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8 pp. 3597-3609,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8.3597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박현숙 1, 정선영 1* 1 대구가톨릭대학교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Development of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Addictive Behavior for Adolescents Park, Hyun Sook 1 and Jung, Sun Young 1* 1 College of Nursing, The Research Institute of Nursing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요약본연구는청소년이접근할수있는중독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할수있는다차원적중독행동측정도구를개발하고신뢰도와타당도를검정함으로써, 청소년중독행동에대한포괄적인사정과다차원적접근을위한기초자료를제시하고자시행되었다. 본연구는개념적기틀형성, 초기문항작성, 내용타당도검정, 2차문항작성및최종문항확정의과정으로진행되었다. 대상자는 636명의중고등학생인청소년이었고, 자료는자가보고질문지로수집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이용하였다. 청소년의중독행동은총 70문항이최종문항으로선정되었으며, 게임중독행동, 쇼핑중독행동, 휴대폰중독행동, 니코틴중독행동, 텔레비전중독행동, 도박중독행동, 인터넷중독행동, 알코올중독행동의 8개의하부요인이분류되었고, 이에대한설명변량은 56.6% 이었다. 청소년중독행동은중독성과자기통제와유의한순상관이있었으며, 신뢰도인 Cronbach s alpha가.94이었다. 또한중동행동의선별기준이일반군, 중독행동위험군, 중독행동군으로분류되었다. 청소년의중독행동을정확하게파악하여효과적인교육및지도를위한방안을마련하고, 청소년의중독을조기에발견하여적절한관리를시작하게함으로써청소년의신체적 정신적건강증진을위한교육과연구및실무에기여할것이다. Abstract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addictive behavior for adolescents. Methods: The process involved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amework, initial items,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selection of secondary items, and extraction of final items. The participants were 636 adolescents in six middle schools and four high schools. Results: Seventy items were selected for the final scale, and categorized 8 factors explaining 56.5% of total variance. The factors were labeled as game addictive behavior, shopping addictive behavior, mobile phone addictive behavior, nicotine addictive behavior, television addictive behavior, gambling addictive behavior, alcohol addictive behavior, and internet addictive behavior. The scores for the scale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addictive personality and self-control. Cronbach s alpha coefficient for the 70 items was.94. Scale scores identified adolescents as addictive behavior group, risk group, and average group. Conclusion: The above findings indicate that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addictive behavior for adolescents has good validity and reliability when used with adolescents. More importantly, it provides the first step toward developing a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Additionally the scales provide an education or guideline, and proper physical and mental health management of youth in research and practice for the promotion of education. Key Words : Adolescent, Addictive behavior, Multidimensional scale 본논문은 2011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기초연구사업임 (NRF-2011-0014636) * Corresponding Author : Jung, Sun Young Tel: +82-10-8952-1646 email: jungsy@cu.ac.kr 접수일 12년 07월 13일수정일 12년 07월 24일게재확정일 12년 08월 09일 359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8 호, 2012 1. 서론 1.1 연구의필요성과연구목적 최근다양한중독현상에대한사회적관심이증가하고있으며, 니코틴, 알코올, 약물등의물질중독외에도인터넷, 도박, 쇼핑, 성, 성형, 핸드폰등의행동중독이관심의초점이되고있다 [1]. 이러한중독의문제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을뿐만아니라, 그로인한폐해가중독자자신뿐만아니라가족의정신적 경제적손해와중독행동으로인한범죄율의지속적인증가및사회경제적손실비용증가등의사회전반에심각한영향을미치므로 [2], 중독행동 (addictive behavior) 에대한일차적책임을개인과그가족에게두기보다는국가적차원에서의적극적인개입이필요하다. 중독행동에대한적극적인개입방법의한방안으로통합적접근 (integrated approach) 을고려할수있다. 최근물질중독과행동중독의유사점에주목하여, 통합적으로중독을보고자하는경향이증가하고있다. 중독행동은물질이나특정행동을통해욕구를충족하고자하는행위이며 [3], 알코올이나니코틴의사용을통해얻는욕구의충족과인터넷게임이나소비혹은성행위를통해얻는욕구의충족은유사한심리구조를가진다 [1]. 이러한점을감안할때중독행동은조기개입이필요하며, 중독행동간의유사한심리구조와특성을고려한통합적접근이중독행동관리를위한비용효과적인방안이라고볼수있다. 이러한중독에대한통합적접근은국내에서도적극적으로논의되고있으며 [1, 2], 최근청소년중독에관한통합적접근을위한시도로인간의성격특성중하나인중독성을선별하는도구의타당화연구 [4] 가수행된바있다. 중독행동에대한적극적개입의또다른방안으로청소년을대상으로한다차원적접근 (multidimensional approach) 을고려할수있다. 청소년기는중독대상과의첫접촉이이루어지고 [5], 충동적행동을조절하는전-전두엽피질과세로토닌체계의미숙으로인해다른연령층에비해중독에취약한것으로보고되고있다 [6]. 아울러청소년행동자체가가족, 또래, 학교등에쉽게영향을받을수있고, 건강한사회구성원이될청소년자신의건강과사회성을해칠뿐만아니라타인의건강을해칠수있는위험성을내포하고있으며, 어떤개인이특정중독에이환될때중독에대한스위치를켜는것과같이다른중독으로이환될수있는가능성이높고, 복합중독으로쉽게나아갈수있다 [7]. 이러한점을고려할때청소년시기에는음주, 흡연, 성문제, 인터넷게임중독등이 만연하며, 정상적인뇌발달상취약성을가지고있는청소년의경우음주, 흡연, 인터넷중독등하나의중독에노출되면쉽게다른중독에이환될가능성이성인에비해더욱높기때문에 [8], 특정중독을중심으로한접근방법의제한점과한계를극복하고, 청소년이접할수있는모든중독행동을고려한새로운접근방안의모색이필요하다. 지금까지우리나라청소년을대상으로한중독행동에대한연구를살펴보면인터넷중독, 휴대폰중독, 게임중독등에국한되어왔으며 [2, 9, 10], 알코올중독, 니코틴중독, 약물중독은중독행동집단에국한되어파악되었고 [2], 더불어새로이부각되고있는도박중독, 쇼핑중독, 성중독, 텔레비전중독등과같은잠재된중독문제는배제되어왔다 [1, 2, 11]. 또한우리나라청소년은또래집단과의응집력과소속감을형성하기위해중독행동문화에접근하며 [1], 하나의중독에노출되면다른중독행동으로이행하기쉽기때문에 [2], 특정중독행동에대한개별적개입보다청소년이접근가능한중독을포괄한 [1, 2, 6] 다차원적개입을고려할필요가있다. 청소년중독행동에대한다차원적접근을시도하기위해서는우선적으로청소년의중독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할수있는신뢰도와타당도가높은다차원적중독행동측정도구가필요하다. 현재까지는주로개개의주요중독행동을측정할수있는도구가개발되었고, 물질중독을함께고려한도구 [12, 13] 와미디어중독을함께다룬도구 [14] 가개발되었으나, 청소년기에접근가능한중독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는개발되지않은상황이다. 개개의중독행동을측정할수있는신뢰도가높은도구를모아청소년기에접근가능한중독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하기에는문항수가많고, 도구마다측정기준이달라청소년중독행동의심각도파악과중독행동간의상대적비교를하기에는어려움이있다. 이에본연구자는청소년이접근할수있는중동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할수있는다차원적중독행동측정도구를개발하고신뢰도와타당도를검정함으로써, 청소년중독행동에대한포괄적인사정과다차원적접근을위한기초자료를제시하고자본연구를시도하였다. 2. 연구방법 2.1 연구설계 본연구는청소년중독행동을다차원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를개발하고, 신뢰도와타당도를검정하는방법 3598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론적연구이다. 연구방법은두단계로구분되어진행되었다. 첫번째단계는개발단계로문헌고찰과청소년면담을통하여기초문항을도출하였고, 두번째단계는평가단계로서개발된예비도구를청소년에게적용하여신뢰도와타당도를검정하였다. 2.2 도구개발과정 2.2.1 개념적기틀설정우리나라청소년의중독행동을다차원적으로측정할수있는중독행동척도의개념적기틀을개발하기위해청소년중독의선행연구와문헌을검토하였다. 청소년중독, 중독행동과각하위중독을주제어로하여 MEDLINE, CHINEL, PubMed, EBSCOhost, KISS 등에서최근 10년동안문헌을탐색한결과 3,329편이었으며, 외국문헌이 1,999편이었고, 국내문헌이 1,330편이었다. 구체적으로본연구와관련된통합적중독 3편, 다차원적중독 4편, 니코틴중독행동 19편, 알코올중독행동 22편, 약물중독행동 11편, 인터넷중독행동 21편, 게임중독행동 14편, 휴대전화중독행동 9편, 사이버섹스중독행동 9편, 도박중독행동 7편, 쇼핑중독행동 9편, TV 중독행동 7편을심층적으로분석하여청소년중독행동을파악하고, 청소년을대상으로한심층면접을토대로청소년중독행동에대한개념적기틀을구성하였다. 청소년의알코올, 니코틴과약물중독을함께고려한도구에는 Knight 등 [13] 이개발한알코올과물질남용의선별도구가주로사용되고있으며, 국내에서는이를고려한성인의도구를병용한 Kim[12] 의도구가있다. 이도구는폭음, 흡연, 기타약물사용의요인으로이루어져있다. 그러나이도구는알코올, 흡연, 약물중독의구체적인속성을다루지않은중독행동자체의경험여부와관련된총 6문항의도구였다. 청소년알코올중독도구로는 Kim[15] 이개발한청소년문제성음주자선별을위한도구가있었고, 그하부요인은내성, 금단, 일상생활장애로이루어졌다. 니코틴중독도구로는 Han[16] 의니코틴중독평가도구가있었고, 이도구는내성과금단, 집착과강박, 일상생활장애의하부요인으로구성되어있었다. 청소년약물중독도구로는 Kim, Kim과 Lee[17] 의한국형청소년약물중독선별검사표가있으며, 이도구는금단, 심리및행동상의증상, 법적문제, 경제적문제, 가정적문제의요인으로이루어졌다. 청소년대표적중독행동인인터넷중독을측정하는도구로는 Young[18] 의도구를 Youn[19] 이수정번안한도구가있었으며, 이도구는강박적행동, 의존성과내성, 금단증상을측정하는문항으로구성되어있었다. 게임중 독은 Kim, Choi, Kwon과 Ryong[20] 의한국형아동, 청소년게임중독척도가있었으며, 내성, 금단, 과도한시간소비, 조절손상, 강박적사용, 일상생활무시, 부작용에도계속사용의요인으로이루어졌다. 휴대전화중독은 Koo[10] 의청소년을위한휴대전화중독도구가있었으며, 금단 / 내성, 생활장애, 강박 / 집착요인으로구성되었다. 사이버섹스중독도구는 Kim[21] 의청소년사이버섹스중독검사지가있었으며, 의존적특성, 일상생활장애, 통제조절과행동상문제, 대인관계성향변화등의요인으로이루어졌다. 도박중독은 Kang, Kim, Rhee와 Lim[22] 의도박중독측정도구를비교하여타당화한도구가있었고, 금단, 집착, 일상생활변화등의하부요인으로구성되어있었다. 쇼핑중독은 Kim[23] 의청소년쇼핑중독성향도구가있었으며, 반복적소비성향, 반응적차원, 구매후죄책감의요인으로이루어졌다. 텔레비전중독은 Kang과 Lee[24] 의청소년텔레비전중독의 Q 방법론적연구와 Hur와 Ahn[25] 의텔레비전중독성향도구가있었고, 이도구는죄책감, 중독된행동, 일상생활장애의요인으로구성되어있었다. 이상의문헌을종합해보면, 청소년중독을측정하는도구의구성요소는매우다양하였으나병리적중독의특성이많이포함되어있었으며, 중독으로이행가능성을고려하고, 청소년의발달적특성을고려한다차원적중독행동을측정할수있는도구는없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청소년의중독행동측정도구를개발하기에앞서, 우리나라청소년의중독행동실태와의미, 문화적맥락을고려하기위해중 고등학교재학생 18명을대상으로심층면접을실시하였다. 예비면접대상자는 D시에소재하는 2개중학교, 4개고등학교의학급담임교사와학생생활지도담당교사에게본연구의목적을설명하고, 각학교내에서도중독행동으로관리를받고있는학생과일반학생을 1대 1 비율로구성하였다. 청소년의면접을위한학생의구성비율은포괄적인중독행동의정도사정과실제로는파악되지않지만잠재되어있는중독행동은더다양하고심각하여그정도를확인할때는일반적으로연구나통계에서제시된중독행동정도의비율보다더높은수준이라가정해야한다는선행연구 [2, 6] 를고려하여일반청소년과중독청소년을동일한비율로구성하였다. 중독행동으로관리를받고있는학생에대한기준은학교별로일부차이는있었으나대부분알코올, 니코틴등과같은물질중독경험이있는학생과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에서실시하는인터넷중독감별척도를통해중독군으로분류된학생을기준으로하였다. 대상자는중학생 10명, 고등학생 8명이었으며, 남학생이 10명, 여학생이 8명이었다. 대상자에게중독행 359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8 호, 2012 동의사전적의미와속성을간단하게설명한후개방형질문을통해청소년이접할수있는중독행동을질문하여중독행동의유형을파악하였고, 시작시기, 중증도, 중독행동이갖는의미, 중독행동을하면서의문제점, 중독행동으로의심되는특성등에대해질문하여중독행동의속성을파악하였다. 이를통해청소년이지각하는중독행동과의미, 중독행동에개념과구조를파악하였다. 면접에소요된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반정도였고, 면접은편안하게이야기할수있는분위기의상담실에서개별적으로이루어졌다. 심층면접결과청소년의중독행동에는알코올, 니코틴, 약물, 인터넷, 게임, 휴대폰, 사이버섹스, 도박, 쇼핑중독행동이있었으며, 시작시기와중증도는다양하였다. 각중독행동이갖는의미는스트레스를푸는과정, 새로운경험, 생활의일부분, 즐거움등으로표현하고있었다. 또한이러한행동이주는문제점으로는갈수록그중독에빠지고헤어나올수없다는내성과금단, 학업에의집중력부족이나성적저하등의학업부진, 신체적피로나건강상실, 부모님이나선생님과의갈등, 용돈부족등을이야기하였다. 마지막으로중독행동으로의심되는특성은니코틴, 약물, 알코올중독행동의경우손이떨리고식은땀이나는친구를보기도했다고하였으며, 쇼핑, 도박, 게임, 휴대폰등의중독행동의경우그행동을하지못할때그생각에만빠져서다른일에집중을못하고, 지속적으로생각이나고, 짜증이나고, 초조감을느낀다고언급하였다. 이와같이선행연구에서나타난중독행동은알코올, 니코틴, 약물, 인터넷, 게임, 휴대폰, 사이버섹스, 도박, 쇼핑, 텔레비전중독행동이도출되었고, 심층면접에서도텔레비전중독을제외한모든중독행동이도출되었다. 텔레비전중독은심층면접에서는도출되지않았으나청소년들이실제텔레비전중독이심각하나청소년자신은그심각성을인지못하고중독행동을되풀이하므로이에대한관리와접근이필요하다는선행연구 [25] 를바탕으로하여개념적기틀에포함시켰다. 또한문항추출은 Kang 과 Lee[24] 의텔레비전중독 Q 방법론에서제시한청소년의중독에대한진술과 Hur와 Ahn[25] 의텔레비전중독성향도구의예비조사결과와최종도구를토대로하였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우리나라청소년이경험할수있는중독행동인알코올, 니코틴, 약물, 인터넷, 게임, 휴대폰, 사이버섹스, 도박, 쇼핑, 텔레비전중독행동을청소년중독행동을청소년중독행동에대한다차원적접근의개념적기틀로구성하였으며, 각각의중독행동마다그중독에따른특징적속성으로금단과내성, 강박과집착, 일상생활장애, 현실구분장애등을포함하였다. 2.2.2 1차예비문항작성선행연구고찰결과중독은동일한원인과특성을가지고있고 [2, 3, 7], 청소년의특성상중복이환의가능성이높은취약집단임 [8] 을고려하여, 개념적기틀에서제시한각각의중독행동에대한기존도구와청소년심층면접을통해확인된개념을토대로청소년의중독행동을측정하기위한 1차예비문항을작성하였다. 예비문항은심층면접에서청소년이사용한단어를참고하여이해하기쉬운용어로기술하였고, 성인기와는다른청소년만의특징적인가정, 학교, 또래집단생활을포함한청소년발달특성을고려하여문항을작성하였다. 알코올중독행동 10문항, 니코틴중독행동 10문항, 약물중독행동 10문항, 순수인터넷중독행동 13문항, 게임중독행동 12문항, 사이버섹스중독행동 12문항, 휴대폰중독행동 12문항, 도박중독행동 10문항, 쇼핑중독행동 10문항, 텔레비전중독행동 12문항의총 111문항으로작성하였다. 각문항에대해 전혀그렇지않다 1점, 드물게그렇다 2점, 가끔그렇다 3점, 자주그렇다 4점, 매우그렇다 5점을주어점수가높을수록중독행동을많이함을의미하도록하였다. 2.2.3 내용타당도검정및 2차예비문항작성전문가집단을통해 1차예비문항이측정하고자하는특성을나타내는지에대한내용타당도를검정하였다. 전문가집단은간호학교수및정신보건간호사 6인, 심리학교수및임상심리전문가 6인, 정신사회복지사 3인, 중등학교상담교사및담임교사 8인의총 22인으로구성되었다. 각문항의내용이청소년의중독행동을얼마나잘나타내는지를 전혀적절하지않다 1점, 적절하지않다 2 점, 적절하다 3점, 매우적절하다 4점으로응답하도록하였고, 삭제하거나추가해야할문항이나수정해야할문항및기타의견을제시하도록하였다. 또한각중독행동마다그속성의적절성정도도위와동일한 4점 Likert 척도로질문하였다. 각문항에대한내용타당도지수를검정하여.80 이상인문항과문항에대한전문가의구체적의견을수렴하여 2차예비문항으로채택하였다. 특히텔레비전이나핸드폰중독행동의비중과심각도가높은것에반해약물중독행동과사이버섹스중독행동은일반청소년의중독행동이라고정의하기에그빈도나정도가미비하여삭제하기를권유하는청소년전문가가 12명이었으며, 이들문항모두의내용타당도지수가.80 이하였으므로, 이들문항모두를삭제하였다. 또한내용타당도지수검정결과추출된문항은알코올중독행동 8문항, 니코틴중독행동 10문항, 인터넷중독행동 13문항, 게임중독행동 10문항, 휴대폰중독행동 12문항, 도박중독 3600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행동 10문항, 쇼핑중독행동 10문항, 텔레비전중독행동 12문항으로총 85문항이었다. 반응척도는 전혀그렇지않다 1점, 드물게그렇다 2점, 가끔그렇다 3점, 자주그렇다 4점, 매우그렇다 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였다. 작성된 2차예비문항을구조화된설문지로구성하여각문항이중독행동을반영하는적절한의미를가지고있는지, 중복되지않는지, 적절한용어를사용했는지, 애매한표현은없는지, 어법은정확하고개념적기틀의하부요인에부합되는지에대해검토한후청소년 3인을대상으로예비문항의어휘의난이도, 응답용이성, 수정이필요한부분등에대해기초조사를실시하였다. 조사결과응답용이성과어휘의난이도는적절하였으며, 인터넷, 게임, 도박중독행동에의혼동이있어구체적인예시를추가하였습니다. 2.3 연구대상및자료수집본연구의대상은 2011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대도시 1곳, 중소도시 1곳, 농촌지역 2곳의총네개의지역에소재하는 6개의중학교와 4개의인문계고등학교, 4 개의실업계고등학교에재학중인 1, 2, 3학년생을대상으로학교, 성별, 학년을균등하게고려하여표본표출하였다. 요인분석을위한표본수는일반적으로변수의 4~ 5배정도가바람직하고, 문항분석을위한표본수는문항수의 2~10배가이상적임을고려하여 [26], 탈락률을감안한 650명을목표인원으로하였으며, 응답이완전한 636 명 (97.8%) 을최종대상으로하였다. 자료수집을위해연구자가직접연구대상학교를방문하여교장, 학급담임등에게연구의목적을설명하고, 연구수행에대한허락과협조를구하였다. 자료수집은연구의목적을설명하고, 연구참여에대한서면동의서를연구대상자와학부모에게받은후설문지를배부하고수거하였다. 연구대상자에대한윤리적고려를위해연구에참여하는학생들에게익명과비밀보장을약속하였고, 학생이원하지않는경우에연구에참여하지않아도됨을공지하였다. 설문지에응답하는데에는 30분정도의시간이소요되었고, 참여한대상자에게감사의표시로소정의선물을제공하였다. 2.4 연구도구 2.4.1 중독성중독성은 Lee[27] 가한국에서표준화한 Eysenck 성격검사의 6가지하위영역인정신벽적경향성, 외향성-내향성, 신경증적경향성, 허위성, 중독성, 범죄성중중독성 19문항으로측정하였다. 일반인을대상으로구성하였으 나청소년에게도보편적으로사용되는도구이며, 중독성이강한사람은위기의식이강하고대인관계에서예민하게반응하는사람으로약물이나행동중독에빠질가능성이크다는것을의미한다 [27]. 예 1점, 아니오 0점으로측정되며점수가높을수록중독성향이높다는것을의미한다. 개발당시신뢰도 Cronbach's α=.82이었고, 본연구에서의신뢰도 Cronbach's α=.88이었다. 2.4.2 자기통제자기통제는 Nam과 Ok[28] 의한국판자기통제척도 20 문항으로측정하였다. 개발당시성인을대상으로구성하였으나청소년에게사용하기적절하며, 장기적만족을추구하는정도와즉각적만족을추구하는정도로구성되어있다. 최저 1점에서최고 4점의 4점 Likert 척도이며점수가높을수록자기통제를잘하는것을의미한다. 개발당시신뢰도 Cronbach's α=.75이었고, 본연구에서의신뢰도는 Cronbach's α=.80이었다. 2.5 자료분석방법수집된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이용하여분석하였다. 첫째, 대상자의일반적특성은실수와백분율, 평균과표준편차를이용하여분석하였다. 둘째, 구성타당도는문항분석과 Varimax 회전을이용한주성분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의요인분석으로검정하였다. 셋째, 준거타당도는중독성과자기통제를준거변인으로이용하여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검정하였다. 넷째, 신뢰도는내적일관성을나타내는 Cronbach's α 계수와 Guttman의신뢰도계수로검정하였다. 다섯째, 도구의평가기준을결정하기위해기술적통계방법과일원분산분석으로분석하였고, 사후검정으로 Scheffe test를이용하였다. 3. 연구결과 3.1 대상자의일반적특성 본연구의대상자는남학생이 392명 (61.6%), 여학생이 244명 (38.4%) 이었고, 중학생이 330명 (51.9%), 인문계고등학생이 201명 (31.6%), 실업계고등학생이 105명 (16.5%) 이었다. 학년은중학교 1학년 128명 (20.1%), 중학교 2학년 110명 (17.3%), 중학교 3학년 74명 (14.5%), 고등학교 1 학년 123(19.3%), 고등학교 2학년 109명 (17.1%), 고등학 3601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8 호, 2012 교 3학년 74명 (11.7%) 이었다. 성적은상위 1/3이내인경우가 201명 (31.6%), 중위인경우가 239명 (37.6%), 하위 1/3이내인경우가 196명 (30.8%) 이었고, 가정경제상태는 상 ( 월수입 4백만원이상 ) 인학생 40명 (6.3%), 중 ( 월수입 2백만원이상-4백만원미만 ) 인학생 435명 (58.4%), 하 ( 월수입 2백만원이하 ) 인학생 161명 (25.3%) 이었다. 종교가있는학생이 286명 (45.0%) 이었고, 종교가없는학생이 350명 (55.5%) 이었다. 3.2 도구의타당도검정 3.2.1 문항분석문항분석을실시하여도구에대한구성타당도를검정하였다. 문항간상관계수가.30 미만이면도구에대한기여도가낮고,.80 이상이면다른문항과중복된문항일가능성이높은것으로평가되므로 [26], 해당문항과전체문항간의상관계수가.30 이상에서.80 미만인문항을중심으로선정하였으며, 해당문항제외 α값의변화를고려하였다. 즉, 문항분석결과 85문항중 72문항에서각문항과전체문항과의상관 (corrected item-total correlation) 이.30 ~.53의범위에있었으며, 13문항은.30 이하여서삭제하였다. 이들문항모두가 α값의변화가.93 ~.94의범위에있어서총 72문항이채택되었다. 3.2.2 구성타당도검정도구에대한구성타당도를검정하기위해요인분석을실시하였다. 자료가요인분석이가능한지를확인하기위하여 Kaiser-Meyer-Olkin (KMO) 검정결과.94이었으며, Bartlett의구형성검정에서유의확률이 p<.001로본자료가요인분석으로적절함이확인되었다. 요인추출모형은예측을목적으로하며최소요인으로정보손실을최소화하고자할때주로이용하는주성분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PCA) 을이용하였으며 [26], 고유값과스크리도표변화를고려하여요인을추출하였다. 그결과고유값 (eigen value) 이 1.0이상인 8요인이추출되었고, 스크리도표에서도 8요인이후요인의고유값이수평적인변화를보였다. 분석결과 8요인이전체변량에대해갖는설명변량은 56.5% 였다. 요인회전방식은가장널리사용되는 Varimax 방식을사용하였다. 요인적재량 (factor loading) 이.40 이상이면유의하다고할수있고,.50이상이면매우유의하다고할수있으므로 [26], 본연구에서.40 미만인 2문항을배제한 70문항이선정되었다. 총 70문항의 8요인에속한요인적재량은.42~.88의범위였으며, 제1요인이 16문항, 제2요인 10문항, 제3요인 12문항, 제4요인 6문항, 제5요인 11 문항, 제6요인 5문항, 제7요인 6문항, 제8요인 4문항으로본도구의요인별문항수는 4~16개로각요인의문항수는최소한 3개이상의변수가포함되어야한다 [26] 는기본가정을만족하였다 [ 표 1]. [ 표 1] 최종문항의요인분석 [Table 1] Factor Analysis of Final Items 요인 ( 문항수 ) 게임중독행동 (16) 문항 22. 게임을하지못하면생활이지루하고재미가없다. 23. 게임을못하면안절부절못하고초조해진다. 24. 게임을하고있지않을때에도인터넷에대한생각이자꾸떠오른다. 29. 인터넷을하지않을때에도하고있는듯한환상을느낀적이있다. 30. 인터넷을하고있지않을때에도인터넷과관련된소리가들리거나행동을인터넷을하는꿈을꾼다. 31. 인터넷에서알게된사람들이현실에서아는사람들보다나에게더잘해준다. 32. 처음에마음먹었던것보다더오래게임을하게된다. 33. 게임을하느라공부를소홀히한적이있다. 34. 친한친구와어울려무엇을하는것을포기하더라고게임을하는것이더좋다. 35. 게임의다음판이너무궁금해서다른생활이지장을받는다. 36. 게임아이템이나내가획득한랭킹을자꾸확인하고싶어진다. 37. 게임이없다면나의하루하루는재미가없을것이다. 38. 게임을하지않을때에도항상게임을하는상상을한다. 39. 게임을너무오래해서주위사람들이불평한다. 40. 게임때문에숙제나공부를못하게되거나약속에늦은적이있다. 41. 밤새게임을하느라잠을못자거나피곤함을느낀다. 요인적재량고유값 설명변량 (%).61 13.93 19.35.63.73.54.52.60.59.58.74.70.73.77.80.72.66.62 3602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쇼핑중독행동 (10) 64. 물건을꼭사지않아도쇼핑을즐긴다. 65. 일상이지루해지면새롭고진기한경험을하고싶어쇼핑을한다. 66. 속상한일이있을때마음에드는물건을사면기분이좋아진다. 67. 상가매장에들어서면어떤물건이든사고싶은마음을억제할수없다. 68. 내가어떤물건을사지않으면다른사람이사갈것같아불안하다..62 8.52 31.19.71.77.78.74 69. 충동적으로물건을산다..73 70. 잘쓰이지않은줄알면.68 서도일시적인기분으로팬시용품, 옷, 게임용품, 기타제품을산다. 니코틴중독행동 (6) 51. 휴대폰이용대금의문제로부모님과다툼을하거나거짓말을한적이있다. 52. 주위사람들이휴대폰을너무많이한다고지적한다. 53. 옆에사람이있지는그사람과이야기하기보다는문자나전화를더많이사용한다. 1. 하루에피는담배의양이많아진다. 2. 담배를끊으려고노력해보았지만잘안된다. 4. 담배를피우지못하면안절부절못하고초조해진다. 5. 담배를피우지않을때에도담배피우는생각이자꾸떠오른다..56.66.59.82.82.88.83 3.40 43.62 휴대폰중독행동 (12) 71. I사고싶은물건을못사고왔을때그물건생각에다른일에집중을못한다. 72. 사고싶은물건때문에부모님께거짓말을하거나친구에게빌려서라도그물건을사곤한다. 73. 물건을산후사지않았더라면좋았을걸하고종종후회한다. 42. 항상휴대폰을손에들고있다. 43. 수업시간에도휴대폰으로통화, 문자메시지를하거나받은적이있다. 44. 수시로휴대폰단말기를들여다본다. 45. 밤늦게까지휴대폰으로전화통화를하느라피곤해서수업시간에잠을자기도한다. 46. 휴대폰에서벨소리 ( 진동 ) 가들리는듯하다. 47. 하루종일휴대폰으로전화가오지않으면불안하다. 48. 전화통화를한번시작하면생각했던것보다오랜시간하게된다. 49. 시간이나면문자메시지혹은전화통화를하며보낸다. 50. 휴대폰을이용해전화나문자메시지를하고있으면기분이좋아진다..74.66.69.61.54.69.65.66.61.72.65.64 5.55 38.89 텔레비전중독행동 (11) 도박중독행동 (5) 6. 만약담배를피우지못하게된다면견디기힘들것이다. 8. 담배를피우면서이전보다건강이나빠진것같다. 75. 보고싶은프로그램은다른할일이있어도본다.. 76. 채널을 3-5분마다한번씩돌린다. 77. 평소에는그렇지않은데 TV 만보면흥분한다. 78. 남들이재미있다고하는프로그램은무조건본다. 79. 급한일도 TV 를켜놓고한다. 80. TV 를보느라밤에잠을덜자기도해피곤하다. 81. TV 를보면기분이좋아지지만보고나면만족감이사라진다. 82. TV 를끄면불안하고, TV 를보면안정된다. 83. TV 를내의지대로끄지못하는것에화가난다. 84. TV 를보다가수업에늦거나약속을어긴적이있다. 85. TV 를너무많이봐서가족과싸우게된다. 54. 용돈범위를넘어설만한금액을도박에걸어본적이있다..85.80.54 3.09 46.92.54.62.57.63.64.59.66.70.56.66.74 2.30 51.12 360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8 호, 2012 알콜중독행동 (4) 인터넷중독행동 (6) 55. 도박에서잃은돈을찾기위해다음날또도박을한적이있다. 56. 도박을하기위해돈을빌리거나가지고있던물건을건적이있다. 62. 도박때문에부모님이나가족에게거짓말을한적이있다. 63. 도박에관련된생각때문에공부나수업에집중을못한다. 14. 기분이좋지않을때술생각이더많이난다. 15. 술을마시고싶은충동이일어나면거의참을수없다. 16. 술때문에수업이나다른사람과의약속을어긴적이있다. 18. 술과관련된문제로가족, 친구, 선생님등과의관계가좋지않아졌다. 19. 인터넷을한번시작하면생각했던시간보다더오래인터넷을한다. 20. 인터넷시간을줄이려고해보았지만잘안된다. 21. 인터넷을하다가그만두면또하고싶다. 26, 인터넷때문에신체일부 ( 허리, 어깨, 눈등 ) 의건강상태가이전보다나빠진것같다. 27. 인터넷을하다가계획한일을제대로못한적이있다. 28. 인터넷으로인해친구, 가족들과의마찰이있다..83.82.78.80.43 2.05 53.96.59.57.44.64 1.82 56.49.61.44.42.61.42 3.2.3 최종도구의하부요인분석및명명 제1요인은 게임을하지않을때에도항상게임을하는상상을한다, 게임이없다면나의하루하루는재미가없을것이다 등 16개문항이추출되었는데, 최종문항작성시인터넷중독중에서순수인터넷중독행동에대한문항을제외하고게임중독행동에포함될수있는 3문항이제1요인으로함께포함되어 게임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1요인의고유값은 13.93이었고, 설명변량은 19.4%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52~.80의범위였다. 제2요인은 상가매장에들어서면어떤물건이든사고싶은마음을억제할수없다, 속상한일이있을때마음 에드는물건을사면기분이좋아진다 등 10개문항이추출되었고, 쇼핑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2요인의고유값은 8.52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31.2%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62~.78의범위였다. 제3요인은 전화통화를한번시작하면생각했던것보다오랜시간하게된다, 수시로휴대폰을들여다본다 등 12문항이추출되었으며 휴대폰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3요인의고유값은 5.55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38.9%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54~.72의범위였다. 제4요인은 담배를피우지못하면안절부절못하고초조해진다, 만약담배를피우지못하게된다면견디기힘들것이다 등 6문항이추출되었으며 니코틴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4요인의고유값은 3.40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43.6%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80~.88의범위였다. 제5요인은 텔레비전을내의지대로끄지못하는것에화가난다, 텔레비전을너무많이봐서가족과싸우게된다. 등 11문항이추출되었으며 텔레비전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5요인의고유값은 3.09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47.9%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5 4~.70의범위였다. 제6요인은 도박에서잃은돈을찾기위해다음날또도박을한적이있다, 도박을하기위해돈을빌리거나가지고있던물건을건적이있다 등 5문항이추출되었으며 도박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6요인의고유값은 2.30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51.1%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74~.83의범위였다. 제7요인은 인터넷을한번시작하면생각했던시간보다더오래인터넷을한다, 인터넷시간을줄이려고해보았지만잘안된다 등 6문항이추출되었으며 인터넷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7요인의고유값은 2.05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54.0%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41~.64의범위였다. 제8요인은 술을마시고싶은충동이일어나면거의참을수없다, 술때문에수업이나다른사람과의약속을어긴적이있다 등 4문항이추출되었으며 알코올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제8요인의고유값은 1.82이었고, 누적설명변량은 56.5% 이었으며, 각문항의요인적재량은.43~.59의범위였다. 3.2.4 최종도구의준거타당도검정도구에대한준거타당도를검정하기위해청소년의중독행동, 중독성및자기통제간의상관관계를분석하였다. 청소년의중독행동은중독성과통계적으로유의한순상 3604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관이있었고 (r=.48, p<.001), 중독행동의하부요인인게임중독행동 (r=.33, p<.001), 쇼핑중독행동 (r=.27, p<.001), 휴대폰중독행동 (r=.35, p<.001), 니코틴중독행동 (r=.25, p<.001), 텔레비전중독행동 (r=.29, p<.001), 도박중독행동 (r=.24, p<.001), 인터넷중독행동 (r=.36, p<.001), 알코올중독행동 (r=.22, p<.001) 모두가중동성과순상관이있었다. 또한청소년의중독행동은자기통제와통계적으로유의한역상관이있었고 (r=-.59, p<.001), 중독행동의하부요인인게임중독행동 (r=-.35, p<.001), 쇼핑중독행동 (r=-.46, p<.001), 휴대폰중독행동 (r=-.46, p<.001), 니코틴중독행동 (r=-.33, p<.001), 텔레비전중독행동 (r=-.44, p<.001), 도박중독행동 (r=-.30, p<.001), 인터넷중독행동 (r=-.40, p<.001), 알코올중독행동 (r=-.18, p<.001) 모두가자기통제와역상관이있었다 [ 표 2]. [ 표 2] 대상자의중독성, 자기통제및중독행동의관계 [Table 2] Correlation among Addictive Personality, Self-control and Addictive Behavior 변수 중독성 r (p) 자기통제 -.54 (<.001) 자기통제 r (p) 중독행동.48 (<.001) -.59 (<.001) 게임중독행동.33 (<.001) -.35 (<.001) 쇼핑중독행동.27 (<.001) -.46 (<.001) 휴대폰중독행동.35 (<.001) -.46 (<.001) 니코틴중독행동.25 (<.001) -.33 (<.001) 텔레비전중독행동.29 (<.001) -.44 (<.001) 도박중독행동.24 (<.001) -.30 (<.001) 인터넷중독행동.36 (<.001) -.40 (<.001) 알코올중독행동.22 (<.001) -.18 (<.001) 3.3 최종도구의신뢰도검정본연구에서개발된최종도구는 8개요인의총 70문항으로, 내적일관성신뢰도 Cronbach's α는.94이었고, 요인별로살펴보면제1요인은.92, 제2요인은.91, 제3요인은.89, 제4요인은.93, 제5요인은.86, 제6요인은.87, 제7요인은.85, 제8요인은.80이었다. 도구의반분법에의한 Guttman의신뢰도계수는.86이었다. 3.4 도구의평가기준 도구에서청소년중독행동정도를평가하는기준, 즉특징적인상태를구분하는점수를결정하기위해표준점수를활용하였다. 평균이 50이고표준편차가 10인분포로전환했을때의 T 변환점수가일반적으로상위 2.5% 에 해당되는표준점수 70점은문제행동진단검사에서통계적으로흔히채택하는기준이며, 상위 2.5% 수준의상태는뚜렷한문제의심각도를나타낸다. 또한상위 10% 에해당되는표준점수는 63점으로문제가발생할잠재적위험이높은상태를말한다 [29]. 본연구에서표준점수의분포에따라청소년중독행동정도를분류하여표준점수가 70점이상인경우에중동행동군으로, 표준점수가 63 점이상이고 70점미만인경우에중독행동위험군으로, 표준점수가 63점미만인경우에일반군으로구분하였다. 중독행동군으로분류된청소년은 15명 (2.4%) 으로평균 200.2±16.79점이었는데, 중독행동위험군의평균 162.2±6.60점과일반군의평균 105.0±18.98점보다유의하게높은점수였다 (F=396.31, p<.001). 또한중독행동군의중독성이평균 11.3±1.94점으로, 중독행동위험군의평균 9.8±1.44점과일반군의평균 4.6±1.88점보다유의하게높았다 (F=14.91, p<.001). 중독행동군의자기통제는평균 57.0±4.86점으로, 중독행동위험군의평균 61.0±6.11점, 일반군의평균 69.6±7.24점보다유의하게낮았다 (F=52.47, p<.001). 즉실제자료에서중독행동정도가상위 2~3% 인집단의점수가다른집단과는분명하게구분되는특성을보여청소년중독행동정도를평가하는기준으로표준점수를활용할수있었다 [ 표 3]. [ 표 3] 대상자의중독행동정도의평가기준 [Table 3] Classification of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평가기준 중독행동중독성자기통제 M (SD) 중독행동군 a 200.2 (16.79) 중독행동 162.2 위험군 b (6.60) 일반군 c 105.0 (18.98) Total 111.6 (27.42) * Scheffe 사후검정 F (p) 396.31 (<.001) M (SD) 11.3 (1.94) (a>b>c) * 9.8 (1.44) 4.6 (1.88) 4.7 (1.89) 4. 고찰 F (p) 14.91 (<.001) M (SD) 57.0 (4.86) (a>b>c) * 61.0 (6.11) 69.6 (7.24) 68.6 (7.67) F (p) 52.47 (<.001) (a<b, c) * 본연구에서는청소년의중독행동을포괄적이고, 다차원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를개발하고, 신뢰도와타당도를검정하였다. 중독행동에대한통합적혹은다차원적접근이논의가되고있는시점에서청소년의중독행동을다차원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를개발하는것은시기적절하며, 청소년중독행동예방을위한다차원적 360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8 호, 2012 접근에대한기초자료를제공할수있을뿐만아니라, 중동행동문제가있는청소년들을조기에발견하고병적중독으로의이행을예방하는데기여할수있을것으로본다. 본연구에서개념적기틀형성과내용타당도검정등을거쳐작성한청소년중독행동측정도구 85문항을문항분석한결과도구에대한기여도가적합한 72문항이모두적합한것으로판단되었다. 또한요인분석결과고유값 1 이상인 8개요인이추출되었고, 이요인들은전체변량의 56.5% 를설명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이.40이상인문항은총 70문항으로파악되었다. 연구결과청소년중독행동측정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는.94이었고, 요인별신뢰도는.80~.93의범위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Cronbach's α가.60~.70이면수용할만하며, Cronbach's α 가.80~.90 이상이면바람직하다는 Lee와 Kim[26] 의견해에비추어볼때본연구에서개발된중독행동측정도구의신뢰도는이를충족하며, 비교적높은신뢰도를보이는것으로볼수있다. 제1요인은.92, 제2요인은.91, 제3요인은.89, 제4요인은.93, 제5요인은.86, 제6요인은.87, 제7요인은.85, 제8요인은.80이었다. 또한청소년의중독행동은게임중독행동, 쇼핑중독행동, 휴대폰중독행동, 니코틴중독행동, 텔레비전중독행동, 도박중독행동, 인터넷중독행동, 알코올중독행동으로하부요인이분류되었다. 이와같이요인분석을실시한결과중독행동의종류에따라하부요인으로분류된것은청소년중독행동의종류에따라심각도의차이가있으며 [2] 개념적기틀에제시한것처럼중독행동의공통적속성도있지만 Park 등 [14] 의미디어중독에서인터넷중독과텔레비전중독으로속성이분류된것과유사한결과로서중독행동에대한다차원적접근이고려된것으로생각된다. 또한물질중독도구가알코올, 약물, 니코틴으로하부요인이분류된 Knight 등 [13] 의연구와미디어중독도구가텔레비전남용과인터넷중독으로하부요인이분류된 Park 등 [14] 의연구결과와일치된결과이다. 이는청소년중독행동의특징인중복이환가능성 [8] 을고려하여, 포괄적사정을통한다차원적접근을시도하고자한본연구의목적과는일관된결과로사료된다. 제1요인은 16개문항이추출되어 게임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는데, 여기에는최종문항작성시게임중독행동에포함된 10문항과인터넷중독행동중에서순수인터넷중독행동에대한문항을제외하고게임중독행동의속성을띄고있는 6문항이합쳐진것이다. 이는청소년의경우인터넷게임에의접근이오프라인게임에의접근보다높다는 Kim 등 [20] 의연구결과와일관된결과이다. 게임중독행동으로포함된인터넷중독행동문항을살펴보 면 그것을하지않을때에도하고있는듯한환상을느낀적이있다, 그것을하고있지않을때에도그와관련된소리가들리거나행동을하는꿈을꾼다, 온라인을통해서알게된사람들이현실에서아는사람들보다나에게더잘해준다 등이었으며, 이들문항은게임중독행동의현실구분장애의속성 [20] 을설명해주는문항들이었다. 이들문항들은순수인터넷중독행동과관련된요인인제7요인과구분되었다. 제2요인은 10개문항이추출되어 쇼핑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최종문항작성시쇼핑중독행동의속성이었던반복적소비성향, 반응적차원, 구매후죄책감의요인 [23] 뿐만아니라 Kim[1] 의내성, 금단, 집착, 일상생활장애등의속성도모두채택되었다. 이는쇼핑중독행동으로인해부적절한용돈관리, 학업에의소홀, 부모님과의갈등, 죄책감이증가한다는 Kim[23] 의연구결과와일치하며, 쇼핑중독행동을잘대변할수있는적절한문항으로생각된다. 제3요인은 12개문항이추출되어 휴대폰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현대인의필수품이된휴대폰은최근스마트폰이출시되면서그시장이방대해지고모바일문화에빨리적응하는청소년의경우수업시간에도휴대폰을손에서놓지않는학생이전체의 70% 이상을차지하므로 [2], 청소년중독행동의중추적인문제로보고관리되어야한다. Koo[10] 의연구에서와같이최종문항으로 12 개문항이추출되었고, 내성, 금단, 집착, 강박, 일상생활장애등의속성이포함되었으며, 요인적재량.50 이상으로매우유의하였다. 제4요인은 6개문항이추출되어 니코틴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이는니코틴중독행동이청소년의위험행동과중독의관문 (gateway) 이된다는연구결과 [2, 12] 와마찬가지로흡연의심각성을보여주는결과이다. 그러나문항분석결과 금연구역에서도담배를참기어렵다, 몸이아파서누워있을때도담배를피우고싶다 등 4개의문항은문항간상관계수가.30이하여서배제되었다. 이는본연구가일반청소년집단을대상으로수행되었으므로, 니코틴에대한내성과금단증상중에서병적중독을나타내는문항들이제외 [16] 된것으로보인다. 제5요인은 11개의문항이추출되어 텔레비전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텔레비전중독행동은전문가집단의내용타당도검정에서는청소년의심각한중독문제라는의견이있었으나, 청소년의심층면담에서는도출되지않았던개념이다. 이는청소년들이유아기시기부터텔레비전방송에노출되어텔레비전중독으로쉽게이완될수있음에도불구하고, 교육방송과건전시사다큐프로그램이병행되고있다는이유로텔레비전중독의심각성에대 3606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한인식이부족하다는의견 [25] 과일맥상통하는부분이있다. 따라서청소년의잠재되어있는텔레비전중독행동에대한보다적극적인관심이필요하다고볼수있다. 제6요인은 5개문항이추출되어 도박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청소년의도박행동은경마, 카지노등의성인도박과는수준의차이가있지만, 청소년기에카드, 화투, 짤짤이, 내기당구, 뽑기등의도박행동에노출된경우성인기에접어들어병적도박으로이환될확률이높아진다는연구결과 [2, 10] 를고려할때청소년기중독행동에서배제되어서는안되는개념이다. 그러나문항분석결과 평소에도도박생각이난다, 도박을못하게되면짜증이나서참기어렵다, 도박에관련된꿈을꾼다 등의 5문항이문항간상관계수가.30 이하로제외되었다. 이는본연구가일반청소년집단을대상으로수행되었으므로문제성도박자에게나타날수있는병적인금단과집착의속성을측정 [22] 하는문항은제외된것으로사료된다. 제7요인은 6개의문항이추출되어 인터넷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이는인터넷을통한게임과도박성행동을제외한순수인터넷관련중독행동을말하며, 인터넷을한번시작하면생각했던시간보다더오래인터넷을한다, 인터넷시간을줄이려고해보았지만잘안된다, 인터넷을하다가그만두면또하고싶다 등의문항이포함되었다. 이는 Youn[19] 의연구에서한참여자가 인터넷이허공에시간을날려보내는것과같다 는언급과유사한내용이다. 또한 Youn[19] 과 Yoon[2] 의연구에서인터넷그자체에대한중동행동보다게임이나도박중독행동으로의이환율이높다는보고는본연구에서순수인터넷관련문항의비율이낮은것과일맥상통하는부분이있다. 제8요인은 4개의문항이추출되어 알코올중독행동 으로명명하였다. 알코올중독행동에서 한번에술을마시는양이늘고있다, 술이깨면진땀, 손떨림, 불안이나좌절혹은불면을경험한다, 술때문에건강이더나빠진것을느낀다 의문항은문항간상관이.30 이하로나타나알코올중독문항에서배제되었다. 이는니코틴중독에서의결과와동일하게본연구가일반청소년집단을대상으로수행되었으므로문제성음주자에서나타날수있는강박과내성의속성 [15] 에해당되는문항이제외된것으로보인다. 니코틴중독행동, 도박중독행동, 인터넷중독행동, 알코올중독행동이다른중독행동에비해상대적으로문항수가적었다. 그러나본연구의하부요인별문항수는 4~16개로요인별문항수가최소한 3개이상의변수가포함되어야한다는기본가정 [26] 을만족하였다. 본연구에 서하부요인별문항수가차이가있었으므로, 추후연구에서중독행동에대한요인별정도를파악하기위해서는각요인별평균평점을구하여분석및비교할필요가있다. 청소년의중독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가없는상태에서청소년의중독행동측정도구의준거타당도를평가하기는쉽지않다. 이에본연구에서는한국판성격검사의하부요인인중독성과 [27] 청소년이경험할수있는모든중독행동이자기통제와역상관이있다는선행연구를 [10] 기반으로하여자기통제를중독행동의준거변인으로채택하였다. 본연구의결과에서청소년의중독행동은중독성과순상관이있었고, 자기통제와역상관이있었으며, 청소년중독행동의하부요인모두가중독성과순상관이있었고, 자기통제와역상관이있었으므로이를통해준거타당도를검정할수있었다. 본연구에서표준점수의분포에따라청소년의중독행동정도를분류하여표준점수가 70점이상인경우중독행동군, 표준점수가 63점이상이고 70점미만인경우에중독행동위험군, 표준점수가 63점미만인경우에일반군으로구분하였다. 이론적으로상위 2.5% 에해당되는표준점수는 70점으로문제행동진단검사에통계적으로흔히채택하는기준이다 [29]. 상위 2.5% 수준의상태는뚜렷한문제의심각도를나타내는데, 실제자료에서도중독행동정도가상위 2.5% 에해당되는집단은다른집단보다중독성이높고, 자기통제가낮아서분명하게구분되는특성을보였다. 즉청소년의중독행동정도를평가하는기준으로표준점수를활용할수있다. 기존에사용된사분위점수를기준으로한중독판정은문제행동을과대평가하는현상을야기할수있으므로, 본연구에서는다소엄격한기준을적용하는방법을채택하였고, 이러한방법은간호학에서도활용및검정된바있다 [10]. 추후반복연구와실무에서의적용을통해중독행동평가기준에대한재검정이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그러나 Park과 Jung[4] 의연구에서중독성집단의절단점수 11.00점과평균 11.3±1.94점, 중독성위험집단의절단점수 9.00점과평균 9.5±1.04점, 일반집단의절단점수 4 점과평균 4.2±1.91점과비교하면, 본연구의결과에서제시된중독행동군의중독성평균 11.3±1.94, 중독행동위험군의중독성평균 9.8±1.44, 일반군의중독성평균 4.6±1.88점과유사한결과라할수있다. 지금까지우리나라청소년의중독행동을다차원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가없고, 중독에대한포괄적접근이논의되고있는시점에서본연구에서의중독행동측정도구의개발은시기적절할뿐만아니라중독행동을다차원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개발을처음으로시도했다는점에서연구의의의가있다. 또한본연구에서개 360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8 호, 2012 발된중독행동척도는우리나라청소년의중독실태와특성을잘평가할수있는신뢰도와타당도가높은척도라고할수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개발된도구를사용하여청소년중독행동의전반적사정과나아가서청소년의중독행동을예방하고관리할수있는간호중재개발및그효과검정에활용할것을제언한다. 또한본연구에서는중학생과고등학생을포함하여일반청소년집단을대상으로한중독행동측정도구를개발하였으므로추후연구에서는청소년의제특성과발달단계를고려한중독행동측정도구개발을제언하는바이다. 5. 결론 본연구는청소년의중독행동에대한포괄적인사정과다차원적접근을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고, 중독청소년의조기발견과관리에활용하기위해관련문헌과선행연구검토및청소년심층면접을토대로개념적기틀을구성하고문항을작성하였으며, 전문가집단을통해내용타당도를검정하여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를개발하고신뢰도와타당도를파악하였다. 본연구는청소년의중독행동을포괄적으로측정할수있는도구개발을처음으로시도하였다는점에서연구의의의가있다. 또한청소년의중독행동을정확하게파악하여효과적인교육및지도를위한방안을마련하고, 청소년의중독을조기에발견하여적절한관리를시작하게될것이다. 뿐만아니라청소년의중독행동의다차원적파악은각차원마다접근해야될방법과관련요인을비교연구를비롯한인과관계를파악하는연구를등의기초자료가될수있으리라보며, 그에따라청소년의신체적 정신적건강증진을위한교육과연구및실무에기여할것이다. References [1] Kim, K. H., A way to overcome addiction, the modern dunge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2, pp.677-693, 2007. [2] Yoon, M. S., The current situation and developmental direction of Korean addiction service delivery system.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35, pp.234-266, 2010. [3] Wiers, R. W., Bartholow, B. D., Widengerg, E. D., Thush, C., Engels, R. C., Sher, K. J., et al., Automatic and controlled processes and the development of addictive behaviors in adolescents: A review and a model. Pharmacology Biochemistry and Behavior, Vol.86, pp. 263-283, 2009. [4] Park, H. S., & Jung, S. Y., Validation of addiction personality scale for screeni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0, pp.395-403. 2011. [5] Gupta, R., & Derevensky, J. L., Adolescents with gambling problem: From research to treatment. Journal of Gambling Studies, Vol.16, pp.315-342, 2000. [6] Chamber, R. A., & Potenza, M. N., Neurodevelopment, impulsivity and adolescent gambling. Journal of Gambling Studies, Vol.19, pp. 53-84, 2003. [7] Grant, J., Brewer, J., & Potenza, M., The neurobiology of substance and behavioral addictions. CNS Spectrums, Vol.11, pp.924-930, 2006. [8] Coombs, R. H., Handbook of addictive disorders: A practical guide to diagnosis & treatment.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004. [9] Im, S. B., Lee, J. E., & Yang, S., An analysis of nursing research on addic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6, pp.14-22, 2007. [10] Koo, H. Y., Development of a cell phone addiction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9, pp.818-828, 2009. [11] Kim, H. J.,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 gambl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9. [12] Kim, Y. S.,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CRAFFT for screening substance-abusing adolescents.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34, pp.30-55, 2010. [13] Knight, J. R., Sherritt, L., Shrier, I. A., Harris, S. K., & Chang, G., Validity of the CRAFFT substance abuse screening test among adolescent clinic patients. Archives of Pediatrics and Adolescent Medicine, Vol.1556, pp.607-614, 2002. [14] Park, H. W., Won, Y. M., & Lee, G. O., The media environment, media use, and bilingual development among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0, No.1, pp.181-195, 2004. [15] Kim, G. K., Problem alcoholism screening scale of adolescent. Seoul: Government Youth Commission, 2005. 3608
청소년중독행동의다차원적척도개발 [16] Han, J. H., Assessment and treatment of nicotine depend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Vol.8, pp.13-26. 2002. [17] Kim, P. S., Kim, K. B., & Lee, C. K., The preliminary study of the Korean adolescent drug addiction screening test (KOADAST).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34, 1862-1874, 1995. [18] Young, K. S.,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a wi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8. [19] Youn, J. H., Internet addiction and its relation to depression, impulsiveness, sensation seeking tendency, and soci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998. [20] Kim, K. H., Choi, H. S., Kwon, S. J., & Ryong, J. 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game addiction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4, pp.511-529, 2009. [21] Kim, M., A study on the reality of internet addiction and cyber-sexual addic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5, pp. 53-83, 2003. [22] Kang, S. G., Kim, K. H., Rhee, M. K., & Lim, J. H., Measuring gambling addiction: Comparison of KNODS, KCPGI and KSOG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5, pp. 569-581, 2010. [23] Kim, S. Y., Adolescents' shopaholism and its influencing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Jeonnam, 2001. [24] Kang, J. S., & Lee, J. Y., Q methodological research of cause and prevention of youth TV addiction: Focusing on subjective case of media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5, pp.79-108, 2011. [25] Hur, G. H., & Ahn, S. K., Uses and gratifications and college students' television addiction: On view in motivation, affinity, and locus of control.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0, pp.198-263, 2006. [26] Lee, H. S., & Kim, Y., Korean SPSS 10.0 guide for the beginner. Seoul: Bubmoonsa., 2002. [27] Lee, H. S., Korean version Eysenck personality questionnaire. Seoul: Hakjisa, 1997. [28] Nam, H. M., & Ok, S. H.,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39, pp.37-58, 2001. [29]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Internet addiction self-report questionnaires (K-tool) and prevention and education program. Seoul: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3. 박현숙 (Hyun Sook Park) [ 정회원 ] 1988 년 2 월 : 경북대학교대학원 ( 간호학석사 ) 1994 년 2 월 : 경북대학교대학원 ( 간호학박사 ) 1995 년 8 월 : University of Washington ( 박사후과정 ) 1996 년 3 월 ~ 현재 : 대구가톨릭대학교간호대학간호학과교수 < 관심분야 > 정신간호학, 청소년정신건강, 상담, 교육 정선영 (Sun Young Jung) [ 정회원 ] 2002 년 2 월 :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 ( 간호학석사 ) 2011 년 8 월 :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 ( 간호학박사 ) 2012 년 3 월 ~ 현재 : 대구가톨릭대학교간호대학간호학과조교수 < 관심분야 > 간호중재및교육, 중독, 청소년정신건강 3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