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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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게임용음성채팅서비스잇따라출시돼기능성게임, 내부직원교육용으로도활용되기시작온라인게임 채널링 의부상배경과사례자동사냥기능온라인게임, 등급거부판정게임엔진 3 社의한국서비스비교분석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월셋

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 미국 시장에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들과 공동으로 온라인게임 결제 수단인 공용선불카드(Gocashgamcard)를 美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 통해 10월 3

게임업계 빅3, 다작( 多 作 )으로 전략 선회 다작( 多 作 ) 선회 배경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와 넥슨, NHN 등 이른바 게임 업계 빅3가 서비스하는 게임 수가 2년 전에 비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배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이 같은 변화에는 다음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법원, 게임머니재산가치인정으로논란촉발 EA 코리아, 디지털게임유통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네오위즈 피망, 7월기준게임포털인기순위 1위최초등극한국판 18기금등장 총 100억원규모의게임펀드발족국내시장모바일게임고급화가속 역대최초 4,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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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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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유럽, 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 신흥시장 으로부상中온라인게임의국내진출본격화온라인야구게임업계, 은퇴프로야구선수들과의법정공방돌입 Gameloft 한국지사, 자체개발사업포기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국내게임빌링업체엔캐시인수국내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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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온라인게임시장웹게임급증임박단순한시스템앞세운저사양온라인게임의선전가능성대두국내게임업체, 글로벌포털등으로해외시장직접진출늘어 Blizzard 의국내배틀넷이용약관비판직면 형평성내세운옹호론도비등 CJ 인터넷, 논란속에 KBO와야구게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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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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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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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ity Research 엔씨소프트(036570) 이승훈(인터넷/게임/미디어) BUY(유지) 진정한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 온라인게임 시장은 지속 성장 전망 목표주가 현재주가(08/24)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SKT - 0.0% SKT 9, % 7, % 2, % 3, % 13, % 11,273 15,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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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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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인터넷 / 게임 표 1. 주요게임사 PC 온라인게임출시일정게임명 개발사 장르 넥슨 페리아연대기 넥슨 MMORPG 애니메이션풍 MMORPG 프로젝트메타 넥슨 액션RPG PC 온라인액션 RPG 하이퍼유니버스 씨웨이브소프트 MOBA 횡스크롤액션 AOS 게임 NEED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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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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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스포츠시장규모, 관객수추이및전망 ( 백만달러 ) ( 백만명 ) 2, 매출액 ( 좌축 ) 6 관객수 ( 우축 ) 1,5 45 메이저스포츠결승전시청자수비교 ( 백만명 ) , 자료 : Newzoo, 신한금융투자 F 221F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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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02) 목표주가 현재가 (2/7) 매수 ( 유지 ) 510,000 원 409,000 원 KOSPI (2/7) 2,396.56pt 시가

인터넷 / 게임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02) 목표주가 현재가 (1/12) 매수 ( 유지 ) 570,000 원 413,500 원 KOSPI (1/12) 2,496.42pt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K-IFRS,. 2013, , 2, 3,.,.. 2

하반기투자포읶트 동사의하반기투자포인트는 1) 신규대작게임성공여부, 2) 캐주얼게임런칭에따른 게임장르다양화, 그리고 3) 야구단 1 군진입에따른불확실성이다. 1) 신규대작게임성공여부 블레이드앤소울과길드워 2 의 상용화기대 6월 21일 블레이드앤소울 OBT 와하반기 길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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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산업실태조사 1 3 게임산업실태조사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실태조사개요 2. 게임업체실태조사분석결과

Layout 1

주가추이 ( 원 ) 4, 35, 블레이드앤소울출시 3, 25, 2, 15, 1, 5, 리니지 2 출시 아이온출시 자료 : 와이즈에프엔 주요게임일일 PC방사용시간 ( 천시간 ) 3,5 3, 2,5 2, 1,


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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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 (000270) < 표 1> 넷마블게임즈 Valuation ( 단위 : 억원, %) 2017F 2018F 지배주주순이익 6,533 7,941 적정시가총액 PE 20x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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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제지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Table of Contents March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3 PC게임가격지나치게높아 Valve Software 게임엔진업체 Emergent, 1,250만달러투자유치 Mortal Combat 개발사 Midway, 파산보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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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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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9 월 28 일 네오위즈게임즈 (095660) 변화를시현할때까지는차분히관망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Q16 실적 QoQ 부진, 당사종전전망치다소미달전망 3Q16 연결실적은매

Coverage Valuation 및목표주가 기업명 엔씨소프트 (036570) 위메이드 (112040) 컴투스 (078340) 투자의견 / 목표주가 280,000 원 55,000 원 게임빌 (063080) 자료 : 회사자료, 신한금융투자추정 매출액 ( 십억원 )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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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요약문 요약문 2011년국내게임시장은청소년게임이용과관련한많은규제가도입되고해킹사고가발생하는등여러가지악재에도불구하고 18.5% 라는높은성장을기록하며우리나라문화콘텐츠산업의핵심동력인게임산업의잠재력을다시한번입증했다. 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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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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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2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월셋째주 ) 43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5,000 억원규모아케이드게임시장, 사장위기 Table 한때 5,000 억원규모에이르던아케이드게임시장이 2006 년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800 억원대규모로축소되면서아케이드게임이한국시장에서는생존위기에 처해있음 지난 2 월 24 일상암동문화콘텐츠센터에서개최된 아케이드게임산업활성화 대토론회 에서아케이드게임산업활성화방안에대한정부기관및부처, 업계당사자와 학계, 언론계등의정책대안이논의됨 아케이드게임산업활성화방안입장비교 사회적인식제고가가장시급 : 사행성게임 ( 도박 ) 과건전게임을철저히구분하여규제 VS 지원이이원화되어야함 사회적합의와업계자정이우선 형평성에맞는규제개선이우선 많은 수의 게임기가 사행성으로 인해 건전게임과사행성도박은구분되어야함 등급거부를받았으나, 불법개 / 변조하는 아케이드게임 = 사행성 ( 도박 ) 게임이라는 경우가다수발생하였음게임물등급위원회는최근경찰청으로부터심의중단요청을받기도함경품용게임기수용여부는규제완화라는 시각에서지나치게규제가강화되었음건전한경품용게임기 (Redemption 게임기 ) 를운영할수있는제도적지원장치가시급함경품은사행이아니라, 게임의결과물에대한 제도적 장치에 앞서 사회적 합의가 보상 이며, 온라인게임과비교해서지원 / 규제 선결되어야하며, 이를위해서는업계의 차원의형평성에어긋남 지속적인자정노력이요구됨 [ 출처 ] 토론회내용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2009 년온라인게임, SF 와액션이부상 액션장르온라인게임잇따라출시 블레이드앤소울, 드래곤네스트, Diablo 3 등화려한액션이가미된신작이잇따라출시예정되어있어 2009년에는액션장르가큰인기를얻을전망 뛰어난그래픽, 정교한전투장면을동반한액션성이부각됨에따라캐주얼게임뿐아니라 MMORPG에서도화려한액션이필수요소로자리잡을전망 기존판타지장르포화에따른 SF 게임출시 블록버스터급기대작이 SF 를세계관으로채택하면서이들게임의성공여부에따라 판타지중심의시장에트렌드변화가일어날전망 44

판타지는문화권에따라이질감이조성될수있으나, SF는전세계공통정서를전달할수있기때문에해외진출을염두에둔개발사와퍼블리셔에게매력적인소재가됨 SF는장르차원이아닌세계관의배경으로적용할수있기때문에장르의변형이용이하다는것도장점으로꼽힘 (FPS, 메카닉액션, RPG 등의장르개발중 ) Shots 현재진행 / 서비스중액션중시게임및 SF 배경게임일부 Nexon 의 Dragon Nest Activision-Blizzard Diablo 3 KTH Allstar 의 Another Day Bioware 의 Star Wars : Old Republic 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 아시아시장의수요증가에따라글로벌엔진업체잇따라진출최근 Crytek, Unreal, Gamebryo 등유명글로벌게임엔진업체들이잇따라국내시장진출을발표함에따라, 국내업체들에대한기술지원개선이기대됨 엔진구매부터, 불편사항건의등의과정에서현지본사와의커뮤니케이션문제를겪은국내개발자들에게보다원활한소통의기회가제공될것으로기대 45

높은기술력을지닌한국업체와의제휴는자사엔진의테스트를겸할수있기때문에적극적으로진출검토중인것으로분석됨한편, 외산게임엔진의도입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국내에서도엔진개발에대한투자가필요하다는문제제기도있음 www.crytek.com www.epicgames.com www.emergent.net Table 주요게임엔진의한국진출현황 게임엔진 국내사업현황 채택업체 / 게임 Crytek 한국지사설립독일본사에한국인력파견하여기술지원게임엔진비즈니스와게임개발병행예정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XL 게임즈의 듀얼데스티니 Reloaded 스튜디오 The Day Unreal (Epigames) Gamebryo (Emergent) 한국지사설립긍정검토언리얼엔진 3 한글화검토 한국총판게임베이스를통해진출신규브랜드구축고려중 티엔터테인먼트, 애니파크, 드래곤플라이등 넥슨,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등 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 모바일게임유통구조 Changer로서 App Store의가능성이통사종속구조를벗어나모바일게임업체의직접유통이가능한 App Store의본격서비스는업계전반에큰변화를가져올전망 Apple이작년 7월오픈한 App Store는지난 1월기준전세계적으로 2만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이등록되어있으며, 약 5 억누적다운로드를기록중이며, 그중에서도게임관련애플리케이션이가장각광받고있음기존의모바일게임은 SKT, KTF, LGT의망을통해서만게임을제공할수있었지만 iphone은 WiFi를통해서직접받을수있기때문에모바일게임업체입장에서는단순 CP(Content Provider) 역할에서벗어나직접유통이가능해짐 App Store 를통한글로벌시장공략가능성 게임업체수익분배율은이통사모델과같거나더낮지만, 추가비용없이전세계 iphone, ipod Touch 이용자라는거대시장에진출할수있음기존이통사유통구조의경우게임업체의수익분배율이 70~90% 였으나, App Store는 70% 고정이라는점에서는큰이득이없으나, 잘기획된게임은추가비용없이세계시장에서바로판매할수있다는장점이있음 46

App Store에 $99 혹은 $250만지불하면개발자로가입하여자유롭게애플리케이션을올릴수있으며, 전세계이용자를대상으로판매할수있어최근한국의한개발자가올린 Heavy Mach 라는게임은판매순위 3위안에오르는성과를거두기도하였음한편, App Store를통한자유로운게임다운로드는게임물등급위원회의영향권을벗어날수있기때문에, 등급위원회의새로운대응방안이필요할수있음 App Store 가본격적으로운영되면, 전세계에서개발된수많은애플리케이션을등급위원회가모두심의하는것이현실적으로불가능하기때문에새로운대응책마련이시급하다는지적또현재국내 App Store는이용에한계가있으나, 이미많은수의 ipod Touch 이용자가미국, 일본계정을발급받아다양한게임을이용하고있으며이러한방법은 iphone이출시되고이용자층이확대되면더욱증가할전망 www.apple.com/iphone/appstore 오락실격투게임, e 스포츠로부활 ' 철권6' 와 ' 스트리트파이터4', e스포츠로부활출시 20년을맞은 스트리트파이터 의신작과, 고전격투게임으로꼽히는 철권 이각각극장과게임방송을통해 20~30대에게인기를끌고있음 온라인게임을통해함께즐기는 Lan Party와같은트렌드가아케이드게임에접목되면서복고향수에힘입은인기격투게임의고전으로꼽히는두신작의 e스포츠대회가침체된아케이드게임시장의새로운활력소로기대 게임 을대표했던아케이드게임장인오락실이 90년대말이후로온라인게임 /PC방의등장, ' 바다이야기 ' 사건등으로급격하게위축되었으나, 최근 e스포츠열기를통해부활할가능성이엿보임 Table 아케이드게임의 e 스포츠진출현황 철권 6 스트리트파이터 4 MBC 게임에서 TEKKEN CRASH 를매주수요일저녁방송국내첫정식대회로서, 16 강토너먼트를거쳐한일전대표선발전의성격을띰 서울용산전자랜드내랜드시네마에서결승전개최예정, DAUM 에서실시간방송결승전에는제작자 Ono Yoshinori 프로듀서가직접참석하여분위기를고조시킬예정 4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3 월 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20% 1,124,981 3,455 159 19,541 2 - 서든어택 FPS 12.04% 744,108 2,148 58 20,790 3 - 스타크래프트 RTS 7.40% 457,243 1,317 54 20,843 4 1 WoW RPG 5.79% 358,001 1,233 112 17,420 5 1 워크래프트 3 RTS 5.57% 344,256 1,093 71 18,900 6 - 리니지 2 RPG 4.87% 300,965 1,118 158 16,149 7 - 스페셜포스 FPS 4.00% 247,125 843 75 17,598 8 1 던전앤파이터 RPG 3.44% 212,614 744 90 17,157 9 1 리니지 RPG 3.15% 194,937 653 65 17,924 10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2.80% 172,781 548 43 18,932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2 월둘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9.2.6~2.12)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스트리트파이터 4 PS3 New 200 개 2 스트리트파이터 4 X360 New 85 개 3 닌자블레이드 X360 New 50 개 4 스타크래프트 : 엔쏠로지 PC 5 ( 1) 30 개 5 소닉 : 얼티메이트제네시스콜렉션 PS3 New 25 개 6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P 2 ( 4) 21 개 7 그란튜리스모 5 : 프롤로그 PS3 재진입 17 개 8 DJ Max 포터블 : 블랙스퀘어 PSP 4 ( 4) 16 개 9 빅히트 철권 : Dark Resurrection PSP 재진입 14 개 9 하쿠나마타타 PS3 재진입 14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 월셋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2.16~2.22) ( 단위 : 백만분 ) 순 2/2 2/9 2/16 전주 08년 08년 09년 MoM YoY 사이트위 ~2/8 ~2/15 ~2/22 대비 1월 12월 1월 % % 1 Hangame 78.1 77.0 86.0 +11.7% 485.9 368.2 345.3-6.2% -28.9% 2 Netmarble 58.8 60.2 58.3-3.2% 272.4 243.8 290.1 +19.0% +6.5% 3 Nexon 76.6 82.2 91.5 +11.4% 305.0 188.1 278.5 +48.1% -8.7% 4 Pmang 49.6 49.5 50.3 +1.6% 255.5 206.9 221.7 +7.2% -13.2% 5 plaync 38.3 34.3 37.0 +7.9% 21.1 143.8 155.2 +8.0% +635.5% * 주 : MoM( 전월대비 ) 와 YoY( 전년대비 ) 의수치는 2009 년 1 월기준으로산정 [ 출처 ] KoreanClick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