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서상문(79-96).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 서상문(79-96).hwp"

Transcription

1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Chung-Ang Journal of Legal Studies 2011 Vol 35, No. 3, pp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Criminal liability on Rasing Slush Fund and Use it 1) 서상문 * Seo Sang Moon < 목차 > Ⅰ. 서론 1. 공소사실의요지 2. 대법원의판단 3. 문제의제기 Ⅱ. 비자금을조성한행위에대해회사의 ʻ위탁의사ʼ가있었는지여부 1. 회사의 ʻ차명계좌를이용한비자금조성의사ʼ의존부 2. 기업이비자금을조성하여관리하 는방법과사례 Ⅲ. 차명계좌를통해조성된비자금이 ʻ불법원인위탁물ʼ에해당되는지여부 1. 문제의소재 2. 민법제746조의불법의의미 3. 대상판결의검토 Ⅳ. 결론 Ⅰ. 서론 < 판결의요지 > -대법원 선고 2006도 3039 판결범죄수익은닉의규제및처벌등에관한법률 ( 이하에서는범죄수익법이라고칭한다 ) 제3조에규정된범죄수익등의은닉 가장죄의객체가되는범죄수익은같은법제2조제2호가목의중대범죄의범죄행위에의하여생긴재산또는그범죄행위의 * 선문대법과대학부교수, 변호사. ( 투고일 11 월 2 일, 심사일 12 월 8 일, 게재확정일 12 월 8 일 )

2 80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보수로서얻은재산을의미하는것으로서, 당해중대범죄의범죄행위가기수에이르러범죄행위에의하여생긴재산이라는범죄의객체가특정가능한상태에이르러야비로소위법조소정의범죄수익이라할수있으므로업무상횡령죄가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제3조에해당하여중대범죄인경우에있어서는, 업무상횡령죄가기수에이르러야만비로소그횡령행위에의하여생긴재산을범죄수익이라고할수있고, 아직기수에이르지아니한상태에서는위법조에정한범죄수익이라고할수없다. 회사의대표이사와경리이사가변칙회계처리로법인자금을인출하여차명계좌에입금 관리한경우, 위자금의관리상태등에비추어위행위만으로불법영득의사가명백히표현되었다고볼수없으므로위인출한법인자금이나차명계좌에입금한자금은범죄수익은닉의규제및처벌등에관한법률에정한범죄수익에해당되지않는다. 1. 공소사실의요지피고인 1,2에대한이사건공소사실중범죄수익법위반의점의요지는, 피고인 1,2가공소사실 1의다항기재와같이횡령한범죄수익중그별지범죄일람표 4 기재금액의발생원인을가장하거나적법하게취득한재산으로가장할목적으로, 허위의전표등허위의회계서류를작성하여비치하고타인명의의은행계좌로계좌이체하거나현금으로출금하여자기앞수표로교체발행하는등의방법으로위범죄수익에대한자금의특정, 추적또는발견을현저히곤란하게만든후이를사용하기로공모하여 공소외1 회사 ( 이하회사라칭한다 ) 사무실에서공소사실별지범죄일람표 1 순번 29번기재와같이허위내용의차량유류대등지급전표를작성하여두고회사의법인계좌에서 10억 8,875만원을출금하면서그중 423,554,100원을현금으로출금하여이를다시제 3자인공소외2, 공소외3 명의로각 2억원씩합계 4억원의자기앞수표로교환발행하고그중 3억원을고려증권파산재단에입금하여범죄수익의발생원인을가장하고범죄수익등을은닉한것을비롯하여범죄일람표 4의기재와같이 5회에걸쳐범죄수익합계 892,970,000원의발생원인을가장하고, 범죄수익을은닉하였다.

3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대법원의판단 1) 범죄수익법제3조에규정된범죄수익등의은닉 가장죄의객체가되는범죄수익이라함은범죄수익법제2조제2호가목의중대범죄의범죄행위에의해생긴재산또는그범죄행위의보수로서얻은재산을의미하는것으로, 당해중대범죄행위가기수에이르러범죄행위에의해생긴재산이라는범죄의객체가특정가능한상태에이르러야비로소위법조소정의범죄수익이라할것이므로,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제3조의중대범죄의경우에있어서는, 업무상횡령죄가기수에이르러야만비로소그횡령행위에의하여생긴재산을범죄수익이라고할수있을것이고, 아직기수에이르지아니한상태에서는위법조소정의범죄수익이라고할수없다고보아야할것이다. 그리고업무상횡령죄에있어서의횡령행위란불법영득의사를실행하는일체의행위를말하는것으로서불법영득의사가외부에인식될수있는객관적행위가있을때횡령죄가성립하는것이며, 불법영득의사라함은자기또는제3자의이익을꾀할목적으로업무상의임무에위배하여자신이보관하는타인의재물을자기의소유인것같이사실상또는법률상처분하는의사를말하며, 불법영득의사를실현하는행위로서의횡령행위가있었다는점은검사가법관으로하여금합리적인의심을할수없을정도의확신을생기게하는증명력을가진엄격한증거에의하여입증하여야하고, 이와같은증거가없다면설령피고인에게유죄의의심이간다하더라도피고인의이익으로판단할수밖에없다고할것이다. 만일피고인 2가피고인 1등과공모하여회사의계좌에서변칙회계처리를통하여자금을인출하여차명계좌에보관하는등의방법으로비자금을조성한행위가애초부터회사를위한목적이아니라위피고인들이법인의자금을빼내어개인적으로착복할목적으로행하여졌음이명백히밝혀진경우라면그조성행위자체로써불법영득의사를실현한것으로인정할수있을것이지만, 이사건에서는비자금조성의주재자가회사의대표이사인피고인 1이고위피고인 1이비자금의집행을최종적으로관리및결재하였으므로그자금은여전히법인의관리하에있는것으로볼여지가충분하다고보이는점, 동일한수법으로조성된비자금중상당부분은그사용처를알수없거나피고인들이개인적으로사용하였다는증거가부족하여결국, 위부 1) 검사는 1 심판결에불복하여항소하였으나항소기각되었으며, 이에불복하여상고를하였으나상고가기각되었다. 제 1 심및항소심판결내용이대법원판결내용과중복되어생략하였다.

4 82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분은공소제기된횡령액에포함되지아니한점등원심이인정한제반사정들을앞서본법리에비추어보면, 피고인들이공소외1 회사의자금을인출하여차명계좌에보관한행위가그인출금을법인의자금으로별도관리하기위한것이아니라불법영득의사의실행으로한것이라고인정할수있을만큼합리적인의심을할여지가없을정도로입증되었다고보기는부족하고, 공소제기된바와같은용도로그일부를개인적으로사용함으로써불법영득의사가명백히표현되었다고볼것이어서그구체적인사용시에비로소횡령행위가기수에이르렀다고봄이상당하다고하겠다. 그렇다면원심이같은취지에서, 피고인들이변칙회계처리를거쳐인출한회사의자금이나이를차명계좌에입금하여관리중인자금은아직횡령의범죄행위가성립되기이전단계의것으로서범죄수익법에정한범죄수익에해당한다고볼수없다는이유로, 그비자금조성과정에서피고인들이현금을수표로교체발행하거나차명계좌사이에서계좌이체를한행위를범죄수익법제3조제1항제2호, 제3호소정의범죄수익의가장 은닉죄로의율한이부분공소사실에대하여무죄라고판단한조치는정당하고, 거기에검사가상고이유로주장하는바와같이범죄수익법또는횡령죄에관한법리를오해하였거나사실을오인한위법이있다고할수없다. 3. 문제의제기검사는횡령죄의성립시점즉기수시점을피고인들이회사명의의은행계좌에입금되어있는회사자금을자기또는제 3자의용도에사용할의사를가지고합법적인회사자금인출인것처럼가장하여인출하였을때 ( 비자금을조성하였을때 ) 객관적으로영득의의사를실현하였다고보아야하므로그때에이미횡령죄는기수에이르렀다고주장함에반하여, 대상판결은기업의비자금조성행위자체에대하여횡령죄의성립을부정하면서, 비자금조성이후비자금의임의사용행위에대하여횡령죄를인정하고있다. 다만대상판결은기업의비자금조성행위자체가불법영득의의사가외부에인식될수있는객관적행위로평가될수있다면횡령죄의성립을인정할수있으나대상판결사안의경우는비자금조성시점에서불법영득의사가명백히실현되었다고볼수없다는점에서횡령죄가될수없다고판시하고있다. 즉비자금을조성했을때횡령죄가기수에이르렀다면범죄수익법위반의점은유죄로될것이고, 비자금조성이후이를구체적으로사용한때횡령죄가기수에이르렀다고한다면범죄수익법위반의점은무죄가될것이다.

5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83 대상판결의사안에서횡령죄의기수시점은회사가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대해동의하였는지여부에따라달라질수있다. 대상판결은회사가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동의한것으로전제하고있는것같다. 과연이러한전제가타당한것인지에대한면밀한검토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만약회사가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동의한것이아니라피고인들이회사의의사에반해일방적으로비자금을조성한것이라면이때피고인들의불법영득의사가객관적으로실현된것으로보아횡령죄의기수가된다고볼여지가있다하겠다. 즉비자금을개인적용도로구체적으로사용한때를기다리지아니하고비자금을조성한때횡령죄가성립할여지가있기때문에비자금조성행위자체에대한형사처벌과관련하여대상판례외에다른판례들을검토할필요성이제기된다. 만일회사가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동의한것이라면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자체는불법영득의사의실현이라볼수없고피고인들이그비자금을개인용도로구체적으로사용했을때횡령죄의기수가된다고해야할것이다. 그러나조성된비자금을개인용도로사용할경우횡령죄의성립을인정하기위해서는, 그비자금이행위자가보관하는타인의재물이어야하고이러한보관은위탁관계에의한것이어야한다 2). 따라서회사가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대하여동의를하였다하더라도즉회사의위탁의사가존재한다고하더라도비자금이불법적인회계처리또는차명계좌를통해조성되었다는점에서불법원인위탁물 3)4) 로평가될가능성이있으므로이에대한검토가요구된다. 만일위비자금이불법원인위탁물로평가될경우횡령죄가성립하지않을수있기때문에민법제746조의불법의의미와적용범위에관한검토가요구된다. 2) 이형국, 형법각론 법문사, 면 ; 이재상, 형법각론 박영사,2010,392면: 서정욱, 형법강의, 유스티니아누스, 2004, 700면 ; 정영일, 형법개론, 박영사, , 537면 ; 정웅석, 형법강의, 대명출판사, , 1211면 3) 남상근, 불법원인급여물의횡령죄성부ˮ, 형사정책제21권제1호, 면불법원인위탁은재물의급여자가처음부터수익자에게소유권을이전할의사가아니었던관계로써, 급여자가심부름꾼 ( 수익자 ) 에게뇌물을맡기면서제 3자에게뇌물을전달토록부탁하였으나심부름꾼이그돈을임의로소비한경우도민법제746조가적용되는급여에포함된다고할것인지, 소위배달사고에대하여도횡령죄가성립되지않는다고할것인지가문제된다. 다수설은급여와위탁을구별하지않고모두민법제746조가적용된다고한다. 4) 문형섭, 불법원인위탁과횡령죄ˮ 법학논총제26집 전남대법학연구소, , 11면 ; 불법원인위탁을불법원인급여와구별하여민법제746조를적용하지않는것이타당하다는견해로서소수설이다.

6 84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Ⅱ. 비자금을조성한행위에대해회사의 ʻ 위탁의사 ʼ 가있었는지여부 1. 회사의 ʻ 차명계좌를이용한비자금조성의사 ʼ 의존부 물론이러한논의는피해자회사의의사를알수있다는전제하에서가능하나피해자가자연인이아닌회사라는점에서그의사를명백히밝혀내는것은불가능하다. 그러나이윤창출을위하여최대한합리적인판단을해야하는회사가소유권확보는고사하고반환청구권조차상실될개연성이매우높은손실의위험성을감수하면서위탁행위를감행한다는것은상식밖의일이다. 따라서이러한회사의위탁의사는인정될수없다고해야할것이다. 이러한법익주체의추정적동의도인정될수없는재산처분행위는법익주체의의사에반한법익침해행위이며이는불법한행위로평가하여야한다. 더나아가회사의의사에의한차명계좌를이용한비자금조성행위는회사스스로위험을초래하는매우무모한행위로이해되어진다. 왜냐하면이처럼조성된비자금은보관자의임의사용에의해항상회사의소유권으로부터이탈위험에노출되어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이윤추구를가장우선시하는회사가이러한비합리적인자기훼손행위에동의한다고할수는없다. 즉대상판결이전제하고있는차명계좌를이용하여조성된비자금을피고인들에게위탁한다는기업의의사는인정될수없는자의적해석에불과하다ˮ고주장하는견해가있다. 5) 그러나기업이오히려이윤을추구하는속성을가지고있기때문에때로는불법적인방법을통해이윤을극대화할수도있다. 이는법인뿐만아니라개인기업이나자연인에게도해당되는공통된속성이라할수있다. 개인기업이나자연인의경우에도탈세또는강제집행을면탈하기위하여자기소유의부동산을다른사람앞으로명의신탁하거나자기의예금을다른사람명의로보관하는경우가얼마든지있을수있다. 위와같은명의신탁행위나차명계좌를이용하는행위가불법이고더나아가그로인해불법위탁물로평가되어소유권을잃거나반환청구권조차상실되어손실을초래할위험이있다할지라도위탁자와명의수탁자및차명계좌의명의인과의사이에신뢰관계가있다면얼마든지가능할것이다. 그런위험부담이있다하더라도불법을통해얻을수있는이익이더크다면얼마든지명의신탁이나차명계좌를이용하게될것이다. 앞에서본바와같이기업은비자금을조성하여그돈으로뇌물, 정치자금, 임직원 5) 류석준, 기업의비자금조성행위에대한형사처벌가능성검토 ˮ, 형사법연구제 19 권제 3 호 (2007 가을, 통권제 32 호 )( 하 ), 면,673 면

7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85 의판공비등으로사용함으로서회사의이익을도모하는것이일반적이라할것이다. 더군다나근래에는이익배당률을조작하기위하여혹은기업의신인도를향상시키기위하여비자금이조성되는경우등이있으므로반드시회사의이익에반한다고볼수는없다할것이다. 예컨대법인인기업이총회나이사회의결의를통해즉기업의방침으로써기업의이익을위하여비자금을조성하거나이를사용할경우에는기업의위탁의사가존재한다고보아야할것이다. 따라서기업이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동의한다는것은있을수없다는위견해에는동의할수없다. 기업의위탁의사의존부에대하여는일률적으로판단할것이아니라구체적사안에서관련자들을조사하여그의사를확인하는수밖에없다하겠다. 대상판결의경우에는회사의위탁의사를전제하고있다는점에문제가있다고할수있다. 즉대상판결은회사의위탁의사가있었는지아니면피고인들이회사의의사에반해일방적으로비자금을조성하였는지여부에대한판단을유탈하였다고볼수도있다. 2. 기업이비자금을조성하여관리하는방법과사례비자금이라함은커미션이나뇌물, 정치자금, 임직원의판공비등일상적으로지출하면서도정상적으로회계처리되지않는자금이라할수있다. 회계장부상으로전혀파악되지않는자금일수도있고외관상으로는정상적인회계처리로보이지만사실은원인행위가없는가공거래를분식회계 6) 처리함으로써회계장부에은닉되어있는경우도있다. 기업이비자금을조성하는이유는관리자가개인적으로착복하기위한경우관련공무원이나유관업체의업무담당자에게청탁시에사용하기위한경우가대부분이나근래에는이익배당률을조작하기위하여혹은기업신인도를향상시키기위하여행해지는경우도있다. 이러한비자금이정치권으로흘러들어가해당기업에특혜가주어지는경우에는시장에서의공정한경쟁을기대할수없고, 분식회계가동원되어비자금이조성된경우에는기업의재무상태가부실화되어건전한다수의투자자들이손해를볼수있다. 그러나비자금조성의이면에는어쩔수없이 6) 분식회계란기업의재무상황이나영업실적에관한허위의정보를창출하는행위이다. 재무제표를사실과다르게보고하여이해관계자를속이려는경영자에의한고의적인행위라고볼수있다. 주로기업이회사의실적을좋게보이기위해고의로자산이나이익등을부풀려제무제표를작성하는행위이나, 반대로세금을덜내거나종업원의임금인상에대한요구를회피하기위하여이익을적게만들기 ( 이른바, 역분식 ) 도한다. 이에대하여는주식회사의외부감사에관한법률제 20 조제 3 항제 3 호위반죄가성립될수있다. 더나아가자산이나이익등을부풀려금융기관으로부터대출을받는경우사기죄가성립할수도있고, 이익을적게만드는역분식의경우조세포탈죄가성립할수도있다.

8 86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비자금을조성하여사용해야하는사회경제적구조가자리잡고있음을간과할수없다. 7) 비자금을관리하는방법으로는회사의회계장부상일반자금속에은닉하여관리하거나대상판례사안의경우처럼차명계좌에입금하여보관하는방법이있다. 회사의회계장부상일반자금속에은닉하여관리하는경우에판례 ( 대법원 선고 99 도 2889 판결 ) 는 횡령행위의한태양으로서의은닉이란타인의재물의보관자가위탁의본지에반해그재물을발견하기곤란한상태에두는것을말하는것인바, 피고인이조성한비자금이회사의장부상일반자금속에은닉되어있었다하더라도, 이는당해비자금의소유자인회사이외의제3자가이를발견하기곤란하게하기위한장부상의분식에불과하여그것만으로피고인의불법영득의의사를인정할수없다ˮ고판시하고있다. 같은취지의하급심판례가있다. 8) 비자금을차명계좌에입금하여보관하는경우에대상판례는피고인들이회사의계좌에서변칙회계처리를통하여자금을인출하여차명계좌에보관하는등의방법으로비자금을조성한행위가애초부터회사를위한목적이아니라위피고인들이법인의자금을빼내어개인적으로착복할목적으로행하여졌음이명백히밝혀진경우라면그조성행위자체로써불법영득의사를실현한것으로인정할수있을것이지만이사건에서는위자금의관리상태등에비추어위행위만으로는불법영득의사가명백히표현되었다고볼수없다는취지로판시하고있다. 9) 더나아가판례 ( 대법원 선고 97 도 1962 판결 ) 는, 재단이사장이법인세를포탈할목적으로이사회의결의를거치지아니하고가공의경비를지출하는방식으로재단의자금을인출하 7) 성주목외 5, 기업범죄의이론과실제, 세팡출판사, 면 8) 서울고등법원 2006노 408 판결 : 두산그룹회장박 00 사건, 검찰은피고인이두산그룹회장으로서 경부터 경까지사이에두산건설및두산산업개발의 230억 600만원의부외자금을조성하여그중 190억원상당을피고인박 00 등대주주일가의생활비대출금이자납부등의용도로사용하여이를횡령하였다. 는내용으로기소한사안으로, 박 00의지시에따라회사경리이사가가공경비를계상하는방법으로조성한비자금을회사경리부서에서일반회사자금과함께계속관리하면서수시로박 00 일가의생활비및대출금이자납부에사용한것이다. 이에대해법원은이사건에있어부외자금을조성한행위그자체만으로는불법영득의의사가외부에인식될수있는객관적인행위가있을때에해당한다고보기어렵고... 이사건부외자금이조성된때이미횡령이이루어졌음을전제로그부외자금임의사용행위는불가벌적사후행위에해당한다는변호인들의주장은이유가없다는취지로판시하여비자금조성관리사실만으로는횡령죄가성립하지아니하고이후비자금을인출하여대주주일가의생활비나대출금이자납부에사용하였을때비로소횡령죄가성립한다는입장을견지하였다. 9) 류석준, 앞의논문, 665면 ; 이러한판례의입장은, 절도행위는타인이사실상점유하고있는재물을영득하는행위이나, 횡령행위는행위자자신이점유를이미확보하고있는타인의재물을영득하는것이기때문에, 횡령행위가최소한실행의착수로인정되기위해서는영득의의사가인식될수있는방법으로객관적으로외부에표현될필요가있다는관점에서인정될수있다.

9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87 여거래처에지급하고이를다시되돌려받아자신과이사명의의통장에입금하여관리한사안에서, 비자금조성의동기가법인세의현격한증가를피하려는것이었고비자금을예치보관한명의자도재단과무관한자가아니라재단의이사장인자신과이사 3인이라는사실과비자금사용에대해재단을위해쓰겠다고공언한후신규사업을검토추진한사실, 비자금조성에대한항의를받은후 12일만에인출금전액을재단에납입한사실등을종합하여보면불법영득의사가있다고단정할수없다ˮ고판시하였다. 10) 이에대하여 횡령죄는타인의재물을보관하는자가그재물을횡령함으로써성립되며재물의보관자로서의지위는위탁관계에의하여성립한다. 따라서행위자들의비자금조성과보관에대하여회사가동의하였고이로인하여일반거래의관점에서신임관계가발생하였다면회사와행위자들간의비자금에대한위탁관계는당연히성립되었다고해야하며이후이를보관자가임의로사용하였다면횡령죄의성립은인정될수있다. 그런데차명계좌의이용은금융실명거래및비밀보장에관한법률에의하여금지되고있다. 이것은비자금의조성원인이불법함을의미한다 ( 불법원인급여로인정될경우회사의반환청구권이부인되어결과적으로비자금은행위자들의소유로될수있다 ) 따라서대상판례의비자금조성은회사의의사에반하여피고인들이한것으로평가되어야한다. 결국차명계좌를이용한비자금조성은피고인들이기업의자금을임의로기업으로부터이탈시킨행위로평가되어야하고이시점에서피고인들의비자금에대한불법영득의사는인정될수있다. 즉이러한행위는회사의비자금을분식회계처리를통하여제3자에대하여은닉하는경우와는달리회사에대한자금은닉행위로서인정될수있는것이다.ˮ 라고주장하는견해가있다. 11) 위견해를뒷받침하는하급심판례 ( 서울고등법원 2005노 2924 판결 ) 는 대상그룹회장임 00 비자금사건에서, 검찰은피고인이대상그룹회장으로서대상 ( 주 ) 가배출한폐기물을처리하는삼지산업 ( 대상그룹의위장계열사임 ) 에폐기물처리단가를과다계상하거나폐기물처리물량을실제보다과다하게처리한것으로허위장부처리하는방법으로삼지산업에 부터 경까지 165억원의폐기물처리비용을과다지급해준후삼지산업으로부터 165억원을피고인명의의예금계좌로이 10) 류석준, 앞의논문, 674면 ; 97도 1962 판례에서는급격한세액신고의증가를피하려는동기에서재단과무관한자가아닌재단의이사장인자신과이사 3인의명의로자금을관리한것으로불법영득의사를인정하기어렵지만, 대상판례 (2006도 3039) 는회사와관계없는외부인들의명의를사용하고있다는점에서자금을은닉하려는의도를완전히배제할수없다. 11) 류석준, 앞의논문, 668면, 면

10 88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체받아이를횡령하였다는취지로기소하였다. 위사건에서검찰은하청업체로부터과다계상하여지급해준비자금을피고인명의의예금계좌로이체받은행위를불법영득의사가있다ˮ고판단하였고, 피고인명의의계좌로입금된자금의사용행위는이미완성된횡령죄의불가벌적사후행위로판단한것으로보인다. 법원도피고인이대상의기업자금을피고인임의로조종가능한별개기업으로유츨시킴으로써비자금을조성한것으로비자금조성행위자체로횡령죄가성립하는것으로판단하였다. Ⅲ. 차명계좌를통해조성된비자금이 ʻ불법원인위탁물ʼ에해당되는지여부 1. 문제의소재 횡령죄는타인의재물을보관하는자가그재물을횡령함으로써성립되며재물의보관자는위탁관계에의하여성립한다. 이러한위탁관계는계약이나법률의규정에의해발생하나이외에도널리일반거래의관점에서신임관계가발생하면본죄의위탁관계로서족하다는것이통설 12) 과판례 13) 의입장이다. 민법제741조는 법률상원인없이타인의재산또는노무로인하여이익을얻고이로인하여타인에게손해를가한자는그이익을반환해야한다ˮ 고규정하고있으나, 민법제746조는 그타인이불법의원인으로인하여재산을급여하거나노무를제공한때에는그이익의반환을청구하지못한다. 그러나그불법의원인이수익자에게만있는때에는그러하지아니하다ˮ고규정하고있다. 즉불법원인급여물을수익자가영득한경우횡령죄가성립하는가의문제와관련하여대법원은원칙적으로횡령죄의성립을부정해오고있다. 대법원 선고 99노 275 판결은 민법제746조에불법의원인으로인하여재산을급여하거나노무를제공한때에는그이익을청구하지못한다고규정한뜻은급여를한사람은그원인행위가법률상의무효임을내세워상대방에게부당이득반환청구를할수없고또급여한물건의소유권이자기에게있다고하여 12) 이형국, 형법각론 법문사, 면 ; 이재상, 형법각론 박영사,2010, 393 면 : 신호진, 신형법요론 ( 각론 ) 문형사, 2011,431 면 ; 서정욱, 형법강의, 유스티니아누스, 2004, 700 면 ; 정영일, 형법개론, 박영사, , 539 면 ; 정웅석, 형법강의, 대명출판사, , 1211 면 13) 대법원 선고 96 도 410 판결 ; 대법원 선고 87 도 1778 판결 ; 대법원 선고 84 도 300 판결

11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89 소유권에기한반환청구도할수없어서결국급여한물건의소유권은급여를받은상대방에게귀속되는것이므로, 갑이을로부터제3자에대한뇌물공여또는배임증재의목적으로전달하여달라고교부받은금원은불법원인급여물에해당하여그소유권은갑에게귀속되는것으로서, 갑이위금전을제3자에게전달하지않고임의로소비하였다하더라도횡령죄가성립하지않는다ˮ 고판시하고있다. 그러나예외적으로불법의원인이수익자에게있거나수익자의불법성이급여자의그것보다현저히큰경우에횡령죄가성립한다고한다. 대법원 선고 95다 판결은 민법제746조에의하면급여가불법원인급여에해당하고불법원인이있는경우에는수익자에게불법원인이있는지여부나수익자의불법성이급여자의그것보다큰지의여부를막론하고급여자는그불법원인급여의반환을구할수없는것이원칙이나, 수익자의불법성이급여자의그것보다현저히크고그에비하면급여자의불법성은미약한경우에도급여자의반환청구가허용되지않는다고하는것은공평의원칙에반하고신의성실의원칙에도어긋나므로이러한경우에는민법제746조본문의적용이배제되어급여자의반환청구는허용된다고해석함이가능하다ˮ 고판시하였다. 그런데대상판결의내용에의하면행위자들은기업의부실로인하여화의가진행중인회사에서불법적인회계처리및차명계좌를이용하여비자금을조성하였다고한다. 특히차명계좌의이용은금융실명거래및비밀보장에관한법률 ( 이하금융실명법 ) 제6조제1항과제7조제2항에서각형벌과행정벌을부과함으로서금지되고있다. 이것은대상판결의비자금의조성원인이불법함을의미한다. 차명계좌에보관된비자금이불법원인위탁물로평가될경우횡령죄가성립하지않을수있다. 그러나그원인이불법하다고하여그모든경우가불법원인위탁으로평가되는것은아니다. 따라서민법제746조의불법의의미와적용범위에대하여검토하기로한다. 2. 민법제746 조의불법의의미다수설은민법제746조는제103조에대응하는규정이므로, 제746조의불법은제 103조의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하는것을의미하고, 강행법규의위반은포함되지않는다고한다. 14) 이견해에의하면강행법규는주로국가의정책적목적 14) 곽윤직, 채권각론, 박영사, 면 ; 김증한, 채권각론, 박영사 1988, 면,: 김주수, 채

12 90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에서결정되는것이지시대의윤리사상에바탕을두는것은아니라고한다. 따라서이제도의입법취지에비추어강행법규위반은포함되지않는다는것이다. 이렇게해석하지않고제746조의적용범위를강행법규까지확대하게되면, 법률이강행법규에의하여그실현을금지하려는결과가사실상인정되는것이되므로도리어강행법규의취지를몰각하는결과가발생할수있다고한다. 15) 강행법규위반의경우를불법원인위탁의불법에서배제하려는다수설에반하여유력한소수설에의하면강행법규위반의경우에도그불법성이인정될수있다고한다. 16) 이견해에의하면강행법규위반의경우에도불법원인급여의불법성을인정하게되면강행법규원래의목적을실현할수없다는다수설의비판에대하여그러한현상은선량한풍속기타시회질서위반의경우에도마찬가지로나타나기때문에불법원인급여제도자체를부인하지않는한불필요한우려라고반박한다. 이러한소수설의반박을뒷받침하는강력한견해가있다. A에게뇌물을전달하기위해갑은을에게그전달을의뢰하였으나을이그뇌물을전달하지않고착복한경우는대표적인불법원인위탁의예로많이인용되고있다. 이경우불법원인위탁물로인정되면을의행위는횡령죄로처벌받지않게된다. 그리하여선량한풍속차원에서을은갑에게뇌물을돌려주어야하나착복함으로써선량한풍속이라는윤리적도의감정에반하는결과를초래하게된다. 즉불법원인위탁물로인정하여반환청구를못하게함으로써뇌물을갑에게돌려주지않는을의윤리감정에반하는행위를차단하고자하는선량한풍속의목적을달성하지못하게된다. 따라서본관점의다수설에대한비판은타당하다.ˮ는견해가그것이다. 17) 대법원 선고 4293민상 359 판결은 민법제746조가규정하는불법원인이란그원인될행위가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하는경우를말하는것으로서설사법률의금지규정에반하는경우라할지라도그것이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하지않는경우에는이에해당하지아니한다ˮ 라고판시하였고, 대법원 선고 65다 1837 판결은 민법제746조가규정하는불법원인이라함은그원인된행위가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하는경우 ( 행위자체뿐만아니라그행위의목적이나연유가위반되는경우도포함된다 ) 를말하는것인바, 강행법규위반행위는이와같은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되 권각론, 삼영사, 1997, 면, 15) 김성욱, 불법원인급여와관련한법적쟁점ˮ 동아법학제51호, 동아대법학연구소,2011,277면 16) 이은영, 채권각론, 박영사, 면 17) 류석준, 앞의논문 670면

13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91 는경우도있겠거니와그렇지않은경우도있을것이므로강행법규위반행위를가리켜모두위법조에서규정하는불법원인의행위라고할수없는것이다.ˮ 라고판시하고있다. 대법원 선고 65다 2286 판결은 원고의본건구권의급여행위는그자체가긴급통화조치법에의하여금하고있을뿐만아니라통화개혁의목적달성을저해하는것으로서개인의이익을위하여는국민전체의경제생활의파탄여부는개의치않은행위라아니할수없어그반사회성, 반윤리성이뚜렷함에도불구하고...ˮ라고판시하고있다. 18) 대법원 선고 92다 판결은 불법원인급여에관한민법제746조의규정취지는민법제103조와함께사법의기본이념으로사회적타당성이없는행위를한사람은형식여하를불문하고스스로한불법행위의무효를주장하여복구를소구할수없다는법의이상을표현하는것이고... 송금액에해당하는수입품에대한관세포탈의범죄를저지르기위하여환전상인가를받지아니한자에게비밀송금을위탁한행위는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반하는행위로서민법제746조소정의불법원인급여에해당한다ˮ고판시하고있다. 19) 대법원 선고 93다 판결은 불법원인급여를규정한민법제 746조소정의불법원인이라함은재산을급여한원인이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하는경우을가리키는것으로서강제집행을면탈할목적으로부동산의소유자명의를신탁하는것이위와같은불법원인급여에해당한다고볼수없다ˮ고판시하고있다. 대법원 선고 2003다41722 판결은 민법제 746조가규정하는불법원인이라함은그원인되는행위가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되는경우를말하는것으로서법률의금지에위반되는경우라하더라도그것이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하지않는경우에는이에해당하지않는다.... 부동산실명법이비록부동산등기제도를악용한투기탈세탈법행위등반사회적행위를방지하는것 18) 같은취지의판례로대법원 선고 2000다 판결이있다. 19) 김선복, 불법원인급여에있어서횡령죄의성부 비교형사법연구, 한국비교형사법학회, 2003, 면강제집행의면탈을목적으로부동산의소유명의를타인에게신탁하는것은채권자에게손해를야기하는범죄로서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한다고하여야한다. 즉강제집행을면하기위하여재물을타인에게이전하는것은불법원인급여에해당한다. 대법원은관세포탈을저지르기위한비밀송금행위가불법원인급여에해당한다고하고있으나, 관세포탈죄와강제집행면탈죄를구별해야할이유가있는지의문이다. 라고주장하고있다. 경청할만한견해라고생각된다.

14 92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등을목적으로제정되었다고하더라도무효인명의신탁약정에기하여타인명의의등기가마쳐졌다는이유만으로그것이당연히불법원인급여에해당한다고볼수없다.ˮ고판시하고있다. 그런데최근명의신탁부동산을불법원인급여물로파악한하급심판결 ( 서울서부지방법원 선고 2005 가단 2182 판결 ) 이나와관심의대상이되고있다고한다. 20) 이상판례의취지를종합해보면강행법규위반의경우를민법제746조의불법의범위에서전적으로배제하고자하는다수설과는일치한다고볼수없고강행법규위반의경우를민법제746조의불법에포함시키려고하는소수설과도일치한다고볼수없고, 강행법규위반의경우라하더라도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되는행위로평가될수있다면불법원인위탁물로볼수있는여지를남기고있다고볼수있다. 개인적으로는강행법규위반의경우를민법 746조의불법의범위에서배제하려고하는다수설에는찬동할수없고, 강행법규위반의경우를민법제746조의불법의범위에포함시키려는소수설은그범위가지나치게확대될수있으므로판례의취지처럼강행법규위반의경우라하더라도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되는행위로평가될수있다면불법원인위탁물로될수있다는견해가타당하다고생각한다. 생각건대, 민법제103조의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는불확정개념또는일반조항으로서그내용을일률적으로결정할수없고구체적사례의특성을고려하여개별적으로판단할수밖에없다. 강행법규위반의경우에도불법원인위탁의불법성이인정될수있는판단기준에대하여 강행법규위반을포함한공서양속위반중급부원인의무효에도불구하고반환을거부하는것이불법원인의발생을억제하는데합목적적이라고할만큼반윤리성, 반사회성이현저한경우를의미한다고하면서구체적으로그러한의미의불법성이있느냐의여부는결국행위의성질동기내용및결 20) 최상욱, ʻʻ 불법원인급여물과형사책임 ˮ, 법학연구 16 권제 1 호통권제 29 호, 연세대법학연구원, 2006, 면사안의내용은다음과같다. 회사를운영하던갑이경영난에봉착하고채권자들에게부동산이강제집행당할위기에처하자 자신의외삼촌을과명의신탁약정을맺고자기소유의부동산에대한소유권을을명의로이전등기하였다. 그후갑은을에게소유권을넘겨달라고요구하였으나을이거절하자소유권이전등기청구소송을제기하였다. 서울서부지방법원은부동산실명법을시행한지 10 년이넘어가는상황에서대법원이강제집행을면하거나양도소득세를회피하기위하여부동산명의신탁을하는경우를불법원인급여물이아니라고하는것은명의신탁의유효성에만집착한결과라고비판하고있다면서서울서부지방법원은명의신탁과관련한일반이론, 명의신탁부동산에대한반환청구권을인정할것인지에관한학설과판례의태도, 부동산실명법의입법목적, 사회질서의성격, 명의신탁의성격등을항목별로나누어심도있게행한검토를바탕으로명의신탁부동산은불법원인급여물이라는결론을내리고있다고한다.

15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93 과당사자의의도및악성의정도, 사회적영향및파급효과윤리적기준및도덕률에의한평가등구체적사정을종합적으로고려해야한다ˮ. 는견해 21) 는매우고무적이라할것이다. 3. 대상판결의검토위와같은판단기준에의해강행법규위반에해당하는차명계좌를이용한기업의비자금조성행위가불법원인위탁행위에해당되는지살펴보면, 앞서본바와같이피고인들은정상적인회계처리가불가능한항목에지출할자금을마련하기위하여허위전표등회계서류를작성하여회사게좌에서자금을인출한후이를차명계좌에입금하는방법으로비자금을조성하였는바, 이와같이조성된비자금은앞서본바와같이커미션이나뇌물, 불법정치자금등에사용되는것이일반적이라할것인데, 이러한비자금이정치권으로흘러들어가해당기업체에특혜 22) 가주어지는경우에는시장에서의공정한경쟁을기대할수없고, 분식회계가동원되어비자금이조성된경우에는기업의재무상태가부실화되어건전한다수의투자자들이손해를볼수있다. 위와같이비자금을조성하게된경위, 방법등에비추어보면회사의피고인들에대한비자금위탁행위는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되는경우에해당되어민법제746조소정의불법원인위탁물로평가될수있다할것이다. 그리고민법제746조단서인 ʻ불법의원인이수익자에게만있는경우에는그러하지아니하다ʼ 라는규정과관련하여보건대, 대상판결사안의경우에는불법의원인이회사와피고인들모두에게있는경우로서회사의불법성보다수탁자인피고인들의불법성이현저히더크다고할수없으므로위단서는적용될여지가없다할것이어서, 회사의위탁에의하여피고인들이조성한비자금은결국불법원인위탁물로평가되어횡령죄의객체가될수없다고할것이다. 21) 곽윤직, 민법주해채권 (10), 박영사, , 면 22) 류석준, 앞의논문 672면 ; 기업의목적은규범준수나규범의식의제고가아니다. 기업이가장우선시하는덕목은이윤창출을통한자기생존과증식이다. 따라서기업은다소간에규범의침해가있더라도규범침해로인한손해보다그로인하여이익이더크다면규범침해의길을선택할것이다. 따라서이러한용도를위한기업의비자금조성의사는얼마든지인정될수있다고본다.

16 94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Ⅳ. 결론 대상판결은비자금조성행위자체가불법영득의의사가외부에인식될수있는객관적행위로평가될수있다면횡령죄로인정할수있으나, 대상판결사안의경우는비자금조성시점에서불법영득의사가명백히실현되었다고볼수없다는점에서횡령죄가될수없고비자금조성이후이를구체적으로사용한때횡령죄가성립한다고판시하고있다. 그러나대상판결은회사가피고인들의비자금조성행위에동의한것으로전제하고있다는점에서문제가있다. 즉대상판례는회사의위탁의사가있었는지아니면피고인들이회사의의사에반해일방적으로비자금을조성하였는지여부에대한판단을유탈하였다고할수있다. 피고인들이불법적인회계처리방법으로회사자금을인출하여차명계좌에입금하는방법으로비자금을조성한점에비추어보면피고인들이회사의의사에반해비자금을조성한것으로볼여지가있으며이때에피고인들의불법영득의사가객관적으로실현된것으로보아횡령죄가성립한다고볼여지가있기때문이다. 회사가피고인들이차명계좌를이용하여비자금을조성한것에동의하였다면, 즉회사의위탁의사를인정할수있다면비자금이불법적인회계처리또는차명계좌를통해조성되었다는점에서불법원인위탁물로평가될수있다. 특히차명계좌의이용은금융실명거래및비밀보장에관한법률제6조제1항과제7조제2항에서각형벌과행정벌을부과함으로써금지되고있기때문에대상판결의비자금의조성원인이선량한풍속기타사회질서에위반되는경우에해당되어차명계좌에보관된비자금은불법원인위탁물로보아야하므로횡령죄가성립되지않는다고해야한다. 대상판결은회사의위탁의사를전제하고있으므로당연히차명계좌를이용한비자금의조성원인이민법제 746조의불법을원인으로하는것인지, 즉이와같이조성된비자금이불법원인위탁물에해당되는지여부에대하여심리판단하였어야함에도이를간과하고만연히비자금조성후의사용행위에대하여횡령죄의성립을인정한잘못을저지른것으로보인다. 주제어 차명계좌, 불법원인위탁물, 횡령죄, 불법영득의사, 위탁의사 borrowed-name bank account, illegal cause trust property, embezzement, illegal acquire intent, trust intent

17 기업의비자금조성및사용에대한형사책임 / 서상문 95 참고문헌 단행본이재상, 형법각론 박영사, 2010, 성주목외 5, 기업범죄의이론과실제, 세팡출판사, 2010 이형국, 형법각론 법문사, 정웅석, 형법강의, 대명출판사, , 1211면정영일, 형법개론, 박영사, 곽윤직, 민법주해채권 (10), 박영사, 서정욱, 형법강의, 유스티니아누스, 2004 곽윤직, 채권각론, 박영사, 김주수, 채권각론, 삼영사, 1997 이은영, 채권각론, 박영사, 1992 김증한, 채권각론, 박영사 1988, 면,: 논문김성욱, 불법원인급여와관련한법적쟁점ˮ 동아법학제51호, 동아대법학연구소, 2011, 남상근, 불법원인급여물의횡령죄성부ˮ, 형사정책제21권제1호, 류석준, 기업의비자금조성행위에대한형사처벌가능성검토ˮ, 형사법연구제19권제3호 (2007 가을, 통권제32호 )( 하 ), 2007 최상욱, 불법원인급여물과형사팩임ˮ, 법학연구16권제1호통권제29호, 연세대법학연구원, 2006 문형섭, 불법원인위탁과횡령죄ˮ 법학논총제26집 전남대법학연구소, 김선복, 불법원인급여에있어서횡령죄의성부ˮ 비교형사법연구, 한국비교형사법학회, 2003

18 96 법학논문집제 35 집제 3 호 ( 중앙대학교법학연구원 ) [Abstract] Criminal liability on Rasing Slush Fund and Use it Seo Sang Moon When the accuseds raise slush fund by using a borrowed-name bank account, illegal acquire intent was realized objectively, therefore embezzement come into extence. If company did agree on their rasing slush fund by using a borrowed-name bank account, the slush fund can be estimated as illegal cause trust property. Especially punishment and administration are levied on using a borrowed-name bank account by finance banking one's real name law section 1 of article 6, section 2 of article 7, therefore the slush fund of object ruling is against good custom and public order, so the slush fund becomes illegal cause trust property. Because object ruling premise trust intent of campany, he had to judge true or not, the slush fund is illegal cause trust property. Even though, object ruling made a mlstake to ignore it and to give the guilty verdict.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2014. 5. 21.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2016. 5. 19.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이유에의하면, 원심은피해자가서산시 ( 주소생략 ) 답 9,292m2 ( 이하 이사건부동산 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원심판결중피고인 1 에대한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 한다. 피고인 2 의상고를기각한다.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경과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들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1. 피고인 1의상고이유에대하여가. 상고이유제1점에대하

원심판결중피고인 1 에대한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 한다. 피고인 2 의상고를기각한다.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경과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들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1. 피고인 1의상고이유에대하여가. 상고이유제1점에대하 사 건 2016도8347 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사기 ) ( 일부인정된죄명 : 사기 ) 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조세 ) 다. 채무자회생및파산에관한법률위반라. 조세범처벌법위반마. 사문서위조바. 위조사문서행사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횡령 )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1 외 1 인 피고인들 변호인법무법인마당 ( 피고인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아동

아동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황성기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내용 o 현행 아동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아청법 )은 아동 청소년이용 음란물, 즉 child pornography를 규제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음. - 아청법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 건 2018도2841 가. 사기 나. 정치자금법위반 다. 업무상횡령 피고인 피고인 1 외 13 인 상고인피고인 4, 6 및검사 ( 피고인들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향법외 6 인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6 노 3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 건 2018도2841 가. 사기 나. 정치자금법위반 다. 업무상횡령 피고인 피고인 1 외 13 인 상고인피고인 4, 6 및검사 ( 피고인들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향법외 6 인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6 노 3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 건 2018도2841 가. 사기 나. 정치자금법위반 다. 업무상횡령 피고인 피고인 1 외 13 인 상고인피고인 4, 6 및검사 ( 피고인들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향법외 6 인 서울고등법원 2018. 1. 26. 선고 2016 노 333 판결 판결선고 2019. 3. 14. 주 문 상고를모두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판단한다.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판결선고 ( 병합), 2009고단46( 병합), 2009고단432( 병합) 판결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염A을징역 2년 6 월에, 피고인유A1을징역 8 월에, 피고인전A2를벌금 3,000,000 원에각처한다. 피고인전A2가위벌금을납입하지

판결선고 ( 병합), 2009고단46( 병합), 2009고단432( 병합) 판결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염A을징역 2년 6 월에, 피고인유A1을징역 8 월에, 피고인전A2를벌금 3,000,000 원에각처한다. 피고인전A2가위벌금을납입하지 사건 2009노3949 가. 사기 나. 다. 라. 마. 바. 사. 횡령사문서위조위조사문서행사업무상횡령절도위증 피고인 1.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염A (70 년생, 남) 항소인피고인들 검사최미화 2. 가. 다. 라. 유A1 (61 년생, 남) 3. 가. 전A2 (67 년생, 남) 변호인변호사배경렬 ( 피고인염A 을위하여) 법무법인정인담당변호사이학수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103 [논 문] 사후적 경합범의 처단에 관한 형법 제39조의 비교법적 차별성과 그 해석론* 84)85) Ⅰ. 머리말 Ⅱ. 비교법적 차별성 Ⅲ. 신 구 규정의 차별성 문 채 규* 차 례 Ⅳ. 해석론 Ⅴ. 맺는 말 Ⅰ. 머리말 그간 사후적 경합범의 요건과 처단의 불합리함이 꾸준히 지적되어 오다가, 2004년에 는 사후적 경합범의 인정 범위에 관한 형법 제37조

More information

그리고구도시정비법제8조제1항은주택재개발사업을시행할수있는시행자로서위조항이하에서말하는 조합 이란 제13조의규정에의한조합 을의미한다고하면서, 제13조에서정비사업을시행하기위하여토지등소유자로구성되는조합의설립요건및절차등에관하여정하고있다. 또한, 구도시정비법제20조제1항제5호는위조

그리고구도시정비법제8조제1항은주택재개발사업을시행할수있는시행자로서위조항이하에서말하는 조합 이란 제13조의규정에의한조합 을의미한다고하면서, 제13조에서정비사업을시행하기위하여토지등소유자로구성되는조합의설립요건및절차등에관하여정하고있다. 또한, 구도시정비법제20조제1항제5호는위조 사건 2012 도 7190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위반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1 외 1 인 피고인들 변호인변호사윤영현외 1 인 ( 피고인들을위하여 ) 원심판결 서울북부지방법원 2012. 5. 23. 선고 2011 노 1618 판결 판결선고 2014. 5. 22.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서울북부지방법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가. 구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2012.

More information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울산지법, 2008.6.10, 2008고정204] 판시사항 [1] 근로자 1인이 고용보장을 위해 회사 앞에서 벌인 소위 1인 시위 가 집회 법률 제2조 제2호의 시위 에 해당하는지 여부(소극) [2] 집회 또는 시위에 공모공동정범이론을 적용하여 미신고 옥외집회나 시위의 참가자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로 볼 수 있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86 는것이므로, 어떤금전의용도가추상적으로정하여져있다하여도그구체적인사용목적이나사용처, 사용시기등에관하여보관자에게광범위한재량을가지고이를사용할권한이부여되어있고, 지출한후에그에관한사후보고나증빙자료의제출도요구되지않는성질의것이라면, 그보관자가위금전을사용한다음그행방이나사용처를제대

86 는것이므로, 어떤금전의용도가추상적으로정하여져있다하여도그구체적인사용목적이나사용처, 사용시기등에관하여보관자에게광범위한재량을가지고이를사용할권한이부여되어있고, 지출한후에그에관한사후보고나증빙자료의제출도요구되지않는성질의것이라면, 그보관자가위금전을사용한다음그행방이나사용처를제대 특집 박형준 * Ⅰ. 글머리에이글은형사판례연구회의 20주년기념학술대회를맞이하여 2000년이후선고된대법원판결중주요재산범죄에관한판례의흐름을짚어보기위하여작성된글이다. 시간과지면의제약상불가피한점을고려하여, 주요재산범죄중횡령죄, 배임죄, 사기죄, 절도죄와관련하여필자가나름대로선정한특기할만한중요판례를중심으로그의미와시사점을살펴보고자한다. Ⅱ. 횡령죄에관한중요판례 1. 불법영득의사의추단과그요건

More information

5. 전경련은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기독교 선교복지재단에 대해 차명계좌임을 알 고 자금을 지원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해당 기독교 선교복지재단은 2014년 5월말 1400만 원, 2014년 9월초 1200만원을 어버이연합에 지원했다.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반대

5. 전경련은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기독교 선교복지재단에 대해 차명계좌임을 알 고 자금을 지원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해당 기독교 선교복지재단은 2014년 5월말 1400만 원, 2014년 9월초 1200만원을 어버이연합에 지원했다.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반대 수 신 각 언론사 정치부, 경제부, 사회부, NGO담당기자 발 신 경실련 정책위원회(위원장 서순탁,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교수) 문 의 정치 사법팀(김삼수 팀장, 유애지 간사, 정유림 간사/ 02-3673-2141) 일 자 2016. 4. 21(목) 제 목 [보도자료] 전경련 금융실명제 위반, 조세포탈 혐의 여부 검찰 수사의뢰(총 7매) 경실련, 전경련 금융실명제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2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3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4 WOORI CREDIT SUISSE ASSET MANAGEMENT 5 WOORI

More information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 Proxy Report 동부제철 [016380, KOSPI] 정기주주총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CENTER FOR GOOD CORPORATE GOVERNANCE 2015-03-23 T : 02-587-9730 / F : 02-587-9731 / E : cgcg@cgcg.or.kr 일시 및 장소 2015년 3월 27일 (금) 오전 9시 30분 서울시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이사건공소사실중별지범죄일람표순번 3,257 내지 5,299 부분에관한각공소를 기각한다. 이 유 1. 항소이유의요지가. 피고인 1) 법리오해 : 피고인은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죄로대구지방법원에서약식명령 ( 대구

이사건공소사실중별지범죄일람표순번 3,257 내지 5,299 부분에관한각공소를 기각한다. 이 유 1. 항소이유의요지가. 피고인 1) 법리오해 : 피고인은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죄로대구지방법원에서약식명령 ( 대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제 8 형사부 판 결 사건 2011 노 4697 저작권법위반 피고인 조 (xxxxxx-xxxxxxx), 무직 주거서울강남구 OOO 동 -_ OO 빌라 O 동 호 등록기준지김해시 OO 면 OO 리 항소인 쌍방 검사김성훈 1( 기소 ), 김세한 ( 공판 ) 변호인변호사민한홍 ( 국선 ) 원심판결 서울중앙지방법원 2011. 11. 29. 선고 2011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160630 보도자료(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대출사기 사건 수사결과)-서울남부지검.hwp

160630 보도자료(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대출사기 사건 수사결과)-서울남부지검.hwp 이 보도자료는 2016. 6. 30. 15:00부터 보도하여 주시고,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되는 범죄사실은 재판을 통하여 확정된 사실이 아님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목 서 울 남 부 지 방 검 찰 청 공보담당관 제2차장검사 조재연 전화 02-3219-4323 / 팩스 02-3219-4222 보 도 자 료 2016. 6. 30. 자료문의 : 금융조사제1부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1. 제1심판결을다음과같이변경한다. 피고는 1,560,533,330원및이에대하여 부터 까지는연 6%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금원을원고들과피고사이에 체결된분양형토지신탁계약

1. 제1심판결을다음과같이변경한다. 피고는 1,560,533,330원및이에대하여 부터 까지는연 6%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금원을원고들과피고사이에 체결된분양형토지신탁계약 서울고등법원 제 민사부 판 결 사건 2014나57978 수익금지급등원고, 항소인겸피항소인 1. A 주식회사대표이사 OOO 2. 주식회사 B 대표이사 OOO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 OOO, OOO 피고, 피항소인겸항소인 C 주식회사대표이사 OOO 소송대리인법무법인 OO 담당변호사 OOO 제 1 심판결 서울중앙지방법원 2014. 10. 22. 선고 2013 가합

More information

2 ᄀ부작위범에서말하는작위의무는신의성실의원칙이나사회상 규혹은조리상작위의무가기대되는경우에도성립한다. ᄂ보증인의무를구성요건요소로이해하는견해에대하여는부진정부 작위범의구성요건해당성의범위가부당하게확대될우려가있다는 비판이제기된다. ᄃ작위의무는법적인의무이어야하므로, 단순한도덕상또는

2 ᄀ부작위범에서말하는작위의무는신의성실의원칙이나사회상 규혹은조리상작위의무가기대되는경우에도성립한다. ᄂ보증인의무를구성요건요소로이해하는견해에대하여는부진정부 작위범의구성요건해당성의범위가부당하게확대될우려가있다는 비판이제기된다. ᄃ작위의무는법적인의무이어야하므로, 단순한도덕상또는 1 1 2 3 4 2 년 ) 25 쪽 6 번 1 2 3 4 2 형법총론 ( 도서출판예응 2010 년 ) 73 쪽, 78 쪽 8 번 2 ᄀ부작위범에서말하는작위의무는신의성실의원칙이나사회상 규혹은조리상작위의무가기대되는경우에도성립한다. ᄂ보증인의무를구성요건요소로이해하는견해에대하여는부진정부 작위범의구성요건해당성의범위가부당하게확대될우려가있다는 비판이제기된다. ᄃ작위의무는법적인의무이어야하므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예금거래기본약관.doc

Microsoft Word - 예금거래기본약관.doc 예 금 거 래 기 본 약 관 이 예금거래기본약관(이하 약관 이라 한다)은 신한은행(이하 은행 이라 한다)과 거래처(또는 예금주)가 서로 믿음을 바탕으로 예금거래를 빠르고 틀림 없 이 처리하는 한편, 서로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일 반적인 사항을 정한 것이다. 은행은 이 약관을 영업점에 놓아두고, 거래처는 영업 시간 중 언제든지 이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소송의 경과] 제1심인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은 피고인 최ㅇㅇ이 비록 초범이고, 피해가 변제되었기 는 하지만 이 사건 절도 및 컴퓨터등사용사기의 각 범행이 사전에 치밀한 계획하에 이 루어졌고, 위 범행 이후에도 피해자가 신고하지 못하도록 협박을 하는 등 그 죄질이 좋

[소송의 경과] 제1심인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은 피고인 최ㅇㅇ이 비록 초범이고, 피해가 변제되었기 는 하지만 이 사건 절도 및 컴퓨터등사용사기의 각 범행이 사전에 치밀한 계획하에 이 루어졌고, 위 범행 이후에도 피해자가 신고하지 못하도록 협박을 하는 등 그 죄질이 좋 타인명의예금 인출행위의 형사책임과 장물죄 천 진 호 교수 (경북대학교 법과대학 법학부) 대상판결 1 : 대법원 2004.4.16. 선고 2004도353 판결 1) [공소사실] 피고인 최ㅇㅇ(여, 75년생)은 주식회사 A기획의 경리사원이었던 자인바, 1. 2003.5.7. 20:40경 서울 중구 필동 3가 39-13 소재 공소외 김ㅇㅇ 경영의 피해자 주식회 사

More information

사기범죄의 대책에 관한 연구

사기범죄의 대책에 관한 연구 2009-22 책임연구보고서 사기범죄의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찰의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2009-22 책임연구보고서 사기범죄의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찰의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치안정책연구소 범죄수사연구실 선임연구관 정 지 운 목차 1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제2장 사기죄의 일반이론 4 제1절 의의 4 제2절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05 서정민_( )_0917.hwp

05 서정민_( )_0917.hwp 서울대학교法學 제 56 권제 3 호 2015 년 9 월 183 222 면 Seoul Law Journal Vol. 56 No. 3 September 2015. pp. 183 222 < 판례평석 > 자동차횡령죄의보관자지위 - 대법원 2015. 6. 25. 선고 2015 도 1944 전원합의체판결의평석과대법원 2007. 1. 11. 선고 2006 도 4498 판결의재고찰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가. 이메일출력물의증거능력에관한피고인들의상고이유에대하여피고인아닌자가작성한진술서등이공판준비나공판기일에서그작성자의진술에의하여진정성립이증명되지않았음에도형사소송법제314조에의하여증거능력이인정되려면, 그작성자가사망 질병 외국거주 소재불명, 그밖에이에준하는사유로인하여진술할수없는때

가. 이메일출력물의증거능력에관한피고인들의상고이유에대하여피고인아닌자가작성한진술서등이공판준비나공판기일에서그작성자의진술에의하여진정성립이증명되지않았음에도형사소송법제314조에의하여증거능력이인정되려면, 그작성자가사망 질병 외국거주 소재불명, 그밖에이에준하는사유로인하여진술할수없는때 사건 2016 도 8137 가. 국가보안법위반 ( 이적단체의구성등 ) 나. 국가보안법위반 ( 잠입 탈출 ) 다. 국가보안법위반 ( 찬양 고무등 ) 피고인 피고인 1 외 2 인 상고인피고인들및검사 ( 피고인 1 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동안 담당변호사조민행외 4 인 ( 피고인들을위하여 ) 서울고등법원 2016. 5. 26. 선고 2016 노 425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 울 고 등 법 원 제 1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4누64157 행정처분 취소 원고, 항소인 1. 2. 피고, 피항소인 제 1 심 판 결 수원지방법원 2014. 9. 3. 선고 2013구합1564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3. 3. 판 결 선 고 2015. 3. 17. 주 문 1. 제1심 판결을 취소한다. 2. 피고가 (1) 2013. 8.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부 산 지 방 법 원 제 7 민 사 부 판 결 사 건 2012가합13326 회장직위해제결의 등 무효확인 원 고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A' 피 고 B 대표자 회장 B'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변 론 종 결 2013. 3. 8. 판 결 선 고 2013. 3. 29. 주 문 1. 피고의 2012. 5. 24.자 원고에 대한 회장직위해제 결의 및 2012. 6.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신설 제839조의3에서 재산분할청구권 보전을 위한 사해행위취소권은 특정할 수 없 는 장래(비교적 먼 장래를 포함하여)에 채권성립의 개연성만으로도 피보전채권성을 갖 게 하려는 것이며, 이는 종래의 406조의 전통적인 피보전채권성과는 그 성격이 다른 새 로운 개념의 피보전

신설 제839조의3에서 재산분할청구권 보전을 위한 사해행위취소권은 특정할 수 없 는 장래(비교적 먼 장래를 포함하여)에 채권성립의 개연성만으로도 피보전채권성을 갖 게 하려는 것이며, 이는 종래의 406조의 전통적인 피보전채권성과는 그 성격이 다른 새 로운 개념의 피보전 재산분할청구권 보전을 위한 사해행위취소소송 운용 실태 연구* - 민법 제839조의3을 중심으로 - 허 영 무 (법학박사, 한경대학교 겸임교수) 국문초록 제839조의3이 도입된 지 7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지만, 이 규정에 대해 학계에서는 여전 히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작지 않다. 신설규정 도입 이후 사해행위취소의 요건을 둘러 싸고 여러 가지 논의가 있었다.

More information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규정 (DIMS-S003-000)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 이하 " 회사 라한다 ) 의감사위원회 ( 이하 " 위원회 " 라고한다 ) 의효율적인운영을위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적용범위 ) 위원회에관한사항은법령 정관또는이사회규정에정하여진것이외에는이규정이정하는바에의한다. 제 3 조 ( 직무와권한

More information

사 건 2017노7120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제작 배포등 ), 국민체육진흥법위반, 전자금융거래법위반,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도박개장방조 피고인 안 (84 년생, 남 ), 기타 주거서울 등록기준지김천시지좌동 항

사 건 2017노7120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제작 배포등 ), 국민체육진흥법위반, 전자금융거래법위반,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도박개장방조 피고인 안 (84 년생, 남 ), 기타 주거서울 등록기준지김천시지좌동 항 사 건 2017노7120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제작 배포등 ), 국민체육진흥법위반, 전자금융거래법위반,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도박개장방조 피고인 안 (84 년생, 남 ), 기타 주거서울 등록기준지김천시지좌동 항소인 쌍방 검사안대희 ( 기소 ), 정덕채 ( 공판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담당변호사 수원지방법원

More information

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성매매범죄 기준 성매매범죄의 기준은 성매매처벌법 제18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 3호, 제2항, 제19조 제1항, 제2항, 제13조 제1항, 제14조 제1항 내지 제3항, 제15조 제1항 내지 제3항에 해당하는 범죄 를 저지른 성인(19세 이상) 피고인에 대하여 적용한다. 약어표 성매매처벌법 : 성매매알선 등 의 처벌에 관한 법률 :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0FCC0DAB1DDC0B6BCADBAF1BDBA20C0CCBFEBBEE0B0FC28B1B820C7CFB3AAC0BAC7E0295FB0B3C1A4C8C45F3230313530395F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0FCC0DAB1DDC0B6BCADBAF1BDBA20C0CCBFEBBEE0B0FC28B1B820C7CFB3AAC0BAC7E0295FB0B3C1A4C8C45F3230313530395F2E646F6378> 2015. 10. 28. 개정 전자금융서비스 이용약관(구 하나은행) 제 1 조 (목적 목적) 1 이 약관은 (주)하나은행(이하 '은행'이라 함)과 은행이 제공하는 전자금융서비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폰뱅킹 등 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 (이하 '이용자'라 함) 간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이 약관에서

More information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 A1을징역 1 년에, 피고인 A2를징역 1년 6 월에, 피고인 A3을징역 10월에각 처한다. 원심판결선고전의구금일수로피고인 A1에대하여는 103 일, 피고인 A2, A3에대하 여는 97 일을위형에각산입한다. 다만, 피고인 A3에대하여는이판결확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 A1을징역 1 년에, 피고인 A2를징역 1년 6 월에, 피고인 A3을징역 10월에각 처한다. 원심판결선고전의구금일수로피고인 A1에대하여는 103 일, 피고인 A2, A3에대하 여는 97 일을위형에각산입한다. 다만, 피고인 A3에대하여는이판결확 사건 2008노2846 가.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 집단 흉기등상해) 피고인 1. 가. 나. A1 (81 년생. 남) 2. 가. 나. 다. A2 (67 년생. 남) 3. 가. A3 (72 년생. 남) [ 인정된죄명 :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 공동상해 )] 나.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공동협박) 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 향정) 항소인피고인들및검사(

More information

?????165 ( ISA??? )

?????165 ( ISA??? ) 제1조(약관의 적용) 1 이 약관은 고객(이하 위탁자 )과 주식회사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하 수탁자 )간에 특정금전신탁계약을 체결하여 조세특례제한법 이 정 하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신탁계좌)를 설정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이 약관은 신탁재산의 매매 거래 시 적용되는 금융상품별 약관과 함께 적용된다. 제2조(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More information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 C8A328BFC9BCC232B5B5295F32B1B32E687770>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 C8A328BFC9BCC232B5B5295F32B1B32E687770> 배임죄를둘러싼논란들, 어떻게해결하여야할것인가 정혜민변호사 (hmj2557@cgs.or.kr) 배임죄를비롯한기업인의경제범죄에관한법원의선고에관하여, 다른경제범죄와는달리편파적이고불공정한판단일것이라는불신이팽배함 한편, 재계에서는배임죄의구성요건이모호하여기업경영에어려움을겪고있으므로법을개정하여규정을명확하게하여야한다는요구를하고있는바, 배임죄를둘러싼다양한논란이심화되고있는실정임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대법원_2015다19117(비실명)[1].hwp

대법원_2015다19117(비실명)[1].hwp 사 건 2015다19117( 본소 ) 손해배상 2015다19124( 반소 ) 손해배상 원고 ( 반소피고 ), 상고인 원고 ( 반소피고 ) 소송대리인법무법인세종 담당변호사김용담외 4인 피고 ( 반소원고 ), 피상고인 케이티비자산운용주식회사 피고, 피상고인 피고 2 피고들소송대리인법무법인 ( 유한 ) 태평양 담당변호사김인만외 4인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2015.

More information

위명령은가집행할수있다. 피고인박A1은 경중국에서밀항운송죄로징역 7년을선고받아중국복건성 외국인교도소에서수용중 석방된자이고, 피고인이A2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 향정) 죄로징역 1년을선고받아같은해 그

위명령은가집행할수있다. 피고인박A1은 경중국에서밀항운송죄로징역 7년을선고받아중국복건성 외국인교도소에서수용중 석방된자이고, 피고인이A2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 향정) 죄로징역 1년을선고받아같은해 그 사건 2009고단5165( 분리) 가. 사기 나. 전자금융거래법위반 2009초기4130 배상명령신청 피고인 1. 박A1 (57 년생, 남) 검사황영주 2. 이A2 (66 년생, 남) 3. 김A3 (67 년생, 남) 변호인법무법인대윤( 피고인박A1 을위하여) 담당변호사황인정 공익법무관조상규( 피고인이A2 를위하여) 변호사김용문( 피고인김A3 을위한국선) 배상신청인

More information

제362조 ( 장물의취득, 알선등 ) 1 장물을취득, 양도, 운반또는보관한자는 7년이하의징역또는 1천500만원이하의벌금에처한다. 2 전항의행위를알선한자도전항의형과같다

제362조 ( 장물의취득, 알선등 ) 1 장물을취득, 양도, 운반또는보관한자는 7년이하의징역또는 1천500만원이하의벌금에처한다. 2 전항의행위를알선한자도전항의형과같다 제362조 ( 장물의취득, 알선등 ) 1 장물을취득, 양도, 운반또는보관한자는 7년이하의징역또는 1천500만원이하의벌금에처한다. 2 전항의행위를알선한자도전항의형과같다. - 1 - 1) 오영근, 23/3. 2) 대법원 1975. 12. 9. 선고 74 도 2804 판결 : 형법상장물죄객체인장물이라함은재산권상의침해를가져올위법행위로인하여영득한물건으로서피해자가반환청구권을가지는것을말한다고할것인바,

More information

ㆍ ㄷ ㄹ

ㆍ ㄷ ㄹ 2018 년제 29 회공인중개사시험대비 제 2 회전국연합모의고사 < 정답및해설 > 수요량의변화율수요의가격탄력성 가격의변화율 수요량의변동분 원래의수요량 가격의변동분 원래의가격 수요량의변동분 세대 만원 만원 수요량변동분 지역서비스업의고용인구 지역모든산업의고용인구 = 전국서비스업의고용인구 전국모든산업의고용인구 ㆍ ㄷ ㄹ [92 다 41528] ⑤ 50. (하) 기한이익

More information

공동국제세미나일정표 일시 발표및내용 [13:00 13:30] 등록 사회 : 안성훈연구위원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제 1 부 [13:30-13:40] [13:40-14:10] 개회사 : 조균석회장 ( 한국형사판례연구회 ) 축사 : 김진환원장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기조발표 : 형사판례연구의의의와발전방향김진환원장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사회 : 박광민교수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6696E616C5DB0B3C0CEC1A4BAB8C3B3B8AEB9E6C4A75FC1F7BFF8BFEB5F323031362E30332E3239>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6696E616C5DB0B3C0CEC1A4BAB8C3B3B8AEB9E6C4A75FC1F7BFF8BFEB5F323031362E30332E3239> 피델리티자산운용 개인정보처리방침(채용/인사) 제정: 2013.09.01 개정: 2016.02.01 개정: 2016.03.29 1. 총칙 본 방침은 예비, 현재 및 과거 직원들(이하 "직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불법적인 정보 의 유출로 인하여 발생되는 직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피델리티자산운용 (이하 "회 사")이 취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처리(수집,

More information

대법원 판 결 사건 2017 도 4027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배임 ),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증재등 )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검사 변호인변호사김선관, 홍명기, 장주연 ( 국선 )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

대법원 판 결 사건 2017 도 4027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배임 ),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증재등 )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검사 변호인변호사김선관, 홍명기, 장주연 ( 국선 )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 대법원 판 결 사건 2017 도 4027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배임 ),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증재등 )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검사 변호인변호사김선관, 홍명기, 장주연 ( 국선 )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2017. 2. 23. 선고 2016 노 2860 판결 판결선고 2018. 5. 17. 주 문 원심판결중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More information

문1

문1 문1 [사실관계] 피의자 甲 (남, 25세)은 2008. 10. 5.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특수절도죄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대전교도소에서 그 형의 집행 중 2009. 3. 30. 가석방되었고 2009. 6. 2. 가석방기간이 종료되었다 1)2). 甲 은 생활비가 없어 곤란을 겪던 중 2011. 9. 27. 20:00경 서울 강서구 화곡본 동 123-1에 사는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차례 박락인 *

More information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법원의 판단에 대한 평가 [대상판례]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도3359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가. 민법제339 조는 질권설정자는채무변제기전의계약으로질권자에게변제에갈 음하여질물의소유권을취득하게하거나법률에정한방법에의하지아니하고질물을 처분할것을약정하지못한다. 라고정하여이른바유질계약을금지하고있다. 그러나 상법제59 조는 민법제339조의규정은상행위로인하여생긴채권을담보하

가. 민법제339 조는 질권설정자는채무변제기전의계약으로질권자에게변제에갈 음하여질물의소유권을취득하게하거나법률에정한방법에의하지아니하고질물을 처분할것을약정하지못한다. 라고정하여이른바유질계약을금지하고있다. 그러나 상법제59 조는 민법제339조의규정은상행위로인하여생긴채권을담보하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건 2017다207499 주주권확인 원고, 상고인원고 소송대리인법무법인( 유한) 담당변호사박동열외 3인 바른 피고, 피상고인주식회사백익인베스트먼트외 2인 피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손지열외 4인 원심판결서울고등법원 2016. 12. 23. 선고 2016나2003162 판결 판결선고 2017. 7. 18. 주 문 상고를모두기각한다. 상고비용은원고가부담한다.

More information

< D C3D6BDC5B9FDB7C9C1A4BAB82E687770>

< D C3D6BDC5B9FDB7C9C1A4BAB82E687770> 상사주요판례소개및해설函 위탁관계사무의처리와 타인의사무를처리하는자 로서 배임죄성립여부 채동헌변호사 법무법인화우 이자료는채동헌변호사가사건판단과정에서의여러가지판례와자료들을중심으로정리하여연재하는것이다. 편집자註 ) 배임죄에있어서 타인의사무를처리하는자 라함은타인과의내부적인관계에서신의성실의원칙에비추어타인의사무를처리할신임관계에있게되어그관계에기하여타인의재산적이익등을보호 관리하는것이신임관계의전형적

More inform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2 3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4 5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6 7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8 9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법원 제 3 부 판 결 사건 2004 다 50747 반론보도심판청구 신청인, 피상고인 피신청인, 상고인 신청인 피신청인 1 주식회사외 1 인 소송대리인법무법인세경 담당변호사이춘원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2004. 8. 31. 선고 2002 나 14114 판결 판결선고 2006. 11. 23. 주 문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판단한다.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폐기물처리시설국고융자사업의 경제적타당성검토보고서 2011. 7 목차 Ⅰ. 요약보고서 1 Ⅱ. 검토배경 4 1. 국가재정의합리적인지원방안모색 4 2. 민간투자사업의개선방안검토 4 Ⅲ. 무상보조 (BTO) 와무이자융자사업방식의경제성검토 5 1. 현행사업방식의검토 5 2. 제 3 섹터개발방식의검토 6 3. 사례검토 ( 광주광역시가연성폐기물연료화시설을사례로검 토

More information

<38BFF9C8A32D332E687770>

<38BFF9C8A32D332E687770> 판례평석 상속인의횡령과상속분의관계에관한연구 - 대상판결 2006. 6. 30. 선고 2005 도 5338 판결 - 임채웅 서울가정법원판사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an Inheritor s Embezzlement and Portions in Inheritance - Annotation of Supreme Court Decisio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서울가정법원 제 2 부 심 판 사건 2008 느합 ** 상속재산분할 2008 느합 **( 병합 ) 기여분 청구인 62 년생 상대방 1. 갑 (50년생) 2. 을 (52년생) 3. 병 (54년생) 4. 정 (58년생) 5. 무 2009. 4. 21. 실종선고 (1972. 12. 15. 실종기간만료 ) 주 문 1. 이사건각심판청구중상대방무에대한청구부분을각하한다.

More information

P2에게 190,891 원, 원고 P3에게 321,287 원, 원고 P4에게 233,031 원, 원고 P5에게 155,257 원, 원고 P6에게 355,308 원, 원고 P7에게 478,826원및각이에대하여이사 건소장부본송달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연 20% 의비율로계산한돈

P2에게 190,891 원, 원고 P3에게 321,287 원, 원고 P4에게 233,031 원, 원고 P5에게 155,257 원, 원고 P6에게 355,308 원, 원고 P7에게 478,826원및각이에대하여이사 건소장부본송달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연 20% 의비율로계산한돈 사건 2008나13392 임금 원고, 항소인 1. P1 정모 (53 년생, 남) 외 7인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안병희 피고, 피항소인주식회사 XX중공업 소송대리인법무법인화우 담당변호사박찬근 제 1 심판결부산지방법원 2008. 7. 8. 선고 2007가소175029 판결 변론종결 2008. 12. 11. 판결선고 2009. 1. 8. 1. 원고들의항소를모두기각한다.

More information

1. 통합-기업집단-포스코

1. 통합-기업집단-포스코 2012. 09 Compliance Program l 2012. 09 Contents 08 09 27 36 50 53 62 74 88 104 150 151 156 158 159 171 174 183 193 206 213 120 122 124 126 145 146 222 222 225 Contents 234 239 245 252 265 272 280 282

More information

수사경위 A밴사 임직원들이 밴사 대리점 업주와 공모,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리베이트를 편의점에 전달해 준다는 명목으로 거액을 편취하였다는 고소사건 수사 중 단서 확보(A밴사가 2012.10.경 ㄱ,ㅁ 고소) 밴사가 편의점의 카드단말기를 관리하면서 신용카드사 및 국세청으

수사경위 A밴사 임직원들이 밴사 대리점 업주와 공모,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리베이트를 편의점에 전달해 준다는 명목으로 거액을 편취하였다는 고소사건 수사 중 단서 확보(A밴사가 2012.10.경 ㄱ,ㅁ 고소) 밴사가 편의점의 카드단말기를 관리하면서 신용카드사 및 국세청으 이 보도자료에서 공개되는 범죄사실은 재판을 통하여 확정된 사실이 아님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공보담당관 차장검사 윤웅걸 전화 02-706-1692 보 도 자 료 2013.8.27. 자료문의:형사제5부 부장검사 김석우 전화 :02-717-2828 제 목 편의점 카드단말기를 둘러싼 검은 커넥션 - 편의점 카드단말기 이용에 따른 밴(VAN)수수료,

More information

<C8B8BDC5BFEB2DBBE7C0CCB9F6B8F0BFE5C1CB20B0FCB7C320C1B6BBE728C3CABEC8292E687770>

<C8B8BDC5BFEB2DBBE7C0CCB9F6B8F0BFE5C1CB20B0FCB7C320C1B6BBE728C3CABEC8292E687770> 입법조사회답 신 학 용 의원 귀하 사이버 모욕죄 관련 조사 국회입법조사처 경제사회조사실 과학환경팀 입법조사관 이유주 Tel:788-4593/Fax:788-4599 E-mail:angella2@assembly.go.kr 요 약 질의 요지 사이버 모욕죄 관련 조사 (회답일 2008. 10. 17) 조사 분석 방향 사이버 모욕죄 관련 문헌 및 토론자료 등을 토대로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전화금융사기범을엄벌한사례 사건번호 : 2007 노 1376 사기등 (2007 고단 762 사기등 ) 판결선고일 : 2007. 3. 30.(1 심 ), 2007. 5. 23.(2 심 ) 1. 사건의개요 피고인들은 2007. 1. 초입국한대만인들로서, 대만과중국등지에서활동하는전화금융사기단의일원임 한국어에능통한자들로구성된전화금융사기단은텔레마케팅팀, 계좌및현금카드개설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기록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실이 인정된다. 가. 재심대상판결의 확정 피고인들은 1984. 1. 11. 부산지방법원 83고합914호 사건에서 국가보안법위반죄, 간 첩죄, 간첩미수죄로 각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및 자격정지 2년의 유죄판결을 선고 받았고, 위 판결(

기록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실이 인정된다. 가. 재심대상판결의 확정 피고인들은 1984. 1. 11. 부산지방법원 83고합914호 사건에서 국가보안법위반죄, 간 첩죄, 간첩미수죄로 각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및 자격정지 2년의 유죄판결을 선고 받았고, 위 판결( 부 산 지 방 법 원 제 5형 사 부 판 결 사 건 2009재고합17 국가보안법위반, 간첩, 간첩미수 피 고 인 1. 곽A (48년생, 남) 2. 박A1 (46년생, 남) 재 심 청 구 인 피고인들 검 사 김성동 변 호 인 법무법인 송현 담당변호사 윤용근, 하병현 (피고인들을 위하여) 재심대상판결 부산지방법원 1984. 1. 11. 선고 83고합914 판결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1) 대법원 2011. 3. 10. 선고 2010 도 15977 판결 (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 ( 이하 소촉법 이라한다 ) 제 23 조는 제 1 심공판절차에서피고인에대한송달불능보고서가접수된때부터 6 개월이지나도록피고인의소재를확인할수없는경우에는대법원규칙으로정하는바에따라피고인의진술없이재판할수있다. 다만, 사형, 무기또는장기 10 년이넘는징역이나금고에해당하는사건의경우에는그러하지아니하다.

More information

인터넷법제동향 제 호 인터넷법제동향제 60 호 2012 년 9 월호

인터넷법제동향 제 호 인터넷법제동향제 60 호 2012 년 9 월호 제 2012-9 호 제 60 호 2012 년 9 월호 목차 I 국내입법동향 II 해외입법동향 소비자보호문제와관련하여기존미국의법집행기관과의정보공유만허용하였으나외국의법집행기관과의정보공유를허용함 소비자보호와관련하여연방통상위원회는자국민보호에도움이되더라도외국법집행기관의수사에도움을줄수는없었으나이법으로인하여국제소송및수사에협력이가능해짐 외국정부기관또는정보원이정보제공의단서로서기밀성을요구하는경우연방통상위원회는정보의기밀성을유지할권한이있음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사기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억원미만 년 월 년 월 년 년 월 1억원이상, 5억원미만 월 년 월 년 년 년 월 년 5억원이상, 50억원미만 년 월 년 년 년 년 년 50억원이상, 300억원미만 년 년 년 년 년 년 300억원이상 년 년 년 년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사기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억원미만 년 월 년 월 년 년 월 1억원이상, 5억원미만 월 년 월 년 년 년 월 년 5억원이상, 50억원미만 년 월 년 년 년 년 년 50억원이상, 300억원미만 년 년 년 년 년 년 300억원이상 년 년 년 년 의결 시행 사기범죄양형기준 사기범죄의양형기준은사기 형법제 조 컴퓨터등사용사기 형법제 조의 준사기 형법제 조 상습사기 형법제 조 다만 형법제 조 형법제 조의 형법제 조의상습범에한한다 특경법상사기 특경법제 조제 항 의죄를저지른성인 세이상 피고인에대하여적용한다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사기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억원미만 년 월 년 월 년 년 월 1억원이상, 5억원미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