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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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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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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스포츠시장규모, 관객수추이및전망 ( 백만달러 ) ( 백만명 ) 2, 매출액 ( 좌축 ) 6 관객수 ( 우축 ) 1,5 45 메이저스포츠결승전시청자수비교 ( 백만명 ) , 자료 : Newzoo, 신한금융투자 F 221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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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5 Weekly 중국 ios 매출순위 1/16 1/23 1/3 11/6 11/13 1 몽환서유몽환서유몽환서유전민비행대전몽환서유 2 대화서유대화서유대화서유몽환서유전민돌격 3 전민비행대전열혈전기열혈전기대화서유대화서유 4 열혈전기전민비행대전육룡쟁패 3D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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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양식

(4)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 실시간 / 턴베이스전략게임및 TCG(Trading Card Game) 게임등. 전략 / 시뮬레이션게임은높은개발비용, 상대적으로높은수준의플레이시간및과금유저당결제금액 (ARPPU) 의특성을보유. (5) 소셜카지노게임카지노및빙고게임등을포함.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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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기 보 고 서 (제 7 기) 사업연도 2013년 01월 01일 2013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3년 05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네오위즈게임즈 대 표 이 사 : 이 기 원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I.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유동비율 축소 지난 2012년 9월, 한국타이어는 사업전문화를 위한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목적으로 한국타이 어월드와이드(존속회사)와 한국타이어(신설회사)로 분할했다. 올해 5월에는 지배구조 강화를 위해 한국타이어의 공개매수를 실시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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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넷마블실적전망 (IFRS 연결 ) ( 단위 : 십억원, 원, 배, %) E 219F 22F 매출액 - 수정후 2,42 2,281 3,43 3,783 - 수정전 - 2,73 3,673 4,7 - 변동률 영업이익 - 수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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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매수 ( 신규 ) 웹젠 (069080) 목표주가 33,000 원 IP 확장본격화에따른성장모멘텀기대 현재가 (4/29) KOSDAQ (4/29)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액면가 23,250 원 pt 821 십억원 35,311 천주 500 원 52 주최고가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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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Global Top 25 game companies # Rank Chg. Company Country 2014 Revenue (US$ m) YoY growth 1 - China 7,211 37% 2 1 Sony + Japan 6,040 27% 3 1 M

217 년 1 월 I 하나금융투자리서치센터 Top Picks 기업투자강도내용 엔씨소프트 A + - 신규모바일게임의흥행에따른실적개선긍정적, - " 리니지 M" 에대한기대도상승 네이버 A - 이익의안정성장지속, 국내모바일광고의성장고무적인수준유지할것. - 라인은완만한성장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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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015. 10 크로스미디어

목차 1.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집행 현황 1) 모바일 게임 광고비 집행 동향 : Total 2) 2015년 09월 광고주/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3) 2015년 09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2.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Google play 순위 1) 2015년 09월 주요 게임 순위 변동 2) 주차 별 순위 변동 3.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4. Appendix 1)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사용량 순위 2) 신규 모바일 게임 예정작 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집행 현황

1-1. 모바일 게임 광고비 집행 동향 : Total 2015년 9월, 전년도 동월대비 68% 이상 상승한 광고비 집행 2015년 9월, 전년도 동월대비 68% 이상 상승한 광고비 집행 (2014년 9월 24.48억 원 / 2015년 9월 41.07억 원의 광고비 사용) With NAVER 게임 등의 등장 이후 모바일 게임에 많은 광고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예상 됨 전월 사전등록 캠페인을 진행한 난투 With NAVER가 동월과 비슷한 수준의 광고비를 사용하였으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인 프렌즈팝 for kakao가 난투 With NAVER에 비해 2배 이상의 광고비를 사용하여 브랜드 별 광고비 순위에서 2위 랭크 [최근 집행 모바일 게임 광고비 비교] [단위 : 억원] 70.00 60.00 50.00 평균 약 38.68억 원 40.00 30.00 20.00 10.00 0.00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2014년 2015년 * Source : Research AD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4

1-2. 2015년 09월 광고주/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9월, 프렌즈팝 for kakao가 브랜드별 광고비 24% 비중 차지 카카오톡 캐릭터를 활용한 NHNPixelCube의 프렌즈팝 for kakao가 9월 브랜드 별 광고비 지출 현황에서 약 10억 원의 광고비를 사용하며 23.99%의 비중 차지 (프렌즈팝 for kakao > 난투 With Naver > 백발백중 for kakao > 엑소스사가 > 순) 전월 대비 약 2억 원의 광고비 사용이 증가한 넷마블게임즈가 1계단 상승하여 9월 광고주 별 광고비 2위 랭크 9월 광고비 지출 현황에 Top3 광고주가 9월 전체 광고비의 49%를 차지 [09월 광고주 별 광고비 지출 현황] [09월 브랜드 별 광고비 지출 현황] [단위 : 천원] 순위 광고주 광고비 비중 1 NHNPixelCube 986,572 24.02% 2 넷마블게임즈 525,864 12.80% 3 쿤룬코리아 505,427 12.31% 4 아이덴티티모바일 305,118 7.43% 5 넥슨 184,991 4.50% 6 넥슨모바일 109,129 2.66% 7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105,197 2.56% 8 컴투스 103,895 2.53% 9 machinezone 91,723 2.23% 10 글루모바일 83,081 2.02% - 기타(77개 광고주) 1,106,407 26.94% Total 4,107,404 100.00% [단위 : 천원] 순위 광고주 브랜드 금액 비중 1 NHNPixelCube 프렌즈팝forKakao 985,429 23.99% 2 쿤룬코리아 난투withNAVER 500,138 12.18% 3 넷마블게임즈 백발백중forKakao 468,866 11.42% 4 아이덴티티모바일 엑소스사가 136,318 3.32% 5 아이덴티티모바일 원더5마스터즈 112,544 2.74% 6 넥슨모바일 도미네이션즈 109,129 2.66% 7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소울앤스톤 104,056 2.53% 8 넥슨 영웅의군단 103,214 2.51% 9 machinezone GameofWar:FireAge 91,723 2.23% 10 글루모바일 이터니티워리어4 83,081 2.02% - 기타(123개 브랜드) 1,412,906 34.40% Total 4,107,404 100.00% * Source : Research AD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5

1-3. 2015년 09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프렌즈팝 for kakao : 다음에 약 10억 원의 광고비 사용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프렌즈팝 for kakao가 다음에 총 9.6억 원의 광고비를 사용하며, 광고 사용 매체 중 다음이 98%의 비중 차지 (다음 > 아담 > 헝그리앱 순) PC 96%, Mobile 4%로 Mobile대비 PC에 대부분의 광고비 집중 그 중 다음의 경우 PC와 Mobile 플랫폼을 모두 활용하였지만 헝그리앱의 경우 PC 플랫폼만을 활용하여 광고 진행 프렌즈팝 for kakao에서 게임 실행 후 일정 레벨 도달 시 카카오 이모티콘을 지급하는 등 카카오 캐릭터 이모티콘 지급을 통해 게임 실행 유도 [프렌즈팝 for kakao 매체 별 광고 집행 비중] [단위 : %] 120 [2015년 09월 프렌즈팝 for kakao 광고 집행 매체] [단위 : 천만 원] Mobile 4% 100 80 60 PC 96% 40 20 - 다음 아담 헝그리앱 * Source : Research AD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6

1-3. 2015년 09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Game of War : Fire Age : Mobile 매체 100% 활용 약 0.9억 원의 전체 광고비를 Mobile 매체에 100% 활용하여 광고 집행 활용한 매체를 살펴보면 m.gdn, 인모비, 아담 등 Mobile 네트워크 매체를 활용하여 유저 커버리지를 확보한 것으로 예상 Mobile 네트워크 매체 중 m.gdn에 약 0.7억 원의 광고비를 사용하여, 전체 네트워크 중 절반이 넘는 79%의 비중 차지 (m.gdn - 79% > 인모비 13% > 아담 8% 순) 유명한 모델인 케이트 업튼을 광고 모델로 활용하였으며, 9월 16일 머라이어 캐리가 케이트 업튼의 뒤를 이어 새 광고 모델로 발탁 중세 여전사로 머라이어 캐리가 등장하며 그녀의 히트곡인 hero 노래를 활용한 광고 영상 진행 [Game of War : Fire Age 매체 별 광고 집행 비중] [2015년 09월 Game of War : Fire Age 광고 집행 매체] [단위 : %] 8 [단위 : 천만 원] 7 6 5 4 Mobile 100% 3 2 1 - m.gdn 인모비 아담 * Source : Research AD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7

1-3. 2015년 09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소울앤스톤 : Mobile 대비 PC 매체 활용 비중이 큼 전체 광고비 중 PC와 Mobile의 광고비 비중이 7 : 3으로 Mobile 대비 PC 매체 활용 비중이 크게 나타남 PC 매체의 경우 다음 등과 같은 포털과 인벤, 헝그리앱 등과 같은 게임 웹진에 많은 광고비를 사용하였으나 Mobile 매체의 경우 커버리지 확보가 용이한 m.gdn과 전면 배너를 활용하여 유저들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캐시슬라이드 등에 많은 광고비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전체 광고비를 전부 사전등록 캠페인에 사용하며, 사전등록을 통한 유저 확보에 집중 특히 기존 사전등록 방식과는 다르게 유저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적극적인 홍보가 이어지도록 진행한 사전등록 캠페인이 유저에게 호평을 받고 있음 [소울앤스톤 매체 별 광고 집행 비중] [소울앤스톤 광고 집행 매체 Top5] [단위 : %] 3 [단위 : 천만 원] 3 Mobile 30% PC 70% 2 2 1 1 - 다음 인벤 헝그리앱 m.gdn 캐시슬라이드 * Source : Research AD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8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Google play 순위

2-1. 2015년 09월 주요 게임 순위 변동 프렌즈팝 for kakao 출시 이후 꾸준한 상위 순위 유지 프렌즈팝 for kakao가 출시 이후 9월 3주차 까지 꾸준히 1위를 유지하다가 4주차에 3위에 랭크 그러나, 9월 내 구글 플레이 주요 무료 게임 Top3 내에 랭크 되며 꾸준한 상위 순위 유지 리듬게임인 Piano Tiles의 후속작인 Piano Tiles2 또한 꾸준히 상위 순위를 유지 아케인과 도미네이션즈의 경우 출시 이후 9월 2주차까지 상위권을 유지하다 9월 4주차부터 눈에 띄는 순위 하락을 보임 [구글 플레이 주요 무료게임 순위 변동] 1 5 10 15 40 9월 1일 9월 4일 9월 7일 9월 10일 9월 13일 9월 16일 9월 19일 9월 22일 9월 25일 9월 28일 프렌즈팝 for Kakao Piano Tiles 2 도미네이션즈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아케인 * Source : Google play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0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9월 1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9월 1주차 평균 설치자 78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8월 25일 출시된 프렌즈팝 for Kakao의 경우 출시와 함께 361만의 설치자를 기록하며 무료게임 1순위 기록 레벨 16을 달성하면 이모티콘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초기 유저의 반응을 유도하며 카카오톡을 활용한 지속적인 공유로 이용자를 유지 9월 8일 출시된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의 경우 사전예약 당시 빠른 시간 안에 예약자 100만을 돌파하여 9월 1주차 확인된 무료 게임 순위의 경우 7위를 기록, 애니팡 IP 의 기대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 [09윌 1주차 (9월 7~13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프렌즈팝 for Kakao 3,612,879 140 프렌즈팝 for Kakao 3,612,879 140 레이븐 with NAVER 706,029 140 2 Piano Tiles 2 1,055,898 129 아케인 473,466 126 세븐나이츠 for Kakao 1,089,564 133 3 아케인 473,466 119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53,631 123 뮤오리진 229,535 123 4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53,631 117 도미네이션즈 804,399 119 모두의마블 for Kakao 2,295,023 122 5 도미네이션즈 804,399 112 소오강호 322,945 104 클래시 오브 클랜 2,011,802 112 6 소오강호 322,945 94 삼국지:미니군단 101,081 103 도미네이션즈 804,399 99 7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 1,155,301 88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 1,155,301 90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832,196 98 8 원더5 마스터즈 28,822 87 삼국불패 35,303 81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648,342 91 9 러스티블러드 241,376 86 영웅의 시대 189,027 80 애니팡2 for Kakao 3,578,380 87 10 삼국지:미니군단 101,081 85 Z War 36,920 77 캔디크러쉬소다 2,404,198 71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1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9월 2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9월 2주차 평균 설치자 97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지난 주차에 사전 예약을 기반으로 빠르게 무료 게임 순위에 입성한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의 경우 2주차에는 무료게임 순위 2위를 기록, 하지만 설치자의 경우 오히려 지난 주차보다 줄어들어 추가 유저 확보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남 업데이트를 하며 지속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레이븐의 경우 유저의 접속을 유도함으로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1위를 기록 [09윌 2주차 (9월 14~20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프렌즈팝 for Kakao 4,002,464 140 프렌즈팝 for Kakao 4,002,464 140 레이븐 with NAVER 694,114 140 2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 1,056,721 130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 1,056,721 131 세븐나이츠 for Kakao 1,013,279 133 3 Piano Tiles 2 1,364,282 127 아케인 216,022 120 뮤오리진 235,955 126 4 아케인 216,022 113 난투 with NAVER 578,236 118 모두의마블 for Kakao 2,303,971 119 5 난투 with NAVER 578,236 111 도미네이션즈 773,833 108 클래시 오브 클랜 1,961,779 112 6 도미네이션즈 773,833 99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34,059 103 도미네이션즈 773,833 103 7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34,059 89 영웅의 시대 126,969 81 프렌즈팝 for Kakao 4,002,464 98 8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1,341,647 84 내일모레 입대 40,407 73 애니팡2 for Kakao 3,467,946 90 9 러스티블러드 169,289 76 Z War 22,714 72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774,190 87 10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207,732 52 소오강호 19,324 67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627,667 77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2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9월 3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9월 3주차 평균 설치자 100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프렌즈팝 for Kakao의 경우 지속적인 흥행 가도를 달리며 설치자 수 428만 명을 기록 백발백중 for Kakao의 경우 9월 22일 출시되어 빠른 기세로 상위권을 기록 [09윌 3주차 (9월 21~27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프렌즈팝 for Kakao 4,284,744 132 연희삼국 for Kakao 370,019 119 레이븐 with NAVER 742,393 140 2 Piano Tiles 2 1,949,469 125 매직 러쉬:히어로즈 (Magic Rush: Heroes) 347,487 99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800,461 128 3 연희삼국 for Kakao 370,019 106 백발백중 for Kakao 1,377,851 98 뮤오리진 273,643 126 4 백발백중 for Kakao 1,377,851 97 언더월드: 라이칸의 귀환 526,557 96 세븐나이츠 for Kakao 1,086,826 119 5 매직 러쉬:히어로즈 (Magic Rush: Heroes) 347,487 82 리그오브마스터즈 357,142 85 모두의마블 for Kakao 2,311,449 117 6 언더월드: 라이칸의 귀환 526,557 81 아케인 103,389 84 클래시 오브 클랜 1,954,062 105 7 삼국부심 357,411 76 삼국부심 357,411 82 프렌즈팝 for Kakao 4,284,744 98 8 난투 with NAVER 378,102 72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 900,157 77 애니팡2 for Kakao 3,434,857 90 9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69,209 62 요!빌런 Yo! Villains 355,191 74 도미네이션즈 918,287 81 10 요!빌런 Yo! Villains 355,191 61 무림전설 4,763 64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654,858 81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3

2-2. 주차 별 순위 변동 09월 4주차 구글 플레이 순위 9월 4주차 평균 설치자 86만 보유 시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Top10 랭크 가능 예상 샌드스톰, 서든어택 등 FPS 장르 게임의 경우 모바일 플랫폼에서 조작의 번거로움 등의 문제로 흥행하기 어려웠으나 백발백중의 경우 지난 주차부터 빠른 속도로 상위권으로 올라와 4주차의 경우 1위를 기록 Piano Tiles 2 지속적으로 설치자수를 확보하여 4주차에 프렌즈팝 for kakao를 제치고 무료 게임 순위 2위를 기록 프렌즈팝 for kakao의 경우 9월 3주차부터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Top10에 진입하며 꾸준한 순위 유지 [09윌 4주차 (9월 28~30일) 구글 플레이 순위] 구글플레이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신규 무료 게임 순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순위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게임명 설치자 평가 점수 1 백발백중 for Kakao 1,135,600 60 백발백중 for Kakao 1,135,600 60 레이븐 with NAVER 709,712 60 2 Piano Tiles 2 2,145,078 56 삼국부심 192,771 52 모두의마블 for Kakao 2,341,481 55 3 프렌즈팝 for Kakao 4,342,220 55 블러디히어로 106,187 52 세븐나이츠 for Kakao 1,081,402 52 4 블러디히어로 106,187 45 언더월드: 라이칸의 귀환 40,073 46 뮤오리진 308,801 52 5 삼국부심 192,771 44 요!빌런 Yo! Villains 100,550 42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738,967 51 6 언더월드: 라이칸의 귀환 40,073 36 무림전설 12,258 40 클래시 오브 클랜 1,822,205 45 7 오스트크로니클 for Kakao 31,008 33 그래뿌까 64,195 37 프렌즈팝 for Kakao 4,342,220 42 8 그래뿌까 64,195 33 연희삼국 for Kakao 235,851 37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589,371 38 9 요!빌런 Yo! Villains 100,550 31 에이틴 292,432 35 애니팡2 for Kakao 3,338,115 35 10 거지 키우기 461,112 31 2048 버스터즈 86,749 28 갓 오브 하이스쿨 211,558 33 * Source : Google play / KoreanClick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4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3-1.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프렌즈팝 for kakao] 게임으로 만나보는 카카오프렌즈 장르 서비스형태 제작사 퍼즐 정식서비스(부분유료화) NHN PixelCube Corp. Event Information 주요 캠페인 국민 귀요미 카카오프렌즈의 첫 게임 집행 매체 다음 등 집행 비용(추정치) 305,082,000 원 오픈 기념 이벤트 진행 주요 내용 게임 출석 및 적정 레벨 달성 시 이모티콘 증정을 통한 게임 직접 실행 유도 인기 많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 진행 관련 URL http://www.toast.com/gamedetail.nhn?gameid=friendspop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6

3-1.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엑소스사가] 글로벌 대작 모바일 RPG 장르 서비스형태 제작사 롤플레잉 정식서비스(부분유료화) Eyedentity Mobile Event Information 주요 캠페인 엑소스사가 사전등록 집행 매체 디스이즈게임, 헝그리앱 등 집행 비용(추정치) 134,799,000 원 엑소스사가 사전 예약 이벤트 진행 주요 내용 Event 1. 킹스가더스 인기 투표 Event 2. 출석체크 이벤트 Event 3. 엑소스사가 홍보영상 SNS 공유 이벤트 관련 URL http://event.mobile.actoz.com/games/es/preregevent#event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7

3-1.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현황 [백발백중 for kakao] 모바일 FPS도 된다! 장르 서비스형태 제작사 액션 정식서비스(부분유료화) Netmarble Games Event Information 주요 캠페인 사전예약 신청시,영구 사용 총기 100% 지급! 집행 매체 다음, 네이버 등 집행 비용(추정치) 222,694,000 원 백발백중 사전예약 이벤트 진행 주요 내용 사전예약 신청 시 게임 아이템 지급을 통해 게임 실행 유도 개그우먼 장도연과 개그맨 유상무를 광고 모델로 활용 관련 URL http://nes.netmarble.net/event/wefire/73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18

Appendix

4-1. 2015년 09월 모바일 게임 사용량 순위 2015년 09월 게임 이용자 TOP 20 프렌즈팝 for kakao의 경우 9월 순 이용자 5백만 이상으로 458.71%의 순 이용자 증가율을 보이며 모바일 게임 사용량 순위 1위 랭크 최근 3개월 동안 순위 변동 없이 꾸준히 1위를 유지하던 애니팡2 for kakao가 프렌즈팝 for kakao 출시 이후 5.73%의 순 이용자 감소를 보이며 9월 모바일 게임 사용량 1계단 하락한 2위 랭크 리듬 게임 장르의 아케이드 게임인 Piano Tilws2가 프렌즈팝 for kakao 다음으로 가장 큰 순 이용자 증가율을 보이며 4위 랭크 순위 변동 게임명 공급자 순 설치자 순 이용자 순 이용자 증감률 1 15 프렌즈팝 for Kakao NHN Entertainment 5,690,145 5,405,813 458.71% 2 1 애니팡2 for Kakao Sundaytoz 3,914,821 3,106,389-5.73% 3 1 모두의마블 Netmarble 3,192,769 2,576,801 5.51% 4 26 Piano Tiles 2 Clean Master Games 2,386,919 2,195,880 314.36% 5 2 캔디크러쉬 소다 King.com 2,692,414 2,192,599-2.69% 6 1 Clash of Clans Supercell 2,207,602 1,823,022-2.06% 7 1 쿠키런 Devsisters 2,244,091 1,525,034-13.46% 8 - Minecraft - Pocket Edition Mojang 1,661,438 1,345,163-6.88% 9 2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Lunosoft 1,969,339 1,299,415-18.08% 10 1 애니팡 사천성 for Kakao Sundaytoz 1,680,564 1,256,095-5.39% 11 NEW 백발백중 Netmarble 1,756,468 1,255,954 NEW 12 2 세븐나이츠 Netmarble 1,441,723 1,238,295-8.80% 13 NEW 상하이 애니팡 for Kakao Sundaytoz 1,598,150 1,227,130 NEW 14 5 캔디크러쉬 사가 King.com 1,890,082 1,212,590-12.58% 15 NEW 도미네이션즈 Nexon 1,422,862 1,092,659 NEW 16 4 애니팡 for Kakao Sundaytoz 1,692,067 1,034,453-21.50% 17 9 피망 뉴맞고 Neowiz Games 1,244,722 920,850 44.14% 18 2 FIFA 온라인 3M Nexon 1,110,131 907,823 20.96% 19 5 Geometry Dash Robtop Games 1,087,957 891,419 28.19% 20 NEW 소오강호 Efun Company 964,519 858,955 NEW * Source : Koreanclick 2015년 08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0

4-2. 신규 모바일 게임 예정작 모바일 게임 신규게임 주요 런칭 리스트 게임 명 광고주 출시 일 크로우 OBT ENP GamesCo., LTD 10월 말 보글보글 for kakao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10월 말 고스트 With Naver 로켓모바일 10월 중순 미니몬 마스터즈 파티게임즈 10월 중 블라스트 쿤룬코리아 10월 말 퍼즐버즐 for kakao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10월 말 이상한 동화의 버블파티 for kakao GRAVITY Co., Ltd. 10월 말 모바일 스트라이크 Epic War LLC 11월 중 슈퍼판타지워 NEXON Company 11월 5일 소울 앤 스톤 WeMade Entertainment Co,. LTD 11월 중 드래곤 앤 스피릿 Morefun 10월 중순 드래그 레이서 4:33 10월 말 나이츠사가 넥스트무브 10월 29일 대륙 FL모바일 10월 중순 Cannonking Advance 카뮤즈게임즈 11월 7일 오삼국 이펀컴퍼니 10월 20일 길드오브아너 넷마블 10월 중 * Source : 모바일 사전등록 App 2015년 08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1

4-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TV에 '모바일게임 광고' 大 습격 <웹젠의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 광고/넷마블의 모바일게임 크로노블레이드 광고> 2012년 4억 원에 불과했던 모바일 게임의 TV 광고 시장은 2014년 126억 원으로 급성장 하였으 며,지난 1월부터 8월까지 집행된 모바일 게임의 TV광고비는 모두 422억 원 TV광고에 모바일 게임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지난해 6월으로,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 이후 넷마블 레이븐 등이 TV광고 시작 올해 하정우, 장동건, 황정민 등 A급 스타를 모델로 기용한 게임들이 앞다퉈 TV매체 활용 * Source : 아시아경제 2015년 08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2

4-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모바일게임, 사전 예약 이벤트로 '진성 고객' 잡는다 <사전 예약과 일반 이용자 간 결제율 차이/잔존율 차이 : 에드웨이즈> 게임 출시 전에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한 게이머는 출시 후 진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 예약 이벤트가 모바일 게임의 필수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매김 중 자연 유입 유저의 결제율이 평균 2.3%정도인데 비해 사전 예약 신청자의 결제율은 8.9%에 달하며, 일반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유저에 비해 사전 예약을 통해 유치한 유저의 결제율(IAP)이 평균 4배 가량 높게 나타남 게임 내 아이템을 지급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지출 없이 이벤트 진행 가능한 사전 예약 이벤트는 게임 업체들에게도 부담이 되지 않는 편 * Source : 아시아경제 2015년 08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3

4-3. 모바일 게임 동향 기사 정리 "캐릭터로 뚫는다"..모바일 게임 시장 지각변동 <카카오톡 캐릭터를 활용한 퍼즐 게임 프렌즈팝 >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프렌즈팝 for kakao의 경우 출시 2주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0위 권 내 진입하며, 비슷한 시기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2위 랭크 수백 억 원의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도 캐릭터(IP)만으로 게임 흥행 몰이 가능 이에 대형 기업들도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에 나서며, 이들은 흥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캐릭터 활용하고, 특히 온라인 전문 게임사가 첫 모바일 기대작을 내놓을 때 이런 경향이 두드러짐 (스타크래프트로 유명한 미국 블리자드액티비전은 하스스톤 모바일 개발/엔씨소프트는 PC와 모바일 연동이 가능한 리니지이터널 출시 예정) * Source : 이데일리 2015년 08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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