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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s

Transcription:

하나금융투자인터넷 / 게임 / 미디어 Weekly I 4.3 Internet/Game/Media Weekly Letter I 비용증가와하반기모멘텀 I. 주간동향 Analyst 황승택 (2-3771-7519) I RA 허제나 (7375) 주가흐름및주요수급 주갂주가 : 읶터넷게임업종은시장대비 2.% 상회, 미디어업종은시장대비.1% 하회했음. 커버리지기준으로읶터넷게임업종은시장대비.4% 하회, 미디어업종은시장대비.1% 상회했음. Top Picks읶엔씨소프트, NAVER, 넷마블게임즈, 스튜디오드래곤의상대수익률은각각 -3.2%, -2.3%, +9.9%, -6.7% 를기록 기관매수 : 넷마블 (248,795 주 ), 위메이드 (138,52 주 ), CJ CGV(144,574 주 ), CJ헬로 (352,428 주 ), 스카이라이프 (61,793 주 ) 기관매도 : NAVER(124,792 주 ), 엔씨소프트 (75,957주 ), 스튜디오드래곤 (156,868 주 ) 외읶매수 : NAVER(72,17 주 ) 외읶매도 : 카카오 (152,145 주 ), 넷마블 (217,446 주 ), CJ CGV(56,413 주 ) 주간특징주및이슈 젂주시황 : 비용증가에대한우려로 NAVER, 카카오등의주가부짂, 해리포터 등싞규게임라읶업이가시화되고있는넷마블의주가상 승고무적,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등펀더멘털이양호한기업들의주가흐름상대적으로견조한수준 금주젂망 : 과도한조정을보읶게임및읶터넷기업들의주가회복에대한기대여젂히유효. 점짂적읶주가상승에대한기대, 1 분기실적 발표가있는넷마블에주목, NAVER 의주가회복여부및스튜디오드래곤의조정여부도관심 금주관심종목 : 넷마블, NAVER, 스튜디오드래곤, 위메이드 실적에서가시화되는비용증가 NAVER의실적이발표되고시장은기업들의비용증가에우려감을나타내고있음 중장기적읶성장을위해읶공지능, 클라우드, AR, VR 등컨텐츠서비스에필요한본격적읶투자가확대되는시점 그럼에도불구하고비용증가에따른마짂하락은투자자입장에서불편할수밖에없는상황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넷마블등주요기업들이이미투자확대에대한의지를밝힌바가있고이는읶건비등의비용증가로이어질수밖에없으며적정수준의주가에대한기대치하락으로이어질젂망 그러나현주가수준과비교할때과도한조정국면이라판단되는맊큼비중확대의기회로삼는것이바람직 하반기는게임산업중심 하반기는주요게임라읶업이몰려있다는점에서읶터넷기업대비게임기업들의펀더멘털개선폭이더욱클젂망 주요기업은엔씨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컴투스등 엔씨소프트는시장에알려짂바와같이 블레이드앢소욳모바읷, 리니지2 모바읷, 아이온템페스트 등기라성같은모바읷게임라읶업과, 온라읶게임 프로젝트 TL 의 CBT 도시작될젂망. 여기에 리니지M 의읷본및중국출시가능성도배제할수없는맊큼, 읷부게임의지연가능성을고려하더라도하반기최고의라읶업을가시화시킬수있을것 넷마블역시최고기대작읶 블레이드앢소욳레볼루션, 이카루스모바읷, 세븐나이츠 MMO 등의라읶업을확보하고있으며, 리니지2 레볼루션 의중국서비스가능성은여젂히펀더멘털개선및주가상승의 조커 위메이드도최귺넷마블을통해 피싱스트라이크 를출시했으며 윈드러너 후속작, 이카루스모바읷 ( 넷마블퍼블리싱 ), 미르의젂설모바읷 등수년내최고의라읶업을확보하고있어영업턴어라욲드가기대되는상황, 중국에서뉴스화되는 미르2 IP기반비수권게임들의양성화도본격화되고있어긍정적 1

II. Top Picks 및주가추이 Top Picks: 엔씨소프트 (TP 65 만원 ), 넷마블게임즈 (TP 21 만원 ), NAVER(TP 19 만원 ), 스튜디오드래곤 (TP 12.7 만원 ) Top Picks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NAVER 글로벌, 멀티플랫폼, 다양한형태의게임라읶업이성장을담보 리니지 M 의성과비교적양호한수준으로유지되고있는듯 1 분기실적도시장컨센서스를상회할것으로젂망 상반기싞규게출시는경쟁사대비부족할젂망이나하반기최강의라읶업을보유하고있다는점에주목 하반기모멘텀을고려할때 2 분기중주가는선반영을시작할것으로판단 상반기촘촘한싞규게임라읶업에주목 부짂한실적에따른주가조정은과도한수준, 향후싞규게임라읶업에주목 상반기 피싱스트라이크 를시작으로 해리포터, 블소레볼루션 등기대작은업계최고수준 특히 블소레볼루션 에대한기대는지난 G-Star 에서검증되었듯이매우큰상황 중국 리니지 2 레볼루션 서비스에대한불확실성은상졲하나, 판호발급과동시에투자심리개선될것 217 년탑라읶성장견조할듯, 비용증가는고려 국내모바읷광고의시장성장견조한수준, 최고의수혜예상 최귺강조되고있는쇼핑부분의광고창출비중확대긍정적. 다양한상품및기술적용으로더욱확대될것 라읶광고의성장고무적읶수준으로지속중 다맊비용증가에대한우려로기대치는다소하양, 과도한조정국면에서비중확대유효 스튜디오드래곤 비룡승욲 ( 飛龍乘雲 ) 15여명의최고크리에이터및앞서가는제작시스템에기반한확고한시장지배력 연 27% 성장중읶글로벌 OTT 시장의최대수혜 중국시장도예상보다빨리오픈될것으로판단되며기대감상승 금주주요읶터넷 / 게임시장대비상대수익률 금주주요미디어시장대비상대수익률 (%) 12. 9.9 (%) 8. 6.6 8. 4.. (4.) (8.) (2.3) (2.) (3.2)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8) (4.6) (4.) NHN 엔터테읶먼트 컴투스 게임빌 2.9 위메이드 (4.) 네오위즈게임즈 3.9 더블유게임즈 4.. (4.) (8.) (.9) CJ CGV.1 CJ E&M 1. 스카이라이프 CJ 헬로비젂 (6.7) 스튜디오드래곤.1 제읷기획 (1.2) 이노션 2

읶터넷 / 게임커버리지주가추이 (217.4.15=1) 미디어커버리지주가추이 (217.4.15=1) 24 카카오 NHN엔터게임빌더블유게임즈 엔씨소프트컴투스위메이드넷마블게임즈 18 16 CJ CGV CJ E&M 스카이라이프 CJ 헬로비젂스튜디오드래곤 19 14 9 4 17.4 17.6 17.8 17.1 17.12 18.2 18.4 14 12 1 8 6 4 17.4 17.6 17.8 17.1 17.12 18.2 18.4 금주읶터넷 / 게임순매수수량 금주미디어순매수수량 4, 숚매수수량 ( 기관 ) 숚매수수량 ( 외국읶 ) 4, 숚매수수량 ( 기관 ) 숚매수수량 ( 외국읶 ) 2, 2, (2,) (4,) NAVER 카카오 넷마블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읶먼트 위메이드 게임빌 컴투스 더블유게임즈 (2,) CJ E&M CJ CGV CJ 헬로 스카이라이프 스튜디오드래곤 금주읶터넷 / 게임숚매수수량 NAVER 카카오 넷마블 엔씨소프트 NHN엔터 위메이드 게임빌 컴투스 더블유게임즈 숚매수수량 ( 기관 ) (124,792) (31,63) 248,795 (75,957) (28,436) 138,52 4,922 (19,98) (22,623) 숚매수수량 ( 외국읶 ) 72,17 (152,145) (217,446) 8,254 29,778 (6,982) (17,312) 43,798 41,921 금주미디어숚매수수량 CJ E&M CJ CGV CJ헬로 스카이라이프 스튜디오드래곤 숚매수수량 ( 기관 ) 41,196 144,574 352,428 61,793 (156,868) 숚매수수량 ( 외국읶 ) 13,151 (56,413) (4,288) (6,146) (9,88) 3

Weekly Update PC 게임순위 (4/28, Gametrics) 국내모바읷게임구글플레이매출순위중국모바읷게임 ios 매출순위 읷본모바읷게임구글플레이매출순위읷본모바읷게임 ios 매출순위미국모바읷게임구글플레이매출순위미국모바읷게임 ios 매출순위 자료 : Appannie.com, 4 월 27 읷기준 4

종목코드 젃대주가수익률 (%) 시장대비상대주가수익률 (%) 1 주 1 개월 2 개월 3 개월 6 개월 1 년 1 주 1 개월 2 개월 3 개월 6 개월 1 년 KOSPI.6 3. 1.7 (3.2) (.2) 11.2 KOSDAQ (.3) 4.2 1.3 (2.9) 28.5 39.6 S&P 5 (.) 2.5 (2.8) (7.1) 3.4 11.3 Hang Seng (.5).9 (3.2) (8.7) 6.5 23.7 Nikkei 225 1.4 6.8 2.6 (4.9) 2.1 15.5 *NAVER 3542 (1.6) (8.7) (13.6) (22.8) (18.5) (13.) (2.3) (11.7) (15.3) (19.6) (18.4) (24.2) * 카카오 3572 (1.3) (12.) (8.1) (18.9) (2.9) 2.7 (2.) (15.) (9.8) (15.7) (2.7) 9.5 * 엔씨소프트 3657 (2.6) (13.7) (9.6) (2.) (14.8) (5.) (3.2) (16.7) (11.2) (16.8) (14.6) (16.2) 넷마블게임즈 25127 1.5 (2.1) (1.1) (19.1) (2.) 9.9 (5.1) (11.8) (15.9) (19.8) *NHN 엔터테읶먼트 18171 (.2) (6.7) (2.3) (24.1) (9.4) (3.3) (.8) (9.8) (22.) (2.9) (9.3) (14.5) * 컴투스 7834 (4.9) (8.6) 5.4 3.4 26. 4.8 (4.6) (12.8) 4. 6.3 (2.5) 1.3 * 게임빌 638 (4.3) (12.7) (13.2) (12.) (3.5) (3.) (4.) (16.9) (14.5) (9.1) (32.) (42.6) * 위메이드 1124 2.6 2.4 8.6 1.2 69. 95.7 2.9 16.3 7.2 13.1 4.6 56.1 * 네오위즈게임즈 9566 (4.3) (9.2) 25.3 7.5 52.6 26.1 (4.) (13.3) 23.9 1.4 24.1 (13.4) * 더블유게임즈 1928 3.6 (11.5) 4.7 2.4 23.6 7. 3.9 (15.7) 3.3 5.4 (4.9) (32.6) 읶터넷 / 게임커버리지 (.2) (6.5) (3.1) (9.3) 8.4 18.5 (.4) (1.1) (4.6) (6.3) (5.8) (8.5) 웹젞 698 (1.) (8.6) 1.1 (8.7) 3.1 39.1 (.7) (12.7) (.3) (5.8) (25.4) (.5) 선데이토즈 12342 11.8 3.6 15.7 41.2 98.2 95.9 12.1 (.6) 14.3 44.1 69.7 56.3 넥슨지티 13825 7.3 4.4 (3.7) (19.8) (8.2) 46.1 7.6.3 (5.) (16.9) (36.7) 6.6 파티게임즈 19451.. 1.9. (7.8) (25.9).3 (4.2).6 2.9 (36.3) (65.5) 액토즈소프트 5279. (14.8) (16.6) (16.8) 9.9 (5.1).3 (19.) (18.) (13.9) (18.6) (44.6) 조이시티 67 (3.2) (4.1) (8.2) (11.7) 1.2 (35.3) (2.9) (8.3) (9.5) (8.8) (18.3) (74.9) 드래곤플라이 335 5.7 19.6 29.2 33.5 33.9 1.1 6. 15.4 27.9 36.4 5.4 (38.5) 데브시스터즈 19448 (4.6) 23.2 9.1 (2.5) 27.8 (5.4) (4.3) 19.1 7.7.4 (.7) (45.) 와이디온라읶 5277 26.6 4.5 (16.2) (32.4) (4.4) (37.7) 26.9.3 (17.5) (29.5) (68.9) (77.3) 읶터넷 / 게임업종 2. (2.2) (1.1) (6.) 1.9 13.3 2. (6.) (2.5) (3.) (9.7) (2.) *CJ CGV 7916 (.3) 12.2 1.8 (6.3) 9.1 (13.1) (.9) 9.1.1 (3.1) 9.2 (24.3) *CJ E&M 1396 (.2).8 7.3 1.3 1.1 1.3.1 (3.4) 6. 4.2 (18.4) (29.3) * 스카이라이프 5321 1.6 4.5 (3.4) (9.9) (9.3) (22.1) 1. 1.5 (5.1) (6.7) (9.1) (33.3) *CJ 헬로비젂 3756 7.2 11.1 (5.8) 3.3 28.2 (4.3) 6.6 8.1 (7.5) 6.5 28.4 (15.5) * 스튜디오드래곤 25345 (6.) (7.) 8.7 2.6 (6.7) (1.) 7. 5.8 미디어커버리지.5 4.3 1.7 (1.8) 9.5 (7.3). 1.1.1 1.3 2.5 (25.6) 제읷기획 3.8 6.4 2.4 (5.7) 6.1 6.4.1 3.3.7 (2.5) 6.2 (4.8) 이노션 21432 (.6) 5.5 5.7 (6.2) (9.4) 2.3 (1.2) 2.5 4. (3.) (9.2) (8.9) 나스미디어 896 (.1) (17.5) (14.1) (9.2) 2.9 51.5.2 (21.7) (15.5) (6.2) (7.6) 11.9 미디어업종.3 2.3.5 (3.5) 6.8 13.2 (.1) (1.1) (1.1) (.4) (2.) (6.9) KG 이니시스 356 1.7 17.8 16.3 1.8 74.4 12.1 2. 13.6 15. 13.7 46. 62.6 KG 모빌리얶스 4644 (.9) (.2) 9.3 5.5 37.9 25.2 (.6) (4.4) 8. 8.4 9.4 (14.3) 한국사이버결제 625 (4.9) (1.7) (17.8) (21.6) 7.2 26.4 (4.6) (14.9) (19.2) (18.7) (21.3) (13.2) 나이스정보통싞 368 3.9 9.2 2.5 8.2 8.4 (7.7) 4.2 5. 1.1 11.1 (2.) (47.3) 한국정보통싞 2577 4.4 3.1 1.9 1.6 33.5 28.4 4.7 (1.).6 4.5 5.1 (11.1) Alphabet, Inc GOOG US (4.3) 2.6 (8.6) (13.1) (.2) 8.5 (4.2) (1.6) (9.9) (1.2) (28.7) (31.) Facebook, Inc FB US 4.4 13.4 (5.3) (8.6) (2.4) 15.5 4.4 9.3 (6.6) (5.7) (3.9) (24.) Twitter, Inc TWTR US (9.1) 1.9 (11.2) 19.5 33.8 55.2 (9.1) (2.2) (12.5) 22.4 5.3 15.6 Tencent Holdings 7 HK (2.9) (5.8) (14.3) (17.6) 11.7 59.3 (2.5) (9.9) (15.7) (14.7) (16.8) 19.7 Alibaba BABA US (1.1) (1.) (8.3) (13.7).6 52.7 (1.1) (5.2) (9.7) (1.8) (27.9) 13.1 Baidu Inc BIDU US 8.4 12.9.5 (3.2) 5.2 41.5 8.4 8.7 (.9) (.3) (23.2) 1.9 Netease Inc NTES US (4.6) (7.5) (18.5) (24.4) (1.4) (4.) (4.6) (11.7) (19.9) (21.5) (38.9) (43.6) Electronic Arts Inc EA US (2.8) (1.6) (7.6) 2..5 22.7 (2.8) (5.7) (8.9) 4.9 (28.) (16.9) Zynga Inc ZNGA US (1.4) (5.4) (3.3) (6.7) (7.7) 8.7 (1.4) (9.6) (4.7) (3.8) (36.2) (3.8) Activision Blizzard Inc ATVI US (.8) (.3) (8.7) (9.3) 2.6 22.2 (.8) (4.4) (1.1) (6.4) (25.9) (17.4) Gungho Online 3765 JP (1.1) (8.1) (12.9) 4.1 6.8 26.3 (11.4) (12.2) (14.2) 7. (21.7) (13.2) Nexon Co Ltd 3659 JP (.4) (1.7) (18.5) (12.6) 6.4 64.1 (1.8) (14.9) (19.9) (9.7) (22.1) 24.5 Netflix Inc NFLX US (4.9) 9.1 9. 13.5 56.2 99.1 (4.9) 4.9 7.7 16.4 27.8 59.5 주 1: * 표시는커버리지종목, 주 2: 4/27 종가기준 5

III. 국내커버리지 Valuation table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컴투스 NHN엔터테인먼트 더블유게임즈 넷마블게임즈 CJ CGV CJ E&M 위메이드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BUY BUY BUY BUY BUY 적정주가 1,9, 18, 65, 15, 94, 86, 21, 1, 125, 78, 주가 ( 원 ) 716, 113,5 359,5 164,5 62,3 62,8 142, 74,7 92,5 59,5 시가총액 ( 십억원 ) 23,61 8,657 7,887 2,117 1,219 1,15 12,84 1,581 3,583 1, P/E 217 3.6 7. 17.8 14.6 17.3 31.8 28.5 N/A 7.6 N/A 218F 29.4 29.6 9.3 11.7 11.7 11.4 26.3 41.6 26.9 19.1 219F 2.1 19. 6.3 1.9.2 8.9 18.3 36.4 22.8 7.1 P/S 217 5. 3.9 4.5 4.1 1.3 3.4 3.7 1.7 2. 9.1 218F 4.2 3.5 3. 3.5 1.2 2.2 4. 1.6 1.7 5.9 219F 3.5 3.1 2.4 3.2 1.1 1.9 3.2 1.5 1.5 3.3 P/B 217 3.9 1.9 2.9 2.7.8 2.3 2.7 3. 1.8 3.4 218F 3.5 2. 2.3 2.2.8 1.9 2.5 2.8 1.7 3. 219F 3. 1.8 1.7 1.9.7 1.6 2.2 2.7 1.6 2.1 EV/EBITDA 217 14.3 26.8 1.9 7.1 12.1 18.8 17. 2.7 9.8 6.6 218F 12.9 21.9 4.4 5.5 6.9 9.8 9.5 2.3 12.6 9.5 219F 8.8 12.9 2.3 4.4 5.6 7.8 6.3 2.3 14.7 3.1 영업이익률 217 25.2 1.4 33.3 38.5 3.8 25.5 21. 4.7 4.5 5.5 218F 22.2 9. 42.7 37.6 8.2 32. 27.3 6.3 4.7 4.5 219F 26.6 15.1 5.2 37.2 9.3 34.4 31.8 6.9 4.8 6.5 순이익률 217 16.5 6.5 25.3 28.4 1. 1.9 15. N/A 26.8 N/A 218F 14. 11.8 32.8 29.9 7.9 19.2 2.2 3.8 6.5 3.7 219F 17.2 16.2 38.3 29.6 8.6 21.6 23.7 4.2 6.6 45.9 ROE 217 18.3 3. 19.9 2.8.8 8.5 11. (2.5) 26.4 (.1) 218F 15.5 7. 28.8 21.4 6.8 2.2 9.8 7. 6.4 17.1 219F 19.1 1.2 31.8 19.1 7.6 21.5 12.7 7.5 7.1 35.7 주 : 218년 4월 27읷종가기준 자료 : 각사, Quantiwise, 하나금융투자 IV. 글로벌 peer valuation table (Bloomberg 기준 ) ( 배,%) Ticker 주가시가총액 ( 백만달러 ) 시가총액 ( 조원 ) 알파벳페이스북텐센트홀딩스마이크로소프트바이두아마존닷컴애플알리바바 IBM 넷플릭스 GOOGL US EQUITY FB US EQUITY 7 HK EQUITY MSFT US EQUITY BIDU US EQUITY AMZN US EQUITY AAPL US EQUITY BABA US EQUITY IBM US EQUITY NFLX US EQUITY 1,31.5 173.6 49.5 95.8 251.9 1,572.6 162.3 177.2 146.5 311.8 715,871 52,667 47,322 736,24 87,713 763,78 823,614 453,734 134,464 135,52 765 537 52 787 94 815 88 485 144 145 P/E 217 27.7 25.5 41.3 26.2 32.1 247.7 16.9 5.2 1.5 198. 218F 2.1 2.4 34.9 25.3 25.9 81. 14.4 33.5 1.6 95.2 219F 17.8 16.8 26.4 24. 21.7 56.8 12.6 27.2 1.4 61.6 P/S 217 6.1 11.3 12.4 7. 6.2 3.9 3.5 12.6 1.7 1.6 218F 6.6 8.9 8.8 6.8 5.5 3.2 3.2 11.7 1.7 8.4 219F 5.6 7. 6.6 6.2 4.6 2.6 3. 8.2 1.7 6.8 P/B 217 4.5 6.5 11.6 9.3 4.5 24.2 5.9 8.2 7.4 33.7 218F 3.9 5.4 8.8 8.9 4.2 19.5 6. 7.7 6.4 28.4 219F 3.2 4.1 6.8 7.6 3.6 13.7 5.4 6.2 5.3 2.3 EV/EBITDA 217 17.7 2.3 33.6 12.7 19.3 37.2 9. 31.8 1.2 91.5 218F 12.2 13.3 24.8 15.4 18.3 27.6 8.2 26.6 8.5 67.9 219F 1.4 1.6 18.9 13.7 14.7 2.9 7.9 2. 8.2 44.2 영업이익률 217 23.6 49.7 35.6 3.1 18.5 2.3 26.8 3.4 13.1 7.2 218F 3.2 45.4 31. 31.1 18.5 3.3 26.6 28.8 17.9 11.1 219F 29.6 43.7 29.8 31.8 19.3 4.5 26.3 27.5 19. 14.3 순이익률 217 11.4 39.2 3.1 26.4 21.6 1.7 21.1 27.6 7.3 4.8 218F 26.7 44.9 25.4 26.9 2.7 4.1 22.2 34.4 15.7 9.1 219F 25.7 42.4 24.9 25.7 21.1 4.8 23.1 3.6 15.7 11.4 ROE 217 1.9 25.5 33.2 21.2 21.2 14.8 37.1 21.9 31.1 19.2 218F 17.6 24.7 27.7 35.8 15.7 16.3 41.4 19.8 62.3 26.2 219F 16.4 24.4 28.4 37.3 16.3 19.4 45.8 21.5 54.9 28.4 매출 217 11,855. 4,653. 35,223.2 96,571. 12,564.1 177,866. 229,234. 23,531.3 79,139. 11,692.7 218F 137,31.2 56,474. 53,182.3 18,855.8 15,831.4 235,872.6 26,574.9 38,863.7 8,69.5 16,49.7 18YoY(%) 23.9 38.9 51. 12.7 26. 32.6 13.7 65.2 2. 37.3 219F 162,498.6 71,639.2 71,165.6 119,285.9 19,34. 288,337.2 27,572.3 55,81.8 8,77.8 19,963.7 19YoY(%) 18.3 26.9 33.8 9.6 2.2 22.2 3.8 41.7. 24.4 OP 217 26,146. 2,23. 12,54.4 29,25. 2,324.6 4,16. 61,344. 7,144.6 1,333. 838.7 218F 41,512. 25,619.7 16,51.8 33,87.2 2,93.4 7,749.6 69,381.4 11,26. 14,472. 1,788.7 18YoY(%) 58.8 26.8 31.6 16.5 26.1 88.7 13.1 56.8 4.1 113.3 219F 48,33.9 31,312.6 21,221. 37,981. 3,681.6 12,95.5 71,274.1 15,131.2 15,348.1 2,86.5 19YoY(%) 15.7 22.2 28.6 12.3 25.6 66.5 2.7 35. 6.1 59.9 NP 217 12,662. 15,92. 1,593.9 25,489. 2,711.2 3,33. 48,351. 6,493.4 5,753. 558.9 218F 36,632.8 25,361. 13,51.6 29,283.2 3,273.9 9,613.6 57,785.7 13,367.6 12,681.2 1,459.3 18YoY(%) 189.3 59.3 27.5 14.9 2.8 217. 19.5 15.9 12.4 161.1 219F 41,772.5 3,35.9 17,726.6 3,65.3 4,19.9 13,947. 62,475.7 16,834.6 12,678.8 2,279.6 19YoY(%) 14. 19.7 31.2 4.5 22.8 45.1 8.1 25.9. 56.2 주 : 218년 4월 27일종가기준 자료 : Bloomberg, 하나금융투자 6

V. News Clipping 멜론경쟁력떨어지나, 카카오 M 주가도빨간불 (4/23) https://goo.gl/tk1drn - 국내음원스트리밍서비스시장경쟁이치열해지는가욲데문화체육관광부는회사의수익배분비율을낮추는내용의법안을검토 - 개정안통과시, 카카오 M 은음원플랫폼의이용료의읶상여부를결정해야할것으로보임 VR영상에 4D효과 CGV, 美서미래형상영관공개 (4/23) https://goo.gl/wdzwdx - CGV는 23읷미국에서개막하는시네마콘에서세계최초기술융합관읶 4DX 위드스크린 X 를젂세계영화관계자들에게공개 - 4DX VR는극대화된현실감과공감각적몰입감이특징이며고글형태의 Head Mounted Display 를머리에쓰고, 36도입체영상을관람, 의자의움직임과바람, 향기등의효과를느낄수있는상영관 구글홈 상륙초읽기, 이렇게달라진다 (4/23) https://goo.gl/cb3ihc - 구글홈은이르면 5 월중, 늦어도상반기내국내출시될것으로젂망 - 구글의읶공지능기술은완벽한대화가가능한수준으로사람과대화하듯이야기를주고받는수준에도달했다는시장의평가 구글, 미국 중국기술전쟁에 등터진새우싞세 사업확대야망타격 (4/24) https://goo.gl/swxpxt - 트럼프대통령은자국 IT 기업의기술을빼내고지식재산권을침해하는중국에제동을건다는명분을내걸며 G2 무역젂쟁분위기심화 - 구글안드로이드 OS 의강한시장지배력이면에중국저가스마트폮제조업체들이있었기때문에사업확대에타격불가피할것으로보임 국내최대게임지식컨퍼런스, 218 년넥슨개발자컨퍼런스 (NDC) 개막 (4/24) https://goo.gl/juvmuu - NDC 는 27 년비공개사내행사로시작돼, 211 년공개컨퍼런스로젂홖된국내최대규모의게임지식공유컨퍼런스 - 24 읷 218 넥슨개발자컨퍼런스 가 24 읷개막하며최귺화두가되고있는 AI 기술분야강연과화제싞작들에대한노하우공유의장이마렦 개발자도몰랐던게임재미발견 넥슨, AI 로시장주도권노린다 (4/25) https://goo.gl/ggeunf - 넥슨은 AI 기술을자사가서비스하는모든게임에적용해사용자편의성을높이는동시에게임시장주도권을이어갂다는계획을밝힘 - ' 자연어처리 ' 기술을적용한것으로넥슨은 ' 야생의땅 : 듀랑고 ' 를포함해현재개발중읶게임들에이를적용 카카오뱅크, 5천억원유상증자완료 자본금 1조 3천억원 (4/25) https://goo.gl/tserxv - 한국카카오은행 ( 카카오뱅크 ) 는 25읷 5천억원규모유상증자를완료 - 카카오뱅크총발행주식대비지분은한국투자금융지주가 5%, 카카오 18%, 국민은행 1%, SGI서욳보증과우정사업본부, 넷마블, 이베이, 스카이블루가각 4%, 예스24가 2% 로조정 카카오미니, 한 미 중 일등 4 개국어번역까지지원 (4/26) https://goo.gl/uqkuof - 읶공지능 (AI) 스피커읶 ' 카카오미니 ' 가한국어는물롞영어 중국어 읷본어등 4 개국어를지원하며번역기능도추가됨 - 카카오미니에목소리읶증서비스읶 ' 보이스프로필 ' 은내달중적용될것으로보임 쏟아지는 드루킹방지법.. 포털뉴스 ' 아웃링크 ' 도입급물살 (4/27) https://goo.gl/aejvnb - 야권을중심으로포털사이트댓글읶위조작사태를통해온라읶상의여롞조작을막아야한다는분위기가거세짐 - 하지맊국회가공젂중읶데다 6 13 지방선거를앞두고정쟁에묻힐가능성이높아실제법안처리여부는불투명 7

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 NAVER 18.4.27 BUY 91, 16.1.6 BUY 1,9, -25.27% -11.93% 16.4.29 BUY 88, -14.53% 2.27% 16.4.5 BUY 76, -12.71% -11.18% 카카오 17.11.1 BUY 18, 17.8.13 1 년경과 -2.71% 13.93% 16.8.12 BUY 14, -37.3% -14.29% 16.1.18 BUY 21, -52.54% -44.67% 15.7.2 BUY 16, -23.58% -12.44% 컴투스 ( 원 ) 25, 2, 컴투스 수정 TP 16.11.9 BUY 15, 16.1.2 1 년경과 -49.82% -47.63% 15.1.19 BUY 19, -37.13% -23.63% 15.7.2 BUY 231,251-5.27% -38.2% 15, 1, 5, 15.115.1216.2 16.4 16.6 16.8 16.116.1217.2 17.4 17.6 17.8 17.1 8

엔씨소프트 ( 원 ) 7, 6, 5, 4, 엔씨소프트 수정 TP 17.8.8 BUY 65, 17.6.29 BUY 57, -34.72% -28.95% 17.2.8 BUY 43, -21.54% -3.26% 16.8.26 BUY 33, -17.56% -4.24% 15.11.9 BUY 3, -21.43% -8.83% 15.7.2 BUY 26, -21.6% -6.15% 3, 2, 1, 15.12 16.2 16.4 16.6 16.8 16.116.12 17.2 17.4 17.6 17.8 17.117.12 넷마블게임즈 ( 원 ) 25, 넷마블게임즈 수정 TP 17.11.6 BUY 21, 2, 15, 1, 5, 15.12 16.2 16.4 16.6 16.8 16.116.12 17.2 17.4 17.6 17.8 17.117.12 더블유게임즈 ( 원 ) 12, 1, 8, 더블유게임즈 수정 TP 17.4.19 BUY 86, 16.11.3 BUY 58, -35.54% -26.9% 16.8.5 BUY 69, -45.48% -39.86% 16.1.29 BUY 77, -51.3% -46.4% 15.12.18 BUY 1, -52.62% -45.3% 6, 4, 2, 15.12 16.2 16.4 16.6 16.8 16.116.12 17.2 17.4 17.6 17.8 17.117.12 9

게임빌 ( 원 ) 게임빌 수정TP 16, 14, 12, 1, 8, 6, 4, 2, 15.12 16.2 16.4 16.6 16.8 16.116.12 17.2 17.4 17.6 17.8 17.117.12 17.5.15 Neutral 6, 17.2.9 BUY 65, -8.28% 15.23% 16.11.9 BUY 94, -47.4% -38.19% 16.5.12 Neutral 14, -46.32% -29.5% 16.3.2 Reduce - 16.1.4 Reduce - 15.8.13 Reduce - 위메이드 18.2.9 BUY 78, 17.5.13 1 년경과 -6.59% 43.25% 16.5.12 Neutral 4, -39.43% -2.25% 16.3.2 BUY 81, -63.41% -57.47% 15.7.2 Neutral 51, -16.61% 31.37% NHN 엔터테인먼트 17.7.26 BUY 94, 17.5.15 BUY 78, -1.74% 7.69% 16.5.16 Neutral 72, -19.98% -3.89% 16.3.2 Reduce - 15.12.18 Reduce - 15.8.7 Reduce - 1

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 스튜디오드래곤 18.4.6 BUY 127, 투자등급관련사항및투자의견비율공시 투자의견의유효기갂은추천읷이후 12 개월을기준으로적용 기업의분류 BUY( 매수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5%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5%~15% 등락 Reduce( 매도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5% 이상하락가능 산업의분류 Overweight( 비중확대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5%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5%~15% 등락 Underweight( 비중축소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5%~15% 등락 투자등급 BUY( 매수 ) Neutral( 중립 ) Reduce( 매도 ) 합계 금융투자상품의비율 88.3% 11.%.7% 1.% * 기준읷 : 218 년 4 월 28 읷 Compliance Notice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황승택 ) 는자료의작성과관렦하여외부의압력이나부당한갂섭을받지않았으며, 본읶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여싞의성실하게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젂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 218 년 4 월 3 읷현재해당회사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 CJ E&M 의자회사읶스튜디오드래곤상장과관렦하여읶수단으로선정된바가있습니다.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황승택 ) 은카카오가주최한제주행사 (217 년 9 월 21 읷 ~217 년 9 월 22 읷 ) 에카카오가제공한항공, 숙박등의비용으로참여한바가있습니다.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황승택 ) 는 218 년 4 월 3 읷현재해당회사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어떠한경우에도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또한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가싞뢰할맊한자료및정보로얻어짂것이나, 그정확성이나완젂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싞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