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
동기의강도변화 1. 욕구만족 (Satisfaction) 2. 욕구만족의저지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합리화 (rationalization) 3. 좌절또는욕구불만 (frustration) 퇴행 (regression) 고착 (fixation) 공격성 (aggression) : 본능, 학습, displaced aggression 체념 (resignation) 무관심 (apathy) : learned helplessness
행태변화에대한저항으로서불안 1. 불안에대한이론들무의식적갈등으로서불안학습된반응으로서불안통제의결여로서의불안 (anxiety) 2. 불안에대한대처불안과자기방어 (fb557, Argyris, p.36) Denial : 외부위협의방어 Repression : 내부위협의방어 : Displacement, Oedipus Rationalization Reaction Formation : 어머니와피아노 Projection Intellectualization : 의사와 detachment
동기부여이론의발달과정 Content model Process Model 1900 Scientific Mgt wage incentive Human Relations economic, security, condition Maslow hierarchy of needs Levin & Tolman expectancy concerns Vroom Valence/expect ancy Festinger cognitive dissonance Homans exchange Herzberg Motivatorshygiene Poter & Lawler performancesatisfaction Heider, de Charmes, & Bem cognitive evaluation /self-perception 현재 Alderfer ERG needs Lawler E->P & P->O expectancies Adams equity Kelly & Rotter attribution/ locus of control
동기부여이론 < 경영학적연구 > 1. Taylor 의과학적관리론 : 인간행동의합리성가정하에서의기계적능률성의강조 2. Mayor 의인간관계론 : 정서적만족의중요성 3. McGregor 의 X-Y 이론 : 인간에대한가정의양면성 4. Likert 의시스템이론 : 체제적특성 ( 상관의부하에대한신뢰, 리더십특성, 의사소통, 상호작용등 ) 이생산에미치는영향 5. Herzberg 의위생 - 동기두요인이론 : 성과향상을위한필수조건과충분조건 <( 사회 ) 심리학적연구 > 1. Maslow 의욕구계층이론, Alderfer 의 ERG 이론 2. McCleland 의성취이론 3. Argyris 의성숙 - 미성숙이론 : 개인의성격의중요성 : 성숙 - 미성숙행동 4. Beren 의 TA 이론 : 인간의정신분석적측면 5. Psychological Game 6. 스크립트이론 : 성격발달이론
List of Assumptions about Human Nature that underline McGregor s Theory X and Theory Y Theory X Work is inherently distasteful to most people. Most people are not ambitious, have little desire for responsibility, and prefer to be directed. Most people have little capacity for creativity in solving organizational problems. Motivation occurs only at the physiological and safety leve1s. Most people must be closely controlled and often coerced to achieve organizational objectives. Theory Y Work is as natural as play, if the conditions are favorable. Self-control is often indispensable in achieving organizational goals. The capacity for creativity in solving organizational problems is widely distributed in the population. Motivation occurs at the social, esteem, and self-actualization levels, as well as physiological and security levels. People can be self-directed and creative at work if properly motivated.
브룸의기대이론 : VIE 이론 1. 변수의정의 (1) 제 1 차적수준의결과와제 2 차적수준의결과제 1 차적수준의결과 : 행정의결과가직접적으로가져오는것들 ( 예 : 생산성, 성과의질, 결근, 이직, 지참, 조퇴등 ) 제 2 차적수준의결과 : 조직이제공하는보상과처벌 ( 예 : 보수인상, 승진, 면직, 징계등 ) (2) 유인가 (Valence): 결과에대한선호의정도 ( 호오도 ) (3) 도구성 (Instrumentality): 제 1 차수준의결과와제 2 차수준의결과의관계성 (4) 기대 (Expectancy): 특정한행동이특정한결과를가져오리라는주관적확률 2. 이론구조 (1) 조직적차원에서의개인의성과 = f( 개인적차원에서의개인의성과, 역할인지 ) (2) 개인적차원에서의개인의성과 = ( 노력 능력 ) (3) 노력 = { 제 1 차적수준의유인가 확률 ( 기대성 )} (4) 제 1 차적수준의유인가 = { 유인가 확률 ( 수단성 )}
포터와롤러의만족 - 성과이론
Relative deprivation Samuel Andrew Stouffer. The American Soldier Ted Robert Gurr, Why Men Rebel? Reference (Anchorage) Group positiv e negative Marginal man Anticipatory socialization(r. Merton)
J. Adams 공정성 (equity) 이론 아담스에의하여발전된공정성또는공평성또는형평성이론 (equity theory) 는사람은어떤노력에대한보상에대해어떻게받아들이는가를잘설명해준다. 1) 변수의정의당사자 (Person) : 공평성을지각하는개인준거인 (Referent) : 당사자에의하여투입과결과의비와관련하여준거로서사용된집단이나개인투입 (Input) : 개인이직무에투여한것들 ( 성취적, 연고적 ) 결과 (Output) : 개인이직무로부터받는것들 ( 칭찬, 혜택, 보수등 ) 2) 이론구조자신의투입과결과를비교가되는타자의투입과결과를비교 Op/Ip = Or/Ir 이면공평, Op/Ip > or < Or/Ir 이면불공평 3) 불공평할경우의반응 (1) 투입과결과의질이나양을변경 ( 기만, 아첨, 포장등도포함 ) (2) 지각이나태도를변경 (3) 준거인의변경 (4) 준거인의투입이나결과를변경 (5) 퇴장 ( 관계의단절 ), 항의, 아첨, 공격심의저축
공평성 / 형평성 / 공정성 Justice Fairness Impersonality Veil of Ignorance Impartial spectator Unbiased Stranger
기대 Valence 역할 외재적보상 지각된공평성 만족 지각된 ( 노력 - 보상 ) 확률 노력 능력 성과 내재적보상
행동수정이론 ( 순치이론, 행동주의이론, 조작적조건형성이론 ) 1) 의의 : 조작적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즉보상적조건 (reward conditioning) 이나도피조건형성 (escape conditioning) 을통한행동의수정. 2) 방법 (1) 강화 (reinforcement): 부정적강화와긍정적강화가있으며, 행동의결과를보상과처벌에의하여인위적으로조작함으로써보상을추구하고처벌을피하도록습관화시킴. (2) 소거 (extinction) : 행동의결과에대한아무런보상이나처벌이없게함으로써행동이유발하지않도록함. 3) 강화계획 (1) 연속적강화 : 바람직한행동이있으며반드시보상을제공 (2) 간헐적강화 : 강화의강도와간격의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