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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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게임업계 빅3, 다작( 多 作 )으로 전략 선회 다작( 多 作 ) 선회 배경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와 넥슨, NHN 등 이른바 게임 업계 빅3가 서비스하는 게임 수가 2년 전에 비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배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이 같은 변화에는 다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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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 미국 시장에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들과 공동으로 온라인게임 결제 수단인 공용선불카드(Gocashgamcard)를 美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 통해 10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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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유럽, 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 신흥시장 으로부상中온라인게임의국내진출본격화온라인야구게임업계, 은퇴프로야구선수들과의법정공방돌입 Gameloft 한국지사, 자체개발사업포기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국내게임빌링업체엔캐시인수국내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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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게임용음성채팅서비스잇따라출시돼기능성게임, 내부직원교육용으로도활용되기시작온라인게임 채널링 의부상배경과사례자동사냥기능온라인게임, 등급거부판정게임엔진 3 社의한국서비스비교분석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월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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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 Interne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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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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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게임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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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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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age Valuation 및목표주가 기업명 엔씨소프트 (036570) 위메이드 (112040) 컴투스 (078340) 투자의견 / 목표주가 280,000 원 55,000 원 게임빌 (063080) 자료 : 회사자료, 신한금융투자추정 매출액 ( 십억원 ) 증감률

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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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ity Research 엔씨소프트(036570) 이승훈(인터넷/게임/미디어) BUY(유지) 진정한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 온라인게임 시장은 지속 성장 전망 목표주가 현재주가(08/24)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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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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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중국블레이드앤소울, 높아진성공가능성 엔씨소프트의중국블레이드앤소울 ( 이하블소 ) 은성공가능성이더욱높아진상황인것으로판단된다. 중국블소의성공가능성을높이는요인은아래 5가지로요약할수있다. 1) 긍정적인초기트래픽 : Unlimited CBT 시작당시 100개였던서버는 Un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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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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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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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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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산업규제현황및이슈 中정부의온라인게임역기능방지대책, 실효성은낮은편중국정부는현행법과같은효력을가진조례에서미성년자의 PC방출입을금지하고있는데, 이는심야특정시간이용제한이아닌전면출입금지를규정하고있음 그러나상하이나베이징등의중국대

Ⅰ. 게임산업개요 1. 산업의분류 게임산업은컴퓨터의연산, 제어및기억능력을이용하여 게임을개발 제작하고이용자에게공급하는산업을지칭 게임은넓게는놀이, 장난, 경기, 시합등으로정의될수있 고, 좁게는컴퓨터를통해이용자에게유희적반응을일으 키는놀이문화에국한됨 게임은하드웨어인플랫폼의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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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st Issue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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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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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3Q15 Review 예상치 수준 3Q15P (단위: 십억원,%) 3Q14 4Q14 1Q15 2Q15 발표치 QoQ YoY Meritz Consensus 매출액 국내모바일 28.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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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6월 주요 원자재 수입 (잠정치) Commodity Analyst 황병진 매크로 Table 참고지표 ~6 16 YTD %MoM %YoY %YTD 에너지

인터넷 / 게임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02) 목표주가 현재가 (1/12) 매수 ( 유지 ) 570,000 원 413,500 원 KOSPI (1/12) 2,496.42pt

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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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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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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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Transcription:

국내게임시장동향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8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 엠게임 주주와의약속과직원사기차원에서상장결정글로벌금융위기에따른불황에도불구하고엠게임, 조이맥스등국내온라인게임업체들이잇따라코스닥상장을결정하거나준비중인것으로나타나주목을끌고있음온라인게임업체엠게임은코스닥상장을위해유가증권신고서를금융감독원에지난 11월 6일제출했으며, 지난 12월 1일과 2일수요예측을거쳐 19일거래가시작될예정 엠게임은 " 상장을하겠다는주주와의약속도있었고, 상장을철회할경우직원들의사기진작에도좋지않을것같아상장을결정했다 " 고상장배경을밝힘다만시장상황이워낙좋지않아당초 3만 ~3만3000원으로설정됐던공모가를 1만1000원 ~1만3000원으로수정했으며, 공모율도 5% 로정해공모액은 33억 ~41억정도로하향조정그러나엠게임은시장상황이호전될경우유상증자를염두에두고있으며, 상장을통한공모액은신규게임퍼블리싱에사용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조이맥스 인지도및신뢰도확보위해재도전지난 5월코스닥상장을위한예비심사에서탈락했던조이맥스는지난 10월 21일예비심사청구서를제출했으며, 현재현장실사를준비중인것으로알려짐 조이맥스관계자는 " 회사의인지도및신뢰도확대를위해상장을재추진하게됐다 " 며 " 상장이후해외진출과연구개발 (R&D) 을위한투자재원을확보할예정 " 이라고밝힘일각에서는좋지않은시장상황에도불구하고게임주는상대적으로불황의영향을덜받는종목으로, 상장시다른업종에비해상대적으로관심을더받게돼, 주가는생각만큼낮지않을것으로예측한편인기 FPS게임 스페셜포스 의개발사로유명한드래곤플라이는지난 7월코스닥상장을철회했으며, 당분간시장상황을지켜본뒤내년쯤재상장여부를결정한다는계획 39

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 억원전망 아이온, 월매출 75억 ~90억예상 11월 25일상용화첫날 아이온 의개인고객결제기준으로사전결제를포함한월매출이 50억원에육박할것으로전망되며, PC방매출이최소 25억원 ~40억원까지가능할것으로전망돼, 이추세대로라면월매출이 80억을넘어서며, 연간 1,000억원의매출을올리는 1,000억원클럽 에진입할것으로전망 아이온 의 PC방매출은종량제과금방식인 G코인을활용한엔씨소프트의 통합요금제 운영으로정확한산출이힘들지만, 1시간사용요금은 257원으로산정되며, 아이온 의 PC방월평균이용시간은 900시간으로추정됨이에따르면한달 1개 PC방의예상매출은 23만 1,300원이며 (257원( 시간당요금 ) 900시간), 여기에현재엔씨소프트가맹 PC방수인 1만 8,000개를고려하면 아이온 의 PC방매출은 41억 6,340만원에달함 (18,000 23,1300) 그러나 아이온 의높은사양과최근한국인터넷PC방협회의불매운동을고려할경우전체가맹점중 60% 인 1만2600개가 ' 아이온 ' 을서비스한다고가정하면월매출은 29억1,438만원에달함 (12,600 23,1300) 방학특수와가맹점추가등상승여력많아그러나 PC방인기게임순위조사업체인게임트릭스에따르면, 아이온 의평균플레이시간이 140분으로평균 2시간을넘고있으며, 방문객역시일평균 20명을넘고있어 1개 PC방의월평균이용시간이 1,380시간 (2.3x20x30) 까지도올라갈수있어실제매출은보다높을것으로추정하고있음 또 아이온 전용 PC방이등장할가능성도긍정적인변수가될전망이같은매출추정은최근부분유료화와개인결제유저가늘어나면서, PC방과개인고객매출비중이 6대4의비율인것과일치또 리니지 의월평균매출액을비교할때 80억원달성이무난할것으로여겨짐지난 3분기 리니지 와 리니지2 의국내매출은각각 222억원과 209억원으로월평균 74억원과약 69억 6000만원수준이며, 아이온 의현재인기도를고려할때, 리니지 보다높을것예측됨업계한전문가는 게임계최대특수철로꼽히는겨울방학이다가오고저사양을환경을갖춘 PC방이업그레이드를통해 아이온 유료화에나서게될것 이라며추가상승여력이있음을강조 40

Chart 아이온 의 PC 방점유율 (2008.11.30~12.6) [ 출처 ] gametrics Table 아이온과리니지시리즈비교 항목 아이온 리니지 리니지 2 서버수 31 45 31 최대동시접속자수 15-20 만 125,436 1223,989 월간접속 - 536,946 407,346 개인계정 - 260,672 206,193 PC 방점유율순위 1 위 10 위 6 위 월정액 19,800 원 29,700 원 29,700 원 부분유료화 X X * 주 : 리니지의서버및트래픽은 2008 년 9 월기준, 아이온은 2008 년 11 월기준 [ 출처 ] gametrics, 엔씨소프트,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전망 2008 년, 한국게임업계 10 대뉴스 #1 - 잇따른 M&A와상장 2008년기대를모았던게임들이잇따라흥행에실패하면서, 국내게임시장이전반적으로침체되었음에도불구하고기업합병 (M&A) 및상장이활발했음 지난 7 월넥슨은네오플의 50% 에달하는지분을인수함으로서최대주주로들어섰으며, 41

NHN게임즈의웹젠인수를비롯해게임하이와대유베스퍼의인수합병, 한빛소프트와 T3엔터테인먼트의인수합병또한시장에많은주목을받은대표적인사례조이맥스등은현재상장을준비하고있으며, 엠게임의경우글로벌시장에서의탄탄한수익과개발사및퍼블리셔로서의활동을인정받아근시일내상장할예정 #2. 아이온 의선풍적인기지난 11월 11일오픈베타서비스를시작한엔씨소프트의 아이온 은상용화후에도동시접속자수 18만명에달하는 80% 의상용화전환율을기록했으며, 사전결제이벤트로만 50억원의매출을올리는성과를거둠 이로써그동안국내시장은더이상개척할시장이없다는일각의우려를깨고, 아직게임시장에금액을지불할수있는고객들이살아있음을시사 #3 Blizzard의신작발표 Blizzard는지난 6월개최된 2008 Worldwide Invitational에서 디아블로3 를첫공개했으며, 지난 10월 Blizzcon 2008에서는 스타크래프트2 의 3부작출시라는획기적인계획을발표해주목을받았으며, 11월중순북미를시작으로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을출시해호평을받음 특히 스타크래프트2 는테란, 프로토스, 저그등 3개종족에맞춰별도로패키지판매방식을취했으며, 스타크래프트2 의첫번째연대기를장식할테란패키지는 2009년중발매될것으로알려짐 #4 - 지스타 2008, 우려불식시키고성공적개최지난 11월 13일 ~16일, 4일간의일정으로일산한국국제전시장 (KINTEX) 에서열린 G 2008은도우미중심의전시회에서탈피, 신작게임을선보이는초연무대로서의행사취지를되찾았다는긍정적인반응을이끔 그러나주요해외게임업체들의참가실적이기대보다낮아이를개선하기위해 2009년부터는획기적인변화를할계획이어서, 기대를모으고있음 #5 도를넘어선온라인게임해킹 2008년은대규모온라인게임들의해킹사건으로게이머들의피해가컸으며, 중국발해킹으로의심받고있는온라인게임해킹또한보다지능적으로진화하고있음 게임업계에서는이를방지하기위해보안프로그램의강화를비롯해 OTP(One Time Password) 도입등잇따른대책들을내놓고있으나, 유저들에게는소잃고외양간고친격이라며환영을받지못했음 42

#6 - 잇따른외산게임의국내진출, 득과실커 2008년은 완미세계 를비롯해 헬게이트 : 런던, 반지의제왕온라인, 몬스터헌터프론티어 등외산게임들이과감한마케팅과한국온라인게임과의차별화를꾀하며국내시장에진출했지만, 기대만큼흥행에는성공하지못했음 이는무엇보다국내게이머에맞춘현지화의부족과온라인게임본연의맛을살리지못하고원작에집착했다는게주요요인으로꼽히고있음내년에는 에이지오브코난, 워해머온라인 등의외산대작온라인게임들이잇따라한국시장에도전할예정이어서, 귀추가주목됨 #7 유명개발자들의기대작의잇따른실패 헬게이트 : 런던 과 타뷸라라사 는빌로퍼와리처드개리엇이라는유명개발자들을전면에내세워개발단계에서부터유저들의주목을받았지만, 성과가저조해, 온라인게임의성공이일부히트개발자의역량보다는온라인게임시장변화에맞는기획과개발력이더중요하다는것을시사해줌 #8 - 침체된한국콘솔게임시장 Nintendo DS Lite의정식발매와더불어 PlayStation3와 Xbox360 등가정용콘솔게임기가잇따라발매되고 리틀빅플래닛, 폴아웃3, 기어즈오브워2 등기대작들이함께발매됐으나, 기대만큼반향을이끌어내지못함 이는중고게임거래와불법복제게임물의범람등으로정품구매에대한고객들의전체적임심리위축이큰영향을끼친것으로분석됨 #9 - 닌텐도 Wii 한국정식발매, 절반의성공기대를모았던닌텐도 Wii 또한노홍철등인기스타들을전면에내세운방송광고로기대를모았지만, 인기타이틀의부재와발매연기, 지역코드삽입이라는장벽으로인해유저들의외면을받음 #10 - FPS 게임의인기 2008년 스페셜포스 와 서든어택 이국민게임으로인기를얻었으며, 크로스파이어 는중국에서는 64만명의동접을기록했고, 아바 는 Unreal Engine 3를사용했다는부담에도불구하고일본시장에서주목할만한성과를거뒀으며, 넥슨의 컴뱃암즈 와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또한미국및중국시장에서좋은결과를거둠 [ 출처 ] 베타뉴스, 2008.12.5 43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11 월 30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아이온 RPG 19.37% 1,493,830 4,610 187 19,446 2 서든어택 FPS 10.06% 775,820 2,237 57 20,811 3 WoW RPG 6.30% 485,715 1,646 121 17,703 4 스타크래프트 RTS 6.12% 471,905 1,354 52 20,916 5 워크래프트 3 RTS 5.79% 446,624 1,403 70 19,100 6 리니지 2 RPG 5.49% 423,129 1,502 112 16,905 7 던전앤파이터 RPG 4.27% 329,302 1,035 59 19,089 8 스페셜포스 FPS 4.05% 312,465 1,050 78 17,850 9 리니지 RPG 3.42% 263,701 894 92 17,693 10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10% 239,144 729 46 19,677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1 월첫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8.10.31~11.6)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기어스오브워 2 XB360 New 143 개 2 리틀빅플래닛 PS3 1( 1) 100 개 3 폴아웃 3 PS3 2( 1) 62 개 4 커맨드앤컨커 3 : 레드얼럿 PC 7( 3) 44 개 5 폴아웃 3 XB360 New 30 개 6 세인츠로우 2 PS3 6(-) 28 개 7 DJ Max CLAZZIQUAI Edition PSP 3( 4) 25 개 8 캐슬배니아 : 오더오브에클레시아 NDS New 20 개 9 어스토니시아스토리 2 PSP 10( 1) 19 개 10 바이오하자드 UC Wii 재진입 18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 월넷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8.11.17~11.23) 순 11/3 11/10 11/17 전주 07년 08년 08년 MoM YoY 사이트위 ~11/9 ~11/16 ~11/23 대비 10월 9월 10월 % % 1 Hangame 93.8 82.4 76.5-7.1% 410.8 415.4 455.9 +9.7% +11.0% 2 Netmarble 51.4 53.5 50.8-5.1% 243.7 196.4 229.7 +16.9% -5.8% 3 Nexon 27.1 27.0 25.0-7.5% 191.7 146.3 124.7-14.8% -35.0% 4 Pmang 48.1 52.5 50.1-4.6% 241.0 192.5 204.4 +6.2% -15.2% 5 plaync 13.1 46.6 39.6-14.6% 30.9 23.4 35.8 +53.2% +15.6% [ 출처 ] KoreanClick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