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2DC3D6C1BE5F3134B1C733C8A32DC3D6B0ADBDC45FB1E8B9CEC1D8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62DC3D6C1BE5F3134B1C733C8A32DC3D6B0ADBDC45FB1E8B9CEC1D82E687770>"

Transcription

1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27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 (3), , pp. 127~154 c 韓國職業能力開發院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 1) 최강식 ** 김민준 *** 본연구에서는한국의고령자임금체계를분석하기위해경력- 임금곡선과근속 -임금곡선을산업별 직종별로추정하였다. 근속연수 -임금곡선이가파른이유는기업특수적인적자본 (firm-specific human capital) 의축적이많거나, 연공급적성격으로임금이상승하는경우이다. 실증분석에의하면, 기업특수적인적자본의축적이거의없는전문가와미숙련근로자를포함한모든직종에서근속 -임금곡선이가파르게나타났다. 이는아직까지우리나라기업들이연공급제에의한임금체계가주를이루고있다는것을보여준다. 또한, 산업별분석에서도기업내부자-외부자간임금격차역시큰편으로나타났다. 향후임금유연성을제고하기위해서는기업내부의임금체계를능력, 직무및성과중심의임금체계로전환하는것이필요하다. 임금체계유연화가이루어지지않으면임금피크제도, 정년연장, 재고용등의정책이모두효과를보이기힘들기때문이다. - 주제어 : 경력-임금곡선, 근속-임금곡선, 기업특수적인적자본, 연공급임금체계 투고일 : 2011 년 10 월 31 일, 심사일 : 11 월 7 일, 게재확정일 : 12 월 28 일 * 이논문은한국고용정보원의연구과제인 100 세시대노동시장변화와대응방향 : Cohort 별분석 의일환으로연구비지원을받아이루어졌음. ** 제 1 저자, 연세대학교경제학부교수 (kangchoi78@gmail.com) *** 제 2 저자 ( 교신저자 ), 연세대학교경제학부석사과정 (arcturus9725@naver.com)

2 128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I. 서론 통계청에따르면한국인의기대수명은 2010년현재남자 77.2 세, 여자 84.1 세로, 2060년에는남자 86.6 세, 여자 90.3 세로전망되고있다. 그러나통계청의기대수명예측은시간이지남에따라늘어나고있으며, 2000 년에는 기대수명이 2010 년 78.8 세, 2030 년 81.5 세 로전망하였으나 2005년과 2010년에는이를모두상향조정하였다. 또한, 수명연장과더불어급격한고령화가진행되고있다. 고령화율 (65 세이상인구비율 ) 의경우, 1960년 2.9% 에서 2000년에 7.2% 가되어, 이미고령화사회에진입하였으며, 2018년에는 14.3% 에도달하여고령사회에진입하고, 2026년에는 20.8% 에이르러초고령사회에진입할것으로추계된다. 특히우리나라는고령인구 (65 세이상 ) 비율이 7%( 고령화사회 ) 에서 14%( 고령사회 ) 로도달하는데걸리는기간이 18년이며, 14% 에서 20%( 초고령사회 ) 는 8년에불과하다 (< 표 1> 참조 ). [ 그림 1] 우리나라의인구 고령화율의추이 자료 : 통계청 (2011)

3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29 < 표 1> 국가별고령화속도비교고령인구비율 도달연도 증가소요연수 국가 고령화사회 고령사회 초고령사회 7% 14% 14% 20% 일 본 프랑스 독 일 영 국 이탈리아 미 국 한 국 자료 : 통계청 (2011) 이에따라노동공급의급격한감소가예상되며, 노동수요역시고령자친화적이지않다. 생산가능인구 (15~64세) 는 2016년에 3,704만명으로정점에이르지만, 그러나그이후로는점차감소하여 2050년에는 2,535만명까지감소할것으로예상된다. 이로인해고령자의경제적문제를해결하고, 지속적인경제성장을위해서는고령자의경제활동을급속히증가시키는방법이중요한정책과제로대두되고있다. 고령자의경제활동을증가시키기위한고용연장방안은직장내의정년연장, 점진적퇴직, 퇴직후의재고용, 재취업등의다양한방안이있으나, 이모든방안도기업의임금체계가경직적일경우제대로작동하지않는다. 본연구의목적은우리나라기업의임금체계를산업별, 직종별로분석하고, 고령자고용을촉진시키기위한임금 ( 체계 ) 의유연화방안을제시하는것이다. 우리나라의임금체계는여전히연공급임금체계를갖춘경우가많아기업내에서는근속연수에따라임금이자동으로상승하는경우가많으며, 이로인해생산성을상회하는임금이고령자에게지급되면기업은고령자의고용을기피하게된다. 이같은상항을분석하기위하여본글에서는산업별 직종별로경력-임금곡선및근속연수-임금곡선을분석하게되며, 분석결과를토대로하여우리나라노동시장의임금 ( 체계 ) 유연화방안을제시한다. 본연구의구성은다음과같다. 제 Ⅱ장에서는경력-임금곡선및근속연수-임금곡선에대한이론적논의와근속연수에따라임금이상승할수록고령자고용이감소한다는선행연구결과를살펴보게된다. 제 Ⅲ장에서는산업별, 직종별로경력-임금곡선및근속연수-임금곡선을추정하고, 근속급의영향이얼마나되는지를실증분석하며, 마지막제 Ⅳ장에서는임금 ( 체계 ) 의유연화를위한정책적과제를제시한다.

4 130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Ⅱ. 이론적논의 1. 고령자고용의장애요인과이연보상체계 (Deferred Payment Structure) 고령자의고용에장애가되는요인을 Heywood(2009) 에서는공급측면요인과수요측면요인으로구분하여보고있으나, 그중에서도임금체계가중요한장애요인중하나임을지적하였다. 우리나라의경우최강식, 김동배, 문무기와조윤형 (2010) 에서고령자고용촉진활성화를촉진하는데애로사항으로 고령자에대한인건비부담과처우 등이중요하게지적되었다. 결국고령자의생산성보다높은임금지급이고령자의고용에장애요인이되고있다는뜻이다. Lazear(1979) 에따르면, 기업은감시감독비용 (monitoring cost) 등을줄이기위해서생애에걸친임금곡선을의도적으로왜곡한다고주장한다. 즉, 젊을때에는생산성보다낮은임금을지불하고, 나이가들면생산성보다높은임금을지불하는데, 생애전체에걸쳐받은평생임금의현재가치와평생생산성의현재가치는일치시킨다는것이다. [ 그림 2] 에서개별근로자들의임금은경력이 t 0 이하인경우에는자신의생산성보다적은임금을받게되며, 경력이 t 0 를초과하게되면그때부터는자신의생산성보다높은임금을받게된다. 이러한임금체계하에서는만약근로자가근무태만 (shirking) 등으로해고되게되면, ( 젊었을때못받고 ) 향후추가로받게될임금 (deferred payment) 을포기해야하므로근로자는근무태만을할유인이감소하게된다. 한편, 경력연수가늘어날수록생산성보다높은임금을받기때문에생애전체에걸친임금의현재가치합과생산성의현재가치합을일치시키기위해서는강제정년 (mandatory retirement) 제도가불가피하다고볼수있다.

5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31 [ 그림 2] 근로자생애 (life-cycle) 에걸친임금곡선 임금, 생산성 임금 생산성 자료 : Lazear(1998) t 0 0 T 경력연수 임금이경력이나근속연수의증가에따라증가하는이유는근로자가인적자본을축적하여생산성이증가한결과일수도있고, 단순히기업내의임금체계가연공급적성격을갖기때문일수도있는데, 이는경력-임금곡선과근속연수-임금곡선을비교해봄으로써간접적으로유추하여볼수있다. 근로자의인적자본의축적이이루어질수록생산성은향상되나, 인적자본이일반적인것인지기업특수적인것인지에따라임금곡선의기울기는달라진다. 먼저일반적인적자본은근로자가어떤기업에서근무하고있는지와상관없이활용할수있는일반적인용도의기술이나지식 (general human capital) 을말하며, 기업특수적인적자본은특정기업에서만활용할수있는기업특수적기술이나지식 (firm-specific human capital) 을말한다. 또한, 어떤종류의인적자본에대한투자인가에따라서누가교육훈련비용을부담하고, 누가교육훈련의편익을가져갈것인가가달라진다 (Becker, 1975). 일반적인인적자본의축적을위한교육훈련의경우기업은아무런관련이없고, 근로자가모든의사결정을하게되므로그비용은근로자가지불하고, 편익도모두근로자가받게된다. 근로자가전직을하였다고해서인적자본이없어지는것이아니기때문에일반적훈련을통한인적자원축적의정도는그근로자가얼마나오래동안노동시장에머물면서경험을쌓았는가, 즉노동시장의경력변수가이를대변해주게된다. 노동시장의경력이많을수록인적자본의축적정도가커지고따라서경력-임금곡선역시우상향하게된다. 다만상승하는정도는체감적이어서역U자곡선형태를띠게된다.

6 132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기업특수적훈련 (firm-specific training) 의경우, 기업과근로자가비용을나누어부담하고, 편익도나누어가지게된다. 그렇다고실제로근로자가훈련비용을지불하는것은아니며, 훈련비용은회사가부담하고, 근로자에게는그비용만큼을임금에서차감하게되고, 혜택역시임금에추가하여지불하게된다. 따라서경력-임금곡선이일반적인훈련을받는경우보다는완만하게나타나게된다. [ 그림 3] 기업특수적인적자본이존재하는경우임금곡선 임금Wage 기업내가치기업내임금외부시장임금 경력연령 자료 : Lazear(1998) 그러나현실적으로경력-임금곡선만을가지고는어떤근로자집단이인적자본축적이많아서경력이많아질수록임금이상승하는지아니면단순히연공급적성격이강해서임금이상승하는지판단하기힘들다. 예를들어어떤근로자집단의경력-임금곡선이완만할경우기업특수적인적자본의축적이많아서완만할수도있지만, 그렇지않고일반적인적자본의축적이이루어지지않아서그런현상이나타날수도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이를확인하기위해서는근로자들의직장이동 (turnover) 율을보는방법, 혹은근속연수를확인하는방법, 또는근속연수에따른임금곡선의기울기를확인하는방법등을사용할수있다. 통상기업특수적인적자본이적은직종은주로전문가와미숙련근로자들인데, 이는전문가는기업특수적훈련보다는일반적훈련을많이받는직종이기때문이며, 반면미숙련근로자는일반적훈련이나기업특수적훈련모두가부족하기때문이다. 따라서이들직종의근속연수-임금곡선이경력-임금곡선보다가파르다면이는임금이생산성에기초한다기보다는오히려직장내의연공급체계에영향을받는다고추론할수있다.

7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33 즉, 같은직종이나산업내에위치한이상, 한직장을떠나더라도경력연수는지속적으로쌓이게마련이지만, 근속연수의경우직장을옮기게되면옮긴직장의근속연수는 0이된다. 이로비추어볼때, 근속-임금곡선의경우한직장에서지속적으로일하는데에따른임금의변화를나타내며, 경력-임금곡선은직장을떠나는것과는상관없는임금의변화라고볼수있다. 이런상황에서, 개인적특성이동일한두사람간에근속연수와임금이차이가난다고가정할경우, 두사람간임금차이는결국생산성이아니라한직장에서오래근무하였느냐에따라발생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특정산업과직종내에서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의차이가현저하다면, 이는해당산업과직종의임금이개인의생산성보다는직장에서근무한기간에의해결정된다고볼수있으며, 이는결국연공급임금체계를포착하는한방법이될수있다. 1) 2. 근속급의상승과고용간의관계 : 기존연구의검토 우선, 임금체계 ( 근속급피치 ) 란연령이나근속의증가에다른임금상승의기울기를의미하는데그정도가클수록이연보상 (delayed payment contracts) 의성격이강하다고볼수있다. 상당수의국내외기존연구는이연보상의특성이강할수록고령층고용과부의관계가존재함을보이고있다. 우선외국의실증연구에서는근속급피치와고령층고용간에부 (-) 의관계들을발견하였다. Hirsh et al.(2000) 은 1983~1998 년의자료를이용하여고령근로자의직업별연령구조와일자리개방도에대하여분석하였다. 남녀고령인력모두임금곡선이가파르거나, 연금혜택이많아지거나, 컴퓨터사용이많을수록실질적인진입장벽이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밖에도노동조합의조직률역시고령자의진입을제한하는것으로나타났다. Hu(2003) 는보상체계와신규채용자들의연령의관계가대기업과중소기업에서의어떻게다른가를분석하였는데, CPS 부가급여부가조사 (benefits supplement) 자료를이용한분석에서대기업은중소기업보다젊은근로자를더고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더구나젊은층의선호때문에 35세이후에채 1) 생산성이임금을반영하는비중이높은국가역시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을비교할필요가있으며, 국가간기울기비교를통해어느부문에서보다지배적임을보일수도있다. 그러나이를위해서는각국가별노동통계별원자료를이용해야하는데, 이러한자료는국내에서는입수하기어렵다. 유익한논평을해주신심사위원께감사드린다.

8 134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용된근로자는대기업임금프리미엄이거의없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임금곡선은대기업이중소기업보다높은것으로나타나는데저자는이를기업특수적인인적자본의축적으로설명하고있다. Heywood et al.(2009) 에서는프랑스의경우 65세이상의근로자절반이급작스런은퇴를하는반면, 일본의경우는 65세이상근로자중 8만명이은퇴를한현상을설명하였다. 저자들은이현상을근로자들의일할동기를약화시키는연금을받게하는조세법과고용보호법에서그해답을찾고있다. 특히이들법률과단체협약임금의경직성이상호작용을함으로써고령자고용을어렵게하였다고주장하였으며, 연령차별금지법의제정이임금이경직적인경우에는고령자의취업기회를대폭줄일수있다고주장하였다. 고령자고용은많으나채용이적다는측면에서, Heywood et al.(1999) 은홍콩의사업체자료를이용하여근로자의연령에따른채용및고용패턴을분석하였다. 많은기업들이고령자를고용하고있으나채용은꺼리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같은현상에대해서저자들은젊은층일수록근로자와기업모두훈련에기꺼이투자하려고하기때문으로해석하였다. 특히이연보상이고령자보다는젊은근로자들의직무태만 (shirking) 을방지하는데더효과적이고, 젊은층일수록이러한체계를더잘받아들인다고주장하였다. 한편 Heywood et al.(2010) 에서는독일의사업체자료를이용하여이연보상, 훈련, 그리고고령자고용간의관계를분석하였는데, 이연보상이많거나인적자본을더필요로하는업체들일수록고령근로자를채용 (hire) 하는것을꺼린다고하였다. 특히이연보상의경우는고령자채용에부정적으로작용하는반면, 고령자고용 (employ) 에는긍정적으로작용하여, 고령자는많이고용하고있지만고령자채용은하지않는현상 (employing older workers but not hiring them) 을발견하였다. 국내연구결과의경우, 근속급피치와이에상응하는임금체계변수들이고령층고용간에부 (-) 의관계들을발견하였다. 정진호 (2006) 는고용노동부의 2005년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 를이용하여근속급피치와고령자고용비중및신규채용률간부 (-) 의관계들을발견하였으며, 이인재 (2007) 는한국노동연구원의 3차년도사업체패널조사 를이용하여호봉제와교육훈련이고령자고용기회지수와통계적으로유의한부 (-) 의관계가있음을보였다. 김동배 이인재 김정한 (2007) 은한국노동연구원의 2005년고령자고용실태조사 를이용하여호봉제는고령층고용비중및고령층신규채용율과부 (-) 의관계를발견하였으나, 이는정규직의경우유의하나, 비정규직의경우는유의한효과가아님을보였다.

9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35 한편, 근속연수-임금곡선과경력-임금곡선을구분하여비교분석하는것이중요하나기존의국내문헌에는그러한시도가없었으며, 본연구에서는산업별, 직종별로근속연수-임금곡선과경력-임금곡선을구분하여비교분석한다. Ⅲ. 임금곡선에대한분석 1. 산업별경력 - 임금곡선및근속 - 임금곡선 현재고령자노동시장이산업별로어떤형태를지니고있는가는각산업에따른경력- 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의형태에따라다르다. 각산업별로주로요구되는인적자본의형태가다르기때문에, 각산업내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관찰한다면각산업의고령자노동에대한시사점을얻을수있다. 본연구에서는 2008년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의원자료를이용하였으며, 남성에해당하는자료를바탕으로각산업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도출하기위해다음과같은추정식을이용하였다. 먼저 항의경우시간당임금에자연로그를취한값이며, 2005년에 100의값을갖는소비자물가지수를이용하여물가의영향을보정한값이다. 는각근로자가보유한교육연수이며, 는각근로자의경력연수로, ( ) 에해당하는값이다. 은각근로자의근속연수이다. 우선산업별경력-임금곡선은 [ 그림 4] 와같다. 대체로광업이나건설업과같은산업의경우느슨한형태로나타나고있으며, 반대로전기, 가스및수도사업, 사회및개인서비스업의경우매우뚜렷한역U자형형태를띠고있다.

10 136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 그림 4] 2008 년기준산업별경력 - 임금곡선의비교 한편, 산업별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5] 와같다. 경력-임금곡선과같은뚜렷한형태의역U자곡선이나타나지는않고있으나, 30년이상의근속연수에서상승세가꺾이는모양을보이고있다. [ 그림 5] 2008 년기준산업별근속 - 임금곡선의비교

11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37 산업별로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추정해보면, 대체로근속-임금곡선의기울기가경력-임금곡선보다더가파르게나타났다. 특히건설업, 운수, 창고및통신업,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 사회및개인서비스업등에서이러한현상이더심하다. 근속-임금곡선이한근로자가하나의직장에서계속일할경우만을본다면, 경력-임금곡선은한근로자가여러기업에옮겨다니면서일할경우까지를포함하는것이며, 이는즉, 근속-임금곡선은한기업내에서, 경력-임금곡선은여러기업에서겪게되는고용상황이라볼수있다. 결국위와같은산업들내에서기업내부와외부에있는근로자들간의임금격차가특히크다는것을시사한다. 여기에서는위의산업만을본문에서다루고, 나머지산업의추정결과는부록에서다루기로한다. 가. 건설업 건설업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6] 과같이나타났다. 경력-임금곡선의경우대체로느슨한역U자형을그리고있으나, 근속-임금곡선의경우대체로증가하는모습을보이고있으며, 시간이지날수록근속-임금곡선과경력-임금곡선과의차이가점차커지고있음을알수있다. [ 그림 6] 건설업의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

12 138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앞에서도언급하였듯이, 건설업의경우기업내부와외부에서고령근로자들이느끼는고용환경이다르다는것을의미하며, 즉, 근로자가직면하는기업외부의노동시장과기업내부의노동시장이서로다르다는것을의미한다. 특히, 경력이상대적으로많은고령노동자의경우, 일단일하고있던직장에서떠나게되면, 같은수준의경력이라할지라도직장에서계속일하고있는근로자에비해더적은임금을받고일하게됨을의미한다. 나. 운수, 창고및통신업 운수, 창고및통신업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7] 과같이나타났다. 건설업과마찬가지로, 경력-임금곡선의경우역U자형의형태, 근속-임금곡선의경우우상향하는모습을띠고있다. 근속-임금곡선은근속연수가 30년이상이되면그상승세가둔화되고있긴하나, 감소세는뚜렷하지않다. [ 그림 7] 운수, 창고및통신업의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 운수, 창고및통신업역시건설업과마찬가지로기업내부와외부간에임금격차가점차확대되고있으며, 그격차역시앞의산업들보다더큰편이라볼수있다. 기업내부와외부자간시간당임금의차이는부록의 < 부표 5> 에제시되어있다.

13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39 다.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8] 과같이나타났으며, 경력-임금곡선의의경우느슨한역U자의형태, 근속-임금곡선의경우우상향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 그림 8]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의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 이산업역시운수, 창고및통신업과마찬가지로, 직장을떠난고령근로자는이미경력 27년 28 년차를기점으로임금이감소하고있었으나, 떠나지않은근로자는지속적으로임금이증가혹은유지되고있음을의미한다. 또한, 경력-임금과근속-임금곡선과의차이가점차커지고있기때문에, 임금격차역시점차확대되고있으며, 그격차역시큰편이라볼수있다. 직장내부와외부자간시간당임금의차이는부록의 < 부표 6> 에제시되어있다. 라. 사회및개인서비스업 사회및개인서비스업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9] 와같이나타났다. 다른산업과마찬가지로, 사회및개인서비스업역시경력-임금의경우매우느

14 140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슨한역 U 자, 근속 - 임금의경우우상향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 그림 9] 사회및개인서비스업의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 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이보이고있는형태가서로상이하고, 정점에이르는연령역시상이하므로, 여전히임금의격차는존재한다. 또한, 이산업역시경력-임금과근속-임금곡선과의차이가점차커지고있기때문에, 임금격차역시점차확대되고있으며, 그격차역시큰편이다. 종합하면, 위의산업에서고령근로자들은기업내부와외부에서겪는근로환경이다르다고볼수있다. 특히, 임금은기본적으로근로자의생산성이반영되어야함에도불구, 대부분의산업에서같은경력수준이라할지라도계속기업에서근로하였느냐의여부로시간당임금이결정되고있으며, 결국이러한기업내 외부간임금격차는결국고령노동자들의고용에있어서유연성이떨어진다는것을시사한다. 2. 직종별경력 - 임금곡선및근속 - 임금곡선 고령자노동시장의직종별특성역시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통해동일한분석이가능하다. 즉, 산업별분석과마찬가지로, 각직종내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

15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41 근속-임금곡선을관찰한다면각직종별고령자노동에대한시사점을얻을수있다. 각직종에서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도출하기위해다음과같은추정식을이용하였다. 변수에대한정의와사용데이터는산업별분석의경우와동일하다. 즉, 의경우시간당임금의자연로그값이며, 소비자물가지수를이용하여물가의영향을배제한값이다.,, 은각각근로자의교육연수와경력연수, 근속연수를말하며, 산업별분석에서와동일하게정의하였다. 우선직종별경력-임금곡선은 [ 그림 10] 과같다. 직종에따라시간당임금크기는다소차이가있으나, 대체로역U자형의형태를보이고있다. [ 그림 10] 2008 년기준직종별경력 - 임금곡선의비교 한편, 직종별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11] 과같다. 산업별근속-임금곡선과는달리, 대체로대부분의직종에서근속연수에따라시간당임금이증가하는형태를보이고있다. 다만그증가하는기울기는직종에따라다른데, 고위임직원및관리자, 전문가직종이

16 142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기울기가낮은편이며, 반대로단순노무직근로자의경우기울기가급한편이라볼수있다. [ 그림 11] 2008 년기준직종별근속 - 임금곡선의비교 주지하였다시피, 임금이경력이나근속연수에따라증가하는이유는인적자본에의할수도있고, 기업내의임금체계가연공급적성격을갖기때문일수도있다. 추정결과에따르면, 대체로근속-임금곡선의기울기가경력-임금곡선의기울기보다는크기때문에, 대부분의직종에있어서는기업특수적인적자본의축적이많을수있다. 그러나일반적으로전문가와미숙련근로자의경우, 기업특수적인적자본이적은직종이다. 전문직은기업특수적훈련보다는일반적훈련을많이받는직종이며, 미숙련근로자는두훈련모두부족한직종이기때문이다. 따라서이들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비교하여둘간의기울기차이가클경우임금이근로자의생산성보다는연공급체계에의해영향을받는다고볼수있다. 여기에서는우선전문가와미숙련근로자직종의경력- 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을중점적으로다루고, 나머지직종에대해서는부록에서다루기로한다.

17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43 가. 전문가 전문가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12] 와같이나타났는데, 경력-임금곡선의경우대체적으로느슨한역U자형곡선을그리고있다. 근속-임금곡선은지속적으로근속연수에따라시간당임금이증가하는상승곡선의형태를지니고있다. [ 그림 12] 전문가의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 우선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의모양이대체로역U자형을그리고는있으나, 근속-임금곡선의형태가우상향하는형태로나타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이는이직종에서, 고령근로자가기업내 외부에서느끼는고용환경이다르다는것을의미한다. 즉, 경력-임금곡선의경우역U자형이기때문에, 일정경력이지나면시간당임금은점차감소하지만, 근속-임금곡선은그렇지않으므로, 직장에서계속고용되는고령근로자와그렇지못한근로자간에임금격차가발생하고있는것이다. 한편, 전문가직종의근속-임금곡선이비교적느슨한형태이긴하지만, 여전히경력- 임금곡선과는많은차이를보이고있다. 이는전문가직종이기업특수적인적자본보다는일반적인적자본이더필요한직종임에도불구하고임금곡선간에차이가난다는것은, 그만큼현재의임금체계가생산성을반영한다기보다는연공급제의성격을많이지니고있다고볼수있다.

18 144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나. 단순노무직근로자 단순노무직근로자의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은 [ 그림 13] 과같이나타났다. 경력-임금곡선의경우느슨한역U자형형태를보여주고있으며, 근속-임금곡선은우상향하는모양을보이고있다. 이역시본직종에서고령근로자가기업내부와외부에서느끼는고용환경이다르다는것을의미하며, 기업내 외부간임금격차가다른직종에비해매우큰수준임을알수있다. [ 그림 13] 단순노무직근로자의경력 - 임금곡선과근속 - 임금곡선 특이한것은, 단순노무직의경우일반적인적자본과기업특수적인적자본모두가매우낮은수준일뿐임에도불구하고, 근속-임금곡선이이처럼매우급한우상향곡선을나타낸다는것이다. 이러한경우는결국두임금곡선이단순히인적자본에의한것뿐만아니라, 임금체계자체에도문제가있음을시사하는바이며, 이직종에도연공급제의성격을지니고있음을시사한다. 종합해보면, 기업특수적인적자본을크게요구하지않는두직종에서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이서로상이한모습을보이고있음을알수있다. 경력-임금곡선의경우, 산업별분석과마찬가지로두직종에서역U자형의형태를나타내고있다. 다만근속-임금곡선의경우, 직종별분석에서는대체로근속연수가커지면시간당임금이지속

19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45 적으로증가하는경향을보였으며, 증가세가감소하더라도이전의수준을대체로유지하는경향을보인다. 이로미루어볼때, 직종별분석에서도역시고령자노동시장의고용유연성이낮은수준임을알수있다. 경력에따라시간당임금이떨어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 기업에계속고용되어있는근로자는기업밖에있는근로자보다더높은임금을받고있으며, 이는결국기업내부와외부에위치한근로자들간에장벽이존재하고있음을의미한다. 아울러, 인적자본으로설명되지않는두직종의임금곡선을통해, 여전히연공급제가임금체계에서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을알수있다. 즉, 근로자의인적자본과같은생산성이임금에반영되지않고, 특정기업에서오래근무할수록임금을많이받게되는것이다. Ⅳ. 결론및정책적제언 앞에서논의된산업과직종에서, 전체적으로경력-임금곡선과근속-임금곡선모두역U자형을그리고있으나, 근속-임금곡선의기울기가훨씬더가파르게나타났다. 근속연수-임금곡선이가파른이유는두가지로해석할수있다. 첫째는기업특수적인적자본 (firm-specific human capital) 의축적이많은경우이며, 둘째는근로자의생산성과관계없이근속연수가증가함에따라연공급적성격으로임금이상승하는경우이다. 특별한직종과산업에있어서는기업특수적인적자본의축적이많을수있으나, 이중문제가되는직종은주로전문가와미숙련근로자들이다. 전문가는기업특수적훈련보다는일반적훈련을많이받는직종이며, 미숙련근로자는일반적훈련, 기업특수적훈련모두부족한직종이다. 따라서이들직종의근속-임금곡선이경력-임금곡선보다가파르기때문에, 이는임금이생산성에기초한다기보다는오히려직장내의연공급체계에영향을받는다고추론할수있다. 산업별로봐도대부분의경우근속-임금곡선의기울기가경력-임금곡선보다훨씬더가파르게나타났다. 특히건설업, 운수 창고 통신업,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 사회및개인서비스업등이이러한현상이더심하다. 이는고령근로자가기업내부와외부에서느끼는고용환경이다르다는것을의미하며, 기업내 외부간임금격차가

20 146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큰수준임을알수있다. 한편, 이러한내부자-외부자간임금격차는직종별분석에서도나타났다. 앞선분석에서처럼, 직종별로도근속-임금곡선의기울기가훨씬더가파르게나타났으며, 특히전문가집단에서도이러한현상이나타났다. 또한단순노무직에서도근속연수에따른임금증가가크게나타나고있는상황이다. 이로미루어볼때, 직종별분석에서도역시고령자의기업내 외부간임금격차가큰수준임을알수있으며, 이는결국기업내부와외부에위치한근로자들간에장벽이존재하고있음을의미한다. 기존의많은연구는고령자의고용에장애가되는요인은공급측면요인과수요측면요인등여러가지가있으나, 임금체계가중요한요인중하나임을지적하였다. 고령자의고용연장은기업내에서의재직근로자에대한정년연장방안만있는것이아니라, 동일기업에서퇴직한후에재고용하는방안, 다른기업으로재취업하는방안등이있다. 그러나이모든방안에서내부자와외부자의임금격차해소및생산성을초과하는고임금체계의개편이수반되지않으면그실효성이낮다고볼수있다. 임금유연성확보를위한임금체계를변화시키기위해, 우선기업내부의임금체계를능력, 직무및성과중심의임금체계로전환해야하며, 이를위한법적보완조치가필요하다고볼수있다. 또한, 정부가직종별, 직무별임금정보를제공해야하며, 생산성과연계되는성과급과관련하여세부산업별생산성지표를제공할필요가있다. 아울러기업의고령층고용친화적인임금체계개선에대한직접적인지원 ( 무료자문과컨설팅등포함 ) 이필요하다. 다양한임금피크제도의도입역시필요한데, 정년연장형임금피크제, 재고용형임금피크제등을활성화시켜야한다. 이를위하여현재의지원수준은강화하고, 지원요건은완화할필요가있다. 또한임금피크제의도입요건에굳이노사간의합의가있지않더라도, 개별근로자가사용자와합의하는경우에임금피크제가가능하도록제도가설계되어야한다. 한편, 고령자고용을위한노사정의적극적역할과상호협력이중요하다. 임금체계의개편은단순히개별근로자와기업간의문제가아니기때문에기업내에서의상호이해가중요하다. 특히기존의근로자에대한권리보호를우선시하는노동계가이를수용하기에는상당한어려움이따를것으로보인다. 그러나어떤것이진정으로고령근로자에게유리한것인지에대한인식을토대로노사간의협약체결과이에대한확산이필요하다.

21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47 참고문헌 김동배 이인재 김정한 (2007). 고령자고용의영향요인 : 정규직과비정규직비교, 산업관계연구, 제17권제2호. 이인재 (2007). 기업은왜고령자의신규채용을기피하는가?, 노동경제학회발표논문. 정진호 (2006). 연공임금이고령자고용에미치는영향, 한국노동연구원, 미발표논문. 최강식 김동배 문무기 조윤형 (2010). 정년연장등고령자고용촉진을위한정책방안연구, 고용노동부용역보고서. 통계청 (2011). 장래인구추계 : 2010년 2060년. Becker, Gary S.(1975). Human Capital: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and London. Lazear, Edward P.(1979). Why is there mandatory retirement?,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87, pp. 1261~1264. Edward P. Lazear(1998). Personnel Economics for Managers, 2n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Hirsh, Barry T., David A. Macpherson & Melissa A. Hardy(2000). Occupational Age Structure and Access for Older Workers,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Review, Vol.53, No.3. Heywood, John S., Lok-Sang Ho & Xiangdong Wei(1999). The Determinants of Hiring Older Workers: Evidence from Hong Kong,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Review, Vol.52, No.3. Hu, Luojia(2003). The Hiring Decisions and Compensation Structures of Large Firms,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Review, Vol.56, No.4. Heywood, John S., Uwe Jirjahn & George Tsertsvardze(2010). Hiring older Workers and Employing older Workers: German Evidence, Journal of Population Economics, Vol.23, pp. 595~615.

22 148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Heywood, John S. & W. Stanley Siebert(2009). Understanding the Labour Market for Older Workers: A Survey, Discussion Paper Series, No.4033, Institute for the Study of Labor(IZA).

23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49 abstract The Employment for Older Workers and the Wage Structure in Korea Choi Kangshik Kim Minjoon This paper analyzes the wage structure in Korea by occupation and by industry. To identify whether the wage structure is productivity-based or seniority-based, experience-wage profiles and tenure-wage profiles are estimated. The empirical analysis finds that tenure-wage profiles are steeper than experience-wage profiles in all occupations and in all industries. The steep slope of the tenure-profiles imply either large accumulations of firm-specific human capital or the seniority-based wage structure. Especially, the slopes of tenure-profiles are very high for both specialist and unskilled workers who do not have much firm-specific human capitals. This finding shows that seniority-base wage structure are still prevalent in Korean firms. Without the productivity-based structure, however, any measure to increase the employment and/or the hiring for older workers would be ineffective. Key word: Experience-wage profiles, Tenure-wage profiles, Firm-specific human capitals, Seniority-base wage structure, Productivity-based wage structure

24 150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 부록 > < 부표 1> 각산업별교육연수, 경력, 근속연수평균 교육연수 경력 근속연수 광업 제조업 전기, 가스및수도사업 건설업 도, 소매및음식, 숙박업 운수, 창고및통신업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 사회및개인서비스업 < 부표 2> 각직종별교육연수, 경력, 근속연수평균 교육연수경력근속연수 고위임직원및관리자 전문가 기술공및준전문가 사무직원 서비스근로자및상점과시장판매근로자 농업, 임업및어업숙련종사자 기능원및관련기능근로자 장치, 기계조작원및조립원 단순노무직근로자

25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51 < 부표 3> 각산업별경력 - 임금및근속 - 임금곡선의추정계수 ( 괄호안은 t 값 ) 산업절편항 yedu exp yten 광업 (101.34) (4.64) (6.22) (-7.62) (13.87) (-6.5) 제조업 (225.87) (57.48) (21.48) (-22.37) (23.29) (-7.86) 전기, 가스및수도사업 (142.66) (25.2) (11.48) (-10.43) (21.87) (-11.47) 건설업 (121.28) (24.03) (9.48) (-8.69) (17.57) (-6.9) 도, 소매및음식, 숙박업 (153.34) (39.14) (19.1) (-18.84) (18.12) (-7.06) 운수, 창고및통신업 (180.84) (41.58) (3.64) (-9.67) (26.61) (-8.08)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 (130.8) (36.81) (11.26) (-18.95) (17.49) (-3.86) 사회및개인서비스업 (240.89) (63.83) (25.42) (-27.96) (31.47) (-15.96)

26 152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 부표 4> 각직종별경력 - 임금및근속 - 임금곡선의추정계수 ( 괄호안은 t 값 ) 산업절편항 yedu exp yten 고위임직원및관리자 (162.42) (30.27) (15.71) (-13.32) (11.67) (-5.08) 전문가 (191.5) (25.63) (18.6) (-17.66) (20.18) (-10.95) 기술공및준전문가 (205.8) (26.77) (16.32) (-17.79) (22.08) (-8.59) 사무직원 (243.58) (34.06) (22.37) (-25.01) (24.08) (-8.35) 서비스근로자및상점과시장판매근로자 (163.85) (16.83) (16.67) (-18.61) (23.21) (-9.01) 농업, 임업및어업숙련종사자 (90.62) (9) (4.78) (-5.47) (15.17) (-6.29) 장치, 기계조작원및조립원 (217.07) (24.45) (14.9) (-16.53) (33.1) (-13.71) 단순노무직근로자 (240.26) (17.51) (4.05) (-12.34) (29.69) (-7.07)

27 고령자고용과임금체계 153 < 부표 5> 운수, 창고및통신업의내부자 - 외부자간시간당임금차이 ( 남성대졸자 ) 경력 근속연수 차이 a) b) c) 차이 ) ) 주 : 1) 동일한근속연수 25 년차에대해경력연수 35 년차와 25 년차간의임금차이를의미함 (b-a) 2) 경력과근속연수가각 35 년차인경우의평균시간당임금에서각 25 년차인평균시간당임금의대수치의차이를의미함 3) < 부표 6> 에서 < 부표 8> 역시동일한방식으로산출한값임 < 부표 6> 금융, 보험, 부동산및사업서비스업의내부자 - 외부자간시간당임금차이 ( 남성대졸자 ) 경력 근속연수 차이 차이

28 154 職業能力開發硏究第 14 卷第 3 號 < 부표 7> 사회및개인서비스업의내부자 - 외부자간시간당임금차이 ( 남성대졸자 ) 경력 근속연수 차이 차이 < 부표 8> 전문가직종의내부자 - 외부자간시간당임금차이 ( 남성대졸자 ) 경력 근속연수 차이 차이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 황수경 * Ⅰ. 머리말 ().......... * (skhwang@kli.re.kr). 특집 _1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1980 1)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990 -. Hellerstein

More information

hwp

hwp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ⅰ 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ⅲ ⅳ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ⅴ ⅵ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ⅶ ⅷ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ⅸ ⅹ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ⅰ ⅹ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제 1 장서론 3 가정에만전념해야결혼전까지만출산전까지만자녀양육기이후재취업남편경제력이충분치않을때만평생직업가져야기타

More information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II. 선행연구 Ⅲ. 실증분석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경력단절경험 경력단절무경험 표본수 1,079 1,781 근로자수 ( 명 ) 173 223 시간당실질임금 ( 로그시간당 2005 년만원 ) -0.511-0.238 경력기간 ( 년 ) 9.945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청년실업의원인과대책 2004. 3 한국경영자총협회 < 표 1 > 한국노동시장관련주요지표의변화추이 ( 단위 : 천명, %) 1982 1987 1992 1997 1999 2003 경제활동인구 15,032 16,873 19,499 21,782 21,666 22,916 경제활동참가율 58.6 58.3 60.9 61.4 60.6 61.4 취업자 14,379 16,354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목차 2016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2 만 2 천명증가, 60 세이상은 15 만 1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More information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 1)., Heckman Selection. 50.,. 1990 40, -. I.,., (the young old) (active aging). 1/3. 55 60 70.,. 2001 55 64 55%, 60%,,. 65 75%. 55 64 25%, 32% , 65 55%, 53% (, 2001)... 1998, 8% 41.5% ( 1998). 2002 7.8%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 B3E2C0D3B1DDC1B6C1A4B1E2BABBB9E6C7E22DC3B7BACE2D2E687770>

< B3E2C0D3B1DDC1B6C1A4B1E2BABBB9E6C7E22DC3B7BACE2D2E687770> 2007. 2 [ 차례 ] 1. 대졸초임동결을통한신규일자리창출 2. 직무급도입, 정기승급폐지등임금체계혁신 3. 성과연동형상여금지급체계구축 4. 고령인력활용을위한임금유연성확대 1. 대졸초임동결을통한신규일자리창출 2. 직무급도입, 정기승급폐지등임금체계혁신 3. 성과연동형상여금지급체계구축 4. 고령인력활용을위한임금유연성확대 적정임금조정률 : 2.4 % 적정임금조정률기본산식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조성재 구승환 요약 ⅰ ⅱ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1 2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3 4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5 6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 그림 1> 50 세이상중고령근로자비율추이 (%) * 주 : 상용근로자 10 인이상비농민간전사업 * 출처 : 노동부,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 세정년연장과관

< 그림 1> 50 세이상중고령근로자비율추이 (%) * 주 : 상용근로자 10 인이상비농민간전사업 * 출처 : 노동부,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 세정년연장과관 Cover Story Ⅱ 직무급제도 설계를 통한 인력운영 직무급 임금체계는 근속과 임금의 연동성이 약해 고령인력의 경우에도 조기퇴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더욱이 가치가 동일 한 업무라면 청년이든 장년이든 연령과 근속의 제약이 적어 세대공존적인 임금체계라고도 볼 수 있다. 직무급 하에서는 고령 으로 갈수록 반드시 퇴직압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육체적 역량이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2-6ÀÏ-»ý»ê¼º±¹Á¦ºñ±³.PDF

2-6ÀÏ-»ý»ê¼º±¹Á¦ºñ±³.PDF [ 부표 6-3] 산업별시간당노동생산성변화 < 단위 : 지수 (2001년 =100)> 국가 년도 농림어업 광공업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2001 100.0 100.0 100.0 100.0 100.0 2002 99.5 116.6 118.3 101.3 99.1 2003 105.2 120.9 122.7 104.3 98.8 2004 109.4 127.3 130.8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5. .......hwp

5. .......hwp X i D i ) 8 6 4 2 0-2 -4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12 8 4 0-4 -8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45 40 35 30 25 20 15 1987 19 90 1994 1998 2002 year ln W X 30

More information

은퇴없는 사회를 위한 고용시스템으로의 개혁

은퇴없는 사회를 위한 고용시스템으로의 개혁 은퇴없는 사회를 위한 고용시스템으로의 개혁 은퇴 전략포럼 2015. 9. 18 배 규 식(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문제제기 임금 피크제, 정년 연장... 고용시스템 개혁의 배경 경제환경의 변화 인구학적인 변화 노동시장의 변화 고용과 복지와의 연계 12 I. 경제환경의 변화 1. 고성장시대에서 저성장 시대로 한국과 OECD국가의 경제성장률 추이 10 10.53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33BFF9B0EDBFEBB5BFC7E22E687770>

<33BFF9B0EDBFEBB5BFC7E22E687770> http://kostat.go.kr 2010. 4. 14( 수 ) 8: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0. 4. 14( 수 ) 8:0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고용통계과 담당자과장 : 은순현 (042.481.2264) 사무관 : 정동욱 (042.481.2265) 2010 년 3 월 고용동향 자료이용시유의사항 1. 통계표에수록된자료는십단위에서반올림되었으므로전체수치와

More information

<C1A4C3A5B8AEC6F7C6AE20323039C8A3202D20BCF6C1A4322E687770>

<C1A4C3A5B8AEC6F7C6AE20323039C8A3202D20BCF6C1A4322E687770>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209 2016. 3. 14 일하는 서울 노인의 특성과 정책방향 요약 3 Ⅰ. Ⅱ. Ⅲ. 노후준비 부족으로 일해야 하는 노인 증가 서울에서 일하는 노인의 특성 서울시 정책제언 4 7 19 윤민석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 02-2149-1016 msyoon@si.re.kr 요약 고령화가 심화되고 조기퇴직 등으로 노후준비가 부족해지면서, 생계문제로

More information

노동시장구조(14_05_13)_최종.hwp_Oj56tZD7S0zQC9sEROzd

노동시장구조(14_05_13)_최종.hwp_Oj56tZD7S0zQC9sEROzd 2014. 5. 13(화) 조 사 자 료 동경사무소 일본 노동시장의 주요 구조변화 및 정책과제 일본은 1990년대 이후 고령화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데다 90년 대 후반부터 디플레이션 상황에 빠지면서 노동시장 구조가 크게 변화 1 생산가능인구는 1997년을 정점으로 줄어들어 2013년에는 8천만명을 하회(1990년 대비 -8.0%) 취업자수도 감소세를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사업체노동력조사결과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고용부문 잠정결과 종사자동향 월마지막영업일기준 월사업체종사자수는 천명으로전년동월 천명 대비 천명 증가 월 월 월 월 월 월 월 종사자수증감 천명 상용근로자 천명 임시 일용근로자 천명 기타종사자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9.hwp

2003report250-9.hwp 2003 연구보고서 250-9 여성의 IT 직종교육훈련후취업현황및취업연계방안 : () : ()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2003 12 연구요약 1. 2. 전체정부위탁훈련기관의취업관련서비스제공정도에서, 취업정보, 취업상담, 취업알선을 적극적이며많이제공 한다가각각 76.6%, 70.3%, 65.6% 로알선기능이약간떨어지며, 취업처개척 개발 (50.0%) 이가장낮다.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06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 11 . 2013. 1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 1 1. 1 2. 3 II. 5 1. 5 1.1 5 1.2. 7 1.3. 8 2. 10 III. 20 1. 20 1.1. 20 1.2.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이슈페이퍼 2014-13 지방자치단체비정규직실태와개선과제 - 2012~2013 년무기계약전환및임금실태를중심으로 - 2014 년 5 월 김종진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서울시마포구백범로 169-9, 502( 공덕동 257-3 국민서관빌딩 502 호 ) 전화 : 02-393-1457 팩스 : 02-393-4449 www.klsi.org www.facebook.com/klsiedit

More information

고용률제고를위한노동시장개선매뉴얼 제 1 권정책요약집 변양규이승길남재량외 제 1 장도입 제 2 장정책제안요약

고용률제고를위한노동시장개선매뉴얼 제 1 권정책요약집 변양규이승길남재량외 제 1 장도입 제 2 장정책제안요약 고용률제고를위한노동시장개선매뉴얼 제 1 권정책요약집 변양규이승길남재량외 제 1 장도입 제 2 장정책제안요약 고용률제고를위한노동시장개선매뉴얼 제 1 권정책요약집 1판1 쇄인쇄 / 2011 년 1월 18일 1판1 쇄발행 / 2011 년 1월 21일발행처한국경제연구원발행인김영용편집인김영용등록번호제318 1982 000003 호 (150-705) 서울특별시영등포구여의도동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연구자료 2010-08 일본과핀란드의고령자고용지원정책연구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ⅰ 요약 1. 연구의목적과대상 ⅱ 일본과핀란드의고령자고용지원정책연구 2. 일본의고령자고용정책 요약 ⅲ 3. 핀란드의고령자고용정책 ⅳ 일본과핀란드의고령자고용지원정책연구 넷째, 핀란드는고령자의생산성향상에많은노력을기울이고연령과생산성간의관계에관한많은연구가진행된바있으며고령자대상의많은직업훈련투자가이루어졌다.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박진희*, 이시균** <요 약> 201년 1~6세 핵심 연령계층의 고용률은 여성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사정이 나아져 통계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취업자 증가는 천 명 증가하여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최근 취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박진희*, 이시균** <요 약> 201년 1~6세 핵심 연령계층의 고용률은 여성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사정이 나아져 통계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취업자 증가는 천 명 증가하여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최근 취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Employment Issue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박진희*, 이시균** 201년 1~6세 핵심 연령계층의 고용률은 여성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사정이 나아져 통계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취업자 증가는 천 명 증가하여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최근 취업자 증가의 둔화는

More information

노인의경제활동특성과정책과제 (5) 그림 1. 노인 (65 세이상 ) 의노인경제활동참여현황 최장기일자리퇴직 42.8% 점진적퇴직 17.6% 평생일한적없음 10.7% 현재일하고있음 28.9% 최장기일자리종사 16.3% 가교일자리종사 12.6% 농림어업 56.0%, 단순노무

노인의경제활동특성과정책과제 (5) 그림 1. 노인 (65 세이상 ) 의노인경제활동참여현황 최장기일자리퇴직 42.8% 점진적퇴직 17.6% 평생일한적없음 10.7% 현재일하고있음 28.9% 최장기일자리종사 16.3% 가교일자리종사 12.6% 농림어업 56.0%, 단순노무 노인의경제활동특성과정책과제 The Economic Activities of Older Koreans: Current Conditions and Policy Considerations 강은나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우리나라 65세이상노인의 28.9% 가경제활동에참여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는지난 10년간노인경제활동참가율이 30% 를상회한것에비해낮아진수치이다.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Ⅱ (2013)

목차 Ⅰ Ⅱ (2013) 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09~126 투고 ( 접수 ) 일 : 2013.03.11. 게재확정일자 : 2013.03.29. * ** *** **** Analysis on Involuntary Disposal of Real Estate Owned by Baby Boomers through Court s Auction

More information

Á¶´öÈñ_0304_final.hwp

Á¶´öÈñ_0304_final.hwp 제조 중소기업의 고용창출 성과 및 과제 조덕희 양현봉 우리 경제에서 일자리 창출은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입니다. 근래 들어 우리 사회에서 점차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는 청년 실업 문제에 대처하고, 사회적 소득 양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일자리 창 출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정책과제일 것입니다. 고용창출에서는 중소기업의 역할이 대기업보다 크다는 것이 일반적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34392D C0CCBDB4BAD0BCAE28B0ADBDC2BAB9292E687770>

<34392D C0CCBDB4BAD0BCAE28B0ADBDC2BAB9292E687770> 6 년임금동향과 7 년임금전망 6 년임금동향과 7 년임금전망 강승복 * ) Ⅰ. 6 년임금동향. 6 년임금상승폭, 전년인 5 년보다둔화 노동부의 매월노동통계조사 에따르면 6 년5인이상사업장의월평균임금총액 은,54 천원으로전년에비해5.7% 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전년인 5 년임금 상승률인 6.6% 에비해.% 포인트하락한수치이다. 한편, 노동부자료가포함하고있지않은~4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33382E20BCF6BDC32DC0CCBCBAC8F12DC0D3B1DDC3BCB0E8B0B3C6ED20C0AFC7FCBAB020B0EDBFEBC8BFB0FABFA120B4EBC7D120BDC7C1F5BFACB1B BCF6C1A4292E687770>

<33382E20BCF6BDC32DC0CCBCBAC8F12DC0D3B1DDC3BCB0E8B0B3C6ED20C0AFC7FCBAB020B0EDBFEBC8BFB0FABFA120B4EBC7D120BDC7C1F5BFACB1B BCF6C1A4292E687770> 정책연구 2017-11 임금체계개편유형별고용효과에대한실증연구 이성희 김동배 목차 요약 i 제1장서론 1 1. 우리나라임금체계의역사 1 2. 연공급과직무 직능급임금체계에서 연공성 의의미 3 3. 임금체계개편의고용효과연구필요성 5 4. 임금체계개편의고용효과와관련된주요연구과제 8 5. 임금체계개편의고용효과실증연구방법 9 제2장임금체계개편유형별고용효과실태조사 11

More information

서울 노동시장구조와 동향

서울 노동시장구조와 동향 동향과 이슈 2015-1 통계로 본 서울의 노동 : 산업구조, 고용구조, 취약노동자 구조 2015. 5 [인포그래픽스: 통계로 보는 서울의 노동] - i - 목차 [인포그래픽스: 통계로 보는 서울의 노동] ⅰ [해설과 요약] ⅴ Ⅰ. 서울의 산업구조 1 1. 서울의 지역총생산 1 2. 사업체와 종사자 3 3. 사업체 규모와 기업체 규모 5 Ⅱ. 서울의 고용구조

More information

hwp

hwp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 비교연구 요약 ⅰ ⅱ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요약 ⅲ ⅳ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7 8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8. 생활과생명보험 8-1. 생활불안의유무 생활불안의유무 ( 단위 : 가구수, %) 예 아니오 연간가구소득 가구연령 가 구 직 업 자가여부 택 형 태 가구최종학력 전 체 (2000) 926 1074 100.0% 46.3 53.7 1,200만원 미만 (110) 49 61 1,200-2,400만원 미만 (317) 185 132 2,400-3,600만원미만 (350)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KERI Brief 입법경과 저출산고령화가심화됨에따라직장에서조기은퇴한고령자 준고령자의노후대책등이심각한사회문제로대두 - 단일정년제를운영하는근로자 300인이상사업장의평균정년은 57.2세이지만실제평균퇴직연령은 53세정도로나타나고있음 실제퇴직시기와국민연급수급시

KERI Brief 입법경과 저출산고령화가심화됨에따라직장에서조기은퇴한고령자 준고령자의노후대책등이심각한사회문제로대두 - 단일정년제를운영하는근로자 300인이상사업장의평균정년은 57.2세이지만실제평균퇴직연령은 53세정도로나타나고있음 실제퇴직시기와국민연급수급시 13-37 발행일 2013 년 12 월 20 일 발행인최병일 발행처한국경제연구원 주소서울시영등포구여의대로 24 FKI 타워 45 층 전화 3771-0048 팩스 785-0270~3 KERI Brief 정년연장의안정적시행을위한정부와기업의대응 변양규 한국경제연구원연구위원 (econbyun@keri.org) 정년연장의무화및임금체계개편의필요성을주요내용으로하는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개정안

More information

- 성별로보면남성고용률은 69.9%, 여성고용률은 48.0% 로나타남 - 여성고용률은 50% 를넘었던 2014년후반기에비해서는낮아진수치임. 하지만이는시기적특성에따른결과로전년동월에비해 0.6%p 상승한것임 년에이어 2015년에도여성고용률의상승이이어지고있음. 각

- 성별로보면남성고용률은 69.9%, 여성고용률은 48.0% 로나타남 - 여성고용률은 50% 를넘었던 2014년후반기에비해서는낮아진수치임. 하지만이는시기적특성에따른결과로전년동월에비해 0.6%p 상승한것임 년에이어 2015년에도여성고용률의상승이이어지고있음. 각 [ 월간노동시장모니터 ] 2015 년 1 월노동시장분석 2015. 2.22 김수현 _ 새사연연구원 sida7@saesayon.org 2015 년 1 월주요고용동향 고용률, 실업률, 경제활동참가율 - 2015년 1월고용률은 58.7% 로전년동월대비 0.2%p 상승 - 실업률은 3.8% 로전년동월대비 0.3%p 상승 - 경제활동참가율은 61.0% 로전년동월대비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고령화가 근속 및 연공임금체계에 미치는 양향과 정책 시사점

고령화가 근속 및 연공임금체계에 미치는 양향과 정책 시사점 212. 9 경제현안보고서제 79 호 고령화가근속및연공임금체계에미치는영향과정책시사점 총괄I 박용주경제분석실장기획 조정I 조의섭조세분석심의관윤용중경제정책분석과장작성I 장인성경제정책분석과경제분석관지원I 이인희경제정책분석과행정실무원 경제현안분석 은재정현안이나정책이슈에대해객관적인분석정보를적시에제공하고, 국회의예산안및법안심사와의제설정을실효성있게지원하기위한것입니다. 문의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歯4차학술대회원고(황수경이상호).PDF

歯4차학술대회원고(황수경이상호).PDF 1) 2).. 1-4.,,,, k?,,,. -, 4.... (norm alization ) (social inclusion ),..,. 1990.. 2000 145 100 3.1% 1, 1* *** 4. ( ). 3) 133 15 64, 56. 47.8% 71.6% 28.4%. 4.1% 7 ( 1). 4) < 1> 1 2 (2000) 47.8 71.6 28.4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322D30312D D B4D435228C0D3C8BFC3A22DB0EDB7C9C8ADBDC3B4EBC0C720C0D3B1DDC3BCB0E8C4C1BCB3C6C320B9E6B9FDB7D029202DC4C1BCB3C6C32D31B9F82E687770>

<322D30312D D B4D435228C0D3C8BFC3A22DB0EDB7C9C8ADBDC3B4EBC0C720C0D3B1DDC3BCB0E8C4C1BCB3C6C320B9E6B9FDB7D029202DC4C1BCB3C6C32D31B9F82E687770> 고령화시대의임금체계컨설팅방법론 : 직무성과급과임금피크제를중심으로 *1)2) 임효창 ( 서울여대경영학과부교수 ), hrm@swu.ac.kr 요약 한국은전세계에서가장빠르게고령화되고있으며, 2013년에는 60세정년법제화가이루어지는등기업내고령인력의활용이점차중요해지고있다. 하지만, 기업들은고령인력의계속고용에부담을느끼고있는데, 그이유는고령인력의임금이생산성보다높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12-B551921-000101-01 연구책임자 : 강창희 ( 중앙대경제학부교수 ) 공동연구자 : 권현지 ( 서울대사회학과교수 ) 박철성 ( 한양대경제금융학부교수 ) 제출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위원장귀하 본보고서를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의수탁연구과제 임금체계의 연공성과임금체계개편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년 12 월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 단장김원용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 FA. FA FA. (2013) FA. (separating equilibrium),. (pooling equilibrium)..,. (Free agency, FA). (Reserve clause) : 2015 9 16, : 2015 11 13, : 2015 12 7 *. ** Department of Economics, University of Texa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월간특노동리뷰집 2013년 2월호 pp.22~43 한국노동연구원 성재민 정성미 * 1) Ⅰ. 머리말 소득불평등연구들을보면근로소득이가장중요한불평등의원천이라고한다. 외국의연구들은임금불평등 (wage inequality) 증가의원인으로기술변화, 일자리양극화, 해외아웃소싱증대의영향, 노동조합이나최저임금약화와같은제도변화, 고령화등다양한요인의설명력을검증해왔다. 여기서는고용노동부의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장기시계열을이용하여우리나라임금불평등의추세를요약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 2 -

- 2 - 상대적임금과효용 정세은 1) 본연구에서는한국노동패널자료를이용하여상대적임금이개인의효용 ( 행복지수, 직업 / 삶만족도 ) 에어떠한영향을끼치는지실증적으로분석한다. 노동패널자료에서행복지수, 삶만족도, 그리고직무만족도를 Likert Scale에따라수집하는데이는경제학에서의효용에대한근사치로사용될수있다는점에서의미를갖는다. 상대적임금은개인이자신의소득을비교하는집단의평균임금으로계산이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 목차 > 동남지역실물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 [ 전년동분기비, %] 생산 소비 고용 시 도 < 광공업생산지수 1) > <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2) > < 취업자수 > p p 전국 -1.0-0.1-1.7-0.8 1.8 2.0-2.0 0.9 2.1 1.4 1.1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â¾÷ ³» ÀÎÀûÀÚ¿ø°³¹ß.hwp

±â¾÷ ³» ÀÎÀûÀÚ¿ø°³¹ß.hwp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 사례연구를중심으로 - 요약 i ii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요약 iii iv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요약 v vi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요약 vii viii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제 1 장서론 1 2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제 1 장서론 3 4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30362DBBEABEF7B0FCB0E8BFACB1B B1C732C8A32DC7CAC0DA20BCF6C1A4BABB28B1E8B1E2BDC2B1E8B8EDC8AF29C1A4B1D4C1F7B0FABAF1C1A4B1D4C1F7C0C72D E687770>

<30362DBBEABEF7B0FCB0E8BFACB1B B1C732C8A32DC7CAC0DA20BCF6C1A4BABB28B1E8B1E2BDC2B1E8B8EDC8AF29C1A4B1D4C1F7B0FABAF1C1A4B1D4C1F7C0C72D E687770> 정규직과비정규직의임금분해분석을통한기업규모별임금체계비교 ( 김기승 김명환 ) 141 産業關係硏究第 26 卷第 2 號, 2016. 6. pp.141~161 c 韓國雇傭勞使關係學會 1) 정규직과비정규직의임금분해분석을통한기업규모별임금체계비교 김기승 * 김명환 ** 본연구는 1997년 IMF 이후우리나라기업에서임금체계에실질적인변화가있었는지여부를살펴보기위해 2007년과

More information

제출문 고용노동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고용노동부의수탁연구과제 60 세정년제시행에따 른정부지원제도개편방안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단장김은경

제출문 고용노동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고용노동부의수탁연구과제 60 세정년제시행에따 른정부지원제도개편방안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단장김은경 이보고서는 2015 년고용노동부의 60 세정년제시행에따른 정부지원제도개편방안연구 사업의일환으로연구되었음. 60 세정년제시행에따른 정부지원제도개편방안연구 2015.8. 연구기관 :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고용노동부 제출문 고용노동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고용노동부의수탁연구과제 60 세정년제시행에따 른정부지원제도개편방안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5. 8.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수정보고서(인쇄용).hwp

수정보고서(인쇄용).hwp 발행물등록번호 : 11-1270000-000585-14 2009 법무부용역보고서 2009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연구기관 _ 한국경제학회 2009. 12. 제 1 장서론 1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2010 2012 2014 2016 2018 2020

More information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82-103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의일상생활이사회적으로구성되면서수면도더이상생물학적현상만으로는이해되지않는다. 가족생활서성에따른역할이다르고노동시장에서의성별노동시간,

More information

BOK°æÁ¦¸®ºä-2-2È£

BOK°æÁ¦¸®ºä-2-2È£ 2012. 6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의 평가 및 개선과제 김 정 규 No.2012-2 Discussion Paper Series No. 2012-2 2012. 6 THE BANK OF KOREA 1 2 THE BANK OF KOREA 3 4 THE BANK OF KOREA 5 6 THE BANK OF KOREA 7 8 THE BANK OF KOREA 9

More information

<322EC6AFC1FD315F32303135B3E220B3EBB5BFBDC3C0E5C6F2B0A1B9D732303136B3E220C0FCB8C15FB5BFC7E2BAD0BCAEC6C02E687770>

<322EC6AFC1FD315F32303135B3E220B3EBB5BFBDC3C0E5C6F2B0A1B9D732303136B3E220C0FCB8C15FB5BFC7E2BAD0BCAEC6C02E687770> 월간 노동리뷰 2015년 12월호 pp.7~30 한 국 노 동 연 구 원 2015년 노동시장 평가와 2016년 고용전망 2015년 노동시장 평가와 2016년 고용전망 동향분석팀 김 철 식** ㅡ Ⅰ. 2015년 노동시장 개관 2015년 월 평균 취업자 수는 전년동기대비 326천 명 증가하여 2014년(월 평 균) 증가분(554천 명)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을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