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년 3 월한국영화산업 년 3월한국영화산업개관 2. 극장관객수와매출액 2 3. 박스오피스국적별점유율 6 4. 박스오피스배급사별점유율 8 5. 흥행영화 다양성영화 14

Similar documents
< B3E25F33BFF95FC7D1B1B9BFB5C8ADBBEABEF75FB0E1BBEA5FBAB8B0EDBCAD2E687770>

년 7 월한국영화산업개관 7월한국영화는 851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153만명 (15.2%) 이감소하며 45.2% 점유율기록ㅇ 7월전체영화는 1,882만명, 은 1,357억원으로 12년 7월대비각각 214만명 (10.2%) 과 192억원 (12.4%) 감소

2017 년 4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극장와 : 4 월전체전년대비 12.2% 증가한 1,121 만명 월 합 계 구분 개봉 < 표 1> 2017 년 1~4 월 VS 년 1~4 월비교 상영 2017 년 2016 년 점유율 편수 편수 (%) 편수 편수

2017 년 5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극장와 : 5 월전체 5 월기준역대최다인 1,868 만명기록 < 표 1> 2017 년 1~5 월 VS 년 1~5 월비교 월 합계 구분 개봉편수 상영편수 2017 년 2016 년 점유율 (%) 개봉편수 * 출

년 8 월한국영화산업개관 8월한국영화 2,195 만명, 전체 2,912 만명으로월별기준역대최고기록ㅇ 8월한국영화는 2,195만명, 은 1,561억원으로역대월별기록경신 - < 설국열차 > 를필두로 < 더테러라이브 >, < 숨바꼭질 >, < 감기 > 등 4편

1. 개관 2016년상반기시장규모전년과비슷한수준유지ㅇ 2016년상반기전체극장와전년대비소폭감소 - 금년상반기전체극장는 9,462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45만명 (-0.5%) 감소 - 금년상반기극장은 7,577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6억원 (-0.5%) 감소 ㅇ상반기개봉편수는

2018 년 3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극장와 : 3 월전체 1,280 만명, 전체 1,037 억원기록 3 월한국영화 791 만명, 632 억원 3 월외국영화 489 만명, 405 억원 3월한국영화가큰폭으로증가했다. 3월한국영화는전년동월대비 81.1% 증가한 791만명을기록

2016년_7월_한국영화산업_결산_보고서.hwp

< B3E220C7D1B1B9BFB5C8ADBBEABEF7B0E1BBEA5FC3D6C1BE2E687770>

1. 개관 2017년상반기역대최고매출기록ㅇ 2017년상반기전체극장 7,836억원으로역대최고치기록 - 금년상반기전체극장는 9,729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266만명 (2.8%) 증가 - 금년상반기전체극장은 7,836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259억원 (3.4%) 증가 ㅇ상반기개봉

결산 극장와 : 9월전체와전년대비감소ㅇ 9월전체와전년대비각각 252만명, 186억원감소 - 9월전체는 1,621만명으로전년동월대비 252만명 (-13.5%) 감소 - 9월전체은 1,302억원으로전년동월대비 186억원 (-12.5%) 감소 월

< B3E25F3130BFF95FC7D1B1B9BFB5C8ADBBEABEF75FB0E1BBEA5FBAB8B0EDBCAD2E687770>

기업개요 NEW는 2008년 설립된 영화 투자배급사로 국내 4대 투자배급사(CJ E&M, 롯데, 쇼박스, NEW) 중 쇼박스와 함께 양적 경쟁을 지양하며 우수한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2013년에는 '7번방의 선물'(1,281만명), '신세계'(468만명)

2018 년 5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글 : 김성희 (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객원연구원 ) 문의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양소은연구원 ( , 발행인오석근발행일 2018년 6월 12일담당부서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

2018 년 8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글 : 김성희 (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객원연구원 ) 문의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곽서연연구원 ( , 발행인오석근발행일 2018년 9월 14일담당부서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

2017 년 8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극장관객수와매출액 : 8 월전체관객수 2,988 만명으로전년대비 0.2% 감소 8월전체관객수와매출액전년대비소폭감소 - 8월전체관객수는 2,988만명으로전년동월대비 6만명 (0.2% ) 감소 - 8월전체매출액은 2,339억원으로전년동월대

2018 년상반기한국영화산업결산 글 : 김성희 (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객원연구원 ) 문의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양소은연구원 ( , 발행인오석근발행일 2018년 7월 16일담당부서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

2018 년 9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글 : 김성희 (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객원연구원 ) 문의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곽서연연구원 ( , 발행인오석근발행일 2018년 10월 15일담당부서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

< 그림 1> 2017 년 10 월 VS 2016 년 10 월비교 극장흥행 : < 범죄도시 > 596 만명으로 10 월박오피 1 위 < 표 2> 2017 년 10 월전체흥행작상위 10 위 순영화명배급사개봉일국적크린위수 ( 개 ) 메가박 플러엠, 1 범죄도시

untitled

2018 년 10 월한국영화산업결산 글 : 김성희 (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객원연구원 ) 문의 영화진흥위원회영화정책연구원곽서연연구원 ( , 발행인오석근발행일 2018년 11월 12일담당부서영화진흥위원회영화

2

< 목차 > 1. 개관 1 2. 본론 6 가. 극장흥행 6 나. 시장집중도 24 다. 독립 32 라. 디지털온라인시장현황 37 마. 해외수출 43 바. 전국극장및멀티플렉스 53 사. 한국영화제작비와투자수익성 58 부록 년한국영화개봉상영일람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 제목차례 > 1. 개관 1 2. 본론 5 가. 극장흥행 5 1) 관객수와입장권매출액 5 2) 월별흥행추이 7 3) 제작 수입 개봉편수및등급별현황 14 4) 국적별점유율 18 5) 배급사별점유율 19 6) 재개봉영화 23 나. 시장집중도 26 1) 시장집중도 26 2

< B3E BFF920C7D1B1B920BFB5C8ADBBEABEF720B0E1BBEA2E687770>

2014년_상반기_한국영화산업_결산_0705_수정_최종.hwp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2017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산업정책연구팀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Microsoft Word - CJCGV_3Q17preview_171016_kr_v3_F.docx

< C7D1B1B9BFB5C8ADBBEABEF7B0E1BBEA5FB0E1BBEABAB8B0EDBFEB5FC3D6C1BE5F FBCF6C1A42E687770>

-.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제작비 10억 미만 영화를 제외할 경우 2012년에 개봉한 한국 상업영화는 65편임. -. 총제작비 10억 이하 영화를 제외할 경우 평균 제작비가 46.8억 원인 점을 고려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화가 2

쇼박스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원, 배 ) P 216E 217F 매출액 영화배급 부가판권등 해외판권수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Though the shopping list may change, starting off 2010, we would like to recommend the following to keep note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Ⅰ. 기업개요및밸류에이션 오리온그룹의영화투자및배급업체 동사는지난 1999년에설립된오리온그룹의영화투자및배급업체이다. 초기에는영화상영및영화관운영을주력사업으로하는메가박스씨네플렉스를설립하였으며, 22 년에는쇼박스를설립하여영화투자, 배급, 상영에이르는수직적통합의토대를마련하였다.

Microsoft Word docx

일러두기 월별출생, 사망, 혼인, 이혼통계 우리나라국민이 통계법 및 가족관계의등록등에관한법률 에따라신고한출생, 사망, 혼인, 이혼자료를기초로집계하며, - 출생ㆍ사망 : 발생월기준으로지연신고등을추정하여합산함 ( 국내거주만집계 ). - 혼인ㆍ이혼 : 신고월기준으로집계함 (

18 19 이행협약 과그부속합의문의이행여부를모니터링 하기위한 불공정행위모니터링센터 가영진위의지원을통해 2013 년 12월부터활동을시작했다. 이센터의활동을통해합의의이행을위한보다구체적인데이터와이행방향이제시될것으로보인다. 산업부문별결산 1. 극장시장현황 1 관객수와 2 20

난 다른 영화 본다! No _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삶에 대한 오즈의 진솔한 가르침 오즈 야스지로 회고전 <샤인 어 라이트> <텐텐> <콰이어트룸에서 만나요> <카라멜> <우린

Microsoft Word CJCGV.doc

이제 CJ CGV는 영화 관람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 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 일 환으로 CJ CGV는 프리미엄 상영관을 도입하며 라이 프 스타일적인 진보를 꾀했다. 세계 최초 리클라이닝 침대 영화관인 템퍼 시네마(Tempur Cinema),

2

슬라이드 1

3¿ù.PDF

<C3D6B9CEC8F120C0C7BFF8BDC75F5BC0A7C7F9B9DEB4C220BFB5C8ADBBF3BFB52C20B0FCB6F7C0C720B1C7B8AE5DC5E4B7D0C8B820C0DAB7E1C1FD2E687770>


Microsoft Word docx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Microsoft Word - CJ CGV_Company note_160719_kr_final.docx

2016 년한국영화동반성장이행협약모니터링보고서 2016 년한국영화산업불공정행위모니터링 [ 투자 배급 상영부문 ] 기획총괄김용훈영화진흥위원회기반조성본부본부장 기획책임한인철영화진흥위원회공정환경조성센터센터장기획 진행 편집김태형영화진흥위원회공정환경조성센터과장책임연구원김경욱영화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Microsoft Word _1

Microsoft Word - CJCGV_2Q17preview_170710_kr_F.docx

Analyst 이정기 / 김재윤 /7735 I 하나대투증권리서치센터 1. 밸류에이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5 원으 로커버리지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5원으로커버리지개시쇼박스에대해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1,5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12월영상 내지<265턁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hwp

표1

<A1DABFACB1B8BAB8B0ED D30332DBFB5BBF3C4DCC5D9C3F72DB1E8C0B1C1A42DC3D6C1BE2E687770>

<BCADBFEFB0E6C1A BFF9C8A BFEB29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커버콘텐츠

Microsoft Word - C003_UNIT_ _ doc

I. 산업 분석 CJ CGV와 같은 문화 컨텐츠 산업은 다음에 소개하는 것이외에도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본 서에 서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특징만 설명하도록 한다. 독과점적 시장 문화 컨텐츠 산업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독과점적 시장이라는 점이다. 우리 모두가 다 알다

반면 3) 올해는무엇보다 4월중순부터가격인상이시행되고 4) 업계경쟁이다소완화되어 ) 신규사이트출점비용, 마케팅등비용절감이기대된다. 최저임금인상등수반되는기본비용이늘어나는상황에서 3사모두신규사이트출점속도를늦출것으로보이고그중메가박스는 IPO를추진하고있는만큼매출액보다는영업이익

Microsoft Word _CGV.doc

Microsoft Word - CJCGV_CN_180917_kr_F_2.docx

그림 년 핫 키워드 -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35 3 회당 시청률 추이 # '별그대' 주요 PPL 1) 제작지원: NHN, 빈폴, IBK기업은행, 영림화학, 제이엔지코리아, 일리, 무자크, 달.콤커피, 장사도 해상공원, 슈페리어 등 2

레드로버 (63) Analyst 이정기 밸류에이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2 원으로커버리지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2 원으로 커버리지개시 레드로버에대해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16,2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Contents iii

pdf


0904fc


< F33C2F7BCF6C1A45FC7F6B4EBBFB5C8ADBFACB1B E687770>

Microsoft Word _CGV_1.doc


2015 년미국박스오피스상반기결산 작성취지 년 월부터 월까지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흥행성적과주요스튜디오비교분석을통해주요이슈를간추려보고 미국영화산업계동향을살펴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년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분석 년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의주목할만한현상 정리와시사점 1. 들어가기 - 2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 쇼박스(160321)

쇼박스 2013 AOP

02-출판과-완성

10:00~18:00 10:00~17:00 8:45 11:13 13:13 14:12 15:12 16:13 8:50 11:25 13:25 14:25 15:25 16:25

슬라이드 1

영진위 5월 해외 통신원 보고서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C0CCB8EDB9DAC1A4B1C7C7CFC7D1B1B9BFB5C8ADBBEABEF7C0C7C7F6C8B22DC6ED2E687770>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년 대기오염도(SO2) (ppm) 년 2012년

CJ CGV (7916) [ 한화리서치 ] [ 그림 1] CJ CGV 주가와중국박스오피스의연결고리 ( 십억 CNY) 18 중국박스오피스 CJ CGV 주가 ( 우 ) ( 천원 ) 중국영화시장의구조적성장및중국인터넷 기업들의보조금지원으로급성장

Microsoft Word - C001_UNIT_ _ doc

Microsoft Word be5c802d6956.docx

Transcription:

1. 2015년 3월한국영화산업개관 2. 극장와 2 3. 박스오피스국적별점유율 6 4. 박스오피스배급사별점유율 8 5. 흥행영화 11 6. 다양성영화 14

1. 개관 3월전체와극장전년대비감소ㅇ 3월전체는 1,132만명으로 2014년동기대비 108만명 (8.7% ) 감소 - 한국영화는 390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65만명증가 - 외국영화는 742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173만명감소ㅇ 3월전체극장은 897억원으로 2014년동기대비 58억원 (6.1% ) 감소 - 한국영화극장은 305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63억원증가 - 외국영화극장은 592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21억원감소ㅇ극장가비수기시즌인 3월지난해 100만명이상을기록한영화가 5편이었던반면 2015년 3월 <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 를비롯하여 3편만이 100만명이상의관객을동원하며지난해동기대비와극장매출감소를초래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가 3월배급사별점유율 1위기록ㅇ < 킹스맨 > 등 3편을배급한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가 281만명, 관객점유율 25.0% 를기록하면서 1위차지, < 스물 > 등 3편을배급한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가 193만명, 관객점유율 17.1% 를차지하면서 2위를, < 위플래쉬 > 등 3편을배급한쇼박스 ( 주 ) 미디어플렉스가 156만명, 관객점유율 13.9% 를기록하면서 3위, < 살인의뢰 > 3편을배급한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이 85만명, 관객점유율 7.6% 를기록하면서 4위, < 채피 > 등 8편을배급한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가 74만명, 6.6% 의관객점유율로 5위를차지 <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 가 3월전체박스오피스 1위등극ㅇ한국영화는 < 스물 > 이 135만명의관객을동원하며 2위를기록, < 살인의뢰 > 이 85만명으로 4위등을차지하면서상위 10위에한국영화가 5편기록ㅇ외국영화는 <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 가관객 261만명으로 1위, < 위플래쉬 > 가 127만명으로 3위등을차지하면서상위 10위에 5편랭크 < 위플래쉬 > 가 126만 6천명으로 3월다양성영화흥행 1위등극ㅇ < 위플래쉬 > 가 126만 6천명으로 1위를기록했으며, < 소셜포비아 > 가 24만 7천명으로 2위를, < 세인트빈센트 > 가 7만 8천명으로 3위, < 추억의마니 > 가 3만 4천명으로 4위, < 오즈의마법사 : 돌아온도로시 > 가 2만 8천명으로동원하며 5위를기록 1

2. 극장와 3월전체 1,132 만명으로전년 3월대비 8.7% 감소ㅇ 3월전체는 1,132만명으로 2014년동기대비 108만명 (8.7% ) 감소 - 한국영화는 390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65만명 (20.0% ) 증가 - 외국영화는 742만명으로전년동기대비 173만명 (18.9% ) 감소ㅇ 3월전체극장은 897억원으로 2014년동기대비 58억원 (6.1% ) 감소 - 한국영화극장은 305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63억원 (11.6% ) 증가 - 외국영화극장은 592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21억원 (17.0% ) 감소 < 표 1> 2015년 1~3월 VS. 2014년 1~3월비교 2015년 1~3월 2014년 1~3월 월 구분 개봉편수 점유율 (%) 개봉편수 점유율 (%) 한국 15 80 1,101 1,402 62.4 15 87 991 1,361 57.7 1 외국 66 208 662 847 37.6 56 199 750 999 42.3 소계 81 288 1,763 2,248 100.0 71 286 1,741 2,360 100.0 한국 13 81 634 805 48.3 12 108 717 991 53.4 2 외국 62 197 681 862 51.7 63 221 671 865 46.6 소계 75 278 1,315 1,667 100.0 75 329 1,388 1,856 100.0 한국 17 89 305 390 34.4 13 92 242 325 26.2 3 외국 57 213 592 742 65.6 62 201 713 915 73.8 소계 74 302 897 1,132 100.0 75 293 955 1,240 100.0 한국 45 250 2,040 2,597 51.5 40 287 1,950 2,677 49.1 합계 외국 185 618 1,935 2,451 48.5 181 621 2,134 2,779 50.9 합계 230 868 3,975 5,048 100.0 221 908 4,084 5,456 100.0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them/findmonthlytotallist.do * 는유료시사회와기타상영작 ( 기획전, 재개봉등 ) 을포함한수 < 그림 1> 2015 년 3 월 VS 3014 년 3 월비교 < 비교 > < 점유율비교 > 2

< 그림 2> 2015 년 1 월 ~3 월월별및관객점유율 ( 단위 : %, 만명 ) 3월외국영화와점유율우위ㅇ한국영화및관객점유율은각각 390만명, 34.4% 기록 - < 스물 > 이 135만명을제외하곤 100만명을동원한작품이없는흥행부진이한국영화와점유율하락의원인ㅇ외국영화및관객점유율은각각 742만명, 65.6% 기록 - 설연휴기간부터시작된흥행성공을 3월까지이어가면서 <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 이하 킹스맨 ) 가관객 261만명을동원했고, < 위플래쉬 > 127만명으로선전ㅇ 1~3월까지의전체한국영화점유율 51.5%, 외국영화점유율 48.5% 로지난해동기대비한국영화점유율 2.4%p 상승 - 전체는 5,048만명으로지난해동기대비 408만명감소하였으며, 1~3월까지외국영화의는 700~800만명대를유지하고있는반면, 한국영화는 300~1,000만명대로시기별변동폭이큼 지역 < 표 2> 2015 년 3 월지역별극장및 한국영화외국영화전체 점유율 (%) 점유율 (%) 점유율 (%) 서울 61 77 95 24.4 155 204 247 33.3 216 281 343 30.3 경기 24 67 85 21.8 65 130 164 22.1 89 197 249 22.0 부산 28 26 33 8.5 79 45 57 7.7 107 71 90 8.0 대구 23 18 23 5.9 73 31 39 5.3 96 49 62 5.5 3

지역 한국영화외국영화전체 점유율 (%) 점유율 (%) 점유율 (%) 인천 30 16 21 5.4 58 28 35 4.7 88 44 56 4.9 경남 14 16 20 5.1 42 24 31 4.2 56 40 51 4.5 광주 17 12 17 4.4 49 18 25 3.3 66 30 42 3.7 대전 24 11 15 3.9 55 20 26 3.5 79 31 41 3.6 충남 18 10 13 3.3 60 15 20 2.7 78 25 33 2.9 전북 19 10 13 3.3 45 14 18 2.5 64 24 31 2.7 경북 23 10 12 3.1 46 13 16 2.2 69 23 28 2.5 충북 14 9 11 2.8 36 13 17 2.3 50 22 28 2.5 강원 21 7 10 2.6 43 12 15 2.0 64 19 25 2.2 울산 12 7 9 2.3 34 12 14 1.9 46 19 23 2.0 전남 14 5 8 2.0 34 7 10 1.3 48 12 18 1.6 제주 13 3 4 1.0 27 5 7 0.9 40 8 10 0.9 세종 10 1 1 0.2 22 1 1 0.1 32 2 2 0.2 합계 365 305 390 100.0 923 592 742 100.0 1,288 897 1,132 100.0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them/findareasharelist.do 4

3. 박스오피스국적별점유율 3월한국영화점유율은 34.5%, 외국영화점유율 65.5% 로외국영화가우위ㅇ한국영화는 388만명으로 34.5% 의관객점유율기록, 외국영화는 737만명으로 65.5% 의관객점유율차지 - 한국영화는 < 스물 >(135만명 ) 외에흥행작이부재하면서관객점유율 34.5% 기록 - 미국영화는 638만명 ( 외국영화의 86.6%), 관객점유율 56.7% 차지, < 킹스맨 >(261만명 ) 등총 2편이 100만이상관객을동원 - 유럽영화는 66만명으로관객점유율 5.8% 기록, 특히 < 이미테이션게임 >( 영국, 59만명 ) 의선전으로영국영화가 60만명을동원하며유럽영화관객대부분차지 - 일본영화는 27만명으로관객점유율 2.4% 를기록, 특히애니메이션원작인 < 기생수파트1>(12만명 ), TV용애니메이션시리즈물의극장용애니메이션 < 도라에몽 : 스탠바이미 >(6만명 ), 스튜디오지브리의 < 추억의마니 >(3만명 ) 등이선전 미국 < 표 3> 2015 년 3 월국적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국적구분 한국 중국 유럽 일본 기타 합계 직배 수입 소계 점유율 (%) 관객점유율 (%) 상영작 45 304 34.0 388 34.5 개봉작 14 272 50.1 345 50.1 상영작 16 316 35.3 388 34.5 개봉작 3 84 15.6 105 15.3 상영작 35 196 21.9 250 22.2 개봉작 13 175 32.3 224 32.5 상영작 51 512 57.2 638 56.7 개봉작 16 260 47.9 329 47.8 상영작 5 5 0.6 7 0.6 개봉작 3 5 0.9 7 1.0 상영작 40 52 5.7 66 5.8 개봉작 14 3 0.5 4 0.5 상영작 31 21 2.3 27 2.4 개봉작 22 3 0.6 4 0.6 상영작 6 0(0.4) 0.0 1 0.0 개봉작 2 0(0.3) 0.1 1 0.1 상영작 178 894 100.0 1,125 100.0 개봉작 71 543 100.0 689 100.0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nationtotlist1.do?searchmode=year * 외국영화의국적은영상물등급위원회의등급분류신청시기재된 제작국 을우선적인기준으로삼았으며, 기존분류 와차이가있을수있음 * 중국은홍콩, 중국, 대만등포함 5

* < 표 1> 의작품수,,, 점유율과 < 표 3> 의수치가차이를보이는이유는 < 표 1> 에는기타상영작 ( 기획 전, 재개봉등 ) 이포함되어있고 < 표 3> 에는기타상영작이제외되어있기때문 * 개봉편수중 3D 판, 더빙판, 감독판, 무삭제판등은개봉편수에서제외하였음 < 그림 3> 2015 년 3 월국적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6

4. 박스오피스배급사별점유율 전체배급사별관객점유율 1위는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ㅇ 261만명을동원한 < 킹스맨 > 의흥행으로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가관객점유율 25.0% 를기록하면서 1위차지 - < 킹스맨 > 등 3편을배급한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가 281만명, 관객점유율 25.0% 를기록하면서 1위차지, < 스물 > 등 3편을배급한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가 193만명, 관객점유율 17.1% 를차지하면서 2위를, < 위플래쉬 > 등 3편을배급한쇼박스 ( 주 ) 미디어플렉스가 156만명, 관객점유율 13.9% 를기록하면서 3위, < 살인의뢰 > 3편을배급한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이 85만명, 관객점유율 7.6% 를기록하면서 4위, < 채피 > 등 8편을배급한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가 74만명, 6.6% 의관객점유율로 5위를차지 < 표 4> 2015 년 3 월전체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배급사 점유율 (%) 관객점유율 (%) 1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3 230 25.8 281 25.0 2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3 149 16.6 193 17.1 3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3 123 13.8 156 13.9 4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3 69 7.8 85 7.6 5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8 60 6.7 74 6.6 6 씨제이이앤엠 ( 주 ) 9 51 5.7 65 5.8 7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 49 5.5 64 5.7 8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3 48 5.3 60 5.3 9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6 32 3.5 41 3.7 10 워너브러더스코리아 5 26 2.9 33 2.9 - 기타 133 57 6.4 73 6.4 합계 178 894 100.0 1,125 100.0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는 ( 관객점유율 ) 로집계 * 두배급사가공동으로배급한작품은각편수,, 모두각배급사에절반씩나누어집계 * < 표 1> 의작품수,,, 점유율과 < 표 4> 의수치가차이를보이는이유는 < 표 1> 에는기타상영작 ( 기획 전, 재개봉등 ) 이포함되어있고 < 표 4> 에는기타상영작이제외되어있기때문 7

< 그림 4> 2015 년 3 월전체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한국영화배급사별 1위는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ㅇ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가관객점유율 48.2% 를기록하면서 1위차지 - < 스물 >(135만명 ) 등 2편을배급한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가 187만명을동원, 관객점유율 48.2% 를기록하면서 1위를차지, < 살인의뢰 >(85만명 ) 1편을배급한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이 85만명, 관객점유율 21.9% 를기록하면서 2위, < 순수의시대 > 등 5편을배급한씨제이이앤엠 ( 주 ) 이 57만명을동원, 관객점유율 14.7% 를기록하면서 3위기록 < 표 5> 2015 년 3 월한국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배급사 점유율 (%) 관객점유율 (%) 1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 144 47.5 187 48.2 2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1 69 22.8 85 21.9 3 씨제이이앤엠 ( 주 ) 5 45 14.8 57 14.7 4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 22 7.3 29 7.5 5 CGV 아트하우스 2.5 20 6.4 25 6.4 - 기타 32.5 4 1.2 5 1.3 합계 45 304 100.0 388 100.0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는 ( 관객점유율 ) 로집계 * 두배급사가공동으로배급한작품은각편수,, 모두각배급사에절반씩나누어집계 8

외국영화배급사별점유율 1위는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ㅇ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가관객점유율 38.1% 를기록하면서 1위 - < 킹스맨 > 등 3편을배급한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가 281만명을동원, 관객점유율 38.1% 를기록하면서 1위를차지, < 위플래쉬 > 1편을배급한쇼박스 ( 주 ) 미디어플렉스가 127만명, 관객점유율 17.2% 를기록하면서 2위, < 채피 > 등 8편을배급한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가 74만명을동원, 관객점유율 10.1% 를기록하면서 3위차지 < 표 6> 2015 년 3 월외국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배급사 점유율 (%) 관객점유율 (%) 1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3 230 39.0 281 38.1 2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1 101 17.1 127 17.2 3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8 60 10.1 74 10.1 4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 49 8.3 64 8.7 5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2 47 8.0 59 8.1 - 기타 117 103 17.5 132 17.8 합계 133 590 100.0 737 100.0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는 ( 관객점유율 ) 로집계 * 두배급사가공동으로배급한작품은각편수,, 모두각배급사에절반씩나누어집계 9

5. 흥행영화 전체흥행 1위는 <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 가차지ㅇ < 킹스맨 > 이 261만명을동원하며전체흥행작 1위를차지 - < 킹스맨 > 이 261만명으로전체흥행 1위를차지, < 스물 > 이 135만명으로 2위기록, < 위플래쉬 > 가 127만명으로 3위에, < 살인의뢰 > 가 85 만명으로 4위, < 신데렐라 > 가 60만명으로 5위에랭크 - 극장가비수기시즌인 3월지난해 100만명이상의관객을동원한작품은 5편이었던반면 2015년 3월 < 킹스맨 > 을비롯하여 3편만이 100만명을넘으면서흥행작부재가지난해동기대비감소와흥행부진으로이어짐 < 표 7> 2015 년 3 월전체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국적스크린수 ( 개 ) 1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2-11 미국 706 214 261 2 스물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3-25 한국 925 104 135 3 위플래쉬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3-12 미국 436 101 127 4 살인의뢰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2015-03-12 한국 646 69 85 5 신데렐라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015-03-19 미국 530 46 60 6 이미테이션게임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2015-02-17 영국 541 47 59 7 채피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2015-03-12 미국 536 46 57 8 헬머니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3-05 한국 422 41 52 9 순수의시대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3-05 한국 546 37 47 10 조선명탐정 : 사라진놉의딸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2-11 한국 811 22 29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스크린수는공식개봉일기준으로일주일내발생한최다스크린수기준 한국영화흥행 1위는 < 스물 > ㅇ < 스물 > 이 135만명을동원하며 1위기록 - < 스물 > 이 135만명을동원하며 1위차지, < 살인의뢰 > 가 85만명을기록하며 2위를, < 헬머니 > 가 52만명을동원하며 3위, < 순수의시대 > 는 10

47 만명을기록하며 4 위, < 조선명탐정 : 사라진놉의딸 > 이 29 만명을동원하며 5 위기록 < 표 8> 2015 년 3 월한국영화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 스크린수 ( 개 ) 1 스물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3-25 925 104 135 2 살인의뢰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2015-03-12 646 69 85 3 헬머니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3-05 422 41 52 4 순수의시대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3-05 546 37 47 5 조선명탐정 : 사라진놉의딸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2-11 811 22 29 6 소셜포비아 CGV 아트하우스 2015-03-12 368 19 25 7 국제시장씨제이이앤엠 ( 주 ) 2014-12-17 966 5 7 8 쎄시봉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2-05 829 2 3 9 태양을쏴라 ( 유 ) 조이앤시네마 2015-03-19 156 1 2 10 개를훔치는완벽한방법 리틀빅픽쳐스 2014-12-31 205 0.4 1 주식회사대명문화공장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스크린수는공식개봉일기준으로일주일내발생한최다스크린수기준 외국영화흥행 1위는 <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 ㅇ < 킹스맨 > 이 261만명을동원하며 1위차지 - < 킹스맨 > 이 261만명을기록하며 1위차지, 아카데미수상작 < 위플래쉬 > 가 127만명을기록하며 2위, 디즈니애니메이션원작인 < 신데렐라 > 가 60만명을동원하며 3위를, 영국영화 < 이미테이션게임 > 이 59만명을동원하며 4위, < 채피 > 가 57만명을기록하며 5위기록 - 2월말에있었던미국아카데미시상식에서수상하거나화제가된 < 위플래쉬 >, < 버드맨 > 등의작품들이 3월국내에개봉하면서선전 < 표 9> 2015 년 3 월외국영화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 국적 스크린수 ( 개 ) 1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2-11 미국 706 214 261 2 위플래쉬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3-12 미국 436 101 127 3 신데렐라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015-03-19 미국 530 46 60 11

영화명배급사개봉일 국적 스크린수 ( 개 ) 4 이미테이션게임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2015-02-17 영국 541 47 59 5 채피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2015-03-12 미국 536 46 57 6 런올나이트 워너브러더스코리아 ( 주 ) 2015-03-19 미국 410 23 28 7 인서전트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2015-03-25 미국 479 18 24 8 버드맨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3-05 미국 380 16 20 9 그레이의 50가지그림자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2015-02-26 미국 512 14 17 10 기생수파트1 판씨네마 ( 주 ) 2015-02-26 일본 247 10 12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스크린수는공식개봉일기준으로일주일내발생한최다스크린수기준 12

6. 다양성영화 다양성영화흥행 1위는 < 위플래쉬 > ㅇ미국영화 < 위플래쉬 > 가 126만 6천명을동원하며 1위차지 - < 위플래쉬 > 가 126만 6천명을동원하며 1위를기록했으며, 한국영화 < 소셜포비아 > 가 24만 7천명을기록하며 2위를, < 세인트빈센트 > 가 7만 8천명으로 3위, 일본지브리애니메이션 < 추억의마니 > 가 3만 4천명을동원하며 4위, 애니메이션 < 오즈의마법사 : 돌아온도로시 > 가 2만 8천명을동원하며 5위를기록ㅇ 2015년 3월다양성전체는 177만명으로지난해 24만 8천명보다 152만 2천명증가 - 지난해 3월 < 달라스바이어스클럽 >(6만 8천명 ) 을비롯하여 1만명이상을동원한작품이 6편이었던것에반해 2015년 3월다양성영화 1만명이상동원한작품이 8편으로증가 < 표 10> 2015 년 3 월다양성영화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국적스크린수 ( 개 ) ( 백만원 ) ( 천명 ) 1 위플래쉬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3-12 미국 436 10,080 1,266 2 소셜포비아 CGV아트하우스 2015-03-12 한국 368 1,939 247 3 세인트빈센트 ( 주 ) 영화사빅 2015-03-05 미국 308 605 78 4 추억의마니 ( 주 ) 이수C&E 2015-03-19 일본 242 258 34 5 오즈의마법사 : 돌아온도로시 ( 주 ) 박수엔터테인먼트 2015-02-12 미국 330 205 28 6 엘리제궁의요리사 판씨네마 ( 주 ) 2015-03-19 프랑스 112 145 19 7 뷰티풀라이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3-26 미국 91 91 12 8 우주로봇씨어 ( 주 ) 마인스엔터테인먼트, ( 유 ) 영화사화수분 2015-03-12 중국 185 73 10 9 파리폴리 ( 주 ) 티캐스트콘텐츠허브 2015-02-26 프랑스 22 57 7 10 코멧 ( 주 ) 지어소프트 2015-03-25 미국 121 52 7 * 출처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 * 스크린수는공식개봉일기준으로일주일내발생한최다스크린수기준 13

[ 참고 ] 2015 년 1~3 월누적통계 지역 < 표 11> 2015 년 1~3 월지역별극장및 한국영화 외국영화 전체 점유율 상영 점유율 상영 (%) 편수 (%) 편수 점유율 (%) 서울 111 501 619 23.9 302 626 761 31.0 413 1,127 1,380 27.3 경기 48 459 580 22.4 118 445 569 23.2 166 904 1,150 22.8 부산 51 171 219 8.4 147 141 180 7.3 198 312 399 7.9 대구 56 125 161 6.2 140 101 131 5.3 196 227 291 5.8 경남 28 118 151 5.8 74 83 109 4.4 102 201 259 5.1 인천 55 104 130 5.0 118 94 118 4.8 173 199 248 4.9 광주 42 74 102 3.9 98 62 84 3.4 140 135 186 3.7 대전 43 73 94 3.6 106 65 85 3.5 149 138 179 3.6 충남 40 64 84 3.2 142 54 71 2.9 182 118 155 3.1 전북 36 63 84 3.2 99 51 67 2.8 135 113 152 3.0 경북 40 71 89 3.4 90 45 58 2.4 130 116 147 2.9 충북 29 56 73 2.8 78 45 60 2.5 107 101 133 2.6 강원 35 51 66 2.6 85 39 49 2.0 120 90 115 2.3 울산 24 49 60 2.3 68 40 47 1.9 92 89 107 2.1 전남 25 38 55 2.1 65 25 36 1.5 90 63 91 1.8 제주 25 20 26 1.0 57 17 23 0.9 82 37 49 1.0 세종 18 3 4 0.2 39 2 3 0.1 57 5 7 0.1 합계 706 2,040 2,597 100.0 1,826 1,935 2,451 100.0 2,532 3,975 5,048 100.0 < 표 12> 2015 년 1~3 월국적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국적 구분 관객 점유율 (%) 점유율 (%) 한국 상영작 75 2,037 51.5 2,590 51.7 개봉작 45 1,168 40.2 1,482 40.3 직배 상영작 24 974 24.6 1,198 23.9 개봉작 15 928 31.9 1,148 31.2 미국 수입 상영작 67 635 16.1 819 16.4 개봉작 50 519 17.9 665 18.1 소계 상영작 91 1,609 40.7 2,017 40.3 개봉작 65 1,447 49.8 1,813 49.3 중국 상영작 12 6 0.1 7 0.2 개봉작 11 6 0.2 7 0.2 유럽 상영작 60 195 4.9 251 5.0 개봉작 37 181 6.2 231 6.3 일본 상영작 60 98 2.5 132 2.6 개봉작 58 98 3.4 132 3.6 기타 상영작 16 9 0.3 12 0.2 개봉작 12 7 0.2 9 0.3 합계 상영작 314 3,954 100.0 5,009 100.0 개봉작 228 2,907 100.0 3,675 100.0 * 과는개봉또는상영작과유료시시회의합산 14

< 표 13> 2015 년 1~3 월전체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배급사 점유율 (%) 관객점유율 (%) 1 씨제이이앤엠 ( 주 ) 9 1,179 29.8 1,509 30.1 2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6 729 18.4 900 18.0 3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3.5 589 14.9 741 14.8 4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3 268 6.8 343 6.8 5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5 256 6.5 333 6.7 6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7 154 3.9 202 4.0 7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4 150 3.8 192 3.8 8 워너브러더스코리아 ( 주 ) 6 129 3.3 153 3.1 9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13 116 2.9 146 2.9 10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6 78 2.0 97 1.9 - 기타 251.5 306 7.7 393 7.9 합계 314 3,954 100.0 5,009 100.0 < 표 14> 2015 년 1~3 월한국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배급사 점유율 (%) 관객점유율 (%) 1 씨제이이앤엠 ( 주 ) 5 1,020 50.1 1,298 50.1 2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5 486 23.9 612 23.6 3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3 219 10.7 283 10.9 4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1 69 3.4 85 3.3 5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1 62 3.1 79 3.0 - 기타 62.5 181 8.8 233 9.1 합계 75 2,037 100.0 2,590 100.0 < 표 15> 2015 년 1~3 월외국영화배급사별관객점유율 ( 상영작기준 ) 배급사 점유율 (%) 관객점유율 (%) 1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6 729 38.0 900 37.2 2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3 268 14.0 343 14.2 3 씨제이이앤엠 ( 주 ) 4 159 8.3 211 8.7 4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3 139 7.2 177 7.3 5 워너브러더스코리아 ( 주 ) 6 129 6.7 153 6.3 - 기타 217 493 25.8 635 26.3 합계 239 1,917 100.0 2,419 100.0 15

< 표 16> 2015 년 1~3 월전체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국적스크린수 ( 개 ) 1 국제시장 씨제이이앤엠 ( 주 ) 2014-12-17 한국 966 698 891 2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2-11 미국 706 473 576 3 조선명탐정 : 사라진놉의딸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2-11 한국 811 305 387 4 빅히어로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015-01-21 미국 825 220 280 5 강남 1970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1-21 한국 841 177 219 6 오늘의연애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1-14 한국 709 149 189 7 테이큰 3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1-01 미국 616 151 186 8 이미테이션게임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2015-02-17 영국 541 136 172 9 쎄시봉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2-05 한국 829 136 171 10 마다가스카의펭귄 씨제이이앤엠 ( 주 ) 2014-12-31 미국 615 115 151 < 표 17> 2015 년 1~3 월한국영화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 스크린수 ( 개 ) 1 국제시장 씨제이이앤엠 ( 주 ) 2014-12-17 966 698 891 2 조선명탐정 : 사라진놉의딸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2-11 811 305 387 3 강남 1970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1-21 841 177 219 4 오늘의연애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1-14 709 149 189 5 쎄시봉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2-05 829 136 171 6 스물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3-25 925 104 135 7 허삼관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1-14 621 74 96 CGV아트하우스 8 님아, 그강을건너지마오주식회사대명문화공장 2014-11-27 206 75 95 9 살인의뢰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2015-03-12 646 69 85 10 기술자들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2014-12-24 641 62 79 16

< 표 18> 2015 년 1~3 월외국영화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국적스크린수 ( 개 ) 1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2-11 미국 706 473 576 2 빅히어로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015-01-21 미국 825 220 280 3 테이큰 3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1-01 미국 616 151 186 4 이미테이션게임 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2015-02-17 영국 541 136 172 5 마다가스카의펭귄 씨제이이앤엠 ( 주 ) 2014-12-31 미국 615 115 151 6 위플래쉬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3-12 미국 436 103 129 7 박물관이살아있다 : 비밀 의무덤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주 ) 2015-01-14 미국 500 82 110 8 신데렐라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 주 ) 2015-03-19 미국 530 46 60 9 채피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2015-03-12 미국 536 46 57 10 도라에몽 : 스탠바이미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2015-02-12 일본 432 37 50 < 표 19> 2015 년 1~3 월다양성영화흥행작상위 10 위 영화명배급사개봉일국적스크린수 ( 개 ) ( 백만원 ) ( 천명 ) 1 위플래쉬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3-12 미국 436 103 1,294 2 님아, 그강을건너지마오 CGV 아트하우스, 주식회사대명문화공장 2014-11-27 한국 206 75 955 3 오즈의마법사 : 돌아온도로시 ( 주 ) 박수엔터테인먼트 2015-02-12 미국 330 22 296 4 개를훔치는완벽한방법 ( 주 ) 리틀빅픽쳐스, 주식회 사대명문화공장 2014-12-31 한국 205 20 262 5 소셜포비아 CGV아트하우스 2015-03-12 한국 368 19 248 6 아메리칸셰프 ( 주 ) 영화사진진 2015-01-07 미국 111 12 152 7 눈의여왕 2: 트롤의마법거울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2014-12-24 러시아 479 9 120 8 빅아이즈판씨네마 ( 주 ) 2015-01-28 미국 290 7 85 9 세인트빈센트 ( 주 ) 영화사빅 2015-03-05 미국 308 7 86 10 타임패러독스 ( 유 ) 조이앤컨텐츠그룹 2015-01-07 호주 232 6 77 17

순번영화명감독제작사배급사개봉일 스크린수 ( 원 ) ( 명 ) 1 워킹걸정범식 ( 주 ) 홍필름,( 주 ) 수필름메가박스 ( 주 ) 플러스엠 2015-01-07 308 1,170,429,479 147,020 2 설해김정권 ( 주 ) 맑음영화사 ( 주 ) 마인스 엔터테인먼트,( 주 ) 씨타 마운틴픽쳐스 2015-01-08 34 20,767,500 2,796 3 오늘의연애박진표 ( 주 ) 팝콘에프앤엠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1-14 709 14,925,765,687 1,892,128 4 허삼관하정우 5 미라클여행기허철 6 고양이장례식이종훈 ( 주 ) 두타연,( 주 ) 판타지 오픽쳐스 미라클필름,( 주 ) 꿈길제 작소, 허철필름 영화고양이장례식 제작조합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 트월드 (NEW) 2015-01-14 621 7,405,571,269 955,192 미라클필름 2015-01-15 12 19,016,500 2,960 ( 주 ) 인디플러그 2015-01-15 46 23,200,900 2,865 7 꽃보다처녀귀신최영민고구마콘텐츠허브 ( 주 ) 고구마콘텐츠허브 ( 주 ) 2015-01-15 5 7,909,000 1,567 8 가자! 장미여관으로 3 - 방황무삭제 감독판 9 강남 1970 유하 김봉은 ( 주 ) 케이알씨지 ( 주 ) 케이알씨지 2015-01-15 2 28,000 4 ( 주 ) 모베라픽처스, 쇼박 스 미디어플렉스 10 생각보다맑은한지원 Studio Allo 11 내심장을쏴라문제용 ( 주 ) 주피터필름 12 어우동 : 주인없는 꽃 < 표 20> 2015 년 1~3 월한국영화개봉일람 이수성 ( 유 ) 조이앤컨텐츠그룹, 리필름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1-21 841 17,717,116,699 2,191,974 애니메이션배급, 씨앗, 인디스토리 ( 주 ) 리틀빅픽쳐스,( 주 ) 이수 C&E ( 주 ) 드림팩트엔터테인 먼트 2015-01-22 17 25,784,900 3,659 2015-01-28 452 2,856,860,132 387,409 2015-01-29 18 60,141,000 12,203 13 비치하트애솔이난윤윤상회골든타이드픽처스 ( 주 ) 2015-01-29 3 1,440,200 218 14 15 화끈한써비스 : 어느잔인한미용사의정사 : 위험한성적유희무삭제판 남기웅 골든타이드픽처스 ( 주 ), ( 주 ) 노시스에프앤디 골든타이드픽처스 ( 주 ) 2015-01-29 5 656,000 111 이민환 ( 주 ) 케이알씨지 ( 주 ) 케이알씨지 2015-01-29 2 28,000 4 16 비밀 : 아내의남자이상화굿픽처스 ( 주 ) 나우콘텐츠 2015-02-04 1 270,000 54 17 쎄시봉김현석 18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 새로운악당의습격 유한회사 제이필름,( 주 ) 무브픽쳐 스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2-05 829 13,564,851,911 1,713,796 이영준 ( 주 ) 삼지애니메이션에이원엔터테인먼트 2015-02-05 318 1,171,479,200 155,348 19 망원동인공위성김형주플레인픽처스 ( 주 ) 시네마달 2015-02-05 21 19,476,200 2,555 20 조선명탐정 : 사라진놉의딸 21 꿈보다해몽이광국영화사벽돌 22 23 미조 - 못다한이야기 ( 감독판 ) 나는야한여자가 좋다 2 김석윤청년필름 ( 주 )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2015-02-11 811 30,457,223,628 3,872,053 남기웅 진이엔터테인먼트,( 주 ) 씨타마운틴픽쳐스, 영화 사민들레 KT&G 상상마당 영화사업팀 컴퍼니에스에스 ( 주 ) 2015-02-12 36 30,596,700 4,083 ( 주 ) 씨타마운틴픽쳐스 2015-02-12 1 70,000 10 김봉은드림로드 ( 주 ) 케이알씨지 2015-02-12 1 14,000 2 무삭제감독판 24 하숙집 경석호 늘푸른시네마 ( 주 ) 소나무픽쳐스 2015-02-25 5 3,305,000 630 25 조류인간 신연식 ( 주 ) 루스이소니도스 ( 주 ) 루스이소니도스 2015-02-26 21 19,947,700 2,615 26 기화 문정윤 아방가르드필름 아방가르드필름 2015-02-26 5 5,753,500 831 27 친절한가정부노진수 ( 주 ) 블루아이엔터테인먼트, 영화사분홍신 ( 주 ) 박수엔터테인먼트 2015-02-26 4 1,004,000 166 18

순번 영화명 감독 제작사 배급사 개봉일 스크린수 ( 원 ) ( 명 ) 28 나는야한여자가좋다무삭제감독판 신정균 드림로드 ( 주 ) 케이알씨지 2015-02-26 1 14,000 2 29 헬머니 신한솔 전망좋은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영화사,( 주 ) 컨텐츠온미트월드 (NEW) 디어 2015-03-05 422 4,100,666,272 520,146 30 순수의시대 안상훈 화인웍스,( 주 ) 키메이커 씨제이이앤엠 ( 주 ) 2015-03-05 546 3,739,053,228 469,633 31 개 : dog eat dog 황욱, 박민우 어썸픽쳐스 어뮤즈 2015-03-05 12 11,949,000 1,502 32 살인캠프 이상빈 핸드메이드필름,( 주 ) 코난픽쳐스 골든타이드픽처스 ( 주 ) 2015-03-05 5 586,000 101 33 울언니 : 성상납의비밀무삭제판 이제락 ( 주 ) 제이록스필름 ( 주 ) 팝엔터테인먼트 2015-03-11 1 14,000 2 34 살인의뢰 손용호 ( 주 ) 미인픽쳐스 씨네그루 ( 주 ) 다우기술 2015-03-12 646 6,937,186,637 848,016 35 소셜포비아 홍석재 한국영화아카데미 CGV아트하우스 2015-03-12 368 1,947,766,063 247,542 36 베드 ( 감독판 ) 박철수 씨네힐 ( 주 ) 씨타마운틴픽쳐스 2015-03-12 1 270,000 54 37 망대 문승욱 문화공작소낭만 골든타이드픽처스 ( 주 ) 2015-03-12 3 307,000 44 38 두번째엄마무삭제판 이민환 ( 주 ) 케이알씨지 ( 주 ) 케이알씨지 2015-03-12 1 28,000 4 39 태양을쏴라 김태식 필름라인 ( 유 ) 조이앤시네마 2015-03-19 156 126,001,400 17,438 40 그라운드의이방인 김명준 인디스토리 인디스토리 2015-03-19 28 18,692,100 2,793 41 몽골리안프린세스 정단우 키호테 ( 주 ) 영화사조제 2015-03-19 4 2,429,000 314 42 스물 이병헌 ( 주 ) 영화나무,( 주 ) 아이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에이치큐트월드 (NEW) 2015-03-25 925 10,359,412,919 1,351,513 43 착한여자 경석호 늘푸른시네마 ( 주 ) 소나무픽쳐스 2015-03-25 20 2,959,000 708 44 세계일주이항배 ( 주 ) 쿠나 45 나는야한여자가 좋다 3 ( 주 ) 나이너스엔터테인 먼트 2015-03-26 56 24,595,400 3,247 김미연 ( 주 ) 케이알씨지 ( 주 ) 케이알씨지 2015-03-26 20 573,000 113 문의. Tel. E-mail.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연구원박주영 051-720-4822 demian@kofic.or.kr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