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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Dec 7, 215 / 15-37 Ridden79@bookook.co.kr Not Rated 위메이드 (1124) 여전히 기대할 부분이 많다 현재가 (원) 35,45 액면가 (원) 5 자본금 (억원) 87 시가총액 (억원) 5,956 상장주식수 (만주) 1,68 외국인보유비중 (%) 3.2 6일 평균거래량 (주) 257,991 67, 52주 최고/최저 (원) 34,25 주요주주 박관호 46.77 % - 16년 예상실적 매출액 1,584억원(+2.7% YoY), 영업이익 393억원(흑자전환 YoY)추정 - 4분기 열혈전기 예상 로열티 매출은 118억원으로 추정(예상매출액의 약 3.5%) - 연말까지 인건비부담 감소 전망(4Q14 1,59명에서 4Q15 1,명 이하로 감축) 4분기부터 실적개선이 가능할 전망 4분기부터 열혈전기 모바일(미르 모바일) 매출 온기 인식 예정. 여기에 1월말 라인을 통해 일본 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한 윈드소울, 12월 론칭한 맞고의신 등 일부 모바일 게임들도 일부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이에 따라 4분기 예상실적은 매출액 368억원(+19.5% QoQ), 영업이익 6억 원(+29.1% QoQ)으로 전분기대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추정. 8, 7, 6, 5, 4, 3, 2, 1, Stock Performance (won) (%) 14.12 15.3 15.6 15.9 15.12 위메이드 위메이드to KOSDAQ 4. 2.. -2. -4. -6. -8. -1. -12. 216년 실적정상화 및 의미있는 흑자전환 예상 소울앤스톤, 맞고의신, 히어로스톤 등 다수의 모바일 신작과 북미 이카루스 의 정식상용화 등에 힘입어 신작들의 매출기여도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 이에 따라 216년 연간 예상실적은 매출액 1,584억원(+2.7% YoY), 영업이익 393억원(흑자전환 YoY)으로 추정. 활용가능한 IP가 여전히 많다 중국과 국내업체 모두 IP확보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타 경쟁업체 대비 많은 자체 IP보유 중. 현 재 성공한 IP활용사례는 미르 밖에 없으나 윈드러너, 아틀란스토리, 이카루스, 창천 등 모두 향 후 활용가능성은 충분한 IP로 판단. 따라서 216년 이후에도 업체별 IP활용빈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동사 IP활용 계획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필요. 결산월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주주순이익 EPS PER EV/EBITDA PBR ROE 12 월 (억원) (억원) (억원) (억원) (원) (배) (배) (배) (%) 212 1,199-2 -48-43 -255 NA 121.2 3.2-1.6 213 2,274 123 189 16788.6 23.1 2.2. 214 1,627-315 2,789 2,118 12,68 3. NA 1.6 62.6 215E 1,312-69 -98-1 -59 NA 182.2 1.5 -.2 216E 1,584 393 389 26 1,549 22.5 11.9 1.4 6.2

투자포인트 투자포인트 1) 신작 모바일 게임 다수 발매 2) 북미 이카루스 정식 사용화 3) 열혈전기 매출인식 본격화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모바일게임도 12월 오픈한 맞고의신 for Kakao 와 현재 사 전등록중인 소울앤스톤, 11월 CBT가 완료된 히어로스톤 등이 내년 정식상용화를 통해 매출에 기여할 계획이고 2) 온라인게임도 내년 북미지역 이카루스 가 정식상용화를 통해 매출에 기여할 계획이며 3) 중국 열혈전기(모바일) 로열티 매출도 4분기부터 온기로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내년 상반기까지는 실적개선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고질적인 문제였던 고정비 부담도 내년부터는 크게 경감될 것으로 예상되고, 216년에도 가이 아 외에 3종 이상의 다양한 신작들이 선보일 것으로 보여 실적개선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윈드러너, 이카루스, 아틀란스토리 등 여전히 활용가능한 IP들을 많이 보 유하고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IP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는 업체로 판단된다. [그림 1] 1H16 이카루스 북미 진출 예정 [그림 2] 내년 오픈예정인 소울앤스톤 자료 : 언론자료 자료 : 언론자료 [표 1] 열혈전기는 ios매출순위 5위권 유지 중 [그림 3] 연간 온라인/모바일 매출 전망 (단위 : 억원) 순위 게임 장르 퍼블리셔 1,6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1 몽환서유( 梦 幻 西 游 ) RPG 넷이즈 1,4 2 대화서유( 大 话 西 游 ) RPG 넷이즈 3 확산성 밀리언아서( 乖 离 性 百 万 亚 瑟 王 ) TCG 넷이즈 1,2 4 열혈전기( 热 血 传 奇 ) RPG 텐센트 1, 5 전민돌격( 全 民 突 击 ) FPS 텐센트 8 6 육룡쟁패3D( 六 龙 争 霸 3D) RPG 텐센트 6 7 다함께 비행대전( 全 民 飞 机 大 战 ) 슈팅 텐센트 4 8 킹오브 파이터즈 98 UM( 拳 皇 98 终 极 之 战 ) 대전 텐센트 2 9 영광의왕( 王 者 荣 耀 ) RPG 텐센트 1 기적난난( 奇 迹 暖 暖 ) 캐주얼 텐센트 213 214 215E 216E 217E 자료 : Appannie 부국증권 2

4분기 및 216년 실적 Preview 4분기 예상실적 매출액 368억원(+19.5% QoQ), 영업이익 6억원(+29.1% QoQ) 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 4분기는 전분기대비 좀더 나은 실적개선세를 보여줄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 중국 텐센트에서 서 비스중인 열혈전기 모바일(미르 모바일) 이 중국 ios마켓에서 꾸준히 매출순위 Top5내에 랭크되 고 있는데다가 OBT 일부매출만 인식된 3분기와는 달리 4분기에는 온기매출이 반영되므로 로열 티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여기에 1월말 라인을 통해 일본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한 윈드소울, 12월 론칭한 맞고의 신 등 일부 모바일 게임들도 서서히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비록 퍼블리싱 이관과 라인업 노후화로 인해 온라인 부문의 매출감소가 4분기에도 일부 영향을 미치겠지만 구조조정, 마케팅 비용 통제 등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들이 꾸준히 병행되고 있어 수익성은 전분기/전년동기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4분기 예상실적은 매출액 368억원(+19.5% QoQ), 영업이익 6억원(+29.1% QoQ)으로 전분기대비 매출은 비슷하나 수 익성이 크게 개선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216년 신작 매출기여도 확대 전망 한편, 내년에는 올해 테스트를 거친 많은 신작들이 정식서비스 될 것으로 보여 올해보다는 신작 들의 매출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일단 모바일 부문에서는 올해 신규론칭된 맞고의 신 을 비롯하여 내년 상반기 론칭이 유력한 소울앤스톤, 히어로스톤 등이 신규로 매출인식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올해 3분기 일본지역에 서비스 론칭한 이카루스 역시 내년 상반기 북미 지역에 진출하면서 본격적으로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현재 개발중인 가이아 를 비롯하여 3종 이상의 모바일 신작들이 내년 서비스될 계획이기 때문에 연내 론칭만 가능하 다면 실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16년 예상실적 매출액 1,584억원 (+2.7% YoY), 영업이익 393억원(흑자 전환 YoY)으로 추정 비용 측면에서도 올해 상반기부터 진행중인 인력구조조정이 지속되면서 인건비 감소 추세가 내 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본사와 자회사 개발조직 합리화 과정이 계속 진행되고 있 는 점도 내년 실적에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마케팅 비용 통제나 별도의 운영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로열티 인식 방식의 게임비중 증가 같은 점도 동사의 비용축소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216년 연간 예상실적은 매출액 1,584억원(+2.7% YoY), 영업이익 393억원(흑자전환 YoY)으로 3년 만에 연간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 4] 연간 실적 전망 [그림 5] 분기별 모바일부문 매출 전망 (단위 : 억원) 3, 2,5 2, 매출액(좌) 영업이익(좌) 영업이익률(우) 2% 15% 1% 5% 3 25 2 1,5 1, 5 5 212 213 214 215E 216E % 5% 1% 15% 2% 25% 15 1 5 1Q15 2Q15 3Q15 4Q15E 1Q16E 2Q16E 3Q16E 4Q16E 3

미르 외에도 눈여겨 봐야 할 많은 IP를 보유한 업체 최근 모바일 게임산업 최고 이슈는 IP활용 IP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시기 최근 모바일 게임산업의 최고 화두 중 하나는 IP일 것이다. IP의 중요성이 계속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국내 모바일 게임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반해 개별 게임간에 차별화되는 요소 는 점점 줄어들고 있고 특히 이는 RPG가 주요 대세장르가 된 최근 시장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 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그래픽, 콘텐츠 분량, UI구현 등 각 요소에 있어 아직 까지는 한계점이 명확한데다가 짧은 Life Cycle과 연간 출시되는 게임 수를 감안하면 온라인이나 콘솔게임에 비해 차별화된 요소를 넣기가 쉽지만은 않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모바 일게임사들은 이미 흥행이 검증된 게임을 컨버전하거나 스핀오프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고, 이러한 IP활용의 중요성은 215년 전민기적(뮤) 과 열 혈전기(미르) 의 큰 성공 이후 점점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IP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동사에도 큰 수혜 기대 현재 국내보다는 훨씬 더 출시되는 게임수가 많고,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희박한 중국 게임사들 이 흥행성적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는 IP를 수집하는데 더 적극적이고, 일본이나 국내 업체들도 현재 IP를 활용한 게임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에 216년에도 과거 IP를 활용한 게임들 이 흥행 상위권에 랭크될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당분간 IP활용을 이용한 스핀 오프 제작이나 별도의 작품제작은 하나의 중요한 추세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고 이러한 추세 에 힘입어 동사 역시 큰 수혜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사는 활용가능성이 높은 IP다수 보유 중장기적으로 IP활용 방향에 대해 지속 적인 관심 필요 이미 동사는 215년 중국 열혈전기(미르모바일) 를 통해 IP활용의 가치를 일찍 깨달은 업체들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에 힘입어 현재 미르 IP의 추가적인 활용방안을 포함하여 자사 IP활용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 중이다. 아직까지 성공사례는 미르 밖에 없지만, 미르 외에도 방대 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가진 이카루스 나 창천, 뛰어난 캐릭터성을 지닌 윈드러너 와 아틀란스 토리 와 같은 흥행잠재력이 높은 IP를 다수 보유하고 있고, 이를 충분히 활용할 만한 능력을 보 유하고 있다. 216년에도 흥행 IP중심의 게임출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동사의 IP활용 방향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표 2] 위메이드 IP보유 현황 [그림 6] IP활용의 성공사례, 열혈전기 온라인 모바일 미르 아틀란스토리 천룡기(창천) 윈드러너 로스트사가 에브리타운 이카루스 바이킹아일랜드 자료 : 언론자료 4

Compliance Note 투자의견 구분 Strong Buy (강력 매수) Buy (매수) Hold (보유) Reduce (비중축소) 향후 6개월간 현재가 대비 5% 이상의 주가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향후 6개월간 현재가 대비 2%~5% 이내의 주가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향후 6개월간 현재가 대비 -1~2% 이내의 등락이 예상되는 경우 향후 6개월간 현재가 대비 1% 이상의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기업분석 Overweight (비중확대) Neutral (중립) Underweight (비중축소) 전반적인 산업의 투자비중 확대가 유효하다고 예상될 때 전반적인 산업의 투자비중에 대한 중립이 유효하다고 예상될 때 전반적인 산업의 투자비중 축소가 유효하다고 예상될 때 산업분석 2년간 투자의견 및 목표가격 변동 추이 일 자 투자의견 목표가격 215. 6. 5 Not Rated - 215. 12. 4 Not Rated - 8, 7, 6, 5, 4, 3, 2, 1, 213-12-4 214-6-4 214-12-4 215-6-4 215-12-4 본 자료는 215년 12월 4일에 당사 홈페이지에 입력되었으며 그 이전에 기관투자자 및 특정인에게 제공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애널리스트 및 그 배우자는 발간일 현재 해당 기업의 주식 및 주식 관련 파생상품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본 자료 발간일 현재 해당 기업의 인수 합병의 주선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본 자료 발간일 현재 해당 기업의 주식을 1% 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본 자료 발간일 현재 해당 기업의 계열사가 아닙니다. 당사는 본 자료 발간일 기준 지난 1년간 기업의 주권 최초 상장과 관련하여 대표주관사로 참여한 적이 없습니다. 당사는 상기 명시한 사항 외 고지해야 하는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성자: 이준규 본 조사자료의 목적은 고객의 투자를 유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당사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는 당부서의 추정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실적치와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목의 선택이나 투자의 최종결정은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 임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당사는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5

추정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단위: 억원) 포괄손익계산서 (단위: 억원) 213 214 215E 216E 213 214 215E 216E 유동자산 1,441 1,231 944 1,164 매출액 2,274 1,627 1,312 1,584 현금 및 현금성자산 575 539 42 587 매출원가 매출채권 288 232 227 252 매출총이익 2,274 1,627 1,312 1,584 재고자산 판매비와관리비 2,151 1,941 1,381 1,191 비유동자산 2,253 4,189 4,349 4,38 조정영업이익 123-315 -69 393 관계기업투자등 64 127 89 59 기타수익 유형자산 661 626 652 663 기타비용 무형자산 953 44 376 368 영업이익 123-315 -69 393 자산총계 3,694 5,42 5,293 5,545 이자손익 29 25 14 15 유동부채 229 281 268 295 외환손익 -1 5 3 3 매입채무 관계기업등 투자손익 33-11 -37-3 단기금융부채 세전계속사업이익 189 2,789-98 389 비유동부채 25 457 341 281 법인세비용 65 726-46 94 장기금융부채 4 4 계속사업이익 124 2,63-53 295 기타비유동부채 11 447 332 279 중단사업이익 -1 부채총계 254 738 68 576 당기순이익 123 2,63-53 295 지배주주지분 2,742 4,3 4,65 4,312 지배주주 2,118-1 26 자본금 87 87 136 136 EBITDA 226-198 32 485 자본잉여금 1,61 1,67 1,565 1,565 FCF 489-11 -57 284 이익잉여금 1,36 3,154 3,144 3,44 EBITDA 마진율(%) 1. -12.2 2.5 3.6 비지배주주지분 698 652 62 656 영업이익률(%) 5.4-19.3-5.3 24.8 자본총계 3,44 4,682 4,685 4,968 지배주주귀속 순이익률(%). 13.2 -.8 16.4 현금흐름표 (단위: 억원) 주요투자지표 (단위: 억원) 213 214 215E 216E 213 214 215E 216E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118 -68 319 P/E(x) 167,88.6 3. NA 22.5 당기순이익(손실) 123 2,63-53 295 P/CF(x) 53.3 2.8 63.8 16.6 비현금수익비용가감 151-2,26 17 19 PBR(x) 2.2 1.6 1.5 1.4 유형자산감가상각비 5 56 54 57 EV/EBITDA(x) 23.1 NA 182.2 11.9 무형자산상각비 53 6 48 36 EPS(원) 12,68-59 1,549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7 79-33 -17 CFPS(원) 613 13,3 546 2,1 매출채권 감소(증가) -15 3 17-29 BPS(원) 14,671 22,928 23,685 25,37 재고자산의(증가)감소 DPS(원) 매입채무 감소(증가) 3 7 매출액증가율(%) 89.7-28.5-19.4 2.8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1 176-71 -133 EBITDA 증가율(%) 271.6 적전 흑전 1397.3 유형자산처분(취득) -56-21 -85-67 조정영업이익증가율(%) 흑전 적전 적지 흑전 무형자산감소(증가) -7-2 -21-28 지배주주순이익증가율(%) 흑전 645259.4 적전 흑전 장단기금융자산의 감소(증가) -3 21-84 -54 EPS 증가율(%) 흑전 645259.4 적전 흑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9-35 -2 매출채권회전율(회) 8.4 6.3 5.7 6.6 장단기금융부채의 감소(증가) -2 재고자산회전율(회) NA NA NA NA 자본의 증가(감소) -14 ROA(%) 3.4 45.3-1. 5.4 배당금지급 -35 ROE(%). 62.6 -.2 6.2 현금의 증가 -35-137 185 부채비율(%) 7.4 15.8 13. 11.6 기초현금 574 575 539 42 순차입금/자기자본(%) -28.3-18.3-12.3-15.3 기말현금 575 539 42 587 영업이익/이자비용(x) 324.2 NA -16. 1451.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