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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3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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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간호학회지제 40 권제 3 호, 2010 년 6 월 J Korean Acad Nurs Vol.40 No.3, DOI: /jkan 의사결정나무분석기법을이용한청소년의인터넷게임중독영향요인예측모형구축 김기숙 1 김경희 2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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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논총 * ,,,,..,..,, 76.7%.,,,.,,.. * 1. **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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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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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학연구,, SPSS 21.0., t,.,,,..,.,.. (Corresponding Author): / / / T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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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회지제 15 권제 1 호, 2009 년 1 월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15 No.1, 24-33, January 2009 DOI : 10.4094/jkachn.2009.15.1.24 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부모관련변인 김기숙 1) 김경희 2) 1) 중앙대학교박사과정, 2) 중앙대학교간호학과교수 = Abstract = Parent Related Factors in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Kim, Ki Sook 1) Kim, Kyunghee 2) 1) Doctoral Student, Department of Nursing, College of Medicine, Chung-Ang University 2) Professor, Department of Nursing, College of Medicine, Chung-Ang Universit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arent related factors that influence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nd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Data survey was conducted with 739 conveniently selected students who were in grades 4, 5, and 6 of elementary schools in Seoul or Gyung-gi province. Results: The addiction groups were classified as general user group (84.3%), potential risk group (10.0%) and high risk group (5.7%). There were significant internet game addiction differences by gender, grade, expense of internet café, religion, school record, place where child played, economic status, and duration and frequency of game play. The addiction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parents attachment, supervision, attitude to child nurturing, and expectations regarding school study.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s were both parent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and mother s supervision. These three variables explained 20.7% of internet game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lusion: These findings are expected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creation of ideal interventions at school, home, and counselling centers to prevent internet game addiction. Key words : Parents, Internet game, Child, Addiction 주요어 : 초등학생, 인터넷게임중독, 부모관련변인교신저자 : 김경희 (E-mail: kyung@cau.ac.kr) 투고일 : 2008 년 9 월 12 일심사완료일 : 2009 년 1 월 14 일 Address reprint requests to : Kim, Kyunghee(Corresponding Author) Department of Nursing, College of Medicine, Chung-Ang University 221, Heuksuk-dong, Dongjak-gu, Seoul 156-756, Korea Tel: 82-2-820-5670 Fax: 82-2-824-7961 E-mail: kyung@cau.ac.kr 24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부모관련변인 서론연구의필요성 우리나라는 2008년 1월현재전체인구의 76.3% 인 3,482 만명이인터넷이용을하고있으며, 세계적으로도그린랜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뉴질랜드, 스웨덴에이어 6위의높은인터넷이용율을보이고있다. 또한청소년의인터넷이용율도증가하여중고등학생뿐만아니라초등학생의경우도인터넷이용률이 2000년에는 63.7% 에불과하였으나, 이듬해인 2001 년에는 87.3%, 2006년말 97.6% 로급증하는추세를보이고있다 (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이하 NIDA 사용, 2007, 2008). 인터넷의이용은다양한영상매체, 음악, 그림ㆍ이미지등을콘텐츠로가지고있기때문에교육과학습에활용하는한편인터넷을통한또래간의사소통, 친목도모및정보교류, 취미나여가활동향유등가상공간상의다양한경험을통해자기만족감을높일수있는순기능을가지고있으나과다사용으로인해수면부족, 시력저하등의건강악화, 학교공부직장업무등의생활파괴, 인터넷사용과주변인으로부터의스트레스, 교우관계등사회생활의위축, 경제적궁핍, 성격변화, 현실과가상공간의혼동등의역기능또한존재하는것이사실이다 (NIDA, 2007;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 Promotion; 이하 KADO 사용, 2007). 오늘날인터넷의과다사용으로인해나타나는병적증상을인터넷의병적사용 (pathological Internet use), 인터넷남용 (Internet abuse) 등으로정의하는경우도있으나 1997년 Goldberg 가인터넷중독장애 (Internet addiction disorder) 라는용어를처음사용한이후대부분의연구에서 인터넷중독 이라는용어를사용하고있고, 2012년개정예정인 DSM-Ⅴ에도최근우리나라를비롯한아시아국가들의청소년중독심각성이대두되면서 Internet Addiction이진단명으로포함될가능성이커지고있다 (Block, 2008). 또한 2007년한국정보문화진흥원의연구결과에따르면성인 (37.2%) 과달리청소년은인터넷이용의주목적이인터넷게임 (67.4%) 이었고, 2007년 12월한국인터넷진흥원의조사에서는실제초등학생의 94.1%, 중학생의 97.5%, 고등학생의 99.1% 가게임과오락의여가활동을위해인터넷을사용한다고응답하는등인터넷사용의주목적이정보검색이나커뮤니티활동보다게임과오락에집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지금까지의인터넷중독에관한많은연구에서는일반적인터넷이용에대한연구가주를이루었다. 그러나이와같이청소년의인터넷게임이용이증가하면서인터넷게임중독에대한연구의필요성이제기되고있으며, 인터넷게임의특성 상중독에이르게되면가상공간이나현실공간을혼동한폭력적행동을보이거나정체성혼란을경험하게되어, 일상생활에서부적응문제와일탈행동을일으키게된다. 또한초등학생의경우인터넷게임중독으로인해적응력저하, 공격성, 충동성, 폭력성, 가족및친구관계악화, 고립감및우울감유발, 자아정체성상실등과같은문제점을나타낸다 (Ahn & Lee, 2002; Song & Sim, 2003). 특히, 초등학생은아동기에속하는연령대로, 이러한아동기에해결되지않은문제들이아동의성장과더불어더큰사회적부적응행동이나문제행동등을유발할수있으므로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이주요관심사가되고있다. 아동기의인터넷게임중독등의문제행동은초기에는그정도가비교적가벼워적절한치료가가능하지만지속적으로유지되는특성이있어발생초기에그문제가해결되지않고방치되는경우만성화되어정도가심각한수준으로발전해나가며결국청소년비행이나성인범죄로이어질수있다 (Nam & Kim, 2000). 가정은자녀와부모가처음으로접하는환경이며, 가정생활속에서의부모의태도는자녀의행동에일차적으로영향을주고개인의행동양식의형성과정에중요한작용을하게된다. 특히, 아동기에있어서부모의자녀행동에대한인식은자녀의비정상행동에영향을주며 (Gwark, 2002), 아동의발달력, 인구학적요인중특히가족적요인은아동의인터넷게임중독이포함된문제행동에가장큰영향을미친다고알려져있다 (Rae-Grant, Thomas, Offord & Bolyle, 1989). 지금까지의선행연구는인터넷중독및인터넷게임중독과부모관련변인중부모- 자녀애착 (Kim, Son, Yang, Cho, & Lee, 2007; Jin, 2002), 부모와의의사소통 (Hong, Park, & Kim, 2007; Bang & Cho, 2003), 부모의감독 (Lee, 2008), 부모의양육태도 (Kang, 2007; Park, 2006), 부모의학업기대 (Ryu, 2003) 등중독과부모관련변인과의상관관계를규명한연구가대부분이었다. 그러나부모관련변인간의관계를파악하고인터넷중독과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주는부모관련변인을확인한연구는없었다. 이에, 본연구는상관관계가밝혀진부모관련변인중어떤변인이초등학교인터넷게임중독을예측할수있는변수인지파악하고자시도되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부모 -자녀애착, 부모의양육태도, 부모의감독, 부모의학업기대를부모관련변인으로선택하였다. 연구의목적은선정된부모관련변수간의관계를파악하고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미치는영향변인을예측함으로써현실적이고구체적인부모중재안의개발을통해인터넷게임중독예방과치료에기여하고자함이다.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25

김기숙외 연구목적본연구의목적은다음과같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과인터넷사용관련특성을확인한다. 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과아동이지각한부모- 자녀애착, 부모의감독, 부모의학업기대, 부모의양육태도의정도를확인한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과인터넷관련특성에따른인터넷게임중독정도의차이를확인한다. 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과아동이지각한부모- 자녀애착, 부모의감독, 부모의학업기대, 부모의양육태도의관계를확인한다. 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확인한다. 용어정의 초등학생현재초등학교에재학중인학생을의미하며, 본연구에서는서울과경기지역에서편의표집한 4개교의남ㆍ녀 4, 5, 6 학년학생을말한다. 부모의학업기대는부모의태도가민주적이고수용적이며청소년의성취동기를격려해주는긍정적이고정서적인측면을강조하는지지유형으로 (Kim, 1997), 본연구에서는 Baek (1985) 의부모지각기대검사척도를 Ryu(2003) 가 ' 학업능력에대한부모기대지각 ' 요인을보완하여연구한도구로측정한것을의미한다. 부모의양육태도부모의양육태도는부모가자녀를양육하는과정에서지니고있는태도를의미하며 (Schaefer,1959), 본연구에서는 1981 년 Rohner가개발한 Parental Accept-Rejection Questionaire (PARQ) 를 Choi(2001), Kwon(2005) 이보완하여사용한도구로측정한것을의미한다. 연구방법연구설계 본연구는초등학생아동의인터넷게임중독과아동이지각한부모관련변인을파악하고그관계를확인하며인터넷게임중독을예측변인을파악하기위한서술적상관관계연구이다. 인터넷게임중독인터넷게임중독은 아동및청소년의게임사용시간증가로인하여신체적, 정신적으로불안감을초래하거나일상생활에부정적영향을유발하는것으로, 현실세계보다는게임속의가상세계를지향하며스스로자신의게임행동을통제하기힘들거나습관적으로게임을지속하게되는특성 이다 (KADO, 2006). 본연구에서는한국정보문화진흥원 (KADO) 에서개발한도구중아동용인터넷게임중독척도를이용하여측정한것을의미한다. 부모관련변인 부모- 자녀애착부모- 자녀애착은부모와맺게되는강렬하고지속적인정서적결속으로 (Bowlby, 1958), 본연구에서는 Armsden과 Greenberg(1987) 가개발한부모- 자녀의애착척도로측정한것을의미한다. 부모의감독부모의감독은자녀의행방에대해전반적인주의를기울이는것으로 (Korea Institute of Criminology, 1995), 본연구에서는한국형사정책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riminology, 1995) 이개발하고 Kim(2002) 이수정, 보완한도구로대상자가지각한부모의자녀에대한감독정도를측정한것을의미한다. 부모의학업기대 연구대상및자료수집방법본연구의대상은서울ㆍ경기지역소재 4개초등학교 4, 5, 6학년학생 739명을편의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은 2008년 6 월 12일부터 7월 16일까지약 1개월간진행되었으며, 학교장, 해당담임교사및보건교사에게연구의목적을설명하고대상아동의서면연구참여동의를얻은후, 담임교사와보건교사의양해와협조하에수업시간및점심시간을이용하여구조화된설문지를배부하였다. 연구목적과방법을설명한후연구목적을이해하고, 참여에동의한아동을대상으로하였다. 자료수집과정중대상자가중단하기를원하는경우중단하였으며, 익명보장과연구의목적외에는사용되지않는점을강조하였다. 응답시간은 20분 25분정도소요되었다. 총 761 부의설문지가배부되었으며, 회수된설문지중무응답이많아자료처리가불가능한 22부를제외한 739부가자료분석에사용되었다. 연구도구 인터넷게임중독본연구에서는 2006년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개발한유, 아동및청소년의인터넷게임중독척도중아동용인터넷게임중독척도를이용하여측정하였다. 이도구는모두 20개 26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부모관련변인 문항 4점척도로구성되어있으며, 대상자는 전혀그렇지않다 1점, 때때로그렇다 2점, 자주그렇다 3점, 항상그렇다 4점으로표시하였고, 35점이하인경우일반사용자, 36점 -45점은잠재적위험사용자, 46점이상인경우고위험사용자로분류하도록되어있다. 본연구에서는인터넷게임중독점수가높을수록중독경향이높은것으로파악하였다. 개발당시 Cronbach's alpha값은.895였고, 본연구에서의 Cronbach's alpha값은.924였다. 부모- 자녀애착본연구에서는 Armsden과 Greenberg(1987) 가개발한부모와또래애착척도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Mother, Father, and Peer Version) 중아버지와어머니의애착정도를측정하였다. 연구시작전 Dr. Greenberg에게이메일로연구목적을밝히고도구사용의허락을받았다. 간호학교수와영어, 한국어를능숙하게구사할수있는번역자와연구자가검토하였고보건교사 2인의자문을얻어우리나라초등학생이쉽게이해할수있는단어로수정, 보완하여내용타당도를보완하였다. 총 25개문항 5점척도이며, 의사소통, 신뢰감, 소외감의하위 3개요인으로구성되어있고, 이중 4개문항은지침에따라역환산되었다. 대상자는 전혀그렇지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으로표시하였으며점수가높을수록어머니애착과아버지에대한애착이높은것을의미한다. Armsden과 Greenberg(1987) 가도구개발당시모애착의 Cronbach's alpha값은.87, 부애착의 Cronbach's alpha값은.89 였으며, 본연구에서의 Cronbach's alpha값은각각.757과.751 로나타났다. 부모의감독본연구에서는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5) 이개발한도구를 Kim(2002) 이수정, 보완한도구를이용하였다. 도구는 4개문항으로구성된 5점척도로점수가높을수록부모감독이잘됨을의미한다. 대상자는 전혀그렇지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으로표시하였으며점수가높을수록부모의감독이잘됨을의미한다. Kim(2002) 의연구에서 Cronbach's alpha 값은.826이었으며, 본연구에서는아동이지각한어머니의감독척도의경우 Cronbach's alpha값은.864, 아버지의경우.889로나타났다. 부모의학업기대본연구에서는 Baek(1985) 이학업능력, 행동특성, 장래성의 3가지하위요인으로구성하여제작한부모지각기대검사척도를 Ryu(2003) 가 ' 학업능력에대한부모기대지각 ' 요인의 7 문항을보완하여연구한것을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5점척 도이며대상자는 전혀그렇지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 점으로표시하였으며, 점수가높을수록자녀의학업능력에대한부모의기대가높음을의미한다. Ryu (2003) 의연구에서 Cronbach's alpha값은.85였으며, 본연구에서는어머니의학업기대척도에서의 Cronbach's alpha값은.870, 아버지의경우.886으로나타났다. 부모의양육태도부모의양육태도는 1981년 Rohner가개발한 Parental Accept-Rejection Questionaire(PARQ) 를 Choi(2001), Kwon (2005) 이보완하여사용한도구를이용하였다. 5점척도 18개문항의자기보고식검사도구로구성되어있으며, 대상자는 전혀그렇지않다 1점, 거의그렇지않다 2점, 때때로그렇다 3점, 자주그렇다 4점, 매우그렇다 5점으로표시하였으며점수가높을수록부모의양육태도가수용적이고자율적이다. Kwon(2005) 의연구에서 Cronbach's alpha값은.84였으며본연구에서어머니양육태도의 Cronbach's alpha값은.845, 아버지의경우는.857로나타났다. 자료분석방법수집된자료는 SPSS/Win 12.0을이용하여통계처리분석하였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및인터넷게임이용관련특성은빈도분석을통해실수와백분율을구였다. 부모관련변수와인터넷게임이용특성은평균과표준편차를구하였다. 제특성및각변수에따른인터넷게임중독정도의차이는 t-test, One-way ANOVA를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 검정을선택하여분석하였다. 또한인터넷게임중독정도와변수들간의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구하였고, 아동의인터넷게임중독을유의하게설명하는변수를확인하기위해 Stepwise method regression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대상자의일반적특성및인터넷사용관련특성 본연구대상자의일반적특성및인터넷게임이용관련특성은 Table 1과같다. 남학생이전체의 51.6%, 여학생이 48.4% 였고, 학년별분포는 5학년 (37.2%), 4학년 (31.8%), 6학년 (31.0%) 순이었다. 대상자중부모와함께거주하는경우가 85.1% 로가장많았고. 학업성적은 중 이라고답한학생이 66.1%, 상위권과하위권이라고답한학생은각각 25.9%, 8.0% 로나타났으며경제상태에대한응답으로는 중 이 71.1%, 상 과 하 로답한경우는각각 20.2%, 8.7% 였다. 또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27

김기숙외 한인터넷게임사용관련특성으로, 1주일에 PC방에지출하는금액은 없다 라고답한대상자가 78.2% 로가장많았고, Table 1. General and Internet Game Use Characteristics Variables Classification N % Gender Male 381 51.6 Female 358 48.4 Grade 4th 235 31.8 5th 275 37.2 6th 229 31.0 Parental living Both parents 629 85.1 arrangement Only father 17 2.3 Only mother 57 7.7 Without parents 36 4.9 Expense of Below 5000won 142 19.2 internet cafe Below 10000won 12 1.6 Below 30000won 7 0.9 None 578 78.2 Religion Have 481 65.3 No 256 34.7 School record High 191 25.9 Middle 488 66.1 Low 59 8.0 Place where child played Home 654 88.5 School 14 1.9 Internet cafe 22 3.0 Free space 5 0.7 Others 44 6.0 Internet installed My room 192 26.0 place Sibling's room 69 9.3 Parents' room 112 15.2 Living room 229 31.0 Room with sibling 125 16.9 No PC at home 11 1.5 Economic High 149 20.2 status Middle 525 71.1 Low 64 8.7 Frequency 1day or below 211 28.6 (within 1week) 2-3 days 267 36.2 4-5 days 137 18.6 6-7 days 123 16.7 Duration Below 1 hour 318 43.0 (one time) 1-2 hours 298 40.3 2-3 hours 93 12.6 Over 3hours 30 4.1 Parent's ability Only father 84 11.4 of Internet Only mother 70 9.5 Both 532 72.0 None 53 7.2 Occupation of mother Regular occupation 347 47.5 Irregular occupation 78 10.7 Inoccupation 306 41.9 Occupation of father Regular occupation 623 86.0 Irregular occupation 73 10.1 Inoccupation 28 3.9 인터넷게임을하는장소는대부분이 (88.5%) 집에서한다고답하였다. 또한, 거실에인터넷가능컴퓨터가있는경우가 31.0%, 대상자의방에있는경우가 26.0% 였다. 대상자의 36.2% 가 1주일에 2-3일인터넷게임을이용한다고하였고, 1 주일에 6-7일즉, 거의매일인터넷게임을하는학생은 16.7% 였다. 1회게임이용시 1시간미만으로즐기는경우가 43.0% 였고, 1회에 3시간이상이용하는경우는 4.1% 로나타났다. 한편, 대상자의부모님중 72.0% 는모두인터넷사용할수있었으며, 어머니의 47.5% 가정규직, 41.9% 가무직또는주부인것으로나타났고, 아버지의 86.0% 가정규직, 10.1% 가비정규직직업을가지고있었다 (Table 1). 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과부모관련변인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정도에따라분류하면대상자의 84.3% 가 25.02점 (20-35점) 으로일반사용자였으며, 10.0% 가 39.23점 (36-45점) 으로잠재적위험사용자, 5.7% 의학생이 55.05점 (46-80점) 으로고위험사용자로분류되었다. 또한, 어머니ㆍ아버지애착의평균점수는각각 83.89점, 82.07점이었고, 양육태도는어머니, 아버지각각 70.71, 70.38점이었으며, 아동이인식한부모의감독정도는어머니아버지각각 14.59점, 13.31점이었다. 자녀에대한학업기대의평균점수는어머니가 27.91점, 아버지의경우는 27.54점이었다 (Table 2). 대상자의일반적특성에따른인터넷게임중독정도본연구대상자의일반적특성에따른인터넷게임중독의차이는 Table 3과같다. 성별 (p=.000) 과학년 (p=.050), 종교여부 (p=.032) 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있었으며, 1주일에 PC 방에지출하는금액 (p=.000), 학업성적 (p=.000), 주로인터넷게임을하는장소 (p=.000), 경제상태 (p=.000), 1주일에인터넷게임을사용하는일수 (p=.000), 1회게임시지속시간 (p=.000), 부모님의인터넷사용가능여부 (p=.000) 에따라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있었다. 사후검정결과, 1주일 PC방지출비용에따라서는 1만원이하사용군과 3만원이하사용군이 5000원미만사용군보다중독점수가높았고, PC방에지출하는금액이없는군이인터넷중독정도가제일낮았다. 학업성적으로는하위권, 중위권, 상위권순으로점수가높았으며, 경제상태의경우도하, 중, 상의순으로중독점수가높은것으로나타났다. 인터넷게임이용장소로는집, 학교, 기타장소보다 PC방에서주로하는군이인터넷중독점수가높았고, 1주일에 6-7일사용하는군이다른군에비해중독점수가높았으며, 1일미만으로이용하는군이가장점수가낮았다. 또한이용시간에있어서는 1회이용시 3시간이상이용 28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부모관련변인 Table 2. Mean and Standard Deviation according to Variables Variables Mean±S.D. N(%) Internet game addiction General user 25.02± 4.38 623(84.3) Potential risk 39.23± 2.60 74(10.0) High risk 55.05± 7.92 42( 5.7) (Total) 28.15± 9.06 739(100) Mean±S.D. Item Mean±S.D Parent related factors Mother-child attachment 83.89±11.85 3.35±0.47 Father-child attachment 82.07±12.10 3.28±0.48 Mother'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70.71±11.40 3.92±0.63 Father'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70.38±11.94 3.91±0.66 Mother's supervision 14.59± 4.38 3.64±1.09 Father's supervision 13.31± 4.72 3.32±1.18 Mother's expectations regarding school study 27.91± 5.49 3.98±0.78 Father's expectations regarding school study 27.54± 5.82 3.93±0.83 Table 3. Difference in Variables according to General/Internet use Characteristics Variables Classification Internet Game addiction M(SD) F or t Scheffe Gender Male 30.6 ( 9.97) Female 25.5 ( 7.10) 7.932* - Grade 4tha 29.19(10.08) 5thb 27.23( 8.36) 2.979 a>b 6thc 28.18( 8.67) Parental living Both parents 27.84( 8.57) arrangement Only father 29.29(10.61) Only mother 30.14(12.9 ) 1.651 Without parents 29.81( 9.10) Expense of Below 5000wona 31.19( 8.78) 35.250* d<a<b,c Internet cafe Below 10000wonb 46.00(14.48) Below 30000wonc 42.86(11.55) Noned 26.85( 8.21) Religion Have 27.57( 8.12) -2.0151 None 29.05(10.22) School record Higha 26.23( 7.08) 16.901* a<b<c Middleb 28.13( 8.92) Lowc 33.79(11.61) Place where child played Homea 28.03( 8.83) 7.321* c>a,b,e Schoolb 27.71( 8.31) Internet cafec 37.63(13.07) Free spaced 27.60( 7.64) Otherse 25.41( 7.85) Internet installed place My room 28.31( 9.22) 0.929 Sibling's room 27.32( 6.85) Parents' room 28.71( 9.47) Living room 27.56( 9.07) Room with sibling 28.64( 9.02) No PC at home 32.27(13.68) Economic status Higha 26.26( 7.96) 17.905* a<b<c Middleb 27.98( 8.42) Lowc 34.09(13.35) Frequency 1day or belowa 24.59( 6.06) 51.090* a<b,c<d (within 1week) 2-3 daysb 27.05( 7.65) 4-5 daysc 28.89( 8.63) 6-7 daysd 35.89(11.68)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29

김기숙외 Table 3. Difference in Variables according to General/Internet use Characteristics(continued) Variables Classification Internet Game addiction M(SD) F or t Scheffe Duration Below 1 houra 24.86( 6.35) 63.429* a<b<c<d (one time) 1-2 hoursb 28.46( 8.31) 2-3 hoursc 33.88(10.53) Over 3hoursd 42.20(12.62) Parent's ability Only fathera 30.44( 9.69) 6.177* c<a,b of Internet Only motherb 30.89(12.08) Both c 27.28( 8.04) Noned 29.66(11.55) Occupation of mother Regualr occupation 27.83( 8.92) 2.364 Irregular occupation 30.27(10.57) Inoccupation 28.04( 8.84) Occupation of father Regualr occupation 27.82( 8.77) 2.624 Irregular occupation 30.23(10.41) Inoccupation 29.42(10.87) *p<.001, p<.05 군, 2-3시간이용군, 1-2시간이용군, 1시간미만이용군순으로인터넷게임중독의점수가높은것으로나타났다. 부모님의인터넷사용가능여부에따라서는부모님모두사용가능한군보다어머니만, 아버지만인터넷사용가능한군이인터넷게임중독점수가유의하게높았다 (Table 3). 부모관련변인과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과의관계인터넷게임중독과부모변인및인터넷게임사용특성에대한상관관계를분석한결과, 인터넷중독은어머니- 자녀애착 (p=.000), 아버지- 자녀애착 (p=.000), 어머니의양육태도 (p=.000), 아버지의양육태도 (p=.000), 어머니의자녀감독 (p=.000), 아버지의자녀감독 (p=.000), 어머니의학업기대 (p=.000), 아버지의학업기대 (p=.000) 와음의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Table 4). 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인과적요인대상자의부모-자녀애착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확인하기위해상관관계가밝혀진부모- 자녀애착, 부모의양육태도, 부모의감독, 부모의학업기대를독립변수로하여다중회귀분석을실시한결과는 Table 5와같다. 상관분석결과대상독립변수의상관계수가 0.8미만으로 (r=.249.389) 나타나모든요인을분석에이용하였으며, 독립변인간의공차한계 (Tolerance Limit) 가.307.898로 0.1이상이었고, 분산팽창인자 (Variance Inflation Factor, VIF) 범위는 1.114 3.252로기준치 10 이하로나타나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 문제를배제할수있었다. 또한잔차의독립성검증을위해 Durbin- Watson 값을구한결과 2.022로 2에가까워자기상관 (Autocorrelation) 이없는것으로확인되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회귀모형적합도 F 값은 61.321로통계적으로유의하였으며 (p=.000), 회귀식의 R² 값은.207로나타나본연구에서채택 Table 4. Correlation between Internet Game Addiction and Variables MCA FCA MAN FAN MS FS MES FES IGA -.249* -.254* -.389* -.387* -.323* -.290* -.243* -.279* *=p<.001 IGA: Internet game addiction MCA: Mother-child attachment FCA: Father-child attachment MAN: Mother'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FAN: Father'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MS: Mother's supervision FS: Father's supervision MES: Mother's expectations regarding school study FES: Father's expectations regarding school study Table 5. Parent Related Factors that Influence Internet Game Addiction Variables B β t p R² Adj. R² Mother'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134 -.167-2.752.006.207.204 Father's attitude to child nurturing -.143 -.187-3.103.002 Mother's supervision -.448 -.216-6.097.000 30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미치는부모관련변인 된측정변인들의인터넷게임중독에대한설명력은 20.7% 였다. 분석결과, 초등학교고학년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을주는요인은어머니의양육태도 (β=-.167, p=.006), 아버지의양육태도 (β=-.187, p=.002), 어머니의감독 (β=-216, p=.000) 이었다 (Table 5). 논의 본연구에서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정도는 5.7% 가고위험사용자, 10.0% 가잠재적위험사용자, 84.3% 가일반사용자군으로분류되었다. 이결과는초등학생을대상으로한 Kim 등 (2007) 의인터넷게임중독의고위험군과잠재적위험군이 28.8%, 중고등학생대상의 Kim(2005) 의연구에서인터넷중독의고위험군과잠재적위험군이 21.6% 로나타난결과와비교해보았을때약간낮은경향이있다. 아동의인터넷게임중독척도개발당시초등학교 3-6학년을대상으로한연구결과 (KADO, 2007) 에서는고위험사용자군과잠재적위험자군이 18.0% 로분류되었다. 중고등학생과선행초등학생대상연구에비해서는현실세계보다가상세계에몰입하여게임공간과현실생활을혼돈하거나게임으로인한현실세계의대인관계, 일상생활에문제를발생시키는인터넷게임중독위험군이낮은비율이지만초등학생의경우인터넷게임중독에이르는경우, 치료기간이장기화되고, 아동기와청소년기초기의발달과업을수행하기어려운문제또한발생할수있어그심각성을고려할때향후학교와가정지도시인터넷게임사용에대해보건교사와부모의적극적관심과중재가필요하다. 부모의양육태도는어머니의경우 3.92점, 아버지의경우 3.91점으로나타나 Kwon(2005) 의연구에서나타난 2.8점보다높았고, 부모의감독과학업기대는각각 Kim(2005) 의연구에서 3.0점, Ryu(2003) 의연구에서 3.41점과비교하여높은경향을보였는데선행연구는모두중고등학생을대상으로실시된것으로연령이증가하고중기, 후기청소년기로들어서면서부모의양육태도는보다거부적이고통제적경향을띠며부모의감독은소홀해지고학업기대또한현실적이거나감소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그리고일반적특성및인터넷게임이용특성에서밝혀진바와같이종교가없는아동과, PC방에지출하는금액이있는아동, 학업성적과경제상태가낮은아동, 주게임이용장소가 PC방인아동, 부모님중한분만인터넷사용가능한아동은인터넷게임중독점수가유의하게높았으므로이러한요인을가지고있는대상자의학교생활및가정생활지도시주의깊은관찰과지도가필요할것이다. 또한일주일에 6-7 일인터넷게임을이용하는아동과한번인터넷게임시 3시 간이상이용하는아동이인터넷게임중독점수가유의하게높게나타난본연구결과는인터넷게임중독유형에따라일반사용자는 1시간이하, 잠재적위험사용자는 1시간 30분이상, 고위험사용자는 2시간이상인터넷게임을사용하였으며, 고위험사용자군의경우약 50% 가주 5회이상게임하는것으로나타나는등중독유형에따른차이가있다고보고한 KADO(2007) 의결과와같은맥락으로써, 이러한인터넷게임이용특성또한아동과부모교육을위한인터넷게임중독예방프로그램개발시고려되어야할것이다. 또한부모 -자녀애착, 부모의감독, 부모의양육태도, 부모의학습기대등부모관련변인은인터넷게임중독과음의상관관계가있었는데, 이는부모- 자녀의애착이강하고, 부모가수용적이고자율적인양육태도를가지고있으며, 부모의자녀에대한감독이잘되고, 부모의학업기대가높을수록인터넷게임중독이낮다고해석할수있다. 이러한결과는초등학생 5, 6 학년을대상으로한 Kim 등 (2007) 과 Jin(2002) 의연구에서부모- 자녀애착과인터넷게임중독은음의상관관계가있다고나타난결과와일치하며, 부모의감독정도가낮고규칙설정이적을수록인터넷사용량이많아지고중독점수가높은것으로나타났던 Lee(2008) 의연구및부모감독점수가높을수록인터넷중독점수가낮은것으로나타났던 Kim(2005) 의연구와도맥락을같이할수있다. 부모의양육태도는초등학생 4,5학년을대상으로한 Kang(2007) 의연구에서자율적이고수용적일수록인터넷중독이감소한다는결과와일치하며, 중학생을대상으로한 Park(2006) 의연구에서어머니의양육태도가자율적이고격려적일수록인터넷중독정도가감소한다는결과와부분적으로일치한다고할수있다. 부모의학업기대의경우 Ryu(2003) 의연구에서는인터넷중독과의상관관계가통계적으로유의하지는않았으나인터넷에대한의존성과금단증상과는음의상관관계가있어부분적으로지지되었다고할수있다. 따라서본연구와지지된선행논문에서나타난인터넷및인터넷게임중독과부모관련변인의상관관계분석결과대부분음의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으므로부모변인이아동의인터넷게임중독에중요한변인이될수있으며, 아동문제행동의일부인인터넷게임중독과예방에부모의역할이크다는것을확인해주는결과라할수있다. 어머니의감독, 아버지의양육태도, 어머니의양육태도가전체인터넷게임중독의약 20% 를설명할수있었다. 이러한결과는부모관련변인이인터넷게임중독을대부분설명한다고할수는없으나 Ryu(2003) 의부모의양육태도, 부모의감독, 하루인터넷이용시간, 개인적효능감, 학업성적, 가족의지지등미시체계변인을투입하여인터넷중독을 28% 설명한다고밝힌연구와부모- 자녀애착이설명하는인터넷게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31

김기숙외 임중독이 18% 로나타난 Jin(2002) 의연구와비교하여보았을때의미있는예측변수의확인이라고할수있다. 또한, Kwon(2005) 의연구에서부모의양육태도는자기효능감과사회성을매개로하여청소년의인터넷게임중독을예측하는변수로밝혀져, 여러가지부모관련변인중부모의양육태도가인터넷게임중독을예측하는주요변인으로나타난본연구결과와부분적으로일치한다. 본연구에서예측된부모관련변수를종합하면, 선행연구에서인터넷게임중독과관련있다고밝혀진여러부모관련변인중어머니의감독, 아버지의양육태도, 어머니의양육태도순으로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력이큰것으로나타났다. 이는부모의양육태도가거부적이고통제적일수록인터넷게임중독이심화되고부모중특히어머니가자녀의외출시행선지와하는일, 만나는사람, 귀가시간을잘알지못하고있는등감독이잘되지않는경우심각한중독상태가될가능성이커지는만큼, 가정에서는자녀를양육함에있어서수용적인태도로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도록격려하고자녀의자율성을인정해주며행동의결과를성취적으로지각할수있도록하는태도를가지고, 어머니가잠재적위험군의아동에대해감독에충실하고더욱관심을기울인다면효과적인인터넷게임중독예방이가능할것으로사료된다. 따라서본연구는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예방에주요변수로밝혀진부모변인간의관계를확인하고영향력을파악하여중재방안의기초자료마련에기틀을마련한테의의가있다고할수있으며, 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예방을위해서는대상을초등학생당사자로한정시킬것이아니라가족중재와부모교육및가족참여프로그램이마련, 강조되어야할것이다. 또한, 본연구에서예측변수로밝혀진부모의양육태도와어머니의감독은부모상담과교육으로중재가가능한변수로써건강관리체제로부터의지지와학교및지역사회에서교육프로그램으로개발할수있을것이다. 또한흔히어머니-자녀관계의중요성만부각되어간과되기쉬운아버지의양육태도가초등학생의인터넷게임중독에영향력있는부모관련변인으로확인된만큼아버지와자녀관계에대한교육과상담도배제되어서는안될것이다. 이에본연구결과는학생들의건강관리를책임지고있는보건교사의인터넷게임중독예방교육프로그램개발과실무에기여할수있으며, 전국적으로약 250여곳의유수기관에서활발히진행되는인터넷중독및인터넷게임중독치료의실무향상에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결론및제언 본연구는초등학생아동의인터넷게임중독과아동이지각한부모관련변인을파악하고그관계를확인하며, 인터넷게임중독의인과적요인을규명하기위해시도하였다. 본연구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정도를분류한결과, 고위험사용자는 5.7%, 잠재적위험사용자는 10.0%, 일반사용자는 84.3% 였으며, 성별, 학년, 종교여부, 1주일에 PC방에지출하는금액, 학업성적, 경제상태, 주로인터넷게임을하는장소, 인터넷게임이용빈도와이용시간에따라인터넷게임중독정도의유의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나해당대상자는가정과학교에서보다많은관심이필요할것이다. 부모- 자녀애착, 부모의감독, 부모의학업기대, 부모의양육태도와인터넷게임중독정도는음의상관관계가있었고, 대상자의인터넷게임중독을설명하는예측변인은어머니의감독, 아버지의양육태도, 어머니의양육태도였으며, 이는인터넷게임중독의 20.7% 를설명해주는것으로나타났다. 연구결과를통해대상자의부모가수용적이고자율적인태도로자녀를양육하고, 자녀에대한어머니의감독이적절하게이루어지도록격려하고지지할때인터넷게임중독을낮추어예방이가능하다는것을확인하였다. 본연구결과는인터넷게임중독예방교육프로그램개발과실행에있어부모상담과교육의중요성을부각시키는데기여할수있으며, 활발히진행되고있는인터넷중독및인터넷게임중독치료의실무향상에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본연구결과를기초로다음과같은제언을하고자한다. 중, 고등학생을대상으로부모관련변인과인터넷게임중독과의관계에대한연구가이루어지면청소년과아동의발달단계에따른부모관련변인비교가가능할것이다. 본연구결과를근거로초등학생을위한인터넷게임중독예방프로그램개발에대한연구가이루어지기를제언한다. References Ahn, H. S., & Lee, J. S. (2002). Research of computer game immersion children's characters. Edu Dep Review, 23(1), 57-87.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Relationships to well-being in adolescence. J Youth Adolescence, 16(5), 427-454. Baek, Y. B.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fulling prophecy and school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Bang, H. J., & Cho, A. (2003).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and adolescents' Internet game-related behavior, 32 아동간호학회지 15(1), 2009 년 1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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