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Cap 2014 년 2 월 20 일기업분석 / KOSDAQ 액토즈소프트 (052790) BUY (initiate) 검증된게임으로중국시장을호령하다 스몰캡 Analyst 진홍국 02-6114-2928 kevin.jin@hdsrc.com 주가 (2/19) 적정주가 산업내투자선호도 시가총액 43,200원 65,000원 4,880억원 중국진출에최적화된게임업체, 올해모바일게임라인업이어진다온라인및모바일게임업체인동사의최대주주는중국의유명게임퍼블리셔 Shanda Games 이다. 따라서동사는중국게임시장진출에최적화되어있으며일본의유명게임업체스퀘어에닉스, 세가등과의계약으로강한컨텐츠파워를확보하고있다. 그동안매출의대부분은온라인게임이었으나모바일게임밀리언아서를통해한국과중국시장에서흥행에성공하며모바일게임의매출비중을확대해나가고있다. 상반기출시될예정인일본의유명 RPG 가디언크로스와체인크로니클이동사의새로운모바일게임포트폴리오로자리잡을것으로기대된다. 위의게임들은일본에서도이미인기를검증받은바있어한국과중국시장에서의성공가능성이높다는판단이다. 발행주식수 ( 보통주 ) 11,296,914주 유동주식비율 43.2% KOSPI 지수 1942.93 KOSDAQ 지수 529.87 60 일평균거래량 123,409주 60 일평균거래대금 45억원 외국인보유비중 50.7% 수정 EPS 성장률 (13~15 CAGR) 32.0% 시장수정EPS 성장률 (3yr CAGR) 10.3% 2013년의기대감을올해에도다시한번! 동사에대해투자의견매수, 적정주가 65,000 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당사는동사의주가가밀리언아서로실적기대감이고조되었던 2013년중순의 PER 배수를올해에도다시한번적용받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이미동사의모바일게임경쟁력이증명된가운데, 다수의신작이출시될예정이기때문에그개연성은충분하다는판단이다. 2013년이모바일게임시장에서동사의성공가능성을확인할수있었던한해였다면올해는모회사 Shanda 와의시너지를통해중국시장에성공적으로진출하며장기성장가능성을보여주는한해가될전망이다. 52 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69,200 원 28,150 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 1.1 주요주주 Shanda Games Kor Inv 53.4% 주가상승률 1 개월 3 개월 6 개월 절대 39.8% 31.5% -23.5% 상대 36.7% 25.5% -20.6% 결산기말 12/11A 12/12A 12/13F 12/14F 12/15F ( 적용기준 ) (IFRS-C) (IFRS-C) (IFRS-C) (IFRS-C) (IFRS-C) 매출액 ( 십억원 ) 99.3 83.0 141.1 153.8 178.4 영업이익 ( 십억원 ) 16.1 14.8 24.6 27.9 31.7 순이익 ( 십억원 ) 7.9 9.6 19.7 22.6 25.6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7.9 9.6 19.7 22.6 25.6 EPS ( 원 ) 838 1,003 1,882 2,033 2,309 수정 EPS ( 원 ) 838 1,003 1,882 2,033 2,309 PER* ( 배 ) 26.6-9.9 45.3-12.7 38.5-14.7 21.2 18.7 PBR ( 배 ) 1.4 3.5 1.7 2.2 2.0 EV/EBITDA ( 배 ) 2.8 20.5 9.8 13.4 11.2 배당수익률 (%) 0.0 0.0 0.0 0.0 0.0 ROE (%) 9.1 10.4 13.5 11.0 11.2 ROIC (%) 45.6 NA NA 1,414.2 804.3 리서치센터트위터 @QnA_Research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중국진출에최적화된온라인 / 모바일게임업체 중국진출최적화기업 일본에서검증된강력한모바일게임확보 게임개발자회사의흑자전환기대 동사는 1996 년설립되어 2001 년 KOSDAQ 에상장된온라인 / 모바일게임개발사및퍼블리셔이다. 최대주주는중국의유명온라인게임퍼블리셔 Shanda Games 로 2009 년부터지분약 51% 를보유하고있다. 따라서동사는중국게임시장에진출하기에최적화된조건을갖추고있다고볼수있다. 그동안은 미르의전설 2, 미르의전설 3, 라테일 등출시된지는오래됐지만유저들의충성심이높은온라인 MMORPG 게임위주로매출구성이이루어져왔다. 그러나 2012 년모바일게임 밀리언아서 를런칭하면서모바일게임매출비중이점진적으로확대되고있다는점은성장성측면에서긍정적이다. 미르의전설 은위메이드가동사의소속스튜디오였을당시개발된게임으로동사가현재판권을갖고있다. 따라서매출은로열티형식으로집계되며관련인건비등은발생하지않는구조이다. 국내보다는중국에서인기가높은동사의 Cash-cow 게임이다. 동사는 1) 일본의유명게임업체 스퀘어에닉스, 세가 등과의계약으로강한컨텐츠파워를확보하고있으며 2) 중국의 Shanda 를통해중국및동남아권시장에손쉽게진출할수있다는강점을갖고있다. Shanda 는중국 1 위의온라인게임사업자로모바일게임컨텐츠역량을강화하고자하는수요가있었다. 한편 드래곤퀘스트, 파이날판타지 등으로유명한일본의게임업체인 스퀘어에닉스 역시전략적으로중국시장진출을희망했으나현지진출을위해서는지분율 50% 이상의중국자회사가필요했기때문에진출이용이하지않았다. 이러한 Shanda 와 스퀘어에닉스 양사간의니즈로동사는두업체를이어주는헤드쿼터가되었고자연스레검증된컨텐츠로중국시장에용이하게진출할수있는환경을구축할수있었다. 향후동사는중국향모바일게임의매출비중을점진적으로확대하며성장성을확보해나갈것으로기대된다. 동사는게임개발사 Playpie Games 와 Meiyu Games 의지분을각각 100% 보유하고있다. Playpie Games 는국내에서모바일게임을개발하고현지화작업을하며 Meiyu Games 는중국, 동남아등지에서게임의개발및운영을맡고있다. 온라인게임개발사인 Eyedentity Games 의지분 20.5% 도모회사 Shanda Games 로부터약 1,135 억원에인수한바있다. 이들업체들은모두현재크고작은모바일게임들을개발중에있다. 이에따라그동안적자를시현한이들자회사들은올해 마징가 for kakao, Hell Lord 를포함한다양한게임개발로흑자기조를이어나갈전망이다.. 그림 1> 액토즈소프트의지배구조그림 2> 액토즈소프트주주구성 (2013 년 3 분기기준 )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2
올해대작모바일게임출시이어진다 모바일게임매출비중증가그동안동사는온라인게임매출이대부분이었으나 2012 년말부터일본 스퀘어에닉스 의유명모바일 Trading Card Game( 이하 TCG) 밀리언아서 를한국 (2012 년 12 월 ) 은물론대만 (2013 년 3 월 ), 중국 (2013 년 7 월 ) 등지에서차례로런칭하였고흥행에성공하였다. 이에따라 2012 년약 15 억원에불과했던 2013 년모바일게임매출은올해 690 억원수준으로급증할전망이다. 그결과, 동사는 스퀘어에닉스 라는검증된사업파트너와함께모바일게임사업부문에서장기성장동력을확보할수있게되었다. 밀리언아서 는카드배틀장르의원조게임으로중독성이높아게임수명이 1 년이상으로길고 ARPU 가높아수익성이좋다. 올해대작들출시기대 동사는일본에서흥행성과작품성을인정받은다수모바일게임대작들을올해연달아출시할예정으로, 그동안 밀리언아서 외에이렇다할차기모바일게임타이틀이부재했던동사의올해매출규모는전년수준을충분히유지할수있을전망이다. 상반기출시될예정인 스퀘어에닉스 의 RPG 가디언크로스 와 세가 의 RPG 액션게임 체인크로니클 이동사의새로운모바일게임포트폴리오로자리잡을것으로예상된다. 그림 3> 스퀘어에닉스 의가디언크로스 그림 4> 세가 의체인크로니클 자료 : Squre Enix, 현대증권 자료 : SEGA, 현대증권 그림 5> 액토즈소프트온라인 / 모바일게임매출비중추이및전망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3
가디언크로스 (2 월 25 일중국런칭예정 ) 가디언크로스 는퀘스트를수행하고세계각국의플레이어들과대결을펼치는모바일용카드배틀 RPG 게임으로 Final Fantasy 와 Dragon Quest 시리즈로유명한일본의 스퀘어에닉스 가개발하였다. 2012 년 6 월일본앱스토어에출시된이후한달간인기순위 1 위를유지하였으며출시후 1 년간매출순위가상위권에지속적으로랭크되어있었을만큼사용자의충성도가높은게임이다. TCG 게임의특성상중독성이짙고수명이길어올해 밀리언아서 의매출감소를충분히메워줄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중국시장에서는 2 월 25 일경런칭될예정이다. 이미중국내사전예약이벤트에서약 80 만명이참여했을만큼초기반응은긍정적인것으로알려져있다. 그림 6> 가디언크로스 의일본앱스토어매출순위추이 자료 : Appannie, 현대증권 체인크로니클 (1 분기한국, 2 분기중국런칭예정 ) 체인크로니클 은 Sonic the Hedgehog, House of the Dead 시리즈등으로유명한일본의종합게임업체 세가 가개발한 RPG 게임이다. 일본에서는 2013 년 7 월출시되었으며지금까지도매출액랭킹상위권을달리고있을정도로높은인기를구가하고있다. 특히 Arcade & Action 부문에서는현재까지도매출순위 1 위를유지하고있는검증된게임이다. 카드배틀을기본으로하지만액션과시나리오가가미되어있어두터운마니아층을확보하고있다. 한국에서는 1 분기, 중국에서는 2 분기경런칭될예정이다. 그림 7> 체인크로니클 의일본구글플레이매출순위추이 자료 : Appannie, 현대증권 4
그외에도올해다양한게임출시예정 올해는앞에서언급한일본대작 RPG 게임 2 종외에도다양한게임이런칭된다. 지난 2 월 11 일에는 확산성밀리언아서 for kakao 가국내시장에출시되었다. 통상적으로카드게임의매출이캐쥬얼게임보다비교적늦게발생한다는점을감안하면매출추이는지켜봐야하겠으나 2 월 19 일기준구글플레이인기무료게임순위 5 위를달리고있어출발은나쁘지않은상황이다. 2 월 18 일출시된 마징가 for kakao 는동사의자회사 Playpie Games 가개발한게임으로장르는과거위메이드의 윈드러너 와유사한형식의횡스크롤러닝액션이다. 친숙한게임패턴, 아기자기한캐릭터, 카카오톡이모티콘제공등으로무난한흥행몰이가기대된다. 그외에도동사는올해약 30 개정도의캐쥬얼게임과 밀리언아서 의차기작을포함한 스퀘어에닉스 의신작등약 8 개의미드코어게임을런칭할계획으로써모바일게임라인업을하나둘씩갖추어나가며성장세의지속성을확대해나갈전망이다. 그림 8> 상반기주요모바일게임출시스케쥴 그림 9> 마징가 for kakao 의모습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그림 10> 액토즈소프트연간실적추이및전망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5
2014 년실적은 2013 년과는질이다르다! 2013: 모바일게임에서의성공가능성을확인시켜준한해 2014: 레벨업된실적이기대되는한해 2013 년매출액은전년대비약 70% 성장한 1,411 억원, 영업이익은 17% 대의마진율을유지하는 246 억원 (YoY 65.2%, OPm 17.4%) 으로전년대비크게증가할전망이다. 2013 년실적에주목해야할점은 1) 미르의전설 등온라인게임사업부문이여전히동사에 800 억원대의매출을가져다줄정도로건재하며 2) 밀리언아서 의성공적런칭으로모바일게임의매출비중이 2012 년 2% 에서 2013 년 48% 로급중했다는점이다. 모바일게임의부재는동사의구조적약점이었으나 2013 년실적은 밀리언아서 의성공으로모바일게임시장에서동사의성공가능성을보여줬다고평가할수있다. 올해의관전포인트는모바일게임매출규모의지속성여부, 즉모바일게임업체로서의지위를확고히다질수있는지의여부이다. 1) 온라인게임은지속적업데이트로동사의 Cash-cow 역할을지속해주지만 2) 출시한지 1 년이넘어가는 밀리언아서 의올해매출은전년대비급감할수밖에없을것으로예상한다. 3) 그러나올해 밀리언아서 의뒤를이을대작모바일게임들의국내및중국출시가이어지고그외다수의캐쥬얼게임출시도예정되어있어올해모바일게임매출규모는전년수준을유지혹은상회할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4) 수명이비교적길고플레이어의충성도가높은카드배틀게임위주로라인업이편성되고있고향후모바일게임의라인업수가늘어나게된다면동사는모회사 Shanda 를통한중국시장진출의시너지효과에힘입어장기성장성을확보할수있을전망이다. 당사는올해실적을매출액 1,538 억원 (YoY 9.0%), 영업이익 279 억원 (YoY 13.6%, OPm 18.1%) 으로추정하였다. 올해의 YoY 성장률은전년대비둔화될가능성이높다. 그러나지금이동사의모바일게임라인업이확장되고있는국면이라는점을감안하면비록성장성이둔화된다하더라도장기성장성을확보할수있기때문에올해실적은 2013 년과는질적으로다르다. 그림 11> 액토즈소프트실적추이및전망 자료 : 액토즈소프트,, 현대증권 6
2013 년의기대감을올해에도다시한번! 적정주가 65,000 원으로커버리지개시 2013 년의기대감이주가에다시반영될개연성은충분 동사에대해투자의견매수, 적정주가 65,000 원을제시하며커버리지를개시한다. 적정주가는 2014 년예상 EPS 2,033 원에 Target PER 33 배를적용하여산출하였다. Target PER 33 배는신규모바일게임 밀리언아서 가출시되며동사실적에대한기대감이높았던 2013 년중순경동사주가의 12 개월 Forward PER 배수이다. 가디언크로스, 체인크로니클 등신규모바일게임런칭을앞둔현재동사의주가는올해 1 월부터바닥을찍고상승하고있다. 당사는동사주가가 2013 년중순에적용받았던 12 개월 Forward PER 배수를올해에도다시적용받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1) 이미 밀리언아서 로국내및중국시장에서흥행에성공하면서모바일게임에대한동사의경쟁력이증명되었고 2) 올해상반기 밀리언아서 에못지않은대형신작의출시가다수예정되어있기때문에 2013 년당시의높은 PER 이동사주가에다시적용될개연성은충분하다. 반면당사는실적추정이어려운게임업종의특성을고려하여동사의올해 EPS 성장률을약 8% 로비교적보수적으로추정하려노력하였다. 그러나향후발표되는분기실적추이에따라올해연간실적추정치가상향될가능성도있어현재당사가제시하는적정주가 (65,000 원 ) 이상의주가퍼포먼스도기대해볼수있다는판단이다. 그림 12> 12 개월 Forward PER Band 그림 13> 12 개월 Forward PBR Band 자료 : 현대증권 자료 : 현대증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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