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Report 2012.10.04 NHN (035420) 애니팡, 카카오톡 그리고 LINE 투자의견: BUY (M) 목표주가: 380,000원 (U) 인터넷 추석연휴 동안 애니팡 하트 많이 받으셨나요? 애니팡 덕분에 그동안 소식이 뜸했던 지인들과 다시 안부 도 주고받고, 애니팡 순위 경쟁에 빠져 간만에 유료결제를 하진 않으셨나요? 하루 접속자 1천만명, 하 루 매출액 2.5억원의 애니팡은, 카카오톡의 모바일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한층 더 강화시켜주었고, 특 히 모바일 메신져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한층 더 높여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애 니팡, 카카오톡의 현재 모습을 통해 LINE 에 대해서도 유사한 예측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주가 279,500원 자본금 241억원 시가총액 134,517억원 주당순자산 46,897원 부채비율 67.81% 총발행주식수 48,127,704주 60일 평균 거래대금 544억원 60일 평균 거래량 205,288주 52주 고 290,500원 52주 저 202,000원 외인지분율 58.67% 주요주주 이해진 외 6 인 9.29% 주가수익률 (%) 1개월 3개월 12개월 절대 7.7 14.5 23.1 상대 4.8 7.8 12.8 절대(달러환산) 10.0 18.1 30.5 (원) (%) 350,000 160 300,000 140 250,000 120 100 200,000 80 150,000 60 100,000 40 50,000 20 0 0 10.10 11.4 11.10 12.4 NHN KOSPI 대비 상대수익률(최근2년) 자료: Datastream www.myasset.com 애니팡에서 모바일 플랫폼의 미래를 본다 하루 평균 접속자수 1천만명, 일 매출 약 2.5억원의 모바일 퍼즐게임 애니팡 은, 카카오톡 에 등록된 지인 과의 하트 선물하기, 순위경쟁 등의 SNS적인 사용자간 네트워킹 기능으로, 카카오톡의 모바일 플랫폼으 로서의 위치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주고 있음 카카오톡에서 LINE 의 미래를 본다 카카오톡은 게임 1억원, 광고 0.7억원 등 일 매출 약 2~3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키며, 모바일 메신져의 수익 창출 가능성을 선행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LINE은 아직 본격적인 수익화 작업 시작전이나, 10월 중 3~4개의 모바일 게임 출시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수익창출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됨. 광고 등 수익모델이 카카오톡과 유사하며, 수익모델을 선행적으로 카카 오톡이 검증해주고 있다는 면에서, 향후 LINE의 일본 모바일 게임, 광고시장에서의 수익창출 가능성과 잠 재력의 가시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LINE 기대가치 상향조정. 목표주가 38만원으로 상향 조정 1LINE 가입자수의 지속적인 빠른 증가 2일본 등 해외 모바일 오픈 마켓에서의 높은 매출 순위 3국내 대 비 10~15배 규모의 일본 모바일 게임, 광고시장 규모 4LINE과 유사한 모바일 메신져 카카오톡에서의 수 익모델 성공에 따른 LINE 수익모델 사전검증 등을 반영하여 종전 LINE 가치 산정을 위한 LINE의 수익 추 정 모델을 상향 조정 반영하여,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38만원으로 상향 조정함 목표주가 38만원은 동사의 기존 국내사업가치 11.8조원과 상향된 LINE의 기대가치 6.5조원이 반영되었음 Forecasts and valuations (K-IFRS 연결) (단위: 억원, 원, %, 배) 결산(12월) 2010A 2011A 2012F 2013F 2014F 매출액 17,854 21,213 23,580 26,492 29,889 매출액증가율 11.7 18.8 11.2 12.3 12.8 영업이익 5,904 6,204 6,274 7,256 8,825 조정영업이익 6,165 6,563 6,798 7,752 9,325 지배주주귀속 순이익 4,731 4,500 4,928 5,852 7,292 지배주주 귀속 EPS 9,830 9,350 10,240 12,159 15,152 증가율 12.4-4.9 9.5 18.7 24.6 PER 19.3 22.2 27.3 23.0 18.4 PBR 4.7 4.2 4.7 3.9 3.2 EV/EBITDA 12.4 12.8 17.0 14.4 11.4 ROA 26.5 20.7 16.9 14.5 13.8 ROE 41.0 31.0 27.1 25.0 24.5 자료: 동양증권 TONGYANG Research
NHN (035420) 애니팡에서 모바일 플랫폼의 미래를 본다 하루 평균 접속자 수 1천만 명, 같은 시간 동시에 최고 200만 명이 접속하는 국민 게임 애니 팡 은 국민 메신져 카카오톡 의 모바일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더 한층 강화시켜주고 있다. 모바일 상에서 수많은 사용자를을 그리고 사용자와 컨텐츠를 연결해주는 또 하나의 연결고리가 생 긴 셈이다. 애니팡은 1분 동안 동일한 모양의 동물을 맞추는 전형적인 퍼즐형 모바일 게임이다. 최근 나오는 모바일 게임처럼 그래픽이 화려하거나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도 않다. 하지만 애니팡이 성공한 이유는 페이스북, 싸이월드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적 기능이 게임과 결부되 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이라는 판단이다. 애니팡은 일단 카카오톡에 등록된 모든 친구와 게임 친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게임을 하기 위해 서는 친구가 보내주는 무형의 선물인 하트 를 받아야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인 간 네트워크에 연결 된다. 애니팡은 카카오톡 내의 수백, 수천 명의 친구와 게임친구로 맺어줄 뿐만 아니라, 본인이 획득한 점 수를 기준으로 매일 또는 주간단위의 순위를 표시하여 준다. 이는 한국인 특유의 경쟁심리를 적절 히 자극하여, 게임이 소셜네트워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요인을 제공해 주고 있다. 애니팡은 카카오톡 플랫폼의 힘으로 성공했지만 이제는 애니팡 고유의 SNS 적인 기능으로 카카오 톡 플랫폼 기능을 한층 더 강화시기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사실 처음이 아니다. 오늘날 페이스북이 전세계 9.6억 명이 거미줄처럼 네트워킹이 연결되기 까지에는 Farmville, Cityville 소셜네트워크 게임이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기 때문 이다. 인간은 원래 사회적 동물이어서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왔고 살아 갈수 밖에 없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는 산업화의 발달로 소외되고 파편화된 삶을 살고 있기도 하지만, 다행이 인터넷, 모바일의 발달 도움으로 다시금 우리는 사회적 인간으로 재 관계를 맺기 시작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페이스북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과거 국내의 싸이월드의 싸이질 에 수많은 네티 즌들이 중독되었던 것도 이러한 인간본연의 네트워킹 본능이 인터넷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매개로 발현되었다는 판단이다. 2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Company Report 카카오톡, 애니팡으로 모바일 플랫폼의 날개를 달다 스마트 폰이 처음 나왔을 때 우리는 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지금의 구글 플레이) 만이 모바일 플랫폼의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유선 PC 상에서 나름 인터넷 사용자들간의,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 콘텐츠간의 플랫폼 역할을 했 던 인터넷 포털도 모바일 상에서는 아직까지 여러 콘텐츠 공급자들 중의 하나로 밖에는 보이지 않 는다. 그런데, 예상하지 못했던 모바일 무료 메신져 카카오톡 이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하며 사 람과 콘텐츠가 이곳으로 모여들고 있다. 카카오톡의 하루 방문자수는 2천6백만명, 하루 메시지 전송건수는 약 41억건을 넘어서며, 사용자 집계 수치에서는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지 오래되었다. 이러한 모바일 최고의 이용자(률)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게임플랫폼 게임하기 를 성공적으로 론 칭시키며 애플 ios 최고매출게임 1,2위, 구글플레이 최고매출게임 1위, 2위, 4위, 5위, 6위 게임이 모두 카카오톡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2012년 10월 2일 현재 기준) ios 최고 매출 순위 자료 : itunes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3
NHN (035420) Google Play 최고 매출 순위 자료 Google 카카오톡의 플랫폼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높여준 것은, 체류시간의 한계가 있는 단문메시지 전송중 심의 메신져에서, 장시간 사용자를 체류하게 할 수 있는 소셜 모바일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의 성공이다. SNS 모바일 앱 순이용자수 추이 (단위 : 천 명) 16,000 카카오스토리 FACEBOOK 싸이월드 14,000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 0 Jan-12 Feb-12 Mar-12 Apr-12 May-12 Jun-12 Jul-12 Aug-12 자료 : 닐슨-코리안클릭 카카오스토리 는 모바일에서 새로이, PC 상의 대표적인 SNS 싸이월드, 페이스북을 이용자수 면 에서 압도하며, 국내 대표 모바일 SNS 로의 자리잡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단문 전송(SMS)위 주의 모바일 메신져가 모바일 상에서 이용자를 장시간 체류시키며 모바일 플랫폼 으로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이외에, 카카오톡은 자체결제 시스템 초코 를 도입, 모바일 쇼핑(카카오스타일), 아이템 스토어 등 모바일 상의 독자적인 에코 시스템(Echo System)을 갖춰가고 있다. 4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Company Report 모바일 메신져가 돈을 벌기 시작했다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져로 이용되기 시작했을 때, 과연 메신져가 돈까지 벌 수 있을까에 대하여 모 두들 반심반의 하였다. 모바일 상에서 수십 수백만개의 (무료)어플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이유도 안정적인 수익모델이 실패했기 때문이란 것을 그동안 보아왔기 때문이다. 현재 카카오톡 내의 게임인 애니팡 은 하루 평균 약 2.5억원, 아이러브커피 는 약 1.5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왠만한 대작 MMORPG 매출 수준에 버금가는 규모이다. 카카오톡은 이중 에서 애플(앱스토어), 구글(구글플레이)에 30%를 떼어주고 난 나머지를 게임 공급자(개발사)와 약 7:3의 비율로 수익배분을 한다. 결론적으로 게임 매출의 약 20%를 플랫폼 제공에 대한 대가로 카카오톡이 수수료를 취득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또한 플러스친구 라는 광고플랫폼을 통해 약 200여개 광고주로부터 한 달에 약 20 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플러스친구는 기존 매체의 광고노출방식과는 달리, 메신져 이용자 가 스스로 필요로 하는 광고만을 메신져상의 친구로 등록하는 방식이어서 광고에 대한 저항감이 타 광고매체 대비 상대적으로 높지 않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향후 광고주의 수는 현재 200여개에서 2~3000천 개 수준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 상된다. 카카오톡은 게임을 필두로 광고, 이모티콘, 쇼핑 등을 통해 일 평균 약 2~3억원 수준의 매출을 발 생시키고 있으며 현재 회사의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카카오톡) 또한, 카카오톡의 대규모 트래픽, 향후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 현재의 스마트한 수익모델의 창출상 황을 고려하건데, 카카오톡의 매출액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메신져가 과거 2000년 초반 인터넷 포털처럼 돈을 벌기 시작한 것이다.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5
NHN (035420) 카카오톡에서 LINE의 미래를 본다 국내에 카카오톡이 있다면 해외에는 LINE 이 있다. LINE 은 카카오톡보다 2년 이상 늦게 시작했지 만, 일본을 중심으로 한 전세계 사용자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약 6,500만명까지 사용자가 증가하 였다. LINE 을 보는 우리는 과거 카카오톡에 품었던 의문을 동일하게 LINE 에 적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다. 과연 LINE 이 단문 메시지 전송, 무료통화를 하는 무료 어플에서 모바일 상의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인 지와 과연 그 안에서 돈을 얼마만큼 벌 수 있는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지의 여부이다. 그런데, 국내에서 보다 일찍 시작했고 보다 먼저 사용자 유치를 성공시킨 카카오톡의 성공경험으로 인해 LINE 을 전망하고 예측하는 예전 보다 다소 쉬운 일이 되었다. 동일한 모바일 메신져 카카오톡이 플랫폼으로의 전환과 수익모델을 먼저 입증해서 보여주고 있고, 후발주자 LINE 은 현재 이를 유사하게 따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국내시장이 아니라 사용자가 겹치지 않는 해외시장에서 말이다. 카카오톡 사용자 메뉴환경 LINE 사용자 메뉴 환경 자료 : 카카오톡 자료 : LINE LINE 은 현재 모바일 이모티콘 스티커 매출 중심의 일매출 약 1.5억원 수준으로, 카카오톡의 약 60%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6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Company Report 향후 큰 수익이 기대되는 게임, 광고 분야에서 아직 본격적인 수익화 작업을 시작하지 않고 있지만 카카오톡에서 이미 검증된 유사한 수익모델을 조만간 도입,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을 먼저 예로 들면, 카카오톡은 애니팡을 비롯한 21개의 게임을 서비스 중에 있으며, LINE 은 현재(2012년 10월2일) 라인버즐 1개의 게임을 서비스 중에 있다. 10월 중 약 3~4개의 모바 일 게임이 LINE 을 통해 출시 예정이며, 연내로 총 10개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일본 등 해외에서 LINE 을 통해 애니팡과 같은 흥행 게임이 나타날 수 있을지 여부는 미지수이지 만, 6,5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플랫폼 LINE 이 긍정적인 것은, 수많은 게임이 LINE 안에서 제2, 제3의 애니팡이 될 때까지 시도해볼 수 있는 무대 (=플랫폼)는 이미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광고의 경우 카카오톡은 플러스친구에 등록된 광고주가 약 200여개 이며 등록된 광고주는 월 평균 약 1천만원의 광고비를 카카오톡에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INE 은 현재 광고계정인 공식계정을 통해 19개의 광고주가 등록되어 있으며, 광고 등록 시 200 만엔(3천만원), 월이용료 (최소) 150만엔(2천3백만원)을 부과하고 있다. LINE 은 현재 사용자들의 광고거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예인 위주(34개)로 서비스 중에 있다. 그러나,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대비 약 15배인 2,000억엔 규모의 일본 모바일 광고시장의 크기를 감안할 때, 본격적인 유료광고주의 도입을 시작하는 순간, 광고매출은 빠른 속도로 성장/증가할 것 으로 예상된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LINE 공식계정 자료 : 카카오톡 자료 : LINE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7
NHN (035420) LINE 기대가치 상향 조정. 목표주가 상향조정 Line 가입자 수 추이 70,000 그외 일본 65,000 60,000 50,000 50,064 40,000 30,000 20,000 10,000 0 30,084 11,327 54 492 2011.06 2011.08 2011.10 2011.12 2012.02 2012.04 2012.06 2012.07 2012.08 2012.09 자료: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Line, 국가별/OS 별 최고 매추 순위 아이폰 ios 구글 플레이 한국 98 77 일본 14 2 중국 261 - 대만 5 1 인도네시아 9 15 미국 272 33 태국 1 4 자료: Appannie.com, 주: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의 구글 플레이에서 순위는 최고매출이 아닌 무료 앱 기준. 2012.10.02 기준. LINE 가입자수의 지속적인 증가, 일본 등 해외 모바일 오픈마켓에서의 높은 매출 순위, 유사한 국 내 모바일 메신져 카카오톡에서의 수익모델 가시화 등을 반영하여 종전 LINE 가치 산정을 위한 LINE 의 수익추정 모델을 소폭 상향 조정하였다. 먼저 애니팡 등 모바일 메신져의 게임 플랫폼으로 서의 성공사례를 반영하여,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 내 LINE 의 추정 점유율을 종전 3.5%에서 5% 로 상향조정하였다. 8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Company Report LINE 비즈니스 모델별 수익 추정 및 전체 가치 산정 (단위: 억 원) 라인 BM 별 수익추정 및 가치산정 일본 시장규모 (A) LINE 추정 점유율(B) LINE 예상 수익규모 (A*B) 스템프 샵(이모티콘) 3,000 70% 2,100 라인채널 (게임 콘텐츠) 50,000 5.0% 2,500 공식계정 (광고) 30,000 n/a 2,800 mcommerce 170,000 n/a 합계 253,000 7,400 마진율(OPM) 50% 법인세 30% 추정 순이익 2,590 LINE 가치 1,642억원 * 25배 = 64,750 자료: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공식계정에서 발생할 향후 광고 매출액도, 종전 추정 공식계정수 300개에서 1,000개로 상향 추정 하여, 연간 공식계정 매출액을 840억원에서 2,800억원으로 상향조정하였다. LINE 공식계정(광고) 수익 추정 (단위: 억 원) 월간 연간 합 비고 공식 계정수 1,000 1,000 입점료 0.28 280 A 월정액 0.21 2,520 B 합계 2,800 A+B 자료: NHN,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결론적으로 NHN 전체 기업가치는 국내 사업가치 11조8천억원과 LINE 6조 4,750억원을 더하여 18.3조원으로 산정하였다. 주당가치는 379,639원으로 산정되는바, 이에 따라 목표주가를 380,000 원으로 상향조정 하였다. LINE 가치를 포함한 NHN 전체 기업가치 산정 (단위: 억 원) 국내 사업 가치 LINE 가치 전체 기업가치 시가총액 117,963 64,750 182,713 주당 가액 245,102 134,537 379,639 자료: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9
NHN (035420) SNS 기업 valuation 비교 2012E 백만 백만 백만 명 달러, 원 기업 화폐 PSR PER PBR 순이익 시가총액 가입자, 혹은 MAU 기준일 가입자당 가치 Facebook USD 10.8 45.8 4.4 353 53,113.9 955 2Q 12 55.6 Zynga USD 1.7 44.4 1.2-266 2,089.0 306 2Q 12 6.8 LinkedIn USD 13.4 196.9 14.3-3 12,466.8 175 2Q 12 71.2 NHN KRW 5.7 27.3 4.7 492,800 13,451,600.0 60 2012.09.09 224,193.3 자료: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주: NHN 의 경우, 당 센터는 Line 의 가치를 64,750 억원으로 추정 10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Company Report NHN (035420) 추정재무제표 (K-IFRS 연결) 손익계산서 (단위: 억원) 재무상태표 (단위: 억원) 결산(12월) 2010A 2011A 2012F 2013F 2014F 결산(12월) 2010A 2011A 2012F 2013F 2014F 매출액 17,854 21,213 23,580 26,492 29,889 유동자산 11,261 14,312 23,053 33,640 45,492 매출원가 0 0 0 0 0 현금및현금성자산 5,549 4,663 9,008 19,306 30,821 매출총이익 17,854 21,213 23,580 26,492 29,889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1,926 2,372 2,514 2,803 3,140 판관비 11,689 14,651 16,782 18,740 20,564 재고자산 0 0 0 0 0 조정영업이익 6,165 6,563 6,798 7,752 9,325 비유동자산 8,409 9,415 11,598 12,674 13,927 기타영업손익 -261-358 -524-495 -500 유형자산 3,320 3,839 4,546 5,142 5,634 외환관련손익 -29 4-4 -4-4 관계기업등 지분관련자산 875 987 1,260 1,521 1,782 이자손익 0 0 0 0 0 기타투자자산 1,683 2,051 3,012 3,577 4,177 기타 -232-362 -520-491 -496 자산총계 19,670 23,727 34,650 46,314 59,419 영업이익 5,904 6,204 6,274 7,256 8,825 유동부채 3,989 5,328 5,170 5,101 5,032 EBITDA 6,836 7,087 7,240 8,280 9,926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2,123 2,771 2,674 2,674 2,674 영업외손익 131 117 387 553 778 단기차입금 317 735 153 84 14 외환관련손익 10-119 8-12 -12 유동성장기부채 0 0 472 472 472 이자손익 155 216 335 530 761 비유동부채 2,461 2,620 8,832 14,944 21,055 관계기업관련손익 41 6 108 99 93 장기차입금 1,914 1,474 6,568 12,679 18,791 기타 -75 15-64 -64-64 사채 0 0 1,000 1,000 1,00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 6,035 6,321 6,661 7,809 9,603 부채총계 6,450 7,948 14,002 20,044 26,087 법인세비용 1,551 1,800 1,729 1,952 2,305 지배지분 13,238 15,775 20,631 26,247 33,304 계속사업순손익 4,484 4,521 4,933 5,857 7,298 자본금 241 241 241 241 241 중단사업순손익 205 0 0 0 0 자본잉여금 1,941 1,952 1,955 1,955 1,955 당기순이익 4,689 4,521 4,933 5,857 7,298 이익잉여금 17,653 21,710 26,403 32,019 39,076 지배지분순이익 4,731 4,500 4,928 5,852 7,292 비지배지분 -18 3 17 22 28 포괄순이익 4,655 4,379 5,030 5,954 7,395 자본총계 13,220 15,779 20,649 26,269 33,332 지배지분포괄이익 4,697 4,358 5,023 5,946 7,386 순차입금 -6,520-8,870-11,214-15,469-20,942 주: 1. 조정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관비를 차감한 금액임 2. EBITDA는 조정영업이익 기준임 총차입금 2,232 2,209 8,193 14,235 20,278 현금흐름표 (단위: 억원) Valuation 지표 (단위: 원, 배, %) 결산(12월) 2010A 2011A 2012F 2013F 2014F 결산(12월) 2010A 2011A 2012F 2013F 2014F 영업활동 현금흐름 5,340 4,185 5,720 6,816 8,293 EPS 9,830 9,350 10,240 12,159 15,152 당기순이익 4,689 4,521 4,933 5,857 7,298 BPS 40,696 49,703 59,723 71,393 86,054 감가상각비 792 700 794 897 1,000 EBITDAPS 14,203 14,725 15,044 17,203 20,624 외환손익 -1 37-10 17 17 SPS 37,097 44,077 48,995 55,044 62,103 종속,관계기업관련손익 -41-6 -52-99 -93 DPS 0 536 536 536 536 자산부채의 증감 -786-1,687-764 -643-691 PER 19.3 22.2 27.3 23.0 18.4 기타현금흐름 687 620 820 788 762 PBR 4.7 4.2 4.7 3.9 3.2 투자활동 현금흐름 -4,590-3,179-7,051-2,544-2,544 EV/EBITDA 12.4 12.8 17.0 14.4 11.4 투자자산 -2,145-739 -1,172-744 -744 PSR 5.1 4.7 5.7 5.1 4.5 유형자산 증가 (CAPEX) -1,242-1,224-1,506-1,506-1,506 유형자산 감소 56 13 13 13 13 재무비율 (단위: 배, %) 기타현금흐름 -1,258-1,229-4,386-306 -306 결산(12월) 2010A 2011A 2012F 2013F 2014F 재무활동 현금흐름 -277-1,891 5,988 5,958 5,958 매출액 증가율 (%) 11.7 18.8 11.2 12.3 12.8 단기차입금 157 21-69 -69-69 영업이익 증가율 (%) 2.0 5.1 1.1 15.7 21.6 사채 및 장기차입금 792-96 6,112 6,112 6,112 조정영업이익 증가율 (%) 6.5 6.4 3.6 14.0 20.3 자본 0 0 30 0 0 지배순이익 증가율 (%) 12.4-4.9 9.5 18.7 24.6 현금배당 0 0-236 -236-236 매출총이익률 (%) 100.0 100.0 100.0 100.0 100.0 기타현금흐름 -1,227-1,816 152 152 152 영업이익률 (%) 33.1 29.2 26.6 27.4 29.5 연결범위변동 등 기타 0-2 -312 68-193 조정영업이익률 (%) 34.5 30.9 28.8 29.3 31.2 현금의 증감 473-887 4,346 10,298 11,515 지배순이익률 (%) 26.5 21.2 20.9 22.1 24.4 기초 현금 5,076 5,549 4,663 9,008 19,306 EBITDA 마진 (%) 38.3 33.4 30.7 31.3 33.2 기말 현금 5,549 4,663 9,008 19,306 30,821 ROIC 130.3 116.9 104.5 102.0 111.4 NOPLAT 5,904 6,204 6,274 7,256 8,825 ROA 26.5 20.7 16.9 14.5 13.8 FCF 3,291 2,409 3,342 4,316 5,610 ROE 41.0 31.0 27.1 25.0 24.5 자료: 동양증권 주: 1. EPS, BPS 및 PER, PBR은 지배주주 기준임 2. PER등 valuation 지표의 경우, 확정치는 연평균 주가 기준, 전망치는 현재주가 기준임 3. ROE,ROA의경우, 자본,자산 항목은 연초,연말 평균을 기준일로 함 4. 2010년 이전은 K-GAAP 기준, 2011년 이후는 K-IFRS 기준임 부채비율 (%) 48.8 50.4 67.8 76.3 78.3 순차입금/자기자본 (%) -49.3-56.2-54.4-58.9-62.9 영업이익/금융비용 (배) 75.8 52.9 37.7 25.1 21.4 동양증권 리서치센터 11
NHN (035420) NHN (035420) 투자등급 및 목표주가 추이 (원) 400,000 350,000 300,000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0 10.10 주가 목표주가 날짜 투자의견 목표주가 2012/10/04 BUY 380,000원 2012/04/09 BUY 330,000원 2012/01/18 BUY 270,000원 2011/11/21 BUY 270,000원 2011/10/10 BUY 270,000원 2011/02/11 BUY 240,000원 2010/11/17 BUY 220,000원 2010/10/18 BUY 220,000원 자료: 동양증권 이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타인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성자 : 이창영) 당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동 종목 발행주식을 1%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자료공표일 현재 해당 기업과 관련하여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자료공표일 현재 당사는 NHN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ELW)을 발행하여 유동성공급자(LP)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동 자료를 전문투자자 및 제 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동 자료의 금융투자분석사와 배우자는 자료공표일 현재 대상법인의 주식관련 금융투자상품 및 권리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종목 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개월, 절대수익률 기준 투자등급 3단계(Buy, Hold, Sell)와 위험도 2단계(H:High, L:Low)로 구분 Buy : 10%이상(Low)/20%이상(High), Hold: -10~10%(Low)/-20%~20%(High), Sell: -10이상(Low)/-20%이상(High) 업종 투자등급 Guide Line: 투자기간 6~12개월, 시가총액 대비 업종 비중 기준의 투자등급 3단계(Overweight, Neutral, Underweight)로 구분 2008년 2월19일부터 당사 투자등급이 기존 5단계(Strong Buy, Buy, MarketPerform, UnderPerform, Sell)에서 3단계(Buy, Hold, Sell)와 리스크 2단계(High, Low)로 변경 본 자료는 투자자의 투자를 권유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금융투자분석사가 신뢰할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당사와 금융투자분석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본 자료를 참고한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 은 전적으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당사는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본 자료는 당사 투자자에게만 제공되는 자료로 당사의 동의 없이 본 자료를 무단으로 복제 전송 인용 배포하는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12 동양증권 리서치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