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온라인게임시장웹게임급증임박단순한시스템앞세운저사양온라인게임의선전가능성대두국내게임업체, 글로벌포털등으로해외시장직접진출늘어 Blizzard 의국내배틀넷이용약관비판직면 형평성내세운옹호론도비등 CJ 인터넷, 논란속에 KBO와야구게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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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유럽, 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 신흥시장 으로부상中온라인게임의국내진출본격화온라인야구게임업계, 은퇴프로야구선수들과의법정공방돌입 Gameloft 한국지사, 자체개발사업포기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국내게임빌링업체엔캐시인수국내온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법원, 게임머니재산가치인정으로논란촉발 EA 코리아, 디지털게임유통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네오위즈 피망, 7월기준게임포털인기순위 1위최초등극한국판 18기금등장 총 100억원규모의게임펀드발족국내시장모바일게임고급화가속 역대최초 4,000원

게임업계 빅3, 다작( 多 作 )으로 전략 선회 다작( 多 作 ) 선회 배경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와 넥슨, NHN 등 이른바 게임 업계 빅3가 서비스하는 게임 수가 2년 전에 비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배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이 같은 변화에는 다음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8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게임용음성채팅서비스잇따라출시돼기능성게임, 내부직원교육용으로도활용되기시작온라인게임 채널링 의부상배경과사례자동사냥기능온라인게임, 등급거부판정게임엔진 3 社의한국서비스비교분석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월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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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게임 시장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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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 Interne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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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age Valuation 및목표주가 기업명 엔씨소프트 (036570) 위메이드 (112040) 컴투스 (078340) 투자의견 / 목표주가 280,000 원 55,000 원 게임빌 (063080) 자료 : 회사자료, 신한금융투자추정 매출액 ( 십억원 ) 증감률

Microsoft Word _ doc

Ⅰ. 게임산업개요 1. 산업의분류 게임산업은컴퓨터의연산, 제어및기억능력을이용하여 게임을개발 제작하고이용자에게공급하는산업을지칭 게임은넓게는놀이, 장난, 경기, 시합등으로정의될수있 고, 좁게는컴퓨터를통해이용자에게유희적반응을일으 키는놀이문화에국한됨 게임은하드웨어인플랫폼의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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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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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게임업체, 잇따라북미시장진출 Perfect World,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북미출시 Perfect World는북미시장을겨냥하여자사 3D MMORPG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의클

focus 지난해 DC 시장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업종은 온라인 게임 기업들과 인터넷 포털 기업들이었다. 온라인게임 부문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 와 그리곤엔 터테인먼트의 씰 온라인, 위젯의 메이플스토리 등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웹젠은 뮤 의 지속적인 성

Microsoft Word 년 게임업 전망-Final-v2.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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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st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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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중국블레이드앤소울, 높아진성공가능성 엔씨소프트의중국블레이드앤소울 ( 이하블소 ) 은성공가능성이더욱높아진상황인것으로판단된다. 중국블소의성공가능성을높이는요인은아래 5가지로요약할수있다. 1) 긍정적인초기트래픽 : Unlimited CBT 시작당시 100개였던서버는 Unlim

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Figure 1 중국 ios 매출 순위 (9월 4 일) Figure 2 중국 모바일 게임 내 인기 IP 비중 (1Q15) Rank Title Publisher IP 1 梦 幻 西 游 (몽환서유) NetEase 서유기 2 热 血 传 奇 (열혈전기) Tencent 미르의전

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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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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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매수 ( 신규 ) 웹젠 (069080) 목표주가 33,000 원 IP 확장본격화에따른성장모멘텀기대 현재가 (4/29) KOSDAQ (4/29)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액면가 23,250 원 pt 821 십억원 35,311 천주 500 원 52 주최고가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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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 - 7 월보고서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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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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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산업규제현황및이슈 中정부의온라인게임역기능방지대책, 실효성은낮은편중국정부는현행법과같은효력을가진조례에서미성년자의 PC방출입을금지하고있는데, 이는심야특정시간이용제한이아닌전면출입금지를규정하고있음 그러나상하이나베이징등의중국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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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레벨_회사소개서

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2018 년 5 월 1 주 1. 국외디지털콘텐츠생태계 (Ⅱ) 3 1. 국내 DC 산업동향 1-1. SKB " 옥수수아시아시장진출한다 " 조선일보, 4 월 27 일 레진엔터, 게임 영화등신규사업속도디지털타임스, 5 월 1 일 전작인기에의존하는게임

< 목차 > Ⅰ. 자율규제개요 1 1. 자율규제추진배경 1 2. 자율규제목적 1 3. 자율규제방향 1 4. 자율규제내용 1 (1) 적용플랫폼및등급 1 (2) 적용대상 2 (3) 적용방식 2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6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모니터링기간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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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wizGames_NDR report

목차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유럽온라인게임시장규모 (2006 년 ~2012 년 ) 유럽온라인게임장르별시장규모및전망 (2006 년 ~2012 년 ) 유럽주요국가별 MMOG 가입자수 유럽시장진출전략 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직접진출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자율규제 월간보고서_4월_K-GAMES정책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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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 NetDragon, EA 와함께중국판 Ultima Online 개발키로 NetDragon, 신버전 Ultima Online 공동개발중국게임개발사 NetDragon Websoft( 홍콩소재 ) 가 Electronic Arts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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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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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4,428억원이며, 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4%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22.9%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4.1%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

Equity Research 엔씨소프트(036570) 이승훈(인터넷/게임/미디어) BUY(유지) 진정한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 온라인게임 시장은 지속 성장 전망 목표주가 현재주가(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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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Industry 해외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에 주목 Contents I.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세 둔화 3 1. 급성장하던 모바일게임 산업 완만한 성장의 성숙단계 진입 2. 캐주얼과 하드코어로 양분되어 완만한 성장 전망 3. 국내는 성장이 둔화되지만 해외는 급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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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9 월 28 일 네오위즈게임즈 (095660) 변화를시현할때까지는차분히관망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Q16 실적 QoQ 부진, 당사종전전망치다소미달전망 3Q16 연결실적은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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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 (000270) < 표 1> 넷마블게임즈 Valuation ( 단위 : 억원, %) 2017F 2018F 지배주주순이익 6,533 7,941 적정시가총액 PE 20x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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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온라인게임시장웹게임급증임박단순한시스템앞세운저사양온라인게임의선전가능성대두국내게임업체, 글로벌포털등으로해외시장직접진출늘어 Blizzard 의국내배틀넷이용약관비판직면 형평성내세운옹호론도비등 CJ 인터넷, 논란속에 KBO와야구게임독점라이선스계약체결국내온라인게임순위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9월셋째주 ) 43

국내온라인게임시장웹게임급증임박 웹게임, 온라인게임시장의새로운주류로부상中지난해하반기에만하더라도가능성을타진하던정도에불과했던국내웹게임시장이최근대기업의진출등에따라급격한팽창을보이고있음 현재정식서비스중인웹게임으로는경향플러스의 부족전쟁, 더파이브인터렉티브의 칠용전설, 제국전쟁, 카오스로드 등이있고, 액토즈소프트와블라스트가각각 종횡천하 (9/21 CBT 실시예정 ) 와 바이시티 ( 그룹테스트진행 ) 의서비스를준비중임이외에도소노브이가자사개발 MMORPG 베르카닉스 기반의웹게임을, 그라비티는 Shanda와공동으로 라그나로크 소재웹게임을개발중이고, 조이맥스역시국산전략 RPG 로드워 의전세계퍼블리싱계획을밝힌바있음엔씨소프트, 넥슨, CJ인터넷, 엠게임등의일부대기업들도해외유명웹게임의국내퍼블리싱계약을진행하는등웹게임서비스를적극검토중이며, NHN이나네오위즈게임즈, 위메이드또한자사게임의라인업강화를위해웹게임서비스를긍정적으로보고있는것으로전해짐 배경이같은웹게임의증가는수익면에서 MMORPG 등온라인게임에비할바는못되지만투자대비성과가우수하다는점과일부게이머에국한됐던고객층이점차확대되고있다는데에서그원인을찾을수있음웹게임은특히상대적으로낮은사양의 PC나네트워크상황에서도서비스가가능해유럽이나중국등해외에서먼저개발돼확산중임 독일의게임퍼블리셔 Gameforge가서비스중인전략시뮬레이션 O-game 이그대표적인사례이며중국에서도수백여개의웹게임이개발및서비스중인것으로알려짐일본에서는넷북이인기를모으면서웹게임에대한관심이더욱높아지고있을뿐만아니라넷북및모바일기반의웹게임개발에박차를가하는회사도늘고있음그러나 200여개의웹게임가운데수익을내는게임이일부에지나지않는중국의경우에서알수있듯접근성이높은만큼포화상태역시빠르게진행될것이라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 44

단순한시스템앞세운저사양온라인게임의선전가능성대두 저사양온라인게임인기몰이최근 간편한조작과저사양 이라는강점을통해진입장벽을낮춘온라인게임들이잇따라등장하며대중의인기를모으고있음 지난달 26일 OBT를시작한엔플루토의 콜오브카오스 는리니지와매우유사한시스템을도입, 일각의우려와는달리동접자수 3만명을기록하며상승세를이어가고있음 KTH의 카로스온라인 도고전콘텐츠인공성시스템을 3D로구현해 2차테스트당시 20만명이몰리는등유저들로부터큰호응을얻었음라이브플렉스가서비스중인 천존협객전 은 PK( 플레이어킬 ) 시스템이활성화된중국게임으로다소뒤떨어지는그래픽에도불구하고주말기준동접자수 1만 5,000명, 월매출 10억원을자랑하고있음 배경과전망그간국내게임시장은대규모자본과최첨단기술이투입된대작게임이대세를이루었지만이로인한부작용이만만치않았던게사실임 이들대작게임들은게임의본질적인재미보다는그래픽등의외형을중시한 전시용게임 들을양산했을뿐만아니라투자에비해실패위험성이크고무엇보다저사양 PC를보유한이용자들에게는그림의떡에불과했음부담없는그래픽과단순한게임방식을앞세운 대중형게임 은화려한대작게임들속에서나름대로의틈새시장을형성하며향후에도선전할것으로예상됨 서든어택, 프리스타일, 오디션 등이지금까지도인기를끌고있는것과최근한 / 중 / 일동시접속자수 200만명을돌파한 던전앤파이터 의사례를통해서도저사양온라인게임의성공가능성을엿볼수있음 45

국내게임업체, 글로벌포털등으로해외시장직접진출늘어 게임업계, 글로벌직접서비스증가최근국내게임업체들이해외게임업체와의제휴서비스가아닌글로벌게임포털이나글로벌직접서비스를진행하는사례가늘고있음 업계최초로글로벌직접서비스를시작한조이맥스 (joyman.com) 는자사 실크로드온라인 을기반으로지난해글로벌매출 300억원과 200억원에육박하는영업이익을올렸으며 데코온라인, 다크에덴 에이어최근 마스터크로니컬 과웹게임 로드워 를추가확보함제이씨엔터테인먼트는지난 2월글로벌게임포털게임키스 (Gamekiss.com) 를오픈, 6월말자사게임 프리스타일 을중심으로유료화에돌입했고최근 발키리스카이, 니다온라인 의글로벌퍼블리싱계약으로라인업을확대해나가고있음지난해 10월문을연리자드인터렉티브의네오펀 (neofun.com) 은 크로노스, 수온라인, 랜드오브매직, 노스테일 등자사의다양한 MMORPG를서비스중으로오는 4분기에 천상비 도출시할예정임게임하이역시최근오픈한게임하이닷컴 (gamehi.com) 을통해 서든어택 과 데카론 을시작으로연내 메탈레이지 와 트랜스피 등을추가로제공할예정이며, 좀비온라인 과 카르카스온라인 등도이곳을통해선보인다는계획웹젠은지난 6월오픈한글로벌게임포털웹젠넷 (webzen.net) 에 뮤온라인, 썬온라인, 아크로드 등을서비스하고있으며, NHN의경우한게임을통한글로벌직접서비스계획을 15일밝혔음 장점과단점글로벌직접서비스는해외현지업체와수익을분배할필요가없기때문에벌어들이는수익이크고게임흥행실패에따른위험을줄일수있으며운영전반을통제할수있는동시에브랜드이미지를강화할수있다는장점이있음그러나결제시스템등현지화지원이취약하고사내 / 외유관부서간커뮤니케이션이원활하지않을경우다양한상황에즉각적으로대응하기어렵다는단점도존재함 46

Blizzard 의국내배틀넷이용약관비판직면 형평성내세운옹호론도비등 비판론 : 회사측에과도하게유리한일방적약관지난 9월 17일공개된 Blizzard의국내배틀넷통합계정약관이회사측에일방적으로유리한내용을다수담고있다는비판을받고있음 Blizzard는약관 7조에서게임클라이언트와해당서비스는물론이고 게임내대화내용 과 유저의캐릭터프로필 에대해서까지소유권을명시하며자사의동의없이는어떠한형태의 2차저작물도제작할수없도록규정했음또 14조에서는 사용자의개인정보등을회사단독재량으로공개할수있음 을명시했고, 16조에서는 블리자드와의분쟁에있어서사용자가취할수있는유일한구제수단은서비스이용을중단하고모든계정을취소하는것 이라고밝혀손해배상등여타법적책임으로부터의폭넓은면책권을설정했음 Blizzard는자사게임의온라인서비스채널을 Battle.net 으로일원화한다는방침아래지난 9월말부터국내 WoW 계정등의 Battle.net 통합을진행하고있음 옹호론 : 온라인게임서비스약관은국내업체들도대동소이그러나 Blizzard 측은 국내저작권법을토대로미국본사의약관을수정적용한것이어서해당약관의어떤조항도법적인무리가없다 는입장 일례로 14조의개인정보관련조항에 단독재량 이라표현된부분은법령이나법원의요구, 혹은그에준하는주요한사유가발생했을경우에만재량에의거해공개할수있다는의미 WoW 사용자일부는 국내온라인게임사업자들도사실상 Blizzard와유사한약관을두고있다 며, Blizzard에대한국내게임업계의반감이형평성없는비난을낳고있다고주장게임기반 2차저작물에대해서는국내게임업체들도포괄적인권리를약관에명시해둔상태이며, 게임내대화를수집해범죄대응등중요사안에활용하는것역시마찬가지라는게 Blizzard 옹호론자들의설명국내게임업체들도게임내아이템소실등제반변수에대해손해배상등의법적책임은인정하지않고있음 47

CJ 인터넷, 논란속에 KBO 와야구게임독점라이선스계약체결 CJ인터넷, KBO와독점계약온라인야구게임 마구마구 를서비스중인 CJ인터넷이한국야구위원회 (KBO) 와독점라이선스계약을체결하기로한사실이지난 7일업계에알려짐 현재최종사인만남겨둔상태로계약이성사될경우 CJ인터넷은 KBO 소속프로야구선수들의이름과얼굴등을 마구마구 에독점으로사용할수있게됨이로인해경쟁작인네오위즈의 슬러거 는내년부터 KBO 선수들의사진과이름을사용할수없게되며서비스준비중인 KTH의 와인드업 역시게임수정이불가피한상황임 비판 CJ인터넷의이번독점계약을놓고 시장논리적관점에서볼때발빠른판단 이었다는의견도있으나이제막자리잡기시작한온라인야구게임시장에찬물을끼얹는행위라는비난도적지않음 일부네티즌과게이머들은 당장의이득을앞세워시장을고사시키는것은문제 라며최근독점계약체결을반대하는서명운동에나섰음 www.cjinternet.com ma9.netmarble.net 48

국내온라인게임순위 (9 월넷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9 월 21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21% 946,752 2,880 165 19,730 2 - 서든어택 FPS 8.44% 438,710 1,296 69 20,318 3 - 스타크래프트 RTS 6.53% 339,281 981 60 20,748 4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98% 310,685 1,106 121 16,853 5 1 워크래프트 3 RTS 5.85% 304,341 973 78 18,764 6 리니지 2 RPG 5.49% 285,691 1,091 149 15,708 7 2 리니지 RPG 4.87% 253,463 869 93 17,504 8 2 스페셜포스 FPS 3.91% 203,112 732 82 16,643 9 1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54% 184,303 581 45 19,047 10 3 던전앤파이터 RPG 3.22% 167,192 587 77 17,084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8)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1000) 도달률 (%) 1 www.nexon.com 7,363 22.77 2 www.hangame.com 6,572 20.32 3 www.pmang.com 6,348 19.63 4 www.netmarble.net 4,944 15.29 5 www.gameangel.com 2,595 8.02 [ 출처 ] KoreanClick 49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9 월셋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9.4~9.17)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열혈강호온라인 MMORPG 엠게임 에밀크로니클온라인 ASIASOFT ( 싱가폴 ) 싱가폴 / 말레이시아 2009.9.17 상용화 MMORPG 그라비티 WAVE GAME 인도네시아 2009.9.11 상용화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 ASIASOFT 태국 2009.9..10 OBT 오퍼레이션 7 십이지천 2 FPS MMORPG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엠게임 ( 파크 E.S.M 개발 ) 라이브플렉스 ( 알트원개발 ) IP-EGAMES 필리핀 2009.9.9 OBT Mygame1 ( 라이브플렉스의필리핀현지법인 ) 필리핀 2009.9.9 상용화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