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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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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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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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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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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9 월 28 일 네오위즈게임즈 (095660) 변화를시현할때까지는차분히관망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Q16 실적 QoQ 부진, 당사종전전망치다소미달전망 3Q16 연결실적은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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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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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 Pitch 인터넷 (Overweight) 많이빠졌다. Mar Analyst 최찬석 02) Issue 최근인터넷섹터는바이오, 시크리컬산업으로수급이탈에따른급락중. Pitch 플랫폼기업들은바닥권도

대표이사등의 확인ㆍ서명 확 인 서 우리는 당사의 대표이사 및 신고업무담당이사로서 이 사업보고서의 기재내용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다하여 직접 확인ㆍ검토한 결과, 중요한 기재사항의 기재 또는 표시의 누락이나 허위의 기재 또는 표시가 없고, 이 사 업보고서에 표시된 기재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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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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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용음성채팅서비스잇따라출시돼 게임용음성채팅, 게임고도화에따라수요증가끊임없는컨트롤과복잡한시스템을채택한게임들이증가하면서, 과거광범위하게사용되는문자채팅방식에서별도의입력없이도빠르게의사소통할수있는음성채팅이각광받고있음 음성채팅은그동안 FPS 게임사용자들의협력플레이나 MMORPG의파티플레이에서주로사용되어왔으나, 국내 MMORPG 및 FPS 이용자들이늘어나고, 해당게임들이고도화되면서, 사용자층이확산되고있음 주요게임용음성채팅서비스사례 NHN은지난 7월말 게임톡 공식서비스에들어갔으며, 엔씨소프트는 아이온게임폰 서비스를준비중 NHN은다자간음성채팅서비스인 네이버폰오픈톡 을제공하면서이용자의 60% 이상이온라인게임사용자임을확인하고게임에특화된전용서비스를선보였음엔씨소프트는지난 7월 22일부터온라인롤플레잉게임 (MMORPG) 아이온 음성채팅서비스 아이온게임폰 의비공개테스트에들어갔으며, 향후다른게임으로도확대될전망지난 6월말메신저에서게임서비스를이용할수있는 게임온 을시작한 SK커뮤니케이션즈 ( 대표주형철 ) 는최대 50명이동시에음성채팅이가능한 토크온 으로사용자들의호응을얻고있음업체들이이같은음성채팅지원을강화하고있는것은과거문자위주의커뮤니케이션수단에비해음성채팅서비스가길드및파티등의커뮤니티활성화에긍정적인동력이될것으로기대하기때문이며, 궁극적으로는해당게임에대한충성도를높여매출증대에기여할수있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 43

기능성게임, 내부직원교육용으로도활용되기시작 EM브릿지, 금융기관과손잡고직무교육게임시장진출기능성게임전문업체인 EM브릿지가지난 7월 15일하나은행과 3D 게임기반의직무교육용게임솔루션인 팍스하나 보급사업을위해제휴를체결했음 3D MMORPG인 팍스하나 는다양한미션을수행해나가는동안자연스럽게차세대전산시스템을익힐수있도록제작됐으며, 게임내에서직장동료들과협력하면서공동체의식도키울수있음 EM브릿지는 3D 영어교육게임 Cylish, 한자학습게임 EM퀴즈,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공동개발한 리틀소방관 등의타이틀을보유하고있으며우리은행의직무교육게임인 백두대간 개발에도참여한바있음 전망 EM브릿지는 이번 제휴를 계기로 팍스하나 를 금융 / 교육 / 기업 등 분야별로 특화시켜국내는물론해외시장에도진출할계획임 아울러그간기능성게임분야에서쌓아온경험과기술력을바탕으로시험및 의료 / 치료분야등으로도자사의게임영역을확장해나갈예정임 온라인게임 채널링 의부상배경과사례 신규유저유입에따른매출증대효과로인해 채널링 부상최근채널링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들이채널링을통해게임을제공하는퍼블리셔매출의 80% 에육박하는수익을거두는등채널링의성과가가시화되면서, 채널링이확산되고있음 채널링은특정게임의퍼블리셔가기존의자사포털이나사이트가확보하지못한유저들에게일반포털및타사의게임사이트등을통해해당게임을서비스하는것을의미함현재 NHN 한게임, 네오위즈게임즈, 엔씨소프트, CJ인터넷, KTH올스타등의게임업체들뿐만아니라, 다음, 네이트등의대형포털들도채널링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44

부상배경채널링이부상하고있는배경으로퍼블리셔들은자사서비스를통한매출이정점에달했다고판단하는시기에신규유저를유입시켜매출을극대화시키는수단으로, 채널링사는자사의방대한유저기반을바탕으로별도의큰투자없이검증된게임을확보해안정적인매출을올릴수있는수단이라는점이주목받고있음 보통신규게임의경우, 안정적인매출규모에도달하는데 1년정도의시간이걸리며, 이때채널링서비스를많이시도하는것으로알려짐대형포털이나게임전문포털같은채널링사입장에서도최근경쟁이심화되면서, 신규게임의성공확률이낮아져자체퍼블리싱만으로는포트폴리오구성에어려움을겪고있어, 비용도저렴한데다인기가어느정도검증된게임을확보할수있다는점에서채널링서비스는매력적임 매출효과경향게임스에따르면, 현재채널링되는게임중괄목할만한매출을올리고있는게임은 CJ인터넷이서비스하는 마구마구 와나우콤의 테일즈런너 인것으로알려짐 마구마구 는 KTH 올스타에서본서비스대비무려 70% 의매출기록했으며, NHN 한게임의경우넷마블에비교해 30% 의매출을기록같은게임임에불구하고채널링사에따라차이가나는것은 마구마구 를즐기는남성유저풀이 NHN 한게임보다 KTH와맞아떨어진데다, NHN 한게임이올해 2월에야시작한데반해, KTH는 3년이넘었다는점이작용한것으로분석됨특히 NHN 한게임의경우 마구마구 보다유저풀이일치하고있는 테일즈런너 에높은성과를보여, 퍼블리셔인나우콤서버와비교해 80% 에가까운매출액을기록엔씨소프트의 러브비트 를채널링중인 Daum은엔씨소프트대비 22%~24% 의매출액을기록하고있어, 일반포털에서도채널링서비스의성과가가속화되고있음 [ 출처 ] 경향게임스, 2009.7.23 45

자동사냥기능온라인게임, 등급거부판정 게임위, 자동사냥기능이포함된온라인게임에등급거부결정게임물등급위원회가이야인터랙티브의온라인게임 엔젤러브 (Angel Love Online) 에대해자동사냥프로그램과유사한기능이포함돼있다는이유로등급거부판정을내림 엔젤러브는대만의 UserJoy 에서개발한온라인게임으로, 게임내에기본제공되는 천사수호정령 기능을이용할경우사냥이나자원채집을자동으로할수있음게임위는이같은결정을내린이유에대해 온라인게임의콘텐츠소모속도가빠른점을감안할때해당기능은게임의재미를저하시킨다 고밝힘 업체반응이야인터랙티브측은 이용자의편의를위해제공된기능은이용자의판단에맡겨야한다 며 유사한기능을지닌게임들이등급판정을받은전례를보건대이번결정은형평성면에서문제가있다 고반응 회사측의주장에따르면 그라나도에스파다 의킵모드와지모컨, 아틀란티카 의숙련의주문서와자동수색주문서, 위드2FC 의 C.C 모드등이비슷한기능임게임내자동사냥기능에대해서는이용자들내에서도 사용자의편의성증진 과 건전한게임문화저해 라는두가지상반된견해가부딪히고있음 게임엔진 3 社의한국서비스비교분석 Epic Games (Unreal Engine) 지난 6월한국지사설립이전부터 NCSoft, Webzen, Redduck, Bluehone Studio 등 20개이상의국내고객사를확보하고있었음 현재엔진및매뉴얼한글화작업이완료된상태이며본사엔진개발에참여했던잭포터 (Jack Porter) 부장이상주하면서다양한기술지원과개발사요청시코딩작업도함께진행할계획 46

Crytek 2008년 11월설립된한국지사는 NCSoft, XL게임즈등의국내게임사들과라이선스계약을맺고있으며최소한의고객사를효율적으로관리하는것을목표로삼음 제휴개발사에게는독일본사에서엔진교육을받을수있도록지원하며고객사대상의자체포럼을통한체계적인커뮤니케이션제공에역점을두고있음 Emergent Game (Gamebryo Engine) 게임브리오엔진은비교적저렴한가격에우수한성능을보유하고있어많은중소개발사들이사용중인엔진으로, 타엔진과비교해사용자간커뮤니케이션이활발하다는점이특징 정부지원을통한중소기업대상의무료엔진교육을받을수있고, 개발사의요청이있을경우본사파견엔진교육도지원함한국총판인게임베이스를통해연 1회프로모션진행 [ 출처 ] 경향게임스, 2009.7.21 Table 게임엔진 3 社한국서비스지원비교 Epic Games Crytek Emergent Games 엔진및매뉴얼한글화서비스 에픽게임스코리아주최정기세미나개최 한국어가능한본사기술부장한국지사상주 전담번역팀통한본사엔지니어컨설팅 기술부장과메신저통한 realtime 서포트 방문서포트통한개발사상주코딩작업 [ 출처 ] 경향게임스, 2009 매뉴얼한글화서비스제공 ( 작업중 ) 개발자독일본사초청엔진트레이닝 본사개발자비정기적한국방문 QA 데이 마련 고객사대상자체포럼통한한국어커뮤니케이션 B2C 서비스로명확한답변제공 매뉴얼한글화서비스제공 자체온라인포럼통한커뮤니케이션 한국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등정부지원통한중소기업대상무료교육 본사파견엔진교육 ( 비용개발사자체부담 ) 연 1 회프로모션통한엔진가격인하 4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8 월첫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7 월 29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5.25% 925,465 2,796 138 19,866 2 - 서든어택 FPS 10.29% 624,585 1,811 64 20,696 3 - 스타크래프트 RTS 7.61% 461,663 1,329 59 20,843 4 - 워크래프트 3 RTS 6.73% 408,457 1,242 74 19,730 5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41% 328,267 1,167 122 16,884 6 - 리니지 RPG 5.28% 320,185 1,086 88 17,693 7 - 리니지 2 RPG 4.83% 293,384 1,131 150 15,561 8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07% 246,773 749 48 19,772 9 - 스페셜포스 FPS 3.62% 219,603 771 79 17,094 10 - 던전앤파이터 RPG 3.57% 216,521 719 72 18,081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 월셋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7.13~7.19) 순위 변동 사이트 업체 주간UV 점유율 전주대비 1 - nexon.com Nexon 3,442 30.9% +1.6% 2 - pmang.com Neowiz 3,160 24.8% -2.1% 3 - hangame.com NHN 2,855 21.6% -0.2% 4 - netmarble.net CJ Internet 2,408 18.0% +0.8% 5 - mgame.com Mgame 630 4.7% -0.1% * 주 : UV(Unique Visitor) 의단위는천이며, 점유율및전주대비의단위는 % 임 [ 출처 ] KoreanClick 48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7 월다섯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7.21~7.29)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천상비 MMORPG 하이원,GameOn 리자드인터렉티브글로벌포털 2009.07.10 계약체결 아이온 MMORPG 엔씨소프트 NC Taiwan 대만 2009.07.21 상용화 위온라인 MMORPG 구름인터렉티브 Soft-World 대만 2009.07.23 계약체결 H.A.V.E Online TPS SK 아이미디어 Project nx FPS SK 아이미디어 Insrea Game Center ( 대만 ) Insrea Game Center ( 대만 ) 대만 2009.07.22 계약체결 대만 2009.07.22 계약체결 스페셜포스 FPS 드래곤플라이 NHN USA 유럽 2009.07.28 상용화 [ 출처 ] 스트라베이스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