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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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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 - 7 월보고서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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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자율규제개요 1 1. 자율규제추진배경 1 2. 자율규제목적 1 3. 자율규제방향 1 4. 자율규제내용 1 (1) 적용플랫폼및등급 1 (2) 적용대상 2 (3) 적용방식 2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6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모니터링기간 11

Figure 1 중국 ios 매출 순위 (9월 4 일) Figure 2 중국 모바일 게임 내 인기 IP 비중 (1Q15) Rank Title Publisher IP 1 梦 幻 西 游 (몽환서유) NetEase 서유기 2 热 血 传 奇 (열혈전기) Tencent 미르의전

e 스포츠시장규모, 관객수추이및전망 ( 백만달러 ) ( 백만명 ) 2, 매출액 ( 좌축 ) 6 관객수 ( 우축 ) 1,5 45 메이저스포츠결승전시청자수비교 ( 백만명 ) , 자료 : Newzoo, 신한금융투자 F 221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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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보다는기대감을가져야하는시기 시장의우려와는달리펀더멘 털은견조한상황 동사의주가는 2 주동안 3% 나하락했다. 시장에서우려하는주가하락의이유는 1) 3 분기실적실망 2) 서머너즈워의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순위하락 3) 신규게임라인업약화에따른 4 분기실적감소우려등크게 3 가지로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K-IFRS,. 2013, , 2, 3,.,.. 2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와이디온라인 (5277) 갓오브하이스쿨의일본출시임박 7월에는자사의히트작갓오브하이스쿨의일본진출이예정되어있다. 당사가직접일본퍼블리싱을담당할예정이며, 엔씨재팬과는마케팅파트너십형태로진출한다. 현재사전예약인원은 16만명을돌파해당사목표치인 2만명은무리없이달성가능해보이며, 세븐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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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 실시간 / 턴베이스전략게임및 TCG(Trading Card Game) 게임등.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은높은개발비용, 상대적으로높은수준의플레이시간및과금유저당결제금액 (ARPPU) 의특성을보유. (5) 소셜카지노게임카지노및빙고게임등을포함.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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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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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년 1 월설립된선데이토즈는캐주얼모바일게임전문개발사다. 회사는 212 년하반기카카오톡게임센터오픈과함께 애니팡 for Kakao 를출시하며본격적인성장을시작했다. 국민게임으로불렸던 애니팡 은출시이후누적설치자 2,2 만을달성하며흥행에성공했다. 이후후속작인 애니팡 2 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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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산업 Industry Note 하반기국내웹보드업체에대한관심높아질것 Positive ( 유지 ) 소셜카지노업체의등장과카카오의시장진입으로국내웹보드업체에대한관심높 아질것. 고포류게임이모바일에더욱최적화된장르라는점에서모바일로의빠른전환기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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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분기별 실적 추이와 전망 (단위: 십억원, %, %p) 3Q13 4Q13 1Q14P QoQ YoY KIS 차이 컨센서스 차이 2Q14F QoQ 매출액 (15.2) 22.3 (5.5) 21.7 (2.9)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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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 10 월 18 일 SECTOR REPORT 인터넷 / 게임 비중확대 ( 유지 ) 게임흥행트렌드분석 다수의흥행작출시에따라게임주에주목 [ Analyst ] 이문종 02) 연구원 2016 년말국내게임업종의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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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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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Industry 해외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에 주목 Contents I.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세 둔화 3 1. 급성장하던 모바일게임 산업 완만한 성장의 성숙단계 진입 2. 캐주얼과 하드코어로 양분되어 완만한 성장 전망 3. 국내는 성장이 둔화되지만 해외는 급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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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개발 게임/플랫폼의 위력이 드러난 2Q14 게임빌과 컴투스의 2Q14 실적 희비는 자체 개발/플랫폼 게임의 흥행여부에서 시작 게임빌의 2Q14 실적은 매출액 332억원(+62.1%YoY), 영업이익 22억원(-37.4%YoY)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45억원)를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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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I. Summary... 3 II. 게임업체의 216년하반기기대되는이유 - 214년보다질적인성장기대 다작 ( 多作 ) 보다는소작 ( 小作 ) 2. 효율적인마케팅전략 3. 해외시장에서의성과확대 4. 게임 Lifecycle 의확대 5. IP를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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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투자의견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원) 투자포인트 엔씨소프트 (036570) Buy 420, B&S 4월 27일 1차 CBT 성공적으로 실시 : 게임성과 흥행성 검증 2. B&S 5월 16일 중국 현지업체(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 : 아이온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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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ou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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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CONTENTS 요약... 7 Key Charts... 8 국내게임시장패러다임변화 모바일게임의성장률둔화, 그러나경쟁은심화...12 모바일게임시장의역사...13 국내모바일게임트렌드및전망 RPG 의인기는지속될것...18 IP, 차별화된마케팅수단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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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년 1 월 I 하나금융투자리서치센터 Top Picks 기업투자강도내용 엔씨소프트 A + - 신규모바일게임의흥행에따른실적개선긍정적, - " 리니지 M" 에대한기대도상승 네이버 A - 이익의안정성장지속, 국내모바일광고의성장고무적인수준유지할것. - 라인은완만한성장예상

*금안 도비라및목차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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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 위메이드_112040_ - not rated.doc

내지(교사용) 4-6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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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015. 07 크로스미디어

목차 1.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광고 집행 현황 1) 모바일 게임 광고비 집행 동향 : Total 2) 2015년 06월 광고주/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3) 2015년 06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2.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Google play 순위 1) 2015년 06월 주요 게임 순위 변동 2) 주차 별 순위 변동 3.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4. Appendix 1)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사용량 순위 2) 신규 모바일 게임 예정작 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광고 집행 현황

1-1. 모바일 게임 광고비 집행 동향 : Total 2015년 6월, 전월 대비 약 27% 하락한 수준의 광고 집행 2015년 6월 광고비 35.15억 원으로 전월 대비 27.07% 하락한 수준으로 광고 집행 전월 대비 약 27%의 광고비 하락으로 2015년 3월 이후 최초로 연 평균보다 낮은 광고비 집행 레이븐, 크로노블레이드, 탑 오브 탱커 for kakao 등의 대형 광고주들의 게임 런칭으로 많은 광고비를 소진했던 2015년 2월 ~ 4월에 비해 5월 이후 모바일 게임 광고 집행 비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임 [최근 집행 모바일 게임 광고비 비교] 70.00 [단위 : 억원]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평균 약 35.44억 원 35.15 0.00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2014년 2015년 * Source : Research AD 4

1-2. 2015년 06월 광고주/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6월 넷마블게임즈, 전체 광고비의 약 30% 차지 6월 넷마블게임즈가 전월 16.33억 원의 광고비보다 5.53억 원 적은 광고비 사용으로 전월 대비 33.86% 하락한 광고비 집행 그러나, 6월 광고주 별 광고비 지출 현황에서 30.74%의 비중 차지 6월 브랜드 별 광고비 지출 현황 1위와 2위 브랜드가 모바일 게임 광고비 대부분을 차지(1위 26.12%, 2위 6.99%) 6월 4일 출시된 괴리성 밀리언아서가 약 1억 원의 광고비 사용으로 브랜드 별 광고비 지출 현황 3위 랭크 넥슨의 마비노기 듀얼이 출시와 함께 약 9천만 원의 광고비 사용으로 6월 브랜드 별 광고비 지출 현황 8위 랭크 컴투스의 서머너즈워 : 천공의 아레나의 경우 출시 1주년 기념 이벤트로 많은 광고비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06월 광고주 별 광고비 지출 현황] [06월 브랜드 별 광고비 지출 현황] [단위 : 천원] 순위 광고주 광고비 비중 1 넷마블게임즈 1,080,658 30.74% 2 넥슨 297,007 8.45% 3 웹젠 245,856 6.99% 4 이펀컴퍼니 209,445 5.96% 5 액토즈게임즈 207,428 5.90% 6 Supercell 167,149 4.76% 7 컴투스 161,143 4.58% 8 와이디온라인 112,616 3.20% 9 룽투코리아 96,966 2.76% 10 바벨타임 71,457 2.03% - 기타(74개 광고주) 865,488 24.62% Total 3,515,213 100.00% [단위 : 천원] 순위 광고주 브랜드 금액 비중 1 넷마블게임즈 크로노블레이드 918,299 26.12% 2 웹젠 뮤오리진 245,856 6.99% 3 엑토즈게임즈 괴리성밀리언아서 132,461 3.77% 4 와이디온라인 갓오브하이스쿨 112,616 3.20% 5 이펀컴퍼니 삼국지맹장전 98,944 2.81% 6 컴투스 서머너즈워:천공의아레나 97,271 2.77% 7 룽투코리아 일이삼국지 96,966 2.76% 8 넥슨 마비노기듀얼 90,859 2.58% 9 이펀컴퍼니 환세협객전 87,175 2.48% 10 Supercell Clash of Clans 81,637 2.32% - 기타(113개 브랜드) 1,553,129 44.18% Total 3,515,213 100.00% * Source : Research AD 5

1-3. 2015년 06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크로노블레이드 : 95% 이상의 광고비 네이버에 집행 크로노블레이드는 전체 광고비 9억 원 중 8억 원의 광고비를 네이버 PC와 모바일에 집행하며, 96% 광고비를 네이버에 집행 PC 93%, Mobile 7%로 대부분의 광고비를 PC에 집행 (Top5 매체 중 PC와 모바일을 모두 활용한 매체는 네이버 뿐) With NAVER의 두 번째 게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네이버에 많은 광고를 집행한 모습을 볼 수 있음 광고비의 대부분을 구글스토어/앱스토어 1위 등극 과 크로노블레이드 전격 오픈 에 사용 1위 등극에 대한 이벤트를 통해 많은 유저를 확보한 모바일 게임 1위 라는 포지셔닝을 한 것으로 보여짐 배우 하정우를 모델로 활용해 광고 활동 [크로노블레이드 매체 별 광고 집행 비중] [2015년 06월 크로노블레이드 광고 집행 매체 Top 5] [단위 : %] 100 [단위 : 천만 원] Mobile 7% 90 80 70 60 50 40 PC 93% 30 20 10 - 네이버 인벤 캐시슬라이드 카울리 아담 * Source : Research AD 6

1-3. 2015년 06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갓 오브 하이스쿨 : 99% 모바일 매체 활용 갓 오브 하이스쿨은 6월 브랜드 별 광고비 현황 브랜드 중 모바일 매체에 가장 많은 광고비를 사용한 모바일 게임 브랜드로 99%의 광고비를 모바일 매체에 활용 모바일 매체 중 다음의 모바일 네트워크 매체인 아담에 가장 많은 광고비 사용 (캐시슬라이드 > 네이버 > MAN > 카울리 순) 네이버를 제외한 Top5 매체가 전부 모바일 노출 확보가 용이한 매체 지금 바로 싸워주세요, 신들의 처벌을 막아주세요 등의 캠페인에 가장 많은 광고비 사용으로 보아 게임 실행에 중점을 두어 캠페인을 진행한 것으로 예상 [갓 오브 하이스쿨 매체 별 광고 집행 비중] [단위 : %] PC 1% Mobile 99% 5 4 4 3 3 2 2 1 1 - [2015년 06월 갓 오브 하이스쿨 광고 집행 매체 Top 5] [단위 : 천만 원] 아담 캐시슬라이드 네이버 MAN 카울리 * Source : Research AD 7

1-3. 2015년 06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괴리성 밀리언아서 : Mobile 대비 PC 매체 적극 활용 PC와 Mobile, 약 9 : 1의 비중으로 PC에 더 많은 광고비 집행 괴리성 밀리언아서의 6월 광고 집행 비용 약 1억 원 중 약 0.9억 원의 광고비를 게임 포탈에 사용 (디스이즈게임 > 인벤 > 헝그리앱 순으로 게임 포탈의 비중 큼) 광고 집행 매체 Top5 중 캐시슬라이드를 제외한 4개의 매체가 전부 PC 매체로 모바일 대비 PC 매체 적극 활용 캐시슬라이드의 주목도가 높은 전면 배너를 활용하여 출시 캠페인을 진행하였을 것이라 예상 [괴리성 밀리언아서 매체 별 광고 집행 비중] [단위 : %] 6 [2015년 06월 괴리성 밀리언아서 광고 집행 매체 Top 5] [단위 : 천만 원] Mobile 12% 5 4 3 PC 88% 2 1 - 디스이즈게임 인벤 다음 캐시슬라이드 헝그리앱 * Source : Research AD 8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Google play 순위

2-1. 2015년 06월 주요 게임 순위 변동 레이싱 게임 다함께 차차차2, 출시 이후 1위 차지 구글플레이 주요 무료게임 순위 Top5 중 유일한 레이싱 게임인 다함께 차차차2, 출시 이후 1위 차지 (다함께 차차차2를 제외한 Top5 모든 게임이 RPG 게임) 웹툰을 원작으로 한 갓 오브 하이스쿨의 경우 출시 이후 지속적인 순위 하락을 보였지만 6월 동안 꾸준히 Top5 랭크 출시 이후 1위에 랭크하며 높은 순위를 유지하던 던전 크러쉬 for kakao의 경우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출시 이후 지속적 순위 하락 3월부터 전월까지 꾸준히 구글플레이 무료게임 순위 Top5에 랭크 되던 무한의 계단의 경우 금월 순위에 랭크 되지 못함 (구글플레이 주요 무료게임 Top5 대부분 대형 광고주) [구글플레이 주요 무료게임 순위 변동] 1 5 10 15 40 6월 1일 6월 4일 6월 7일 6월 10일 6월 13일 6월 16일 6월 19일 6월 22일 6월 25일 6월 28일 갓 오브 하이스쿨 다함께 차차차2 던전크러쉬 for Kakao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영웅시대 * Source : Google play 10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6월 1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6월 1주차 평균 설치자 40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전월 출시 이후 1위를 유지하던 캐주얼 게임 댄스업이 6월 1주차까지 1위 유지 5월 4주차 출시 이후 빠르게 순위 진입이 이루어지던 갓 오브 하이스쿨의 경우 6월 1주차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2위 랭크,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7위에 랭크 되며 빠른 성장세를 보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내 For kakao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비중은 40%로 kakako 플랫폼을 활용하지 않은 게임 비중이 좀 더 큼 [06윌 1주차 (6월 1~7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댄스업 184,538 135 댄스업 184,538 135 레이븐 with NAVER 982,816 140 2 갓 오브 하이스쿨 562,867 127 갓 오브 하이스쿨 562,867 127 뮤오리진 586,757 133 3 던전크러쉬 for Kakao 744,714 121 던전크러쉬 for Kakao 744,714 121 세븐나이츠 for Kakao 1,043,609 124 4 외계침공 주식회사 for kakao 124,382 111 외계침공 주식회사 for kakao 124,382 111 클래시 오브 클랜 2,299,613 121 5 탄탄 사천성 for Kakao 559,850 92 탄탄 사천성 for Kakao 559,850 93 모두의마블 for Kakao 2,605,668 112 6 매일매일 삼국데이 for Kakao 100,724 87 매일매일 삼국데이 for Kakao 100,724 92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670,573 103 7 뮤오리진 586,757 75 메카드 카드 배틀 175,964 78 갓 오브 하이스쿨 562,867 96 8 환수계약 크립트랙트 327,162 70 환수계약 크립트랙트 327,162 73 애니팡2 for Kakao 4,138,478 95 9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 226,773 70 Cooking Mama 쿠킹마마 요리하자! 206,214 71 영웅 for Kakao 274,692 79 10 더 트론(The Thron) 662,216 54 더 트론(The Thron) 662,216 65 FIFA 온라인 3 M by EA SPORTS 771,942 72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11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6월 2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6월 2주차 평균 설치자 31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전월 출시 이후 6월 1주차까지 1위를 유지하던 댄스업의 경우 6월 2주차에 들어서며 순위권 밖으로 하락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과 신규 무료 게임 1위 랭크 6월 2일 kakao 플랫폼을 활용하여 정식 출시 된 태극팬더 for kakao의 경우 다운로드 받을 시 웹툰 뽀짜툰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게임 내 이벤트로 유저의 실행을 높여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과 신규 무료 게임 상위에 랭크 된 것으로 보여짐 [06윌 2주차 (6월 8~14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846,137 138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846,137 138 레이븐 with NAVER 986,803 140 2 태극팬더 for Kakao 438,632 118 태극팬더 for Kakao 438,632 118 뮤오리진 291,569 133 3 괴리성 밀리언아서 371,522 110 괴리성 밀리언아서 371,522 110 클래시 오브 클랜 2,279,914 123 4 영웅시대 4,288 104 영웅시대 4,288 104 세븐나이츠 for Kakao 1,025,858 122 5 갓 오브 하이스쿨 455,809 97 갓 오브 하이스쿨 455,809 97 모두의마블 for Kakao 2,600,981 112 6 일이삼국지 (정식오픈) 205,129 92 일이삼국지 (정식오픈) 205,129 92 애니팡2 for Kakao 4,019,087 103 7 던전크러쉬 for Kakao 411,771 89 던전크러쉬 for Kakao 411,771 91 갓 오브 하이스쿨 455,809 96 8 환수계약 크립트랙트 211,112 67 환수계약 크립트랙트 211,112 77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691,169 95 9 더 트론(The Thron) 77,754 64 더 트론(The Thron) 77,754 71 영웅 for Kakao 270,590 72 10 소울시커 120,833 63 Cooking Mama 쿠킹마마 요리하자! 198,584 61 FIFA 온라인 3 M by EA SPORTS 759,799 72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12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6월 3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6월 3주차 평균 설치자 33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레이싱 게임 다함께 차차차의 후속작인 다함께 차차차2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과 신규 무료 게임 1위 랭크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의 모바일 게임인 마비노기 듀얼이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과 신규 무료 게임 2위 랭크 전월 마지막 주차에 순위 진입이 이루어지던 캔디크러쉬소다의 경우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Top10 랭크 [06윌 3주차 (6월 15~21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다함께 차차차2 1,087,798 140 다함께 차차차2 1,087,798 140 레이븐 with NAVER 993,915 140 2 마비노기 듀얼 279,493 122 마비노기 듀얼 279,493 122 뮤오리진 300,492 133 3 일이삼국지 77,152 114 일이삼국지 77,152 114 클래시 오브 클랜 2,254,585 126 4 패밀리를 부탁해 for Kakao 246,896 114 패밀리를 부탁해 for Kakao 246,896 114 세븐나이츠 for Kakao 1,023,801 119 5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172,127 101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172,127 107 모두의마블 for Kakao 2,487,555 112 6 환세협객전 530,751 97 환세협객전 530,751 104 애니팡2 for Kakao 4,002,850 103 7 라이벌 킹덤: 타이탄의 전쟁 188,333 90 트레인크래셔 TrainCrasher 135,349 80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720,704 100 8 갓 오브 하이스쿨 451,040 77 괴리성 밀리언아서 254,046 76 갓 오브 하이스쿨 451,040 91 9 영웅시대 154,376 70 영웅시대 154,376 70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714,329 84 10 트레인크래셔 TrainCrasher 135,349 65 갓 오브 하이스쿨 451,040 61 캔디크러쉬소다 2,014,445 77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13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6월 4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6월 4주차 평균 설치자 48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전주 출시 이후 1위 랭크 되었던 다함께 차차차2 구글플레이 무료게임과 신규 무료 게임 순위 유지 네이버의 두 번째 게임 크로노블레이드의 경우 정식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과 신규 무료 게임 순위 2위 랭크하며,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Top10 진입(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Top10 중 With NAVER 게임 모두 진입) 레이븐 With NAVER의 경우 6월 내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1위 유지 [06윌 4주차 (6월 22~28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다함께 차차차2 963,209 132 다함께 차차차2 963,209 138 레이븐 with NAVER 1,024,537 140 2 크로노블레이드 with NAVER 955,795 120 247RPG 390,407 110 뮤오리진 366,851 133 3 가디언즈 배틀 314,564 98 전설 for Kakao 507,333 109 세븐나이츠 for Kakao 985,414 125 4 전설 for Kakao 507,333 96 케로로 퍼렁별원정대 for Kakao 255,179 105 클래시 오브 클랜 2,233,666 120 5 247RPG 390,407 95 불패전신 326,548 101 모두의마블 for Kakao 2,603,794 112 6 케로로 퍼렁별원정대 for Kakao 255,179 89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615,270 95 애니팡2 for Kakao 3,976,459 100 7 불패전신 326,548 84 환세협객전 123,997 82 크로노블레이드 with NAVER 955,795 89 8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615,270 78 일이삼국지 35,855 73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272,598 86 9 일이삼국지 35,855 70 시티앤파이터 for Kakao 959,626 67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709,805 86 10 갓 오브 하이스쿨 531,027 60 영웅시대 8,757 65 갓 오브 하이스쿨 531,027 79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14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3-1.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다함께 차차차2] 모바일 레이싱 게임의 귀환 장르 서비스형태 제작사 자동차 경주 정식서비스(부분유료화) Netmarble Games Event Information 주요 캠페인 차두리 캐릭터로 즐겨라! 집행 매체 캐시슬라이드, 인모비, 카울리 등 집행 비용(추정치) 11,715,000 원 주요 내용 다함께 차차차2 출시 기념 이벤트 게임 내 레벨을 달성하면 차두리 캐릭터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통해 유저의 게임 실행 유도 관련 URL http://cafe.naver.com/chatwo 16

3-1.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마비노기 듀얼] TCG 게임으로 돌아온 마비노기 장르 서비스형태 제작사 카드 정식서비스(부분유료화) NEXON Company Event Information 주요 캠페인 솔플 그만하고 듀얼하자 집행 매체 다음, 인벤, 라떼스크린 등 집행 비용(추정치) 56,251,000 원 주요 내용 마비노기 듀얼 사전 예약 이벤트 마비노기 듀얼 1세대에 참가 할 수 있는 초대장 발급을 통한 게임 내 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증정하여 게임 실행 유도 관련 URL http://devcat.nexon.com/duel/#/ 17

3-1.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일이삼국지] 룽투코리아의 첫 번째 모바일 게임 장르 서비스형태 제작사 롤플레잉 정식서비스(부분유료화) (주)룽투코리아 Event Information 주요 캠페인 드디어 출시 다운하러 가기 집행 매체 다음, 네이버, 인벤 등 집행 비용(추정치) 47,440,000 원 룽투코리아의 첫 번째 모바일 게임인 일이삼국지 출시 이벤트 주요 내용 이벤트 페이지 내 영상을 통한 브랜딩 광고 활동 SNL의 강유미와 정상훈을 모델로 활용 관련 URL http://event.longtukorea.com/123kukji/launch/ 18

Appendix

4-1. 2015년 06월 모바일 게임 사용량 순위 2015년 06월 게임 이용자 TOP 20 6월 4주 내내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1위를 유지했던 레이븐 with NAVER가 108만의 순 이용자를 보유하며 순위 유지 다함께 차차차의 후속작인 다함께 차차차2가 출시와 함께 123만의 순 이용자를 보유하며 6월 게임 이용자 Top 10 랭크 쿠키런 for kakao의 경우 43.59% 가장 높은 순 이용자 감소율을 보이며 6월 게임 이용자 Top 20 중 가장 큰 순위 변동을 보임 순위 변동 게임명 공급자 순 설치자 순 이용자 순 이용자 증감률 1 - 애니팡2 for Kakao Sundaytoz 4,381,827 3,433,990-8.48% 2 - 모두의마블 Netmarble Games 3,206,172 2,547,738-1.77% 3 1 Clash of Clans Supercell 2,532,990 2,165,832-3.52% 4 1 캔디크러쉬 소다 King.com 2,417,652 1,946,285-3.22% 5 1 캔디크러쉬 사가 King.com 2,503,590 1,444,291-26.31% 6 1 애니팡 사천성 for Kakao Sundaytoz 1,968,928 1,425,737-13.57% 7 4 애니팡 for Kakao Sundaytoz 1,938,176 1,343,658 4.00% 8 1 Minecraft - Pocket Edition Mojang 1,644,586 1,303,664-12.33% 9 6 쿠키런 for Kakao Devsisters 2,546,463 1,277,577-43.59% 10 NEW 다함께 차차차2 Netmarble Games 1,777,007 1,230,672 NEW 11 1 무한의 계단 Nfly Studio 1,455,033 1,202,447-11.87% 12 - 레이븐 with Naver Netmarble Games 1,470,959 1,086,743-12.16% 13 - 세븐나이츠 Netmarble Games 1,253,194 1,004,395-11.50% 14 NEW 브레이브헌터 for Kakao NHN Entertainment 1,269,145 975,451 NEW 15 NEW 크로노블레이드 with NAVER Netmarble Games 1,493,279 888,544 NEW 16 -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Blizzard Entertainment 1,102,602 869,487-10.78% 17 NEW 퀴즈월드킹2 Neowiz Playstudio 957,257 834,428 NEW 18 4 길건너 친구들 Yodo1 1,474,544 812,636-21.85% 19 NEW 태극팬더 for Kakao 쿤룬코리아 980,633 787,663 NEW 20 5 탄탄 사천성 for Kakao Neptune 962,188 763,635-24.77% * Source : Koreanclick 20

4-2. 신규 모바일 게임 예정작 모바일 게임 신규게임 주요 런칭 리스트 게임 명 광고주 출시 일 작은영웅들 for kakao 로지플레이 7월 말 덱히어로즈 ICG.COM 7월 말 천지를 베다 HanbitSoft Inc 7월 23일 던전스트라이커 BEGINS CBT 아이덴티티모바일 7월 말 도미네이션즈 NEXON Company 7월 말 그루브 캐치 S.E : 음악 게임 메이커 WG Publishing, Inc. 7월 중 양파기사단 : 포격의 시작 THEM corporation 7월 중 원더플릭R NEOCYON 7월 말 바람을 가르다 쿤룬코리아 7월 17일 야망의 영주님 for kakao 과르네리 스튜디오 7월 말 제로팡 for kakao 주식회사 플렙 7월 말 히어로 스카이 : 전쟁의 그림자 이노스파크 7월 8일 대항해시대5 모바일 간드로메다 7월 말 엔젤스톤 with NAVER NAVER 7월 말 탈 for kakao 구름컴퍼니 7월 말 그랜드체이스M 아이덴티티모바일 7월 말 암살자 with Rocket 로켓모바일 7월 22일 천살_용의 반란 레쿠코리아 7월 중순 캐슬-왕자와 8인의 성주 알트플러스 미정 * Source : 모바일 사전등록 App 21

4-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모바일 게임, 새로운 흥행공식 'IP' 뜬다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새로운 흥행 공식으로 마케팅에서 유리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지식재산권(IP)이 부상 (원작 IP를 이용해 만들어진 게임은 기존 작품의 게임성과 브랜드 파워 및 오랜 기간 게임을 유지해온 유저들 확보 가능) 신작 흥행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갈수록 IP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흥행요소로 주목 IP자체의 유명세 덕분에 마케팅에 유리한 점이 많으며, 기존 형성되어진 스토리 및 캐릭터를 게임에 구현함으로써 게임 완성도가 훨씬 높아져 흥행에 유리한 위치 선점 가능 * Source : 아이뉴스24, 헝그리앱 22

4-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3개월 놀다 결별'은 옛말 모바일 장수 게임 속속 등장 넷마블게임즈 / 컴투스 / 선데이 토즈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온라인 게임에 뒤지지 않는 장수 열풍 확산 (모바일 게임 흥행 주기는 길어야 3개월이라는 통념을 깨고 있음) 넷마블게임즈. 컴투스. 선데이토즈 등은 대표적인 장수 게임 보유 /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 실적 견인 장수 게임의 성공 비결은 사용자를 사로잡는 재미,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한 안정적 서비스 운영 등 * Source : 데일리안 23

4-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RPG 위주 모바일 게임 시장, 새로운 시도 통할까? 2014년도 게임 장르 비율 2015년도 게임 장르 비율 기타(5%미만) 아케이드 18% 5% 스포츠 5% 퍼즐 6% 카드 전략 7% 11% 롤플레잉 48% 기타(5%이하) 14% 카드 8% 스포츠 8% 전략 9% 롤플레잉 61%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타국에 비해 RPG의 비중이 높음 RPG의 비중은 지난해 48%에서 올해 61%로 13%p 증가하여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냄 이러한 RPG 위주의 모바일 게임 속에서 전략 시뮬레이션이나 시네마 게임 등 RPG 장르 외 게임의 시도가 보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자동전투 RPG 위주로 흘러가고 있는 때, RPG 장르 외 게임의 시도는 모바일 게임 장르에 신선함을 불러올 것 * Source : Adways korea, ZDNet korea 2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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