로세스 / 변화관리프로세스 / 갈등관리 / 효과적관계관리 / 협상 / 팀장의성장 / 성찰일기 / 전체 Review / 사후진단및관리 / 액션플랜작성 진단 사람관리역량진단 (People management Motivation Leadership skill) 온라인오프라인공통 Page 29
온라인이론학습과오프라인실천학습의연계및시너지를극대화하기위해더블시너지모형을구축하여플립러닝효과를극대화할수있도록프로그램을구성하고있습니다. - 온 / 오프연계학습전략 - 온라인오프라인 Aligning 을위한 Double Synergy Model On-Line WSQ Off-Line 학습내용설계 - 학습목표 / 학습내용구조설계 - 교수설계전략수립 ( 교수설계이론및설계기법선정 ) 학습자가강좌 (Watching) 를보고난후이를요약 (Summary) 하고질문 (Question) 꺼리를준비할수있도록설계 - 동영상강좌실시간 Q&A - 차시별의견쓰기 학습내용설계 - 학습목표 / 학습내용구조설계 - 교수설계전략수립 ( 교수설계이론및설계기법선정 ) On Off 연계를통한학습시너지극대화 학습유형 : GBS, WBI, CAI, 튜토리얼, CBI, 프로그램학습법등 진단 학습자수준을파악하여 Off-Line 맞춤형수업으로구성하고학습자수준 Align 하기위한설계 - 진단결과에따른개인별보충자료제공 학습유형 : 문답법, 토의토론, 탐구학습, PBL, 게임, 시뮬레이션, 역할놀이, 사례기반, 반복연습법, 프로젝트학습법, 자원기반학습등 개인맞춤시학습을통한학습시너지극대화 Page 30
온 / 오프라인학습연계를위해온라인이론학습 진단 오프라인실천학습, WSQ 게시판으로구성됩니다. - 더블시너지모형바탕의학습설계예시 - Page 31
6 가지효과적인오프라인실천학습가이드를제공하여오프라인실천학습효과극대화를지향하고있습니다. - 오프라인실천학습 6 Activity 모형 - Case Study 직무및현업에당면한상황이나사례에대한문제이해및연구 - 6 Activity Tool Model - Peer to Peer Learning & Coaching 동료에게배운내용설명 동료와상호그룹코칭 차시차시명주요학습활동세부내용 1 차시 2 차시 3 차시 Manager R&R ( 사람관리와팀장의 R&R) Other Character ( 개인의특성이해 ) Targeting Job ( 업무몰입환경조성 ) 진단 토의 피드백 비디오관찰 진단및해석 게임 실습 분석및실습 피드백 동기부여수준진단으로현재자신의동기부여스킬이어느정도인지진단 동기부여진단해석을통해개발계획서작성과토의 조별교정과강사의피드백 비디오관찰을통해서사람의성격을파악할수있는포인트판별 성격유형검사를통해개별동기부여전략수립 가치게임을통해개인이우선순위를두고있는가치파악 Goal Setting NCS 를통한직무역량수준파악하여개발목표세우기 목표설정고려사항및역량수준별개발목표개선방안코칭 Practice & Feedback 상호역할을가지고실제상황에서어떻게구현하는지실습하고피드백 Group Discussion 현업에맞게실천하고있는지, 토의하고상호피드백 4 차시 Individual Development ( 인재육성관리 ) 5차시 Variable Situations ( 변화관리 ) 롤플레이 토의 코칭 / 피드백 토의 사례 / 토의 코칭프로세스및피드백롤플레이 임파워먼트리더십을위한자율적이고도전적관리방안작성및그룹토의 실습과정에서보완할점을동료피드백및강사코칭을통해개선 팀변화 8 단계방안을점검및적용방안공유 갈등상황사례를통해해결안찾기 상호피드백 / 코칭동료피드백과강사피드백을통해개선점보완 사례연구분석 협상상황사례제시및협상분석과전략세우기 Role Play Game 6 차시 Energy Plus 협업하기 협상실습활동 / 코칭 협상롤플레이상황에맞는협상방안에대한실습활동및개선방안코칭 상호역할을주어실제가상실습해봄 주어진미션을완수하는게임을통해가치우선행동요소를알게됨 7 차시 Self Leadership 자기관리 사례 성찰일기를통해자기관리리더십을알아봄 성찰일기작성 개인별사례를성찰일기로작성해봄 상호피드백 / 코칭동료피드백과강사코칭, 피드백을통해개선점보완 Page 32
특장점 2. 플립러닝앱의활용 국내최초로플립러닝전용앱을구축하여플립러닝에디지털기술을더해교육효과를극대화합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역할 기능 온라인과정등록 온라인과정수강 온라인퀴즈또는진단 WSQ 게시판 강사 / 교담자는온라인과정을자유롭게등록 학습자는앱상에서온라인사전학습을수강 학습자는앱상에서온라인사전학습을수강 사전진단또는온라인교육중별도의퀴즈가필요할때활용 온라인학습내용의오프라인연계를위해 WSQ 게시판에학습자가등록하고, 이에대한답변및관리기능제공 맛있는교육, 와플 ( 와우! 플립러닝 ) : 플립러닝전용앱기능 온라인사전학습 Flipped Learning 오프라인실천학습 그룹생성 그룹토의게시판 강의 Q&A 퀴즈및설문 실시간으로조편성할수있음 그룹활동내역을올릴수있으며, 발표내용에대해실시간별점을주거나피드백을달수있음 강의중에궁금한점을올리면, 답변을오프라인또는앱으로할수있음 강의이외의방편성표, 시간표등을공유할수있는기능 강의중메뉴설문, 재미있는퀴즈, 강의만족도설문등다양한형태로활용 기능 심화학습자료실현업적용게시판자유게시판 After School 강의가모두종료된후에도자료를주고받을수있음학습내용을현업에적용한부분을올리고, 서로의견을주고받을수있음자유게시판을통해다양한커뮤니케이션이학습종료후에일어날수있음 Page 33
앱을통해온라인사전학습기간동안상호작용및온 / 오프학습연계의효율성을극대화할수있습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시안 [ 온라인사전학습 ] 강사 -학습자, 학습자-학습자의상호작용및온 오프학습연계의효율성극대화 파일첨부 Sample 동영상학습 Sample 퀴즈 Sample WSQ 게시판 Sample Page 34
앱을활용하여오프라인실천학습의효율및효과성을극대화하실수있습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시안 [ 오프라인실천학습 ] 강의장수업의 Digital 화를통해학습의효율및효과극대화 수강생출석부 Sample 구성원추가 Sample 그룹토의게시판 Sample 강의 Q&A Sample Page 35
앱을활용하여모든플립러닝과정이종료된이후에도일과학습을결합하는다양한활동을진행할수있습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시안 [After School] 일과학습의결합컨셉으로 After School 의효과극대화 현업적용게시판 심화학습자료실 현업적용게시판 Sample 심화학습자료실 Sample Page 36
특장점 3. 퍼실리테이터 Pool 의구축 플립러닝의효과성을좌우하는중요한 Factor 인퍼실리테이터의경우 Pool 을구축 / 관리하여안정적인서비스를제공하고있습니다. - 팀장리더십과정퍼실리테이터 Pool- O2O(Online to offline) 교육허브 퍼실리테이터풀구축 - 내용전문가집단과 MOU 체결을통한성과지향컨텐츠개발 ( 리더십분야 SME 그룹형성 ) 온 오프라인학습내용의 Align - 기획단계에전문가집단과그룹회의를통해이론학습과실천학습의내용적 Align의완성도를높임 - 플립러닝의최대효과성을위해강의력이높은강사와퍼실리테이팅이높은강사로구분하여구성 사람관리성과관리조직관리 구성 성명 경력 구성 성명 경력 구성 성명 경력 온라인 윤석화 현 ) 서울대학교경영대학교수 온라인 류랑도 현 ) The PERFORMANCE 대표컨설턴트 온라인 박원우 현 ) 서울대학교경영대학교수 오프라인 김용구양정훈김성화 현 ) 힐링코칭센터대표 현 ) 와이리더십센터대표 현 ) GAM 컨설팅소장 오프라인 장재호박진우장철우 현 ) 한밭대학교산업경영공학과책임교수 현 ) GAM 컨설팅소장 현 ) GAM 컨설팅소장 오프라인 박월서신동희유석종 현 ) 아주대학교경영대학원코칭 MBA 외래교수 현 ) 리딩프로이사 현 ) 휴넷전문위원 Page 37
휴넷플립러닝솔루션을통해총 22 개과정을플립러닝으로진행하실수있으며, 4 개과정의경우스마트훈련승인완료되어환급과정으로운영하실수있습니다. - 플립러닝과정 2017 체계도 - 역량구분 비전 / 가치 리더십역량 공통기본역량 직무전문역량 세부주제 비전 리더십 교양 / 인문 공통스킬 경영 기획인사 법무 재무 회계 세무 마케팅 영업 유통 Level 4 코칭스쿨 팀장역량강화스쿨 ( 전략 & 실행 / 혁신 & 코칭 ) HRD 실무 팀장리더십 ( 조직관리 ) Level 3 팀장리더십 ( 성과관리 ) 팀장리더십 ( 사람관리 ) 전략기획수립 마케팅아카데미 추후확장 Level 2 Level 1 조직가치내재화 대리역량강화스쿨 ( 팔로워십 / 셀프리더십 ) 사원역량강화스쿨 ( 팔로워십 / 셀프리더십 ) 인문학당 문제해결력 기획력향상 프레젠테이션향상 인사총무기본 회계기초 FSC 재무(Fundamental 제표 Sales Course) Generalist /Manager Specialist Page 38 환급완료 2016 환급예정 2017 환급예정
스마트훈련인증플립러닝환급과정의경우 1 일오프라인학습, 맞춤형학습진행가능, 환급과정운영으로진행하실수있습니다. - 스마트훈련플립러닝의환급적용 - 실천학습중심의 1Day 오프라인강의 맞춤형 ( 학습수준 / 강의장 ) 플립러닝강의 - 학습수준및사례등학습자맞춤의환급가능 - 고객자체강의장사전등록을통한환급가능 Page 39
Part 3. 마이크로러닝솔루션 Page 40
모바일로변해가는인터넷환경 Page 41
모바일환경컨텐츠소비트랜드.. Why? Page 42
모바일환경하에서컨텐츠선호도는빠르게변화하고있으며, 기업교육또한이런환경변화에대응할필요가있습니다. - 모바일시대와새로운기업교육환경 - 컨텐츠를접하는환경변화와선호컨텐츠트랜드 Personalized 모바일이가져온몇가지기업교육의변화 (Shift) 강의실에서사무실 / 집에서내손안에서 RAPID Learning 환경 짧고, 심플한컨텐츠선호 장소 Shift : 교실이아닌휴게실화장실등 시간 Shift : 언제나학습이가능함 ( 이동중에도 ) 교육맥락 : 교육적 Context를만들어줘야했지만, 적시적컨텐츠를요구하고있음 엄청난양의정보 Shift : 매일정보가쏟아지고있음 ( 접근가능한정보 ) 정보의위치 Shift : 전문가 / 책에서페이스북등인터넷환경에서자유롭게 교육경험의 Shift : 회의, 업무현장등다양하게 통제의 Shift : 컨텐츠통제가가능에서불가능으로 Page 43
모바일환경에서마이크로러닝이란? 모바일환경에서적합한마이크로러닝설계를위해서는짧고, 간결한컨셉의컨텐츠를고려해야합니다. - 마이크로러닝과설계전략 - Bite-Size 한입크기 (Bite-size) 의, 한번에소화할수있는분량의학습 5~7 분정도의분량에, 1 가지개념 (concept) 만으로구성된학습 - 작은단위로컨텐츠를구성하라 - 학습자들의짧은집중시간의고려 Single Concept - 내용또한잘게나누어라 ( 문제해결과정, 전략수립과정이아닌..) - 1 concept 1 behavior 1 output 의개념강조 컨텐츠를짧고, 심플하게설계 Page 44
Junior C-level 휴넷마이크로러닝솔루션 휴넷의마이크로러닝솔루션은 CEO 와실무진을대상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 휴넷마이크로러닝솔루션 - 실무지식코칭솔루션 인사이트코칭솔루션 리더십비즈스킬전문직무 OA 외국어산업특화 Tool & Method Issue & Trend Management Innovation 생활문화필수교육기타매월 25편약 8000여개콘텐츠상사의요구즉시해결현업문제즉시해결 Practice Principle Paradigm & Insight Leadership Life&Culture History 매일 1편, 연간 250편콘텐츠글로벌시장을바라보는시각확장비즈니스통찰력함양 하루 1 편 (Daily one) 7 분내외 (Bite-size) 1 가지핵심내용 (Single concept) 을담은콘텐츠제공 Page 45
마이크로러닝기반의리더십및미래학특화솔루션이추가로출시됩니다. - 휴넷마이크로러닝신규솔루션 - [ 리더십마이크로러닝 리더의품격 ] 세계를뒤흔드는차이나리더 [ 미래학마이크로러닝 최윤식의인사이트아카데미 ] 최윤식 (Professional Futurist, 한국과아시아를대표하는미래학자 ) 도전을꿈꾸는여성리더 혁신을설계하는글로벌리더 시장을창조하는마켓리더 Page 46
마이크로러닝적용시, 2070 영역의결합과더불어부분서비스와부분의합까지고려하는것이중요합니다. - 마이크로러닝적용시주의할점 - 복수의개념, 많은분량을학습해도실제현업에서이루어지는학습전이효과는저조함. 1 가지의개념을학습하고, 이에대한충분한코칭과연습이이루어질때학습효과가극대화됨. 마이크로러닝이전이되도록 다양한내용전달 소수의내용만학습전이 핵심내용전달 다양한적용이발생 2070 영역의결합되도록 꼭필요한분량은잘게나누되이어지도록 잘게나누어서제공하고 각나눈내용의합이전체프로그램이되도록 Page 47
Part 4. 중소기업무료교육솔루션 Page 48
자기계발기회가부족하면 인재는떠나갑니다 24% 자기계발기회부족 22% 20% 17% 12% 5% 기타조직부적응고된업무량저임금업무난이도 직원이직사유 ( 출처 : 기업교육실태조사, 한국경제, 2009) Page 49
성장을위한필수조건, 직원교육! 그러나중소기업의어려운현실 대기업은교육체계도있고담당자도있다는데우리는체계도없고, 인력도부족한데도와줄사람이없을까? 직원들을수시로교육시켜야역량이향상되고성과가오른다는데어떻게교육시켜야하지? 교육을보내면업무시간을비워야하고그럼생산에차질이빚어지는데어떻게하나!? 전사원모두교육시키려면교육비가만만치않은데교육비를절감할순없을까? Page 50
그래서준비했습니다 국내최다수강생 / 기업, 국내최대과정수, 국내유일토털솔루션 중소기업무료교육솔루션 중소기업무료과정 중소기업무료 Biz Prime ( 무료비정형과정 ) 중소기업무료플립러닝 중소기업 CEO 무료교육휴넷 CEO 온라인정형학습 온라인비정형학습 오프라인학습 임원교육 Page 51
휴넷중소기업솔루션은정부에서인증받은최고수준의직원교육컨텐츠를중소기업핵심직무에맞게구성하여무료로제공합니다. - 휴넷중소기업 100% 환급과정체계 - 우선지원기업실비 0 원과정 Page 52
휴넷중소기업솔루션은온라인교육뿐만아니라, 직원들을위한 직무백과사전 컨셉의모바일컨텐츠와 CEO 및임원들에게인사이트를제공하는 휴넷 CEO 도제공합니다. 비정형학습과 CEO/ 임원교육 4,300 개 357 개 기획, 문제해결, 설득, 협상, 커뮤니케이션등 재무 / 회계, 마케팅 / 영업, 인사 / 조직, 생산 /R&D 등 사람 / 성과 / 조직관리, 셀프리더십등 재무설계, 재테크, 문화 / 교양, 웰빙등 MS Office, SNS 활용등 일부과정및일부대상중소기업무료제공 Page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