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인력의효율적활용에달려있다. 왜냐하면여성인적자본수준과근로능력은향상되고있는반면, 여성의노동시장에서의지위와노동력으로서의활용은여전히낮은수준에머무르고있기때문이다 1). 여성인력의중요성이증대되고있는이러한상황에서, 성별임금격차는여성으로하여금노동시장참여의욕을저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인력의효율적활용에달려있다. 왜냐하면여성인적자본수준과근로능력은향상되고있는반면, 여성의노동시장에서의지위와노동력으로서의활용은여전히낮은수준에머무르고있기때문이다 1). 여성인력의중요성이증대되고있는이러한상황에서, 성별임금격차는여성으로하여금노동시장참여의욕을저"

Transcription

1 * ** Mincer(1974) Oaxaca(1973) (, ).,.,.. 한국노동시장은저출산문제로장래인력수급문제가발생할것으로예상된다. 인 력부족문제를타개할가장현실적인해결책으로는경제활동참가율증대와인력의효 율적활용을꼽을수있는데, 이대안들의성공여부는여성의노동시장참여와여성 논문접수일 : 2014 년 10 월 1 일, 논문수정일 : 2014 년 12 월 2 일, 논문게재확정일 : 2014 년 12 월 9 일 * ( 제 1 저자 ) 부산대학교경제학부박사과정 (kangjy@pusan.ac.kr) ** ( 교신저자 ) 부산대학교경제학부 (gsk@pusan.ac.kr)

2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인력의효율적활용에달려있다. 왜냐하면여성인적자본수준과근로능력은향상되고있는반면, 여성의노동시장에서의지위와노동력으로서의활용은여전히낮은수준에머무르고있기때문이다 1). 여성인력의중요성이증대되고있는이러한상황에서, 성별임금격차는여성으로하여금노동시장참여의욕을저해할수밖에없다. 또한성별임금격차의일부는성차별에기인할가능성도존재하기때문에, 성별임금격차와관련된분석은중요한정책적, 경제학적이슈로자리매김하고있다. 성별임금격차는오랜기간동안노동시장의주요문제로다뤄진만큼, 이와관련한연구또한활발히진행되어왔다. 김주영 (2009) 은한국노동시장에서여성근로자의학력이향상되었음에도불구하고 2000 년이후성별임금격차가정체되어있음에주목하였다. 그는학력을제외한요소들, 특히여성의경력단절로인한근속기간의성별차이로인해학력향상에따른성별임금격차의감소분이상쇄되었음을밝혔다. 그의연구처럼, 성별임금격차를다룬많은연구가격차의원인을밝히는데연구의목적을두었으며연구방법으로는주로 Mincer(1974) 의임금함수, Oaxaca(1973) 임금격차분해모형또는 JMP 분해모형 (1993) 을사용하였다. 성별임금격차에대한연구가오랜기간진행되어온만큼, 격차의원인에대한시각또한다양하다. Bergmann(1974) 은직종내여성근로자의분포와성별임금격차의관계에주목했다. 그에따르면, 여성근로자는주로특정직종에분포하는경향이있으며 ( 직종격리현상 ), 이로인해해당직종의여성노동력은초과공급상태에이른다. 이로써해당직종의여성임금이하락하게되어성별임금격차는증가한다. 이러한성별직종격리현상에따른성별임금격차의확대를과밀가설이라일컫는데, 이후많은연구들이그의이론에영향을받아성별임금격차와직종격리현상간의관계를파악하고자하였다. 강승복 (2008) 의연구역시그중하나로, 직종내여성근로자의분포가임금에미치는영향을파악하기위해여성고용비율을임금함수에추가하였다. 연구결과, 직종내여성의비율은임금에부정적영향을미치지만시간이갈수록부정적효과의크기는감소한것으로나타나성별임금격차가앞으로감소할것으로예상되었다. 서병선, 임찬영 (2002) 은우리나라노동시장에과밀가설을적용할수있는지를밝히기위해직종선택과임금결정을결합한모형으로노동시장의수요와공급측면을함께 1) 통계청에따르면, 2012 년경제활동참가율은남성의경우 73.3% 였던반면, 여성은 49.9% 에불과했다. 또한 2012 년여성근로자내무급가족종사자, 임시및일시근로자의비율은각각 10.5%, 28.3%, 7.0% 였다.

3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성은교육전문직과사무직, 판매직그리고노무직으로, 남성은전문직, 생산직에주로분포하는것으로나타나성별직종격리현상이실재함을확인하였다. 또한직종별임금함수를통해하위직일수록성별생산성차이에따른격차보다설명불가능한이유에따른성별임금격차가더큼을밝혔다. 그들은이연구를통해성별격리현상이존재하지만, 여성이저임금하위직이아닌교육전문직과사무직에다수분포하기때문에과밀가설과는달리오히려직종격리현상이성별임금격차를완화시킨다는결론을내려우리나라노동시장에서과밀가설은성립하지않는다고보았다. 이와는달리권혜자 (2005) 는과밀가설이현실에적용가능하다는결론을내렸다. 그는성별, 고용형태별직업격리의임금효과를파악하고자여성이특정직업에서차지하는비중과함께직업내비정규직비중을임금함수의설명변수로추가하였다. 추정결과, 여성근로자와비정규직의비율이높은직업일수록임금이낮은것으로나타났다. 즉, 과밀가설이실재함을보인것이다. 이와같이특정성별근로자의분포가성별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가에대한논의와관련해서는여러이견이존재하고있다. 본논문은기존연구들과달리직종격리현상과함께직종별직무내용도고려하여성별임금격차문제에접근하였으며, 비교적장기간인 1999 년부터 2011 년까지를분석기간으로삼아그추세를연구하고자하였다. 이를위해여성근로자분포와직업의직무성격을기준으로직종의범주를구분하고이들직종범주별로남녀근로자간임금보상체계와임금격차의크기, 추세를분석하였다. 단, 성별임금격차를성별임금차별과동일시하는경우가많지만이둘은같지않음에주의해야만한다. 이론적으로성별임금격차는생산성에기인한격차와불합리한성차별에기인한격차로분해할수있다. 그러나실제로는모든임금결정요인의판별과측정은불가능하기때문에생산성격차와성차별적격차를완벽히구분하는것은불가능하다. 이를간과할경우모형에포함되지못한임금결정요인에서비롯된격차는생산성격차임에도불구하고성차별적격차로결론내려진다. 따라서본연구는모형에포함된임금결정요인에서비롯한성별임금격차를 생산성격차 로, 모형에서누락된임금결정요인과성차별에서비롯되는성별임금격차를 계수격차 로정의내리고, 이들의크기와추세를확인해보고자하였다. 본논문은제Ⅱ장연구대상과연구방법, 제Ⅲ장분석결과및해석그리고마지막으로제Ⅳ장결론으로구성된다. 제Ⅱ장에서는연구에사용한데이터및변수, 모형에대

4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해설명하였고, 제 Ⅲ 장에서는분석결과를제시하고이에대한의미를설명하였으며, 제 Ⅳ4 장결론에서는연구결과를정리하며그시사점을고찰하였다. 본논문은고용노동부에서실시한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중임금구조부문원자료를사용하였다. 임금구조부문은표본이상당히커모집단의특성을잘대변할뿐만아니라비교적긴기간동안꾸준히기록되었으며, 근로자특성에대한풍부한정보가담겨있다는장점이있다. 임금구조부문은 1968 년에조사가시작되어 2008 년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에통합되었다. 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의조사범위는공공행정, 국방및사회보장행정과같은비민간부문과가사서비스업, 국제및외국기관을제외한 5인이상임금근로자를고용한모든민간산업사업체를조사범위로한다. 원자료중 1999 년부터 2011 년까지의자료를선택하여해당기간의임금체계와성별임금격차의추세를파악하였다. 다만, 조사기간동안직종의구분기준이었던한국표준직업분류가여러차례바뀌어일관된기준을마련해야했다. 이를위해최신기준인 6차한국표준직업분류를기준으로삼아원자료를조정하였는데, 이과정에서민간부문 18개산업중운수업, 사업시설관리및사업지원서비스업에포함된데이터는산업및직업구분기준적용이모호하여논의에서제외하였다. 이외에도분석의정확성을위해데이터에 2가지제약을두었다. 첫째, 18세이상, 70세이하의법정최저임금이상을받는전일제근로자만을대상으로하였다. 둘째, 사분위수이상치제거방법 2) 을이용하여한달총근로시간이 346 시간이상인근로자는제외하였다. 근로시간에제약을둔이유는지나치게많은근로시간을나타내는이상치가존재하였기때문이다. 법정최대 1주근로시간은 56시간으로, 한달이최대 5주라고가정하더라도한달총근로시간은 280시간을초과할수없 2) 데이터를크기순으로정렬한후, 1 사분위수에서 1.5* 사분위범위값을뺀값보다작은값과 3 사분위수에서 1.5* 사분위범위값을더한값보다큰경우를이상치로보는방법이다.

5 변수구분변수변수설명 종속변수 설명변수 시간당실질임금 (Wage) 또는시간당실질임금의자연로그값 (ln Wage) 교육연수 (Edu) 연령 (Age) 연령제곱 (Age 2 ) 근속연수 (Ten) 경력기간더미변수 (Cr) 기업규모더미변수 (Sz) 임금함수의종속변수로는시간당실질임금의자연로그값이, 임금격차분해모형의종속변수로는시간당실질임금이종속변수로사용됨. 중학교이하 9 년, 고등학교 12 년, 전문대 14 년, 대졸이상 16 년으로산정 ( 중졸이상학력중퇴자는차하급학교졸업으로산정.) 6 월기준근로자의만나이 연령의제곱값 근로자가속한사업체의근속연수 근로자가현재의직종에서종사한기간 ( 기준변수 : 경력연수 1 년미만 ) 1 년이상 -2 년미만 (Cr2), 2 년이상 -3 년미만 (Cr3) 3 년이상 -4 년미만 (Cr4), 4 년이상 -5 년미만 (Cr5) 5 년이상 -10 년미만 (Cr6), 10 년이상 (Cr7) 종사사업체근로자수를기준으로함. ( 기준변수 : 5-9 인 ) 인 (Sz2), 인 (Sz3), 인 (Sz4), 인 (Sz5), 500 인이상 (Sz6) 노동조합더미변수 (Un) 가입시 =1, 미가입시 =0 직업더미변수 (Oc) 직업더미변수는총 9 개농림어업직 (Oc1), 기능직 (Oc2), 장치조립직 (Oc3), 관리직 (Oc4), 전문직 (Oc5), 사무직 (Oc6), 서비스직 (Oc7), 판매직 (Oc8) 단순노무직 (Oc9) 기준변수는직종별로달라짐. ( 블루칼라직은농림어업직, 화이트칼라직은관리직, 여성집중직은서비스직이기준변수 ) 으나법정근로시간을초과하여근로하는경우가실재하므로제약을 280시간이아닌사분위수방법으로구한 346시간으로두었다. 분석에사용할설명변수로교육연수, 연령, 연령제곱, 근속연수, 경력기간, 기업규모, 노동조합가입여부, 직업등을선택하였으며, 이에대한설명과정의를 < 표 1> 에정리해놓았다. 임금체계분석에있어대부분의기존연구가명목임금을이용한데반해, 본

6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연구에서는성별임금격차추세의명확한파악을위해인플레이션을고려하고자했다. 따라서한국은행의소비자물가지수 (CPI) 를이용해명목임금이아닌실질임금을종속변수로선택하여 Mincer(1974) 의임금함수분석에서는시간당실질임금의자연로그값을, Oaxaca(1973) 의임금격차분해모형에는시간당실질임금값을종속변수로사용하였다. 직종격리현상과직무내용을동시에고려하기위해 9개직업 3) 을두단계를통해 3 개의직종으로구분하였다. 첫단계로 9개의직업을여성근로자분포에따라여성집중직종과남성집중직종으로나누었다. 전체근로자중여성근로자의비율이 45% 이상인직업인서비스직, 판매직, 단순노무직을여성집중직으로, 나머지 6개직업을남성집중직직종으로정의하였다. 두번째단계로 6개직업으로구성된남성집중직을직무성격별로화이트칼라직과블루칼라직으로나누었다. 두뇌활동을통한간접적생산활동이주직무내용인사무직과전문직, 관리직은화이트칼라직으로구분하고, 생산활동에직접적으로연관되거나신체적활동이주직무내용인장치조립직, 기능직, 농림어업직은블루칼라직으로구분하였다. < 표 2> 는여성집중직과남성집중직의성별근로자비율을나타낸것이다. < 표 3> 은직종별남녀시간당실질평균임금과성별실질임금격차를, < 표 4> 는직종별남녀근로자의학력분포를 1999 년과 2011 년에대해나타낸것이다. < 표 3> 에서화이트칼라직, 블루칼라직, 여성집중직순으로임금이높음을알수있다. 남성은고임금직종에, 여성은저임금직종에주로분포하고있는것이다. 여성집중직은 1999년성별임금격차액이전체평균임금에서차지하는비율이 29.6% 로낮았으나, 2011년은 41.6% 로크게증가하였다. 또한여성집중직의 1999 년대비 2011 년의전체근로자평균임금증가율은 49.5% 였으나같은기간성별임금격차의증가율은무려 110.1% 로임금증가율보다 2배이상높았다. 이는여성집중직의성별임금격차가빠른속도로악화되었음을짐작케한다. 블루칼라직은 1999 년대비 2011 년의성별임금격차증가율이 29.1% 로같은기간전체평균임금증가율의 60.7% 보다낮았으며, 화이트칼라직은성별임금격차증가율과전체평균임금증가율이각각 58%, 42.6% 로평균임금증가율이격차의증가율보다다소낮았다. 3) 한국표준직업분류에따라직업을관리직 ( 관리자 ), 전문직 ( 전문가및관련종사자 ), 사무직 ( 사무종사자 ), 서비스직 ( 서비스종사자 ), 판매직 ( 판매종사자 ), 농림어업직 ( 농림어업숙련종사자 ), 기능직 ( 기능원및관련기능종사자 ), 장치조립직 ( 장치기계조작및조립종사자 ), 단순노무직 ( 단순노무종사자 ) 등 9 개로분류하였다.

7 ( 단위 : %) 직종직업여성비율남성비율전체 서비스직 여성집중직 판매직 단순노무직 장치조립직 블루칼라직 기능직 남성집중직 농림어업직 사무직 화이트칼라직 전문직 관리직 ( 단위 : 원 ) 직종구분 연도 전체근로자평균임금 남성평균임금 여성평균임금 성별임금격차 평균임금대비성별임금격차비율 남성집중직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1999 년 % 2011 년 % 1999 년대비증가율 60.7% 53.5% 73.0% 29.1% 년 % 2011 년 % 1999 년대비증가율 42.6% 51.4% 47.6% 58.0% 년 % 여성집중직 2011 년 % 1999 년대비증가율 49.5% 57.4% 39.2% 110.1% -

8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 단위 : %) 블루칼라직 남성집중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중학교 고등학교 전문대 대학교 전체 < 표 4> 를통해서는여성의학력수준향상으로성별학력수준의격차가감소한것을알수있다. 학력수준은임금에가장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인적자본요소중하나이며, 남녀간학력차가감소해왔음에도불구하고 < 표 3> 에서성별임금격차액이증가했다는사실은성별임금격차증가의상당부분이계수격차에기인했을가능성이큼을시사한다. < 표 5>, < 표 6>, < 표 7> 은직종별남녀근로자의평균연령과근속연수, 그리고경력기간분포를나타낸것이다. 전반적으로남성근로자의평균연령, 근속연수, 경력기간의값이여성에비해크지만그증가폭은여성근로자가더크다. 이는여성의노동시장참여기간과연속성은남성보다짧으나과거에비해늘어나고있음을보여준다. 그러나여성집중직은이와는다른양상을보인다. 여성집중직여성은평균연령이 1999 년에비해 2011 년 6.2세나증가한데반해근속연수는오히려 0.7년감소했으며, 2년이상의경력자분포도감소했다. 여성집중직남성도평균근속연수가감소했으며 2년이상경력자분포도감소했으나, 여성보다는감소폭이작았다. 즉, 여성집중직여성근로자는평균연령이증가하고있음에반해근속연수와경력기간분포는단축되고있는것이다. 이러한결과의원인으로여성집중직근로자의경력단절현상심화또는여성노년층근로자의단순노무직으로의진입증가를의심해볼수있다.

9 ( 단위 : 세 ) 남성집중직 남성여성남성여성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 단위 : 년 ) 남성집중직 남성여성남성여성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블루칼라직 남성집중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 단위 : %)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1년미만 년 - 2년 년 - 3년 년 - 4년 년 - 5년 년 - 10년 년이상

10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성별임금격차분석에사용한모형은 Mincer(1974) 의임금함수와 Oaxaca(1973) 의임 금격차분해모형으로, 각연도별, 직종별데이터에이모형들을적용하였다 4). 본연구 에서는 Mincer(1974) 의임금함수를직종별남녀를대상으로각각적용하여직종과남녀 간임금보상체계와그추세를비교분석하였다. 또한 Oaxaca(1973) 의임금격차분해모 형을통해성별임금격차를생산성격차와계수격차로분해한후, 이들의크기와변 화추세를분석하였다. 식 (1) 은임금함수를나타낸것으로, 이식 (1) 을 1999 년부터 2011 년까지각연도와남 녀별로화이트칼라직, 블루칼라직, 여성집중직에각각적용하였다. 식 (1) 의계수는각 설명변수가임금에미치는영향을보여주며, 이를통해남녀별직종에따른임금보상 체계와그추세를살펴볼것이다. 임금격차분해모형은임금함수에서구한계수를이 용하여성별임금격차를모형내에포함된임금결정요인에서비롯된생산성격차와 모형에포함되지못한임금결정요인과성차별등에서기인한계수격차로분해한다.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임금함수의종속변수는시간당실질임금의로그값, 임금격 차분해모형의종속변수는시간당실질임금이다. 임금격차분해를위해식 (2) 를직종별, 남녀별, 연도별로회귀분석하여남성근로자의설명변수벡터를 X M, 여성근로자의 설명변수벡터를 X F 로정의한다. 식 (2) 에서구한남성근로자의설명변수계수열벡 터를 β M, 여성근로자의설명변수계수열벡터를 β F 로표현하여식 (3) 으로나타낼 수있다. u M, u F 는각각남성과여성그룹의오차항이다. log 식 (3) 을기댓값 (E) 으로나타내면오차항의기댓값 E(u M), E(u F) 은 0 이되므로식 (4) 4) White 검정결과, 이분산성이의심되었으므로임금함수와임금격차분해모형분석시이분산성을고려하여추정계수표준오차에수정을가하였다.

11 남성 여성 로표현할수있고, 성별평균임금의격차 (R) 는남성의평균임금에서여성의평균임금 을뺀값이므로식 (5) 와같다. 남성 여성 만약계수격차가존재하지않는다면남녀의인적자본수익률은동일하므로 β M 과 β F 는일치한다. 남성과여성간계수격차가존재하지않을때의계수열벡터를 β⁰라하면남성과여성그룹의임금은다음과같다. 남성 여성 식 (5) 에식 (6) 을더하고다시빼면, 식 (7) 처럼나타낼수있다. 성별임금차이 식 (7) 의첫째항은계수격차가존재하지않을때의임금차이를나타내므로생산성격차를의미하며, 둘째항과셋째항은남녀간계수격차가존재할때남성과여성이성차별로입는피해혹은수혜의크기를나타내므로계수격차를의미한다. 그러나계수격차가존재하지않을때의계수 β⁰를알수없다는문제가존재하는데이에대해 β⁰를남성혹은여성계수로간주하기도한다. 하지만이경우성별에따른차별과수혜의과소혹은과대평가가발생하게된다. 따라서계수격차가존재하지않을때의계수 β⁰를정의하는문제에대한대안으로 Jann(2008) 은남녀근로자를모두를대상으로한회귀식에성더미변수를추가시켜얻은계수를 β⁰로선정하는것을대안으로제시하였으며, 본연구는그의제안을따랐다.

12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 그림 1] 은 Mincer(1974) 의임금함수의설명변수계수크기와그추세를정리해놓은것이다 5). 교육계수의추세는화이트칼라직을제외한직종에서는남성의증가폭이여성보다더커성별교육수익률의격차가증가해온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성별교육수익률의격차확대로인해여성학력수준의증가에따른성별임금격차감소분이다소상쇄되어왔음을알수있다. 반면, 화이트칼라직의교육계수는남성의계수가크게높았던 2000 년과 2001 년을제외하면남녀간계수추세의증가폭에큰차이가없었으며남녀모두점증추세를보였다. 고학력여성이가장많이분포한직종이화이트칼라직 6) 임을고려한다면, 여성학력수준의증가가성별임금격차감소에미치는영향은고학력일수록클것으로짐작할수있다. 여러설명변수의계수를남녀간비교하면가장눈에띄는것은연령계수로, 여성의연령계수는남성에비해매우낮다. 여성은화이트칼라직을제외하면연령계수가 0에가까운값을갖거나음의부호를가졌다. 남성의경우연령계수는대체로 부근의값으로여성에비해값이매우컸다. 특히남성의화이트칼라직의연령계수값은다른직종에비해매우컸으며, 다른임금결정요인에대한수익률중에서도가장높은편에속했을뿐만아니라증가추세를보였다. 남녀의연령에대한임금보상이이토록큰차이가나는이유를정진화 (2007) 의연구에서찾을수있다. 그의연구에따르면, 여성은경력단절을경험할확률이높으므로동년배의남성에비해정규교육외의인적자본향상의기회가적으며, 따라서연령에따른보상의차이가클수밖에없다. 실제여성이동일연령대의남성에비해경력단절의확률이높은지알아보기위해 1999 년부터 2011 년까지의전체근로자중 10년이상의경력을가진근로자비율을 5) 임금함수추정결과는 < 부표 1>, < 부표 2>, < 부표 3> 에정리되어있다. 6) 1999 년부터 2011 년까지의전체대졸여성근로자의 93.5% 가화이트칼라직에종사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학력별로살펴보면중졸여성의 3.76%, 고졸여성의 38.06%, 전문대졸여성의 75.06%, 대졸여성의 93.51% 가화이트칼라직에속하는직업에분포한다.

13 연령대와남녀별로구분하여 [ 그림 2] 에나타내었다. 그림을보면모든직종에서 40대이상의여성은같은세대의남성보다 10년이상의경력을가진근로자비율이낮으므로여성의경력단절이실재한다고볼수있다. 근속연수계수의경우는전체적으로여성이남성보다크기가크지만점감하는추세이다. 남녀모두대체적으로여성집중직,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순으로근속연수계수가컸으나, 여성의경우그차이가점점수렴하여 2011 년값의수준은비슷했다. 노동조합계수는여성이남성보다커, 여성의노동조합프리미엄이남성보다큰것으로나타났다. < 표 8> 의기업규모계수또한대체적으로모든직종에서남성이여성보다컸다 년의여성집중직의남성의계수값은같은직종의여성보다작았으나해당연도의계수값은유의하지않았다. 화이트칼라직의경우남녀모두계수의크기가다른직종보다커, 종사기업의규모에대한임금의영향이컸다. 화이트칼라직과블루칼라직은여성의계수크기가남성보다작았으나, 계수의증가추세는남성보다더컸다. 다만, 여성집중직은남녀모두기업규모계수크기가작았으며, 여성집중직의여성은해가갈수록기업규모계수의크기가감소하는양상을보였다 남성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인 0.035*** 0.082*** 0.074*** 0.070*** 0.091*** 0.090*** 인 0.037*** 0.131*** *** 0.174*** 0.125*** 인 0.067*** 0.216*** *** 0.295*** 0.166*** 인 0.116*** 0.242*** *** 0.404*** 0.267*** 500인이상 0.239*** 0.352*** 0.035* 0.429*** 0.459*** 0.255*** 여성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인 *** 0.080*** 0.072*** *** 0.041*** 인 *** 0.117*** 0.058*** 0.026** 0.148*** 0.081*** 인 *** 0.142*** 0.081*** 0.085*** 0.268*** 0.078*** 인 *** 0.156*** 0.094*** 0.141*** 0.359*** 0.195*** 500인이상 0.055** 0.262*** 0.184*** 0.373*** 0.403*** 0.176*** 주 : 1) *** p<0.01, ** p<0.05, * p<0.1

14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주 : 1) 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은계수는그래프에포함하지않음.( 여성연령계수중블루칼라직의 2002 년, 여성집중직의 2009 년, 남성의노동조합계수중블루칼라직의 1999 년의값은유의하지않아그림에서제외함.) : 2) 그외모든계수는유의수준 5% 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

15

16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 그림 3] 은 Oaxaca(1973) 의임금격차분해모형결과인성별임금격차액 ( 총격차액 ) 7) 과이를구성하고있는생산성격차와계수격차의금액을직종별로정리해놓은것이 며 [ 그림 4] 는남녀총격차액을 100 으로놓았을때생산성과계수격차액이차지하는 비율을나타낸것이다. 성별임금격차문제를액수그자체로만바라보면임금이클수 록격차역시커지는경향을무시하게되어고임금직종의성별임금격차가과대평가 될위험이있다. 이를위해 [ 그림 5] 에서남녀모두를포함한평균임금에서생산성격 차, 계수격차, 총격차액이차지하는비중과그추세를직종별로나타내었다 8). [ 그림 3] 의블루칼라직은총격차액과생산성격차액의변화추세가서로유사하다. 둘모두 2007 년까지지속적인증가추세를보이다가 2008 년에비교적크게하락하였고 그후소폭상승한뒤정체추세를보인다. 계수격차의추세는꾸준히점증해왔긴하 나, 큰증가를보이진않았다. [ 그림 4] 에서도블루칼라직의계수격차가총격차에서 차지하는비중이큰변화가없었음을확인할수있다. 블루칼라직은총격차의액수는 증가해왔으나, [ 그림 5] 를보면평균임금에서총격차, 계수격차, 생산성격차가차지 하는비율은감소추세를보이고있다. 이는블루칼라직의평균임금상승률의추세가 이들격차액의상승률보다컸음을보여주는것이다. 화이트칼라직은총격차, 생산성격차, 계수격차의액수모두가장큰직종이었다. [ 그림 3] 의화이트칼라직 9) 의총격차액의증가폭이비교적큼을알수있다. 생산성격 차액은 2007 년까지큰증가세를보였으나, 이후비교적큰폭으로하락했다. 반면, 계 수격차액은 2000 년초반까지만하더라도그크기가작았으나 2007 년이후큰증가세 를보였다. 총격차액의추세는 2008 년을기준으로증가세와하락세로구분되는데, 이 는생산성격차가 2007 년을기점으로증가세에서하락세로전환되었기때문으로보인 다. 그러나 2008 년의총격차액하락폭이생산성격차액의하락폭보다작았던이유는 7) 임금격차분해모형의분석에서일컫는임금은모두시간당실질임금을의미한다. 성별임금격차는생산성격차와계수격차의총합이므로, 본장에서는편의를위하여성별임금격차를총격차라고표현하였다. 8) [ 그림 3], [ 그림 4] 의값은 < 부표 4>, [ 그림 5] 의값은 < 부표 5> 에정리되어있다. 9) 1999 년화이트칼라직의성별임금격차분해결과, 계수격차의부호가음 (-) 인것으로나타났으나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았다. 따라서그래프의 1999 년화이트칼라직값이기재되어있으나유의하지않음을감안하여보아야한다.

17 계수격차액의증가로인한것으로, 생산성격차하락분의상당부분이계수격차로상쇄된것이다. 총격차내의생산성격차와계수격차의비중을나타낸 [ 그림 4] 를보면, 화이트칼라직의총격차내생산성격차의하락과계수격차의증가가뚜렷함을알수있다. [ 그림 5] 의임금대비격차비중을보면화이트칼라직은계수격차의비중이증가하고있는유일한직종임을알수있다. 이는임금보다계수격차가더빠른속도로증가하고있음을나타낸다. 여성집중직은대체로화이트칼라직과는반대되는추세를보인다. 화이트칼라직은 2007 년전까지남녀간생산성격차가큰편인데다증가추세까지보였으나이후큰폭으로하락했고, 계수격차는그값이작았으나비교적큰폭으로증가했다. 이와는반대로여성집중직은남녀간생산성격차가작았으나증가했고, 계수격차는컸으나하락하는모습을보였다. 따라서여성집중직의총격차증가는생산성격차의증가에기인하는것으로설명할수있다. [ 그림 3] 에서여성집중직의생산성격차의증가와계수격차의감소가큰것으로보이지않는데, 이는여성집중직이저임금직종이므로총격차와계수격차, 생산성격차모두그액수가작기때문이다. [ 그림 4] 와 [ 그림 5] 는여성집중직의계수격차와생산성격차의뚜렷한변화를확연히보여준다. [ 그림 4] 에서 2000 년대초반까지만하더라도여성집중직의총격차내계수격차의비중은매우크고생산성격차의비중은작았다. 그러나생산성격차비중의꾸준한증가와계수격차비중의하락으로결국둘의크기가역전되었다. [ 그림 5] 에서도평균임금대비계수격차의비율은하락하고, 생산성격차의비율은증가하여 2008 년이후생산성격차가계수격차를역전한것을확인할수있다. 또한평균임금대비총격차비율도 1999 년 29.6% 에서 2011 년 41.6% 로증가폭이세직종중가장컸다. 앞서 < 표 7> 에서여성집중직의여성은근속과경력기간의감소, 평균연령의증가가남성보다더큰것으로나타났다. 이를통해여성집중직여성의근속과경력기간의하락이여성집중직의생산성격차확대의원인중하나로작용하였을것으로짐작할수있다.

18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19

20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21 본논문은직업내여성근로자의분포와직무특성을기준으로직종을구분하여 Mincer(1974) 의임금함수와 Oaxaca(1973) 임금격차분해모형을통해임금보상체계와성별임금격차가직종별로어떤추세를나타내는지를연구한것이다. Mincer 의임금함수분석결과, 임금보상체계에서주목할만한임금결정요인은교육, 연령이었다. 블루칼라직과여성집중직에서여성의교육계수는남성보다그값이작았을뿐만아니라시간에따른증가추세도남성보다작았다. 그러나화이트칼라직의교육계수는남녀간증가추세에큰차이가없었으며, 계수의값은남성보다여성이더컸다. 화이트칼라직에고학력여성의대부분이분포했음을고려한다면, 교육이성별임금격차에미치는영향이학력수준별로달리나타날가능성이높은것으로예상할수있다. 연령계수의경우모든직종에서여성의값이남성에비해매우작았다. 경력단절이연령계수의차이에대한원인으로짐작되므로, 여성의경력단절에대한정책적논의가필요할것으로여겨진다. 성별임금격차액은모든직종에서증가해왔으나직종별로그증가폭이달랐으며, 생산성과계수격차의크기와추세또한달랐다. 화이트칼라직의생산성격차액은지속적으로감소해왔으나계수격차액은증가해왔을뿐만아니라계수격차의증가액이생산성격차의감소액보다더커성별임금격차액또한증가해왔다. 그러나임금대비성별임금격차액비율은비교적일정했는데, 이는성별임금격차액의증가율과평균임금의증가율이비슷했기때문이다. 성별임금격차의증가가임금상승에은폐되어성별임금격차의확대를체감하기어렵게된것이다. 따라서화이트칼라직의성별임금격차심화, 특히계수격차의확대에대해좀더깊은연구와대책마련이필요하다고판단된다. 블루칼라직의경우성별임금격차액은점증추세를보였지만그증가폭이상대적으로미미하여, 임금에서성별임금격차액이차지하는비율은감소해왔다. 생산성격차와계수격차도이와마찬가지로시간에따른큰변화를보이지않았으며, 서로의크기도유사했다. 여성집중직의성별임금격차액의증가는생산성격차의증가에기인하는것으로밝

22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혀졌다. 특히평균임금대비계수격차의비율은정체에가까운추세를나타냈으나, 생산성격차는큰폭으로증가해왔다. 화이트칼라직과블루칼라직은생산성격차비율이감소혹은정체추세를보인데반해여성집중직만남녀생산성격차가확대된것이다 년과 2000 년초기만하더라도여성집중직은남녀생산성격차가가장작은직종이었음을고려한다면이러한결과는매우독특하다고할수있다. 여성집중직의성별생산성격차확대의이유를본연구에서는여성집중직여성의근속및경력기간의감소와평균연령의증가에서찾았다. 즉, 경력수준은낮으면서연령은높고근속기간은짧은저숙련여성의분포가높아지면서여성집중직의성별생산성격차가다른직종에비해크게증가한것이다. 종합적으로성별임금격차는모든직종에서대체로증가하고있으나직종별로성별임금격차증가의원인은달랐다. 이는성별임금격차해소를위해서는직종별로다른접근방법이필요함을시사한다. 특히화이트칼라직의계수격차증가가성차별의증가에기인한것인지아니면모형에포함되지않았거나측정이힘든인적자본요소의성별격차확대때문인지이와관련한후속연구가필요한것으로보인다. 여성집중직의생산성격차증가에따른원인또한좀더깊게파악해볼필요가있다. 여성의평균인적자본수준이향상되고있는상황에서여성근로자가가장많이분포한여성집중직의생산성격차가왜다른직종과는달리증가하고있는지명확히파악한다면성별임금격차완화에상당부분기여할수있을것이다.

23 남성 여성 Edu 0.045*** 0.034*** 0.047*** 0.055*** 0.045*** 0.025*** 0.027*** 0.038*** (0.001) (0.001) (0.001) (0.001) (0.001) (0.002) (0.002) (0.002) Age 0.054*** 0.054*** 0.039*** 0.039*** 0.007*** 0.003*** *** *** (0.001) (0.001) (0.001) (0.001) (0.001) (0.001) (0.001) (0.001) Age *** *** *** *** *** *** ***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Ten 0.023*** 0.020*** 0.021*** 0.023*** 0.038*** 0.030*** 0.034*** 0.028*** (0.000) (0.000) (0.000) (0.000) (0.001) (0.001) (0.001) (0.001) Cr *** 0.162*** 0.131*** 0.092*** 0.163*** 0.197*** 0.176*** 0.205*** (0.006) (0.006) (0.006) (0.005) (0.006) (0.007) (0.008) (0.007) Cr *** 0.239*** 0.237*** 0.153*** 0.213*** 0.242*** 0.241*** 0.283*** (0.006) (0.007) (0.006) (0.005) (0.006) (0.008) (0.008) (0.008) Cr *** 0.258*** 0.279*** 0.210*** 0.218*** 0.279*** 0.243*** 0.314*** (0.005) (0.007) (0.007) (0.006) (0.006) (0.008) (0.008) (0.009) Cr *** 0.278*** 0.338*** 0.200*** 0.248*** 0.279*** 0.260*** 0.291*** (0.005) (0.008) (0.007) (0.006) (0.007) (0.009) (0.008) (0.009) Cr *** 0.369*** 0.333*** 0.256*** 0.235*** 0.322*** 0.224*** 0.320*** (0.005) (0.006) (0.006) (0.004) (0.007) (0.009) (0.008) (0.008) Cr *** 0.358*** 0.408*** 0.282*** 0.244*** 0.345*** 0.217*** 0.315*** (0.006) (0.007) (0.006) (0.005) (0.009) (0.013) (0.011) (0.011) Uni *** 0.097*** 0.040*** 0.036*** 0.040*** 0.106*** 0.037*** (0.002) (0.003) (0.003) (0.003) (0.004) (0.005) (0.004) (0.005) Sz *** 0.060*** 0.060*** 0.070*** *** ** (0.010) (0.009) (0.010) (0.005) (0.023) (0.018) (0.021) (0.012) Sz *** 0.140*** 0.133*** 0.134*** *** *** 0.026** (0.009) (0.008) (0.010) (0.005) (0.022) (0.017) (0.019) (0.011) Sz *** 0.143*** 0.190*** 0.193*** *** 0.057*** 0.124*** 0.085*** (0.009) (0.008) (0.009) (0.005) (0.022) (0.017) (0.019) (0.011) Sz *** 0.188*** 0.244*** 0.242*** *** 0.041** 0.174*** 0.141*** (0.009) (0.009) (0.010) (0.006) (0.022) (0.017) (0.019) (0.013) Sz *** 0.276*** 0.379*** 0.429*** 0.055** 0.159*** 0.315*** 0.373*** (0.009) (0.008) (0.010) (0.006) (0.022) (0.018) (0.019) (0.012) Oc *** *** *** (0.009) (0.013) (0.011) (0.009) (0.015) (0.031) (0.027) (0.023) Oc *** *** *** *** *** * ** (0.009) (0.013) (0.011) (0.008) (0.015) (0.031) (0.027) (0.023) 상수항 6.688*** 7.076*** 7.332*** 7.479*** 7.512*** 7.973*** 8.358*** 8.736*** (0.021) (0.026) (0.026) (0.021) (0.036) (0.045) (0.044) (0.039) 표본수 107,803 75,986 89, ,441 33,699 21,495 22,593 22,858 R.sq 주 : 1) *** p<0.01, ** p<0.05, * p<0.1

24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남성 여성 Edu 0.074*** 0.073*** 0.086*** 0.081*** 0.085*** 0.083*** 0.101*** 0.091*** (0.000) (0.001) (0.001) (0.001) (0.001) (0.001) (0.001) (0.001) Age 0.076*** 0.092*** 0.105*** 0.095*** 0.020*** 0.027*** 0.035*** 0.034*** (0.001) (0.001) (0.001) (0.001) (0.002) (0.002) (0.002) (0.001) Age *** *** *** *** *** *** *** ***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Ten 0.012*** 0.014*** 0.013*** 0.015*** 0.030*** 0.025*** 0.023*** 0.025*** (0.000) (0.000) (0.000) (0.000) (0.001) (0.001) (0.001) (0.000) Cr *** 0.170*** 0.144*** 0.101*** 0.178*** 0.148*** 0.147*** 0.078*** (0.006) (0.006) (0.005) (0.004) (0.006) (0.006) (0.005) (0.004) Cr *** 0.255*** 0.210*** 0.150*** 0.248*** 0.246*** 0.236*** 0.151*** (0.005) (0.006) (0.005) (0.005) (0.005) (0.007) (0.006) (0.004) Cr *** 0.284*** 0.227*** 0.181*** 0.284*** 0.269*** 0.256*** 0.194*** (0.005) (0.006) (0.005) (0.005) (0.006) (0.007) (0.006) (0.004) Cr *** 0.284*** 0.236*** 0.193*** 0.309*** 0.303*** 0.275*** 0.201*** (0.005) (0.007) (0.005) (0.005) (0.006) (0.009) (0.007) (0.005) Cr *** 0.320*** 0.267*** 0.223*** 0.344*** 0.358*** 0.329*** 0.250*** (0.005) (0.005) (0.005) (0.004) (0.007) (0.008) (0.006) (0.004) Cr *** 0.321*** 0.285*** 0.263*** 0.386*** 0.417*** 0.425*** 0.293*** (0.006) (0.006) (0.006) (0.005) (0.011) (0.013) (0.009) (0.006) Uni 0.038*** *** 0.010*** 0.012*** 0.093*** 0.059*** 0.046*** 0.092*** (0.002) (0.002) (0.002) (0.002) (0.003) (0.004) (0.003) (0.003) Sz *** 0.145*** 0.137*** 0.091*** 0.080*** 0.085*** 0.099*** 0.095*** (0.008) (0.008) (0.011) (0.006) (0.010) (0.009) (0.011) (0.005) Sz *** 0.224*** 0.264*** 0.174*** 0.117*** 0.121*** 0.206*** 0.148*** (0.008) (0.008) (0.010) (0.006) (0.009) (0.009) (0.010) (0.005) Sz *** 0.347*** 0.366*** 0.295*** 0.142*** 0.217*** 0.303*** 0.268*** (0.008) (0.008) (0.010) (0.006) (0.008) (0.008) (0.010) (0.005) Sz *** 0.396*** 0.411*** 0.404*** 0.156*** 0.198*** 0.308*** 0.359*** (0.008) (0.008) (0.010) (0.006) (0.009) (0.009) (0.010) (0.006) Sz *** 0.497*** 0.561*** 0.459*** 0.262*** 0.326*** 0.464*** 0.403*** (0.008) (0.008) (0.010) (0.006) (0.009) (0.009) (0.010) (0.005) Oc *** *** *** *** *** *** *** *** (0.004) (0.005) (0.005) (0.006) (0.027) (0.029) (0.024) (0.020) Oc *** *** *** *** *** *** *** *** (0.004) (0.005) (0.005) (0.006) (0.027) (0.029) (0.024) (0.020) 상수항 5.826*** 5.843*** 5.710*** 6.085*** 6.853*** 7.145*** 6.965*** 7.176*** (0.021) (0.027) (0.026) (0.022) (0.038) (0.041) (0.037) (0.029) 표본수 177, , , ,538 62,450 42,780 70, ,761 R.sq

25 남성 여성 Edu 0.021*** 0.029*** 0.035*** 0.044*** 0.042*** 0.034*** 0.036*** 0.042*** (0.001) (0.002) (0.002) (0.001) (0.002) (0.002) (0.002) (0.001) Age 0.046*** 0.072*** 0.074*** 0.064*** 0.010*** 0.019*** 0.007*** 0.005*** (0.002) (0.002) (0.002) (0.001) (0.001) (0.002) (0.001) (0.001) Age *** *** *** *** *** *** *** ***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Ten 0.034*** 0.022*** 0.029*** 0.025*** 0.038*** 0.039*** 0.035*** 0.026*** (0.001) (0.001) (0.001) (0.000) (0.001) (0.001) (0.001) (0.001) Cr *** 0.180*** 0.091*** 0.035*** 0.140*** 0.107*** 0.048*** 0.036*** (0.009) (0.011) (0.009) (0.005) (0.007) (0.009) (0.007) (0.004) Cr *** 0.243*** 0.149*** 0.069*** 0.205*** 0.186*** 0.112*** 0.068*** (0.009) (0.012) (0.010) (0.006) (0.007) (0.010) (0.008) (0.005) Cr *** 0.232*** 0.238*** 0.084*** 0.220*** 0.168*** 0.147*** 0.031*** (0.009) (0.012) (0.012) (0.007) (0.007) (0.010) (0.010) (0.005) Cr *** 0.273*** 0.258*** 0.086*** 0.245*** 0.168*** 0.132*** 0.034*** (0.010) (0.015) (0.013) (0.007) (0.008) (0.013) (0.010) (0.006) Cr *** 0.361*** 0.286*** 0.172*** 0.245*** 0.179*** 0.165*** 0.056*** (0.009) (0.012) (0.010) (0.006) (0.007) (0.011) (0.011) (0.005) Cr *** 0.371*** 0.375*** 0.236*** 0.241*** 0.185*** 0.223*** 0.073*** (0.010) (0.015) (0.013) (0.008) (0.009) (0.015) (0.017) (0.007) Uni 0.140*** 0.061*** 0.038*** 0.177*** 0.043*** 0.064*** 0.049*** 0.220*** (0.005) (0.007) (0.006) (0.005) (0.005) (0.007) (0.005) (0.006) Sz *** 0.142*** 0.127*** 0.090*** 0.072*** 0.060*** 0.054*** 0.041*** (0.020) (0.016) (0.017) (0.007) (0.019) (0.016) (0.015) (0.006) Sz *** 0.205*** 0.125*** 0.058*** 0.097*** 0.133*** 0.081*** (0.019) (0.016) (0.016) (0.007) (0.016) (0.015) (0.014) (0.006) Sz *** 0.282*** 0.166*** 0.081*** 0.144*** 0.186*** 0.078*** (0.018) (0.015) (0.016) (0.007) (0.016) (0.015) (0.014) (0.006) Sz *** 0.356*** 0.267*** 0.094*** 0.180*** 0.259*** 0.195*** (0.018) (0.016) (0.017) (0.009) (0.016) (0.016) (0.015) (0.008) Sz * 0.271*** 0.339*** 0.255*** 0.184*** 0.295*** 0.249*** 0.176*** (0.018) (0.016) (0.016) (0.007) (0.016) (0.015) (0.014) (0.006) Oc *** 0.176*** 0.190*** 0.307*** *** 0.069*** 0.069*** 0.022*** (0.008) (0.009) (0.008) (0.005) (0.005) (0.009) (0.007) (0.004) Oc *** *** *** *** *** *** *** (0.006) (0.007) (0.006) (0.004) (0.005) (0.007) (0.006) (0.003) 상수항 7.215*** 6.710*** 6.749*** 7.070*** 7.450*** 7.635*** 8.079*** 8.293*** (0.038) (0.046) (0.042) (0.023) (0.036) (0.043) (0.038) (0.020) 표본수 24,324 15,331 21,635 53,682 25,091 13,128 19,965 55,539 R.sq 주 : 1) *** p<0.01, ** p<0.05, * p<0.1

26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 단위 : 원 ) 남성집중직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총격차액 실질금액 생산성격차액 계수격차액 생산성격차비율 (%) 총격차액대비 계수격차비율 (%) 1999 년 4,751 2,200 2, 년 5,290 2,659 2, 년 5,418 2,801 2, 년 5,995 2,769 3, 년 6,146 2,677 3, 년 6,515 3,235 3, 년 6,944 3,524 3, 년 7,493 3,911 3, 년 8,157 4,333 3, 년 5,350 2,249 3, 년 6,662 3,087 3, 년 6,682 3,323 3, 년 6,133 2,728 3, 년 5,827 5, 년 7,453 6,316 1, 년 7,181 6, 년 8,227 7, 년 9,073 8, 년 8,680 7,638 1, 년 9,237 8, 년 9,597 8,483 1, 년 10,466 8,698 1, 년 10,917 7,470 3, 년 9,559 6,201 3, 년 9,567 6,135 3, 년 9,208 6,005 3, 년 2, , 년 2, , 년 2, , 년 3,719 1,479 2, 년 3,837 1,631 2, 년 3,349 1,290 2, 년 4,318 1,399 2, 년 4,043 1,776 2, 년 4,935 2,196 2, 년 4,264 2,222 2, 년 4,949 2,350 2, 년 5,095 2,599 2, 년 4,601 2,021 2,

27 ( 단위 : %) 남성집중직 블루칼라직 화이트칼라직 여성집중직 전체근로자 전체근로자평균실질임금대비 평균생산성격차계수격차실질임금 ( 원 ) 비율비율 총격차비율 1999 년 9, 년 10, 년 11, 년 12, 년 12, 년 12, 년 14, 년 15, 년 16, 년 14, 년 14, 년 14, 년 15, 년 14, 년 16, 년 17, 년 19, 년 19, 년 19, 년 21, 년 23, 년 23, 년 21, 년 19, 년 19, 년 20, 년 7, 년 8, 년 8, 년 10, 년 10, 년 9, 년 10, 년 11, 년 11, 년 10, 년 11, 년 11, 년 11,

28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강승복. 직종내여성고용의증가와임금격차. 노동리뷰, 6월호 ( ): 권혜자. 성별고용형태별직업분리의임금효과. 노동사회, 97권 ( 단일호 ) ( ): 김주영. 성별임금격차와여성의경력단절. 노동리뷰, 7월호 ( ): 서병선, 임찬영. 직종선택과성별임금격차. 국제경제연구 8권 1호 ( ): 정진화. 한국노동시장에서의성별임금격차변화. 노동경제논집 30권 2호 ( ): Bergmann, B. R. Occupational Segregation, Wages and Profits When Employers Discriminate by Race or Sex. Eastern Economic Journal 1 (2) (April 1974): Jann, B. A Stata Implementation of the Blinder-Oaxaca Decomposition. Stata Journal 8 (4) (May 2008): Juhn, C., Murphy, K. M., & Pierce, B. Wage Inequality and the Rise in Returns to Skill.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01 (3) (June 1993): Mincer, J. A. Schooling, Experience, and Earnings, New York: NBER Press, Oaxaca, Ronald L. Male-Female Wage Differentials in Urban Labor Markets.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14 (3) (October 1973):

29 abstract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Wage Gap and Occupational Segregation This paper examines the occupational gender wage gap in the Korea labor market. This paper classifies occupations into three(the blue-collar profession, white-collar profession and female-dominated profession) 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and female worker's ratio. To analyze occupational gender wage gap, this paper uses Mincer's wage equation(1974) and Oaxaca model(1973). The results are listed below. First, the gender wage gap is growing in all occupations. Second, the cause of increasing gender wage gap varies in different occupations. Keywords: occupational segregation, occupational wage differentials, Oaxaca decomposition, gender wage gap

30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II. 선행연구 Ⅲ. 실증분석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경력단절경험 경력단절무경험 표본수 1,079 1,781 근로자수 ( 명 ) 173 223 시간당실질임금 ( 로그시간당 2005 년만원 ) -0.511-0.238 경력기간 ( 년 ) 9.945

More information

hwp

hwp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ⅰ 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ⅲ ⅳ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ⅴ ⅵ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ⅶ ⅷ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ⅸ ⅹ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ⅰ ⅹ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제 1 장서론 3 가정에만전념해야결혼전까지만출산전까지만자녀양육기이후재취업남편경제력이충분치않을때만평생직업가져야기타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목차 2016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2 만 2 천명증가, 60 세이상은 15 만 1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More information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청년실업의원인과대책 2004. 3 한국경영자총협회 < 표 1 > 한국노동시장관련주요지표의변화추이 ( 단위 : 천명, %) 1982 1987 1992 1997 1999 2003 경제활동인구 15,032 16,873 19,499 21,782 21,666 22,916 경제활동참가율 58.6 58.3 60.9 61.4 60.6 61.4 취업자 14,379 16,354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노인의경제활동특성과정책과제 (5) 그림 1. 노인 (65 세이상 ) 의노인경제활동참여현황 최장기일자리퇴직 42.8% 점진적퇴직 17.6% 평생일한적없음 10.7% 현재일하고있음 28.9% 최장기일자리종사 16.3% 가교일자리종사 12.6% 농림어업 56.0%, 단순노무

노인의경제활동특성과정책과제 (5) 그림 1. 노인 (65 세이상 ) 의노인경제활동참여현황 최장기일자리퇴직 42.8% 점진적퇴직 17.6% 평생일한적없음 10.7% 현재일하고있음 28.9% 최장기일자리종사 16.3% 가교일자리종사 12.6% 농림어업 56.0%, 단순노무 노인의경제활동특성과정책과제 The Economic Activities of Older Koreans: Current Conditions and Policy Considerations 강은나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우리나라 65세이상노인의 28.9% 가경제활동에참여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는지난 10년간노인경제활동참가율이 30% 를상회한것에비해낮아진수치이다.

More information

<33BFF9B0EDBFEBB5BFC7E22E687770>

<33BFF9B0EDBFEBB5BFC7E22E687770> http://kostat.go.kr 2010. 4. 14( 수 ) 8: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0. 4. 14( 수 ) 8:0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고용통계과 담당자과장 : 은순현 (042.481.2264) 사무관 : 정동욱 (042.481.2265) 2010 년 3 월 고용동향 자료이용시유의사항 1. 통계표에수록된자료는십단위에서반올림되었으므로전체수치와

More information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조성재 구승환 요약 ⅰ ⅱ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1 2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3 4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5 6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382DC5EBB0E8C7C1B8AEC1F25FBCBAC0E7B9CE2E687770>

<382DC5EBB0E8C7C1B8AEC1F25FBCBAC0E7B9CE2E687770> 월간통계프리즘노동리뷰 2013년 7월호 pp.76~81 한국노동연구원 통계프리즘 유럽주요국의직업및산업별시간제 (part-timer) 의분포 이번통계프리즘에서는유럽주요국시간제여성의직업및산업별분포를우리나라와비교하여제시함. - OECD 는일관된기준에따른시간제관련통계를제시하지만 ( 주당 30시간미만 ), 직업과산업분포는제공하고있지않아 EU의 Eurostat 통계를이용함.

More information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 황수경 * Ⅰ. 머리말 ().......... * (skhwang@kli.re.kr). 특집 _1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1980 1)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990 -. Hellerstein

More information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E-mail: jungyon82@naver.com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E-mail: ymlee@sookmyung.ac.kr 규모 재직근로자대상교육훈련실시 ( 개소,%) 1 인당평균집체훈련시간 1 인당평균집체훈련비용 ( 천원 ) 전체수강료시설비기타비용 전체

More information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미혼으로 1 인가구에거주하는여성 1) 2011 경제활동인구조사는통계청에서실시하는조사로서울지역은표본조사구약 4,140 가구 ( 약 9 천여명정도 ) 내에상주하는자로서, 매월 15 일현재만 15 세이상인자를대상으로조사하며, 매월 15 일이포함된 1 주간 ( 일요일 ~ 토요일 ) 을조사대상주간으로하며,

More information

<352DB3EBB5BFB8AEBAE42032BFF9C8A328B1E8BAB9BCF82920C6C4C0CF20C3D6C1BE2E687770>

<352DB3EBB5BFB8AEBAE42032BFF9C8A328B1E8BAB9BCF82920C6C4C0CF20C3D6C1BE2E687770> 월간노동리뷰 2015년 2월호 pp.43~59 한국노동연구원 사업체규모별임금및근로조건비교 사업체규모별임금및근로조건비교 김복순 * 1) Ⅰ. 머리말 우리나라경제가최근몇년간저성장흐름이었던것과는다르게고용의증가속도는빠르게진행되고있다. 2014년취업자증가율은전년대비 2.1% 로 2002년이후가장높은기록이다. 2002년은 7% 가넘는경제성장을이룬반면, 2014년분기별성장률은

More information

<303420B1E8C5C2C0CF2DB1E8BCF6BFEB2E687770>

<303420B1E8C5C2C0CF2DB1E8BCF6BFEB2E687770> 직종별장애인과비장애인의소득격차분석 김태일 ( 고려대학교행정학과교수 ) 김수용 ( 한국지방행정연구원객원연구원 ) 초록 본연구는우리나라장애인과비장애인의임금결정요인을비교 분석하고, 그에따른두집단의임금격차를추정하는데그목적이있다. 임금결정요인은선행연구를통해서유의미한영향을미칠수있을것이라고예상되는변수를선택하고본연구의연구목적에맞게 Oaxaca 모형을적용하여두집단의임금격차를분석하였다.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歯김미성원고.PDF

歯김미성원고.PDF - 1998-2000 - ( ). 1997..,.. (, 20001).,.,, 1990.,,. 1990. (, 2001).. 1998 2000, 1998 2000..,? ?,?,? Juhn Murphy (1993). Juhn Murphy 1970 1990 30 1990., ( ). 1),,. Juhn Murphy 30 3. 3..,...,. -. /.,. 1998-2000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hwp

hwp 2005. 12 80.0 70.0 60.0 농림어업 광공업 사회간접자본및서비스업 50.0 40.0 30.0 20.0 10.0 0.0 1973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9.0 8.0 실업률 7.0 6.0 5.0 4.0 전체남자여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06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 11 . 2013. 1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 1 1. 1 2. 3 II. 5 1. 5 1.1 5 1.2. 7 1.3. 8 2. 10 III. 20 1. 20 1.1. 20 1.2.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 성별로보면남성고용률은 69.9%, 여성고용률은 48.0% 로나타남 - 여성고용률은 50% 를넘었던 2014년후반기에비해서는낮아진수치임. 하지만이는시기적특성에따른결과로전년동월에비해 0.6%p 상승한것임 년에이어 2015년에도여성고용률의상승이이어지고있음. 각

- 성별로보면남성고용률은 69.9%, 여성고용률은 48.0% 로나타남 - 여성고용률은 50% 를넘었던 2014년후반기에비해서는낮아진수치임. 하지만이는시기적특성에따른결과로전년동월에비해 0.6%p 상승한것임 년에이어 2015년에도여성고용률의상승이이어지고있음. 각 [ 월간노동시장모니터 ] 2015 년 1 월노동시장분석 2015. 2.22 김수현 _ 새사연연구원 sida7@saesayon.org 2015 년 1 월주요고용동향 고용률, 실업률, 경제활동참가율 - 2015년 1월고용률은 58.7% 로전년동월대비 0.2%p 상승 - 실업률은 3.8% 로전년동월대비 0.3%p 상승 - 경제활동참가율은 61.0% 로전년동월대비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 FA. FA FA. (2013) FA. (separating equilibrium),. (pooling equilibrium)..,. (Free agency, FA). (Reserve clause) : 2015 9 16, : 2015 11 13, : 2015 12 7 *. ** Department of Economics, University of Texas

More information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1998 년외환위기이후우리나라경제성장률은둔화되었고, 노동시장의일자리상황도악화되었으며그결과비정규직이급속히확대되었다. 비정규직의증가는근로자간의임금불평등을확대시키고고용을불안하게한다는점에서많은사회적관심을받았으며이에대한연구도활발히진행되었다. 최근비정규직에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1998 년외환위기이후우리나라경제성장률은둔화되었고, 노동시장의일자리상황도악화되었으며그결과비정규직이급속히확대되었다. 비정규직의증가는근로자간의임금불평등을확대시키고고용을불안하게한다는점에서많은사회적관심을받았으며이에대한연구도활발히진행되었다. 최근비정규직에 * **., 8., 2005 2013 Oaxaca., 2005 2013. 2005 2013, ( )., 2007. 논문접수일 : 2014 년 10 월 15 일, 논문수정일 : 2014 년 11 월 25 일, 논문게재확정일 : 2014 년 11 월 27 일 * 초고에대해서건설적인지적을해주신익명의심사위원들께감사드린다. ** 공주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kwy@kongju.ac.k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6ÀÏ-»ý»ê¼º±¹Á¦ºñ±³.PDF

2-6ÀÏ-»ý»ê¼º±¹Á¦ºñ±³.PDF [ 부표 6-3] 산업별시간당노동생산성변화 < 단위 : 지수 (2001년 =100)> 국가 년도 농림어업 광공업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2001 100.0 100.0 100.0 100.0 100.0 2002 99.5 116.6 118.3 101.3 99.1 2003 105.2 120.9 122.7 104.3 98.8 2004 109.4 127.3 130.8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8. 생활과생명보험 8-1. 생활불안의유무 생활불안의유무 ( 단위 : 가구수, %) 예 아니오 연간가구소득 가구연령 가 구 직 업 자가여부 택 형 태 가구최종학력 전 체 (2000) 926 1074 100.0% 46.3 53.7 1,200만원 미만 (110) 49 61 1,200-2,400만원 미만 (317) 185 132 2,400-3,600만원미만 (35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서울 노동시장구조와 동향

서울 노동시장구조와 동향 동향과 이슈 2015-1 통계로 본 서울의 노동 : 산업구조, 고용구조, 취약노동자 구조 2015. 5 [인포그래픽스: 통계로 보는 서울의 노동] - i - 목차 [인포그래픽스: 통계로 보는 서울의 노동] ⅰ [해설과 요약] ⅴ Ⅰ. 서울의 산업구조 1 1. 서울의 지역총생산 1 2. 사업체와 종사자 3 3. 사업체 규모와 기업체 규모 5 Ⅱ. 서울의 고용구조

More information

<303520C0CCC0CEC0E720B9DAB1E2BCBA325FBDC5C0E5C7C1B8AEB9CCBEF65FB3EBB5BFB0E6C1A6B3EDC1FD5FBCF6C1A42E687770>

<303520C0CCC0CEC0E720B9DAB1E2BCBA325FBDC5C0E5C7C1B8AEB9CCBEF65FB3EBB5BFB0E6C1A6B3EDC1FD5FBCF6C1A42E687770> 한국노동시장에서의신장프리미엄 ( 박기성 이인재 ) 129 勞動經濟論集第 33 卷 (3), 2010. 12, pp.129~149 c 韓國勞動經濟學會 한국노동시장에서의신장프리미엄 * 1) 박기성 ** 이인재 *** 우리나라노동시장의 30~40 대남성임금에는신장프리미엄 (height premium) 이존재한다. 키가 1cm 증가함에따라시간당임금이 1.5% 씩상승한다.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58-5690000-000018-10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Ⅰ. 조사개요 - 1 - Ⅰ. 조사개요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법적근거 3. 조사연혁 4. 조사대상 5. 조사기간 6. 조사주기 - 3 - 2015 년기준사업체조사보고서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한국은행부산본부 동남권의세대간경제적이동성분석 정기호 1), 박민수 2) 1) 경북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2) 한국은행부산본부경제조사팀과장

한국은행부산본부 동남권의세대간경제적이동성분석 정기호 1), 박민수 2) 1) 경북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2) 한국은행부산본부경제조사팀과장 2017-01 한국은행부산본부 동남권의세대간경제적이동성분석 정기호 1), 박민수 2) 1) 경북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2) 한국은행부산본부경제조사팀과장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범위 4. 선행연구 1. 인구사회현황 2. 거시경제현황 3. 산업구조현황 1. 표본추출 2. 변수구성 3. 가구자료 4. 개인자료 1. 분석모형 2. 분위수회귀분석 3. 항상소득의근사값추정

More information

제 2 호 노인가구의추세와특징 노인가구분포 전체노인가구의비율은 24 년이후꾸준히증가추세 - 7 차조사 (24 년 ) 17.5% 에서 1.4 배증가하여 15 차조사 (212 년 ) 24.2% 로상승

제 2 호 노인가구의추세와특징 노인가구분포 전체노인가구의비율은 24 년이후꾸준히증가추세 - 7 차조사 (24 년 ) 17.5% 에서 1.4 배증가하여 15 차조사 (212 년 ) 24.2% 로상승 발행인이인재ㅣ편집인이규용ㅣ발행일 215 년 6 월 4 일 ( 목 ) ㅣ발행처한국노동연구원ㅣ제 2 호 저소득층 1) 단독노인가구의소득구성현황 이혜정 * 한국노동패널자료분석결과단독노인가구의비율은점점증가추세 저소득층단독노인가구의대부분은 75세이상저학력미취업여성으로구성 저소득층단독노인가구의주요소득원은이전소득이며다음으로근로소득및사회보험소득으로구성되어있으나소득원이있는비율이높지않으며소득액도현저히낮은편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322EC6AFC1FD315F32303135B3E220B3EBB5BFBDC3C0E5C6F2B0A1B9D732303136B3E220C0FCB8C15FB5BFC7E2BAD0BCAEC6C02E687770>

<322EC6AFC1FD315F32303135B3E220B3EBB5BFBDC3C0E5C6F2B0A1B9D732303136B3E220C0FCB8C15FB5BFC7E2BAD0BCAEC6C02E687770> 월간 노동리뷰 2015년 12월호 pp.7~30 한 국 노 동 연 구 원 2015년 노동시장 평가와 2016년 고용전망 2015년 노동시장 평가와 2016년 고용전망 동향분석팀 김 철 식** ㅡ Ⅰ. 2015년 노동시장 개관 2015년 월 평균 취업자 수는 전년동기대비 326천 명 증가하여 2014년(월 평 균) 증가분(554천 명)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을

More information

<4D30312DBFA9BCBAB0FAC3EBBEF B3E231B1C72920C3D6C1BE2E687770>

<4D30312DBFA9BCBAB0FAC3EBBEF B3E231B1C72920C3D6C1BE2E687770> 행정간행물등록번호 11-1490000-000202-10 2007 년도 여성과취업 노동부 발간사 이제우리나라는일하는여성 1,000만시대를맞이하게되었습니다. 87년남녀고용평등법이시행된이후고용상의남녀차별해소는정착되고있고, 여성의경제활동참가도지속적으로증가하여왔습니다. 특히, 최근 06년적극적고용개선조치제도가시행되면서여성의고용촉진이더욱활발해지고남녀고용평등도더욱강화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이슈페이퍼 2014-13 지방자치단체비정규직실태와개선과제 - 2012~2013 년무기계약전환및임금실태를중심으로 - 2014 년 5 월 김종진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서울시마포구백범로 169-9, 502( 공덕동 257-3 국민서관빌딩 502 호 ) 전화 : 02-393-1457 팩스 : 02-393-4449 www.klsi.org www.facebook.com/klsiedit

More information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82-103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의일상생활이사회적으로구성되면서수면도더이상생물학적현상만으로는이해되지않는다. 가족생활서성에따른역할이다르고노동시장에서의성별노동시간,

More information

<34392D C0CCBDB4BAD0BCAE28B0ADBDC2BAB9292E687770>

<34392D C0CCBDB4BAD0BCAE28B0ADBDC2BAB9292E687770> 6 년임금동향과 7 년임금전망 6 년임금동향과 7 년임금전망 강승복 * ) Ⅰ. 6 년임금동향. 6 년임금상승폭, 전년인 5 년보다둔화 노동부의 매월노동통계조사 에따르면 6 년5인이상사업장의월평균임금총액 은,54 천원으로전년에비해5.7% 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전년인 5 년임금 상승률인 6.6% 에비해.% 포인트하락한수치이다. 한편, 노동부자료가포함하고있지않은~4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목 차 2016 년 5 월고용동향 ( 요약 ) 취업자 - 1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2 - - 3 - - 4 -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 5 - - 6 - 2016 년 5 월고용동향 1.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가.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 7 - 나. 경제활동참가율 - 8 - 2. 취업자동향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목 차 2016 년 1 월고용동향 ( 요약 ) 취업자 - 1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2 - - 3 - - 4 -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 5 - - 6 - 2016 년 1 월고용동향 1.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가.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 7 - 나. 경제활동참가율 - 8 - 2. 취업자동향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목 차 2015 년 3 월고용동향 ( 요약 ) 취업자 - 1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2 - ( 천명 ) 취업자 전년동월대비증감률 (%) 27,000 14.0 26,000 25,163 25,684 25,811 25,875 25,979 25,885 25,917 25,951 25,968 25,384 25,106 25,195 25,501 10.0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 ** ***. (18-24 ), (18-22 ), (60 ), (60 ) 4..,,, OLS VAR VEC., VEC (-)., : 2015 7 9, : 2015 9 1, : 2015 9 7 * 2.. ** () (kangsb7077@naver.com) *** (cheolsung@hanyang.ac.kr).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1980 1990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한국의 고용구조 서 1960년대이후우리나라의경제발전및성장에중요한역할을해온여성근로자들의노고는전반적으로남성노동의부수적인것으로간주되었다. 하지만빠른경제성장등의여건변화와함께우리사회전반에걸친사회적 문화적규범도급속하게변화되어여성의사회적지위도괄목할만한진전이있었다. 성평

한국의 고용구조 서 1960년대이후우리나라의경제발전및성장에중요한역할을해온여성근로자들의노고는전반적으로남성노동의부수적인것으로간주되었다. 하지만빠른경제성장등의여건변화와함께우리사회전반에걸친사회적 문화적규범도급속하게변화되어여성의사회적지위도괄목할만한진전이있었다. 성평 제 09 장 여성의고용구조와특성 서정희 * 1. 서 2. 여성의경제활동참가현황가. 여성경제활동참가율의변화나. 연령계층별경제활동참가율다. 학력별경제활동참가율라. 기혼여성의경제활동참가율마. 선진국과의비교 3. 여성의취업구조가. 산업별취업자분포나. 직업별취업자분포다. 사업장규모별취업자분포라. 종사상지위별취업자분포마. 여성취업자의근로조건 4. 여성노동시장의특성가.

More information

4 _ 한국지역정보화학회기획세미나발표논문집

4 _ 한국지역정보화학회기획세미나발표논문집 스마트워크업무성과결정요인에관한연구 _ 3 4 _ 한국지역정보화학회기획세미나발표논문집 스마트워크업무성과결정요인에관한연구 _ 5 6 _ 한국지역정보화학회기획세미나발표논문집 스마트워크업무성과결정요인에관한연구 _ 7 구분 내용 연구자 기존스마트워크 집단지성 ( 협력성, 창의성 ) 고객중심의창의적가치창출 원 ICT를활용한시, 공간에자유로운업무환경 (Nilles, 1973)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 * ** *** 2010 (,,, )..,,,.,..,. : 2015 7 29, : 2015 9 18, : 2015 9 21 *. (, 2015). 2013. ** ( 1 ) (cau1017hj@gmail.com) *** ( ) (ckang@cau.ac.kr)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2010, 2012 10,., (, ).,..,...,..,

More information

<322DC0CCBDB4BAD0BCAE5FC3D6C0FAC0D3B1DD28BCBAC0E7B9CE292E687770>

<322DC0CCBDB4BAD0BCAE5FC3D6C0FAC0D3B1DD28BCBAC0E7B9CE292E687770> 월간노동리뷰 2014년 7월호 pp.5~18 한국노동연구원 최저임금일자리변화 : 2007, 2014 년의비교 최저임금일자리변화 : 2007, 2014 년의비교 성재민 * Ⅰ 1) Ⅰ. 머리말 우리나라최저임금제도는 임금의최저수준을보장하여근로자의생활안정과노동력의질적향상을꾀함으로써국민경제의건전한발전에이바지하는것을목적 으로하는제도이다 ( 최저임금법제1조 ). 본고에서는이와같은최저임금제도의영향범위에있는근로자특성을분석해보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단위학교성과제고를위한 교육여건개선방안탐색 모시는글 2012 년도에듀데이터활용학술대회프로그램 목차 n n [ 주제 1] 교육지원청수준에서기초학력결정요인분석연구 천세영 이성은 3 [ 주제 2] 비용함수모형에의한국 공립중학교적정교육비및가중치산출연구 오범호 윤홍주 엄문영 37 n n [ 주제 1] 토론 김영애 67 [ 주제 2] 토론 김성식 73 n n [ 주제

More information

< 요약 > 언론보도에따르면 2017년상반기애가장많이판매된소설이 82년생김지영 이다. 이에본보고서는이전세대에비해교육차별이거의사라진세대를대표하는 82년생여성들의노동시장실태를분석하고자한다. 첫째, 통계청의 지역별고용조사 2016년하반기원자료를분석한결과, 대한민국에거주하는

< 요약 > 언론보도에따르면 2017년상반기애가장많이판매된소설이 82년생김지영 이다. 이에본보고서는이전세대에비해교육차별이거의사라진세대를대표하는 82년생여성들의노동시장실태를분석하고자한다. 첫째, 통계청의 지역별고용조사 2016년하반기원자료를분석한결과, 대한민국에거주하는 2015.04.06 2017.11. 제 72 11 호 82 년생여성의노동시장실태분석 정경은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82년생여성의노동시장실태분석 1. 경제활동상태 2. 취업자현황및임금노동자비율 3. 고용형태 4. 월평균임금, 저임금노동자비율 5. 노동시간 6. 근속년수 7. 직업 Ⅲ. 요약및함의 < 요약 > 언론보도에따르면 2017년상반기애가장많이판매된소설이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 B3E2C0D3B1DDC1B6C1A4B1E2BABBB9E6C7E22DC3B7BACE2D2E687770>

< B3E2C0D3B1DDC1B6C1A4B1E2BABBB9E6C7E22DC3B7BACE2D2E687770> 2007. 2 [ 차례 ] 1. 대졸초임동결을통한신규일자리창출 2. 직무급도입, 정기승급폐지등임금체계혁신 3. 성과연동형상여금지급체계구축 4. 고령인력활용을위한임금유연성확대 1. 대졸초임동결을통한신규일자리창출 2. 직무급도입, 정기승급폐지등임금체계혁신 3. 성과연동형상여금지급체계구축 4. 고령인력활용을위한임금유연성확대 적정임금조정률 : 2.4 % 적정임금조정률기본산식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352DC0CCBDB4BAD0BCAE5FC1A4BCBAB9CC2CBCBAC0E7B9CE2E687770>

<352DC0CCBDB4BAD0BCAE5FC1A4BCBAB9CC2CBCBAC0E7B9CE2E687770> 월간이슈분석노동리뷰 2014년 1월호 pp.60~77 한국노동연구원 근로형태별부가조사를통해본 2013 년비정규직노동시장의특징 정성미 성재민 * 1) Ⅰ. 머리말 2013년내내노동시장의취업자는상용근로자를중심으로임금근로자가증가하는양상을보였다. 이러한가운데 2013년 8월비정규직은규모는소폭증가하였지만임금근로자가운데비중은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비정규직의비중감소는올한해만의현상이아니라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620C0CCBDB4BAD0BCAE5FB1DDC0E7C8A35FC6EDC1FD2E687770>

<3620C0CCBDB4BAD0BCAE5FB1DDC0E7C8A35FC6EDC1FD2E687770> 월간이슈분석노동리뷰 2013년 4월호 pp.66~82 한국노동연구원 청년의고용불안과재취업 * 1) 금재호 ** 2) Ⅰ. 머리말 일자리부족으로인해가장큰피해를보는계층이청년이다. 청년취업난은사회초년기에인적자원의형성을저해하여생애에걸친장기적소득손실을발생시킨다. 2012년 18~29세청년의실업률은 8.0% 로실업률 3.1% 의두배이상이다. 또한인구구조의변화와일자리부족,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355FC0CCBDB4BAD0BCAE5FBCBAC0E7B9CE2835292E687770>

<355FC0CCBDB4BAD0BCAE5FBCBAC0E7B9CE2835292E687770> 월간 이슈분석 노동리뷰 2011년 11월호 pp.76~96 c 한국노동연구원 20대 고용률 변화 분석 성 재 민* 1) Ⅰ. 머리말 청년실업 문제와 청년 일자리의 질은 1998년 경제위기 이후 꾸준히 우리나라에서 중요 한 정책 의제로 자리잡아 왔다. 이로 인해 올해도 어김없이 청년백수와 니트족 문제가 언론을 장식하는 한편에서는 2011년 6월에 20대 후반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사업체노동력조사결과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고용부문 잠정결과 종사자동향 월마지막영업일기준 월사업체종사자수는 천명으로전년동월 천명 대비 천명 증가 월 월 월 월 월 월 월 종사자수증감 천명 상용근로자 천명 임시 일용근로자 천명 기타종사자

More information

<335FC6AFC1FD20325F B3E220C0D3B1DDB5BFC7E2B0FA B3E220C0D3B1DD20C0FCB8C128B5BFC7E2BAD0BCAEBDC7292D E30342E E687770>

<335FC6AFC1FD20325F B3E220C0D3B1DDB5BFC7E2B0FA B3E220C0D3B1DD20C0FCB8C128B5BFC7E2BAD0BCAEBDC7292D E30342E E687770> 217 년 4 월호 임금전망 특집 II 216 년임금동향과 217 년임금전망 동향분석실 Ⅰ. 216 년임금동향 1. 216 년명목 실질임금전년대비상승 216년은당초경제성장전망치 (216 년 1월, 3.%) 보다도저조한 2.8% 성장률을기록했다. 실질임금상승률은전년보다.1%p 상승한 2.8% 를기록한것으로나타났다. 명목임금상승률 ( 상용직 5인이상사업체의전체근로자임금총액기준,

More information

< B3E220C0AFBFACB1D9B9ABC1A620C8B0BFEBC7F6C8B220C1FDB0E8B0E1B0FA20BAB8B5B5C0DAB7E12E687770>

< B3E220C0AFBFACB1D9B9ABC1A620C8B0BFEBC7F6C8B220C1FDB0E8B0E1B0FA20BAB8B5B5C0DAB7E12E687770> http://kostat.go.kr 2012. 8. 30.( 목 ) 12: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2. 8. 30( 목 ) 08:3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고용통계과 담당자과장 : 송성헌 (042.481.2264) 사무관 : 차태월 (042.481.2293) 2012 년 유연근무제활용현황집계결과 이자료는 2012년 1/4분기에실시한지역별고용조사결과중유연근무제활용현황에대하여집계한결과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사회에대한공정성인식도가 행복에미치는영향 서울시주민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정영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사회에대한공정성인식도가 행복에미치는영향 서울시주민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정영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832B1B32920BFA9BCBABFACB1B830382D30312E687770>

<2832B1B32920BFA9BCBABFACB1B830382D30312E687770> 女性硏究 The Women s Studies 2008. Vol. 74 No. 1 pp. 5~43 비정규일자리결정의동태성과성별비정규직비중의격차분석 김우영 1)* 권현지 2)** 초록본연구의목적은비정규일자리결정의상태의존성 (state dependence) 을확인하고, 남녀간비정규직비중의격차를설명하는데상태의존성이지니는중요성을살펴보려는것이다. 한국노동패널 (KLIP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4. 6.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시급 6,700 원 ( 일급 53,600 원, 한달 1,400,300 원 ) 2015 년적용최저임금은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 + 소득분배개선치 를더한임금인상률을적용한 5 인이상상용직정액급여평균의 50% 로정함. α α - 1 - α α α -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492000-000073-06 2016 년 5 월호통권제 71 호 http://laborstat.moel.go.kr 매월노동시장분석 Ⅰ. 최근경제동향 1. 경제동향 2. 평가및전망 Ⅱ. 최근노동시장동향 1. 취업자동향 2. 실업자동향 3. 비경제활동인구동향 4. 임금및근로시간동향 5. 노동이동 ( 입직, 이직 ) 동향 < 별첨 > 통계표

More information

자료설명및유의사항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청 작성목적 국민의경제활동즉 국민의취업 실업등과같은특성을조사하여거시경제분석과인력자원의개발정책수립에필요한기초자료를제공 조사대상 전국표본조사구약 가구내에상주하는자로서 매월 일현재만 세이상인자 현역군인및공익근무요원 형이확정된교도소수감자

자료설명및유의사항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청 작성목적 국민의경제활동즉 국민의취업 실업등과같은특성을조사하여거시경제분석과인력자원의개발정책수립에필요한기초자료를제공 조사대상 전국표본조사구약 가구내에상주하는자로서 매월 일현재만 세이상인자 현역군인및공익근무요원 형이확정된교도소수감자 서울고용구조변화및특징 - 2004~2014 년경제활동인구조사자료중심으로 - 통계데이터담당관 ( 정보기획관 ) 목차 요약 ] 서울인구 만 세이상 경제활동상태 취업자현황 연령별구조 고용형태별 산업별 직업별 교육정도별 평균취업시간 직장스트레스 실업자현황 비경제활동인구현황 자료설명및유의사항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청 작성목적 국민의경제활동즉 국민의취업 실업등과같은특성을조사하여거시경제분석과인력자원의개발정책수립에필요한기초자료를제공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산업노동연구 제14권제2호 2008; 1~21 1) 법정근로시간단축이실근로시간, 고용, 실질임금에미친영향 * 김유선 * 1989~91년과 2004~7년에이루어진법정근로시간단축이실근로시간과고용, 실질임금에미친영향을분석했다. 통상적인회귀분석과벡터오차수정모형을병행해서추정한결과확인된사실은다음과같다. 첫째, 법정근로시간단축으로실근로시간과월근로일수가감소했다. 법정근로시간을

More information

<C1A4C3A5B8AEC6F7C6AE20323039C8A3202D20BCF6C1A4322E687770>

<C1A4C3A5B8AEC6F7C6AE20323039C8A3202D20BCF6C1A4322E687770>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209 2016. 3. 14 일하는 서울 노인의 특성과 정책방향 요약 3 Ⅰ. Ⅱ. Ⅲ. 노후준비 부족으로 일해야 하는 노인 증가 서울에서 일하는 노인의 특성 서울시 정책제언 4 7 19 윤민석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 02-2149-1016 msyoon@si.re.kr 요약 고령화가 심화되고 조기퇴직 등으로 노후준비가 부족해지면서, 생계문제로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제 72 4 호 비정규직규모와실태 -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2016.3) 결과 -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선임연구위원 노동시장연구센터소장 [ 목차 ] Ⅰ. 비정규직규모 Ⅱ. 비정규직임금 노동시간 노동복지등 [ 보론 ]

제 72 4 호 비정규직규모와실태 -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2016.3) 결과 -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선임연구위원 노동시장연구센터소장 [ 목차 ] Ⅰ. 비정규직규모 Ⅱ. 비정규직임금 노동시간 노동복지등 [ 보론 ] 2015.04.06 2016.6.17 제 72 4 호 비정규직규모와실태 -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2016.3) 결과 -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선임연구위원 노동시장연구센터소장 [ 목차 ] Ⅰ. 비정규직규모 Ⅱ. 비정규직임금 노동시간 노동복지등 [ 보론 ] 비정규직규모추정방식 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2016년 ) 를분석한결과발견된특징은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30362DBBEABEF7B0FCB0E8BFACB1B B1C732C8A32DC7CAC0DA20BCF6C1A4BABB28B1E8B1E2BDC2B1E8B8EDC8AF29C1A4B1D4C1F7B0FABAF1C1A4B1D4C1F7C0C72D E687770>

<30362DBBEABEF7B0FCB0E8BFACB1B B1C732C8A32DC7CAC0DA20BCF6C1A4BABB28B1E8B1E2BDC2B1E8B8EDC8AF29C1A4B1D4C1F7B0FABAF1C1A4B1D4C1F7C0C72D E687770> 정규직과비정규직의임금분해분석을통한기업규모별임금체계비교 ( 김기승 김명환 ) 141 産業關係硏究第 26 卷第 2 號, 2016. 6. pp.141~161 c 韓國雇傭勞使關係學會 1) 정규직과비정규직의임금분해분석을통한기업규모별임금체계비교 김기승 * 김명환 ** 본연구는 1997년 IMF 이후우리나라기업에서임금체계에실질적인변화가있었는지여부를살펴보기위해 2007년과

More information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 1)., Heckman Selection. 50.,. 1990 40, -. I.,., (the young old) (active aging). 1/3. 55 60 70.,. 2001 55 64 55%, 60%,,. 65 75%. 55 64 25%, 32% , 65 55%, 53% (, 2001)... 1998, 8% 41.5% ( 1998). 2002 7.8%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