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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간호학회지제 22 권제 2 호, 2013 년 6 월 ISSN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 22 No. 2, , June 2013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 김숙남 부산가톨릭대학교간호대학 Spirituality and Self-esteem in Middle-aged Women Kim, Sook Nam College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Busan, Korea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spirituality and self-esteem in middle-aged wome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60 women, aged 40 to 64, living in Busan City or Kyungnam Province. The measurement scale used in the study were the Korean Spirituality Scale and a Self-esteem Sca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imple linear regression with the SPSS/WIN 20.0 program. Results: The level of spirituality and self-esteem of the women averaged 3.1. For differences in spirituality and self-esteem by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religion, employment, and economic status. There was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among spirituality and self-esteem. Sim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spirituality accounted for 49% of the variance in self-esteem. Conclusion: The interest in spirituality is an important in psychological nursing to meet patient demands, especially patients who are experiencing existential problems. It is necessary to provide psycho-spiritual programs for the middle-aged women to improve self-esteem. Future research with experimental designs and random sampling needs to be done to examine relationships between middle-aged women's spirituality and self-esteem. Key Words: Spirituality, Self-esteem, Middle aged, Women 서론 1. 연구의필요성의학기술의발달, 경제성장과더불어인간의평균수명이길어지면서중년인구의비율도증가추세를보이고있다. 중년기에해당하는 40세부터 59세에이르는인구가 1990년에 19.2% 에서 2010년에는 30.8% 로증가하였고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더불어자녀출산과양육기간의단축으로인하여인생의주기에서중년기가길어짐에따라이시기에대한이해와발달특성을밝히고자하는관심이높아지고있다. 중년기는신체적, 생물학적노화가시작되는시기이고, 사회적으로는직업생활과대인관계그리고경제적수준에서절정에이르는시기이면서, 또한, 삶의유한성을직면하여자아 주요어 : 영성, 자아존중감, 중년, 여성 Corresponding author: Kim, Sook Nam College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57 Oryundae-ro, Geumjeong-gu, Busan , Korea Tel: , Fax: , snkim@cup.ac.kr - 본연구는 2011 년부산가톨릭대학교교내연구비지원으로수행되었음. -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Research Fund in 투고일 2013년 5월 22일 / 수정일 2013년 6월 25일 / 게재확정일 2013년 6월 26일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 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c 2013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 성찰에관심을갖게되는시기이기도하다 (Choi, 2006). 사회 문화의발달을주도하는세대로서중년기에개인이갖는자기정체성과성장의지는개인의성장뿐만아니라사회 문화발달의원동력으로서도중요하기때문에 (Park & Chae, 2007), 중년기발달과정을긍정적으로이끌어주는심리 영적변인에대한이해를확대하는작업은간호분야의지식을넓히는데도움이될것이다. 특히, 중년기여성들은폐경과같은여성성을상징하는생리적변화, 노화과정, 외모의변화그리고신체적기능의저하를겪으면서자아존중감이저하될수있으며, 이는대부분 역할상실 에서오는것으로보고있다 (Choi, 2006). 일반적으로결혼은여성의자아를이루는중요한요인이고, 자녀양육은여성의주역할이되어자신에대한가치감을높여주는데, 중년기에이르면자녀의출가, 폐경, 그리고중년에대한자각을하는전이과정을겪으면서여성들은자신의가치를재인식하고내적인자아를발견하기시작한다 (Park, 2002). 자아는자기를이해하고느끼며그것을바탕으로행동을결정하는복합적이고역동적인실체로서자아존중감은한인간의발달과정에서핵심적역할을수행하게되는자아개념의하위영역이다. 자아존중감이높은사람은자신과타인을잘수용하고모든일에적극적이며, 긍정적태도를통해새로운환경을탐색하고 (Kim, 1997) 생의주기에서발생되는정서적특성들을긍정적으로조절할수있다. 그렇다면중년기여성의자아존중감을높이기위한간호학적개입을위해이와관련성이높은변인을밝혀내고적용가능성을탐색하는과정은중년여성을위한정신건강증진과관리에필요한부분일것이다. 선행연구에서자아존중감은심리적문제를완충하고, 일탈이나비행같은외적행동과도관련됨이밝혀지면서자아존중감을높이는중재로영성적접근이제시되고있다 (Rho, 2009). 영성은과학적으로설명할수없는신비한어떤것을의미하기보다는, 현재의객관적인상황을초월해서새로운차원으로볼수있는능력즉, 현재의자기자신과환경너머를보고현실을뛰어넘어의미와가치를찾는능력을말한다 (Zohar & Marshall, 2001). 더불어상담학, 교육학, 간호학, 의학, 심리학, 사회사업등다양한전문분야에서영성에관한전문적, 대중적문헌이급증하고있고, 심리적부적응상태를치료하는데영성의중요성을지지하는증거들이증가하고있다 (Richardson, 2001). 삶의모든부분과조화롭게연결됨을의미하는 조화로운상호관계성 이라는영성의하위영역은자아존중감및자아실현과관련이있다. 상위존재자와의관계성정도가클수록개 인이경험하게되는사회적관계, 환경적관계에서영성이크게드러나고, 자신에대한가치감과존중감을가지게되며, 영성의증가에따라사랑하고용서하는자로서신을더욱확실하게인식하게되면서자아존중감이향상된다 (McGovern, 2003). 이러한측면에서중년기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과의관련성을밝히고, 영성을높일수있는방안에대한가능성을제시하는것은긍정적인정서적특성을이끌어내는자아존중감을높일수있는탐색적연구로서의의가있을것이다. 영성과자아존중감과의관계에대한선행연구들을살펴보면, 영성은건강행위를잘하게함으로써질병의회복을당기고사망률을낮추는것 (Strawbridge, Shema, Cohen, & Kaplan, 2001), 자존감을높이고 (Murray-Swank et al., 2006), 우울을낮추는것 (Maselko, Gilman, & Buka, 2009) 등삶의다양한부분과의관련이있는것으로밝혀지고있다. 또한, 삶이나신같은상위존재와의관계성으로서의영성이자아존중감과밀접한관련이있으며, 삶의의미로서의영성역시자아존중감과밀접한관계를맺는것을볼수있었으나 (Park, 2002) 중년기여성을대상으로자아존중감과영성에관련성을실증적으로탐색하는연구는부족한실정이다. 영성이인간의삶에미치는영향이크다는것은이론적으로제시되고있지만, 개념의추상적특성으로인하여영성에관한실증적연구들의축적된자료가아직은부족하다. 영성이초월적개념이라면자아존중감은실제적인심리적지표인데, 두개념의긍정적관련성을밝히는검증과정은중년기여성건강을위한간호중재를확대시킬수있는가능성을탐색하는과정일것이다. 따라서본연구는영성과자아존중감사이에긍정적관계가있다는이론적가정을바탕으로중년기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수준을확인하고, 이들간의관련성을파악함으로써중년기여성의정신건강증진을위한영성적접근을기존의신체 심리적접근법과통합적으로적용할수있는실증적자료를제시하기위함이다. 2. 연구목적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수준을파악한다. 중년여성의일반적특성에따른영성과자아존중감의차이를파악한다.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과의상관관계를파악한다. 중년여성의영성이자아존중감에미치는영향을파악한다. Vol. 22 No. 2,
3 김숙남 연구방법 1. 연구설계본연구는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수준을파악하고이들간의관계를규명하기위한서술적상관관계연구이다. ( 매우그렇다 ) 으로점수가높을수록자아존중감이높다는것을의미한다. 응답점수는부정적문항에대한응답을역환산하여 10문항의응답점수를합하여총점에대한평균평점을산출하였다. 본도구의번안당시신뢰도는 Cronbach's =.74 였고, 본연구에서의 Cronbach's =.73이었다. 4. 자료수집 2. 연구대상본연구는부산, 경남지역에거주하고있는 40세에서 64세사이의중년여성으로연구목적을이해하고참여를수락한자를대상으로편의표집하였다. 상관관계분석에필요한적정표본크기는 G*Power3.1 프로그램을이용하여유의수준.05, 검정력.90, 효과크기.30으로양측검정하였을때 109 명이산출되었으나문항수와탈락률을동시에고려하여 280 명을표집대상자로선정하였다. 설문응답이불충분한 20명을제외한 260명이최종연구대상에포함되었다. 3. 연구도구 1) 영성연구도구는 Lee, Kim과 Kim (2003) 이개발한 30문항의 5 점척도인 한국인을위한영성척도 를도구개발자에게전자메일을통하여도구사용의허락을구한후이용하였다. 본도구는한국인의상황에맞게개발된영성척도로초월성, 삶의의미와목적, 자비심, 내적자원, 자각, 그리고연결성의 6개하위영역으로구성되었다. 각문항은 1점 ( 전혀그렇지않다 ), 2 점 ( 그렇지않다 ), 3점 ( 보통이다 ), 4점 ( 그렇다 ), 5점 ( 매우그렇다 ) 으로점수가높을수록영성수준이높다는것을의미한다. 응답점수는 30문항모두긍정적영성에해당하는문항으로 30문항의응답점수를합하여총점에대한평균평점을산출하였다. 본도구의개발당시신뢰도는 Cronbach's =.93, 본연구에서의 Cronbach's =.95였다. 2) 자아존중감자아존중감측정도구는 Rosenberg (1965) 의도구를 Choi (1996) 가번안한도구를사용하였다. 이척도는자아존중감을긍정적으로표현한 5문항과부정적으로표현한 5문항을포함한총 10문항으로구성되어있다. 각문항은 1점 ( 전혀그렇지않다 ), 2점 ( 그렇지않다 ), 3점 ( 보통이다 ), 4점 ( 그렇다 ), 5점 본연구는부산광역시와경남에거주하는중년여성을대상으로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하여자료수집이이루어졌다. 연구대상표집의어려움으로인하여문화센터, 종교단체등에등록되어있는중년여성을대상으로편의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은훈련된연구보조원과연구자가중년여성들에게연구목적을설명하고자발적으로참여한대상자에게설문지를작성하도록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자료수집의익명성이보장됨을알려주었으며, 설문응답중언제든지응답에철회할수있음을알려줌으로써피연구자의연구참여포기권리를인정해주었고, 설문응답에대한소정의사례를하였다. 설문지완성에소요된시간은 10분정도였으며연구자와연구보조원이응답이완성된후바로회수하였다. 자료수집은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이루어졌으며, 설문지 280부를배포하였고, 이중 20개는응답이불충분하여제외하고 260부를최종분석에활용하였으며 92.8% 의설문응답률을보였다. 5. 자료분석수집된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으로전산처리하였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은실수와백분율, 평균과표준편차로산출하였다. 대상자의자아존중감및영성수준은평균과표준편차로산출하였다. 대상자의영성수준에따른자아존중감의차이와일반적특성에따른자아존중감과영성의차이분석은 t-test, Oneway ANOVA 로산출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 를이용하였다. 대상자의자아존중감과영성과의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산출하였다. 대상자의영성이자아존중감에미치는영향은단순회귀분석 (simple regression analysis) 으로분석하였다. 130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4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 1. 대상자의일반적특성 연구결과 대상자의연령은평균 50.4세이었으며 40~49세가 121명 (46.5%), 50~59세가 110명 (42.3%) 그리고 60세이상이 29 명 (11.2%) 이었다. 종교는불교 132명 (50.8%), 그리스도교 68명 (26.1%) 순이었고, 교육수준은고등학교졸업자가 143 명 (56.5%) 으로가장많았다. 결혼상태는기혼이 226명 (87.6 %) 으로가장많았고, 이혼과사별 22명 (8.5%), 그리고미혼 10명 (3.9%) 순이었다. 직업이있는대상자가 153명 (59.5%), 없는대상자가 104명 (40.5%) 이었고, 경제수준은중간정도로응답한대상자가 121명 (48.8%), 상위수준 85명 (34.3%), 하위수준 42명 (16.9%) 순이었다. 건강상태는건강하다고응답한대상자가 135명 (52.1%), 보통정도로건강하다고응답한대상자가 124명 (47.9%) 이었고, 영성교육을받은경험이없는대상자가 191명 (76.1%), 있는대상자가 60명 (23.9%) 이었다. 2. 대상자의영성과자아존중감 대상자의영성은 5점만점에평균 3.1점이었다. 하위영역점수는자비심이 3.0점으로가장낮았고, 나머지하위영역인초월성, 삶의의미와목적, 내적자원, 각성, 그리고연결성은모두 3.1점이었다. 자아존중감은 5점만점에평균 3.1점이었 Table 1. Mean Scores of Spirituality and Self-esteem (N=260) Variables M±SD Range Total spirituality Transcendence Meaning and purpose of life Compassion Inner resources Awareness Connectedness 3.1± ± ± ± ± ± ± ~ ~ ~ ~ ~ ~ ~5.0 Self-esteem 3.1± 다 (Table 1). 영성점수를상 ( 상위 25%), 중 (26~74%), 하 ( 하위 25%) 로분류하여자아존중감과의차이를분석한결과세군간의유의한차이를보여영성이높은집단의자아존중감이높았다 (F=36.28, p <.001)(Table 2). 3. 대상자의일반적특성에따른영성과자아존중감의차이일반적특성에따른영성의차이분석은종교 (F=3.35, p=.037), 직업 (t=-9.35, p <.001), 그리고경제수준 (F=9.96, p <.001) 에따라차이가있었다. 종교에서기독교군 (3.2점) 의영성이무교 (2.9점) 보다높았고, 직업이없는군의영성이 (3.4점) 있는군 (2.8점) 보다높았다. 경제수준이높은군 (3.4점) 이보통인군 (3.0점) 보다영성점수가높았다. 일반적특성에따른자아존중감차이분석은종교 (F=4.50, p=.012), 직업 (t=-4.68, p<.001), 그리고경제수준 (F=7.73, p<.001) 에따라차이가있었다. 종교에서기독교군 (3.2점) 의자아존중감이무교 (2.9점) 보다높았고, 직업이없는군의자아존중감이 (3.3점) 있는군 (3.0점) 보다높았다. 경제수준이높은군 (3.4점) 이보통인군 (3.0점), 그리고낮은군 (3.1점) 보다자아존중감이높았다 (Table 3). 4. 영성과자아존중감의상관관계영성과자아존중감은양적상관관계를보였다 (r=.70, p<.001). 자아존중감과영성의하위요인들과의관계는연결성 (r=.71, p<.001), 생의의미와목적 (r=.66, p<.001), 내적자원 (r=.62, p<.001), 자각 (r=.57, p<.001), 자비심 (r=.52, p<.001), 초월성 (r=.40, p <.001) 의순으로양적상관성을보였다 (Table 4). 5. 영성이자아존중감정도에미치는영향영성이자아존중감정도에미치는영향을파악하기위하여 Table 2. Difference of Self-esteem according to Degree of Spirituality Groups n M±SD F p Low group (below 25%) a Middle group (26~74%) b High group (above 25%) c ± ± ± <.001 c>b>a (N=260) Vol. 22 No. 2,
5 김숙남 단순회귀분석을실시한결과, 영성은자아존중감에영향을미쳤으며 (F=229.50, p <.001), 영성이자아존중감을 49% 설명하는것으로나타났다 (Table 5). 논의본연구는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이어떤관계를갖는지탐색하고인간의삶의질에현저한영향을미치는자아존중감을향상시키는방법의일환으로대상자의영성적건강을높이는것에관한필요성과방안에대한정신간호학적접 목의가능성을확인하기위하여이루어졌다. 중년여성의영성수준은 5점만점의평균평점으로보았을때, 3.1점으로나타나중간수준으로파악되었다. 중년기성인을대상으로생의의미영향변인을조사한 Park과 Chae (2007) 의연구에서영성수준은 3.2점 (5점만점 ) 으로본연구결과와비슷한수준이었다. 한편중소기업근로자를대상으로영성과스트레스를연구한 Lee (2010) 의연구에서영성은 2.7 점 (5점만점환산 ), 그리고간호사와의사의영성수준을비교한 Kim (2010) 의연구에서간호사와의사각각의영성수준은 3.6점과 3.4점 (5점만점 ) 으로연구에따라차이를보였다. Table 3. Difference of Spirituality and Self-esteem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Categories Age (year) ~59 60 Religion Education Marital status Employment Economic status Health status Experience of spiritual education Scheffe test. Christian a Buddhist b None c Middle school High school College Single Married Widowed and divorced Employed Unemployed High a Middle b Low c Healthy Moderately healthy Yes No Spirituality Self-esteem (N=260) M±SD t or F (p) M±SD t or F (p) 3.0± ± ± ± ± ± ± ± ± ± ± ± ± ± ± ± ± ± ± ± ± (.358) 3.35 (.037) a>c 1.21 (.299) 0.72 (.485) (<.001) 9.96 (<.001) a>b 0.25 (.802) 1.43 (.153) 3.1± ± ± ± ± ± ± ± ± ± ± ± ± ± ± ± ± ± ± ± ± (.978) 4.50 (.012) a>c 0.26 (.770) 1.05 (.349) (<.001) 7.73 (<.001) a>b, a>c 1.07 (.248) 1.27 (.241) Table 4. Correlations between Spirituality and Self-esteem Total spirituality Meaning and purpose of life (N=260) Variable Transcendence Compassion Inner resources Awareness Connectedness r(p) r(p) r(p) r(p) r(p) r(p) r(p) Self-esteem.70 (<.001).40 (<.001).66 (<.001).52 (<.001).62 (<.001).57 (<.001).71 (<.001) Table 5. Predictor of Self-esteem of Subjects (N=260) Predictor β t p R 2 F p Spirituality < <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6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 Park과 Chae (2007), 그리고 Lee (2010) 의연구에서는남녀성인을모두포함시켰고, Kim (2010) 의연구에서는간호사와의사를대상으로실시한결과이기때문에본연구와수준을비교하기에는대상자의특성이다르다는제한점을가지고있다. 그러나대상자의어떤특성변인이영성수준에어떠한차이를보이는가에대한추후연구는영성의영역을이해하고확대하는데필요한부분일것이다. 영성하위점수에서는자비심이 3.0점으로가장낮았고, 자각수준이 3.1점으로가장높은점수를보였다. 본연구에서사용한영성도구개발자인 Lee (2006) 가대학생과대학원생을대상으로영성증진프로그램을개발하여그효과를확인한연구에서전체영성점수는 3.1 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자각이 2.9점으로가장낮았고, 삶의의미와목적이 3.6점으로가장높았다. 발달단계에따라서대학생들은성인기에들어가는시기이면서또한직업을갖기위한과업을달성해야하는시기이므로삶의의미와목적영역의점수가높았을것이며, 한편중년기는노년기로넘어가는전환기로서자신과주변상황에대하여폭넓게수용할수있는시기이기때문에현재일어나는경험을해석하고느끼게되는자각수준이대학생보다다소높게나온것으로생각된다. 이러한결과에서볼때발달단계에따른영성과하위영역의수준을확인하는연구는각시기에적합한영성적접근전략을차별적으로구성하는데필요한연구일것으로생각된다. 여성들은남성보다관계적, 정서적이면서내면에대한지향성이높은특성을가지고있기때문에영성의측면에서볼때, 남성보다유리한영성적자원과조건을가지고있다. 영적성장은인생의여러주기에서일어나지만, 특히, 중년기에는인생의유한성에직면하여본질적자아에대한성찰에관심을갖는시기이므로영적인성장으로인해내면의변화가시작되어마음이온화하고인정이많은상태로되는시기로보고있다 (Richardson, 2001). 이처럼영성에서유리한입장에있는여성들이중년기에이르러내면의영적인힘을발견하고, 이를외부로이끌어낼수있도록지원하는간호는중년기여성들의건전한에너지가개인적으로, 그리고사회적으로긍정적으로쓰이게되는데기여하게될것이다. 영적안녕은상황에대한인지적평가를긍정적으로하게하여개인의대처능력을향상시킴으로써스트레스사건에직면했을때상황에대한의미를긍정적으로생성하는역할을한다고보았다 (Park & Folkman, 1997). 중년기를위기로바라보는입장에서영성은중년기위기스트레스에대한개인의지각에긍정적영향을미치게될것이며, 이러한영향들은삶을바라보는시각이확대되어보다더큰맥락에서자신의상 황을해석하는데도움을주게된다. 결국영성은개인이상황에대한의미를발견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고, 삶을받아들이고긍정적으로해석하는방법을제공하기때문에인생의전환기를맞이하는중년여성을대상으로영성수준을높일수있는프로그램을제공하는것은성숙한노년기로의전환을도울수있는유용한간호중재가될것이다. 중년여성의자아존중감수준은 5점만점의평균평점으로보았을때, 3.1점으로영성과비슷하게중간수준이었다. 중년기여성의위기감과관련변인을연구한 Choi (2006) 의연구에서자아존중감은 2.4점으로본연구결과보다낮게나타났다. 중년여성을대상으로우울,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및낙관성에관한 Park (2002) 의연구에서자아존중감은 2.9점이었고, 우울에가장많은영향을주는요인으로작용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은중년여성의위기감전변인과매우유의한관련성을보였는데, 자아존중감이높을수록정서적위기감, 활력의상실감정도가낮았다 (Choi, 2006). 생의발달에있어서중년기는한사회를이끌어가는중심세대로서개개인이갖는자기정체성과가치관은개인의성장뿐만아니라사회전체의발전을이끄는원동력이되기때문에중요시된다. 이시기는개인적으로내적자아에대한깊은성찰을통하여과거의이상과현실에대하여재평가하고통합하는시기이면서심리 사회적인생산성의발달과업에직면하는인생의중대한전환기이다 (Erickson, 1963). 심리적특성중자아존중감은개인의사회적행동과역할을결정하는중심특성이며, 개인의성격발달과환경적응및긍정적자아실현의중요한요소로서중년기심리, 영성적건강증진을위한주요변수로관심을높여야될것이다. 영성수준에따른자아존중감의차이에서는영성이자아존중감을높이는데어떻게작용하고, 어떤매개역할을할수있을것인가에관한향후연구의가능성을제시하는탐색적과정을중심으로논의하고자한다. 영성점수를기준으로상위 (25%), 중간 (26~74%) 그리고하위 (25%) 군으로나누어각군간자아존중감의차이를확인한결과집단간유의한차이를보였다. 영성수준의상, 중, 하군간표본수차이가커서통계적결과를해석하는데제한점을갖게됨을전제하면서논의하고자한다. 우선영성점수상위수준 10명의자아존중감평균평점은 4.0점으로중간군 211명의평균평점 3.0점과 1점의차이를보였고, 사후검정에서통계적으로유의하게각군간차이를보였다. 마찬가지로영성하위수준 7명의평균평점은 2.3점으로중간군, 상위군과사후검정에서통계적으로유의하게각군간차이를보였다. 본연구결과에서상위에속하는 Vol. 22 No. 2,
7 김숙남 군은전체 260명중에서 7명, 하위군 10명그리고중간수준에해당하는군 211명으로대부분이중간수준에속하였다. 영적성장은상위집단이그보다낮은집단을이끌어간다는이론에근거해볼때 (Hawkins, 2004), 영성수준이높은소수집단이중간집단과하위집단을이끌수있는자조프로그램개발과함께어떤특성이영성수준을어떻게높이는가에대한탐색적연구또한필요할것이다. 본연구에서볼때영성수준하위 7명의자아존중감은 2.3점으로중간점수이하의수준을보였고, 이들하위군의특성을밝히고지지할수있는정신간호학적접근은중년기스트레스와위기관리측면에서필요한부분일것이다. 자아존중감은한인간의발달과정에서핵심적역할을수행하고, 개인정신건강의중추가되는요인으로서많은연구가이루어져왔으며, 최근에는영성과의관련성에관심이증가하고있다. 영성은인간의내적자원의총체로서개인으로하여금자신, 타인및상위존재와의의미있는관계를유지하도록하며, 신체, 영혼, 마음을통합하는에너지, 존재에대한의미와목적을주관하는것, 당면한현실을초월하여앞으로나아가게하는힘등으로묘사되고있다 (Stoll, 1989). 영성의하위요인중 연결성 은자신과공동체더나아가우주와우주적존재를포함하는모든것과연결되어있음을의미하는것이다 (Kim, 2010). 따라서높은영성수준은상위존재, 사회적관계, 그리고환경적관계에서의연결성을높이면서동시에자신에대한가치감과존중감도향상시키게된다고볼수있겠다. 중년여성의자아존중감을높이는간호중재를위하여영성변인이어떤경로로어떻게기여할수있을것인가에대한향후연구는영성이라는추상적이고초월적인개념이정신간호영역의심리적지표들과조화되도록구조화하는데필요한작업일것이다. 일반적특성에따른영성과자아존중감차이분석에서두변수모두종교, 직업그리고경제수준에따른차이를보였다. 먼저종교에따른차이를살펴보면, 그리스도교를믿는군이종교가없는군보다영성과자아존중감수준이유의미하게높았다. Allport와 Ross (1967) 는내재적종교지향성을띄고있는사람은삶과자신의존재를종교안에서찾고, 외재적종교지향성을띄고있는사람은종교를수단으로이용하여사람들과의만남과심적안정등에필요하여믿음을갖는다고하였다. 영성과종교의개념을구별한 Blazer와 Meador (2009) 는종교를신앙행위의조직화된체계, 의식, 신과의관계를밀접하게하기위한상징들로정의하였고, 영성은인생과삶의의미그리고신과의궁극적질문에대한이해로서종교보다확장된 나아가종교를포함하는좀더본질적인것으로정의하였다. 또한, 영성은개인의종교적전통, 문화, 자신의삶을형성하는맥락안에서발전되므로인간의종교전통은개인적영성의발판이되고영성의식의통로를조성하게되어 (Ha & Cheon, 2004) 종교의일상적인예식이영성의전제조건은아니지만영성이영적감각의표현일수밖에없으므로종교와영성은관련이있다고볼수있을것이다. 종교와영성의관련성을전제로볼때, 종교유무에따라영성적간호를다르게접근하는것에대한고려도간과할수없다고생각된다. 다음으로일반적특성에따른영성과자아존중감수준의차이분석에서경제수준이높은군과직업이없는군에서영성과자아존중감이유의미하게높았다. 경제수준이높은군에서자아존중감과영성이높은결과는선행연구 (Vahia et al., 2011) 에서도일관된결과를보이고있다. 자아존중감이높을수록자신의직업에가치를부여하여직업을통해성취감을얻고그성취감은직업적확인과발전을고취시키는데도움이된다는근거에서볼때 (Kwon & Yeun, 2007), 직업이있는군에서영성과자아존중감이높게나타날가능성이많겠지만본연구에서는상반된결과를보여주고있다. 이러한결과는단순한평면적해석보다는중년여성의경제수준과직업유무간의상호작용과본연구에서직업이있는여성들의직업특성이미치는영향도배제할수없기때문에추후반복연구를통한확인과정이필요하겠다. 마지막으로영성과자아존중감은높은정적상관성을보였고, 영성은자아존중감을 49% 설명하였다. 영성의속성중 내적자원 은인생을이해하는틀을제공하고외적인상황에관계없이삶을안정적으로안내하는것으로 (Allport & Ross, 1967) 내적자아를통찰하는시기인중년기여성의자아존중감과영성은개념적관련성을내포하고있다. 정신질환자를돌보는자들의심리적부담감과적응에관한선행연구에서영성은자존감을높이는요인으로밝혀졌으며 (Murray-Swank et al., 2006), 성인남녀를대상으로한 Rho (2009) 의연구에서도영성이높은집단이낮은집단보다자아존중감이높게나타났다. 따라서영성과자아존중감변인간의이러한결과는중년여성의자아존중감을높일수있는방안으로영성적접근의충분한가능성을보여주고있다. 이상의연구결과에대한논의를통하여볼때, 본연구가일부지역중년여성을대상으로표집되었기때문에연구결과해석에신중을기하여야하는제한점이있지만, 영성과자아존중감은서로밀접한관련성을가지고있는것으로확인되었다. 특별히정신간호학분야는심리적변인과함께영적변인 134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8 중년여성의영성과자아존중감 에대한지식과이해를확대함으로써우리가제공하는간호에돌봄의속성을더많이제공할수있게되는기회를넓혀야될것이다. 영성이초월적개념이라면자아존중감은영성을나타내는실제적인심리적건강지표이다 (Rho, 2009). 심리적건강지표의준거변인인자아존중감을높일수있는영성의영향력을확인하는과정은다양하고심층적인연구방향을제시한다. 따라서중년기특성을고려한영성적접근의정신간호학적개입에대한가능성을높이기위하여향후체계적표집에의한반복연구를통하여영성과자아존중감과의인과적관계를확인하는탐색적연구를우선적으로제언한다. 결론중년여성의정신건강간호분야에대한이해와중재가능성을확대하기위하여자아존중감과영성간의관계를확인하였으며, 영성과자아존중감정도는중간수준으로확인되었다. 영성수준에따라자아존중감에차이를고려함과동시에영성이높은집단과낮은집단의특성을확인하여대상자들간의자조그룹형성및영성과자아존중감의수준에따른심리, 영적중재프로그램개발과적용이필요하다고본다. 특히, 영성수준이낮은중년여성에대한우선적간호중재는중년기우울과위기감을완화시킬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영성과자아존중감의높은상관과영성의자아존중감에대한설명력에대한연구결과를바탕으로두변인간의인과적구조를확인하는것은중년여성을위한정신간호중재프로그램개발을가능하게할것이다. 또한, 본연구에서는영성이중년여성을위한정신간호분야의이론과실무를확장시킬수있는개념으로서의발전가능성을실제적으로확인할수있었다. REFERENCES Allport, G. W., & Ross, J. M. (1967). Personal religious orientation and prejudice. Journal of Pets Social Psychology, 5, Blazer, D. G., & Meador, K. G. (2009). The role of spirituality in health aging.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Choi, J. A. (1996). Effect of self-consciousness and self-esteem on counsel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Choi, K. R. (2006). Study on the crisis-consciousness of middle aged woman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Eric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orton. Ha, Y. J., & Cheon, S. M. (2004). The study of the meaning on spirituality of women and narratives of women in spiritual counseling. Journal of Humanities, 9, Hawkins, D. R. (2004). Power vs, Force. The hidden determinants of human behavior. (Y. M. Baek, Trans). Seoul: Minumin. (Original work published 1995) Kim, S. N. (2010). Spirituality among physicians and nurses in metropolitan cit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 Kim, Y. S. (1997). Study on the home environment variables influencing child's self-este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gook University, Seoul.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Lee, K. Y. (2006). Development of the spirituality improvement training progra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 Lee, K. Y., Kim, C. H., & Kim, D. W. (2003). Development of the spiritualit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 Lee, S. (2010). Spirituality and stress response in small industry employe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 Maselko, J., Gilman, S. E., & Buka, S. (2009). Religious service attendance and spiritual well-being are differentially associated with risk of major depression. Psychological Medicine, 39, McGovern, J. J.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ity, perception of God and self-esteem in substance abusing individuals with AI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Murray-Swank, A. B., Lucksted, A., Medoff, D. R., Yang, Y., Wohlheiter, K., & Dixon, L. B. (2006). Religiosity, psychosocial adjustment, and subjective burden of persons who care for those with mental illness. Psychiatric Services, 57,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Population and society survey. Park, C. L., & Folkman, S. (1997). Meaning in the context of stress and coping.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2), Park, G. J. (2002). Factors influencing the meaning of life for middleaged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 Park, H. S.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health promotion behavior, self-esteem, and optimism in middle-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 Park, J. M., & Chae, J. H. (2007). Analysis of variables effecting on Vol. 22 No. 2,
9 김숙남 meaning in life at mid-life according to psychological preferenc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sychological Type, 14, Rho, K. I. (2009). The study of relationship among spirituality, self-esteem and relig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 Richardson, P. T. (2001). Personal type and four spiritualities(j. S. Park & H. J. Yoo, Trans). Seoul: Korea Psychology Test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toll, R. I. (1989). The essence of spirituality. Spritual Dimension of Nursing Practice. Philadelphia, PA: W. B. Saunders. Strawbridge, W. J., Schema, S. J., Cohen, R. D., & Kaplan, G. A. (2001). Religious attendance increases survival by improving and maintaining good health behaviors, mental health, and social relationships. Annual of Behavioral Medicine, 23, Vahia, I. V., Meeks, T. W., Thompson, W. K., Depp, C. A., Zisook, S., Allison, M., et al. (2011). Subsyndromal depression and successful aging in older women. American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18, Zohar, D., & Marshall, I. (2001). Spiritual intelligence, The ultimate intelligence (H. J. Cho, Trans). Seoul: Lux Pub.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136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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