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Ⅰ. 모바일게임전성시대 1. 모바일게임주본격적인상승시기 p.3 2. 제 2 차 IT 혁명시작 : 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 모바일게임최대수혜 p.4 3. 모바일게임성장성부각될듯 p.5 Ⅱ. 투자유망게임주 1. 게임빌 (638): 모바일게임의성장성이주가에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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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11/8/31 [ 산업브리프 ] HI 92th Mid-Small Cap Brief & Note 모바일게임전성시대 모바일게임주본격적인상승시기가돌아왔다 지주회사 /Mid-Small Cap 이상헌 (2122-9198) Value3@hi-ib.com 모바일게임주본격적인상승시기모바일게임업종의투자포인트는세가지이다. 첫째, 글로벌경기악화의우려가대두되고있는가운데게임업종은경기방어주로서의의가있다는점과, 둘째, 제2차 IT혁명시작인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로모바일게임이최대수혜가가능하다는점, 그리고셋째, 신한류콘텐츠로부상과더불어스마트폰시장의급성장에따라모바일게임업계의 M&A와투자가활발해짐으로써모바일게임의성장성이부각될수있다는점등으로모바일게임주에대한투자메리트가커질수있는시기이다. 따라서최적의투자대안이될수있는현재시점이모바일게임주의투자시기로게임빌 (638), 네오위즈인터넷 (142), 컴투스 (7834) 등이투자유망하다. 1. 게임업종경기방어주로서투자대안이될듯유럽재정위기및미국경기의더불딥가능성등으로인한경기침체우려가최근전세계증시를하락으로이끌고있다. 이에따라경기침체에가장잘견딜수있는방어주에대한관심이집중되고있는가운데, 게임업종이투자대안으로부각될수환경이조성되고있다. 2. 제2차 IT혁명시작 : 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 모바일게임최대수혜아이폰을필두로한스마트폰및태블릿 PC의성장은모바일컨텐츠시장의규모를대폭확대시켰으며이런유료모바일앱중가장광범위하게결제되는분야가게임이다. 따라서어떠한환경변화와다양한플랫폼에서도모바일게임은항상킬러컨텐츠자리를지키고있으므로제2차 IT혁명시작인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로가장큰수혜가예상된다. 3. 모바일게임성장성부각될듯해를거듭할수록스마트폰및태블릿 PC의보급확대및중저가스마트폰의확산은모바일앱시장을성장시키는데그중에서도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모바일게임의성장속도가가장빠를것이다. 또한기존게임한류로각광받는온라인게임에이어서모바일게임이신한류콘텐츠로자리매김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며모바일게임업계의활발한 M&A와투자는모바일게임업체밸류에이션의눈높이를높일수있을것이며, 더나아가서해외에서성장세를기록중인우리나라모바일게임업체에게는성장에대한높은밸류에이션적용이정당화될것이다. 투자유망모바일게임주 - 게임빌 (638): 모바일게임의성장성이주가에반영될시기 - 네오위즈인터넷 (142): 모바일게임업체로화려하게변신중 - 컴투스 (7834): 하반기실적턴어라운드가시화 내년수익성개선가속 동자료는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의관한규정 에관한규정중제 2 장조사분석자료의작성과공표에관한규정을준수하고있음을알려드립니다.

Contents Ⅰ. 모바일게임전성시대 1. 모바일게임주본격적인상승시기 p.3 2. 제 2 차 IT 혁명시작 : 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 모바일게임최대수혜 p.4 3. 모바일게임성장성부각될듯 p.5 Ⅱ. 투자유망게임주 1. 게임빌 (638): 모바일게임의성장성이주가에반영될시기 2. 네오위즈인터넷 (142): 모바일게임업체로화려하게변신중 3. 컴투스 (7834): 하반기실적턴어라운드가시화 내년수익성개선가속 p.8 p.11 p.14 당보고서공표일기준으로해당기업과관련하여, 회사는해당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조사분석담당자와그배우자는해당기업의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보고서는기관투자가및제 3 자에게 E-mail 등을통하여사전에배포된사실이없습니다. 회사는 6 개월간해당기업의유가증권발행과관련주관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보고서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이상헌 ) 본분석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참고자료이며, 따라서, 본자료에의한투자자의투자결과에대해어떠한목적의증빙자료로도사용될수없으며, 어떠한경우에도작성자및당사의허가없이전재, 복사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무단전재등으로인한분쟁발생시법적책임이있음을주지하시기바랍니다. 1. 종목추천투자등급 ( 추천일기준종가대비 3 등급 ) 종목투자의견은향후 6 개월간추천일종가대비해당종목의예상목표수익율을의미함. -Buy( 매수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Hold( 보유 ): 추천일종가대비 +15% 미만, -15% 미만 -Sell( 매도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2. 산업추천투자등급 ( 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임 ) - Overweight( 비중확대 ), - Neutral ( 중립 ), - Underweight ( 비중축소 ) 2

모바일게임주본격적인상승시기 유럽재정위기및미국경기의더불딥가능성등으로인한경기침체우려가최근전세계증시를하락으로이끌고있다. 이에따라경기침체에가장잘견딜수있는방어주에대한관심이집중되고있는가운데, 게임업종이투자대안으로부각될수환경이조성되고있다. 모바일게임업종의투자포인트는세가지이다. 첫째, 글로벌경기악화의우려가대두되고있는가운데게임업종은경기방어주로서의의가있다는점과, 둘째, 제2차 IT혁명시작인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로모바일게임이최대수혜가가능하다는점, 그리고셋째, 신한류콘텐츠로부상과더불어스마트폰시장의급성장에따라모바일게임업계의 M&A 와투자가활발해짐으로써모바일게임의성장성이부각될수있다는점등으로모바일게임주에대한투자메리트가커질수있는시기이다. 따라서최적의투자대안이될수있는현재시점이모바일게임주의투자시기로게임빌 (638), 네오위즈인터넷 (142), 컴투스 (7834) 등이투자유망하다. < 표 1> 투자유망모바일게임주밸류에이션 종목명 시가총액 PER ( 억원 ) 212E 213E 게임빌 (638) 2,941 13.3 1.8 네오위즈인터넷 (142) 2,22 18.3 15.1 컴투스 (7834) 1,493 14.9 1.6 3

제 2 차 IT 혁명시작 : 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 모바일게임최대수혜 모바일산업은기존통화가중시되는휴대폰에서스마트폰으로진화되고있다. 또한무선인터넷기능이강화된스마트폰, 넷북, 태블릿 PC 등이등장하면서개인컴퓨터환경도 PC 에서웹기반의모바일단말기중심으로이동하고있다. 따라서모바일기기를통해언제어디서나정보와오락을소비하고있어사실상거리와시간의개념이사라지고있다. 이로인하여과거통화품질경쟁에서앱스토어라는소프트웨어와콘텐츠경쟁으로변화되는등하드웨어시대는지고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가도래하고있음을의미한다. 애플의기업실적이해를거듭할수록호전되고 HP의 PC 사업분사, 구글의모토로라인수, 기업의클라우드컴퓨팅도입수가증가하고있는것은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가도래하는한단면을보여주고있다. 1998년부터인터넷대중화의촉매제가된초고속망보급및각종인터넷서비스등의제 1차 IT혁명으로인하여닷컴기업등이벤처버블을형성하였다. 현재는페이스북, 트위터등으로대변되는제2차 IT혁명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에서는모바일환경下기존 1:1 방식이아닌 1:N의방식으로플랫폼을수용할수있다. 따라서그만큼소프트웨어및콘텐츠의규모와범위가획대될수있으므로보다더부가가치가높게형성될수있을것이다. 아이폰을필두로한스마트폰및태블릿 PC의성장은모바일컨텐츠시장의규모를대폭확대시켰으며이런유료모바일앱중가장광범위하게결제되는분야가게임이다. 따라서어떠한환경변화와다양한플랫폼에서도모바일게임은항상킬러컨텐츠자리를지키고있으므로제2차 IT혁명시작인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로가장큰수혜가예상된다. < 그림 1> 전세계휴대폰판매량과스마트폰이차지하는비중 < 그림 2> 글로벌스마트폰 & 태블릿 PC 전망 18 Mobile Phone( 좌, 백만대 ) 4% ( 단위 : 백만대 ) 7 글로벌스마트폰 & 태블릿 PC 전망 16 14 12 Smartphone Share (%) 35% 3% 25% 6 5 1 8 6 4 2% 15% 1% 4 3 2 2 5% 1 29 21 211 212 213 214 % 29 21 211 212 213 자료 : IDC, 하이투자증권 자료 : Gartner, 하이투자증권 4

모바일게임성장성부각될듯 세계모바일게임시장은 29년 58억 3,7 만달러규모에서지난해 67억 7,2 만달러로증가한것으로추정된다. 해를거듭할수록스마트폰및태블릿 PC의보급확대및중저가스마트폰의확산은모바일앱시장을성장시키는데그중에서도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모바일게임의성장속도가가장빠를것이다. 따라서세계모바일게임시장은향후 5년간연평균 9.8% 성장하여 215년에는 18억 1,6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모바일게임은타플랫폼에비해간단한조작으로게임운용이가능하므로게임과친숙하지않았던일반인들의접근성도높아다수의이용자확보가가능하다. 이러한특성으로인하여일반대중들을게임시장에더끌어모아게임시장전체를좀더확장시킬수있다. 또한모바일게임은막대한자금과오랜개발기간이필요한온라인게임에비해비교적적은인력으로짧은시간에만들어낼수있는것이장점이있다. 즉, 다른게임에비해프로그램자체가작고개발이쉬우며배급에따른부담이적고제작기간이짧아소비자들의특성과요구사항에대한정보만확보되면단기간에이용자의구미에맞는개발이가능하다. 그리고모바일게임의수익원은부분유료화, 광고등다양화며, SNS, 음악, 쇼핑등의다른서비스카테고리와연동하고스스로플랫폼으로서의진화를주도적으로하고있어서새로운환경에서의적응력을더욱더높여주고있다. 예를들어핀란드의로비오사가개발한앵그리버드게임은 1만달러의개발비를들여 8만달러이상을벌어들일정도로대히트했다. 앵그리버드는쉽고단순한게임으로한판을즐기는데필요한시간은불과 1~2분남짓되고조작방식도터치형스마트폰에최적화되어있으므로출퇴근시간대중교통이나, 남는시간에틈틈이즐길수있다. 따라서국내모바일게임사의경우적절한개발능력만있으며앱스토어를통하여얼마든지글로벌시장에진출할수있을것이다. 최근국내모바일게임사들이북미와일본앱스토어게임시장에서꾸준한인기를모으며게임순위와매출에서큰성과를보이고있어서기존게임한류로각광받는온라인게임에이어서모바일게임이신한류콘텐츠로자리매김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또한아이폰등스마트폰시장의급성장에따라모바일게임업계의 M&A와투자가다시활발해지고있다. 현재앵그리버드성공에힘입어로비오사기업가치 12억달러에맞춰새로운자금조달을모색하고있다. 이와같이모바일게임업계의활발한 M&A와투자는모바일게임업체밸류에이션의눈높이를높일수있을것이며, 더나아가서해외에서성장세를기록중인우리나라모바일게임업체에게는성장에대한높은밸류에이션적용이정당화될것이다. 5

< 그림 3> 글로벌모바일앱시장전망 < 그림 4> 글로벌모바일앱시장규모 (billion US$) 4 35 3 글로벌모바일 App Market 매출전망 Gartner PRNew sw ire IDC Getjar (billion US$) 3 25 글로벌모바일앱시장규모 25 2 2 15 15 1 1 5 5 '9 년 '1 년 '11 년 '12 년 '13 년 '14 년 '15 년 21 년 215 년 (E) 자료 : Gartner, PRNewswire, IDC, Getjar, 하이투자증권 자료 : Research and Markets, 하이투자증권 < 그림 5> 모바일앱다운로드카테고리비율 < 그림 6> 카테고리별 Mobile Application 비중 모바일앱다운로드카테고리비율 (211.1) Others 3% Travel/Lifestyle Communication Sports 18% 21% 27% Other 26.1% Games 16.7% Productivity 26% Banking/Finance Entermainment/Food Music Social Networking 28% 34% 43% 47% Music 3.9% Travel 5.6% Books 16.5% Maps/Navigation/Search New s/weather Games 51% 52% 6% Utilities 5.9% Lifestyle 6.7% Education 7.3% Entertainment 11.3% % 1% 2% 3% 4% 5% 6% 7% 자료 : Pew Internet, 하이투자증권 자료 : Mobclix, 하이투자증권 6

< 그림 7> 권역별세계모바일게임시장규모및전망 < 그림 8> 21 년세계모바일게임시장권역별비중 ( 백만달러 ) 6 북미 21 년분야별비중 유럽 5 아시아 오세아니아 4 3 남미중동아프리카 아시아 41.7% 유럽 33.% 2 1 '5 '6 '7 '8 '9 '1 '11 '12 '13 '14 '15 오세아니아 3.8% 남미 5.3% 중동아프리카.6% 북미 15.6% 자료 : KOCCA, 게임백서, 하이투자증권 자료 : KOCCA, 게임백서, 하이투자증권 < 그림 9> 모바일게임시장규모예측 < 그림 1> 모바일광고시장규모추이 (billion US$) 14 Gartner(21) 모바일게임시장규모예측 ( 단위 : 억달러 ) 25 전세계모바일광고시장규모추이 12 1 Juniper(28) Juniper(21) EA Mobile(21) 2 8 15 6 1 4 5 2 '8 년 '9 년 '1 년 '11 년 '12 년 '13 년 '14 년 '15 년 27 28 29 21 211(E) 212(E) 자료 : PocketGamer, 하이투자증권 자료 : Strabase, 하이투자증권 7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11/8/31[ 기업브리프 ] 지주회사 / 스몰캡이상헌 (2122-9198) value3@hi-ib.com 게임빌 (638) 모바일게임의성장성이주가에반영될시기 NR 액면가종가 (211/8/29) Stock Indicator 5원 53,3원 자본금 28억원 발행주식수 554만주 시가총액 2,952 억원 외국인지분율 11.3% 배당률 (21) % EPS(21) 2,675 원 BPS(21) 9,53 원 ROE(21) 55.3% 52주주가 22,5~58,5 원 6일평균거래량 186,143 주 6일평균거래대금 89.3 억원 Price Trend 국내 1위의모바일게임개발업체동사는지난 2년설립된모바일게임개발사로 1개이상의게임개발및서비스를제공하면서국내모바일게임 1위업체로성장하였다. 대표모바일게임으로는국내최초로시리즈누적천만다운로드를돌파한프로야구시리즈를비롯하여, 놈시리즈, 제노니아등이국내외시장에서인기를얻고있다. 지난해기준으로매출비중을살펴보면다운로드 53.%, 부분유료화 47.% 등으로구성되어있다. 한편, 올해 6월말기준으로주주는송병준 34.1%, 특수관계인 4.3%, 기타 61.6% 등으로분포되어있다. 게임라인업증가로해외에서의성장성클듯 211슈퍼사커, 놈5, 일루시아 2 등모바일게임대표시리즈후속작들과에르엘워즈, 아드베나등신작들로인하여피쳐폰시장의하락에도불구하고국내이통사들의오픈마켓에서의매출이늘어나고있어지속적인실적향상을이루고있다. 또한에어펭균뿐만아니라베이스볼슈퍼스타즈 II, 제노니아 3 등기존대표시리즈작들이애플앱스토어, 구글안드로이드마켓등다양한글로벌오픈마켓을중심으로출시되고있어서해외에서의성장성이기대된다. 'S 64. 59. 54. 49. 44. 39. 34. 29. 24. 게임빌 ( 21/8/27 ~ 211/8/29 ) 19. Aug Sep Oct NovDec Jan FebMar Apr May Jun Jul Aug PRICE ( 최고 585, 최저 225 )-( 좌 ) PRICE REL. TO KOSDAQ COMPOSITE - PRICE INDEX 2.15 1.95 1.75 1.55 1.35 1.15.95.75 사상최대실적및해외기업밸류에이션고려시기업가치레벨업될듯동사는지난해에이어올해도에어펭균등해외매출증가에힘입어사상최대의실적이예상되며, 향후에도해외매출이외형성장과실적을뒷받침할것이다. 또한소프트웨어 콘텐츠시대도래및모바일게임업종의 PER가높아질있는환경으로인하여동사의기업가치를한단게레벨업될것으로판단된다. 동사는현재 212년예상 PER 13.3 배, 212 년예상 PER 1.8 배에거래되고있으며, 사상최대실적및모바일게임업종의 PER가높아질있는환경등을고려할때향후양호한주가흐름이예상된다. FY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PS PER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배 ) 29 244 136 143 118 2,358 15.6 21 285 155 177 148 2,675 1.2 211E 4 165 185 155 2,798 18.9 212E 6 24 26 22 3,972 13.3 213E 75 3 32 27 4,875 1.8 8

< 그림 1> 매출구성 (21 년기준 ) < 그림 2> 주주구성 (211 년 6 월말기준 ) 부분유료화, 47.% 다운로드, 53.% 기타, 61.6% 송병준 ( 대주주 ), 34.1% 송재준외특수관계인, 4.3% 자료 : 게임빌, 하이투자증권 자료 : 게임빌, 하이투자증권 < 그림 3> 연도별실적추이 < 그림 4> 스마트폰매출추이 3 25 매출액 ( 좌, 억원 ) 영업이익률 (%) 7% 6% ( 단위 : 백만원 ) 7 6 스마트폰매출 2 5% 5 15 4% 4 3% 3 1 2% 2 5 1% 1 26 27 28 29 21 % 1Q9 2Q9 3Q9 4Q9 1Q1 2Q1 3Q1 4Q1 1Q11 2Q11 자료 : 게임빌, 하이투자증권 자료 : 게임빌, 하이투자증권 < 그림 5> 해외매출추이 < 그림 6> Gameloft 주가추이 ( 단위 : 백만원 ) (Euro) 45 헤외매출 Gameloft 주가추이 8 4 35 3 25 2 15 1 7 6 5 4 3 2 5 1Q9 2Q9 3Q9 4Q9 1Q1 2Q1 3Q1 4Q1 1Q11 2Q11 1 '5-1 '6-1 '7-1 '8-1 '9-1 '1-1 '11-1 자료 : 게임빌, 하이투자증권 자료 : Bloomberg, 하이투자증권 9

< 그림 7> Gameloft 실적추이 < 그림 8> Gameloft 실적 ( 단위 : 백만 Euro) ( 백만Euro) 25 Gameloft 실적추이 매출액 영업이익률 (%) 2% 2 15% 15 1% 1 5% 5 % 25 26 27 28 29 21 211E 212E -5% 자료 : Bloomberg, 하이투자증권 자료 : Bloomberg, 하이투자증권 < 그림 9> 게임빌 PER 밴드 < 그림 1> 게임빌 PBR 밴드 ( 원 ) 6, 게임빌 PER 밴드 X16. ( 원 ) X4.2 X3.6 게임빌 PBR 6, 밴드 5, 5, X3. 4, X13. 4, X2.4 3, X1. 3, X1.8 2, X7. 2, 1, X4. 1, - '9-8 '1-2 '1-8 '11-2 '11-8 '9-8 '1-2 '1-8 '11-2 '11-8 주가와목표주가와의추이 7, 5, 투자등급추이의견제시투자일자의견목표가격 211.8.31 NR 담장자변경 의견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가격 의견제시일자 투자의견목표가격 3, 1, 9/8 9/12 1/4 1/8 1/12 11/4 11/8 주가 ( 원 ) 목표주가 ( 원 ) 당보고서공표일기준으로해당기업과관련하여, 회사는해당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와그배우자는해당기업의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보고서는기관투자가및제 3 자에게 E-mail 등을통하여사전에배포된사실이없습니다. 회사는 6 개월간해당기업의유가증권발행과관련주관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보고서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이상헌 ) 본분석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참고자료이며, 따라서, 본자료에의한투자자의투자결과에대해어떠한목적의증빙자료로도사용될수없으며, 어떠한경우에도작성자및당사의허가없이전재, 복사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무단전재등으로인한분쟁발생시법적책임이있음을주지하시기바랍니다. 1. 종목추천투자등급 ( 추천일기준종가대비 3 등급 ) 종목투자의견은향후 6 개월간추천일종가대비해당종목의예상목표수익율을의미함. -Buy( 매수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Hold( 보유 ): 추천일종가대비 +15% 미만, -15% 미만 -Sell( 매도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2. 산업추천투자등급 ( 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임 ) - Overweight( 비중확대 ), - Neutral ( 중립 ), - Underweight ( 비중축소 ) 1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11/8/31 [ 기업브리프 ] 지주회사 / 스몰캡이상헌 (2122-9198) value3@hi-ib.com NR 액면가종가 (211/8/29) Stock Indicator 5원 14,9원 자본금 79억원 발행주식수 1,342 만주 시가총액 2, 억원 외국인지분율.1% 배당률 (21) % EPS(21) 756원 BPS(21) 3,454 원 ROE(21) 43.1% 52주주가 6,86~16,6 원 6일평균거래량 633,48 주 6일평균거래대금 81.4 억원 네오위즈인터넷 (142) 모바일게임업체로화려하게변신중 음원서비스및유통전문업체 동사는 22 년디지털음원유통사업을주력으로설립되었으며, 27 년벅스의온 라인음악사업부문을양수하고 28 년에는쥬크온과벅스를통합하였으며, 21 년 4 월에계열사인네오위즈인터넷과의합병을통해음원서비스및커뮤니티사업 을영위하고있다. 지난해기준으로매출비중을살펴보면온라인음악서비스 5.3%, 디지털음원유통 3.3%, 기타 19.5% 등으로구성되어있다. 한편, 올해 6 월말기준으로주주는네오위즈 5.%, 한석우외특수관계인 5.9%, 기타 44.1% 등으로분포되어있다. 모바일게임인탭소닉이성장을이끌듯 올해 1 월음악을들으며화면을누르거나옆으로미는동작으로조작할수있는스 마트폰게임인탭소닉을출시하였다. 8 월 24 일까지국내애플앱스토어에서 2 만 다운로드를, 구글안드로이드마켓에서 3 만다운로드를기록중이다. 또한근시일 안에아이폰과안드로이드폰의해외버전출시를통해글로벌시장에진출할예정으 로성장이기대된다. 탭소닉의주요콘텐츠가음원이라는점에서기존유통사업과 의시너지효과가높으며무료로게임을다운로드받고아이템을과금하는부분유료 화방식을채택하였기때문에수익구조의다양성을추구할수있다. Price Trend 'S 18. 16. 14. 12. 1. 8. 네오위즈인터넷 ( 21/8/27 ~ 211/8/29 ) 6. Aug Sep Oct NovDec Jan FebMar Apr May Jun Jul Aug PRICE ( 최고 166, 최저 686 )-( 좌 ) PRICE REL. TO KOSDAQ COMPOSITE - PRICE INDEX 2.14 1.94 1.74 1.54 1.34 1.14.94.74 내년성장과턴어라운드가시화될듯 동사는하반기부터리듬액션게임인탭소닉의글로벌진출및나는가수다, 위대한 탄생등의음원유통등을통해본격적인성장이기대된다. 모바일게임시장의성 장속도를고려할때내년에는탭소닉의매출확대가기대되며이는곧실적개선을 가속화할것이다. 동사는현재 212년예상 PER 18.3 배, 213년예상 PER 15.1 배에거래되고있으며, 탭소닉의성장성등을고려할때향후양호한주가흐름 이예상된다. FY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PS PER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배 ) 29 317 56 61 61 57 22.7 21 443 56 17 114 756 11.1 211E 51 7 13 1 745 22. 212E 65 12 14 12 893 18.3 213E 8 15 17 145 1,8 15.1 11

< 그림 1> 매출구성 (21 년기준 ) < 그림 2> 주주구성 (211 년 6 월말기준 ) 기타, 19.5% 온라인음악서비스, 5.3% 기타, 44.1% 네오위즈, 5.% 디지털음원유통, 3.3% 한석우외특수관계인, 5.9% 자료 : 네오위즈인터넷, 하이투자증권 자료 : 네오위즈인터넷, 하이투자증권 < 그림 3> 부문별매출추이 < 그림 4> 연도별실적추이 ( 억원 ) 5 45 4 35 3 기타 디지털음원유통 온라인음악서비스 부문별매출추이 5 45 4 35 3 매출액 ( 좌, 억원 ) 영업이익률 (%) 네오위즈인터넷실적추이 3% 25% 2% 25 25 15% 2 15 2 15 1% 1 1 5% 5 5-27 28 29 21 27 28 29 21 % 자료 : 네오위즈인터넷, 하이투자증권 자료 : 네오위즈인터넷, 하이투자증권 < 그림 5> 네오위즈인터넷 PER 밴드 < 그림 6> 네오위즈인터넷 PBR 밴드 ( 원 ) 2, 네오위즈인터넷 PER 밴드 ( 원 ) 2, 네오위즈인터넷 PBR 밴드 X4.4 X3.7 15, X23. X19. 15, X3. 1, X15. 1, X2.3 X1.6 5, X11. X7. 5, - '9-1 '1-1 '1-4 '1-7 '1-1 '11-1 '11-4 '11-7 '9-1 '1-1 '1-4 '1-7 '1-1 '11-1 '11-4 '11-7 12

주가와목표주가와의추이 19,3 투자등급추이의견제시투자일자의견목표가격 의견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가격 의견제시일자 투자의견목표가격 14,3 9,3 4,3 9/1 1/2 1/6 1/1 11/2 11/6 주가 ( 원 ) 목표주가 ( 원 ) 당보고서공표일기준으로해당기업과관련하여, 회사는해당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와그배우자는해당기업의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보고서는기관투자가및제 3 자에게 E-mail 등을통하여사전에배포된사실이없습니다. 회사는 6 개월간해당기업의유가증권발행과관련주관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보고서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이상헌 ) 본분석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참고자료이며, 따라서, 본자료에의한투자자의투자결과에대해어떠한목적의증빙자료로도사용될수없으며, 어떠한경우에도작성자및당사의허가없이전재, 복사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무단전재등으로인한분쟁발생시법적책임이있음을주지하시기바랍니다. 1. 종목추천투자등급 ( 추천일기준종가대비 3 등급 ) 종목투자의견은향후 6 개월간추천일종가대비해당종목의예상목표수익율을의미함. -Buy( 매수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Hold( 보유 ): 추천일종가대비 +15% 미만, -15% 미만 -Sell( 매도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2. 산업추천투자등급 ( 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임 ) - Overweight( 비중확대 ), - Neutral ( 중립 ), - Underweight ( 비중축소 ) 13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11/8/31[ 기업브리프 ] 지주회사 / Mid-Small Cap 이상헌 (2122-9198) value3@hi-ib.com NR 액면가종가 (211/8/29) Stock Indicator 5원 14,5원 자본금 5억원 발행주식수 1,9 만주 시가총액 1,463 억원 외국인지분율 2.1% 배당률 (21) % EPS(21) 398원 BPS(21) 6,15 원 ROE(21) 12.9% 52주주가 1,5~16,55 원 6일평균거래량 337,957 주 6일평균거래대금 46.7 억원 Price Trend 'S 17. 16. 15. 14. 13. 12. 11. 1. 컴투스 ( 21/8/27 ~ 211/8/29 ) 9. Aug Sep Oct NovDec Jan FebMar Apr May Jun Jul Aug PRICE ( 최고 1655, 최저 15 )-( 좌 ) PRICE REL. TO KOSDAQ COMPOSITE - PRICE INDEX 1.46 1.36 1.26 1.16 1.6.96.86 컴투스 (7834) 하반기실적턴어라운드가시화 내년수익성개선가속 모바일게임개발업체 동사는 1998 년에설립된모바일게임개발업체로 1999 년에국내최초로모바일 게임서비스를시작하였다. 현재는애플앱스토어, 구글안드로이드마켓등글로 벌오픈마켓을통해세계 9 여개국가에모바일게임을공급하고있으며, 국내 에도 SK 텔레콤, KT, LG 유플러스를통해 1 여개의모바일게임을서비스하 고있다. 대표적인인기게임으로는 Slice It, 홈런배틀 3D, 미니게임천국 4, 액션 퍼즐패밀리 3, 슈퍼액션히어로 4 등이있다. 또한 PC 온라인게임으로는골프스타 가서비스중에있다. 올해예상매출비중을살펴보면스마트폰게임 62.2%, 피처 폰게임 28.9%, 기타 8.9% 로구성되어있다. 한편, 주주는이영일 12.9%. 박지 영 6.4%, Storm Ventures Fund 9.5%, 인포뱅크 7.9%, 기타 63.3% 으로분포 되어있다. 스마트폰중심게임라인업확대 실적턴어라운드 동사는그동안신규모바일게임출시의지연과피처폰매출하락, 추가인력고 용으로인한고정비증가로실적이부진하였다. 그러나하반기에는스마트폰게 임 2 개가출시될예정이며, 내년에는풍부한개발인력을바탕으로자체개발스 마트폰게임을 3 개이상출시할예정이다. 따라서이런스마튼폰중심의신규라 인업획대로인한매출증가는고정비를커버하면서실적의턴어라운드가가속화 될것으로예상된다. 하반기실적턴어라운드가시화 내년수익성개선가속화 동사는하반기다수의신작게임출시및플랫폼다양화를통한매출확대로실적 턴어라운드가가시화될것으로예상된다. 또한내년에는모바일게임성장환경 하에서스마트폰게임의대거출시와더불어수익모델다변화및해외매출증가 로성장과수익성개선이가속화될것이다. 동사는현재 212 년예상 PER 14.9 배, 213 년예상 PER 1.6 배에거래되고있으며, 모바일게임의성장성과 수익성개선가속화등을고려할때향후양호한주가흐름이예상된다. FY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PS PER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배 ) 28 298 92 93 78 832 7.4 29 317 53 62 59 626 23.3 21 28 34 42 4 398 33.4 211E 395 45 55 49 485 3.5 212E 53 16 116 1 991 14.9 213E 67 15 165 14 1,388 1.6 14

< 그림 1> 매출구성 (211 년 (E) 기준 ) < 그림 2> 주주구성 (211 년 6 월말기준 ) 기타, 8.9% 피처폰, 28.9% 이영일 ( 대주주 ), 12.9% 박지영외특수관계인, 9.9% 스마트폰, 62.2% 기타, 59.8% Storm Ventures Fund L.L.C 등 2 개 Fu, 9.5% 인포뱅크, 7.9% 자료 : 컴투스, 하이투자증권 자료 : 컴투스,, 하이투자증권 < 그림 3> 스마트폰게임매출추이 < 그림 4> 연도별실적추이 ( 단위 : 억원 ) 3 25 35 3 매출액 ( 좌, 억원 ) 영업이익률 (%) 7% 6% 25 5% 2 2 4% 15 15 3% 1 1 2% 5 5 1% 29 21 211 26 27 28 29 21 % 자료 : 컴투스,, 하이투자증권 자료 : 컴투스,, 하이투자증권 < 그림 5> 컴투스 PER 밴드 < 그림 6> 컴투스 PBR 밴드 ( 원 ) 3, 컴투스 PER 밴드 X34. ( 원 ) 3, 컴투스 PBR 밴드 25, X27. 25, X3.2 2, 15, X2. 2, 15, X2.6 X2. 1, X13. 1, X1.4 5, X6. 5, X.8 - '7-8 '8-2 '8-8 '9-2 '9-8 '1-2 '1-8 '11-2 '11-8 '7-8 '8-2 '8-8 '9-2 '9-8 '1-2 '1-8 '11-2 '11-8 15

주가와목표주가와의추이 21,7 투자등급추이의견제시투자일자의견목표가격 의견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가격 의견제시일자 투자의견목표가격 16,7 11,7 6,7 9/8 9/12 1/4 1/8 1/12 11/4 11/8 주가 ( 원 ) 목표주가 ( 원 ) 당보고서공표일기준으로해당기업과관련하여, 회사는해당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와그배우자는해당기업의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보고서는기관투자가및제 3 자에게 E-mail 등을통하여사전에배포된사실이없습니다. 회사는 6 개월간해당기업의유가증권발행과관련주관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보고서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이상헌 ) 본분석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참고자료이며, 따라서, 본자료에의한투자자의투자결과에대해어떠한목적의증빙자료로도사용될수없으며, 어떠한경우에도작성자및당사의허가없이전재, 복사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무단전재등으로인한분쟁발생시법적책임이있음을주지하시기바랍니다. 1. 종목추천투자등급 ( 추천일기준종가대비 3 등급 ) 종목투자의견은향후 6 개월간추천일종가대비해당종목의예상목표수익율을의미함. -Buy( 매수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Hold( 보유 ): 추천일종가대비 +15% 미만, -15% 미만 -Sell( 매도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2. 산업추천투자등급 ( 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임 ) - Overweight( 비중확대 ), - Neutral ( 중립 ), - Underweight ( 비중축소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