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모바일게임 아직 놀라기엔 이르다 Analyst 권윤구 Investment Points 자체 개발 게임/플랫폼의 위력이 드러난 2Q14: 게임빌과 컴투스 모두 2Q14 엄청난 외형성 장을 기록했다. 그러나 수익성에서 큰 차이를 보였는데 이유는 매출 구성에 있다. 게임빌은 별이되어라 for Kakao, 이사만루214 KBO 등 메신저 플랫폼 탑재 및 퍼블리싱 게임 매출 증가로 영업비용이 증가하며 영업이익률 6.7%에 그쳤다. 그러나 컴투스는 낚시의 신, 서머 너즈워 등 자체 개발 게임이 자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출시/흥행을 거둠에 따라 외형성 장은 물론 영업이익률 4.2%라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기록했다. 하반기 자체 플랫폼 HIVE의 위력 본격화: 게임빌과 컴투스가 각자 보유하고 있던 플랫폼을 통합시켜 출범한 HIVE의 위력이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HIVE를 통해 글로벌 유저 기반을 손쉽게 확대할 수 있을 것이며 크로스 프로모션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드/하드코어 장르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게임과 마찬가지로 지속 적인 업데이트가 장기적 흥행 여부를 결정하게 될텐데 HIVE에 축적된 유저 정보가 그 기반 이 될 것이다. Action 이제 글로벌 게임사, 목표주가 상향: 게임빌과 컴투스의 14년 실적 추정치를 상향(각각 영업 이익 8.8%, 5.5%, 순이익 15.7%, 47.7%) 조정했다. 게임빌은 최근 출시된 크리티카를 필두로 하반기 총 7종의 신작이 대부분 HIVE를 통해 글로벌 출시되며 실적 성장이 기대된 다. 컴투스는 낚시의 신, 서머너즈워 등의 글로벌 흥행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서머너즈워 의 경우 글로벌 출시가 6월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하반기 폭발적 실적 성장을 기대케 하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사 12개월 Forward EPS에 기존 Target P/E 23.9배를 적용 하여 목표주가를 게임빌 156,원, 컴투스 186,원으로 상향한다. 아직 글로벌 개발사 /퍼블리셔로 도약하는 출발점에 불과하며 가능성을 하반기 실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자체 개발 게임/플랫폼의 위력이 드러난 2Q14 게임빌과 컴투스의 2Q14 실적 희비는 자체 개발/플랫폼 게임의 흥행여부에서 시작 게임빌의 2Q14 실적은 매출액 332억원(+62.1%YoY), 영업이익 22억원(-37.4%YoY)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45억원)를 하회했고 컴투스는 매출액 43억원(+111.6%YoY), 영업이익 173억원(+754.3%YoY)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117억원)를 상회했다. 두 회사의 실적이 이 처럼 엇갈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체 개발/플랫폼 게임의 흥행유무이다. 게임빌은 메신저 플랫폼 및 퍼블리싱 게임 매출 증가로 수익성 하락 게임빌은 이사만루214 KBO, 별이되어라 for Kakao가 크게 흥행하며 외형성장을 견인했 으나 영업이익률 6.7%에 그쳤다. 특히, 별이되어라 for Kakao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카카오 게임하기 플랫폼에 출시된 게임이다. 따라서 카카오에 매출의 일부를 수수료로 지 급해야 한다. 또한 위의 2게임 모두 퍼블리싱 게임이기 때문에 개발사에 로열티를 지급한 다. 이에 따라 게임빌의 2Q14 지급수수료와 라이센스비가 각각 137억원(+143.5%YoY), 75억원(+52.7%YoY)으로 증가하며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진 것이다. 컴투스는 자체 개발 게임이 자체 플랫폼을 통해 출시된 이후 글로벌 흥행으로 이어져 폭발적 성장 그러나 컴투스는 자체 개발 게임인 낚시의 신과 서머너즈워가 자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출시, 흥행을 이어가며 놀라운 실적을 이끌어냈다. 낚시의 신은 3월말, 서머너즈워는 6월 글로벌 출시되어 큰 인기를 누렸으며 이에 따라 해외 매출은 291억원을 기록, 전년동기대 비 318.7% 증가했다. 이들 게임은 자체 개발 게임이기 때문에 개발사에 지급하는 로열티 가 없으며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아 플랫폼 지급 수수료도 없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4.2%(2Q13 9.9%, 1Q14 9.3%)까지 상승했다. 도표 1. 게임빌 2Q14 실적 Review (단위: 억원, %) 2Q14P %QoQ %YoY 동부추정치 %차이 컨센서스 %차이 매출액 332 19.4 62.1 323 2.7 333 -.2 영업이익 22-41.3-37.4 42-47.8 45-5.7 영업이익률 6.7 13.1 13.5 당기순이익 34-4.5-13.4 72-52.3 57-39.5 자료: 게임빌, 동부 리서치 도표 2. 컴투스 2Q14 실적 Review (단위: 억원, %) 2Q14P %QoQ %YoY 동부추정치 %차이 컨센서스 %차이 매출액 43 14.2 111.6 373 15.4 351 22.6 영업이익 173 784. 754.3 123 4.6 117 48. 영업이익률 4.2 33. 33.3 당기순이익 14 1,224.8 33.4 15 33.5 11 38.7 자료: 컴투스, 동부 리서치 2
도표 3. 게임빌 영업비용 항목별 구분 도표 4. 컴투스 영업비용 항목별 구분 (십억원) 35 기타 로열티 지급수수료 마케팅비 인건비 (십억원) 3 기타 마케팅비 지급수수료 로열티 인건비 3 25 2 15 1 5 4.7 1.5 4.8 1. 13.7 2.9 1.4 1.9 5.6 7.5 4.9 4.5 2.1 2.9 3.6 2Q13 1Q14 2Q14 25 2 15 1 5 5.7 1.9 5.8 5.6.4 2.3 13.5 7.3 7.9 1.7.8 2.1 3.1 2.6 2.7 2Q13 1Q14 2Q14 자료: 게임빌, 동부 리서치 자료: 컴투스, 동부 리서치 하반기 자체 플랫폼 HIVE의 위력 본격화 통합 플랫폼 HIVE는 다양한 장점을 가짐 1) 글로벌 유저 기반 확대 2) 크로스 프로모션 강화 3) 업데이트 및 신작 개발 유리 지난 6/25 게임빌과 컴투스는 양사가 각자 보유하고 있던 자체 플랫폼 서클게임빌 라이브 와 컴투스 허브를 통합시켜 HIVE를 출범시켰다. 통합 플랫폼인 HIVE를 통해 각자 보유하 고 있던 유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글로벌 유저 기반을 손쉽게 확대할 수 있 게 되었으며 게임간 크로스 프로모션도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크로스 프로모션의 위력 은 이미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이 일본 시장에서 보여준 바 있다. 슈퍼셀은 지난해 6 월 일본에서 겅호 온라인과 제휴하여 크로스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겅호 온라인의 퍼즐앤 드래곤에 클래시 오브 클랜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형태였다. 그 결과 일본 앱스토어의 클래 시 오브 클랜 매출순위는 6/1 91위에서 3위권까지 수직 상승했다. 도표 5. 크로스 프로모션의 위력: 클래시 오브 클랜 일본 앱스토어 매출순위 급등 213-5-1 213-5-26 213-6-2 213-7-15 213-8-9 2 4 6 8 겅호 온라인의 퍼즐앤드래곤과 크로스 프로모션 이후 매출 급증 1 12 자료: App Annie, 동부 리서치 3
하반기에 게임빌은 이미 출시된 크리티카 외에 몬스터피커/타이탄워리어/캐슬판타지아 등 이, 컴투스는 쿵푸펫/9innings MLB for Manager/컴투스프로야구215 등 대부분의 신작이 HIVE를 통한 글로벌 출시를 계획하고 있어 크로스 프로모션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점차 미드/하드코어 장르가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 다는 점에서 HIVE는 더욱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RPG, 전략 등 코어 장르는 온라인 게임과 마찬가지로 업데이트가 게임의 장기적 흥행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 는데 게임빌과 컴투스는 HIVE에 축적된 유저 정보와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게임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뿐만 아니라 신작 게임 개발에도 막강한 영향력 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글로벌 게임사, 목표주가 상향 출시 게임의 글로벌 흥행을 반영하여 실적과 목표주가 상향 게임빌과 컴투스의 14년 실적 추정치를 상향(각각 영업이익 8.8%, 5.5%, 순이익 15.7%, 47.7%) 조정했다. 게임빌은 하반기 크리티카를 필두로 한 자체 개발 게임 흥행과 자회사 컴투스의 실적 호조를, 컴투스는 낚시의 신, 서머너즈워의 글로벌 흥행에 따른 실적 성장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목표주가도 증가한 각 사 12개월 Forward EPS(게임빌 6,551원, 컴투스 7,81원)에 기존 Target P/E 23.9배를 적용하여 게임빌 156,원, 컴투 스 186,원으로 상향한다. 게임빌과 컴투스는 HIVE라는 통합 플랫폼을 통해 타 플랫폼 비중이 축소될 뿐 아니라 글로벌 개발사/퍼블리셔로의 행보가 본격화되는 출발점에 서 있 다. 이는 하반기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도표 6. 게임빌&컴투스 목표주가 산출 게임빌 컴투스 12M Forward EPS(원) 6,551 7,81 Target P/E(배) 23.9 23.9 목표주가(원) 156, 186, 현재주가(원) 113,8 123, 상승여력(%) 37.1 51.2 자료: 동부 리서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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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Y 목표주가: 156,원(상향) 현재주가: 113,8원(8/6) 게임빌(638) 진짜 역량이 나타나는 시기는 하반기 퍼블리싱 게임 및 메신저 플랫폼 탑재 게임 매출 증가로 2Q14 수익성 하락 게임빌의 2Q14 실적은 매출액 332억원(+62.1%YoY), 영업이익 22억원(-37.4%YoY)으로 우리의 추정치(영업이익 42억원)와 컨센서스(영업이익 45억원)를 하회했다. 이사만루214 KBO, 별이되어라 for Kakao 등 퍼블리싱 게임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로열티가 증가했고 특히, 별이되어라 for Kakao는 카카오 게임하기에 탑재된 게임이기 때문에 플랫폼 수수료 도 상승했다. 순이익은 컴투스의 실적이 관계기업평가이익으로 반영되어 영업이익 대비 감 소폭이 축소되었다. 하반기에는 크리티카 뿐 아니라 자체 개발 게임 출시 증가를 통한 성장 기대 7/15 출시된 크리티카는 현재 3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으며 구글 플레이 매출 기준 필리핀 5위, 베트남 7위, 대만 11위, 한국 14위, 말레이시아 18위 등 13개국에 서 3위 내에 랭크되어 있다. 크리티카의 글로벌 흥행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상 반기 1종에 그쳤던 자체 개발 게임이 하반기에는 판타지워로드, 몬스터피커, 타이탄워리어 등을 포함 7종으로 확대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8.3% 감소하였으나 하반기에는 전년동기대비 375.3% 증가한 18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진짜 역량을 드러낼 전망이다. Investment Fundamentals (IFRS연결) (단위: 억원, 원, 배, %) FYE Dec 212 213 214E 215E 216E 매출액 73 812 1,473 1,731 1,99 (증가율) 64.3 15.5 81.4 17.5 15. 영업이익 241 121 239 372 454 (증가율) 37.7-49.8 97.5 55.6 22. 지배주주순이익 224 14 347 485 579 EPS 4,41 2,322 5,316 7,433 8,88 PER (H/L) 36.5/14.4 56./16.4 21.4 15.3 12.8 PBR (H/L) 9./3.6 5.1/1.5 3.7 3. 2.4 EV/EBITDA (H/L) 28.9/11.1 44.2/14.2 25.2 16. 12.2 영업이익률 34.3 14.9 16.3 21.5 22.8 ROE 28.2 1.9 18.9 21.5 2.8 Stock Data 52주 최저/최고 38,35/126,5원 1 KOSDAQ /KOSPI 548/2,61pt 1 시가총액 7,422억원 5 6 日 -평균거래량 34,311 13/8 13/11 14/3 14/6 외국인지분율 1.4% 주가상승률 1M 3M 12M 6 日 -외국인지분율변동추이 -4.1%p 절대기준 24.9 64.7 55.5 주요주주 송병준 외 7인 29.% 상대기준 25.9 67.8 58. (천원) 15 게임빌(좌) KOSPI지수대비(우) (pt) 2 6
도표 7. 게임빌 실적 전망 (단위: 억원, %)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P 3Q14E 4Q14E 212 213 214E 215E 매출액 173 25 21 224 278 332 411 451 73 812 1,473 1,731 %YoY 4.8 34.5 26.4 2.5 6.3 62.1 96.1 11.1 64.3 15.6 81.3 17.5 국내 82 92 88 91 16 218 214 237 428 353 83 78 해외 92 113 122 133 118 114 197 214 274 459 643 951 매출원가 54 77 88 1 9 126 142 14 194 319 498 514 판관비 72 93 12 15 151 184 191 29 267 372 735 846 영업이익 48 35 19 18 38 22 77 12 241 121 239 372 %YoY -22. -38.7-65.2-72.3-21.6-37.4 298.9 455.6 37.8-49.8 97.7 55.2 영업이익률 27.7 17.2 9.2 8.2 13.5 6.7 18.8 22.7 34.3 14.9 16.3 21.5 지배주주순이익 54 4 18 28 36 34 113 163 224 14 347 485 %YoY 3.9-32.3-63.3-56.2-32.6-13.4 533.9 474.3 39.2-37.5 147.7 39.8 자료: 게임빌, 동부 리서치 도표 8. 크리티카 국가별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국가 전체 순위변동 게임 순위변동 롤플레잉 순위변동 국가 전체 순위변동 게임 순위변동 롤플레잉 순위변동 필리핀 5 = 5 = 3 = 폴란드 8 22 67 18 12 2 베트남 7 1 7 1 2 = 프랑스 82 8 77 6 11 2 대만 12 1 11 1 3 1 네덜란드 86 18 8 17 11 2 대한민국 14 = 14 = 8 = 사우디 아라비아 87 17 78 16 11 2 말레이지아 18 1 18 1 2 = 호주 91 4 87 4 8 = 이집트 19 7 18 6 4 = 이스라엘 95 12 83 1 9 3 싱가폴 2 3 2 3 2 = 스웨덴 1 9 86 8 12 1 UAE 22 2 2 2 2 = 스페인 1 5 91 3 9 = 불가리아 25 1 23 2 4 = 러시아 13 16 93 13 15 3 헝가리 28 11 26 1 6 1 뉴질랜드 15 24 14 24 12 = 아르헨티나 28 1 28 1 3 = 이태리 114 1 12 9 13 = 쿠웨이트 3 3 26 2 4 = 일본 117 7 11 7 32 1 인도네시아 31 3 3 3 4 2 멕시코 123 1 111 1 9 1 노르웨이 32 1 31 1 3 = 벨기에 128 = 113 1 11 = 태국 36 2 34 2 7 2 슬로바키아 13 52 111 42 9 2 브라질 36 = 35 = 5 1 우크라이나 141 46 119 35 19 5 칠레 45 1 45 1 9 1 체코공화국 177 33 146 3 19 = 캐나다 5 1 5 1 6 = 영국 186 12 166 11 18 2 터키 59 2 54 2 9 = 포르투갈 25 271 166 147 21 1 독일 6 3 55 2 9 = 핀란드 217 5 168 37 29 2 아일랜드 69 25 62 2 7 2 로마니아 276 7 225 7 19 1 스위스 7 9 6 9 6 1 남아프리카 322 2 271 16 2 1 덴마크 77 2 69 3 1 1 그리스 462 새로운 312 66 32 9 오스트리아 78 6 71 4 1 1 인도 - - 47 2 미국 78 2 76 2 6 = 자료: App Annie, 동부 리서치 7
BUY 목표주가: 186,원(상향) 현재주가: 123,원(8/6) 컴투스(7834) 자신감 표출 자체 개발/플랫폼 게임인 낚시의 신과 서머너즈워의 글로벌 흥행으로 어닝 서프라이즈 기록 컴투스의 2Q14 실적은 매출액 43억원(+111.6%YoY), 영업이익 173억원(+754.3%YoY)으 로 우리의 추정치(영업이익 123억원)와 컨센서스(영업이익 117억원)을 크게 상회했다. 자 체 개발 게임으로 자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출시된 낚시의 신과 서머너즈워가 크게 흥행 함에 따라 외형성장과 수익성 향상이 동시에 이뤄졌다. 서머너즈워의 경우 글로벌 출시일 이 구글 플레이 6월초, 앱스토어 6월 중순이라는 점에서 하반기 기대감은 더욱 높다. 서머너즈워의 실적이 온기 반영되는 시기는 3Q14부터. 하반기 실적 대폭 상향 조정 컴투스는 실적 발표와 함께 14년 실적 전망에 대해서도 공시했다. 당초 올해 가이던스는 매출액 1,15억원, 영업이익 177억이었으나 정정공시를 통해 매출액 2,3억원, 영업이익 846억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이는 이미 출시되어 서비스가 진행 중인 게임은 물론 향후 출 시될 게임에 대한 자신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서머너즈워는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위 내 31개국, 11~3위 내 18개국을 기록할 정도로 엄청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 를 반영해 하반기 영업이익을 당초 437억원에서 679억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서머너즈워 는 글로벌 개발사로 도약하는 신호탄이다. Investment Fundamentals (IFRS연결) (단위: 억원, 원, 배, %) FYE Dec 212 213 214E 215E 216E 매출액 769 814 2,11 2,358 2,593 (증가율) 112.4 5.9 158.1 12.2 1. 영업이익 161 77 872 1,12 1,123 (증가율) 419.4-52.2 1,32.5 16.1 11. 지배주주순이익 25 195 716 839 934 EPS 2,28 1,938 7,95 8,321 9,258 PER (H/L) 37.5/8.8 3.9/9.4 17.3 14.8 13.3 PBR (H/L) 8.4/2. 5.6/1.7 6.9 4.7 3.5 EV/EBITDA (H/L) 38.1/8.1 53.1/13.6 12.8 1.3 8.5 영업이익률 2.9 9.5 41.5 42.9 43.3 ROE 25.4 19.6 49.8 37.9 3.1 Stock Data 52주 최저/최고 18,5/123,원 1 KOSDAQ /KOSPI 548/2,61pt 2 시가총액 12,47억원 5 6 日 -평균거래량 75,74 13/8 13/11 14/3 14/6 외국인지분율 6.4% 주가상승률 1M 3M 12M 6 日 -외국인지분율변동추이.%p 절대기준 53.8 234.2 244.5 주요주주 게임빌 24.4% 상대기준 55. 24.5 25.1 (천원) 15 컴투스(좌) KOSPI지수대비(우) (pt) 4 8
도표 9. 컴투스 실적 전망 (단위: 억원, %)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P 3Q14E 4Q14E 212 213 214E 215E 매출액 249 23 161 2 211 43 768 692 769 814 2,11 2,358 %YoY 121.1-7.6-28.1-5.8-15.2 111.6 375.3 245.9 112.4 5.8 158.2 12.2 국내 183 121 81 122 132 135 146 137 458 57 55 583 해외 54 69 75 73 73 291 616 55 274 272 1,53 1,754 매출원가 55 56 59 72 73 7 61 58 214 242 262 257 판관비 142 128 12 123 118 188 35 312 395 495 967 1,88 영업이익 51 2 1 5 2 173 357 322 161 77 872 1,12 %YoY 1,461.7-69.1-98.2-86.9-61.9 754.3 35,687.7 6,664.7 412.8-51.9 1,27.2 16.1 영업이익률 2.6 9.9.6 2.4 9.3 4.2 46.5 46.6 2.9 9.5 41.5 42.9 지배주주순이익 86 33 13 64 11 141 294 269 25 195 716 839 %YoY 12. -45.9-82.1 11.4-87.1 331.3 2,91.2 323.4 393.5-4.5 266.2 17.3 자료: 컴투스, 동부 리서치 도표 1. 서머너즈워 국가별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국가 전체 순위변동 게임 순위변동 롤플레잉 순위변동 국가 전체 순위변동 게임 순위변동 롤플레잉 순위변동 베트남 2 = 2 = 1 = 핀란드 8 = 8 = 2 = 아르헨티나 2 = 2 = 1 = 헝가리 9 4 8 4 2 1 싱가폴 3 = 3 = 1 = 폴란드 9 1 8 1 2 = 홍콩 3 1 3 1 1 = 뉴질랜드 9 = 9 = 1 = 필리핀 3 = 3 = 1 = 스웨덴 1 = 1 = 1 = 인도네시아 3 = 3 = 1 = 대한민국 1 1 1 1 4 = 말레이지아 3 = 3 = 1 = 로마니아 11 1 11 1 4 = 대만 4 = 3 = 1 = 오스트리아 12 1 11 1 2 = 덴마크 4 1 4 1 1 = 프랑스 13 1 12 1 1 1 캐나다 4 = 4 = 1 = 스위스 13 = 12 = 1 = 불가리아 6 = 6 = 1 = 독일 13 1 12 1 2 = 태국 7 = 6 = 1 = 이태리 13 1 12 1 2 = 쿠웨이트 7 1 6 1 1 = 멕시코 15 = 15 = 2 = 브라질 7 = 7 = 1 = 이집트 16 1 15 1 1 = 네덜란드 7 = 7 = 1 = 미국 16 = 15 = 1 = 포르투갈 7 1 7 1 1 = 체코공화국 16 = 16 = 2 = UAE 7 1 7 1 1 = 러시아 17 = 16 = 5 = 그리스 7 = 7 = 1 = 아일랜드 19 1 18 1 1 = 스페인 7 1 7 1 1 = 영국 2 = 19 = 1 = 슬로바키아 7 = 7 = 1 = 터키 21 1 2 1 3 = 이스라엘 7 = 7 = 1 = 우크라이나 22 = 2 = 5 1 벨기에 8 1 8 1 1 = 남아프리카 22 = 22 = 1 = 노르웨이 8 = 8 = 1 = 일본 29 = 27 = 11 = 칠레 8 = 8 = 1 = 사우디 아라비아 32 1 27 1 4 = 호주 8 = 8 = 1 = 인도 116 35 89 21 6 1 자료: App Annie, 동부 리서치 9
게임빌 현주가 및 목표주가 차트 (천원) 18 16 14 12 1 8 6 4 2 12/8 12/11 13/2 13/5 13/8 13/11 14/2 14/5 14/8 최근 2년간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변경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14/7/9 BUY 127, 14/8/6 BUY 156, (천원) 2 15 컴투스 현주가 및 목표주가 차트 최근 2년간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변경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14/7/9 BUY 126, 14/8/7 BUY 186, 1 5 12/8 12/11 13/2 13/5 13/8 13/11 14/2 14/5 14/8 Compliance Notice 자료 발간일 현재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당사는 자료 발간일 현재 지난 1년간 위 조사분석자료에 언급한 종목들의 IPO 대표주관업무를 수행한 사실이 없습니다. 당사는 자료 발간일 현재 위 조사분석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지분을 1%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자료 발간일 현재 조사분석자료에 언급된 법인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에 따른 계열회사의 관계에 있지 않습니다. 동 자료내용은 기관투자자 등에게 지난 6개월간 E-mail을 통해 사전 제공된 바 없습니다. 이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자료는 당사의 허락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기업 투자의견은 향후 12개월간 당사 KOSPI 목표 대비 초과 상승률 기준임 Buy: 초과 상승률 1%p 이상 Hold: 초과 상승률 -1~1%p Underperform: 초과 상승률 -1%p 미만 업종 투자의견은 향후 12개월간 당사 KOSPI 목표 대비 초과 상승률 기준임 Overweight: 초과 상승률 1%p 이상 Neutral: 초과 상승률 -1~1%p Underweight: 초과 상승률 -1%p 미만 1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팀 명 담 당 애널리스트 직 위 (2) 369- @dongbuhappy.com 리서치센터 리서치센터장 용대인 상무 3448 yong349 주식전략팀 이코노미스트 장화탁 팀장 337 mousetak 해외주식/원자재 유경하 수석연구원 3353 last88 주식/시황 송동헌 수석연구원 3479 dhsong 중국분석 가오징 선임연구원 3721 jing1 퀀트 남기윤 선임연구원 3432 486ngy RA 권아민 연구원 349 ahminkwon RA 김현성 연구원 3138 brian.khs DTP 윤나라 사원 336 dbsskfk2 채권전략팀 신용분석 박정호 팀장 3337 cheongho 신용분석 유승우 연구위원 3426 seyoo 채권전략 문홍철 연구위원 3436 m345 FX/해외채권 박유나 선임연구원 3377 yuna.park 자금흐름 노상원 선임연구원 3737 swnoh 신용분석 이훈호 선임연구원 3273 hhlee DTP 노연정 대리 3731 ryj14 기업분석 1팀 은행/보험 이병건 팀장 3381 pyrrhon72 음식료/유통 차재헌 수석연구위원 3378 imcjh 바이오/제약 정보라 연구위원 3314 bora 철강/스몰캡 이채호 선임연구원 3388 c.rhee 엔터테인먼트/스몰캡 권윤구 선임연구원 3457 ygkwon84 화장품/의류 박현진 선임연구원 3477 hjpark 스몰캡 박상하 선임연구원 3389 shpark RA 채수광 연구원 3374 soogwang 기업분석 2팀 전기전자/가전 권성률 팀장 3724 srkwon 조선/기계 김홍균 수석연구위원 312 usckim1 유틸리티/정유/화학 유덕상 수석연구원 3458 ds.yoo 자동차 김평모 수석연구원 353 pmkim 반도체 유의형 선임연구원 3713 e.yoo RA 구성진 연구원 3321 achilles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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