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 - 7 월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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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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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 실시간 / 턴베이스전략게임및 TCG(Trading Card Game) 게임등.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은높은개발비용, 상대적으로높은수준의플레이시간및과금유저당결제금액 (ARPPU) 의특성을보유. (5) 소셜카지노게임카지노및빙고게임등을포함.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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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3 3. 조사기간및담당자 3 Ⅱ. 일반현황 4 1. 정의및분류 4 2. 모바일게임시장현황 5 3. 모바일게임서비스이용실태 6 Ⅲ. 실태조사 모바일게임관련소비자피해실태 모바일게임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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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표 1> 분기별 실적 추이와 전망 (단위: 십억원, %, %p) 3Q13 4Q13 1Q14P QoQ YoY KIS 차이 컨센서스 차이 2Q14F QoQ 매출액 (15.2) 22.3 (5.5) 21.7 (2.9)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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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실적으로답하다 컴투스주가는지난 3 개월동안 263.9% 상승, KOSPI 대비큰폭으로 Outperform 하였다. 낚시의신 에이어 서머너즈워 의연속메가히트로 글로벌게임사로성장하고있기때문이다. 목표주가 20 만원은국내외게임업체와의상대 PEG 비교로적정 PER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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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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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우려보다는기대감을가져야하는시기 시장의우려와는달리펀더멘 털은견조한상황 동사의주가는 2 주동안 3% 나하락했다. 시장에서우려하는주가하락의이유는 1) 3 분기실적실망 2) 서머너즈워의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순위하락 3) 신규게임라인업약화에따른 4 분기실적감소우려등크게 3 가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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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산업실태조사 1 3 게임산업실태조사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실태조사개요 2. 게임업체실태조사분석결과

3572 KS 1. 신규사업 monetization 가시화 4Q15 말부터신규사업의 monetization 이본격화될전망으로 216 년신규사업매출액을 1,274 억원으로추정한다. 1) 6 월출시한카카오채널, 샵검색의수익화가이루어지며 216 년매출액은 377 억원을기록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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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년 4 월 5 일 I Equity Research 게임 기회 넷마블게임즈, 더블유게임즈과매도국면전일넷마블게임즈 (-7.86%), 더블유게임즈 (-6.62%) 주가하락은펀더멘털에미치는새로운이슈가없었다는점에서과도한수준으로판단된다. 반면, 신규게임런칭등을포함해 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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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 - 7 월보고서 - 2016. 7.

< 목차 > Ⅰ. 자율규제개요 1 1. 자율규제추진배경 1 2. 자율규제목적 1 3. 자율규제방향 1 4. 자율규제내용 1 (1) 적용플랫폼및등급 1 (2) 적용대상 2 (3) 적용방식 2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6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13 1. 모니터링기간 13 2. 모니터링대상 13 3. 모니터링결과 13 (1) 전체게임준수율 13 (2) 플랫폼별준수율 14 (3) 인기상위게임준수현황 14 Ⅳ. 향후계획 16 1. 자율규제모니터링 16 2. 자율규제인증심사 16 3. 자율규제우수기업대상혜택제공 16 4. 자율규제인증제도보완 17 5. 자율규제가이드라인설명회확대 17

Ⅰ. 자율규제개요 1. 자율규제추진배경 o 확률형아이템으로인해발생되는부작용에대한업계차원의공감대를형성하였으며, 관련문제해결을위해협회를중심으로자율규제진행 2. 자율규제목적 o 게임이용에충분한정보를제공하여이용자의예측가능성확보 및합리적인소비유도를통한건전한게임문화조성 3. 자율규제방향 o 합리적소비유도및무분별한소비억제를위한게임이용자대상 정보제공강화 4. 자율규제내용 (1) 적용플랫폼및등급 - 플랫폼 : 온라인, 모바일 - 등급 : 청소년이용가게임 ( 전체이용가, 12 세이용가, 15 세이용가 ) - 1 -

(2) 적용대상 o 캡슐형유료아이템 1) - 이용자가게임머니 2) 및캐시 3) 등을이용하여구입하고, 개봉을통해 내용물을확인할수있는아이템. o 유료인챈트 - 캐릭터를비롯하여무기및방어구, 카드등아이템의성능을업그레이드하기위한행위 ( 강화, 진화, 조합및합성등의유형이존재 ). - 캐시또는캐시아이템 ( 캐시로구매한 ) 이사용되고, 확률에의해결과가결정되는경우자율규제적용 (3) 적용방식 o 캡슐형유료아이템 1) 최근게임산업비즈니스모델다변화과정에서등장한확장형 ( 혼합 ) 아이템의경우, 캡슐형유료아이템이포함되었을시자율규제적용 2) 게임머니란게임내에서통용되는화폐를말하며, 게임플레이를통해획득가능. 3) 캐시란 결제행위를통해 1 차적으로획득하는재화 를의미. - 2 -

- 3 -

- 4 -

o 유료인챈트 - 이용자가게임내에서인챈트행위를하기전에인챈트결과에대하여이용자의예측가능성을담보할수있는의미가포함된문구를자율적으로게임내게시 사전경고문구표시 : 경고문구에는재료아이템또는주재료의소멸, 이용자의사의재확인, 인챈트가능성공지, 인챈트예상결과공지등다양한유형이있으며각게임이갖는특성에맞게자율적으로표시 - 5 -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o 2014년 11월청소년보호을위한업계자율규제발표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는청소년의게임이용및소비증가에따른청소년보호노력의필요성에공감 실질적청소년보호와즐겁고건전한게임문화조성을위한게임업계자율규제를선언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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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2015년 4월초 K-iDEA 협회장취임및자율규제확대 강화선언 - 강신철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은취임식에서자율규제, 협회진흥책, 외연확대세가지목표설정 - 1차적으로기존자율규제안에대해확대 강화안발표선언 o 2015년 4월말게임업계자율규제확대 강화추진 - 게임이용및아이템구매등에충분한정보를제공하여이용자의예측가능성확보및합리적인소비를유도함으로써게임이용자의합리적선택및건강한게임문화환경을조성하기위해자율규제확대안발표 - 8 -

o 2015 년 5 월자율규제가이드라인설명회진행 - 자율규제적용대상및방식, 적용시기등에대한설명회진행 o 2015 년 7 월자율규제전면시행및모니터링진행 - 자율규제미준수사업자대상준수권고 - 9 -

o 2015년 12월 K-iDEA 자율규제인증제도시행 - 12월 1일부터 K-iDEA 자율규제인증제도전면시행, K-iDEA 홈페이지에서인증신청서를다운받아온라인접수, 매월말자율규제준수게임발표예정 - 인증수수료전액은게임문화재단에기부하여 청소년보호를위한사회공헌비용 으로활용예정 o 자율규제의인증을대표할수있는상징물로나무, 열쇠구멍, 조이스틱을기본모티브로활용한디자인 게임내의분쟁해결을위한열쇠구멍이자게임업계를상징하는조이스틱과청소년을의미하는나무를전체형상으로함 자율규제를통한청소년보호및건전한게임문화를조성하고자하는의미를담아냄 - 10 -

o K-iDEA 자율규제인증제도시행결과 - K-iDEA 자율규제인증제도시행, 온라인 모바일주요게임참여증가 - 자율규제문화정착을위한지속적참여요청및홍보강화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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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1. 모니터링기간 : 2016 년 7 월 1 일 ( 금 ) ~ 7 월 31( 일 ) 2. 모니터링대상 : 협회회원사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o 온라인 : 게임트릭스 PC방사용시간점유율 100위내게임이며,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은총 35개 o 모바일 : 오픈마켓상위 100위내게임이며,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은총 41개 3. 모니터링결과 o 준수현황 (1) 전체게임준수율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76 개중 86% 인 65 개게임자율규제준수 4) 반영비율 Gevolution 참조 (http://www.gevolution.co.kr/rank/overall.asp) - 13 -

(2) 플랫폼별준수율 - 온라인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35 개중 86% 인 30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 모바일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41 개중 85% 인 35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3) 인기상위게임준수현황 - 온라인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21 개중 86% 인 18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 모바일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23 개중 96% 인 22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 14 -

o 자율규제준수게임물 서든어택 도타 2 피파온라인3 카오스온라인 던전앤파이터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2 메이플스토리 프리스타일 사이퍼즈 엘소드 카트라이더 프리스타일2 스페셜포스 마비노기 버블파이터 메이플스토리2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클로저스 아바 미르의전설 2 슬러거 테일즈위버 마구마구 넷마블사천성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라그나로크 마비노기영웅전 대항해시대온라인 테일즈런너 크리티카 모두의마블 for Kakao 이사만루2 KBO 세븐나이츠 for Kakao 크루세이더퀘스트 히트 이데아 프렌즈팝 for Kakao 크리티카 : 천상의기사단 뮤오리진 드래곤가드S for Kakao MARVEL 퓨처파이트 영웅의군단 서머너즈워 : 천공의아레나 마구마구2016 for Kakao 갓오브하이스쿨 with NAVER WEBTOON 스톤에이지 별이되어라! for Kakao 마음의소리 with NAVER WEBTOON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라이트 : 빛의원정대 백발백중 for Kakao 슈퍼판타지워 컴투스프로야구2016 MLB 퍼펙트이닝 16 로스트킹덤 낚시의신 KON( 콘 ) 블레이드 for Kakao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영웅의군단 for Kakao 레이븐 with NAVER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LIVE 영웅 for Kakao 모두의퍼즐펫 for Kakao 소울킹 - 15 -

Ⅳ. 향후계획 1. 자율규제모니터링 o 상시모니터링을진행하여자율규제미준수게임업체에지속적권고및준수요청 o 인증심사후에도지속적인사후관리를진행할것이며, 장기적자율규제준수기대 2. 자율규제인증심사 o 매월인증심사기간및절차에맞추어진행 3. 자율규제우수기업대상혜택제공 o 2015 대한민국게임대상 자율규제이행우수기업상 수상 - 제 1 회자율규제이행우수기업상에 ( 주 ) 넥슨코리아 선정 - 16 -

4. 자율규제인증제도보완 o 자율규제민간협의체운영을통해현시행중인자율규제내용에 대한지속적검토및준수강화방안마련 5. 자율규제가이드라인설명회개최확대 o 자율규제준수강화를위해설명회개최를확대할예정 - 17 -

관련문의처 ( 사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서울특별시강남구논현로 67 길 66 기초전력연구원 B/D 4 층 Tel : 02)3477-2703 / Fax : 02)3477-2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