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 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유선희 목 차 Ⅰ. 서론 Ⅱ. 데이비드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 Ⅲ. 기독교영성의특성 Ⅳ.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평가및비평적대화 Ⅴ. 결론 :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 유선희박사는부산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M.Div.),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M.A.) 를졸업하였고,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신학박사학위 (Th.D.) 를받았다. 현재장로회신학대학교연구지원처연구원으로일하고있다.
236 선교와신학 30 집 논문초록 본연구는어린이영성연구의초종교적경향성을비평적으로고찰하고기독교원리에입각한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을제시하고자하는데연구의목적을두고있다. 이를위해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을고찰하되, 기독교교육은일반영성교육과달리기독교영성에기초한교육이어야함에따라이들의어린이영성론을기독교영성론의관점으로비평적으로대화한후, 이에따른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을제안하고있다.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은관계성을중요시하였지만하나님 인간의인격적이고쌍방적인관계성을표방하는기독교영성과는달리, 어린이 하나님 ( 혹은타인, 자연세계, 자아 ) 이라는일방적관계성에주목하고있다. 또한이들의어린이영성론은영성이어린이의자연본성적능력이라는현상적사실을규명하였지만영성의원천이하나님의영이라는사실을분명히제시해주지못하고있다. 또한해이와나이의영성론은초종교적이고보편적인논점에집중되어있었기때문에기독교적어린이영성교육원리를정립하는데한계를지니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의존재성을학문적으로입증하고인지-언어적능력에관계없이출생후모든어린이는영성적능력이있으며, 때문에영아기를포함한모든어린이의영성형성의가능성과영성교육의필연성을인식시켜주었다. 또한이들은어린이영성의핵심인 관계적의식 을통해어린이영성이무엇인지, 어떤특성을지니는지명료하게규명해줌으로써기독교적어린이영성교육을실행하기위한중요한자원을제공해주었다. 본연구는이와같은비평적대화를기초로기독교어린이교육의방향을제안하고있다. 먼저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대전제는, 어린이의생득적영성을교육적통로로삼지만그것을넘어서서예수그리스도를통해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37 계시된삼위일체하나님을궁극적지향점으로삼는것에있다. 둘째, 어린이영성교육의목적은어린이의생득적영성형성과더불어기독교적영성형성을돕는것으로서출생후부터의모든어린이가그대상이된다. 셋째,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실천방향은경이감과경외감의경험, 하나님경험, 전인적안식과삶의변형이이루어지도록하는데있다. 즉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어린이가하나님, 타자, 자연세계, 자아와의관계성속에서가치감, 신비감, 자각감과같은진기한의식경험을하도록지원하고촉진해야한다 ( 경이감과경외감의경험 ).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생득적인영적능력을통해경험되는궁극적실재가곧삼위일체하나님임을발견토록하고그를만나고예배하고대화하며관계맺도록이끄는교육을실행해야한다 ( 하나님경험 ).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어린이가하나님과만나고대화하고진리를깨닫게됨으로써전존재적평안을누리며자신과세계를향해변형적삶을살아가도록해야한다 ( 전인적안식과삶의변형 ). 주제어 어린이영성, 생득적영성, 기독교영성, 해이와나이,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
238 선교와신학 30 집 Ⅰ. 서론 1) 1990년대이후세계어린이교육학계는영성적차원과의관련성속에서재구조화하는움직임속에서어린이영성연구가활발하게전개되고있다. 이러한움직임은근대주의교육이비판을받게되면서, 이제는영성을교육의핵심구조로재정립하고영성적관점으로교육적성찰을해야한다는인식으로부터시작되었다. 그러나이런흐름을면밀히살펴보면하나의경향성이나타나고있는데그것은어린이영성연구의초종교적경향성이라할수있다. 즉어린이영성연구는기독교에국한된접근이아니라모든종교인과비종교인을포괄적으로수용할수있는초종교적이고보편적경향성으로확대되어가고있다는것이다. 2) 이러한어린이영성연구의초종교적경향성은 어린이영성은무엇인가?, 어린이에게영성은존재하는가?, 어린이영성의특성은무엇인가 등 어린이영성의본질 을규명하는문제와깊이연관되어있다. 다시말해어린이영성연구가들은어린이영성의본질을규명할때신학적혹은종교적담론이아니라초종교적이고보편적관점으로연구의출발점을삼고있다는것이다. 이러한어린이영성연구의시대적흐름과경향성에대하여기독교교육적인비평적논의가요청되고있고, 더나아가기독교교육학계에서도기독교원리에입각한어린이영성교육의심도있는연구와검토를요구하고있 1) 본연구에서는 출생후부터초등학교학령기 까지를통틀어 어린이 라고명명하고어린이를영아, 유아, 아동을아우르는의미로사용하고자한다. 2) 어린이영성연구의초종교적경향성을대표적으로보여주고있는것중의하나는영국을중심으로한 어린이영성협회 (The Association for Children's Spirituality) 이다. 이협회는, 어린이영성의초종교적경향성을세계적으로대변하고있는가운데, 1996 년부터 국제어린이영성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Spirituality) 를발행하고 2000년부터해마다영국, 이스라엘, 오스트레일리아, 홍콩등지에서국제어린이영성컨퍼런스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ldren's Spirituality) 를개최하고있다. http://www.childrenspirituality.org (2012.7.9 접속 ).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39 다. 이에본연구는이와같은시대적요청에힘입어어린이영성연구의최근경향성을비판적으로고찰하고더나아가기독교원리에입각한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을제시하는데연구의목적을두고있다. 이를위해본연구는어린이영성연구의초종교적경향성을대표적으로보여주고있는학자중하나인영국의데이빗해이 (David Hay) 와그의제자레베카나이 (Rebecca Nye) 의어린이영성론을비평적으로고찰하고자한다. 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분야에있어일차적인거론대상자로서이들은어린이영성의존재성을과학적으로증명하고그정의와특성을규명함으로써아직젊은학문분야인어린이영성을하나의과학적탐구의대상으로승격시켜주었다. 이들은어린이영성은신학적혹은기독교적 ( 종교적 ) 논점을지양하고철저하게초종교적이고보편적논점으로전개해야함을주장하고있다. 본연구는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을무분별하게수용하거나무조건적으로배척하는것이아니라기독교교육의독특성이라는대전제를바탕으로기독교영성의관점에서비평적으로대화함으로써비평적수용과비평적배척을지향하고자한다. 따라서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을고찰하되이들의어린이영성론을기독교영성론의관점으로비평적으로논의한후, 이에따른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을제안해보고자한다. Ⅱ. 데이비드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 A. 어린이영성연구의배경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연구는영국공교육의교육적지형과맞물 려이루어지게되었다. 1988 년교육개혁법 (Education Reform Act) 은지금 까지실행해왔던전통적인종교교육을특정종교의종교적신념을전달하
240 선교와신학 30 집 는 종교적차원 의교육이아니라모든종파를아우를수있는 영성교육적차원 으로전환하도록요구하고있었다. 그러나그당시영국공교육의현실은영성교육으로패러다임을전환하기에는어린이영성의본질, 특성, 기본정보등이부족한상황에봉착해있었다. 이러한시대적요청에따라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에대한관찰연구를실행하고영국공교육에서요구하는다양한답변을제공해주었다. 3여년간의현장관찰, 심층면담등으로진행된나이의관찰연구는노팅햄과버밍검의공립학생들로구성된 38명의어린이 (6-7세 18명, 10-11세 20명 ) 를대상으로실행하였는데, 이들가운데 4명은영국국교회, 4명은무슬림, 2명은가톨릭에소속되어있었고그외 28명은무종교였다고한다. 3) 나이는이연구의결과분석과정에서어린이들은그들의태생, 정체성, 삶의의미등인생의심오한문제와일상과는다른진기한차원의경험을구사할때종교적언어보다비종교적언어를오히려더적합하게사용하고있음을발견하게되었다. 즉어린이는영성과관련된대화를할때전통적인종교적언어와는다른방식으로표현하고있고, 일상과구별되는진기한경험과인생의심오한문제를종교적표현없이도진술하고있다고보고하였다. 4) 이와같은발견과정을통해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은초종교적이며생득적인것이며자연본성적인성격을지니고있음을주목하면서, 어린이의영적자각에대한복잡한이해를수렴케하는핵심요소는다름아닌 관계적의식 (relational consciousness) 이라고결론지었다. 이제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을보다더구체적으로고찰해보고자한다. 3) 위의책, 87. 4) 위의책, 99-107, 131-36.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41 B.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의기초 1. 어린이영성의본질 ; 어린이 ( 인간 ) 의생득적요소 어린이에게영성은존재하는가? 이에대한해이와나이의대답은당연히 예! 이다. 그렇다면어린이에게존재한다는 영성 은무엇을의미하는가? 이들이말하는영성은한마디로 특별한의식 (unusual consciousness) 을의미하는것으로서일상적의식 (everyday awareness) 을넘어서고그것과는구별되는또다른종류의의식의한형태를말한다. 이들은일상을넘어서는특별한의식인영성은소속종교의종교적학습과경험에제한된것이아니라, 종교적학습과경험을하기이전에존재하는어린이 ( 인간 ) 의생득적인혹은자연본성적요소임을강조하고있다. 5) 영성이자연본성적이며생득적인인간의식의한측면이라는이들의생각은동물학자이자다윈주의자인앨리스터하디 (Alister Hardy) 의사상에기초하고있다. 하디는영적경험혹은영성은인간생존을가능하게하는인간의필수요소로서자연선택 (natural selection) 과정을거쳐진화된것으로보았다. 즉영성은 숨쉬고먹고보는것과같은신체기질의표현이자과정이며 Homo sapiens라는종 ( 種 ) 의생물학적본성 6) 이기때문에이것은모든어린이 ( 인간 ) 가소유하고있는보편적인것이며자연본성적이고생득적인성격을띠고있다는것이다. 영성을생득적인인간의식의한측면으로보는사상은하디뿐만아니라슐라이어마허 (Friedrich Schleiermacher) 의 절대의존의감정 을비롯한윌리엄제임스 (William James), 루돌프오토 (Rudolf Otto), 트뢸취 (Ernst Troeltsch), 바흐 (Joachim Wach) 의견해와연결된다고이들은보고있다. 7) 이와같이해이와나이는영성이란 일상을넘어서는특별한의식의한 5) 양금희, 어린이영성 연구의어린이영성이해와어린이영성교육에관한연구, 장신논단 제38집 (2010), 465. 6) David Hay and Rebecca Nye, The Spirit of the Child, 23. 7) 위의책, 22-23.
242 선교와신학 30 집 형태 임을주목하면서이러한영성은인간의생득적혹은자연본성적인인 간의한측면임을강조하고출생부터영아를포함한모든어린이는영성적 가능성을가지고있음을주장하고있다. 2. 초종교적개념인어린이영성해이와나이는지금까지의영성 ( 교육 ) 은종교와밀접한관련성속에논의되어왔지만이제는종교적논점이아니라비종교적혹은보편적논점으로전환되어야함을강조하고있다. 자연본성적인인간의식의한측면인영성은특정종교의독점물이아니라모든인류에게뿌리내려져있는보편적인것이기때문에, 영성혹은영성교육은종교의제한성을넘어서서비종교적이고초종교적인일반적관점으로확장되어야한다고한다. 영성은비종교적인문화인들속에서비종교적인언어로구사될수있기때문에영성은어떤한종교의독점적인자산이라할수없다는것이다. 결국어린이영성은종교적학습혹은종교적인식보다더근원적이며종교이전의것이기때문에종교와분리하여논의되어야함을강조하고있다. 8) 더나아가어린이영성은 종교에대한지식 이나 종교적언어를사용할수있는능력 과는별개의것이라고말한다. 생득적으로영성을소유하고있는어린이는하나님을배우고개념화하기훨씬이전에이미영성적경험을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해어린이가기독교적문화속에서언어적으로하나님을배우고개념화하는소위 하나님-언어 (God-talk) 를구사하기이전에이미영적인식을소유하고있다는것이다. 기독교언어적이고기독교문화적인하나님을만나기전에이미근원적인하나님을경험한다고보고있는것이다. 이에대하여해이와나이는독특한인용구를제시하고있다. 즉칼라너 (Karl Rahner) 가 종교란하나님에대한우리의경험을개념적으로성찰하고사회적으로제도화하는것 이라는맥락에서하였던말즉 영적이지않고도하나님에대하여말하는것이가능하다 라는문장에빗 8) 위의책, 17-27, 63.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43 대어, 이들은그역인 하나님에관해논하지않고도영적일수있다 고강조하고있다. 9) 종합하면, 이들은어린이영성을논의하기위해서는기독교적이고신학적담론을넘어서서더확대된개념으로연구될필요가있음을주장하고영성을초종교적이고보편적인개념으로수용할것을강조하고있다. 3. 어린이영성과인지발달이론지금까지살펴본바와같이, 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의존재성을간과하게하였던이유는영성이종교 ( 특히기독교 ) 에초점이맞추어져있었기때문이라고하였다. 이들은이것과나란히아동기에영성이존재한다는사실을수용하지못하게하는또다른이유를지적하고있는데, 그것은다름아니라인지주의적발달심리학의편견이라고한다. 예를들면인지발달이론에기초한골드만의종교발달이론은어린이의종교발달을종교적이야기 ( 특히성경의본문 ) 를 이해하는능력 에만제한시켜논의함으로써인지성, 논리성, 언어표현능력에국한된편협한어린이이해를초래하였다는것이다. 발달이론의전진적, 단계적, 규범적, 통제적, 구조적논리는어린이의종교발달이일정한틀에짜여있는구조를통해예상가능하고통제가능한성장을하며전진적이고일련의패턴에따른선적인연속성속에발전한다고전제하고있다고한다. 그러나종교란본래틀에짜여있는형태로이해될수없으며, 종교는 인간의존재론적열망의가장극단적인형태이기때문에단계이론과같이구조적인선형적논리 (linear logic) 에제한시킬수없다. 10) 9) 위의책, 60, 63. 10) David Hay, Rebecca Nye, and Roger Murphy, Thinking about Childhood Spirituality: Review of Research and Current Directions, in Research in Religious Education, ed. L. J. Francis, W. K. Kay, and W. S. Capbell (Herefordshire: Gracewing Fowler Wright Books & Georgia: Smyth & Helwys Publishing, 1996), 56-57.
244 선교와신학 30 집 고이들은주장한다. 11) 더나아가인지발달이론의지나친통제성, 건조성, 편협성은어린이의 영적세계 를배제시켜왔다고비판하였다. 다시말해영성적존재인어린이는전개중인드라마처럼갑작스런반전, 예측불가능한성장, 뜻밖의사건등으로점철되어있으며비약적성장과역행적후퇴가얼마든지가능하다는것이다. 따라서지금까지어린이교육은어린이종교발달을주로이성적으로이해해왔다면, 이제는어린이의영적세계로의관점이동이요청되며영성을포함한전인적어린이이해가요구된다고하였다. 12) C. 어린이영성의특성 : 관계적의식 1. 관계적의식 (relational consciousness) 이란? 앞에서언급한대로해이와나이는관찰연구를토대로어린이영성의핵심적요소는 관계적의식 (relational consciousness) 이라고결론짓고있다. 이들이말하는관계적의식이란한마디로 특정상황속에서어린이가하나님, 세계, 타인, 자아와의관계속에서일어나는진기한의식상태를인식하고또한그상황에서의자신의정신활동의특성을객관적으로자각하고있는것 을의미한다. 13) 관계적의식에서의 의식 은 자신의인지활동에대한인지 (cognition about cognition) 로설명되는 메타인지 (meta-cognition) 의성격을지니고있다. 즉관계적의식에서의의식은진기한반성적의식이며주관적반응에대한객관적통찰을수반하는것이며주관으로서의어 11) David Hay and Rebecca Nye, The Spirit of the Child, 49-50. 12) David Hay, Rebecca Nye, and Roger Murphy, Thinking about Childhood Spirituality, 47; Rebecca Nye, Christian Perspectives on Children s Spirituality: Social Science Contributions?, in Children s Spirituality: Christian Perspectives, Research, and Applications, ed. Donald Ratcliff and Marcia G. McQuitty (Eugene, OR: Cascade Books, 2004), 92. 13) David Hay and Rebecca Nye, The Spirit of the Child, 108-109.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45 린이자신을객관적으로지각하는것을뜻한다. 한마디로의식이란어린이자신의진기한의식상태를어린이스스로객관적으로인식하고있는것을의미하는것이다. 14) 관계적의식 에서주목해야할두가지요소가있는데, 그용어가말해주듯하나는 관계적 이라는것이며다른하나는 의식 이라는것이다. 먼저관계적의식은특정한관계속에서일어나는정신활동으로서개인간 (inter-person) 혹은개인내적 (intra-person) 관계즉하나님, 세계, 타인, 자아라는 4개의관계범주속에서일어난다는것이다. 15) 또다른하나는 의식 에해당되는부분으로어린이는특별한의식과정속에서영적경험에대한고조된지각, 깨달음, 반성적측면이일어나는데이러한특별한의식활동을 자각감 (awareness sensing), 신비감 (mystery-sensing), 가치감 (valuesensing) 이라고명명하고있다. 16) 이제이두가지요소즉하나님, 자연세계, 타자, 자아라는 4개의관계범주와자각감, 신비감, 가치감이라는의식의특성을중심으로관계적의식의특징을고찰해보고자한다. 2. 하나님, 자연세계, 타자, 자아와의 관계성 관계적의식이란특정상황속에서어린이가하나님, 세계, 타인, 자아와의관계속에서일어나는진기한의식상태라고말하고있듯이, 어떤것혹은누군가와관계하고있다는것에대한어린이의자각은어린이의일상에가치를넘어서는특별한인식능력이라고한다. 4개의관계범주즉어린이-하나님, 어린이-타인, 어린이-자연세계, 어린이-자아의관계성을살펴보자. 먼저어린이-하나님관계성은전통적으로영성개념에가장밀접한관계가있는것처럼, 하나님과의관계에대한어린이의느낌이나생각은어 14) 위의책. 15) 위의책, 63-78. 16) 위의책.
246 선교와신학 30 집 린이영성의핵심인관계적의식에있어서도가장직접적인요소가된다. 나이의관찰연구는하나님과의관계감정을소유한어린이들이반드시종교적신앙에소속된어린이라고분류하기어렵다고보고하고있다. 즉하나님과관계를맺는어린이는그들의종교전통의소속여부에상관없이분류되고있다는것에이들은주목하고있다. 17) 둘째, 어린이-자연세계의관계성이다. 어린이의관계적의식은어린이가자연세계와관계를맺으면서느끼는감정으로도경험된다고한다. 예를들어 6살된루스 (Ruth) 는자연의아름다움에심오한감각적반응을보이고있고그안에서자연세계와의연합감정을자각하고있음을나타내고있다. 이런자연세계와의친밀감은어린이자신과의관계성을반영하고있으며구름의구성요소, 가을낙엽, 푸른초장등과같은자연의신비를명상하면서심오한경이감과신비감을경험하게된다고한다. 18) 셋째, 어린이-타자의관계속에나타나는의식이다. 어린이-타자와의관계성은종종어린이-하나님의관계성을매개하는다리역할을한다고한다. 즉어린이는타자와의관계를통해하나님과관계를맺고, 또하나님과의관계를통해타자와관계를맺는다는것이다. 예를들어나이의관찰연구대상인앤드류 (Andrew) 의경우, 천국의이미지와하나님의사랑은사람간의관계성을향한그의바램을조명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또한 6살나타샤 (Natasha) 의경우일상에서특별한감격을주는것이무엇인가라는질문에대한대답은대부분사람과관계된것이었다고한다. 다시말해, 개인과개인과의관계속에서나타나는어린이의진기한자각활동은어린이의영적삶을엿볼수있는수단이되며, 어린이-하나님과의관계성과깊이연루되어있는어린이영성의한영역이라고한다. 19) 마지막으로, 어린이가지각하는어린이-자아의관계성이다. 어린이- 17) 위의책, 115-17. 18) 위의책, 116. 19) 위의책.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47 자아의관계성은어린이자신의정체성과정신생활과의관계성에대한느낌을표현하는것이라고한다. 자신과의관계성은종교적이고영적경험의결과이기도하지만, 자신과의관계성이종교적영적경험을지원하기도한다. 나이의연구에의하면, 어떤어린이는죽음의신비감을경험하기도한다. 예를들어 나는내가죽는것을알수있을까? 그리고어떤느낌이들까? 와같은질문을하기도하고, 어떤어린이는자신이쓰러져있거나자고있는모습을의식적으로관찰한다고한다. 또 10살된앨트맨 (Altman) 은자신의육체와생각이비일상적인관계성을맺음으로경이감과의미성을경험하기도한다고한다. 10살된제니 (Jenny) 의경우 왜내가여기에있지? 어떻게내가여기에오게되었지? 와같은정체감과관련된실존적질문을제기하였다고한다. 제니는 몸이펑터지고어디론가바람에날아가는 강렬한자아의식적경험을하게되었다고한다. 다시말해어린이는자신과의관계성속에서실존적이고영적이고신비적경험을자각하고있다고보고하고있다. 20) 이상과같이해이와나이에게있어어린이영성의핵심요소인관계적의식은어린이가하나님, 자연세계, 타자, 자아라는 4개관계범주와의관계성속에서영적인식혹은영적경험을자각하고있는것을의미하는것으로나타난다. 3. 자각감, 신비감, 가치감으로서의의식앞에서고찰한것처럼관계적의식은어린이영성의기본핵심에있고이것으로부터의미심장한미적경험, 종교적경험, 신비적반응, 초자연적이고도덕적인통찰이일어나게된다. 해이와나이는이러한의식을 자각감 (awareness-sensing), 신비감 (mystery-sensing), 가치감 (value -sensing) 이라고구체화시킨다. 자각감 이란심오한경이감과연결된깨달음의상태를의미한다. 다시말해관계적의식은강렬하게현시점에집중하는상태 20) 위의책, 116-17.
248 선교와신학 30 집 와심미적경험, 명상등을통해 자각감 이고조된다. 또한관계적의식은삶의궁극적인신비와연합감정을가지기때문에황홀한 신비감 을경험하게되는것이다. 이것은경이감 (wonder), 경외감 (awe) 그리고일상의경험을훨씬넘어선고도의상상적상태를나타낸다. 관계적의식의세번째영역은 가치감 인데이것은의미 (meaning) 가무엇인지의문을제기하고삶에대한확신을가지는것이며, 환희와절망의느낌안에서무엇이가치있는삶이며의미있는삶인지가치의개념을재확인하게되는것이다. 21) a) 자각감 (awareness-sensing): 여기-지금, 조율, 몰입, 초점집중이자각감에는 1 여기-지금 에대한의식, 2 조율, 3 몰입, 4 초점집중이포함된다. 첫째, 여기-지금 (here and now) 에대한의식이란과거와미래에대한숙고와는달리 지금여기 에집중하는것을의미한다. 여기-지금의의식은과거의기억도미래하는개념도없는현시점에집중하는정신기능의가장근원적방식이며, 자각의강렬함과순간성을포함하고있다. 22) 둘째, 조율 (tuning) 이란고조된미적경험에서일깨워지는자각감을의미하는것으로, 예를들어연주자와청자가 순간적이고동시적인의식의흐름 에참여하게될때연주를듣고있는감상자와연주자사이에하나의일체감이일어난다는것이다. 해이는어린이는자각감경험속에서하나됨의의식, 일종의일체감혹은조율의경험이나타난다고하였다. 23) 셋째, 몰입 (Flow) 이란전력집중경험으로서자신들의활동에완전히빠져들었을때느끼는총체적인감정이라고할수있다. 24) 넷째, 초점집중 21) Scottie May and Donald Ratcliff Children's Spirituality Experiences and the Brain, Donald Ratcliff and Marcia G. McQuitty, ed. Children s Spirituality: Christian Perspectives, Research, and Applications (Eugene, OR: Cascade Books, 2004), 149. 22) David Hay and Rebecca Nye, The Spirit of the Child, 66-68. 23) 위의책, 68. 24) 위의책, 68-70.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49 (Focusing) 25) 이란모호하고불분명한인식상태에혹은 육감 (a felt sense) 에 초점을맞추고있음을의미한다. b) 신비감 (mystery-sensing): 경이감과경외감, 상상력어린이는관계적의식의순간에삶의궁극적인신비와연합하는신비감 (mystery-sensing) 을경험하게된다. 어린이는실재의거대한신비를경험하게될때자신의한계를배우게되고이성을넘어서는삶의세계를인식하게된다는것이다. 26) 먼저, 어린이는삶의궁극적인신비와연합할때경이감과경외감 (wonder and awe) 을경험하게된다. 이러한신비적경험은루돌프오토의누미누스 (numinus) 경험과같다고할수있다. 누미누스경험은황홀한경이감 (mysterium fascinas) 과두려운경외감 (mysterium tremendum) 이라는두측면을가지고있는데인간의누미누스경험은평소에느끼는자연적인감정과는 질적으로다른그무엇 인것이며, 따라서이것은이해할수있는것도또인간에게이해되는성질의것도아니다. 절대적가치나존재앞에서인간은경외감과경이감의감정이동시에일어나게된다는것이다. 또한어린이가일상경험을초월하는또다른방식으로상상력 (imagination) 을제시하는데, 상상력은분명한사실이나실상을넘어서서그이상의것을이해하는데중요한통로가된다고한다. 27) 이와같이신비감은경이감, 경외감그리고일상의일반적경험을훨씬넘어선고도의상상적상태를포함하고있다. 그런데여기서주목해야할것은, 해이는신비감이순간적지각을포함하고있고이해불가능한원리를취하고있기에어린이와관련하여논하는것은쉬운일이아니라고한 25) 위의책, 70-71. 26) 위의책, 71. 27) 위의책, 72-74; Rudolf Otto, Das Heilige, 길희성역, 성스러움의의미 ( 칠곡 : 분도출판사, 1987), 33-118; 이길용, Rudolf Otto: 우리는이미종교적으로태어났다, 기독교사상 561호 (2005. 9): 246-47.
250 선교와신학 30 집 다. 왜냐하면이것은 가장순전하고심오한신비를취하기위해서왜무 (nothing) 가아니라그어떤것 (something) 이있어야하는가? 라는질문과관계하기때문이라는것이다. 즉어린이에게있어신비의영역안에거하는 그어떤것 의존재를규명하기란어렵다는것이다. 28) c) 가치감 (value-sensing): 환희와절망, 궁극적선, 의미가치감은삶의가치와연결되는개념으로삶의환희와절망속에서표출되어지며삶에대한궁극적의미와그궁극적의미가제시하는정체성을추구하는것을의미한다. 이가치감은양심과도덕의식에깊이관련되어있지만콜버그의도덕발달에대한인지적접근보다더심오하고우선된것이라고한다. 29) 이가치감은환희와절망, 궁극적선, 의미등과같은특성을가지고있는데, 먼저환희와절망 (delight and despair) 을살펴보자. 가치감은감정적인경험보다더심오한느낌을지니면서삶의환희와절망의경험과깊이연루되어있다. 더욱이어린이는 일상생활속에서 환희와절망이라는강렬한경험을하는데이때그들은개인적인이익과가치로세상을바라보던것에서벗어나서보다통전적인관점으로인식하고성장하게된다. 30) 둘째, 궁극적인선 (ultimate goodness) 이다. 사람들은 궁극적선 의존재를당연시하거나그것을전제로살아간다고주장한다. 인간의식속에는너무나자연스럽게자리하고있는실재로서궁극적선을느끼는감각은있다고본다. 예를들어, 밤에나쁜꿈과무서움으로잠에서깬어린아이를 괜찮아, 이제모두괜찮아 라고안심시키는어머니의말속에서궁극적인선과실존을전제로하고있다고한다. 즉이런상황은당시현존하는두사람즉어린아이와어머니와그들의상황을초월하여위안을주는실재의 28) 위의책, 71-73. 29) 위의책. 30) 위의책, 74-75.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51 존재에대한종교적이고영적해석을포함하고있다는것이다. 이와같은궁극적선에대한감정은어린이의관계적의식의순간에나타나는가치감의특성이라고한다. 31) 셋째, 어린이영성은의미 (Meaning) 를추구하는것과깊이관련되어있다. 32) 아동기에도정체성의식이생겨나서 나는누구인가? 나는어디에속해있는가? 나의목적은무엇인가? 누구에게또는무엇에게내가연결되어있는가? 와같은영적인질문이일어나는때이기때문에다양한경험을통해어린이의정체성을찾고삶의의미를유출해주어야한다고말한다. 33) Ⅲ. 기독교영성의특성 앞에서언급한대로본연구는지금까지고찰한해이와나이의이론을무비판적으로혹은무분별하게수용하는것이아니라기독교성을부각시키고기독교영성의독특성을대전제로어린이영성교육을구현해나가고자하였다. 여기서는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판적대화를실행하기위해 기독교영성 의특성을탐구해나가려고한다. 최근학자들은기독교영성의특성에대하여다양하게표현하고있지만그것을종합하면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을것이다. 먼저기독교영성의핵심은예수그리스도중심성이다. 기독교영성은역사적예수의삶과인격과정신을본받아그의성품을그리스도인속에형성시키는것을궁극적목적으로하는것이다. 김균진은 참된기독교영성은한목자의아들로서세상의그들속에서살면서하나님의미래를기다리고선포하다가억울한 31) 위의책, 75-76; Peter Berger, Rumour of Angels (London: Allen Lane/Penguin Press, 1967), 72-73. 32) David Hay and Rebecca Nye, The Spirit of the Child, 76-77. 33) 위의책, 76-77.
252 선교와신학 30 집 죽음을당한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의영성 34) 이라고한대로기독교영성은살아계신예수그리스도중심적삶이며, 예수그리스도안에서구체화된하나님의형상을본받는필생의삶의과정을의미하는것이다. 둘째, 기독교영성은 하나님과의인격적이고쌍방적인관계성 을의미한다. 기독교영성의시작이자기초라고할수있는하나님과의관계성은하나님의주도성과인간의응답이동시에강조되는하나님 인간의인격적이고쌍방적인관계성이라는점을주목해야할것이다. 즉기독교영성의진정한시작은인간과관계의삶을갈망하시는 하나님 에게있다는것이다. 다시말해일반영성의출발점은인간이라고한다면, 기독교영성의뿌리는하나님에게서시작되는것이다. 오성춘은영성은 하나님의선물 이며기독교영성은 인간의힘으로는이해할수없는초월하신하나님이물질세계속을뚫고들어와인간과관계를맺고사신다는사실에뿌리를두고있다 라고한것처럼기독교영성은하나님의주도성에뿌리를두고있다. 또한기독교영성은하나님의주도성을강조하면서또다른한편으로인간의적극적응답과참여를필요로하고있다. 즉기독교영성은하나님의주도권과성령의역사에의존하지만인간의적극적인응답과함께개발되어가는관계의삶인것이다. 35) 이와같이기독교영성은하나님의주도성과인간의응답이라는인격적이고쌍방적관계성을강조하고있다. 셋째, 기독교영성은인간영성의원천이 하나님의영 으로부터출발하고있음을말해준다. 존매쿼리 (John Macquarrie) 에의하면, 인간과사물의차이, 인간과동물의차이는바로 하나님의영 (the Spirit) 에있으며, 인간이영적인존재인것은하나님의성령이인간안에현존해있고인간을구성하고있기때문이라고한다. 하나님께서인간을흙으로부터만드셨을때 인간의코에생명의호흡을불어넣으셨으며인간은생령이되었다 ( 창 2:7). 그러므로인간만이지상의다른모든존재중에서영의분배를허락받았다. 34) 김균진, 기독교의영성, 기독교사상 360 호 (1988. 12), 211. 35) 오성춘, 영성과목회 (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 88, 145.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53 즉인간은하나님의영을분배받은유일한피조물로서영적존재인인간은자신을벗어나자신을초월할수있는능력을지녔다. 뿐만아니라인간의자기초월의능력은인간자신에게서나온것이아니라하나님의영에게서출발하였으며하나님과교제할수있는신적삶에의동참은하나님의영에의해주어진것이다. 인간의자기초월의능력은하나님의영 ( 성령 ) 으로부터주어진것이며, 인간영성의원천은하나님의영으로부터시작된것이다. 36) 넷째, 기독교영성은인간이지향하는유일무이한궁극적실재는 삼위일체하나님 이라는점을강조하고있다. 샌드라슈나이더스 (Sandra M. Schneiders) 는영성이란각개인이추구하는궁극적지평 ( 혹은자기보다더위대한그무엇 ) 이무엇인가에따라영성형태가달라진다고보면서인간이지향하는 자기보다더위대한그무엇 즉궁극적실재가무엇인가에따라영성형태를분류하였다. 37) 그녀의관점에서본다면, 기독교영성이지향하는유일한궁극적실재는그리스도안에서계시되고성령의은혜를통해전달되는 삼위일체하나님 이다. 다우니 (Michael Downey) 가 사람들이이해하고추구하는최고의가치가예수그리스도를통해계시되고, 교회라고하는제자공동체에서활동하고, 임재하는성령의능력을통해나타난하나님께그뿌리를두었다면그것을기독교영성이라부른다. 라고하였던것처럼말이다. 38) 36) John Macquarrie, Paths in Spirituality, 장기천역, 영성에의길 ( 서울 : 전망사, 1986), 66. 37) 샌드라슈나이더스는각학문분야에따라각각다른관점으로영성을논의하고있음을비판하면서, 모든분야에서담론화될수있는근거를마련해주는영성개념을다음과같이명명하였다. 즉 영성이란살아있는경험으로서궁극적가치를향한자기초월을통하여삶을통합하기위한의식적인노력의과정이다. 이것은자기몰두나자기집착이아니라궁극적가치를향해자기를초월함으로써자신의삶의통합을추구하려는인간의의식적인경험인것이다 Sandra Schneiders, Spirituality in the Academy, Theological Studies vol. 50 no. 46 (1989. 12): 683-84. 38) Michael Downey, Understanding Christian Spirituality, 안성근역, 오늘의기독교영성 ( 서울 : 은성, 2001), 49-50.
254 선교와신학 30 집 다섯째, 기독교영성은초월성과실천성을포함하고있다. 기독교영성은초월적하나님과의신비적만남의경험이있으며, 초월적하나님과의만남은영적각성을가져오며헌신된자로결단케하는특성을지니고있다. 하나님과의초월적만남의경험을통한영적각성과확장된의식은우리의삶의방향을바꾸게하며인간의능력을의지하는삶을청산하고하나님을의지하고바라며순종하는자로나아가게한다. 이런신비의경험을통하여인간은이전에느낄수없었던하나님의능력과존재, 새로운예수그리스도의모습, 그리고뜨겁게임해지는성령을다시자각하게된다. 이러한자각의경험은자기자신을더욱분명하게바라볼수있도록해준다. 그러나기독교영성은, 이런신비의경험은개인주의적신비주의적경험을의미하지않음을강조하고있다. 하나님과의초월적경험은개인적차원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영적인각성을통해인격이통합되며새사람이되어하나님의분명한뜻을역사현장속으로나가는실천적인삶으로확대된다. 39) Ⅳ.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평가및비평적대화 A.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평가 먼저앞에서고찰한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을종합적으로정리하면, 어린이영성의존재성과그속성에대한객관적이고타당성있는연구가요청되는시점에해이와나이는나이의관찰연구결과를토대로어린이영성의존재성을입증하고어린이영성의특성을규명하였다. 이들은영성이 39) 오성춘, 영성과목회, 90-96; John Macquarrie, 영성에의길, 62, 69; Urban T. Homles, Spirituality for Ministry, 김외식역, 목회와영성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8), 29-32.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55 란 일상을넘어서는특별한의식 이라고보면서초종교적인생물학적기반을토대로어린이영성의본질을규명하고있다. 어린이의생득적혹은자연본성적인한측면인영성은형식적인종교적훈련을받거나종교적언어를배우기훨씬이전에즉인지-언어적으로성장하기이전에도이미소유하고있기때문에, 기독교적언어로소위하나님-언어 (God-talk) 에집중된연구는어린이의본원적영성을간과케하고인지-언어적발달이전의자연본성적인영성을무시하는결과를초래한다고보았다. 또한어린이영성은언어보다우선적이고인지적이해보다선험적이기때문에인지발달적단계를초월하여현존재의고유한근본상태로영성의기반이있음을주장하고있다. 그들이규명한어린이영성의핵심요소인관계적의식은, 특정상황에서하나님, 자연세계, 타자, 자아와관계하고있는가운데일어나는진기한의식상태를어린이자신이객관적으로인식하고있는것을의미한다. 즉어린이는하나님, 자연세계, 타자, 자아라는 4개의관계범주를향해일상과다른진기한의식경험혹은영적경험을하게되는데, 이것을자각감, 신비감, 가치감이라고명명하였다. 자각감은강렬한순간적지각을의미하는 여기지금 에대한의식과일종의일체감을의미하는 조율 과마음과생각이한곳에전력집중하는것을의미하는 몰입 과육감적인식에집중하는것을의미하는 초점집중 의특성을지니고있다. 또한 신비감 은 경이감, 경외감 그리고일상의일반적경험을초월하는고도의 상상적상태 의특성을지니고있으며, 가치감 은 환희와절망의느낌 안에서 삶의가치와의미 를확인하고 궁극적선 을의식하는특성을가지고있다. 이와같이해이와나이는아직젊은학문으로서론적탐구가약했던어린이영성을과학적, 학문적터전위에어린이영성의존재성을입증하고, 어린이영성의특성을증명해줌으로써어린이영성을학문적담론의대상으로승격시켜주었다. 결국해이와나이는최근새로운화두가된영성이성인에국한된것이아니라어린이에게까지확대될수있도록이론적담화의창을과학적으로열어주었고, 인지-언어적능력에관계없이출생후
256 선교와신학 30 집 모든어린이는영성적능력이있으며, 때문에영아기를포함한모든연령층의영성형성의가능성과영성교육의필요성을인식시켜주었다. 또한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론의핵심인 관계적의식 을통해어린이영성이무엇인지, 어떤특성을지니는지명료하게규명해줌으로써어린이영성을이해하고어린이영성교육의실행을위한중요한자원이되게하였다. 그러나기독교영성론의관점에서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을평가하면다음과같은한계점을지적할수있다. 첫째, 영성의주체가어린이 ( 인간 ) 중심적이라는점이다. 해이와나이는어린이영성의핵심을관계적의식이라고하였듯이관계성을어린이영성의중요한요소로보고있다. 그러나어린이- 하나님, 어린이- 타인, 어린이- 자연세계, 어린이- 자아와의관계성을중요시하였지만그관계성의주체는어린이 ( 인간 ) 에집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즉해이와나이의관찰대상은하나님, 타인, 자연세계, 자아라는관계대상에대한 어린이 의반응이었고, 영적의식의순간에인식의주체인어린이내면의자각상태의특성에집중되어있었다. 다시말하면,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은어린이 하나님, 어린이 타인, 어린이 자연세계, 어린이 자아라는일방적관계성에주목하고있다고할수있다. 그러나앞에서고찰한바와같이기독교영성은초월적실재이신하나님과인간의인격적이고쌍방적인관계성을표방하는것이다. 즉기독교영성의진정한시작은인간과관계의삶을갈망하시는인격적인하나님에게있음에주목해야하며, 또한편으로인간의적극적참여가함께하는인격적이고쌍방적인관계성을전제로하고있는것이다. 둘째, 해이와나이는영성이인간의본유적능력혹은생득적측면임을강조하고있지만, 어린이의자연본성적영성이어디에서왔는지그 원천 을근원적으로설명해주지못하고있다. 앞에서언급한대로해이와나이는 가장순전하고심오한신비를취하기위해왜무 (nothing) 가아니라그어떤것 (something) 이있어야하는지 에대한대답을주지못하고있고신비의영역안에거하는 그어떤것 의존재를규명하지못하고있다. 이에반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57 해기독교영성은영성의근원적원천은 하나님의영 ( 성령 ) 이며인간이영성적존재인것은하나님의성령이인간안에현존해있으며인간을구성하고있기때문이라고분명히제시해주고있다. 다시말해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은영성이어린이의생득적능력이라는외연적이고현상적인사실을규명하였지만인간본성적인이영성이어디에서시작되었는지그근원에대한담론은절대적으로불가능하다는한계를지니고있다. 셋째, 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은종교의유무, 종파를초월한초종교적인보편적논점에집중되어있다. 어린이의생득적능력인영성은어린이의문화적배경과상관없이소유한것이며종파, 문화, 종교를초월한초종교적이고보편적논점으로어린이영성을다루어야한다고하였다. 그러나앞에서고찰한대로기독교영성의지향점은예수그리스도이며유일한궁극적실재는예수그리스도안에서성령의은혜를통해계시된삼위일체하나님이다. 물론어린이영성의존재성과특성을입증하는것은신학적영성개념을넘어서서일반적, 보편적영성개념을절대적으로필요로한다. 그러나기독교적어린이영성교육은인간의생득적영성에머무르는것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중심성, 하나님과의관계성을강조한기독교적영성을궁극적목적으로삼아야할것이다. 그들이주장하는대로어린이영성은모든어린이의보편적능력이지만, 다양한콘텍스트안에서개인이추구하는영성은보편적일수없는것이다. 영성은보편적인인간의능력이지만모든상황을막론하고누구에게나적용될수있는보편적영성이란존재하지않기때문에기독교교육은기독교의독특성이부각된어린이영성론을구현해나가야할것이다. B. 비평적대화 이와같은제한성에도불구하고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다음과같 은이유에서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으로부터완전히자유로울수없
258 선교와신학 30 집 으며대화의가능성을열어놓아야할것이다. 먼저, 무엇보다도이들의어린이영성론은어린이를영성적존재로나아가도록하는통로를마련해주고있다. 영성은기독교전통을배우거나경험하기이전의어린이도소유하고있는보편적능력임을암시해주고있고, 출생후영아로부터모든어린이의영성교육의가능성을열어주고있다는것이다. 즉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은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에중요한교육적통찰을제공해주고있는데, 회심이전의어린이영성교육의가능성과당위성을지원해주고있는것이다. 다시말하면인간의보편적이고본유적능력을강조하는이들의어린이영성론은기독교전통을학습하고경험하기이전에있는어린이영성의존재성을암시해주고출생후영아로부터모든연령층어린이의영성교육의가능성을열어주고있는것이다. 둘째, 이들의어린이영성론은경이감, 경외감과같은어린이의영적경험과본성적차원의영적잠재력의당위성을확인시켜준다. 즉어린이는종교이전에이미영적종교적경험을하며, 앎의한형태로하나님과의만남경험을한다는가능성을열어주고있다는것이다. 그만남은하나님에대하여언어적, 신학적용어로설명되기이전에이미경험하는것이다. 어린이의영적경험은하나님을개념화하고기독교신앙을객관적으로학습하기이전부터경험하게됨을입증해주고기독교신앙과하나님에대한형이상학적, 명제적, 추상적인사고를하기훨씬이전의영성을뒷받침해주고있는것이다. 셋째, 이들의어린이영성론은관계적의식으로서어린이영성의특성을제시해주고있다. 즉영적의식속에서일어나는어린이의정신활동을자각감, 신비감, 가치감이라는의식상태를구체적으로설명해주고, 또한어린이영성형성에있어서 관계성 의중요성을인식시켜주고있다. 그러므로기독교교육은어린이를더근원적으로이해하고어린이영성교육을풍부하고효과적으로실천하고자한다면, 기독교신앙을배우고경험하기훨씬이전에시작하는신비한경이감과경외감의영역을고려해야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59 할것이다. 따라서기독교교육은해이와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판적대화를통해그한계점을인식할뿐만아니라이들이주는어린이교육적통찰에대한개방성을유지해야할것이다. 또한기독교교육은 기독교적 교육으로서양보할수없는기독교영성의독특성과특수성을대전제로하면서어린이영성교육을구현해나가야할것이다. 이제지금까지의논의를바탕으로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을제안해보고자한다. Ⅴ. 결론 :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방향 A. 대전제 : 어린이의생득적영성의지향점으로서기독교영성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대전제는어린이의생득적영성을교육적통로로삼지만그것을넘어서서예수그리스도를통해계시한삼위일체하나님을궁극적지향점으로삼는다는것에두어야할것이다. 다시말해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에있어서어린이영성의궁극적지향점는삼위일체하나님에두어야한다는것이다.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에있어서어린이의생득적영성과기독교영성은상호연합하고공존하는영역이지만, 삼위일체하나님을지향점으로하는교육은기독교영성의상위 ( 上位 ) 를드러내고생득적영성이기독교영성을지향한다는점을나타내고있다. 다시말해어린이의육체에내재된생득적이고자연본성적영성은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이중심이되는기독교영성을지향하며궁극적목적으로삼아야할것이다. 이는곧생득적영성을통해경험하는그무엇 (something)-즉하나님, 자연세계, 타인, 자아-을향한진기한경험은곧 십자가사건을통해계시하시는그하나님 (The God) 되심 을드러내야하며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안에서계시된그하나님께로방향지어져야한다는것이다. 이와같은대전제하에본연구는다음의그림과같은교육목적과실천방향을제안해본다.
260 선교와신학 30 집 하나님경험 영성형성 경이감과경외감경험 전인적안식과삶의변형 그림 1.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목적및실천방향 40) B.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목적 먼저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교육목적은어린이의영성형성을돕는것이다. 어린이의영성을형성하도록돕는다는것은앞에서살펴본대로어린이의생득적영성을간과하지않는것으로부터출발한다. 어린이는 언어화된하나님 을경험하기전에이미근원적인하나님경험을하며, 학습된하나님 을습득하기이전에신적신성을감지하고체득하는존재이다. 어린이의생득적영성의존재성은곧어린이의영성형성의출발점이출생후갓난아이로부터시작하여영아, 유아, 아동초기, 아동후기에이르기까지모든어린이의영성형성의교육적당위성을시사해주는것이다. 따라서어린이의영성형성을목적으로한다는것은그들의생득적영성형성을간과하지않을뿐아니라생득적영성형성을위한일련의교육적실천을중요시함을의미하는것이다. 더나아가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생득적영성형성을교육적출발점 40) 그림에서나타나고있는것처럼, 어린이영성교육의세가지실천방향은순환적연속 성을지니며그연속선상에서어린이의영성형성이실현해나가게된다.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61 으로삼지만교육의궁극적목적은삼위일체하나님과의초월적영성형성임을강조해야할것이다. 즉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기독교교육의독특성을부각시키고어린이의기독교적영성을실현하는것을궁극적인목적으로삼아야한다는것이다. 이와같은 어린이영성형성 이라는궁극적교육목적하에기독교의세부적인실천방향은경이감과경외감의경험, 하나님경험, 전인적안식과삶의변형이라는세가지방향으로구체화될수있다. C.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실천방향 첫째,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어린이로하여금 경이감 (awe) 과경외감 (wonder) 의경험 이이루어지도록해야할것이다. 경이감과경외감의경험 이란일상이나특별한대상을통해어린이에게내재된 더위대한무엇을향한진기한의식 을불러일으켜지는활동을의미한다. 즉경이감과경외감의경험은어린이의본성적이고생득적인영성이발현되는장이며해이와나이가말한관계적의식과자각감, 가치감, 신비감의경험이이루어지는장이라할수있다.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교육목표는어린이의하나님, 타자, 자연세계, 자아와의관계성속에가치감, 신비감, 자각감과같은진기한의식경험을인식하고지원하고촉진함으로써어린이로하여금그들의본성적이고생득적인영적능력이발현될수있도록돕는것이다. 따라서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은경이감과경외감을불러일으키는다양한통로를이용해야할것이다. 예컨대유아의어머니와의관계성, 자연과의신비로운교감, 타인과의친밀한유대감, 일상의행위, 생명적리듬, 의식의흐름등어린이의생득적영성이발현될수있는모든영역을중요시해야한다. 이로써어린이는일상과자아를초월하는 무엇 혹은 누군가 가현존해있다는사실을발견하게되고, 한계를정할수도없을만큼인간을초월하는궁극적실재가현존해있다는사실을발견할수있게될것이다.
262 선교와신학 30 집 둘째, 어린이영성교육의실천방향은경이감과경외감경험에만머무르는것이아니라자아를초월하는궁극적실재가곧삼위일체하나님임을발견하고경험하도록돕는데있다. 즉어린이로하여금삼위일체하나님을만나고경험하도록지원해주는데있다. 어린이영성교육은어린이가하나님을경험하는것, 즉그를만나고예배하고하나님과대화하며그와관계를맺을수있도록이끄는교육을실천해야할것이다. 이와같은교육적실천은학령기아동뿐만아니라아직완전한언어능력의발달이이루어지지않은영유아를위한교육에서도구체적으로드러나야할것이다. 그들의생득적영적능력을통해경험되는궁극적실재가다름아닌 하나님 임을알수있도록 하나님 이라는이름을부여해야할것이다. 즉하나님의이름이불리어지고그를예배하고그분의이야기가들려지고 하나님 의하나님되심을배울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셋째, 기독교어린이영성교육의실천방향은어린이의 전인적안식및삶의변형 이라할수있다. 어린이영성교육은하나님과의경험을통해전인적안식을얻고삶의새로운의미를창조할수있도록실현해나가야할것이다. 어린이는하나님과만나고대화하고진리를깨닫게됨으로써전존재적평안을누리며삶에생명을불어넣고, 더나아가자신과세계를향해변형적삶을살아가게될것이다. 여기서변형적삶은결국어린이로하여금 예수그리스도의삶 에참여하도록이끌어주는것에수렴될수있게된다. 어린이의전인적안식은이세상의그어떤것보다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안에서십자가를통해가능하며, 그리고어린이의삶의변형은그리스도를따르는삶에로나아가는것을의미한다. 어린이영성교육은결국기독교영성의핵심인역사적예수그리스도의삶에어린이가참여하도록이끌어주는것에있는것이다.
유선희기독교교육을위한어린이영성론연구 : 데이빗해이와레베카나이의어린이영성론에대한비평적대화 263 참고문헌 김균진, 기독교의영성. 기독교사상 360 호 (1988. 12): 204-15. 양금희. 어린이영성 연구의어린이영성이해와어린이영성교육에관한연구. 장신논단 제 38 집 (2010): 458-80. 오성춘. 영성과목회.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5. 이길용. Rudolf Otto: 우리는이미종교적으로태어났다. 기독교사상 561 호 (2005.9): 236-51. Berger, Peter. Rumour of Angels. London: Allen Lane/Penguin Press, 1967. Downey, Michael. Understanding Christian Spirituality. 안성근역. 오늘의기독교영성. 서울 : 은성, 2001. Hay, David and Rebecca Nye. The Spirit of the Child. London and Philadelphia: Jessica Kingsley Publishers, 1998. Hay, David, Rebecca Nye, and Roger Murphy. Thinking about Childhood Spirituality: Review of Research and Current Directions. in Research in Religious Education, ed. L. J. Francis, W. K. Kay, and W. S. Capbell. Herefordshire: Gracewing Fowler Wright Books & Georgia: Smyth & Helwys Publishing, 1996. Homles, Urban T. Spirituality for Ministry. 김외식역. 목회와영성.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8. Macquarrie, John. Paths in Spirituality. 장기천역. 영성에의길. 서울 : 전망사, 1986. May, Scottie and Donald Ratcliff. Children's Spirituality Experiences and the Brain. Donald Ratcliff and Marcia G. McQuitty, ed. Children s Spirituality: Christian Perspectives, Research, and Applications. Eugene, OR: Cascade Books, 2004. Nye, Rebecca. Christian Perspectives on Children s Spirituality: Social Science Contributions?. in Children s Spirituality: Christian Perspectives, Research, and Applications. ed. Donald Ratcliff and Marcia G. McQuitty. Eugene, OR: Cascade Books, 2004. Otto, Rudolf. Das Heilige. 길희성역. 성스러움의의미. 칠곡 : 분도출판사, 1987. Schneiders, Sandra. Spirituality in the Academy. Theological Studies. vol. 50, no. 46 (1989. 12): 676-97. 접수 ( 투고 ) 일 2012. 7. 10 심사 ( 수정 ) 일 2012. 7. 30 게재확정일 2012. 7. 31
264 선교와신학 30 집 Abstract A Study on Children's Spirituality for Christian Education: A Critical Conversation on Children s Spirituality of David Hay and Rebecca Nye Sun Hee Yo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children s spirituality that is based on Christian doctrine as the primary task of implementing a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First, it examines the children s spirituality of Hay and Nye who hav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s spirituality academically. Next, it researches the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spirituality since unlike other spiritual education,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needs to be based on the uniqueness of Christian spirituality. Third, after evaluating and critically engaging children s spirituality of Hay and Nye from Christian spirituality perspective, it moves on to suggest direction for Christian Sun Hee Yoo graduated from Pusan National University(B.A.), Presbyterian College and Theological Seminary(M.Div.), Asia United Theological University(M.A.) and received her Th.D. degree in Christian Education at PCTS. She is presently researcher of Department of Research Support in PCTS.
Sun Hee Yoo A Study on Children's Spirituality for Christian Education: A Critical Conversation on Children s Spirituality of David Hay and Rebecca Nye 265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Although the spirituality of Hay and Nye emphasizes relation, it focuses on one way relationship from child to God (and to others, nature, and self) unlike Christian spirituality that advocates for personal and mutual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God and human. In addition, although they state that children s spirituality is innate ability as a phenomenal fact, they do not clearly indicate that the source of their spirituality is the Spirit of God. The spirituality of Hay and Nye is limited in establishing Christian children s spirituality in that they focus on general and cross-faith points of discussion. Nonetheless, Hay and Nye have demonstrated children s spirituality academically and that all children after birth regardless of their cognitive-linguistic ability possess spiritual capacity. Hence, they have indicated the possibility of spiritual formation of all children including infants and the necessity of spiritual education. Additionally, by explaining relational consciousness, which lies at the core of children s spirituality, they clearly define children s spirituality and describe its characteristics, providing an important resource for implementing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Based on the critical examination, this study suggests direction for the future children s education. First, the great premise of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is that although we understand children s natural spirituality to be an educational channel, we do not stop there, and that our ultimate aim is the triune God revealed through Jesus Christ. Second, the purpose
266 선교와신학 30 집 of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is nurturing Christian spiritual formation as well as the formation of their natural spirituality, and it includes all children after birth as subject. Third, the aim of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is to foster experience of wonder and awe, God, and holistic sabbath and transformation of life. In other words,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 needs to support and stimulate children to experience value-sensing, mystery-sensing, and awareness-sensing in relationship with God, others, nature, and self (experience of wonder and awe). It needs to help children discover that the ultimate being experienced through their natural spirituality is none other than the triune God and to implement education that leads them to encounter, worship, dialogue with, and have relationship with that God (experience of God).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needs to help children understand truths by meeting and dialoging with God and in doing so, experience holistic peace and to live a transformed life towards the self and the world(sabbath of the whole-being and transformation of life). Key Words Children's Spirituality, Natural Spirituality, Christian Spirituality, David Hay and Rebecca Nye, Christian Spiritual Education for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