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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드라마 신인연기자 선발대회 협찬제안서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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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ㅇ 2013 년 1월부터 9월까지지상파방송과종합편성방송에서방송된드라마들을시청률을중심으로분석ㅇ지상파방송에서가장시청률이높았던드라마는 KBS2TV 의 < 내딸서영이 > 로, 평균가구시청률 40% 이상을기록 - KBS 드라마는 Top 10 리스트에 6개이상이포함되어강세를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방송 ( 방송영상독립제작사포함 ) 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 3조 9,513억원이며, 방송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7.3%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4.7% 하락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방송산업 1 분석및전망 매출부문 14년 2분기매출규모는 3조 4,897억원이며, 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55.3% 를차지 - 방송산업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7.4%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8.1% 상승 고용부문 14년

CJ E&M(1396) 주요방송사별프로그램광고단가비교 (217년 1월기준 ) ( 천원 ) CJ E&M SBS KBS2 MBC MON 내성적인보스 ( 본 )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23: ~ 24:3 22: ~ 23:1 22: ~ 23:1 22: ~ 23:1 광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2 방송영상독립제작사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배경및목적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은중국이자국콘텐츠경쟁력강화를위해국내방송영상관련기업의인수와투자등을지속적으로확대하면서중국자본의영향을많이받았다. 지상파및거대콘텐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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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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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부 _ 국내방송영상산업동향 제 1 장일반현황 제 1 절국내방송영상산업규모 1. 방송사업수익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11년 11 월발간한 2011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에의하면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 유선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위성방송, DMB, IPTV

- 참여연구진 - 책임연구원이만제원광대교신문방송학과교수 공동연구원김창숙동덕여대교양교직학부강사 보조연구원 김은정 정윤정 경희대언론정보학과강사 경희대언론정보학과박사과정 - ii -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외주제작정책의변화 년외주제작을둘러싼제도, 정책변화는특수관계자외주폐지에따른후속조치의성격을지닌다. 법개정에따른외주제작시장위축을우려, 이를어떻게제도적으로보완할지논의하고일부제도들이후속조치로정비되기도했다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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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ugh the shopping list may change, starting off 2010, we would like to recommend the following to keep note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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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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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권 12 호 발행인현소환이사장 ( 방송콘텐츠진흥재단 ) 김국진소장 ( 미디어미래연구소 ) 편집인김국진소장 ( 미디어미래연구소 ) 발행인현소환이사장 ( 방송콘텐츠진흥재단 ) 김국진소장 ( 미디어미래연구소 ) 편집인김국진소장 ( 미디어미래연구소 ) 편집위원

국내드라마의현위치와가능성 출처 : KBS< 태양의후예 > 유효성을높여주는드라마생태계다양화가능성에대한이야기에앞서유효성에변수로작용할수있는국내드라마제작환경에대한이야기를먼저하겠다. 모든드라마제작환경은드라마사례별로분명한차이가존재하지만, 여기서는특정사례를배제한일반론적인입장에서이야

2 KISDI STAT Report / Vol 지상파방송제작 구매내자체제작의비중은전년대비 5%p 증가한 51.7% 를차지 ( 외주제작 47.1%, 구매 1.2%) -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는전년대비 5.1% 증가해 2016년기준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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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언론중재01-119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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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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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방송통신저널 < 표 1> 방송산업매체별매출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방송서비스매출액 8,635,240 9,719,862 10,534,374 10,958,121 지상파방송 3,542,552 3,705,982 3,890,149

LIG Research Division Company Analysis 2016/07/01 Analyst 김인필ㆍ 02) ㆍ IHQ (003560KS NR) 시장변화의신호탄 함부로애틋하게 - 연예인매니지먼트사업에강점을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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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그림 년 핫 키워드 -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35 3 회당 시청률 추이 # '별그대' 주요 PPL 1) 제작지원: NHN, 빈폴, IBK기업은행, 영림화학, 제이엔지코리아, 일리, 무자크, 달.콤커피, 장사도 해상공원, 슈페리어 등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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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제도의 쟁점 및 개선방안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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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제 1 장총칙 방송사업자회계처리및보고에관한지침해설서 I. 1 1 ( ) 98 2, 66 2 ( ). 1. 요지. 2. 제정근거 98 2( ) 66 2( ) ( ) 3 ( ),,. 3. 회계처리및보고,.,

슬라이드 1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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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1396) 주요방송사별프로그램광고단가비교 (217년 3월기준 ) ( 천원 ) CJ E&M SBS KBS2 MBC MON 그녀는거짓말을너무사랑해 ( 본 )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23: ~ 24:3 22: ~ 23:1 22: ~ 23:1 22: ~

Figure 1 목표주가산정내역 Unit Value EPS (2015E) (KRW) Target P/E (x) 27.8 Fair value (KRW) 19,421 Target price (KRW) 19,000 Current price (2015/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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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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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티엔터테인먼트 (2211) 218 년 5 월 23 일 I. 체크포인트 체크포인트 : 기존아티스트의안정적매출창출경영효율화를통한영업이익흑자전환전망 엔터테인먼트산업은생산된콘텐츠가미디어매체를통해생산및유통되기때문에거대한생산설비나자본이없어도창의적인아이디어와지식으로부를창출할수있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기업분석│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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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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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시청률분석 02 이장에서는방송영상플랫폼및채널시청동향을닐슨코리아의시청률자료를이용해분석하였다. 먼저전체 TV 시청의변화를살펴보기위해총가구시청량 (HUT: Household Using Television) 과총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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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KISDI STAT Report 는 ICT, 방송, 통신의최신이슈를데이터에기반하여 분석하는온라인정기간행물입니다. KISDI ICT 통계정보연구실연구자및 산학연전문가들이참여하여매월 15 일과 30 일에온라인으로배포합니다. 지상파 3 사와지상파 3 사계열 PP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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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One Source Multi Use ,.,...,.

이동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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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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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송산업 실태조사1 3 방송산업 실태조사 Ⅰ. 방송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방송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그림 1> imbc 주주구성 OTT 부상, CP 에 긍정적.. 콘텐츠 유료화, 플랫폼 다변화 주목 이 회사는 OTT (Over-The-Top), 즉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기업이다. 국내 동영상 콘텐츠 시장 유통구조는 프로그램 제작사 C

넷플릭스로부터시작된콘텐츠열풍 넷플릭스로부터시작된콘텐츠에대한열풍이뜨겁다. 넷플릭스는시장기대치를넘어선 4분기어닝서프라이즈를기록하면서큰폭의성장을이어가고있다. 호실적의배경에는가격인상에도불구하고유료회원수의증가에기인한다. 글로벌유료가입자는 4분기에 80만명이증가하여글로벌유료가입자

Transcription:

동향 국내방송영상제작시장동향 : 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를중심으로 51) * 1. 개요 90년대초, 케이블 TV 등다양한방송매체를통해다양한채널이송출되기시작하면서방송영상콘텐츠의다양성에의수요가확대되었다. 이에콘텐츠제작및유통시장활성화의필요성이제기되었고, 정부당국은지상파방송사의독과점을해소하고방송영상물제작사를육성하기위해지상파방송시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을일정비율편성하도록하는외주정책을수립하였다. 1) 의무외주편성정책은제한적인방송시간내에서지상파방송사업자와시청률, 광고수입을두고경쟁하는외주제작사에힘을실어주기위한기제였으며, 시행초기 3% 대였던의무외주편성비율이 2014년현재 35% 가량에이를정도로크게확대되었다. 2) 외주정책으로과거에비해외주제작사의수가크게증가한것은사실이나, 실질적으로외주정책의궁극적목표인제작역량강화를달성하고있는지에대한평가는다소모호하다 ( 박소라 양현모 (2006); 이문행 (2012)). 따라서외주제작시장의현황을 1) 방송통신위원회 (2008) 2) 방송통신위원회 (2014)

국내방송영상제작시장동향 : 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를중심으로 파악하는데있어산업전반의규모와생산량추이뿐아니라제작사의경영현황, 재정구조분석등이필요하다. 본고에서는가용한자료를바탕으로외주제작산업의규모현황및주요외주제작사의경영실적을통해외주제작시장의현주소를파악하고자한다. 특히외주제작사의경영현황조사대상기간은금융위기 (2007~8년) 를제외하고, 일본한류의시작으로외주제작사에해외투자공급이급증한 2003~2006 년과종합편성채널의개국으로외주제작수요가증가한 2011~2014년도로제한한다. 2. 방송콘텐츠외주제작시장의현황 (1) 외주제작산업의규모 최근 10년간방송영상제작사업을영위하는독립사업자로서문화체육관광부에신고된건수의추이를살펴보면 표 1 과같다. 2014년 6월현재문화체육관광부에신고된외주제작사업체수는 1,329개로 2003년도말 (544개) 에비해약 2.4배증가하였다. ( 단위 : 개 )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6 14. 6 신규 - 60 60 52 166 162 284 246 - - - - 누계 544 604 664 716 882 1,044 1,328 1,574 1,764 1,231 1,331 1,329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2010)(2003~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2011~2014. 6) 그러나 2008년부터실시된방송영상독립제작사실태조사에따르면, 휴 폐업및업종변경신고를하지않은사업체와연락이불가하고방송영상물실적이존재하지않는페이퍼컴퍼니를제외하면실질적으로방송영상물을제작하고있는외주제작사는신고된사업체수의 40% 정도에불과하다.

동향 신고사업자수 유효사업자수 총매출액 ( 억원 ) 업체당평균매출액 ( 억원 ) 2008 1,044 391(37%) 7,274 18.6 2009 1,328 393(30%) 7,962 20.3 2010 1,574 475(30%) 7,371 15.5 2011 1,764 628(36%) 8,958 14.3 2012 1,331 516(39%) 9,841 19.1 2013 1,329 503(38%) 9,062 18.0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재구성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재구성 외주제작업체중유효한사업자의매출액자료를기준으로외주제작시장의규모변화를살펴보면총외주제작산업매출액은 2008년 7천억원에서 2013년 9천억원수준으로꾸준히증가하고있으나, 업체당매출액은다소증감은있지만평균적으로 18 억원수준을유지하고있다. 보다구체적으로살펴보면, 그림 1 에서와같이평균매출규모가 10억원이상인외주제작사비중이증가한것으로보이나 ( 08년 22.3%

국내방송영상제작시장동향 : 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를중심으로 13 년 31.4%) 매출수준이업계평균매출액수준에미치지못하는외주제작사가 여전히절반이상을차지하고있음을알수있다. (2) 주요외주제작사의경영현황 2014년방송영상산업백서에따르면 2013년기준외주제작사의프로그램제작건수비율이가장높은납품처는지상파방송사 (38.7%) 로집계되었으며, 동기간방송사매출액의상당부분 (38%) 을차지하는제작장르는드라마로확인되었다. 따라서지상파방송사에드라마납품실적경험이있는외주제작사를회원으로하는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회원사 26개사중, 기업공시의무가있는상장사또는외부감사기업 7개사를주요외주사로선정하였다. 비교를위해, 자본규모가커서경기변동이영업실적에미치는영향의크기가상대적으로작을것으로예상되는지상파방송사의제작사 2개사의경영현황도함께조사하였다. 드라마제작사구분자산 ( 억원 ) 매출액 ( 억원 ) 13 년매출액 ( 억원 ) 지상파 KBS 미디어외감 1,444 2,330 2,503 MBC C&I 외감 746 1,415 1,612 삼화네트웍스상장 ( 코스닥 ) 407 318 418 김종학프로덕션외감 111 64 150 팬엔터테인먼트상장 ( 코스닥 ) 703 341 269 외주제작사 초록뱀미디어상장 ( 코스닥 ) 269 255 225 이김프로덕션 상장 ( 코넥스 ) 136 357 295 JS픽쳐스 외감 121 262 214 아이에이치큐 상장 ( 코스피 ) 805 183* 165* 자료 : DART 기업공시자료재구성 * 아이에이치큐의매출액은방송사업부문매출액임

동향 표 3 에서와같이선정된주요외주제작사 7 개사업체는모두 2013 년기준매출 규모 100 억원이상의사업자로동기간전체산업매출규모 (9,062 억 ) 의 20% 정도의 비중을차지하고있다. 표 4 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방영된지상파드라마중시청률상위권을기록한제작사를나열한것이다. 초록뱀미디어, 팬엔터테인먼트, 김종학프로덕션등일부외주제작사에의해제작된드라마가 30% 대의높은시청률을기록하고있지만, 2003 년 ~2005년시청률 1위를차지하고있는 대장금 이나 내이름은김삼순 과같은드라마는 MBC 자체제작드라마로 2, 3위드라마와는압도적인시청률차이를보이고있다. 편성채널 작품명 시청률 (%) 제작사 MBC 특별기획드라마 ( 대장금 ) 41.08 MBC 2003년 SBS SBS대기획 ( 올인 ) 37.02 초록뱀미디어 MBC 일일연속극 ( 인어아가씨 ) 35.75 MBC MBC 특별기획드라마 ( 대장금 ) 52.95 MBC 2004년 SBS 특별기획 ( 파리의연인 ) 41.08 캐슬인더스카이 SBS 드라마스페셜 ( 천국의계단 ) 35.85 로고스필름 MBC 미니시리즈 ( 내이름은김삼순 ) 37.45 MBC 2005년 KBS2 수목드라마 ( 장밋빛인생 ) 30.90 팬엔터테인먼트 KBS2 HD특별기획드라마 ( 해신 ) 30.89 김종학프로덕션 MBC 특별기획 ( 주몽 ) 38.44 초록뱀미디어 2006년 KBS2 주말연속극 ( 슬픔이여안녕 ) 30.43 KBS KBS2 주말연속극 ( 소문난칠공주 ) 30.19 팬엔터테인먼트 자료 : 닐슨아리아나, 전국기준가구단위연평균시청률

국내방송영상제작시장동향 : 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를중심으로 그러나 2011년 ~2014년에는지상파시청률상위권을차지하고있는드라마의대부분이외주제작사가납품한드라마임을알수있다. 표 5 에의하면이기간 HB엔터테인먼트의 내딸서영이 와드림이앤엠의 왕가네식구들 이연평균가구시청률 40% 를넘었고 2012년부터시청률상위 1, 2위는외주제작사가차지하고있다. 편성채널 작품명 시청률 (%) 제작사 KBS1 일일연속극 ( 웃어라동해야 ) 36.41 KBS 2011년 SBS 특별기획 ( 시크릿가든 ) 30.15 화앤담픽쳐스 KBS2 주말연속극 ( 오작교형제들 ) 25.21 초록뱀미디어 KBS2 주말연속극 ( 넝쿨째굴러온당신 ) 33.09 로고스필름 2012년 MBC 수목미니시리즈 ( 해를품은달 ) 32.87 팬엔터테인먼트 KBS2 주말연속극 ( 오작교형제들 ) 30.75 초록뱀미디어 KBS2 주말연속극 ( 내딸서영이 ) 40.69 HB엔터테인먼트 2013년 KBS2 주말연속극 ( 왕가네식구들 ) 29.48 드림이앤엠 KBS1 일일연속극 ( 힘내요미스터김 ) 28.47 KBS KBS2 주말연속극 ( 왕가네식구들 ) 42.15 드림이앤엠 2014년 KBS2 주말연속극 ( 가족끼리왜이래 ) 29.15 삼화네트웍스 KBS1 일일연속극 ( 사랑은노래를타고 ) 27.89 KBS 자료 : 닐슨아리아나, 전국기준가구단위연평균시청률 외주제작사의드라마제작 편성실적이점차개선되고있는것으로보이는한편, 이들제작사의경영역량역시강화되고있는지의여부는불분명하다. 풀하우스 ( 시청률 29%), 해신 등을제작한김종학프로덕션과 장밋빛인생, 소문난칠공주 등을제작한팬엔터테인먼트는지상파제작사와비슷하거나높은수준의영업이익흑자를기록하고있다. 별다른히트작을내놓지못하고있던삼화네트웍스는 2003~ 2005년지속적인영업이익적자를기록하다가 2005년방영된 부모님전상서 ( 시청률

동향 29%) 로흑자전환하였다. 그런가하면초록뱀미디어는 올인, 주몽 등인기드라마를제작하였으나 2004~2005년큰폭의영업이익적자를기록하였다. 또한 표 6 에서, 외주제작사납품드라마의실적이개선된 2011~2014년에들어서는초반에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 7개사의평균영업이익률이지상파제작사의영업이익률을수준을상회하였지만, 이후절반정도가영업이익적자를기록하고있는모습을확인할수있다. ( 단위 : %) 제작사 2003 2004 2005 2006 2011 2012 2013 2014 지상파 KBS미디어 5.5 16.3 15.1 5.4 6.9 5.5 3.6 2.4 MBC C&I 2.3 6.7 7.8 2.9 3.3 0.3 2.1 2.0 삼화네트웍스 -12.1-190.3-148.7 15.9 17.0 0.4 8.2-7.3 김종학프로덕션 7.8 13.3 8.9-20.1 11.1 10.1 14.0-9.5 팬엔터테인먼트 13.8 23.5 26.2 29.8 2.1 4.4-0.1 2.8 외주제작사 초록뱀미디어 5.2-57.6-87.5 1.4 6.6 5.2-8.4-8.3 이김프로덕션 3.8 42.5 3.4 11.9 15.3 7.2 8.1 JS픽쳐스 10.9 4.3-6.7 9.1 아이에이치큐 -0.1 5.4-2.0-6.1 자료 : DART 기업공시자료재구성 동기간 표 7 의당기순이익률을통해외주제작사의수익성을평가할경우외주제작사의경영실적은더욱악화된것처럼보인다. 히트드라마를제작 납품하여영업이익흑자를기록하게된제작사라할지라도순수익은적자를기록한경우가있었는데, 특히김종학프로덕션은 너의목소리가들려 ( 시청률 19%), 마의 ( 시청률 19%) 가방영된 2013년을제외하고는상당한폭의적자를기록하고있어상대적으로안정적인수익률추이를보여주는지상파제작사드라마와대비되는모습이다. 그러나 2008년부터자본잠식상태에접어든김종학프로덕션을제외하고, 주요외

국내방송영상제작시장동향 : 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를중심으로 주제작사의재무건전성은다소개선된것으로보인다. 표 8 에서주요외주제작사의부채비율은 2003~2006년에적게는 13% 에서많게는 1000% 에가까운수치를보이다가 2011~2014년에접어들어 300% 미만수준을유지하였다. 특히, 자기자본에비해 300~400% 의부채를보유하고있던삼화네트웍스나부채보유의편차가매우심했던초록뱀미디어의부채비율이평균 20% 대로매우안정화되었고, 팬엔터테인먼트와 JS픽쳐스등의외주제작사역시 2011년이후 40~60% 대의지상파제작사수준의부채비율을보이고있다. ( 단위 : %) 제작사 2003 2004 2005 2006 2011 2012 2013 2014 지상파 KBS미디어 4.1 11.0 11.7 5.4 6.3 5.7 3.4 2.4 MBC C&I 0.0 4.4 1.8 10.2 3.0 0.3 1.8 2.1 삼화네트웍스 -17.4-279.8-223.2 10.8-6.4-21.2 8.8-6.3 김종학프로덕션 3.9 8.6 7.2 2.8-94.1-5.3 5.8-5.4 팬엔터테인먼트 8.8 14.5 17.0 22.1 1.2 0.4-6.2-1.2 외주제작사 초록뱀미디어 1.3-149.8-138.8-33.9 5.2 5.4-11.2-7.5 이김프로덕션 4.2 35.8 4.1 6.9 12.5 6.0 5.5 JS픽쳐스 3.2 1.8-7.9 6.7 아이에이치큐 1.7 21.1 0.2-15.9 자료 : DART 기업공시자료재구성 ( 단위 : %) 제작사 2003 2004 2005 2006 2011 2012 2013 2014 지상파 KBS미디어 49.0 51.7 43.5 48.3 64.1 61.8 65.2 52.1 MBC C&I 24.9 27.9 24.9 28.0 60.6 51.7 41.4 36.8 외주제작사 삼화네트웍스 364.6 456.7 300.6 45.8 21.9 9.8 19.5 17.9 김종학프로덕션 129.3 210.5 81.0 135.0 자본잠식

동향 제작사 2003 2004 2005 2006 2011 2012 2013 2014 팬엔터테인먼트 107.8 137.6 64.2 12.9 53.0 70.7 62.4 66.4 초록뱀미디어 81.4 2156.8 39.1 83.5 18.4 5.1 6.1 24.5 외주제작사 이김프로덕션 899.9 82.2 65.5 200.2 294.6 205.1 100.0 JS픽쳐스 55.4 35.7 69.0 53.9 아이에이치큐 71.7 60.4 62.8 90.6 27.2 81.0 77.0 자료 : DART 기업공시자료재구성 3. 결어 과거방송사에소속된제작팀과일부유명제작자를중심으로형성되어있던방송영상콘텐츠제작시장은 1991년정부의외주제작활성화정책의도입으로시장규모가확대되었으며경쟁이심화되었다. 이러한흐름속에서주요외주제작사의드라마납품실적및재무건전성이다소개선되는경향을보였지만, 주요외주제작사라할지라도수익성지표의수치변동이여전히크고납품드라마의시청률과해당기업의수익성간의상관관계가크지않아경영구조의효율성이개선되었다고보기는어려울것이다. 본고에서는금융감독원에서제공하는전자공시시스템을통해획득할수있는자료만을바탕으로주요외주제작사의수익성및재무건전성을살펴보았기때문에, 실제외주제작시장의경영현황을정확히파악하기에는다소한계가있을수있다. 콘텐츠산업의특성상기대수익이불확실하며, 일부대형제작사를제외하고는특정콘텐츠의성패가해당외주사의존속여부를결정할정도로영세한것이일반적이기때문이다. 그러나앞서살펴본바와같이, 외주제작사의장기적인제작역량평가를위해서는기업의영속성이필수적인측정지표중하나일것이다. 그러므로보다체계적이고지속적으로외주제작사의경영실태를파악하는것은매우의미있는작업일것이며, 결과적으로외주정책의효과를정확히평가하는데기여할수있을것이다.

국내방송영상제작시장동향 : 주요드라마외주제작사를중심으로 참고문헌 박소라 양현모 (2006), 외주정책이제작시장과외주제작공급및프로그램다양성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제20-1호. 한국방송학회이문행 (2012), 방송드라마제작사경영실태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 6권 3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문화체육관광부 (20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신고현황 (2010. 12. 31. 기준 ) 방송통신위원회 (2008), 방송프로그램등의편성에관한고시. 방송통신위원회 (2014), 방송프로그램등의편성에관한고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2014 방송영상산업백서. DART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