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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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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3Q14 실적요약 (KRW bn) 3Q14 Actual Mirae Diff. (%) Consensus Diff. (%) QoQ (%) YoY (%) Sales 14,916 15,639 (4.6) 15,119 (1.3) (3.0) 7.4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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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3,.,.. 2

915 KS Figure 1 사업부문별 수익 추정 변경 (KRW bn) 2Q13 3Q13E Diff. (%) 213E Diff. (%) Cons. New Old Cons. New Old Sales 2,384 2,348 2,316 2,436 (4.9) 9,73 9,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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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5 Weekly 중국 ios 매출순위 1/16 1/23 1/3 11/6 11/13 1 몽환서유몽환서유몽환서유전민비행대전몽환서유 2 대화서유대화서유대화서유몽환서유전민돌격 3 전민비행대전열혈전기열혈전기대화서유대화서유 4 열혈전기전민비행대전육룡쟁패 3D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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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상반기 게임 사업부문 긍정적 모멘텀 기대 마블TsumTsum의 일본시장 성공 기대 - 2분기 중 미국 및 글로벌 출시 예정 지난해 하반기 이후 NHN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성과는 상당히 양호한 수준 이다. 출시된 지 2년이 지난 라인TsumTsum 는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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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update Korea / Internet & Game 16 September 215 BUY 목표주가현재주가 (15 Sep 215) 17, 원 122,7 원 Upside/downside (%) 38.5 KOSDAQ 666.75 시가총액 ( 십억원 ) 7,362 52 주최저 / 최고 1,4-166,5 일평균거래대금 ( 십억원 ) 17.44 외국인지분율 (%) 19.1 Forecast earnings & valuation Fiscal year ending Dec-14 Dec-15 E Dec-16 E Dec-17 E 매출액 ( 십억원 ) 499 959 1,211 1,393 영업이익 ( 십억원 ) 176.4 123.6 313.3 425.6 당기순이익 ( 십억원 ) 149.8 111.5 248.7 335.5 수정순이익 ( 십억원 ) 15.1 11.4 246.5 332.6 EPS ( 원 ) 6,442 1,855 4,117 5,554 EPS 성장률 (%) 42.1 (71.2) 122. 34.9 P/E (x) 19.2 66.2 29.8 22.1 EV/EBITDA (x) 32.6 34.6 16.8 12.3 배당수익률 (%).1.1.1.1 P/B (x) 2.9 3. 2.7 2.4 ROE (%) 11.4 4.5 9.6 11.6 순차입금 / 자기자본 (%) (25.9) (25.2) (29.1) (35.8) Performance (KRW) Price (LHS) Rel. to KOSDAQ (RHS) 175, 165, 155, 145, 135, 125, 115, 15, 95, Sep14 Dec14 Mar15 Jun15 Performance 1M 3M 12M 절대수익률 (%) (12.4) 16.2 (15.8) KOSPI 대비상대수익률 (%) (1.1) 21.3 (11.)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 12 11 1 9 8 7 6 5 (3572 KS) 카카오의꿈이구체화되는시기 탈카카오로인한카카오게임매출하락으로인해부진했던실적은 4Q15 부터개선될것으로예상. 1) 카카오채널및샵검색 (6 월출시 ), 카카오고급택시 (1 월출시예정 ) 와카카오대리 ( 연말추정 ) 의수익화가연말부터본격화될것으로예상하며 2) 카카오게임은기대작출시와모바일웹보드신규진출을통해 4Q15 턴어라운드에성공할전망이기때문. 이를기반으로 216 년영업이익은올해 (1,236 억원, -41% YoY) 대비 153% YoY 증가한 3,133 억원으로추정하며블룸버그컨센서스 ( 영업이익 2,419 억원 ) 상회예상. 향후신규사업모멘텀이반영되며주가의긍정적흐름지속될것으로예상. 신규사업 monetization 가시화 4Q15 말부터신규사업의수익화가본격화될전망으로 216 년신규사업매출액을 1,274 억원으로추정. 1) 6 월출시한카카오채널, 샵검색은연말수익화가이루어지며 216 년매출액 377 억원을기록할전망. 또한 2) 카카오고급택시가 1 월 1 대규모로출시될예정으로수수료매출을기대할수있으며 3) 카카오택시의인접영역중카카오대리운전의연말출시가예상됨. 특히카카오대리운전의 216 년매출을 834 억원으로추정하며의신규사업 monetization 의선두주자가될것으로전망. 우버의사업확장사례 ( 배달, 카풀등 ) 를참고했을때향후카카오택시를기반으로 O2O 시장으로의확장이예상되며신규사업에대한기대감은지속될것으로판단함. 4Q15 게임사업턴어라운드예상 215 년게임사업매출은 2,469 억원 (-4% YoY) 로부진할전망이나 216 년에는 3,45 억원 (+23% YoY) 로다시성장할것으로추정. 1) 기존 1 위권내게임 (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몬스터길들이기, 애니팡 2) 의순위가유지되고있고 2) 하반기카카오게임라인업이강화 ( 프렌즈팝, 상하이애니팡, 백발백중, 로스트킹덤 ) 될전망이며 3) 4Q15 애니팡맞고등의출시를통해모바일웹보드게임시장진출이예상되기때문. 이를통해 9 월초기준 11 개에불과 (1 월초 2 개 ) 했던매출순위 3 위권이내게임의숫자가다시증가할수있을것으로예상 ( 현재프렌즈팝 7 위, 일매출 1~2 억원추정 ). 또한최근웹보드규제완화움직임과맞물려카카오게임기반모바일웹보드시장신규진출을통해추가적인매출 ( 분기 9 억원규모추정 ) 을기록할것으로판단함.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7 만원유지에대한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7 만원을유지함. 최근주가는 2Q15 어닝쇼크에도불구하고견조하게유지되고있음. 이는단기적인실적보다는 4Q15 모바일웹보드사업과카카오택시기반 O2O 신규사업진출에대한기대감이반영되고있기때문이라고판단함. 현재주가는 216 년 P/E 기준 29.8 배에서거래중으로글로벌 peer ( 페이스북, 텐센트 ) 의 216 년평균 P/E 29.3 배와유사한수준. 그러나향후신규카카오게임라인업의매출상위권진출이이어지고 4Q15 말부터신규사업의사업모델이구체화됨에따라밸류에이션의추가적인상승이가능할것으로판단. See the last page of this report for important disclosures

3572 KS 1. 신규사업 monetization 가시화 4Q15 말부터신규사업의 monetization 이본격화될전망으로 216 년신규사업매출액을 1,274 억원으로추정한다. 1) 6 월출시한카카오채널, 샵검색의수익화가이루어지며 216 년매출액은 377 억원을기록할전망이다. 또한 2) 카카오고급택시가 1 월 1 대규모로출시될예정으로수수료매출을기대할수있으며 3) 카카오택시의인접영역중최초로카카오대리운전의연말출시가예상되기때문이다. 특히카카오대리운전의 216 년매출을 834 억원으로추정하며의신규사업 monetization 의선두주자가될것으로예상한다. 우버의사례 ( 배달, 카풀 ) 를참고했을때향후카카오택시및최근인수한김기사를기반으로인접영역으로의확장이지속될전망으로신규사업에대한기대감은유효하다고판단한다. (7 월 6 일레포트참고 ) Figure 1 신규사업리스트 출시시기서비스명내용사업모델 215-4 카카오택시콜택시 - 카카오채널관심사기반큐레이션광고 ( 예상 ) 215-6 카카오샵검색대화창내검색광고 ( 예상 ) 카카오 TV 동영상스트리밍광고 215-9 카카오헬로스팸차단, 연락처관리 - 215-1 4Q15 옐로아이디스토어 중소상인 1:1 채팅및판매플랫폼 수수료 카카오고급택시 고급콜택시 수수료 카카오오더 음식주문 수수료 ( 예상 ) 타임쿠폰 쿠폰 광고 ( 예상 ) 4Q15~1Q16 ( 예상 ) 카카오대리대리운전수수료 ( 예상 ) Figure 2 신규사업연간매출전망 (KRWbn) 25 2 15 1 5 카카오대리 카카오고급택시 카카오 # 서치 카카오채널 신규사업매출비중 ( 우 ) 215E 216E 217E 218E (%) 18 16 14 12 1 8 6 4 2 2 2

3572 KS 1) 카카오채널 & 샵검색 216 년카카오채널및샵검색매출규모를 377 억원으로추정한다. 215 년 6 월출시이후 6 개월간트래픽및서비스품질안정화를진행할예정이며연말부터광고사업모델이추가될것으로예상된다. 카카오채널의매출은카카오톡의 MAU 와카카오스토리광고상품을적용하였으며매출규모는카카오스토리와유사할전망이다. Figure 3 카카오채널연간매출분석 Figure 4 페이스북지역별 MAU 당매출추이 (KRW bn) 분기 ARPU (KRW) MAU (m) 3 35 45 5 55 1 12 14 18 2 22 15 18 21 27 3 33 2 24 28 36 4 44 25 3 35 45 5 55 (USD) 1 9 8 7 6 5 4 3 2 1 Total US&Canada Europe Asia RoW 3 36 42 54 6 66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자료 : 페이스북,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5 카카오톡이용시간및순이용자 Figure 6 카카오스토리이용시간및순이용자 (minutes) 1,4 1,2 1, 98 96 94 92 9 88 86 84 82 Duration time Unique users (million) 29.5 29. 28.5 28. 27.5 27. 26.5 26. 25.5 25. 24.5 (minutes) 18 16 14 12 1 8 6 4 2 Duration time(lhs) Unique users(rhs) (million) 2. 19.5 19. 18.5 18. 17.5 17. 16.5 16. 15.5 15. Jul-15 Jun-15 May-15 Apr-15 Mar-15 Feb-15 Jan-15 Dec-14 Nov-14 Oct-14 Sep-14 Jul-15 Jun-15 May-15 Apr-15 Mar-15 Feb-15 Jan-15 Dec-14 Nov-14 Oct-14 Sep-14 자료 : 코리안클릭,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코리안클릭,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3 3

3572 KS 특히카카오채널에적용되는광고는카카오스토리광고와동일한상품이적용될것으로예상되며매체력상승에따른광고단가또한상승할전망이다. 카카오성과형광고는최소 CPC 9 원이지만개인화된타겟팅을제공하는 RBT (Real-time bidding) 방식의광고가탑재되어있어실제단가는이보다 2~3 배높은수준에서형성되고있다. 이러한광고방식은개인화된타겟광고라는점에서사용자별큐레이션서비스인카카오채널에적용되기에적합하다. 현재카카오채널콘텐츠아래에모바일웹광고가삽입되어있으며추후에는네이티브앱광고형태로적용될것으로전망한다. Figure 7 카카오스토리광고상품비교 성과형광고보장형광고소식전파 노출방식카카오스토리 3~5 번째피드카카오스토리 3~5 번째피드카카오스토리피드 노출최적화 54, 가지최적화옵션타겟팅옵션제공 플러스친구소식 / 이벤트전파게임설치소식전파 판매방식 CPC CPM 1 주일단위정가판매 가격최소 9 원 6 천원 (5 월기준 ) 1 천만원 (1 주일 ) 강점정교한노출및집행효율성극대화단가및노출수고정바이럴효과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2) 카카오고급택시 카카오택시의업그레이드버전인 카카오고급택시 는 1 월중출시예정이며 216 년매출규모는 23 억원 ( 총거래금액 233 억원 ) 으로추정한다. 기존추정과마찬가지로초기운영대수는 1 여대로예정되어있으며현재순차적으로기사대상서비스교육을진행중이다. 요금은현재확정되지않았지만기존모범택시보다높은수준의요금이예상되며평균요금은여의도-강남기준 3 만원으로추정한다. 시범운영이후점진적으로기사를늘려나갈전망이며최종적으로최대 5 여대의고급택시가운행될것으로예상한다. Figure 8 카카오프리미엄택시연간매출분석 ( 건당 3 만원, 수수료 1%) (KRW bn) 1 대당일일승차건수 가입대수 6회 8회 1 회 12 회 14 회 1 6.5 8.6 1.8 13. 15.1 2 13. 17.3 21.6 25.9 3.2 3 19.4 25.9 32.4 38.9 45.4 Figure 9 서울택시결제금액 (KRW tn) 3.5 3. 2.5 2. 1.5 4 25.9 34.6 43.2 51.8 6.5 1..5 5 32.4 43.2 54. 64.8 75.6. 28 29 21 211 212 213 214 자료 : 서울시,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4 4

3572 KS 3) 카카오대리운전 카카오대리운전의올해연말출시를예상하며 216 년매출규모는 834 억원으로예상한다. 출시초기 5 천여명의대리기사를모집한이후점진적으로증가시켜나갈전망으로 216 년연말전체대리기사의 5% 인 5 만명이카카오대리운전에가입할것으로추정한다. 영업횟수와평균요금은시장평균인일일 5 회, 1.5 만원을적용했으며수수료율은 1% 를가정했다. Figure 1 카카오대리운전연간매출분석 ( 건당 1.5 만원, 수수료 1%) Figure 11 대리운전시장개요 ( 십억원 ) 일일영업횟수 기사 ( 명 ) 3회 4회 5회 6회 7회 3, 49 66 82 99 115 구분 시장규모 내용 약 3 조원 4, 66 88 11 131 153 수수료시장규모약 6, 억원 ( 수수료율 2%) 5, 82 11 137 164 192 6, 99 131 164 197 23 기사수 업체수 영업횟수 약 1 만명 약 7 천개 하루평균약 5 만건 7, 115 153 192 23 268 평균요금 1.5 만원 자료 : 국토교통부,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12 카카오퀵서비스연간매출분석 ( 건당 1 만원, 수수료 1%) Figure 13 퀵서비스시장개요 ( 십억원 ) 일일영업횟수 기사 ( 명 ) 6 회 8 회 1 회 12 회 14 회 3, 66 88 11 131 153 구분 시장규모 내용 약 4.5 조원 5, 11 146 183 219 256 수수료시장규모약 9, 억원 ( 수수료율 2%) 7, 153 24 256 37 358 9, 197 263 329 394 46 기사수 업체수 영업횟수 약 15 만명 약 4 천개 하루평균약 15 만건 11, 241 321 42 482 562 평균요금 1 만원 5 5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 @miraeasset.com 3572 KS 의대리운전시장진입에대한기존대리운전업계의반발로인해진출시기는유동적일수있다. 이에따라기존당사가추정했던 4Q15 진입보다는연기될될가능성은존재하나연말, 연초에대리운전수요가집중되어있다는점을감안하면카카오카대리의시장진입은가까운시일내에가능할전망이다. Figure 14 기존대리운전업체체사업개요 Figure 15 카카오대리운전사업개요 Figure 16 우버사업진출내역 서비스 출시 서비스내용 Cost 서비스지역 Uber X 212-7 택시 기본 USD2.2 + 1 분당 USD.26 글로벌 Uber Rush 214-4 자전거택배 USD1~3 미국내일부도시 Uber Ice Cream 214-7 아이스크림배달 이벤트성서비스 글로벌 Uber Eats 214-8 음식배달 USD3~4 ( 음식값 USD9~ 15) 미국내일부도시 Uber Pool 214-8 카풀 Uber X 요금의 5% 수준 미국내일부도시 Uber Essentials 214-8 생필품구매 물품에따라다름 미국내일부도시 Uber for Business 214-8 법인용 - 글로벌 Uber CARGO 215-1 화물택배 기본 HKD2 + 1KM 당 HKD4.5 H 추가 홍콩 6 6

3572 KS 2. 게임사업턴어라운드예상 215 년게임사업매출은 2,469 억원 (-4% YoY) 으로부진할전망이나 216 년에는 3,45 억원 (+23% YoY) 으로다시성장할것으로추정한다. 1) 기존 1 위권내게임 (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몬스터길들이기, 애니팡 2) 들의순위가유지되고있고 2) 하반기카카오게임라인업이강화될전망이며 ( 프렌즈팝, 상하이애니팡, 백발백중, 로스트킹덤 ) 2) 4Q15 애니팡맞고등의출시를통해모바일웹보드게임시장진출이예상되기때문이다. 이를통해 9 월초기준 11 개에불과 (1 월초 2 개 ) 했던매출순위 3 위권이내게임의숫자가다시증가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또한최근웹보드규제완화움직임과맞물려카카오게임기반모바일웹보드시장신규진출을통해추가적인매출 ( 분기 9 억원규모추정 ) 을기록할것으로판단한다. Figure 17 게임사업매출추정 (KRW bn) 4 Others 35 Kakao Game 3 탈카카오 1) 라인업확대 2) 모바일웹보드진출 25 2 15 1 5 213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18 215 년카카오게임주요라인업 출시일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개발사 최고매출순위 215-2 돌격전차 슈팅 4:33 샐러드볼크리에이티브 12 215-3 프로야구 63 Sports 엔트리브소프트 엔트리브소프트 17 215-4 소환사가되고싶어 RPG 엔트리브소프트엔트리브소프트 11 215-4 나를따르라전략인크로스공중망 2 215-4 탑오브탱커 RPG 넥슨로코조이 6 215-6 디즈니틀린그림찾기퍼즐루노소프트루노소프트 16 215-8 프렌즈팝퍼즐 NHN 엔터 NHN 엔터 7 215-9 상하이애니팡퍼즐선데이토즈선데이토즈 - 215-1 (E) 백발백중 FPS 넷마블텐센트 - 215-11 (E) 로스트킹덤 RPG 4:33 팩토리얼게임즈 - 4Q15 (E) 상하이맞고웹보드선데이토즈선데이토즈 - 4Q15 (E) 카카오 IP 게임 - - - - 자료 :, 앱애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주 : 순위는국내구글플레이기준 7 7

3572 KS 1) 기존게임들의장기흥행지속이어지는非카카오게임출시에도불구하고 1 위권내에위치한카카오게임들의순위가유지될전망이다. 이들은카카오게임의초창기부터플랫폼의성공을이끌었던장기흥행작으로서지속적인업데이트를통해 DAU 가안정적으로유지되고있기때문이다. 현재 1 위권내에는넷마블게임즈의 3 종 ( 몬스터길들이기,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 과선데이토즈의애니팡 2 가위치하고있다. 이들게임의장기흥행이이어지는이유는각각게임사들의대표게임으로지속적인업데이트를실시하고있기때문이다. 이를통해 DAU (Daily Active Users) 가안정적으로유지되고있으며매출순위지속적으로 1 위권내에안착할것으로예상된다. Figure 19 국내모바일게임매출순위주간추이 1 2 3 4 5 6 7 8 9 1 Sep-11 Sep-4 Aug-28 Aug-21 Aug-14 Aug-7 Jul-31 Jul-24 Jul-17 Jul-1 Jul-3 Jun-26 Jun-19 Jun-12 Jun-5 May-29 May-22 May-15 May-8 May-1 Apr-24 Apr-17 Apr-1 Apr-3 Mar-27 Mar-2 Mar-13 Mar-6 Feb-27 Feb-2 Feb-13 Feb-6 Jan-3 Jan-23 Jan-16 Jan-9 Jan-2 레이븐세븐나이츠모두의마블뮤오리진 COC 애니팡2 몬스터길들이기피파온라인3M 도미네이션즈프렌즈팝 자료 : 앱애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2 카카오게임총매출 breakdown Figure 21 국내모바일게임 DAU 추정 (KRW bn) 35 (%) 7 Others Rank 게임명 DAU ( 만명 ) 1 레이븐 with NAVER 44 3 25 6 5 애니팡 2 2 뮤오리진 11 3 클래시오브클랜 11 2 15 4 3 모두의마블몬스터길들이기 4 세븐나이츠 for Kakao 54 5 모두의마블 for Kakao 11 6 애니팡 2 for Kakao 24 1 2 세븐나이츠 7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24 5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1 % of total(rhs) 8 갓오브하이스쿨 1 9 피파온라인 3M 25 1 캔디크러시소다 87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6 월 3 일기준 ) 8 8

3572 KS 2) 카카오게임라인업강화상반기부진했던카카오게임라인업이 3Q15 말부터확대될전망이다. 마케팅수단으로서카카오게임플랫폼의중요성이재부각될전망이고자체게임소싱을통한신규라인업확대도예상되기때문이다. 현재카카오게임플랫폼의가장큰문제는게임출시개수가 214 년상반기 163 개에서 215 년상반기 118 개로감소한것이며이는대형게임사위주의탈카카오현상에기인한다. 자체플랫폼을구성하기힘든중소게임사의경우카카오게임의존도는지속되며주간 3~4 개수준의신규게임이출시됐다. 그러나이들은매출상위권진입이어렵기때문에결과적으로라인업부재로이어졌고이는카카오게임의경쟁력약화를야기시켰다. 실제로구글플레이매출순위 3 위중카카오게임의개수는 1 월초 2 개였으나 8 월말에는 11 개로감소했으며카카오게임매출감소의주요원인으로작용했다. Figure 22 순위별카카오게임수및비중 (# of game) 25 2 15 1 5 ~1th 11~2th 2~3th 카카오게임비중 (%) (%) 7 6 5 4 3 2 1 Sep-11 Sep-4 Aug-28 Aug-21 Aug-14 Aug-7 Jul-31 Jul-24 Jul-17 Jul-1 Jul-3 Jun-26 Jun-19 Jun-12 Jun-5 May-29 May-22 May-15 May-8 May-1 Apr-24 Apr-17 Apr-1 Apr-3 Mar-27 Mar-2 Mar-13 Mar-6 Feb-27 Feb-2 Feb-13 Feb-6 Jan-3 Jan-23 Jan-16 Jan-9 Jan-2 자료 : 앱애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그러나하반기부터카카오게임플랫폼의영향력이일부부각될전망으로기대작들의출시가예상되며상반기부진했던대작라인업확보가가능할것으로판단한다. 카카오플랫폼은수수료 (21%) 에대한부담감이존재하지만국내모바일게임시장이게임간차별성이점차희미해지고있는상황에서카카오플랫폼을제외하면신규게임의성공가능성을확보하기어렵기때문이다. 상반기게임사들의탈카카오화가어느정도가능했던이유는카카오톡이외의마케팅수단 (TV 광고등 ) 을통해사용자들을확보할수있었기때문이다. 그러나클래시오브클랜과레이븐의성공이후모바일게임에대한 TV 광고가보편화됨에따라게임간마케팅차별화가미미해졌으며마케팅비용또한증가하며수익성이악화되었다. 특히카카오플랫폼의강력한대안으로떠올랐던네이버의 with NAVER 의경우막대한마케팅활동을통해 1 위를기록중인 레이븐 을제외하면매출순위 1 위권내에안착한성공작이존재하지않는다. 이는마케팅물량공세의효과가연초대비약화됐다는것을의미하며결과적으로카카오게임플랫폼은 2Q15 최악의상황을지나재반등이가능할전망이다. 또한최근카카오는사전예약플랫폼, CPI (Cost per install) 마케팅제공등을통해게임플랫폼으로서의역량을과거대비강화시키고있다. 9 9

3572 KS Figure 23 With NAVER 게임주간매출순위 Mar-13 Mar-2 Mar-27 Apr-3 Apr-1 Apr-17 Apr-24 May-1 May-8 May-15 May-22 May-29 Jun-5 Jun-12 Jun-19 Jun-26 Jul-3 Jul-1 Jul-17 Jul-24 Jul-31 Aug-7 Aug-14 Aug-21 Aug-28 Sep-4 Sep-11 1 2 3 4 5 6 7 레이븐크로노블레이드엔젤스톤 8 9 자료 : 앱애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특히선데이토즈의 상하이애니팡, 넷마블의 백발백중, 4:33 의 로스트킹덤 에주목할필요가있다. 상하이애니팡은 9 월 8 일출시됐으며애니팡 IP 를기반으로한선데이토즈의신작이다. 애니팡 IP 게임의경우매번출시초반다운로드기준상위권에진입해왔고 9 월초기준사전예약 1 만건을기록했기때문에이에대한기대감도유효하다고판단한다. 또한백발백중은 1 월중출시예정이며이는중국에서 전민돌격 으로올해 1 월출시된 FPS 장르의게임이다. FPS 장르는기존국내시장에서성공레코드가미미하지만 RPG 이외의신규장르로서기존사용자이외의추가적인사용자를확보할수있다는점에서카카오게임매출확대에기여할전망이다. 마지막으로로스트킹덤은블레이드와영웅을퍼블리싱하는 4:33 의기대작으로대작 RPG 출시가부족했던카카오게임라인업확대에기여할것으로판단한다. Figure 24 선데이토즈의상하이애니팡 Figure 25 넷마블의백발백중 자료 : 선데이토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텐센트,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1 1

3572 KS 카카오게임라인업확대의두번째이유는자체게임소싱능력확보에있다. 는게임개발및퍼블리셔인다음게임 ( 지분 1% 보유, 214 년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분사 ) 을통해라인업확대를추진중이고카카오캐릭터를활용한게임또한출시가예상되기때문이다. 다음게임은 4Q15 부터본격적인모바일게임퍼블리싱사업진출이예상되며카카오게임공급책역할을할전망이다. 다음게임은하반기중캣히어로사가, 연희삼국, 블랙나이츠등모바일게임 3 종을출시할예정이고또한다음글로벌홀딩스가지분 49% 를인수한슈퍼노바일레븐 ( 위메이드개발자출신 ) 을통해 SNG 게임의출시가예상된다. 특히이처럼개발사투자를통한게임확보가지속될것으로예상되는데최근 온네트 매각또한모바일개발사투자자금확보를위한일환이며추가적인개발력확보가예상된다. Figure 26 다음게임신규모바일게임라인업 Figure 27 슈퍼노바일레븐스튜디오 출시일게임명개발사장르 스튜디오명장르대표게임 캣히어로사가 (K) 할러윈 RPG 레드스타 SNG 에브리타운, 두근두근레스토랑 2H15 연희삼국 (K) 문블락 RPG 블랙나이츠쓰리포인트 RPG 블랙스타 RPG 아틀란스토리 - - 슈퍼노바일레븐 SNG 자료 : 다음게임,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주 : (K) 카카오게임 브라운스타 Strategy - 또한향후카카오프렌즈캐릭터를활용한모바일게임을분기 1 개수준출시할것으로그동안부족했던매출순위 3 위권이내진입이가능할전망이다. 카카오프렌즈캐릭터는국내에서독보적인인기를구가하고있으며이를활용한첫번째모바일게임인프렌즈팝 ( 개발 : NHN 픽셀큐브 ) 은 8 월말출시이전까지사전예약자가 9 만명에달했다. 또한향후에출시되는카카오캐릭터게임들의매출순위상위권진입이가능한이유는자체캐릭터를사용한전략은이미라인게임에서검증된바있기때문이다. 라인의경우초창기부터라인레인저스, 라인팝, 라인버블등자체라인캐릭터를사용한게임들을출시해왔으며높은사전예약숫자이후매출순위상위권을기록중이다. Figure 28 라인게임매출순위 1 2 3 4 5 6 7 8 9 1 Jan-2 Jan-9 Jan-16 Jan-23 Jan-3 Feb-6 Feb-13 Feb-2 Feb-27 Mar-6 Mar-13 Mar-2 Mar-27 Apr-3 Apr-1 Apr-17 Apr-24 May-1 May-8 May-15 May-22 May-29 Jun-5 Jun-12 Jun-19 Jun-26 Jul-3 Jul-1 Jul-17 Jul-24 Jul-31 Aug-7 Aug-14 Aug-21 Aug-28 Sep-4 Sep-11 Disney TsumTsum PokoPoko Pop2 Bubble2 Rangers Pokopang Get Rich Puzzle TanTan Wooparoo Land 자료 : 앱애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11 11

3572 KS Figure 29 국내주요모바일게임사게임출시일정 1Q15 2Q15 3Q15 4Q15 넷마블 모두의쿠키 (K) 마블퓨처파이트 리벤저스 (K) 백발백중 (K) 액션삼국지 (K) 렛츠고클러빙 이데아 레이븐 (G) 레이븐 (N) 드래곤스트라이커 와호장룡 모두의마블디즈니 (G) 폴라폴라 (K) 다함께차차차 2 스텔라사가 (K) 세븐나이츠 (G) 매직캣스토리 크로노블레이드 (N) 에픽사가 아크문 씨티앤파이터 (K) 블레이드왈츠 KON 넥슨 탑오브탱커 (K) 마비노기듀얼 삼국지조조전온라인 야생의땅 : 듀랑고 타이탄 용사 X 용사 광개토태왕 슈퍼판타지워 롤삼국지 천룡팔부 도미네이션즈 프로젝트히트 크로스서머너 프레타 엔씨소프트 프로야구 63 소환사가되고싶어 (K) 팡야모바일 아이온레기온즈블레이드 & 소울모바일 (C) 패션스트리트 웹젠 뮤오리진 뮤오리진 (G) 용창각성 컴투스 드래곤기사단 (G) 골프스타시즌 3 원더택틱스 소울시커 컴투스프로야구 9 이닝스매니저 이스트레전드낚시의신시즌 2 게임빌 별이되어라 (C) 던전링크 확산성밀리언아서 (G) 크로매틱소울 (G) 피싱마스터시즌 3 별이되어라 (G) 나인하츠 이사만루 215 몬스터피커제노니아 S (G) 카툰워즈 3 애프터펄스 (G) NHN 엔터 가디언헌터 브레이브헌터 (K) 우파루마운틴 (L) 갓오브하이스쿨 (N) 히어로즈킹덤킹덤스토리신의탑 포코포코 (K) 프렌즈팝 (K) 더소울 (C) 리락쿠마 (L) 드리프트걸즈 (G) 크루세이더퀘스트 (C, J) 가디언스톤 (U) 우파루사가 (J) 킬미어게인 (U) 코미코 IP 게임 (J) 요괴워치 (J) 4:33 돌격전차 (K) 카오스드라이브 (K) 드래그레이서 (K) 스페셜포스모바일 외계침공주식회사 (K) 플랜츠워 2 (K) 마피아 챔피언 (K) 활 (L) 활 2 로스트킹덤 (K) 블레이드 (G) 이터널클래시 위메이드열혈전기 (C) 블레이즈본 에브리타운 (G) 윈드소울 (L) 선데이토즈상하이애니팡 (K) 애니팡사천성 2 주 : (K) 카카오, (N) 네이버, (L) 라인 / (G) 글로벌, (C) 중국, (J) 일본, (U) - US 애니팡맞고 (K) 애니팡 2 (G) 12 12

3572 KS 3) 모바일웹보드시장신규진입는 4Q15 모바일웹보드 ( 포커, 고스톱등 ) 시장에진출할전망으로이를통한 216 년매출을 345 억원으로추정한다. 모바일웹보드시장은 21 년이후감소했던 PC 웹보드시장의일부를모바일로흡수할수있다고판단된다. 최근는웹보드규제완화움직임과더불어지분 66% 을보유한엔진 (not listed), 선데이토즈 (12342 KS, N/R), 파티게임즈 (19451 KS, N/R) 과의제휴를통해모바일웹보드게임사업확대를추진할전망이다. 올해모바일웹보드시장은초기단계 ( 약 2 억원추정 ) 이지만 4Q15 카카오게임의웹보드시장진출로인해 216 년국내모바일웹보드시장은 1,644 억원으로확대될전망이다. 국내모바일웹보드게임시장의확대는 ARPPU 의상승보다는 PU (Paying user) 의증가에기인한다.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는웹보드규제로인해게임머니구매상한선인월 3 만원으로규정되어있기때문이다. 기존모바일웹보드시장은 214 년 1 월규제완화 ( 유료화 ) 에도불구하고결제이용자 (Paying user) 가증가하지않아규모확대가미진했다. 이는광고효과가가장큰 TV 광고를활용할수없는등홍보에제약이있기때문이다. 그러나카카오게임은 1) 1 천만명의 DAU 를대상으로프로모션을진행할수있고 2) 애니팡등퍼즐게임과유사한유저층 (3 대후반이상 ) 을보유하고있어사용자확보에기여할것으로판단한다. 따라서모바일웹보드게임이출시되면유저층이유사한애니팡수준의유저확보가가능할것으로판단한다. 따라서애니팡시리즈의총 3 백만명의유저, 결제율 1.5% (PC 웹보드와유사 ), 월간최고구매한도인 3 만원을가정하면연간 1,644 억원의추가적인시장창출이가능할전망이다. Figure 3 국내 PC 웹보드시장전망 Figure 31 국내모바일게임시장전망 ( 웹보드포함 ) (KRW bn) 6 5 Mgame Netmarble (KRW bn) 3,5 3, Webboard Existing 4 Neowiz Games 2,5 3 NHN Enter 2, 1,5 2 1, 1 5 21 211 212 213 214 215E 216E 21 211 212 213 214 215E216E217E218E 자료 : 각사,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게임백서,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32 모바일웹보드시장규모추정 ( 십억원 ) 결제유저비율 (%) 월사용자 ( 백만명 ) 1.1 1.3 1.5 1.7 1.9 2. 79.2 93.6 18. 122.4 136.8 2.5 99. 117. 135. 153. 171. 3. 118.8 14.4 162. 183.6 25.2 3.5 138.6 163.8 189. 214.2 239.4 4. 158.4 187.2 216. 244.8 273.6 주 : ARPPU 는월최고한도인 3 만원가정 13 13

3572 KS Figure 33 카카오게임분기매출전망 (KRW bn) 7 65 6 55 5 45 4 35 뒙보드 기존 3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E 4Q15E 1Q16E 2Q16E 3Q16E 4Q16E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34 모바일웹보드앱게임순위추이 Jan-2 Jan-9 Jan-16 Jan-23 Jan-3 Feb-6 Feb-13 Feb-2 Feb-27 Mar-6 Mar-13 Mar-2 Mar-27 Apr-3 Apr-1 Apr-17 Apr-24 May-1 May-8 May-15 May-22 May-29 Jun-5 Jun-12 Jun-19 Jun-26 Jul-3 Jul-1 Jul-17 Jul-24 Jul-31 Aug-7 Aug-14 Aug-21 Aug-28 Sep-4 Sep-11 2 4 6 8 1 12 피망포커 : 카지노로얄피망뉴맞고한게임포커한게임신맞고 자료 : 앱애니,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35 국내 PC 웹보드순방문자추이 (million) (million) 2 8 Total Hangame(RHS) Netmarble(RHS) Pmang(RHS) 18 7 16 6 14 12 5 1 4 8 3 6 2 4 2 1 Jan-1 Jul-1 Jan-11 Jul-11 Jan-12 Jul-12 Jan-13 Jul-13 Jan-14 Jul-14 Jan-15 Jul-15 자료 : 코리안클릭,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14 14

3572 KS 또한현재적용되어있는웹보드규제 ( 게임법시행령별표 2 제 8 호 ) 가 216 년부터완화될것으로예상되며모바일웹보드시장확대에기여할전망이다. 현재웹보드규제는 216 년 2 월 23 일까지타당성을검토하여폐지, 완화또는유지등의조치가필요하다. 시장규모감소를근거로규제의목표인불법환전및사행성방지에대한소기의성과를거뒀다고판단하며연말에시행령이개정될가능성이높다. 향후규제완화가적용된다면직접적인규제 ( 금액제한 ) 보다는기타규제 ( 랜덤매칭등 ) 의완화일것으로예상되며랜덤매칭완화는카카오게임의장점인소셜기능을강화시켜줄수있기때문에카카오웹보드게임성장에긍정적일전망이다. Figure 36 웹보드규제안 내용 Description 1) 1 회게임머니사용한도 3 만원제한 가상현금상한선 2) 1 일 1 만원손실발생시 24 시간접속제한 3) 1 개월게임머니구입한도 3 만원제한 상대방선택금지 특정인을선택하여게임진행불가. 게임초대기능, 특정게임방선택금지 ( 단, 무료로제공되는게임머니의경우상대방선택가능 ) 자동베팅금지자동베팅금지 ( 훌라, 고스톱은미적용 ) 본인인증조치강화분기마다 1 회본인확인실시 ( 공인인증서, 신용정보사, 아이핀, 신용카드등 ) 규제의재검토 216 년 2 월 23 일까지타당성검토후폐지, 완화, 또는유지가능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15 15

1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3572 KS Figure 37 실적추정 (Pro-forma) (KRWbn) 1Q14 2Q14 3Q14 4Q14 214 1Q15 2Q15 3Q15E 4Q15E 215E 1Q16E 2Q16E 3Q16E 4Q16E 216E Total revenue 197 225 222 254 898 234 227 229 269 959 274 293 32 342 1,211 QoQ (%) (6.3) 14.1 (1.5) 14.5 (7.7) (3.4) 1.1 17.5 1.8 6.9 3.3 13.3 YoY (%) 2. 22.7 2.7 2.6 21. 18.8.6 3.2 6. 6.8 16.9 29.2 32. 27.2 26.3 Advertising 129 147 142 165 583 142 151 15 173 616 161 171 172 196 71 Game 59 63 67 68 258 7 54. 57 66 247 72 76 78 79 35 Commerce 6 9 8 14 37 16 14 13 18 6 19 17 16 21 74 Others 4 6 5 6 21 7 8 8 13 36 21 29 37 46 132 Operating costs 147 163 191 188 689 194 215 27 219 835 215 222 224 237 898 QoQ (%) (14.8) 11.1 17.2 (1.4) 3.1 1.8 (3.7) 5.8 (2.1) 3.3 1.2 5.6 YoY (%) 17.7 82.1 (6.) 7.9 16. (2.3) (81.6) (28.9) (24.) 21.2 46.8 519.8 255.5 111. 7.5 Labor costs 4 43 65 48 196 52 55 55 54 215 54 57 58 58 227 Fringe benefits 7 1 9 9 35 1 17 9 8 44 9 9 9 9 36 Depreciation 9 1 1 11 39 11 12 12 13 48 13 14 14 15 56 Rental fees 3 4 4 4 14 5 4 3 4 17 6 5 4 4 2 Commissions 41 46 51 56 194 53 56 56 65 23 6 64 64 73 262 Advertising 11 9 11 9 4 17 2 23 19 78 17 15 16 13 62 Bad debt expenses (1) () () 1 () () 1 1 Amortization 3 3 3 6 15 6 6 5 6 23 6 6 5 6 22 Outsourcing fees 7 8 8 7 3 8 11 11 13 44 13 14 14 15 55 Ad agency fees 2 24 23 3 98 24 27 27 3 18 28 3 3 35 124 Event fees 2 3 1 1 OP 51 62 31 66 29 4 11 22 5 124 59 71 78 15 313 QoQ (%) 31.6 22.7 (5.5) 113.7 (38.6) (71.7) 91.4 128.3 18.6 19.6 9.8 35.5 YoY (%) 17.7 82.1 (6.) 7.9 41.1 (2.3) (81.6) (28.9) (24.) (4.9) 46.8 519.8 255.5 111. 153.4 OPM (%) 25.6 27.6 13.9 25.9 23.3 17.2 5. 9.6 18.6 12.9 21.6 24.2 25.7 3.8 25.9 Pretax 47 65 4 64 18 41 25 25 54 146 64 76 83 111 333 Tax 7 9 1 14 4 1 3 6 14 34 16 19 21 28 85 NI 4 56 (6) 51 14 31 21 19 4 111 48 57 62 83 249 NPM (%) 2.4 24.8 (2.8) 19.9 15.6 13.2 9.4 8.3 15. 11.6 17.4 19.3 2.4 24.2 2.5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3572 KS Figure 38 Peers valuation table NAVER Daum Kakao Google Yahoo Baidu Facebook Twitter Tencent Code 3542 KS 3572 KS GOOG US YHOO US BIDU US FB US TWTR US 7 HK Rating BUY BUY NR NR NR NR NR NR Price (KRW, USD, HKD) 47,5 122,7 652 3 141 92 27 131 Market Cap. (KRWbn, USDm, HKDm) 15,59 7,362 436,482 28,543 316,272 26,229 18,193 1,235,281 Sales (KRWbn, 212 1,65 43 5,175 4,987 22,36 5,89 317 53,963 USDm, HKDm) 213 2,121 485 55,519 4,68 31,944 7,872 665 76,254 214 2,758 499 66,1 4,618 49,52 12,466 1,43 99,349 215E 3,173 959 6,28 4,2 67,12 17,177 2,239 119,496 216E 3,629 1,211 7,292 4,154 88,52 23,254 3,243 151,948 OP (KRWbn, 212 624 9 12,76 566 11,51 538 (77) 18,378 USDm, HKDm) 213 479 75 15,43 59 11,192 2,84 (636) 21,796 214 758 176 16,496 143 12,84 4,994 (539) 29,718 215E 785 124 22,43 385 1,533 9,21 272 46,766 216E 1,72 313 26,693 329 14,413 12,492 518 59,514 NI (KRWbn, 212 485 68 1,737 3,945 1,456 32 (79) 15,653 USDm, HKDm) 213 1,734 6 12,92 1,366 1,519 1,491 (645) 19,559 214 452 15 14,444 7,522 13,187 2,925 (578) 29,879 215E 564 112 19,796 638 12,76 5,919 226 37,863 216E 76 249 23,432 636 16,344 7,989 443 49,41 P/E (x) 212 2. 15.2 21.7 19.8 21.6 2,662. - 28.8 213 12. 16.4 28.4 32.2 36. 91.1-45.6 214 51.6 19.2 26.2 6.8 37.9 7.9-38.9 215E 26.8 66.2 22.6 45.2 25.2 44.6 82.3 32.3 216E 19.9 29.8 19.3 46. 19.8 33.7 44.8 24.9 P/B (x) 212 5.8 2.4 3.3 1.5 8.4 5.4-9. 213 16.2 2.1 4.3 3.1 9.8 9. 12.3 12.4 214 13.1 2.9 3.5 1.2 9.6 6. 6.4 12.5 215E 6.4 3. 3.6.8 4.9 6.2 4.3 9.3 216E 4.9 2.7 3.1.8 4. 5.2 4. 6.9 PSR (x) 212 6.1 2.7 4.6 4.8 9.8 1.5-8.3 213 9.9 2.1 6.7 9.1 11.8 16.8 18.1 11.7 214 8.5 13.7 5.4 1.8 1.1 16.4 15.5 11.5 215E 4.8 7.7 7.3 6.8 4.7 15.1 8.1 1.3 216E 4.2 6.1 6.2 6.9 3.6 11.2 5.6 8.1 EV/EBITDA (x) 212 1.9 7.3 12. 13.3 15.9 47.1-2.2 213 35.4 32.6 16.6 3.5 25.9 33.6-33.3 214 24.9 18.7 13.9 51.1 27.9 33.2-28.7 215E 14.5 34.6 12.8 23. 18.4 22.6 28.9 22.3 216E 1.5 16.8 1.4 24.8 13.1 16.2 18.3 17. ROE (%) 212 31.4 15.7 16.5 29.1 5.6.4-36.5 213 112.7 12.5 16.2 9.9 32.5 11. - 31.2 214 27.8 1.1 15.1 29. 29.2 11.3 (17.6) 33.8 215E 27.1 4.5 16.1 1.5 21.3 11.5 (2.4) 31.3 216E 27.8 9.6 16. 1.8 22.3 13.8 2.3 3.3 EPS growth (%) 212 21.4 (19.4) 9.3 33.7 56.9 (96.2) 57.5 24.2 213 239.2 (14.7) 21.6 (6.7).4 3,. (41.5) 21.5 214 (77.1) 42.1 2.8 485.4 25. 8.6 71.8 52.4 215E 24.9 (71.2) 12.9 (57.3) (13.8) 16.9 133.6 25.4 216E 35. 122. 17.1 (1.8) 27. 32.4 83.8 29.7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주 : 네이버, 는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추정치임 (9 월 15 일종가기준 ) 17 17

3572 KS Figure 39 (3572 KS) P/E band Figure 4 (3572 KS) PSR band (KRW) 25, 2, Share price 5x (KRW) 25, 2, Share price 4x 9x 15, 3x 15, 7x 1, 2x 1, 5x 5, 1x 5, 3x 26 28 21 212 214 26 28 21 212 214 1x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Figure 41 (3572 KS) P/E band Figure 42 (3572 KS) PSR band (x) 7 (x) 12 6 1 5 4 3 2 1 21 211 212 213 214 215 +2std +1std Avg. -1std 8 6 4 2 21 211 212 213 214 215 +2std +1std Avg. -1std -2std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18 18

3572 KS Summary financial statements 손익계산서 12 월결산 ( 십억원 ) 214 215E 216E 217E 매출액 499 959 1,211 1,393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499 959 1,211 1,393 판매비와관리비 322 835 898 967 영업이익 ( 조정 ) 176 124 313 426 영업이익 176 124 313 426 순이자손익 6 1 24 28 지분법손익 (4) (3) (3) (3) 기타 (1) 15 () () 세전계속사업손익 169 146 333 45 법인세비용 19 34 85 114 당기순이익 15 111 249 336 당기순이익 ( 지배주주지분 ) 15 11 247 333 EPS ( 지배주주지분, 원 ) 6,442 1,855 4,117 5,554 증가율 & 마진 (%) 214 215E 216E 217E 매출액증가율 136.7 92.2 26.3 15. 매출총이익증가율 136.7 92.2 26.3 15. 영업이익증가율 167.9 (29.9) 153.4 35.9 당기순이익증가율 144.4 (26.5) 123.3 34.9 EPS 증가율 42.1 (71.2) 122. 34.9 매출총이익율 1. 1. 1. 1. 영업이익률 35.4 12.9 25.9 3.6 당기순이익률 3.1 11.5 2.4 23.9 대차대조표 12 월결산 ( 십억원 ) 214 215E 216E 217E 유동자산 798 79 989 1,33 현금및현금성자산 451 335 487 772 단기금융자산 186 299 312 324 매출채권 13 123 157 174 재고자산 2 3 3 4 기타유동자산 29 3 3 3 비유동자산 1,97 2,34 2,64 2,93 유형자산 197 26 243 279 투자자산 44 79 83 86 기타비유동자산 1,729 1,749 1,738 1,728 자산총계 2,768 2,825 3,53 3,397 유동부채 227 274 261 276 매입채무 19 146 131 145 단기금융부채 9 9 9 기타유동부채 118 119 121 122 비유동부채 77 85 88 91 장기금융부채 3 3 3 기타비유동부채 77 81 85 88 부채총계 35 359 349 367 지배주주지분 2,455 2,457 2,695 3,21 비지배주주지분 9 9 9 9 자본총계 2,463 2,466 2,74 3,29 BVPS ( 원 ) 42,541 41,3 45,1 5,443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추정치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추정치 현금흐름표 12 월결산 ( 십억원 ) 214 215E 216E 217E 영업현금 234 178 286 427 당기순이익 169 125 249 336 유무형자산상각비 23 71 79 87 기타 22 (34) 6 6 운전자본증감 2 16 (48) (2) 투자현금 165 (267) (123) (132) 자본적지출 (13) (93) (93) (11) 기타 178 (174) (3) (31) 재무현금 29 (28) (1) (1) 배당금 (1) (1) (1) 자본의증가 ( 감소 ) (1) 부채의증가 ( 감소 ) (6) () 기초현금 23 451 335 487 기말현금 451 335 487 772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추정치 주요투자지표 12 월결산 214 215E 216E 217E 자기자본이익률 (%) 11.4 4.5 9.6 11.6 총자산이익률 (%) 1. 4. 8.5 1.4 재고자산보유기간 ( 일 ).7.9.9.9 매출채권회수기간 ( 일 ) 65.2 48.1 42.2 43.3 매입채무결재기간 ( 일 ) 44.9 48.5 41.8 36.2 순차입금 / 자기자본 (%) (25.9) (25.2) (29.1) (35.8) 이자보상배율 (x) (29.6) (12.9) (13.3) (15.4) 자료 :,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추정치 19 19

3572 KS Recommendations 종목별투자의견 (12 개월기준 ) BUY : 현주가대비목표주가 +1% 초과 HOLD : 현주가대비목표주가 ±1% 이내 REDUCE : 현주가대비목표주가 -1% 초과단, 업종투자의견에의한 ±1% 내의조정치감안가능 Compliance Notice 업종별투자의견 OVERWEIGHT : 현업종지수대비 +1% 초과 NEUTRAL : 현업종지수대비 ±1% 이내 UNDERWEIGHT : 현업종지수대비 -1% 초과 Distribution of Ratings 조사분석자료투자등급비율 ( 기준일 : 215831) BUY ( 매수 ) : 79% HOLD ( 중립 / 보유 ) : 2.3% REDUCE ( 매도 ) :.7% 합계 : 1% 동자료의금융투자분석사와배우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자료상에언급된기업들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동자료상에언급된기업들의주식을기초자산으로하는 ELW 의발행회사및유동성공급자가아닙니다. 본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하여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자료로서어떠한경우에도복사되거나대여될수없습니다. 본조사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동자료는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정용제 ] Target Price and Recommendation Chart (KRW) Stock Price Target Price 185, 165, 145, 125, 15, 85, 65, Sep13 Mar14 Sep14 Mar15 (3572 KS) Date Recommendation 12m target price 214-1-2 BUY (Initiate) 2, 214-11-1 BUY 17, (Down) 215-1-9 BUY 17, 215-2-13 BUY 17, Change in analyst 215-6-8 BUY (Initiate) 14, 215-7-6 BUY 17, (Up) 215-8-26 BUY 17, 215-9-16 BUY 17,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