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BOX
SHOWBOX at a glance 연혁으로본쇼박스 적자전환 흑자전환 플랫폼시대 컨텐츠 IP 시대
SHOWBOX at a glance 경영성과로본쇼박스 매출액 영업이익 메가박스매각 (2007 년 ) 비즈니스구조개편 향후 5 년 핵심비즈니스 기획개발을바탕으로한원천 IP 확보 영업손실 -503억 영업이익율 -26% 영업이익 472억 영업이익율 9% 3. 2007 년상장이후 5 년 극장등플랫폼매각 실적악화 플랫폼의존도축소컨텐츠본질에집중 이익증가 2012 년체질개선후 5 년
SHOWBOX at a glance 투자영화프로젝트수익률 (2012 ~ 2016) 지난 6 년간 BEP 상회율평균 62% 수익률 100% 이상평균 31% BEP Breaking Margin 프로젝트수익률 100% 넘는영화 6 투자편수 7 71% 5 BEP 이상 7 7 71% AVG 62% 영화명관객수수익률 검사외전 971 만명 270% 럭키 696 만명 257% 57% 내부자들 710 만명 187% 50% 60% 관상 914 만명 177% 은밀위대 696 만명 173% 도둑들 937 만명 151% 4. 2012 2013 2014 2015 2016 2012 2013 2014 2015 2016 투자편수 6 7 5 7 7 BEP 이상 3 5 3 5 4 BEP 이하 3 2 2 2 3 성공율 50% 71% 60% 71% 57% 범죄와의전쟁 472만명 138% 터널 712만명 129% 끝까지간다 345만명 122% 사도 625만명 118%
SHOWBOX Corporate governance 쇼박스지분구조 (1Q17) 전체주식수 : 6,260 만주 2,500 2,000 5,000 2,316 2,304 4,500 2,186 2,176 2,091 4,000 3,500 개인주주 2,304 만주 57.2% 오리온 3,600 만주 1,500 1,000 1,186 1,210 3,000 2,500 2,000 시총 ( 억 ) 개인외국인기관 외국인 196 기관 139 자사주 20 ( 단위 : 만주 ) 오리온자사주기관외국인개인 822 1,500 500 1,000 388 297 293 229 500 196 340 ( 만주 ) 192 139 ( 억원 ) - -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5. 수급변화 : 2014 년부터수급을주도하던외국인의지분이브렉시트와사드여파로큰폭으로감소 1Q
Business Frame
SHOWBOX 년도별핵심전략변화 SHOWBOX Core strategy <2002 년 > 플랫폼비즈니스 흥행불확실성을플렛폼지배력으로낮춤 확률게임 ( 양적 ) <2012 년 > 감독채널 독점 IP 확보 한국형블럭버스터 ( 질적 ) <2014 년 > IP 기획, 개발, 투자 글로벌비즈니스를위한발판마련 다양한라이브러리확보 <2015 년 > 제작사채널 Executive Producer 높은흥행률에따른선순환효과 : 인지도, 선호도, 시나리오, 제작사, 배우 우량 IP First look <2016 년 > 이종산업투자 웹툰, 이종산업 IP 확보 7. 웹툰 (IP 의 2 차저작권 ) 영화 ) 드라마, 웹드라마 영화 ( 한국영화 / 중국영화 / 미국 )
SHOWBOX Core strategy 경쟁력강화를위한 IP 확보전략 스토리컴퍼니 ( 웹툰 IP) 공중파 ( 드라마 IP) Executive Producer 로서의쇼박스역량강화를위해서는다양한 IP 확보능력이필수적임 중국영화웹드라마 한국영화드라마 이종컨텐츠산업과제휴와 협력을통해 IP 소싱채널확대 이를통한폭넓은원작판권확보 인터넷플랫폼 ( 웹툰 / 웹소설 IP) 미국영화 제작사채널 감독시스템 8.
중국비즈니스현황 SHOWBOX Core strategy SB CHINA 1 단계중국사업목표 (~ 2018.3) H. BROS. 중국영화 6 편기획개발완료 / 영화제작 중국내제작사로서의기초마련 쇼박스 < 프로젝트진행상황 > 제작완료 / 개봉예정 (1 편 ) 개선및보완방향 1 시나리오개발내부역량강화 - 기획개발 IP 소싱다변화 - 중국프로젝트인하우스기획개발시스템구축예정 Semi- 제작결정 (2 편 ) 개발진행예정프로젝트 (3 편 ) 9. 2 화이브라더스와의협력모델강화 - 기존합작작품외에수익성높은작품들에상호투자 - 중국시장내다른컨텐츠확장가능성 ( 웹툰, 웹드라마등 ) 기타중국프로젝트 (1 편 )
동남아비즈니스도전 SHOWBOX Core strategy 쇼박스 작품 : 포에버홀리데이인발리 ( 가제 ) 제작형태 : 한국 - 인도네시아합작영화 감독 : 오디씨. 하라합 ( 수상한그녀인도네시아버전연출자 ) 스토리컴퍼니 인도네시아영화투자 배우 : 천둥 ( 엠블랙맴버 / 한국 ) 케이틀린할더맨 ( 인도네시아 10 대스타 ) 크랭크인 : 2017 년하반기 10.
Are you ready? SHOWBOX a major schedule 뷰티플엑시던트 ( 중국 ) / 2017년 6월 2일개봉준비 웹툰 - 신림동뱀파이어 ( 한국 ) / 2017년카카오페이지연재개시 택시운전사 ( 한국 ) / 2017년개봉준비 꾼 ( 한국 ) / 2017년개봉준비 살인자의기억법 ( 한국 ) / 2017년개봉준비 부활 ( 한국 ) / 2017년개봉준비 곤지암 ( 한국 ) / 2017년개봉준비 포에버홀리데이인발리 ( 인도네시아 ) / 2017 년크랭크인 마약왕 ( 한국 ) / 2017 년크랭크인 돈 ( 한국 ) /2017 년크랭크인 한중합작영화공동제작 / 투자 ( 미정 ) 중국영화투자 / ( 미정 ) 중국광전총국승인사항 ( 한중정상회담의결과에따라정책방향이확정될것으로예상 ) 11.
SHOWBOX Global business environment 2017 Gap Review 중국영화시장 ( 자국영화점유율 ) 2017 년 1 분기관객점유율 2017 년 1~5 월누적관객점유율 80 억 RNB 119 억 RNB 105 억 RNB 외국영화 중국영화 외국영화 중국영화 64 억 RNB 44% 56% 53% 47% 2017년중국 Box office TOP 10 ( 단위억 RMB) No. 제목 BO 국적 1 분노의질주8 26.7 미국 2 쿵푸요가 17.5 중국 3 서유기 : 악마의장 16.6 중국 4 콩 11.5 미국 5 트리플엑스리턴즈 11.3 미국 6 레지던트이블 11.1 미국 7 바람과파도 10.4 중국 8 당갈 9.2 인도 9 인도친구 7.6 중국 10 로건 7.3 미국 계 129.2 2017 년 5 월누적중국자국영화점유율은 50% 이하로하회 6, 7 월부터헐리웃블럭버스터영화의본격적인개봉을앞두고중국자국영화점유율이 50% 이상으로회복하기는당분간어려울전망. 수입영화를컨트롤하는중국국영배급사인차이나필름, 화샤필름을제외한민영배급사들의흥행실적은 2016 년 2 분기이래로감소추세. 중국 Box office 는스크린의증가와관람객의증가로매년성장. 하지만관객의눈높이가높아질수록자국영화의컨텐츠경쟁력은상실될수있음. 2017 년하반기이후자국영화의경쟁력을높이기위한정부지원, 육성정책, 소재의다양성을위해검열의기준을명확히하는등구체적인방법을제시할것으로예상. 12.
SHOWBOX Line up 구분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SHOWBOX 프리즌 ( 한석규김래원 ) 293 만명 특별시민 ( 최민식, 곽도원 ) 136 만명 뷰티플엑시던트 ( 계륜비, 천쿤 ) 택시운전사 ( 송강호, 토마스크레쉬만 ) 곤지암 ( 위하준, 박성훈 ) 정범식감독 꾼 ( 현빈, 유지태 ) 살인자의기억법 ( 설경구, 김남길 ) 부활 ( 김래원, 김해숙 ) 공조 ( 현빈유해진 ) 782 만명 조작된도시 ( 지창우, 심은경 ) 251 만명 임금님의사건수첩 ( 이선균안재홍 ) 163 만명 불한당 ( 설경구임시완 ) 71 만명 리얼 ( 김수현성동일 ) 군함도 ( 황정민송중기 ) 궁합 ( 심은경, 이승기 ) 남한산성 ( 김윤석, 이병헌 ) 7 년의밤 ( 류승룡, 장동건 ) 공작 ( 황정민, 주지훈 ) 골든슬림버 ( 강동원, 한효주 ) CJE&M 여교사 ( 김하늘유인영 ) 11 만명 트롤 ( 마니크미첼 ) 68 만명 극장판또봇로봇군단의습격 ( 애니메이션 ) 6 만명 베이비보스 ( 애니메이션 ) 224 만명 침묵의목격자 ( 최민식박신혜 ) 도청 ( 이정재, 김우빈 ) 1987 ( 김윤석, 하정우 ) 그것만이내세상 ( 이병헌, 박정민 ) LOTTE 얼라이드 ( 브래드피트 ) 52 만명 해빙 ( 조진웅, 김대명 ) 120 만명 공각기동대 ( 스칼렛요한슨 ) 76 만명 보안관 ( 이성민, 조진웅 ) 255 만명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산과함께 ( 아정우, 차태현 ) 청년경찰 ( 박서준, 강하늘 ) 너의결혼식 ( 이석근감독 ) 저널리스트 ( 조정석 ) NEW 더킹 ( 조인성, 정우성 ) 532 만명 원라인 ( 임시완, 진구 ) 43 만명 루시드드림 ( 설경구, 고수 ) 10 만명 파워레인져스더비기닝 7 만명 악녀 ( 김옥빈, 신하균 ) 옥자 ( 틸다스윈튼 ) 강철비 ( 정우성, 곽도원 ) 썬치스트패밀리 ( 박희순, 진경 ) 아리동 ( 백윤식, 천호진 ) 염력 ( 류승룡, 심은경 ) 사주 ( 곽경택감독 ) 장산범 ( 염정하, 박혁권 ) 모아나디즈니애니메이션 231 만명 싱글라이더 ( 이병헌, 굥효진 ) 폭스코리아 35 만명 미녀와야수 ( 엠마왓슨 ) 509 만명 분노의질주 8 ( 빈디젤 ) 365 만명 VIP ( 장동건, 김명민 ) 원너브라더스 미이라 스파이더맨 : 홈커밍 카 3 새로운도전 킹스맨 2 클든서클 토르 : 라그나로크 저스티스리그파트 1 악질형사 ( 이선균 ) 폭스코리아 직배사 레지던트이블 ( 밀라요보비치 ) 77 만명 50 가지그림자 : 심연 19 만명 로건 ( 휴잭맨 ) 217 만명 에이리언 : 커버넌트 128 만명 대립군 ( 이정재, 여진구 ) 폭스코리아 원더우먼 혹성탈출종의전쟁 스타워즈 : 에피소드 8 너의이름은 ( 신카이마코도 ) 365 만명 그레이트월 50 만명 콩스컬아일랜드 169 만명 겟아웃 126 만명 가디언즈오브갤럭시 2 270 만명 캐리비안의해적 5 덩케르크 ( 톰하디 ) 아바타 2 13.
SHOWBOX outcome 역대관객수 TOP 20 1 2 3 4 5 6 7 8 9 10 [ 도둑들 ] 2012.07 최동훈감독 1303 만명 [ 괴물 ] 2006.07 봉준호감독 1302 만명 [ 암살 ] 2015.07 최동훈감독 1270 만명 [ 태극기휘날리며 ] 2004.02 강제규감독 1175 만명 [ 검사외전 ] 2016.02 이일형감독 971 만명 [ 관상 ] 2013.09 한재림감독 914 만명 [ 국가대표 ] 2009.07 김용화감독 849 만명 [ 디워 ] 2007.08 심형래감독 843 만명 [ 터널 ] 2016.08 김성훈감독 712 만명 [ 내부자들 ] 2015.11 우민호감독 707 만명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4. [ 럭키 ] 2016.10 이계벽감독 698 만명 [ 은밀, 위대 ] 2013.06 장찰수감독 695 만명 [ 웰컴투동막골 ] 2005.08 박광현감독 644 만명 [ 미녀는괴로워 ] 2006.12 김용화감독 662 만명 [ 사도 ] 2015.09 이준익감독 630 만명 [ 가문의위기 ] 2005.09 정용기감독 564 만명 [ 의형제 ] 2010.02 장훈감독 551 만명 [ 말아톤 ] 2005.01 정윤철감독 515 만명 [ 추격자 ] 2008.02 나홍진감독 507 만명 [ 조선명탐정 ] 2011.01 김석윤감독 479 만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