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03. 13 Issue Report: 미디어 글로벌미디어산업에찾아온변화 국내산업의대응전략과미디어산업의미래에대한점검 미디어 / 엔터한상웅 Tel. 02)368-6139 sangwoung@eugenefn.com
Glossary 용어 OTT(Over the Top) MCN(Multi-Channel Network) MVPD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or) vmvpd (Virtual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or) CM(Commercial Message) RMC(Ready-made Content) UCC(User Created Content) 정의 인터넷을통해볼수있는 TV 서비스를의미. OTT 는전파나케이블이아닌범용인터넷망으로영상콘텐츠를제공하는서비스, 'Top' 는 TV 의셋톱박스를의미하지만포괄적으로인터넷기반의동영상서비스모두를의미함 다중채널네트워크. 인터넷방송플랫폼에서활동하는 1 인창작자들을지원, 관리하며수익을공유하는사업 무료로시청하는지상파방송과구분되는개념으로유료방송사업자를의미 인터넷을통한실시간방송채널을제공하는유료방송사업자로기존의셋톱박스대신인터넷연결로실시간 TV 를제공한다는점에서차별화. 미국의 Hulu Live, Sling TV, DirecTV 등이대표적 방송에서전파를통해노출되는상업적표시, 즉광고를의미 기성제작콘텐츠, 영화사나방송사같은전문제작업체및내용과관련있는전문가들이제작하는콘텐츠 사용자제작콘텐츠, 비전문가들이콘텐츠를제작해유튜브등에유통함. 초기에는단순글, 사진등의엔터테인먼트형태에서정보제공콘텐츠로발전하고있음 VOD(Video on Demand) 오리지널콘텐츠 (Original Content) MD(Merchandise) PP(Program Provider) 동영상을제공하는사업자가콘텐츠를직접기획하고투자 제작하여자사플랫폼 ( 서비스 ) 에독점방식으로제공하는콘텐츠 기획상품, 특정주제와관련되거나홍보를위한기획상품 '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또는 ' 프로그램공급자 ' 를의미, 케이블 TV 나위성방송에자체채널을갖고프로그램을제작, 편성함
Summary < 보고서작성취지 > 과거미디어산업이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C-P-N-D) 의분야에서독보적인입지만구축하면곧바로경쟁력으로이어졌으나, 변화한미디어산업의환경에서는이종산업간의협력이필수가되었다. 이에따라글로벌미디어산업에서는전통적미디어기업, 통신사업자, 콘텐츠제공사등주요사업자간의인수합병이활발히진행되고있다. 미디어산업내주요변화는 1) 소비자의미디어이용수단이 TV에서모바일기기로변화, 2) 소비콘텐츠의범주도 RMC(Ready Made Contents, 기성제작콘텐츠 ) 에서 UCC(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제작콘텐츠 ) 로확대, 3) 실시간으로소비되던콘텐츠가 VOD(Video on Demand, 주문형비디오 ) 의방식으로진화하는점이다. 이에당사에서는변화하는글로벌미디어산업에대응하기위한국내미디어산업의방향성과미디어산업의미래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AT&T 의타임워너인수당시 CEO 의언급 : 미디어산업트렌드변화로산업간이경계가허물어짐을시사 The future of mobile is video, and the future of video is mobile 모바일의미래는동영상서비스, 동영상서비스의미래는모바일 동영상의소비트렌드가모바일로변했고, 연락수단으로활용되던핸드폰이스마트폰으로진보함에따라주사용목적이동영상시청으로변모 스마트폰의보급확대는통신사업자의수익도결국미디어부문 에서확보할수있다는의미 통신사업자들은 4G LTE 망구축후, 넷플릭스, 유튜브등콘텐츠사업자가자사망을활용해수익을창출해내자망중립성의문제가야기됐던과오를되풀이하지않기위해콘텐츠사업을내재화하려는움직임 자료 : 유진투자증권 AT&T CEO Randall Stephenson, 2016.10 미국내주요 OTT 이용자수현황 : 유료방송대비가성비를확보했던 OTT 간의경쟁가속화 ( 백만명 ) 북미에서는원하는콘텐츠를선별해서여러개의 OTT 사업자를 600 500 400 300 200 100 0 492.0 147.5 88.7 55.0 Youtube Netflix Amazon Hulu HBO 자료 : emarketer(2018.7), 유진투자증권 17.1 6.8 Now Sling TV 선택해구독하는경우가많았음 인터넷망, 다채널방송사업자, 하드웨어등플랫폼화할수있는 모든분야의사업자가진출하면서경쟁이심화 결국에는사업자간의제휴, 합병등의과정을거치면서경쟁력을확보한일부 OTT 로사업이재편될가능성이높다는판단
넷플릭스영상콘텐츠투자금액확대 : 영화, 드라마, 예능등영상콘텐츠에서, 최근에는음원콘텐츠에대한수요도확대중 ( 십억달러 ) 미디어산업에서플랫폼간의차별화포인트는결국콘텐츠. 시청 16 14 12 10 8 6 4 2 0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F2020F2021F 자가원하는콘텐츠를지속적으로제작하고, 방영하는과정을거칠때소비자의유입을이끌수있기때문 주로영화, 드라마, 예능등 OTT 플랫폼에서시청하는영상콘텐츠투자에서, 최근에는들을수있는음원콘텐츠를확보하기위한투자검토로이어질것으로예상 음악산업이스트리밍서비스확대로재성장기에진입했고, 라이브공연인콘서트및페스티벌의확대, 영화 / 드라마 OST 의흥행등으로음원도 IP 로서의활용도가높아지고있음 자료 : 산업자료, 유진투자증권 국내통신사와유료방송사업자의인수활발 : 통신사업의성장동력이결국미디어이기때문 ( 십억원 )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미디어 C AG R +11%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국내에서도플랫폼사업자간의인수합병 (LG 유플러스 -CJ 헬로, SKT- 티브로드등 ) 을통해변화하는미디어산업에서대응력을강화하려는시도 국내통신 3 사 (SKT, KT, LG 유플러스 ) 의연간무선사업부문의매출액추이는정체또는감소세를이어가는반면, IPTV 등의미디어사업부는성장세를기록중 CJ ENM 과 JTBC 는자사방송채널 (PP, Program Provider, 플랫폼 ) 과콘텐츠사업자 (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제이콘텐트리 /JTBC) 를통해수직적인계열화 자료 : SKT, KT, LGU+, 유진투자증권주 : SKT 는 SK 브로드밴드, KT 는미디어 / 콘텐츠, LGU+ 는 IPTV 매출의합산임 MCN: 전통적미디어인 TV 와크리에이터가이끄는인터넷미디어환경의경계를희석 지상파 3 사도 KBS 의예띠스튜디오, SBS 의모비딕, MBC 의엠빅 TV 등 MCN 사업을추진중이며, 지상파방송에서유튜브를필두로급성장하고있는 1 인미디어콘텐츠에대한파격적인편성도지속 TV 방송을통해노출되던연예인이 1 인방송채널을개설하고, 1 인방송을통해인지도가높아진인플루언서의방송출연이이뤄지는등플랫폼간의경쟁이아닌상생의시대가도래 자료 : Youtube
I. 미디어산업환경... 8 1. 인수합병 ( 미디어와콘텐츠의융합 ) 2. OTT 사업자증가 3. 콘텐츠확보를위한경쟁시대 II. 국내산업의대응... 16 1. 다각화된융합 2. 5G 시대의준비 3. MCN: 전통과온라인의경계희석 III. 미디어산업의미래는?... 21 1. MCN: UUUM( 일본 ) 2. 미디어커머스 : 블랭크코퍼레이션 ( 한국 ) 3. 인터랙티브 : 넷플릭스 ( 미국 ) 4. VR, AR: 미국 NBA IV. 결론및관심주... 28
I. 미디어산업환경 1. 인수합병 ( 미디어와콘텐츠의융합 ) The future of mobile is video, and the future of video is mobile 모바일의미래는동영상서비스, 동영상서비스의미래는모바일 - AT&T CEO Randall Stephenson 미디어산업의종국미국내이종산업간인수합병활발 2018년에는미디어산업에서손꼽히는초대형 M&A가이어졌다. 거래금액으로보면디즈니의 21세기폭스인수가약 713억달러 ( 약 80조원 ), AT&T의타임워너인수가약 850억달러 ( 약 93조원 ) 규모로대표적인사례다. 디즈니의 21세기폭스인수는미디어산업간의수평적인인수합병으로, 디즈니가이미확보하고있는픽사, 마블코믹스, 루카스필름에더해엑스맨, 데트풀, 아바타등의 IP까지추가확보할수있다는점에서규모의경제를시현할수있는 M&A로평가할수있다. 반면 AT&T 의타임워너인수는통신사업자인 AT&T 가미디어업체를인수하는구조로이번인수합병을통해 AT&T 는 CNN, 워너브라더스, HBO 등의매체를확보할수있게된다. 통신사업자가미디어사업자를인수한이유는무엇일까? 합병당시 AT&T CEO의말에서이유를유추해볼수있다. CEO 랜덜스페픈슨인수합병발표당시, The future of mobile is video, and the future of video is mobile AT&T CEO Randall Stephenson 라고언급한바있다. 이는동영상의소비트렌드가모바일로변화했고, 연락수단으로활용되던핸드폰이스마트폰으로진보함에따라주사용목적이동영상시청으로변해가고있음을시사한것이다. 즉, 통신사업자의수익도결국미디어부문에서확장성을가질수있다는의미다. 특히통신사업자들은 4G LTE 망구축후, 넷플릭스, 유튜브등콘텐츠사업자가자사망을활용해수익을창출해내자망중립성의문제가야기됐던과오를되풀이하지않기위해콘텐츠사업을내재화하려는움직임을보이고있다. 8_ www.eugenefn.com 8
도표 1 디즈니가폭스를인수함에따라확보하게되는주요브랜드현황 자료 : Seekingalpha 도표 2 미국주요미디어사업자현황 (2018.06 기준 ) 자료 : Recode www.eugenefn.com _9 9
2. OTT 사업자증가 유료방송대비가성비를확보했던 OTT 간의경쟁가속화 미국시장에처음으로공개된 OTT(Over-the-Top, 셋톱박스없이접근이가능한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 는획기적인반향이었다. 미국에서유료방송을시청하기위해서는매달최소약 $60( 약 68,000 원 ) 의비용을지불해야하지만, 온라인을활용하는스트리밍서비스인넷플릭스는월약 $10( 약 12,000 원 ) 의비용만으로원하는콘텐츠를다양한기기에서시청할수있는서비스였기때문이다. 초창기미국의유료방송사업자들중 OTT 가방송사업자의경쟁상대로성장할것이라예상한사람은없었다. 현재북미시장에는넷플릭스, 아마존을비롯해 Sling TV, Hulu with Live TV, AT&T DirecTV 등수많은 OTT(vMVPD) 사업자들이가입자유치를위한경쟁을벌이고있다. 선점자의우위 ( 초기진입자로서경쟁우위 ) 를보유하고있는넷플릭스를비롯해, 북미에서는원하는콘텐츠를선별해서여러개의 OTT 사업자를선택해구독하는경우가많았다. 단순하게주요 OTT의구독료가월 10달러수준이라면, 기존의유료방송구독을중단하면최대 6개의 OTT를구독해도비용적인부담은동일하기때문이다. 도표 3 미국 OTT 및주요유료방송구독료현황 구분월요금 (Fee/month) 특징 넷플릭스 basic $7.99~$8.99 SD streaming, ID당 1명 standard $10.99~$12.99 HD streaming, ID당최대 2명동시접속가능 premium $13.99~15.99 HD+Ultra HD, ID당최대 4명동시접속가능 Amazon prime Monthly(Prime) $12.99 Monthly(Students) $6.49 Yearly(Prime) $119 Yearly(Students) $59 Sling TV Sling Orage $25 채널수 : 29+, Local Channel 이용불가 Sling Blue $25 채널수 : 42+, 스포츠채널추가, Orange 채널 14개제외 Orange+Blue $40 채널수 : 48+ Hulu with live TV Hulu $5.99 Hulu+Live TV $44.99 채널수 : 50+ Hulu(No ads) $11.99 Hulu(No ads)+live TV $50.99 채널수 : 50+ * 기본 plan 에추가가능 HBO: +$14.99, CINEMAX: +$9.99, SHOWTIME: +$10.99, STARZ: +$8.99 AT&T DirecTV(taxes excluded) SELECT $35 채널수 : 155+ ENTERTAINMENT $40 채널수 : 160+ CHOICE $45 채널수 : 185+ XTRA $55 채널수 : 235+ ULTIMATE $60 채널수 : 250+ PREMIER $110 채널수 : 330+ Disney ESPN+ $4.99 Comcast Broadcast TV $10 채널수 : 30-35 Regional Sports Network $8.25 자료 : 유진투자증권 10_ www.eugenefn.com 10
OTT산업이성장을거듭해온북미시장에서경쟁력을확보하지못한 OTT 사업자들의구독자수감소가급격하게이뤄지면서, 사업자간의경쟁이심화되고있다. 대표적으로 Dish Network 의 Sling TV는구독자감소세를낮추기위해신규가입자에게 40% 의할인을적용하고있고, AT&T의 DirecTV 는구독료인상이후분기에 14% 의구독자감소가있었다고밝혔다. 반면에 Hulu, YouTube TV는구독자가꾸준히증가해미국에서만 Hulu는약 2,500만명, YouTubeTV 는 1,000 만명의가입자를확보한것으로보도되고있다. 전세계 TV 시장점유율 1위의삼성전자도 CES에서 OTT 중심으로변화하는미디어산업의환경에대응하기위해자사스마트 TV 내 AVOD 콘텐츠의확대를발표했다. 이미미국에서는스마트 TV 전용채널인 TV 플러스 를통해 30개의채널을무료로시청할수있고, 주요사업자와의제휴를통해채널공급을확대할예정이다. 미디어산업은인터넷망, 다채널방송사업자, 하드웨어등플랫폼화할수있는모든분야의사업자가진출하면서경쟁이심화되고있다. 따라서결국에는사업자간의제휴, 합병등의과정을거치면서경쟁력을확보한일부 OTT로사업이재편될가능성이높다는판단이다. 그러나플랫폼의경쟁심화에도불구하고변하지않는유일한것은구독자 ( 시청자 ) 를확보할수있는흥미로운콘텐츠의확보다. 도표 4 넷플릭스스트리밍서비스유료가입자추이도표 5 미국내주요 OTT 이용자수현황 Paid Membership ( 억명 ) 1.6 YoY( 우 ) 1.4 1.2 1.0 0.8 0.6 0.4 0.2 0.0 1Q15 3Q15 1Q16 3Q16 1Q17 3Q17 1Q18 3Q18 자료 : Netflix, 유진투자증권 (%) 35.0 30.0 25.0 20.0 15.0 10.0 5.0 0.0 ( 백만명 ) 600 492.0 500 400 300 200 147.5 88.7 100 55.0 17.1 6.8 0 Youtube Netflix Amazon Hulu HBO Sling TV Now 자료 : emarketer(2018.7),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11 11
도표 6 미국유료방송사업자별가입자추이 ( 만명 ) 1Q18 2Q18 3Q18 4Q18 연간증감 Comcast 2,226 2,212 2,202 2,199-28 Charter 1,689 1,668 1,663 1,661-28 Cox* 410 407 404 402-9 Altice 338 335 332 331-7 Mediacom 82 81 79 78-4 Cable ONE 35 34 33 33-2 Total Top Cable 4,779 4,737 4,712 4,702-77 DIRECTV 2,027 1,998 1,963 1,922-105 DISH TV 1,085 1,065 1,029 991-94 Total DBS 3,112 3,064 2,991 2,913-199 Verizon FiOS 460 456 450 445-15 AT&T U-verse 366 368 369 370 5 Frontier 93 90 87 84-10 Total Top Phone 919 914 906 899-20 Sling TV 230 234 237 242 11 DIRECTV NOW 147 181 186 159 12 Total Top vmvpd 377 415 423 401 24 자료 : 유진투자증권 12_ www.eugenefn.com 12
3. 콘텐츠확보를위한경쟁시대 OTT 의경쟁력, 콘텐츠수급을위한경쟁 미디어산업에서플랫폼간의차별화포인트는결국콘텐츠다. 시청자가원하는콘텐츠를지속적으로제작 하고, 방영하는과정을거칠때소비자의유입을이끌수있기때문이다. 글로벌 1 위의 OTT 사업자인넷 플릭스가연간콘텐츠투자비를확대한이유이기도하다. 후발주자로시장진입을앞두고있는디즈니는자체보유하고있는글로벌 IP( 픽사, 마블, 루카스필름등 ) 을기반으로차별화된콘텐츠를제공할계획이다. 나아가보다직관적인 UI(User Interface) 를통해사용자의편의성을높일것임을시사했다. 또한디즈니는기존의 EPSN+( 스포츠경기전문 ), Hulu 와향후공개될 Disney+ 를결합상품으로만들어추가적인할인및선호채널선택을통해맞춤형 OTT 서비스를구현할것으로알려졌다. OTT의경쟁심화는사업자들의콘텐츠수급및자체 ( 오리지널 ) 콘텐츠에대한투자확대를야기하고있다. 주로영화, 드라마, 예능등 OTT 플랫폼에서시청하는영상콘텐츠투자에서, 최근에는들을수있는음원콘텐츠를확보하기위한투자검토도이어지고있다. 물론아직음원을확보하기위해 OTT 사업자가직접투자및수급을하는경우는찾아보기어렵다. 그러나정체되어온음악산업이스트리밍서비스확대로재성장기에진입했고, 라이브공연인콘서트및페스티벌의확대, 영화 / 드라마 OST의흥행등으로음원도 IP로서의활용도가높아지고있기때문에관련콘텐츠확보경쟁이확대되는것이다. 도표 7 넷플릭스연간콘텐츠투자비추이및전망 ( 십억달러 ) 16 14 12 10 8 6 4 2 0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F 2020F 2021F 자료 : 산업자료,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13 13
사례 : 유니버설뮤직그룹매각 영상콘텐츠에서음원콘텐츠로콘텐츠수요확대중 세계음반시장은유니버설뮤직그룹 (UMG),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SME), 워너뮤직그룹 (WMG) 의세계 3대음반레이블이시장을지배하고있다. 이들중프랑스의미디어기업비방디 (Vivendi) 를모회사로하고있는 UMG의지분매각이글로벌음반시장의화두로떠오르고있다. 비방디그룹에서 UMG의위상은남다르다. 비방디의 2018년연간매출액과영업이익에서 UMG가차지하는비중이각각 43%, 66% 로사실상핵심사업부이기때문이다. 국제음반산업협회 (IFPI) 의자료에따르면 2017년세계음악시장규모는 173억달러로 2014년 142억달러의최저점을기록한이후, 음악시장은스트리밍서비스확대와함께제2 의성장기에진입했다. 글로벌투자은행에서는 UMG의가치를약 250~440 억유로 ( 약 31조 ~56 조원 ) 으로추산하고있다. 기업가치에대한시장의엇갈리는시선에도불구하고, UMG 인수전에미국의사모펀드 KKR과중국의텐센트뮤직이참여할것으로알려지고있다. UMG는레이디가가, 테일러스위프트, 아리아나그란데등글로벌아티스트의소속사로, 전략적투자자들이음원을보다쉽게확보하기위해서는지분인수전에참여할수밖에없다. 정체되어왔던음악산업이스트리밍서비스의성장으로제2 의전성기를맞이했고, 국내엔터기업들도신규수익원으로서음원관련매출이큰폭의성장을거듭하고있다. 비방디의주가는 2019년연초대비약 20% 상승해유럽미디어업종내최대상승률을기록하고있다. 이는비방디의핵심사업부 UMG의일부지분매각에따른기업가치재고및전략투자자확보를통한사업성장의기대감이반영됐기때문이다. 도표 8 비방디사업부문별실적추이 ( 백만달러 )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F 2020F 매출 37,834 38,310 40,119 29,031 13,618 13,403 11,946 11,975 14,142 16,455 16,994 17,801 Universal Music Group 6,064 5,886 5,831 5,835 6,490 6,054 5,670 5,830 6,409 7,114 Canal+ Group 6,336 6,234 6,739 6,425 7,055 7,248 6,119 5,814 5,872 6,102 Havas 1,368 2,739 Gameloft 4,236 4,418 4,779 146 362 346 Vivendi Village 94 128 111 123 123 145 New intiatives 48 114 58 78 Others 21,197 21,772 22,770 16,770-21 -27-2 -52-50 -69 영업이익 7,516 7,080 8,689 4,067 1,091 1,327 1,046 801 1,240 1,700 1,779 2,009 Universal Music Group 809 625 706 676 679 751 658 713 902 1,117 Canal+ Group 909 873 976 853 812 775 504 266 394 507 Havas 153 305 Gameloft 675 508 1,408 8 11 5 Vivendi Village -106-105 10-10 -7-11 New intiatives -22-62 -98-93 Others 5,123 5,074 5,599 2,538-294 -93-104 -113-114 -130 당기순이익 3,733 230 2,613 6,302 2,145 1,390 1,374 150 1,374 150 1,370 1,541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14_ www.eugenefn.com 14
도표 9 음악레이블 3 사의시장점유율현황 (1H18 기준 ) Warner 26.20% Sony 31.60% \ Universal 42.20% 자료 : Vivendi, Sony, Warner, 유진투자증권주 : 독립레이블의점유율은전체시장의약 30% 수준으로추산됨, 해당점유율은독립레이블을제외한기준임 도표 10 비방디, UMG 지분매각추진에따른기업가치재평가로주가상승 ( 유로 ) 35 30 25 20 15 10 5 0 Jan.08 Jan.09 Jan.10 Jan.11 Jan.12 Jan.13 Jan.14 Jan.15 Jan.16 Jan.17 Jan.18 Jan.19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도표 11 글로벌음악산업규모추이 ( 십억달러 ) 30 Physical Digital Streaming Performance Rights Synchronisation 25 20 2014 년이후재성장 15 10 5 0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자료 : IFPA,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15 15
II. 국내산업의대응 1. 다각화된융합 국내미디어사업자도경쟁력확보를위해인수합병진행중 국내에서도플랫폼사업자간의인수합병 (LG 유플러스-CJ헬로, SKT- 티브로드등 ) 을통해변화하는미디어산업에서대응력을강화하려는시도가이뤄지고있다. 아직까지국내에서는 OTT의성장에도불구하고코드커팅 (Cord-Cutting, 유료방송해지후스트리밍만구독 ) 을사회현상으로찾아보긴어렵다. 그럼에도불구하고국내통신사업자들은소비자들의미디어소비방식이스트리밍으로변해가고, 콘텐츠에대한수요는꾸준히증가하고있다는점에주목해인수합병을통해산업의변화에대응하고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IPTV( 플랫폼 ) 사업을영위하는통신사업자들과콘텐츠업체와의제휴및결합으로산업 구조가재편되고있다. CJ ENM 과 JTBC 는자사방송채널 (PP, Program Provider, 플랫폼 ) 과콘텐츠사 업자 (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제이콘텐트리 /JTBC) 를통해수직적인계열화를이뤄낸상태다. 통신사의 SO 인수활발 : 통신사업자들의성장동력은결국미디어 국내통신사업자들의매출액추이를보면, 통신사업자들이미디어사업에집중하는이유를보다쉽게이해 할수있다. 국내통신 3 사 (SKT, KT, LG 유플러스 ) 의연간무선사업부문의매출액추이는정체또는감 소세를이어가고있다. 반면, IPTV 등의미디어사업부는성장세를이어가고있다. 결국, 방어주로평가받고있는통신사업자의성장동력은미디어사업부문에서찾을수밖에없다. 따라서 네트워크사업자가콘텐츠를내재화하기위한다각도의전략을추진하는것이다. 도표 12 유료방송사업자가입자수기반시장점유율 (1H18 기준 ) 35% 30% 25% 31% 25% 20% 15% 10% 14% 12% 13% 10% 6% 5% 0% KT 계열 LGU+CJ 헬로 SKB LGU+ CJ 헬로티브로드딜라이브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유진투자증권주 : 음영부분은합병법인의유료방송가입자수기반의점유율임 16_ www.eugenefn.com 16
도표 13 국내통신 3 사의미디어사업부문매출액은꾸준한상승 ( 십억원 ) 7,000 6,000 미디어 C AG R +11% 5,000 4,000 3,000 2,000 1,000 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자료 : SKT, KT, LGU+, 유진투자증권주 : SKT 는 SK 브로드밴드, KT 는미디어 / 콘텐츠, LGU+ 는 IPTV 매출의합산임 도표 14 국내통신 3 사의무선사업부문매출액감소중 ( 십억원 ) 24,000 무선 23,500 23,000 22,500 22,000 21,500 21,000 20,500 20,000 19,50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자료 : SKT, KT, LGU+, 유진투자증권주 : SKT 는이동전화, KT 는무선, LGU+ 는이동전화매출의합산임 www.eugenefn.com _17 17
2. 5G 시대의준비 5G 서비스의핵심 : 결국킬러콘텐츠유무 세계최초로 5G 전파를송출하며국내통신인프라망은 5G 시대에본격적으로진입하고있지만, 5G에대한소비자들의수요를이끌어낼 킬러콘텐츠 는사실상부재하다. 콘텐츠가없이인프라만확장되는구조는결국 덤파이프 (Dumb Pipe, 가치가낮은연결수단 ) 로전락할수밖에없다. 이는넷플릭스, 유튜브등콘텐츠사업자의성장이투자대비수익이낮아진통신사업자와대조를이루며불거졌던망중립성의문제가 5G 시대에도동일하게연출될수있다는의미다. 국내통신사들은 5G 서비스본격화에앞서 VR, AR을비롯해, 게임, 스포츠, K pop까지다양한방식의실감형미디어라인업을구축하고있다. KT는인기스포츠종목에 VR을접목한게임 VR스포츠 를선보였고, LG유플러스는 U+AR, U+VR, U+ 아이돌Live, U+ 프로야구, U+ 골프등의서비스를통해생생한콘텐츠를제공할계획이다. 또한세계적인공연으로손꼽히는태양의서커스도 VR 기기로시청할수있는콘텐츠를제공해, 현장에서직접관람하는것과동일한경험을선사할계획이다. 도표 15 LG 유플러스에서제공예정인태양의서커스 VR 영상모습 자료 : LG 유플러스, 유진투자증권 도표 16 U+VR 5G 를통한스타데이트구현도표 17 MWC 에서공개한 KT 의 VR 스포츠게임 자료 : LG 유플러스 자료 : KT 18_ www.eugenefn.com 18
3. MCN: 전통과온라인의경계희석 TV 와온라인모호한경계인플루언서가 TV 로연예인이인터넷으로 MCN은다중채널네트워크 (Multi-Channel Network) 를의미하는말로 1인방송창작자들을종합적으로관리해주는일종의매니지먼트서비스를의미한다. 동영상의소비방식이기존의 TV 매체에서온라인으로변화함에따라유튜브, 아프리카 TV 등의온라인동영상플랫폼이확대됐고, 1인콘텐츠제작자 (BJ, Broadcasting Jockey) 의위상이높아졌다. 이에따라, 보다체계화된설비활용및관리를위해 1인창작자들의 MCN 가입이증가하고있다. 도표 18 방송채널과 MCN 의협업사례 기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사업자 / 크리에이터 2014-2016 마이리틀텔레비전 지상파방송과플랫폼사업자공동제작 MBC, 아프리카 TV 2015.08 예띠TV 크리에이터프로그램지상파편성 KBS 2016.05 도티X잠뜰TV 크리에이터콘텐츠 PP채널편성 애니맥스, 샌드박스네트워크 2016.05 TV유치원 크리에이터의진행자발탁 KBS, 캐리 2017.01 DIA TV 크리에이터콘텐츠를위한 PP채널개국 CJ ENM 2017.11 워너비 크리에이터선발오디션프로그램 JTBC 2018.06 밥블레스유 연예인크리에이터프로그램 PP채널편성 올리브, VIVO 2018.07 랜선라이프 크리에이터리얼리티프로그램 JTBC 자료 : 유진투자증권 도표 19 국내주요 MCN 현황및특징 MCN 설립연도 보유크리에이터 특이사항 다이아 TV 2013 1,400여명 국내최초의 MCN, 저작권관리, 세금, 음원, 외국어등종합적서비스지원, 2017 년 1월케이블채널 ' 다이아TV' 개국 트레져헌터 2015 130여명 국내최초크리에이터전용스튜디오개설, 뷰티전문 MCN 레페리인수, 온라인커머스 ' 크리마켓 ' 런칭 샌드박스 2014 260여명 마인크래프트방송진행자 ' 도티 ' 설립, 광고수익이외에인디게임개발사와협력추진 비디오빌리지 2014 60여명 유머, 뷰티, 키즈, 엔터테인먼트중심, 국내 MCN 중가장많은플랫폼과유통계약체결 자료 : 유진투자증권 도표 20 연령대별미디어소비형태도표 21 연령대별영상콘텐츠시청기기 35% 30% 25% 20% 15% 10% 5% 22% UCC 주이용 24% RMC 주이용 18% 17% 14% 6% 60% 50% 40% 30% 20% 10% 모바일 PC TV 기타 49% 44% 37% 36% 24% 20% 26% 49% 21% 55% 0% 자료 : 닐슨, 유진투자증권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 0% 자료 : 메조미디어, 유진투자증권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www.eugenefn.com _19 19
국내영상콘텐츠기업들은개인방송을진행하는제작자를지원관리하기위해자체 MCN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CJ ENM 의다이아 TV(DIA: Digital Influence & Artists), 트레져헌터 (Treasure Hunter), 아프리카 TV, 판도라 TV를비롯해전통방송매체로구분되는지상파 3사도 KBS의예띠스튜디오, SBS 의모비딕, MBC의엠빅TV 등 MCN 사업을추진하고있다. 또한지상파방송에서유튜브를필두로급성장하고있는 1인미디어콘텐츠에대한파격적인편성도지속되고있다. 이미 MBC 마이리틀텔레비젼, SBS 가로채널, JTBC 랜선라이프 등 1인미디어예능이각방송플랫폼마다편성되고있으며, KBS에서는유튜브와지상파방송에편집만을다르게한신규예능프로그램 덕화TV 의방영이시작됐다. 소비자의미디어이용수단의변화가미디어산업전반의변화를이끌고있는것이다. 특히광고주들의광고집행을보면시청자들의동영상소비습관을엿볼수있다. 방송매체에대한광고비집행은정체된반면, 디지털매체에대한광고비집행은성장을거듭하고있는데, 이는잠재적소비자층 ( 시청자 ) 의다수가디지털매체에더많은시간을할애하고있다는반증이기도하다. 따라서프로그램방영전후에편성되는 CM(Commercial Message, 광고 ) 을주요매출로인식하는지상파방송사들이자체온라인채널개설, 온라인플랫폼을위한클립영상제작에집중하는것은결국점차축소되는매출을개선하기위해산업의변화기류에순응하는결과다. 도표 22 매체별광고비추이 ( 십억원 ) 4,500 방송인쇄디지털 4,000 3,500 3,000 2,500 2,000 1,500 1,000 500 - 자료 : 제일기획, 유진투자증권주 : 2018 년은예상치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도표 23 포브스선정 2017 년매출상위유튜버 순위이름분야수입 1 댄미들턴 (DanTDM) 게임 1,650 만달러 ( 약 180 억원 ) 2 에번퐁 (VanossGaming) 게임 1,550 만달러 ( 약 169 억원 ) 3 듀드퍼펙트 (Dude Perfect) 스포츠예능 1,400 만달러 ( 약 153 억원 ) 4 마크피시바흐 (Markipiler) 일상및리액션 1,250 만달러 ( 약 136 억원 ) 5 로건풀 (Logan Paul) 게임 1,250 만달러 ( 약 136 억원 ) 6 펠릭스셀버그 (PewDiePie) 게임 1,200 만달러 ( 약 131 억원 ) 7 제이크폴 (Jake Paul) 코미디 1,150 만달러 ( 약 125 억원 ) 8 스모쉬 (Smosh) 코미디 1,100 만달러 ( 약 120 억원 ) 9 라이언토이리뷰 (Ryan ToysReview) 장난감리뷰 1,100 만달러 ( 약 120 억원 ) 10 릴리싱 (Lilly Singh) 코미디 1,050 만달러 ( 약 114 억원 ) 자료 : 포브스 (2017 년기준 ), 유진투자증권 20_ www.eugenefn.com 20
III. 미디어산업의미래는? 1. MCN: UUUM( 일본 ) 일본의 UUUM은 2013년설립되었으며, 2017 년 8월상장된이후주가가약 7배 (18.03.08 기준 ) 상승해시가총액은약 1조원이다. 일본상위크리에이터다수를확보해, 콘텐츠제작, 마케팅, 유통을비롯해콘텐츠의주수익원인광고이외에도자체채널, 게임제작, 광고수주, 팬미팅, MD상품등수익원을극대화하고있다. 현재주가는 2019 년 ( 회계월 5월 ) 기준으로 PER 120.1 배, 2020 년기준 73.0 배의밸류에이션을받고있다. 블룸버그추정치에따르면 UUUM 은 2020년까지향후 2년간약 2.3 배의매출성장및 3.0배의영업이익성장이전망되고있으며, 연평균 75% 의영업이익성장률에대한기대감이고밸류에이션을정당화하고있다. 미디어의이용수단이 TV에서스마트폰, 태블릿등 IT기기로변화하고, 단기간에프로그램을몰아보는빈지워치 (Binge-watching), 5분내외의짧은시간동안시청할수있는웹기반의영상에대한시청자들의수요가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일본의 UUUM 에대한시장의관심증가및주가상승은미디어산업의변화에따른필연적인결과라는판단이다. 또한국내에서는 CJ ENM 이 DIA TV 사업을지속적으로추진하는것은결국미디어산업의미래에대응하기위함일것이다. 도표 24 일본 MCN 사업자 UUUM 의상장후주가추이 ( 엔 ) 8,000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Aug.17 Nov.17 Feb.18 May.18 Aug.18 Nov.18 Feb.19 자료 :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21 21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도표 25 UUUM 실적추이 ( 백만달러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F 2020F 매출액 1.6 11.7 28.0 64.4 106.3 178.2 248.2 매출원가 9.1 20.5 46.8 75.5 - - 매출총이익 2.7 7.5 17.6 30.9 48.8 65.3 영업비용 5.0 5.6 14.3 24.4 - - 영업이익 -2.3 1.9 3.3 6.5 12.1 19.9 영업이익률 -20% 7% 5% 6% 7% 8% 영업외손익 0.0 0.0 0.1 0.1 - - 세전이익 -2.4 1.6 2.4 3.7 7.4 12.2 당기순이익 -0.2-2.4 1.6 2.4 3.7 7.4 12.2 순이익률 0.0-21% 6% 4% 3% 4% 5% 자료 : UUUM,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도표 26 UUUM 보유채널및조회수추이 12,000 10,000 3 개월총조회수 ( 백만회 ) 기말채널수 ( 개 ) 9,136 9,489 10,706 9,532 8,000 6,000 4,000 2,000-863 52 63 2,895 2,602 2,033 1,589 1,087 782 5,011 5,249 4,510 3,839 2,871 3,431 2,209 1,141 1,290 1,460 1,744 7,446 7,592 6,228 6,743 6,538 7,090 5,877 4,066 4,430 4,731 5,020 5,252 자료 : UUUM, 유진투자증권 도표 27 일본크리에이터구독사상위 10 명중 8 명소속도표 28 구독상위 100 개채널중 39 개보유 자료 : UUUM(2018.12 기준 ), 유진투자증권 자료 : UUUM(2018.12 기준 ), 유진투자증권 22_ www.eugenefn.com 22
2. 미디어커머스 : 블랭크코퍼레이션 ( 한국 ) 소확행? 가심비? NO! 흥미를소비로이끄는미디어커머스 블랭크코퍼레이션 ( 이하블랭크 ) 는온라인광고회사로사업을시작했으며, 자체브랜드런칭을통해미디어커머스기업으로서성장을거듭하고있다. 사업초창기동사는온라인광고제작사로서 SNS를활용한흥미로운광고를 1인쇼핑몰에주로제공했었다. 당시동사의주요광고주는단일상품을판매하는쇼핑몰이었고, 동사의광고는단순하게제품을홍보하거나브랜드인지도를확대를위한것보다재미라는요소를중점에두고제작이됐었다. 이를통해시청자들이광고라는것을인지하더라도, 흥미로운콘텐츠로서자연스럽게콘텐츠가공유될수있도록유도했다. 결국미디어의주요수익원이고본질일수있는광고와콘텐츠와의경계가허물어지는것이다. 미디어산업의미래는수익원이광고에국한되는것이아니라, 콘텐츠에서파생할수있는 IP의수익극대화, 커머스와의연계등다각화될것으로예상된다. 결국국내에서는블랭크가미디어커머스라는새로운개념을도입한첫사례로서, 국내에서 IPO를통해관련산업의성장및향후미디어산업의변화를엿볼수있을것이란판단이다. 블랭크의 2018년연간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280 억원, 130억원을기록한것으로알려지고있으며. 해당기업은설립 3년만에 1,000 억원수준의매출규모로성장했다. 2020년상장을준비하는과정에서보도되고있는기업가치는약 6,000~7,000 억원으로 PSR 기준으로 6~7 배수준이다. 다만, 2020년상장을목표로 2019년고성장을기록할경우에는최대 1조원의기업가치의산출도가능하다는판단이다. 도표 29 블랭크코퍼레이션실적추이 1,400 1,200 매출액 영업이익 OPM( 우 ) 20% 19% 1,272 25% 20% 1,000 800 15% 600 495 10% 10% 400 200-51 자료 : 유진투자증권주 : 2018 년은회사제공실적기준 10 100 125 2016 2017 2018 5% 0% www.eugenefn.com _23 23
도표 30 블랭크의남성화장품브랜드 : 블랙몬스터주요제품 자료 : 블랭크, 블랙몬스터 도표 31 블랭크대표제품 : 바디럽마약베개의유튜브광고 자료 : Youtube, 블랭크, 바디럽 도표 32 소비자의구매프로세스 : 비정형적구매패턴으로변화 과거 현재 고객구매프로세스 유통관리프로세스 인지탐색체험구매사후관리 인지탐색체험구매사후관리 고객 온라인프로모션 매장프로모션 기타광고 TV 등 온라인웹사이트 온라인체험, 구매 오프라인매장 매장체험, 구매 유통업체 고객 온라인 오프라인 기타 SNS 모바일전용앱 매장 카달로그 TV 홈쇼핑 제품탐색 & 비교 웹사이트 스마트폰, 태블릿 오프라인매장 기타 유통업체 SNS 통한상품리뷰순환 자료 : 언론보도재편집, 유진투자증권 정형적구매패턴 상품인지부터구매까지제한된정형적온, 오프라인채널구매프로세스 매장내사후관리로유통업체의고객구매프로세스관리용이 비정형적구매패턴 상품인지부터구매후리뷰획득까지확대복잡화된비정형적온, 오프라인채널구매프로스세 디지털화에따른소비자의식향상및채널다각화기반확대 MOT( 고객접점, Moment of Truth) 에걸친고객경험에대한철저한관리필요 24_ www.eugenefn.com 24
3. 인터랙티브 : 넷플릭스 ( 미국 ) 시청자의참여형콘텐츠 : 인터랙티브콘텐츠 넷플릭스의인터랙티브영화 블랙미러 : 밴더스내치 는콘텐츠산업의미래의대표적사례다. 인터랙티브콘텐츠란시청자가콘텐츠안에서주인공이되어의사결정을하는방식에따라이야기의전개가달라진다는의미다. 따라서어떤결정을내리느냐에따라달라지는이야기는반복되는시청에도시청자가새로운스토리를받아들일수있는환경을조성한다. 인터랙티브콘텐츠의도입은시청자들의콘텐츠에대한몰입도를증가시키면서도하나의콘텐츠의소비 ( 체류 ) 시간을증가시킴으로써, 단일콘텐츠에도불구하고시청자들의유입을이끌수있다는장점이있다. 넷플릭스의콘텐츠를직접체험해보면, 인터랙티브콘텐츠만의흥미요소를발견할수있다. 먼저의사결정을약 10초라는제한된시간내에수행해야하고, 되감기를통해서의사결정을번복하거나, 다른의사결정에따른변화된미래를엿볼수없다는점이다. 선택의순간이와도영화는정지되지않고계속진행되기때문에몰입도를해치는일도없다. 다만, 아직인터랙티브콘텐츠라는포맷에익숙하지않고, 주요연결고리가다소아쉬운흐름으로전개되는한계는있으나, 일방향적으로유통되는콘텐츠가아니라시청자가직접참여하는콘텐츠를변화한다는점에서미디어산업의미래를엿볼수있다는판단이다. 도표 33 블랙미러 : 밴더스내치내의사결정장면 자료 : Netflix www.eugenefn.com _25 25
도표 34 인터랙티브콘텐츠블랙미러내의사결정상황및이에따른전개방향 자료 : Google 26_ www.eugenefn.com 26
4. VR, AR: 미국 NBA VR/AR 콘텐츠확대미디어산업의변혁될것 미국농구협회인 NBA에서는이미 VR을활용한콘텐츠제작이이뤄지고있다. 경기장에서직관하는경우, 선수바로앞의좌석은고가이면서공급의제한으로관람이어렵다. 이러한한계점을해소하기위해서코트사이드에서촬영한 VR 콘텐츠를통해코치, 감독들이앉는벤치에서직접경기를관람하는경험을선사하고있는것이다. 최근에는 NBA 리그패스 (NBA League Pass, 전체경기시청가능한연간회원 $179.99( 약 20만원 ), 월간회원 $22.99( 약 2.6 만원 ) 등다양한서비스존재 ) 가입자또는경기별 $6.99( 약 8,000 원 ) 을지불하는경우, 실시간 VR 콘텐츠의이용도가능하다. 스포츠경기는현장감이관람의핵심요소가되기때문에실감형콘텐츠에대한수요가매우높다. 따라서초기 VR 콘텐츠가스포츠경기를중심으로제작되고있는것이다. 향후농구에서야구, 축구등다양한스포츠와접목될 VR 콘텐츠에대한기대감이유효하다. 특히 5G 인프라가전세계각국에확충된다면, 실시간으로어디에서나현장감및몰입감있는콘텐츠의소비가가능해질것이다. 도표 35 농구골대에설치되는 VR 영상촬영기기도표 36 농구경기장에서 VR 기기를사용하는모습 자료 : 언론보도, 유진투자증권 자료 : 언론보도, 유진투자증권 도표 37 VR 기기를통해활용해시청이가능한 NBA 스포츠경기모습 자료 : YouTube,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27 27
IV. 결론및관심주 관심주 : CJ ENM(035760.KQ), 투자의견 BUY( 유지 ), 목표주가 270,000 원 ( 유지 ) 투자포인트 미디어와커머스사업부문결합을통합원스톱미디어커머스구현 자체 MCN인 DIA TV를통한미디어사업변화대응 OTT 티빙을활용한오픈플랫폼구현가능성 음원콘텐츠확보를위한자체아티스트육성계획 최근미디어산업내변화는 C-P-N-D(Content, Platform, Network, Device) 의이종산업간의연합이확대되고있다. 더이상특정분야에서의독보적인위치가경쟁력을가질수없게되었기때문이다. 결국미디어산업의변하지않는본질은콘텐츠에있다는것은달라질수는없지만, 콘텐츠를이용하기위한소비방식의변화가산업의변화를이끌고있다는판단이다. 다시말해, TV를통해콘텐츠를소비하는전통적인시청자들은 TV라는기기에서, 지상파, 케이블방송, IPTV 등의플랫폼을통해실시간의콘텐츠를사용할것이고, 스마트폰을통해콘텐츠를소비하는시청자들은인터넷기반의 OTT, 동영상플랫폼등을활용하게된다. 따라서미디어산업의가치사슬의핵심은단순하게콘텐츠에있다고정의할수없다. 동일한콘텐츠라고하더라도사용자의이용패턴, 시청기기등을감안해콘텐츠의형태 ( 길이, 화질, 장르등 ) 가변해야하기때문이다. 콘텐츠를둘러싼미디어산업의주요사업자간의결합은 OTT라는새로운콘텐츠유통방식에대응하고, VR, AR 기기의도입에앞선대응력강화의차원에서이해할필요가있다는판단이다. 따라서향후미디어산업의투자전략도단순하게콘텐츠경쟁력을확보한기업보다는변화하는미디어산업에발맞춰사업역량을강화하고있는기업에주목할필요가있다. CJ ENM은 1) 미디어와커머스를결합해 CM 및디지털광고, PPL, 제품판매까지원스톱으로제공할수있는미디어커머스를구현하고있고, 2) 자체 MCN인 DIA TV를통해크리에이터에대한활동지원및관련사업영역을확대중이며, 3) 자체 OTT 티빙을통한글로벌진출추진, 4) 음악사업부문의자체아티스트육성을위한합작사설립등음원콘텐츠부문의사업영역도다각화하고있다. 이에따라동사에서는 CJ ENM(035760.KQ) 을관심주로제시한다. 28_ www.eugenefn.com 28
Compliance Notice 당사는자료작성일기준으로지난 3개월간해당종목에대해서유가증권발행에참여한적이없습니다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해당종목의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조사분석담당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종목과관련하여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조사분석담당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동자료는당사의제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동자료는당사의동의없이어떠한경우에도어떠한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투자기간및투자등급 / 투자의견비율 종목추천및업종추천투자기간 : 12 개월 ( 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 당사투자의견비율 (%) ㆍ STRONG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0% 이상 0% ㆍ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 +50% 미만 88% ㆍ HOLD( 중립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0% 이상 +15% 미만 12% ㆍREDUCE( 매도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0% 미만 0% (2018.12.31 기준 ) 과거 2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 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가 ( 원 ) 목표가격대상시점 괴리율 (%) 평균주가최고 ( 최저 ) 대비주가대비 2018-10-15 BUY 320,000 1년 -26.7-21.2 2018-11-08 BUY 320,000 1년 -33.5-26.9 2019-02-15 BUY 270,000 1년 -14.6-11.7 2019-03-13 BUY 270,000 1년 ( 원 ) 350,000 300,000 CJ ENM CJ ENM(035760.KQ) 주가및목표주가추이 목표주가 250,000 200,000 150,000 100,000 17.03 17.06 17.09 17.12 18.03 18.06 18.09 18.12 19.03 www.eugenefn.com _29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