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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경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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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시장이커졌다 Analyst 이창영 시장이커졌다 (1) 좋은게임이시장수요를창출 (2) PC 게임사용자의모바일로의이동 (3) 해외시장의코리아게임의부활 게임주투자너무늦지않았나? 국내외게임시장규모증가, 해외시장흥행시작은국내게임사미래수익 (PER) 가치증가를의미. 현재국내증시의주도주불확실, 거시변수불확실도게임주수급에유리한상황어떤게임주에투자해야하나? (1)MMORPG 는국내보다는해외 : 현재국내모바일 MMORPG 시장의상위를차지하고있는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넥슨은국내에서최고의개발력과자금력, IP 를보유한업체이다. 또한, MMORPG 특성상수백억원대의개발비가투자된이들 3사의게임이상위를차지하고있어서당분간이들 3사중심으로시장이형성될가능성이높다. 따라서, 후발게임사가신규 MMORPG 로국내에서흥행하기에는이미너무높은진입장벽이형성되어있는것으로판단된다. # 관련주 웹젠 ( 해외매출비중 29%, 4분기전민기적 2 출시예정, 판호이미받았음 ), 룽투코리아 ( 중국에서매출 3 위를기록한 열혈강호 실적 3분기부터반영 ), 게임빌 ( 아키에이지, 자체게임로열블러드 4분기국내외출시 ), 펄어비스 ( 해외매출비중 74.3%, 검은사막동남아, 터키, 중국연내출시계획, 모바일검은사막 2018 년출시 ) (2) 기존 IP 를활용한게임 : 리니지 m, 리니지 2레볼루션, 중국의 몽환서유, 전민기적 등수조원의매출을기록했거나향후예상되는블록버스터흥행게임들은대부분기존 PC IP 를모바일화하여성공한게임들이다. 신규종목발굴시기존유명 IP 를활용한게임이흥행확률이높다는점을참고하기바란다. # 관련주 와이디온라인 ( 일본만화블리치 IP 기반액션 RPG 일본 LINE 통해 9월말 / 10월초서비스예정, ' 라인블리치 ' 의사전등록신청자수 50만돌파 (9/11). 일본만화블리치, ' 원피스 ', ' 나루토 ' 와함께일본 ' 점프 3대장 ' 이라불리며, 9000 만부이상판매된유명 IP. 원피스의 IP 를사용한 원피스트레저크루즈 의경우세계 41개국에서서비스중이며, 2017 년 8월기준 7,000 만다운로드를달성하였음. 룽투코리아 ( 중국에서매출 1.5조원기록한 PC 게임 크로스파이어 모바일판권보유, 연내출시계획 ), 컴투스 ( 서머너즈워 MMORPG 2018 년출시 ) (3)MMORPG 외에새로운쟝르발굴 : 현재 MMORPG 의초유의흥행으로모든게임사들이 MMORPG 개발에올인하고있다. 이러한상황이지속된다면국내 MMORPG 시장은포화될가능성이높다. 또한, 최근일본, 대만에서 MMORPG 가예상을뒤엎고흥행을기록하고있지만, 해외시장은여전히非 MMORPG 쟝르의게임이대세인바, 신규종목선택시 MMORPG 이외의쟝르를개발중인게임사에관심을가질필요가있을것으로판단된다. # 관련주 더블유게임즈 ( 모바일슬롯머신, 해외매출비중 100%, 더블다운인수에의한실적배가, 시너지기대 ), NHN 엔터테인먼트 ( 웹보드매출회복, 일본라인츠무츠무매출견조, payco 외부투자유치를통한비용감소, 실적개선 ), 네오위즈 ( 모바일웹보드매출성장, 음악게임탭소닉차기시리즈 7종연내출시계획, steam 통한 FPS 블랙스쿼드누적사용자수 200만명확보 )
2 시장이커졌다 최근 1 년내출시된모바일 MMORPG 신작 3 개가모두대박행진을이어가며, 국내시장내에서만게임하나당수조원의매출이발생 가능한시장으로성장한것으로추정된다. 성장의원인은 1 좋은게임이시장수요를창출 : 모바일게임유저수와사용자당 ARPU를증가시켜, 일매출 10억원이최대매출이었던국내모바일게임시장을최대 130억원까지증가시켰다 2 PC 게임사용자의모바일로의이동 : 모바일게임의화질등퀄리티상승으로 PC 게임사용자들이손쉽게휴대하면서게임할수있는모바일게임으로상당수이동하였으며, 최근에는블루스택 (BlueStacks), 녹스 (nox) 앱플레이어등 PC화면으로스마트폰게임을즐길수있는방법이등장하면서, PC게임과모바일게임의경계가허물어진것으로판단된다 3 해외시장의코리아게임의부활 : 국내시장과는달리해외에서는인터넷보급이현재에도꾸준히증가하고있으며, Steam과같은온라인게임글로벌다운로드플랫폼이등장하며, 온라인게임의수요가꾸준히증가하고있었다. 전세계적으로모바일게임홍수속에서온라인게임공급, 특히 MMORPG의공급은거의중단된상황에서국내온라인게임의컨텐츠경쟁력이최근부각되고있다. 일찍부터온라인게임개발에글로벌경쟁력을인정받은국내 PC온라인게임들이, 최근모바일게임홍수에가려주목을받지못하다가, 여전히수요가증가하고있었던해외에서최근주목을다시받는상황이라하겠다. 온라인게임은게임수명이길기때문에미래수익의현재가치가높게형성 ( 고PER) 될것으로예상된다 모바일게임은 PC 게임과달리국내게임이해외에서흥행한사례가많지않았다. 특히 MMORPG 는국내유저의전유물처럼인식되었 으나, 최근 리니지 2 레볼루션 의일본, 대만시장에서의흥행으로, 향후해외출시국내모바일 MMORPG 에대한흥행기대감이높 아질것으로예상된다. 일본 MMORPG 게임순위 ( 단위 : 억원 ) MMORPG 순위 게임명 개발사 1 검은사막 펄어비스 2 Cross to Fate X-LEGEND ENTERTAINMENT 3 세븐다크 X-LEGEND ENTERTAINMENT 4 검과마법의로그레스 Aiming 5 라그나로크온라인 그라비티 6 이카루스온라인 위메이드 7 트리오브세이버 엔씨소프트 8 아키에이지 엑스엘게임즈 9 퍼펙트월드 완미시공 10 성계신화 X-LEGEND ENTERTAINMENT 자료 : Onlinegamer.Jp
3 대만 MMORPG 게임순위 ( 단위 : 억원 ) MMORPG 순위 게임명 개발사 1 검은사막 펄어비스 2 마구온라인 Lingshi 3 십이지천 2 클래식 SG DATA 4 엔에이지온라인 esoftnet 5 드래고니카온라인 Gravity 6 파이널판타지 14 SquareEnix 7 Secret World Legends Funcom 8 천자전기온라인 Funbear Games 자료 : Bahamut 미국 MMORPG 게임순위 ( 단위 : 억원 ) MMORPG 순위 게임명 개발사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 Activison Blizzard 2 검은사막 펄어비스 3 엘더스크롤온라인 Zenimax online studios 4 길드워2 엔씨소프트 5 리벨레이션온라인 Ubisoft 6 파이널판타지 14 SquareEnix 7 Dark and Light Snail Games 자료 : MMORPG.com 중국온라인게임순위 ( 단위 : 억원 ) 순위 게임명 개발사 1 리그오브레전드 라이엇게임즈 2 크로스파이어 스마일게이트 3 던전앤파이터 네오플 4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액티비전블리자드 5 몽환서유 넷이즈 6 QQ 스피드 텐센트 7 미르의전설2 위메이드 8 역전 텐센트 9 하스스톤 액티비전블리자드 10 블레이드앤소울 엔씨소프트 자료 : 바이두
4 일본구글플레이기준매출상위게임 대만구글플레이기준매출상위게임 자료 : App Annie 자료 : App Annie 게임주투자너무늦지않았나? 상기와같이국내게임사들의대내외적환경은상당히우호적인것으로변화하고있고, 무엇보다시장규모가과거보다확실하게커졌음이입증되었다. 특히해외시장에서의국내게임 ( 모바일, PC 모두 ) 의부활은국내게임사들의성장성 (PER) 증가에중요한요인으로작용할것으로예상된다. 또한, 현재국내주식시장과같이주도주의불확실, 대내외거시변수의불확실상황하에서는상대적으로이러한변수영향을덜받는게 임주로의수급쏠림이일어나기때문에당분간게임주들의 Outperform 은지속될가능성이크다는판단이다. 게임주지수 vs KOSPI ( =100) Jan-12 Jul-12 Jan-13 Jul-13 Jan-14 Jul-14 Jan-15 Jul-15 Jan-16 Jul-16 Jan-17 Jul-17 자료 : 게임 KOSPI
5 어떤게임주에투자해야하나? 1 MMORPG 는국내보다는해외 : 현재국내게임시장의부흥은전적으로모바일 MMORPG에의한성장이었다. 시장은국내 MMORPG의잠재력이얼마까지커질수있는가를눈으로확인했으며, 당분간 MMORPG 중심으로국내모바일게임시장은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 현재국내모바일 MMORPG 시장의상위를차지하고있는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넥슨은국내에서최고의개발력과자금력, IP를보유한업체이다. 또한, MMORPG 특성상수백억원대의개발비가투자된이들 3사의게임이상위를차지하고있어서당분간이들 3사중심으로시장이형성될가능성이높다. 따라서, 후발게임사가신규 MMORPG 로국내에서흥행하기에는이미너무높은진입장벽이형성되어있는것으로판단된다. # 관련주 웹젠 ( 해외매출비중 29%, 4 분기전민기적 2 출시예정, 판호이미받았음 ), 룽투코리아 ( 중국에서매출 3 위를기록한 열혈강 호 실적 3 분기부터반영 ), 게임빌 ( 아키에이지, 자체게임로열블러드 4 분기국내외출시 ), 펄어비스 ( 해외매출비중 74.3%, 검은사막동 남아, 터키, 중국연내출시계획, 모바일검은사막 2018 년출시 ) 2 기존 IP 를활용한게임 : 리니지m, 리니지2레볼루션, 중국의 몽환서유, 전민기적 등수조원의매출을기록했거나향후예상되는블록버스터흥행게임들은대부분기존 PC IP를모바일화하여성공한게임들이다. 신규종목발굴시기존유명 IP를활용한게임이흥행확률이높다는점을참고하기바란다. # 관련주 와이디온라인 ( 일본만화블리치 IP기반액션RPG 일본 LINE 통해 9월말에서 10월초서비스예정, ' 라인블리치 ' 의사전등록신청자수 50만돌파 (9월 11일기준 ). 일본만화블리치, ' 원피스 ', ' 나루토 ' 와함께일본 ' 점프 3대장 ' 이라불리며, 9000만부이상판매된유명IP. 원피스의 IP를사용한원피스트레저크루즈의경우세계 41개국에서서비스중이며, 2017년 8월기준 7,000만다운로드를달성하였음. 룽투코리아 ( 중국에서매출 1.5조원기록한 PC게임 크로스파이어 모바일판권보유, 연내출시계획 ), 컴투스 ( 서머너즈워 MMORPG 2018년출시 ) 3 MMORPG 외에새로운쟝르발굴 : 현재 MMORPG의초유의흥행으로모든게임사들이 MMORPG 개발에올인하고있다. 이러한상황이지속된다면국내 MMORPG 시장은포화될가능성이높다. 또한, 최근일본, 대만에서 MMORPG가예상을뒤엎고흥행을기록하고있지만, 해외시장은여전히非 MMORPG 쟝르의게임이대세인바, 신규종목선택시 MMORPG이외의쟝르를개발중인게임사에관심을가질필요가있을것으로판단된다. # 관련주 더블유게임즈 ( 모바일슬롯머신, 해외매출비중 100%, 더블다운인수에의한실적배가, 시너지기대 ), NHN 엔터테인먼트 ( 웹보 드매출회복, 일본라인츠무츠무매출견조, payco 외부투자유치를통한비용감소, 실적개선 ), 네오위즈 ( 모바일웹보드매출성장, 음 악게임탭소닉차기시리즈 7 종연내출시계획, steam 통한 FPS 블랙스쿼드누적사용자수 200 만명확보 )
6 국내상장게임사개요 ( 단위 : 억원 ) 구분 2016 매출액 2016 영업이익 1H17 매출액 YoY 1H17 영업이익 YoY 시가총액주요게임 ( 매출비중 ) 엔씨소프트 9,836 3,288 4,981 4% % 102,675 모바일게임 (24%) 넷마블게임즈 15,000 2,947 12, % 3, % 127,952 리니지2 레볼루션 (47%) 컴투스 5,131 1,920 2,497-5% 991-9% 16,070 서머너즈워 게임빌 1, % -73 적전 4,129 별이되어라 네오위즈 1, % 38-83% 2,783 웹보드게임 웹젠 2, % % 8,069 뮤 (78%) 넥슨지티 % -54 적전 6,597 서든어택 (65.1%) 넵튠 % -35 적전 3,327 사천성 (34.5%) 미투온 % 15-40% 2,763 풀팟포커 위메이드 1, % -4 적전 5,712 미르의전설 2(13.8%) 파티게임즈 % -20 적지 2,580 아이러브커피 룽투코리아 % -32 적전 2,379 열혈강호 한빛소프트 % -4 적전 994 오디션 넷게임즈 % -4-7% 2,637 HIT(100%) 바른손이앤에이 % 28-41% 1,336 썸에이지 % -38 적전 1,038 영웅 for Kakao(87.9%) 조이맥스 % -40 적지 611 SNG 게임 (38.8%) 더블유게임즈 1, ,018 35% % 10,848 더블유카지노 (56.4%) 액토즈소프트 % 47-31% 1,762 미르의전설 2 드래곤플라이 % -17 적전 705 스페셜포스 엔터메이트 % -42 적지 763 천하를탐하다 (36%) 데브시스터즈 % -73 적지 1,318 쿠키런 액션스퀘어 % -41 적지 1,728 블레이드 선데이토즈 % 87 13% 1,976 애니팡 엠게임 % 22-38% 847 열혈강호 조이시티 % -39 적전 1,573 프리스타일 와이디온라인 % -36 적전 1,749 미르의전설 2 자료 :
7 국내게임상장시신규게임라인업신규게임 1 쟝르 출시예정일 신규게임 2 쟝르 출시예정일 신규게임 3 쟝르 출시예정일 엔씨소프트 아이온레기온스 SRPG 4Q17 리니지 M( 대만 ) MMORPG 4Q17 리니지 M( 중국 ) MMORPG 1H18 넷마블게임즈 리니지2 레볼루션 ( 북미 / 유럽 ) MMORPG 4Q17 테라 M MMORPG 4Q17 블소모바일 MMORPG 4Q17 컴투스 체인스트라이크 Simulation 2H17 낚시의신 VR Sports VR 2H17 히어로즈워 RPG 1H18 게임빌 아키에이지 전략 4Q17 로열블러드 MMORPG 4Q17 엘룬 전략 1Q18 네오위즈 탭소닉 음악 2Q17~4Q17 프로젝트 W MMORPG 웹젠 뮤레전드 ( 글로벌 ) MMORPG 2H17 기적뮤 : 최강자 MMORPG 2H17 기적 : 각성 MMORPG 2H17 넥슨지티 타이탄폴온라인 FPS 2H17 넵튠 퍼즐게임 캐주얼 2017 LINE 퍼즐탄탄중 캐주얼 2018 헌터스리그 RPG 1H17~2H17 미투온 Jump Holdem 소셜카지노 2H17 OFC Poker 소셜카지노 2H17 위메이드 피싱스트라이크 낚시 4Q17 이카루스모바일 MMORPG 1H18 미르모바일 MMORPG 1H18 파티게임즈룽투코리아 열혈강호 for Kakao MMORPG 3Q17 크로스파이어 M FPS 3Q17 한빛소프트 오디션 VR 캐주얼 1H18 넷게임즈 Over-HIT RPG 4Q17 Multi-Hit MMORPG 2019 바른손이앤에이아스텔리아 MMORPG 2018 프로젝트 B MOBA Over-HIT RPG 4Q17 썸에이지 조이맥스 윈드소울 2 RPG 2H17 더블유게임즈 DoubleDown 소셜카지노 Ellon Slot 소셜카지노 좀비프로젝트 전략 4Q17 액토즈소프트드래곤플라이엔터메이트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 디펜스 캐주얼 4Q17 액션 RPG 프로젝트 RPG 3Q17 MOSNG 프로젝 MOSNG 4Q17 액션스퀘어 블레이드 2 삼국블레이드 ( 해외 ) Project-G SF 선데이토즈 신규게임 4종 2H17 엠게임 조이시티 프로젝트 Genesis RPG 2H17 프로젝트건쉽워페어 시뮬레이션 2018 프로젝트 COR MMORPG 2018 와이디온라인 블리치 RPG 4Q17 자료 :
8 국내모바일 MMORPG 출시일정 게임명 개발사 퍼블리셔 출시예정일 현재진행상황 주요특징 리니지 M( 대만 ) 엔씨소프트 감마니아 4Q17 리니지2 레볼루션 ( 북미 / 유럽 ) 넷마블네오 넷마블게임즈 4Q17 테라 M 블루홀스콜 넷마블게임즈 월 8일쇼케이스진행, 사전예약 12세이용가목표, 거래소포함 블소2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연내출시예정 블소모바일 체리벅스 넷마블게임즈 연내출시예정 언리얼엔진 4를활용한최고수준의그 액스 넥슨레드 넥슨 광활한오픈필드에서진행되는진영간대립구조의대규모분쟁전 (RvR), PK( 플레 세븐나이츠 MMO 넥마블넥서스 넷마블게임즈 연내출시예정 언리얼엔진 4를활용한최고수준의그래픽 로열블러드 게임빌 게임빌 연내출시예정 CBT 사전모집 (9월 12일 ~24일 ), CBT(25 일부터 5일간 ) 기적 MU: 최강자 웹젠, 타렌 룽투게임즈 ( 중국 ) 하반기중국선출시 기적 MU: 각성 웹젠, 천마시공 텐센트게임즈 ( 중국 ) 하반기중국선출시 8월 3일부터 2차 CBT, 추가개발후하반기출시목표 열혈강호 for kakao 룽투게임즈 룽투코리아 9월 6일 2차티저사이트오픈 중세판타지기반 MMORPG, 이벤트드리븐방식전민기적후속작엠게임과그래픽리소스협상결렬로자체그래픽사용, 열혈강호모바일의한국판 오버히트 넷게임즈 넥슨 4Q17 멀티히어로액션 RPG 블레이드 2 액션스퀘어 네시삼십삼분 중국 CBT 진행, 사전예약 언리얼5 엔진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티저사이트개설 듀랑고 : 야생의땅 왓스튜디오 넥슨 월 21일사전예약시작 공룡시대를배경 자료 : 국내 PC 게임출시일정 게임명개발사퍼블리셔출시예정일현재진행상황주요특징 뮤레전드 ( 글로벌 ) 웹젠앤플레이웹젠 2017 연내출시 9 월글로벌 OBT 실시뮤온라인 ' 의후속작으로다양한인스턴트던전과기사단 천애명월도오로라스튜디오넥슨 2017 연내출시 9 월 7 일파이널테스트실시 2016 년 7 월중국에서서비스시작. 고룡작가의천애명 월도를원작으로함 타이탄폴온라인 넥슨지티 넥슨 리스폰엔터테인먼트의 ' 타이탄폴 ' 을기반으로개발한 ' 2017 연내출시 9월 13일까지비공개테스트진행타이탄폴온라인 ' 아스텔리아 바른손이엔에이 넥슨 월 20일 1차 CBT 실시 모바일게임에익숙한 TCG 요소삽입, 세력전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월 15일 2차 CBT 실시 6년간개발. ' 항해 ' 콘텐츠가특징 자료 :
9 게임사최근현황 기업 네오위즈 최근현황모바일웹보드매출성장, 음악게임탭소닉차기시리즈 7종연내출시계획, 스팀서비스에 FPS 블랙스쿼드 7월말북미 / 유럽, 남미오픈. 현재누적유저 200만. 9월 12일아시아서버신규오픈. 7월 28일 PS4기반콘솔게임 DJ 맥스리스펙트한국동남아출시. PS4 패키지판매 11월쯤일본. 향후글로벌리다운로드할수있도록. 현재의미있는결과를만들어내고있음. 해당결과가 3분기실적에반영될것이게 3분기실적긍정적일것으로전망 웹젠넥슨지티넵튠룽투코리아선데이토즈와이디온라인 9월말, ' 뮤이그니션 ' IP 를활용한 HTML5게임 ' 대천사지검 H5' 를중국출시예정 ( 후딘, 37후위, 천마시공등협력 ) ' 뮤이그니션 ' 은 2014년중국출시한달만에 165억원의매출을기록한웹게임임. 기적 MU: 각성의경우리미티드테스트진행될예정임. ' 기적 MU: 각성 ' 은 2014년 12월중국에서월매출 350억원을기록한전민기적의후속작. 기적 MU 모바일게임 2종 ( 각성과최강자 ) 모두연내출시한다는계획사전예약수 100만명을기록한넥슨 GT 의액스, 출시후앱스토어매출순위 1위. 구글플레이 2위기록. 하반기출시될타이탄폴원작의타이탄폴온라인에대한기대감도있음 17년 3월 24일스팀플랫폼에얼리엑서스형태로출시된배틀그라운드가누적판매량 1,000만장 (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에이어 2위 ), 최고동시접속자수 111만명 ( 도타2에이어 2위 ) 을기록하며호조를보임이에따라배틀그라운드개발사인블루홀의기업가치부각되고있음. 동사는블루홀의지분 2.35% 보유중. 블루홀시가총액 3조원가정시, 705억원수준에불과하기에연초대비시가총액 1,884억원증가한것은과하다는판단중국에서매출 1.5조원기록한 PC 게임 크로스파이어 모바일판권보유, 연내출시계획. 중국매출순위최고 3위를기록한 MMORPG 열혈강호실적의 3분기반영. 3Q17 중에국내서비스시작예정. 퍼블리셔는카카오하반기 4종의신작이출시될예정이기에신작에대한기대감이형성될것으로전망 9월말에서 10월초서비스예정인일본만화블리치 IP 기반액션 RPG, ' 라인블리치 ' 의사전등록신청자수 50만돌파 (9월 11일기준 ). 일본만화블리치, ' 원피스 ', ' 나루토 ' 와함께일본 ' 점프 3대장 ' 이라불리며, 9000만부이상판매된유명 IP. 원피스의 IP 를사용한원피스트레저크루즈의경우제세계 41개국에서서비스중이며, 2017년 8월기준 7,000만다운로드를달성하였음 자료 : 이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타인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함. ( 작성자 : 이창영 ) 당사는자료공표일현재동종목발행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동자료를전문투자자및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동자료의금융투자분석사와배우자는자료공표일현재대상법인의주식관련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종목투자등급 (Guide Line) : 투자기간 6~12 개월, 절대수익률기준투자등급 4 단계 (Strong Buy, Buy, Hold, Sell) 로구분한다 Storong Buy : 30% 이상 Buy : 10% 이상, Hold: -10~10%, Sell: -10% 이하로구분 업종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 개월, 시가총액대비업종비중기준의투자등급 3 단계 (Overweight, Neutral, Underweight) 로구분 2014 년 2 월 21 일부터당사투자등급이기존 3 단계 + 2 단계에서 4 단계로변경 본자료는투자자의투자를권유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라, 투자자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참고자료입니다. 본자료는금융투자분석사 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되는자료와정보에의거하여만들어진것이지만, 당사와금융투자분석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습니다. 따라서, 본자료를참고 한투자자의투자의사결정은전적으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이루어져야하며, 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거하여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또한, 본자료는당사투자자에게만제공되는자료로당사의동의없이본자료를무단으로복제전송인용배포하는행위는법으로금지되어있습니다.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Issue & Pitch 게임 (Neutral) 중국게임의역습, 기회와위기 Apr. 218 12 인터넷 / 게임 / 통신이민아 mina.lee@ktb.co.kr Companies on our radar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가 Top pick 펄어비스 BUY 3만원 컴투스 BUY 2 만원 웹젠 NR - 선데이토즈 NR - Issue 국내모바일게임시장동향점검 P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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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Update 게임 (OVERWEIGHT) 성장의수혜는소수의대형사로집중 성수기효과로흥행신작출시로 4 분기합산매출액은 q-q 1.5%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q-q 11.3% 증가하여전반적인성장이예상됨 리니지 2 레볼루션의기록적인흥행으로국내모바일게임시장의한단계성장이예상되나, 성장의수혜는블록버스터게임출시가가능한소수의대형업체에집중될전망 신규대작출시에따른성장모멘텀과보유
More informationFigure 5 Weekly 중국 ios 매출순위 1/16 1/23 1/3 11/6 11/13 1 몽환서유몽환서유몽환서유전민비행대전몽환서유 2 대화서유대화서유대화서유몽환서유전민돌격 3 전민비행대전열혈전기열혈전기대화서유대화서유 4 열혈전기전민비행대전육룡쟁패 3D King
인터넷 / 게임 Weekly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 215 년 11 월 16 일월요일 Figure 1 인터넷 / 게임주간리뷰및전망 Comments 주간리뷰 인터넷 네이버 : V 앱다운로드 6 백만돌파 / 네이버버클라우드사진기능강화후재출시 / 뷰티윈도거래액 44% MoM 증가 카카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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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5 년 6 월 23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따라서본자료를참고한투자의사결정은전적으로본인의판단과책임하에이루어져야하고, 본자료의내용에의거하여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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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년 1월 14일 매크로 양해정 퀀트/투자전략 2일선에서의 고민 이슈 (기업) 신재훈 SK케미칼 R&D 설명회 후기 성종화 웹젠 전일 급등 이유 점검 및 금일 대처방안은? 이슈 (산업) 박용희 건설/건자재 통화 정책 VS 재정 정책 3Q15 실적 공시 2일선에서의 고민 Quant/Strategy 양해정 2. 3779-151 hjyang@ebestse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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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01. 23 Issue Report: 게임 부익부빈익빈의모바일게임시장 -Top Pick: 엔씨소프트 (036570.KS) Neutral( 유지 ) 인터넷 / 게임정호윤, CFA Tel. 368-6143 junghy@eugenefn.com Summary 국내모바일게임시장의위기 : 신작흥행이감소하고있음 부메랑이되어돌아온모바일게임의장점 : 과거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을이끌었던원동력은모바일게임의장점인접근성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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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Report 2017.11.23 컴투스 (078340) SW/SI 글로벌게임의원조 글로벌 IP 를통한경쟁력확대 게임수명 (Life Cycle) 이짧은모바일게임특성에도불구, 4 년간아시아, 북미 / 유럽에서견조한매출 성장을보이며, 최근 2 년간연속으로분기 1 천억원이상의해외매출액발생중. 투자의견목표주가현재주가 (11/22) BUY (M) 15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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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9. 26 Company Update 넷마블게임즈 (25127) 글로벌시장확대와신작모멘텀유효 리니지 2 레볼루션의국내및동남아매출이감소세를보이나, 북미, 중국등추가적인시장확대로매출성장이가능할전망 4 분기부터테라, 블소등 IP 기반대작출시예정. 국내최고수준의개발역량과풍부한신작파이프라인은밸류에이션프리미엄요소 BUY 투자의견과목표주가 17 만원으로커버리지개시
More information인터넷 / 게임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02) 목표주가 현재가 (1/12) 매수 ( 유지 ) 570,000 원 413,500 원 KOSPI (1/12) 2,496.42pt
인터넷 / 게임 218. 1. 16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2) 6915-5653 khk5994@ibks.com 목표주가 현재가 (1/12) 매수 ( 유지 ) 57, 원 413,5 원 KOSPI (1/12) 2,496.42pt 시가총액 9,72 십억원 발행주식수 21,939 천주 액면가 5원 52주 최고가 488, 원 최저가 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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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Report 게임산업 Dec 12, 214 : 저평가 + 트리거 + 실적 가시성 Top Pick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주가(12M) 엔씨소프트 Buy 23,원 저평가, 이를 해소할 수 있는 트리거 보유 업체 단순히 낮은 밸류에이션을 받는 업체에 무조건적인 투자 옳지 않음. 낮은 밸류에이션을 받는 경우 대부분 그에 맞는 합당한 이유가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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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4 년 6 월 3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따라서본자료를참고한투자의사결정은전적으로본인의판단과책임하에이루어져야하고, 본자료의내용에의거하여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More information-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2011 년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게임산업편 Ⅰ. 2011 년 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게임산업의 11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3,100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5.4%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37.0%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1.1% 하락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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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년 1 월 18 일 SECTOR REPORT 인터넷 / 게임 비중확대 ( 유지 ) 게임흥행트렌드분석 다수의흥행작출시에따라게임주에주목 [ Analyst ] 이문종 2) 3772-1586 연구원 mj1224@shinhan.com 216 년말국내게임업종의 12개월기준선행 PER은 11배에불과했으나현재 16배까지상승했다. 리니지M, 리니지 2레볼루션등리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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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 비중확대 /Maintain) 차이나조이, 현실과기회 Issue Comment 217.8.1 글로벌최대게임쇼중국 차이나조이 217 참관, 현지게임산업트렌드파악 현실 : 크리에이티브한게임시연보다는 e 스포츠가더부각, 한국게임전시는위축된편 기회 : 모바일은캐주얼보다는 RPG, 온라인대전형 (PvP) 게임, 콘솔 VR 게임성장에주목 [ 인터넷 /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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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Report 218.6.12 손해보험 보험 터널의끝이보인다 자동차보험손해율, 점차상승폭둔화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삼성화재 BUY (M) 386, (M) DB 손해보험 BUY (M) 94, (M) 현대해상 BUY (M) 52, (M) 메리츠화재 HOLD (M) 23, (M) 한화손해보험 BUY (M) 11, (M) 자동차보험손해율상승은최근손보사실적부진의가장큰원인이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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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유게임즈(1928) 215 Sweet Spot 215. 1. 2 Analyst 김동희 (639-4591) / RA 김설희 (639-451) 상장예정 공모희망가 51, 원~61, 원 시가총액 8,738 억원~1,452 억원 액면가 5 원 자본금 86 억원 공모후 주식수 17,134,168 주 보호예수기간 최대주주 (43.3%) 상장후 6 개월 VC 및 기관(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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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Comment / 213718 2-377-986 인터넷 게임 경쟁력 있는 킬러컨텐츠가 필요한 때 BUY(Overweight) 모바일 게임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 추세 TCG 등 일부 미드코어 장르의 트렌드화 심화 개발력 및 마케팅 우위 점한 업체의 경쟁력 강화될 전망 이제는 의미없는 다작 라인업보다 경쟁력 있는 IP 1~2개가 더 좋다 모바일게임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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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4. 22 게임산업 온라인게임, 진정한경쟁의시작 온라인게임, 진정한위기는시장규모감소가아닌경쟁격화 - 외산게임에대한접근성향상으로온라인게임시장의경쟁이점차격화될수밖에없음 - 경쟁격화는 2 nd -Tier 개발사들에게더욱부정적임. 오히려 1 st -Tier 개발사들에대한유저들의관심도는높아질것임 해외시장, 여전히온라인게임사에겐기회의땅 - 중국 : 국내게임사들의개발력이인정받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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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Report 2019.08.05 SW/SI 예측가능해진성장 2 분기실적 Review 매출액 4,108억원 (YoY -6%, QoQ +15%), 영업이익 1,294억원 (YoY -19%, QoQ +63%), 순이익 1,169억원 (YoY -17%, QoQ +56%). 리니지, 리니지M 매출상승에따른시장컨센서스상회 투자의견 목표주가 현재주가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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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thly Korea / Internet & Game March OVERWEIGHT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네이버 ( KS) BUY 9,, 카카오 ( KS) BUY 9,, NHN 엔터테인먼트 ( KS) HOLD,, 한국사이버결제 ( KS) HOLD,, KG 이니시스 ( KS) B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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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 216. 11. 7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2) 6915-5653 khk5994@ibks.com 목표주가 현재가 (11/4) 매수 ( 유지 ) 23, 원 16,8 원 KOSDAQ (11/4) 61.82pt 시가총액 593십억원 발행주식수 35,311 천주 액면가 5원 52주 최고가 32,1 원 최저가 15,4 원 6일일평균거래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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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 Data 기준 광고비분석 Data Source : PC Display Ad. Mobile Display Ad. 동영상 Ad. 매체광고비산출時단일매체기준 매체광고비산출시, 네트워크플랫폼이있는경우단일매체가아닌플랫폼기준으로합산 페이스북 Mobile 버전광고비용산출제한 대상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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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년 12 월 5 일선데이토즈 (12342) Equity Research Update 국내퍼즐게임의최강자, 글로벌게임사로의도약!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31, 원으로상향조정 국내에치중했던매출구조에서신작게임의글로벌출시를 통해글로벌게임사로발돋움하고있는선데이토즈에대해 투자의견 BUY 를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1, 원으로상향 조정한다. 하반기최대기대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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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 시장 동향 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싸이월드, 소셜게임용 오픈마켓 도입...SNS 기반 게임의 국내 확산 임박 Blizzard의 'Starcraft 2', 15세 이용가 등급 받아 논란 촉발 온라인게임 시장, 빈익빈부익부 구조 심화로 군소 개발사 고사위기 가정에 PC방 혜택 제공하는 VPN식 IP 판매 기승...PC방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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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5 월 16 일 엔씨소프트 (036570) 1Q16 호조. 다수모바일 & PC 게임일정대기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02. 3779-8807 jhsung@ebestsec.co.kr 1Q16 실적은당사종전전망치및시장컨센서스전망치초과 1Q16 연결실적은매출 2,408 억원 (QoQ 1.6%), OP 758 억원 (QoQ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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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Report 2016.03.23 인터넷 인터넷/게임 기업 1분기 실적 및 주가 전망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Our view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원) NAVER BUY (M) 800,000 (M) 카카오 BUY (M) 140,000 (M) 엔씨소프트 BUY (M) 320,000 (U) 컴투스 BUY (M) 18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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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게임즈 (251270) 기업분석 인터넷 / 게임 / 소프트웨어 핵심기대신작국내외론칭일정집중대기 Analyst 성종화 02 3779 8807 jhsung@ebestsec.co.kr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 OP 기준 ) 210,000 원 154,500 원 상회 부합 하회 Stock Data KOSPI (9/19) 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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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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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Review 2014.5.14 컴투스(078340) Above In line Below 매수(유지) 목표주가: 46,000원(상향) Stock Data KOSPI(5/13) 1,983 주가(5/13) 38,350 시가총액(십억원) 387 발행주식수(백만) 10 52주 최고/최저가(원) 54,300/18,500 일평균거래대금(6개월, 백만원) 16,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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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7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 감소한 5조 1,436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이 처럼 큰 폭으로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로 성인 아케이드게임에 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인용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사실상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전반적으로 전체 게임시장은 급격하게 위축되었지만, 온라인게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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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 년 5 월 15 일 (9566) 기존게임지역확장 + 포트나이트기대감 매수 ( 유지 ) 주가 (5 월 14 일 ) 17,6 원 목표주가 22,5 원 ( 유지 ) 상승여력 27.8% 이수민 (2) 3772-1527 2v41@shinhan.com 이문종 (2) 3772-1586 mj1224@shinhan.com KOSPI 2,476.11p KOSDAQ 858.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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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4.19 SW/SI 골리앗을삼킨다윗 기업인수개요 : MS 8 위가 4 위를인수 투자의견 목표주가 현재주가 (4/18) BUY (M) 74, 원 (U) 52,8 원 상승여력 4% 시가총액 총발행주식수 9,179 억원 17,383,775 주 6 일평균거래대금 39 억원 6 일평균거래량 88,237 주 52 주고 52,8 원 52 주저 3,35 원 외인지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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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03 YUHWA Securities Research 나우콤 (A067160) 나우콤의 기업가치, 유튜브에 컴투스를 더하다 BUY(유지) 목표주가(원) 18,000 현재주가(원) 10,800 상승여력(%) 66.7 KOSPI 지수 1,905.12 KOSDAQ 지수 508.35 시가총액(억원) 993 자본금(억원) 45 액면가(원) 500 발행주식수(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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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RESEARCH 217 년 1 월 23 일 넷마블게임즈 (2127) 글로벌모바일 MMORPG 시장정조준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 원으로커버리지개시 리니지 2 레볼루션을필두로 MMORPG 출시본격화 기존게임들의지역확장과신규게임출시일정집중 인터넷 / 게임 / 미디어 / 레저 Analyst 이동륜 2-6114-296 drlee@kbfg.com B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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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3. 12 Analyst 이동륜 2) 3777-8444 drlee@kbsec.co.kr 게임 (OVERWEIGHT) Initiation 215년 게임업종 2대 키워드: 중국과 IP (지적재산권) Recommendations 엔씨소프트 (3657) 투자의견: BUY (신규) 목표주가: 24,원 (신규) 위메이드 (1124) 투자의견: BUY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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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중확대 /Maintain) 218 차이나조이 : 중국은여전히 플러스알파 Issue Comment 218.8.7 중국상해에서 8 월 3 일에서 6 일까지개최된글로벌및중국최대의게임쇼 차이나조이 참관 한국게임판호소식은아직미미.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PC 시연전시정도가눈에띄는규모 중국외해외지역에적극진출하는기업, 모바일 /PC/ 콘솔게임개발력동시보유한기업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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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 5. 23 Overweight (Maintain) 게임 실적발표를통한게임시장점검및전망 인터넷 / 게임 Analyst 김학준 2) 3787-5155 dilog1@kiwoom.com 게임업종의 1Q 실적발표가마무리되었다. 발표내용들을살표보면긍정적인부분과부정적인부분이전부드러났다고판단된다. 긍정적인부분은향후마케팅비의효율화로전반적인이익률상승이가능하다는점, 글로벌루트를보유한업체들의지속성장가능성확대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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