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197 일반논문 북한의핵프로그램 : 논리와의도및선군시대 * 1) Ⅰ. 문제의제기 : 북은핵을가지려는것인가? Ⅱ. 북한의논리 Ⅲ. 북한의실제의도 김근식 ** Ⅳ. 선군시대와핵프로그램 Ⅴ. 결론에대신하여 : 북은핵을포기할수있는가? ABSTRACT The Nuclear Program of North Korea: Logic and Intention and Military-First Politics Through both the first and second nuclear crisis, North Korea has been determined to retain the right to have a peaceful industrial nuclear program and to maintain a nuclear deterrent against the U.S.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North Korea's real intentions hidden behind these official statements. One possibility is that Pyongyang wants to improve its negotiating position, which means that the North could give up its nuclear program under the right conditions. On the other hand, it may want to develop nuclear weapons in order to build its image as a nuclear-armed state and to retain a nuclear deterrence against the U.S. and South Korea. If this is the case, Pyongyang will never give up its nuclear program in order to improve regime sustainability. In analyzing North Korea's nuclear policy, it is worth noting that the military-first politics promulgated by Kim Jong-il separates his regime from his father's. This policy states that North Korea should strengthen * 본연구는 2005 학년도경남대학교학술논문게재연구비지원으로이루어졌음. ** 경남대학교정치언론학부교수

2 198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its military capability and develop military industries to guard against anti-north Korean U.S. policy, which leads to legitimization of the development of a nuclear program. After all, whether North Korea retains or renounces its nuclear program depends not only on the real intentions of North Korea but also on the response of the U.S. Key words: peaceful nuclear energy, nuclear deterrence, nuclear bargaining chip, military-first politics Ⅰ. 문제의제기 : 북은핵을가지려는것인가? 2002년이후부각된 2차북핵위기는아직도진행형이다. 이미 10년전 1차북핵위기를겪었음에도불구하고지금의북핵문제는좀더복잡한구조를갖고있다. 클린턴행정부보다훨씬완고한대북태도를가진부시행정부의입장도사태를복잡하게하고있지만 1차때와달리대미핵억지력을강력하게주장하면서심지어핵무기보유까지선언하고있는김정일정권의강경함도문제를더욱꼬이게하고있다. 지구상최악의독재국가북한이핵무기개발을이유로초강대국미국과대결을벌이고있는것을보면때로는북한의외교적협상력이돋보이기도하고또때로는국제사회의규범을무시하는무모함마저보이기도한다. 도대체핵문제와관련된북한의입장은무엇일까? 포기할수없는일관된원칙적입장때문에 2번이나미국을상대로힘겨운싸움을벌이고있는지아니면더이상잃을게없는벼랑끝에몰린처지이기때문에미국과겁없는대결을벌이고있는지어떨때는도무지종잡을수없을정도이다. 북한은금년 2.10 성명으로핵무기보유를공식화했고곧이어 3.31 외무성담화에서는핵보유를전제로한동북아핵군축회담을주장했다. 국제사회를아연긴장케한이일련의조치는북한의핵문제본심이결국핵무기보유를기정사실화하는데있음을짐작케하는대목이었다. 그러나 2005년 6월 17일정동영장관을만난김정일위원장은한반도비핵화가김일성주석의유훈임을재확인했고어렵게재개된 4차 6자회담에서우여곡절을겪은끝에 9.19 공동성명에합의함으로써북한은공식적으로자신들의핵폐기를포함해서한반도비핵화를위

3 북한의핵프로그램 199 한실제행동조치를동의하였다. 이는곧자신들이주장하는북미관계정상화와대북안전보장등의상응조치를댓가로핵무기및핵프로그램을완전폐기할것임을의미하는대목이기도하다. 이처럼한편에서는핵무기보유의강력한의사를내비치기도하고또다른한편에서는핵포기가능성과함께협상의지를보이는북한의실제의도는무엇인지궁금할뿐이다. 사실북한핵문제가한반도뿐아니라동북아와세계의평화와안정에긴요한이슈이고따라서평화적인방법으로북한의핵야욕이제거되야함은더강조할필요가없지만이를위해서는무엇보다핵문제와관련된북한의실제입장과의도를면밀하고정확하게분석해야한다. 지금진행되고있는 2차북핵위기를객관적으로분석하고정확한해법을도출하기위해서는핵개발에집착하는북한의논리와입장을자세히살펴볼필요가있다. 그들이대외적으로, 공식적으로주장하는핵개발의정당성과필요성을그들의논리에따라살펴보는것이무엇보다필요한일이다. 그러나핵문제해법을도출하기위해서는단순히북한의대외적공식주장만파악해선부족하다. 그들의공식논리와입장이면에숨어있는실제적 의도 를함께분석해봐야한다. 겉으로내걸고있는핵개발의논리와북한이취하고있는실제의도를동시에파악해야사실상핵문제를두고북한과냉정한게임을할수있기때문이다. 이처럼공식입장과실제의도를검토하면서또하나간과해서는안될것은최근들어체계화되고있는김정일시대의거대정치담론인이른바 선군정치 와핵개발과의관계를자세히분석하는일이다. 선군정치라는북한체제의작동원리가단순히수사에그치지않고핵문제에임하는북한정권에일정한태도경향성을부여할가능성이있기때문이다. 결국본논문은핵개발과관련한북한의공식적입장과진행과정에서의실제의도를면밀히분석하고최근선군정치와의관련성을검토하여과연북한이핵을포기할수있는지, 있다면어떤조건에서가능한것인지분석하고자한다. Ⅱ. 북한의논리 북한은 1 차와 2 차의핵위기를통해평화적이용의핵동력공업즉에너지원으 로서핵발전소의필요성과대미방위용의핵억지력으로서핵보유라는상반된

4 200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논리를구사하고있다. 1993~4년의 1차위기에서는평화적핵이용을일관되게주장하면서결국은미국으로부터흑연감속로대신핵무기개발이불가능한경수로건설을제공받기로합의했다. 그러나지금의 2차위기에서는미국의대북적대정책에맞서기위해불가피하게핵억지력으로서핵보유를할수밖에없다는입장을천명하고있다. 1. 핵동력공업 : 평화적이용핵개발의혹이라는국제사회의경계에대해북한은처음부터원자력발전소를통한에너지획득이라는평화적핵이용논리로대응했다. 1993년부터불거지기시작한 1차핵위기당시북한의공식적대응논리는시종일관평화적핵이용의사였다. 영변에있는 5Mw 원자로에서폐연료봉을재처리, 무기용플루토늄을추출하고있다는세간의의혹에대해북한은평화적핵이용의정당한핵활동으로주장했고따라서핵무기개발우려를걱정한다면미국을비롯한국제사회가플루토늄추출가능성이희박한경수로발전소를대체해주면된다는논리를구사했다. 1) 결국미국과의줄다리기와국제원자력기구 (IAEA) 와의신경전및남한과의감정싸움을거쳐 1994년북한은핵활동동결대신미국이북한에게경수로 2기를지어주는내용으로합의를이끌어냈다. 경수로라는원자력발전소를지어주기로한제네바합의자체가사실은북한의평화적핵이용이라는시종일관한주장이반영된것이었던셈이다. 2) 북한이핵문제와관련해남한및미국그리고국제사회와명시적으로합의한내용에는반드시핵에너지의평화적이용조항이포함되어있었다. 즉 1991년의남북한비핵화공동선언에도, 1994년제네바합의에도그리고 1985년에가입한 NPT 조약에도평화적핵이용의권한이포함되어있었던것이다. 1) 북한의공식적주장으로서평화적핵이용의관점을전제하고북한의핵무기개발의혹보다는미국과국제원자력기구의대북압박이 1 차북핵위기의근본원인이라는관점은이삼성, 한반도핵문제와미국외교 ( 한길사, 1994) 참조. 2) 1994 년 10 월에타결된북미제네바합의에는 필요할경우미국과북한이핵에너지의평화적이용분야에서의협력을위한양자협정을체결한다 는내용이명시적으로포함되어있다.

5 북한의핵프로그램 201 북한이핵개발의혹에대해시종일관원자력에너지라는평화적핵이용권리 로대응한대표적사례는김일성주석이반복해서언급한이른바 3 무론, 즉핵무 기를만들필요도의사도능력도없다는단호한발언에서잘확인된다. 지금일부사람들이재처리시설이라고떠들고있는우리의방사화학실험소에대하여말한다면그것은우리의평화적인핵동력공업발전을위한필수적요소로서핵무기개발과아무런인연도없는것입니다. 우리는이미핵무기를만들필요도없고만들의사도능력도없다는것을한두번만천명하지않았습니다. 서방나라들이우리의평화적핵활동을있지도않은핵무기개발과억지로련관시키면서큰일이나난것처럼소동을피우는것은우리에대한핵의혹을증대시키기위한것입니다. 3) 이같은북한의평화적핵이용주장은북미간협상이한창진행중인과정에서강석주가문제해결의방법으로경수로제공을요구한데서극적으로드러났다. 1993년 7월에개최된북미 2차고위급회담에서강석주는북한이자국에서채굴한천연우라늄과어느나라에서나흔히쓰고있는흑연감속원자로를이용해에너지부족문제를해결하고자, 맹세코평화적인핵개발프로그램을진행해왔다고주장했다. 4) 이어그는국제사회가에너지수요를충족시키기위한경수로를제공한다면국내원자로를경수로로대체함으로써원자력개발프로그램전체를수정할용의가있다고공식적으로선언했다. 이에대해미국도긍정적반응을보였고그결과는당시북미간언론발표문에도포함되어있었다. 5) 그해 10월평양을방문한액커만하원의원에게도이같은내용의일괄타결안이제안되었다. 6) 3) 김일성, 미국 워싱턴타임즈 기자단이제기한질문에대한대답 ( ), 조선중앙연감 ( 조선중앙통신사, 1995), pp. 30~31. 4) 돈오버도퍼지음, 이종길옮김, 두개의코리아 ( 길산, 2002), pp. 428~429. 5) 이와관련된당시언론발표문은다음과같다. 양측은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현존흑연감속원자로와그와관련된핵시설을경수로로교체하는것이바람직하다는것을인정한다. 미합중국은핵문제의최종적해결의일환으로서또한경수로설비와관련된문제가해결될수있다는것을전제로경수로도입을지지하며이를위한방도를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함께모색할용의를표명한다. 6) 리언시걸지음, 구갑우외옮김, 미국은협력하려하지않았다 ( 사회평론, 1999), p. 110.

6 202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물론북한의핵무기개발의혹과플루토늄추출의혹은여전히남아있었다. 핵안전협정체결이후 IAEA의발전한검증기술에의해북한의플루토늄추출의혹이전면화되자북한이당혹해했던것도사실이다. 7) 그러나북한은핵무기개발을인정하는대신 IAEA의특별사찰요구를주권침해로간주하면서 NPT 탈퇴라는카드를꺼내들었고이로인해북한핵문제는순식간에북한의플루토늄추출의혹에서 NPT 잔류및사찰관철을위해북한의경수로발전소를제공하는문제로전환되었다. 평화적으로핵에너지를이용하고자하는데미국이괜히핵무기개발을의심하므로위험성이덜한경수로를지어준다면흑연감속로에대한사찰과폐기도수용한다는것이었다. 위험에처한북한은평화적핵이용이라는자신의주장을끝까지고집함으로써핵개발의혹을피한채자신의요구사항을챙길수있었던것이다. 1994년북핵위기가최고조에달했을때북한이사용후연료봉교체작업을강행했던것도따지고보면자신들의평화적핵이용주장에근거하면서동시에핵물질추출의위험성을고조시킨벼랑끝전술이었다. 결국 1차북핵위기당시북한의입장은에너지원으로서원자로를고집하는것이었고여기에미국의의혹이있다면경수로제공과대체에너지지원을댓가로동결및사찰용의가있음을밝히는것이었다. 북한은시종일관평화적이용으로서원자로가동을주장하는한편, 미국과국제원자력기구의압력에대해서는오히려자신들을고립압살시키려는노골적인적대행위이므로힘에는힘으로맞설수밖에없다는논리를구사한것이다. 8) 1차핵위기가주로평화적핵이용을둘러싼논란이었다면지금겪고있는 2차위기는북한이자위적차원의핵억지력확보로한발더나아가있지만이경우에도북한은평화적핵이용권한을절대포기하지않는모습을보이고있다. 지난 7월말-8 월초에열린 4차 6자회담이북미간유연한태도와진지한양자접촉으로상당한의견접근을이루었음에도불구하고막판에합의를도출하지못한 7) 돈오버도퍼, 앞의책, pp. 403~404. 8) 1993 년준전시상태를선포하면서김정일최고사령관이인민군대에게보낸편지중일부는다음과같다. 미제는우리에대한핵의혹을구실로공화국북반부를불의에선제타격하기위한팀스피리트핵전쟁연습을벌리고국제원자력기구서기국일부계층과일부성원국들을부추겨공화국의군사시설에대한특별사찰을강요해나섬으로써우리나라정세를극도로긴장시켰습니다. 조선중앙년감 (1994), p. 51.

7 북한의핵프로그램 203 최대의쟁점이바로북한의평화적핵이용과경수로에대한논란이었음은잘알려진사실이다. 회담이최대고비를맞던 8월 4일김계관부상은기자들과만난자리에서 우리가비핵화하자는것은평화적핵활동을하자는것이며세상의모든나라는평화적핵활동의권리를갖고있다 고강조하면서 우리는전쟁패전국도아니고죄지은것도아닌데왜핵활동을할수없는가 라고강하게반발했다. 9) 휴회끝에다시열린 2단계 4차회담에서현학봉북측대변인이평화적핵이용의실질적담보로서경수로제공을강력히요구했음은물론이다. 10) 북한이모든핵프로그램의폐기를수용하면서도평화적핵이용에대한명시적수용과경수로제공을 9.19 공동성명에강력히요구한것은사실상 1차와 2차의북핵위기동안그들의공식논리가일관되게평화적핵이용주장임을짐작케하는대목이다. 2. 핵억지력 : 대미방위용북한은 1차북핵위기당시평화적핵이용을줄기차게주장했던것과달리지금의 2차위기에서는오히려당당하게미국의대북공격을막기위해자위적억지력으로서핵보유가불가피하다는논리를구사하고있다. 이미 1차핵위기당시에도북한은자신의평화적핵이용을보장하라는요구에기초하여이를관철하는과정에서미국의대북적대정책에대항하여대미전쟁불사의불퇴전결의를다짐으로써북미간첨예한대결을감수했다. 북미간대결과정에서북한은부당한힘에굴복하지않을것이며미국의대북적대와전쟁책동에대해단호하게대처한다는입장을밝힌바있다. 위기상황마다 대화에는대화로전쟁에는전쟁으로대한다는것이우리의입장 임을 11) 매번분명히밝혔다. 조선반도의핵문제를봉쇄나제재등국제압력으로해결하려한다면큰오산이며그런강압적조치를취한다면더욱강한자위적조치를취할것임이북한의공식입장이었다. 12) 그러나이때에도공식적으로핵무기보유를기정사 9) 연합뉴스, 2005 년 8 월 5 일. 10) 연합뉴스, 2005 년 9 월 15 일 ; 2005 년 9 월 16 일. 11) < 평양방송 >, 1993 년 11 월 5 일. 12) 허종유엔북한대표부부대사인터뷰, 한겨레신문, 1993 년 3 월 19 일.

8 204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실화하지는않았다. 그런데 2차핵위기에는미국부시행정부의대북적대정책의정도가더욱심해졌다는것이북한의판단이었다. 자신들이시종일관평화적핵활동을함에도불구하고부시행정부는 2002년악의축규정에이어핵태세검토보고서 (NPR) 를통해북한에대한핵사용을기정사실화하고이른바부시독트린을확정함으로써대북선제공격을주장하는등노골적으로북한을적대하고있는상황이었다. 이과정에서 2002년 10월켈리특사의방북이북미간첨예한대결을결과했고그결과로한반도안전판역할을하던북미제네바합의는형해화되고말았다. 이후북미간대결은상호상승작용을할수밖에없었고북한은자위권차원에서자주국가로서정당한대응을할수밖에없으며미국이북에대한선제공격및제도전복을시도하므로대미억지력으로서핵무기보유를선언하게된것이다. 물론처음부터 2차위기에서핵무기보유를기정사실화한것은아니었다. 2차핵위기의발단이되었던 2002년 10월켈리특사의방북이후미국이제기한농축우라늄핵프로그램문제에대해북한은일단근거없는모략이라고주장하면서미국의대응에따라조금씩강도를높여서대응했다. 우선미국의중유제공중단에대응하여핵동결해제와핵시설가동재개를선언했고 ( ) 국제원자력기구의대북결의에대응하여 NPT 탈퇴를 ( ) 선언했다. 그러나 NPT 탈퇴를선언할당시에도북한은 핵무기를만들의사는없으며현단계에서우리의핵활동은오직전력생산을위한평화적목적에국한될것 이라고밝혔다. 13) 이후에도북한이요구하는미국의대북적대정책의철회가이루어지지않고 2003년 8월에개최된 1차 6자회담에서미국이협상의의지는보이지않은채북한의선핵포기만을주장하고핵뿐아니라미사일과인권, 마약, 위조지폐, 테러등까지거론하자드디어북한은기존과다른진전된주장을하기시작했다. 폐연료봉의재처리를완료했을뿐아니라이를핵억제력강화방향으로용도변경하겠다는입장을밝힘으로써 ( ) 단순한핵물질추출에서나아가핵무기보유의지를공식표명했다. 이후북한은핵문제악화에대응하여과거의평화적핵이용주장대신에미국의대북적대정책에대응하는방어적차원에서핵억제 13) 조선정부성명핵무기전파방지조약에서탈퇴, < 조선중앙통신 >, 2003년 1월 10일.

9 북한의핵프로그램 205 력을가질수밖에없다는주장을펼쳤고때가되면실물로증명하거나물리적으로공개하겠다고밝히기도했다. 14) 급기야 2005년 2월 10일북한은외무성대변인담화를통해핵무기보유를공식선언했고 15) 이를전제로이제핵보유국가인만큼미국과대등한입장에서핵군축회담을해야한다고주장하기에이르렀다. 16) 지난 1차북핵위기와비교해보면지금의 2차핵문제에서북한이취하고있는공식입장은단순한평화적핵이용을넘어미국의대북선제공격을막고적대정책에맞서기위해핵무기를가질수밖에없다는논리로바뀌어있는것이다. 2차핵위기의진행과정에서북한의공식입장이핵억지력강화를위해핵무기보유로나아가는과정을그들의언어에따라추적해보면다음과같다. 북한은 2002년 10월켈리특사에게 미국의가중되는핵압살위협에대처하여자주권과생존권을지키기위해핵무기는물론그보다더한것도가지게되어있다는것을명백히말해주었다. 17) 그러나미국은대북적대정책철회를통해문제를해결하려하지않고대북압박을지속했다. 따라서 미국이우리와절대로평화적으로공존하려하지않고우리공화국을완전무장해제시키려고기도하고있는조건에서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외무성은정부의위임에따라이러한회담이더는필요도흥미도기대도없다는것을밝히고미국의핵선제공격을막고조선반도와지역의평화와안정을보장하기위한정당방위수단으로서핵억제력을유지하고계속강화해나가는길밖에다른선택의여지가없게되었다는것을대외에천명하였다. 18) 결국 부시행정부의날로노골화되는대조선적대시압살정책과핵선제공격위협은우리로하여금정당방위수단으로서의핵억제력을유지강화하고나라의국방력을최대한다져나가는응당한선택의길위에서게하였다. 미국이우리를힘으로강권으로군사적으로덮치려는것이불보듯명백하게되었음에도불구하고우리가팔짱을끼고가만히앉아있거나미국의 14) < 조선중앙통신 >, 2003 년 10 월 16 일 ; 2003 년 10 월 18 일. 15) 외무성대변인성명, < 조선중앙통신 >, 2005 년 2 월 10 일. 16) 외무성대변인담화, < 조선중앙통신 >, 2005 년 3 월 31 일. 17) 조미사이의불가침조약체결이핵문제해결의합리적이고현실적인방도 / 조선외무성대변인, < 조선중앙통신 >, 2002 년 10 월 25 일. 18) 최고인민회의, 조미핵문제와관련하여조선외무성이취한대외적조치들을승인함에대한결정, < 조선중앙통신 >, 2003 년 9 월 3 일.

10 206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얼림수에놀아나스스로무장해제되리라고생각한다면그보다더큰오산은없을것이다. 우리의핵억제력강화는때가되면실물로증명하게될것이다. 19) 그리고 2004년 2차와 3차의 6자회담에서도북미간협상은진전되지않았고 2005 년 2기부시행정부출범이후이른바폭정의전초기지로북한이지목되고폭정종식등북한에대한적대정책이지속되었다. 그러자북한은 이미부시행정부의증대되는대조선고립압살정책에맞서핵무기전파방지조약에서탈퇴했고자위를위해핵무기를만들었다. 우리의핵무기는어디까지나자위적핵억제력으로남아있을것이다 면서공식적으로핵무기보유를선언하고말았다. 20) 결국지금의 2차핵위기에서북한의공식입장은미국의핵압살위협과대조선적대정책에대처하여자위적차원에서핵억지력을가질수밖에없음을설명하는것으로일관되고있다. 즉조선반도핵문제는미국의대북적대정책의결과로발생한것이며따라서미국이대북적대정책을철회한다면핵을포기하겠지만 21) 그렇지않을경우억지력확보를위해핵무기보유가불가피하다는논리인것이다. 실제로 2002년이후북한의공식적입장은이에따라재처리완료, 핵물질추출, 핵억지력강화를위한용도변경, 실물공개등을거쳐결국핵무기보유선언으로진행되었음을알수있다. Ⅲ. 북한의실제의도 그럼핵문제와관련된북한의공식논리를넘어실제북한이핵을통해얻고 자하는진짜의도는무엇일까? 한편에서는북한이핵개발을카드로해서대미 협상력을제고시키고이를통해북미관계개선과경제적지원을얻어내려한다 고분석하고있다. 이관점에따르면북한의핵카드는조건이맞으면포기할수 있는것이된다. 그러나다른한편에서는북한에게핵은협상용카드가아니라 19) 조선외무성대변인, 우리의핵억제력강화는때가되면실물로증명, < 조선중앙통신 >, 2003 년 10 월 18 일. 20) 조선외무성대변인, 6 자회담무기한참가중단및핵보유선언, < 조선중앙통신 >, 2005 년 2 월 10 일. 21) 북한이미국의대북적대정책의포기를판단하는기준으로제시한것은불가침확약, 외교관계수립, 다른나라와의경협방해중단등이다. < 조선중앙통신 >, 2003 년 8 월 13 일.

11 북한의핵프로그램 207 실제로핵을보유하려는것이라는분석도제기된다. 이에따르면핵무기를보유함으로써미국은물론남한에대해서도군사적억지력을확보하고대내적으로도핵을가진강성대국이미지를확산할수있게된다는것이다. 즉협상용이아닌체제유지용실제핵보유로나갈가능성도존재하는것이다. 1. 대미협상용핵카드북핵문제의평화적해결이가능하다는주장은북한의실제의도가결국미국과의협상을통해핵을포기하겠다는것이고따라서핵은협상용카드라는분석에기초하고있다. 1차북핵위기당시에도북한의핵은대미협상용이었고경수로와경제제재해제정도를지불할경우북한은핵을포기할것이라는전망이었다. 이에따르면지금의 2차위기에도북한은값이맞으면팔겠다는입장이된다. 22) 핵개발의혹이든실제핵무기든미국을위협할수있는것이라면이는북한에게미국으로부터얻어내고자하는것을얻기위한협상용카드로서의의미를갖는다는것이다. 북한이북미관계정상화를얻기위한대미협상카드로서핵위기를조성해워싱턴의관심을사로잡고미국으로하여금진지한직접협상에임하도록할생각이었다면지난 1차위기의경우는상당히성공적이었다고볼수있다. 23) 북한의핵문제를이슈화해서미국을협상테이블로유도하고미국을위협하는 벼랑끝전술 을구사함으로써 24) 결국미국으로부터일정한양보를얻어냈기때문이다. 그러나진행중인지금의 2차위기는아직성공여부를장담할수없다. 핵무기보유선언이라는북한의초강경협박에도불구하고아직부시행정부의양보의사는확인되지않고있다. 협상용으로서핵카드가성공할수있을지는아직미지수인것이다. 그런데대미협상용카드로서핵문제가미국의관심을끌고미국으로부터양보를이끌어내기위해서는몇가지의조건이필요하다. 우선북한의핵카드가자칫미국의군사행동이나대북무력조치를결과해서는안된다. 미국의양보를 22) 실제로 2004 년 6 월 3 차 6 자회담에참석한한국대표의전언에따르면북한은가격이맞으면핵을팔겠다는입장을피력했다고한다. 23) 돈오버도퍼지음, 이종길옮김, 두개의코리아 ( 길산, 2002), p ) 북한의벼랑끝전술에대한자세한설명은 Scott Snyder, Negotiating on the Edge: North Korean Negotiating Behavior (U. S. Institute of Peace, 1999), pp. 65~85 참조.

12 208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얻기위한협상용인데정작미국이협상에응하지않고북한을공격하게된다면북한의애초의도는실패하고말기때문이다. 따라서 1차핵위기와지금의 2차핵위기에서북한은대미협상용으로서핵카드를활용하기위해무엇보다미국의대북군사행동가능성이거의희박할것이라는전제에입각해야한다. 사실전쟁의피해와후유증을고려한남한의반대그리고동북아의미국패권견제를위한중국과러시아의반대등은실제한반도에서미국의대북군사행동을불가능하게하는국제정치적구조로자리잡고있다. 1차북핵위기인 1994년 5월미국이대북군사조치를취하려는순간에도클린턴대통령은한반도에서전쟁발발의경우개전 3개월만에주한미군 5만 2천과한국군 49만명의사상자가날것이라는보고를받고흔들릴수밖에없음은당연한것이었다. 25) 또한대미협상용으로서핵카드가성공하기위해서는미국이양보를결심할때까지위기의수위를높여야한다. 1차위기당시클린턴행정부를압박할수있는최대의위협은 NPT 탈퇴와폐연료봉교체작업강행이었다. 당장 1년후인 1995년 NPT 연장회의를앞둔시점에서미국이핵비확산체제를유지하지못한다면이는큰낭패가아닐수없었다. 따라서 NPT를탈퇴한북한이국제레짐의통제를벗어나폐연료봉을인출하고재처리를강행하는것만큼은미국이막아야했다. 1994년 6월카터방북직후북미간극적타협이이루어진것도바로이상황에서였다. 부시행정부는북한을악의축에포함시켰고군사적선제공격의필요성에대해자주언급했다. 따라서 2차핵위기에서북한은미국의관심을얻기위해더적극적으로핵프로그램을진행시켜야만했다. 만일실패하더라도최소한미국의공격으로부터일정한억지력을보유할수있다는계산이작용하기도했다. 26) 그러나 2차때와달리재처리완료는물론이고핵억제력의확보까지선언했지만부시행정부의다급성은보이지않았다. 결국 2005년북한은핵무기보유선언이라는한계점까지나가고말았다. 이제북한의입장에서협상용핵카드를미국이받지않는다면더위험한수위즉핵실험강행이나핵무기이전및미사일발사등의강경조치를할지도모른다. 협상용으로서핵카드라면미국의양보를 25) 돈오버도퍼지음, 이종길옮김, 두개의코리아, pp. 463~ ) 마이클오핸론, 마이크모치주키지음, 최용환옮김, 대타협 ( 삼인, 2004), p. 136.

13 북한의핵프로그램 209 얻기위해북한은미국이움직일때까지상황을악화시켜야하기때문이다. 이처럼북한이핵이라는위험한카드를사용하면서북한이얻고자하는것은이른바탈냉전이후북한의체제유지를위한우호적대외환경으로서미국의대북적대정책의철회즉구체적으로말하면북미관계정상화였다. 이는탈냉전기사회주의권붕괴라는변화된국제환경에서북한이체제유지를위해미국과의직접담판이절실했던데서비롯된다. 북한은탈냉전기에들어서미국이포괄적국가이익실현의주대상국으로자리매김되었다. 북한은대미직접협상을통해안보, 위신, 경제이익등포괄적인국가이익을추구할수밖에없게된것이다. 27) 1980년대후반부터나타난사회주의붕괴상황은북한으로하여금더이상기존의대외정책을유지할수없게만들었다. 이제더이상사회주의진영국가들이북한의체제보전을담보할수없게되었다. 사회주의진영은와해되었고남북한의체제경쟁은 1990년대들어보다확연하게남쪽의일방적승리로귀결되었다. 결국 1990년대에들어서면서북한의대외정책은체제보전을위한생존외교로변모해야만했고그것은미국과의담판을통해획득해야만했다. 사회주의권붕괴로체제보전을위협받게된상황에서미국과힘겨운싸움을벌여야했던북한은 1992년부터 1994년에걸쳐이른바 핵담판 을통해자신의체제생존을보장받고자했다. 그리고그것은우여곡절끝에 1994년 10월의북미제네바합의로결과되었고이를통해북한은일단변화된국제정세에서자신의생존을보장받을수있게되었다. 결국북한은탈냉전의급박한위기상황에서체제생존이라는최우선의국가이익을지키기위해가장냉전적이슈인핵문제를이용해서미국과의직접대화를이끌어냈고그것은북미간첨예한냉전적대결과정을통해탈냉전적지향을담은합의를도출해냈다. 28) 냉전의일몰을보면서북한은미국과의핵담판을통해북미관계개선의지향을담은탈냉전적합의를성사시킴으로써체제생존의일차적조건은마련한셈이었다. 2002년들어농축우라늄핵개발시인사태로북미간에또다시긴장국면이조 27) 서보혁, 탈냉전기북미관계사 ( 선인, 2004), p ) 당시긴박했던북미간핵외교의진실에대해서는하버드대학교케네디스쿨편, 서재경옮김, 한반도, 운명에관한보고서 ( 김영사, 1998); 리언시걸지음, 구갑우외옮김, 미국은협력하려하지않았다 ( 사회평론, 1999); 돈오버도퍼지음, 이종길옮김, 두개의코리아 ( 길산, 2002) 참조.

14 210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성되었지만여전히북한은핵카드를이용해미국을협상테이블로유도하면서핵폐기의댓가로미국과의관계개선에강력한의지를내비치고있다. 따라서이경우에북한의핵은 1차와 2차모두대미협상용카드로서미국을회담장으로유도하고미국으로부터소기의양보를얻어내고자하는것이었다. 2. 체제유지용핵보유북한에게핵은포기할수있는것이아니라오히려자신의체제유지를위해핵무기보유를기정사실화하려는것이라는분석도제기된다. 즉핵을포기해서미국으로부터안전보장과국가승인을받는게아니라오히려핵무기를가져야만북한의체제유지가가능하다는판단이더합리적이라는것이다. 우선북한이핵무기를실제로보유할경우비대칭적불균형상태인남북간군사력에서도북한은상당한유리함을갖게된다. 핵무기를보유한다면남북간군사력불균형을일정정도해소할수있게될것이다. 북한이실제로핵개발에박차를가하기시작한시점이바로남북간격차가현격하게된 1980년대중반인점도시사하는바가있다. 또한핵무기를보유하게되면대내적으로인민들에게강성대국의관점에서자신감과함께국가적위신을세울수있는상징이될수도있다. 김정일로의권력승계이후북한의국가적총적목표는이른바강성대국이었다. 갈수록심화되는경제난과국제적고립속에서북한인민들에게일본은물론이고미국까지겨냥할수있는핵무기를갖데된다는것은그자체로정치적자신감을부여하는것이고김정일과당에대한믿음을높여주는계기가될것이다. 29) 북한이실제핵무기를가져야할가장큰이유는바로그들스스로핵억지력의명분으로내걸고있는미국의대북적대정책에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해서이다. 협상파의입장에서는미국의선제핵공격이나대조선고립압살책동을막기위해북한이핵을카드화해서이것을포기하는댓가로미국으로부터안전보장과관계정상화를얻어내야하지만, 강경파의입장에서는오히려미국의대북 29) 실제로 2 차북핵위기가발생한이후북한을방문한 2003 년과 2005 년모두평양에서만난북한인민들은공화국의핵무기보유를기정사실로믿고있었고그덕분에미국과의한판싸움도해볼만하다는자신감을피력했다.

15 북한의핵프로그램 211 공격을억지하기위한가장효과적인방법이바로북한의실제핵무기보유라는주장이가능하다. 핵무기를가지면그보복능력으로인해미국이쉽게공격하지못할것이라는계산이다. 결국체제유지와안전보장확보를위해서도북한은협상용핵카드가아니라실제로핵무기보유를기정사실화해야한다는분석인것이다. 북한의실제의도가핵무기보유라는주장은좀더발전되어남한의일부시민사회와해외친북인사들에의해북한의핵보유야말로미국의대북적대정책을파탄시키고한반도를핵전쟁의참화로부터보호하며나아가미국을북한에게굴복시킴으로써자주적평화통일을이룰수있는유일한길이라는과도한주장도제기되고있다. 즉북한은일본열도를수분이내에그리고미국본토를 20분이내에불바다로만들어버릴수있는보복능력을갖고있으며협상카드가아니라실제핵무기보유로미국을두려움에떨게하고있다고주장한다. 심지어지난 1차위기에는북한의미본토핵공격능력에의문점이있었지만이번에는미본토핵공격능력에대해의심할것이아무것도없다고자신만만해한다. 30) 러시아학자들의견해에따르면 1980년후반부터시작된북한의원자로기술이사회주의권붕괴등열악한안보환경의변화를맞이하여핵무기개발의지로발전했을것이라는분석이적지않다. 핵무기는소지했다는것만으로도세계의존중을받을수있고적대적인국제환경에서효과적으로협상할기회를제공할수있다는점에서충분히유혹적이었을것이라는판단이다. 31) 또한서울과의경제경쟁에서의명백한패배를회복하기위해핵무기개발로북한의국제적위신을세우고동시에미국등으로부터중요한정치경제적양보를얻는조건으로핵개발계획을가능한높은가격으로교환하려는의도를가졌다는것이다. 32) 즉북한이처음에는경제적이유로원자로를건설했지만이후정치군사적배경에서핵무기개발에도의지를갖게되었고이를통해대미협상용핵위협을가한것으로러시아학자들은정리하고있다. 30) 대표적인것으로김명철지음, 김종성옮김, 김정일한의핵전략 ( 도서출판동북아, 2004) 참조. 31) 만소로프외편저, 박명서정지웅옮김, 북한핵프로그램 ( 사군자, 2000), p ) 위의책, pp. 81~82.

16 212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북한이결국핵무기를보유하려고할것이라는분석은한국의보수진영에서도일반적으로통용된다. 핵문제의대화를통한평화적해결에애초부터회의를갖는근본이유가바로북한이핵무기보유그자체를목적으로해서핵문제에접근하고있기때문이라는것이다. 어떤조건에서도핵무기를포기하지않을것이기때문에북한의핵문제는협상이나타협이아니라김정일정권의교체나북한체제의근본변화이외에는해결방법이없다는것이다. 이에따르면북한은 1980년대말에너지부족과동시에안보불안을해결하기위해영변에서핵무기개발을위한비밀핵시설들을건설하기시작했고 2002년상황에서도협상대신핵무기보유를통한안보와체제유지강화를선택하기로이미결정을내렸을것이라는분석이다. 33) 따라서북한핵의문제는단지북한이국제법을어긴데서연원한문제가아니라북한이자신의운명을위해서는반드시핵폭탄을보유해야한다고믿는데서, 그리고그러한믿음은곧국제사회의안전보장을심각하게파괴한다는사실로부터연원한다. 그러므로북한이핵사찰의수용이나 NPT 체제로의복귀를통해핵문제의해결이가능하리라고보는것은잘못이라는보수진영의주장이가능해진다. 34) 북한의정치지도자들은핵무기의보유야말로험난한국제질서의와중에서도자신들의사회주의체제, 주체사상및그사상에의거한정치체제를자력으로보위할수있는유일한방안이라고생각하고있기때문이다 35) 이에따른다면핵문제에대한북한의실제의도는당연히협상용이아니라실제핵보유임을부인할수없게된다. Ⅳ. 선군시대와핵프로그램 북한의핵개발의도와관련해서유의해야할부분이바로최근강조되고있는이른바 선군정치 담론이다. 김일성시대와구분되는김정일체제의독특한원리로부각되고있는선군정치가최근에는본격적으로종합화, 체계화되면서선군사상, 선군시대로격상되고있다. 따라서 군을앞세우고군에의거하는 선군 33) 이용준지음, 북한핵새로운게임의법칙 ( 조선일보사, 2004) 참조. 34) 이춘근, 북한핵의문제 ( 세종연구소, 1995), p ) 위의책, p. 178.

17 북한의핵프로그램 213 정치의기본원칙과국방공업강화를선군시대의기본경제노선으로강조하는지금북한의정치담론이핵개발과어떤연관성을가지고있는자세히들여다봐야한다. 김일성사망이후김정일체제로이행하면서북한군대는단순한당의물리력수준이아니라위기시대에당과국가를이끄는견인차로부각되고있다. 가장특징적인것은군의위상과역할이과거에비해두드러지게증대되었다는점이다. 이는본질적으로는당면한체제위기상황에서군을앞세워위기를극복하고자하는북한의독특한정치방식에서연유하고있는바, 이른바 선군정치 의독특한정치방식이군의역할을비상하게증대시킨것이다. 선군정치는북한이당면하고있는엄중한정세를배경으로채택된북한식의체제원리로서 군사를선행하는정치 ' 와 군에의거하여혁명을전진시키는정치 를기본방식으로하고 군대이자 ( 군대가곧 ) 당, 국가, 인민 이라는정치철학과 총대에도사상이있다는총대철학 을사상적기초로하고있다. 36) 선군정치는 김정일의기본정치방식이자혁명을승리에로이끌어나가기위한만능의보검 으로위치지워지고있다. 37) 그런데지금의선군정치가핵문제와관련해각별한시사점을주는것은선군정치의배경이바로미국의대조선적대정책의강화와맞물려있다는점과선군시대의경제노선으로국방공업의우선적발전이제시되고있다는점에서이다. 북한은선군정치출현의역사적조건으로미국을비롯한제국주의반동세력의반공화국고립압살책동이극도에이른것을제시하고있다. 38) 미국과그추종세력들이힘으로공화국을없애치우려고하는조건에서그에대항하여나라와민족을지키는길은오직강력한군사력을키우는길밖에없었다 는것이 39) 바로선군정치의인식이었다. 군을앞세우고군에의거하지않고는위기를극복할수없으며위기를돌파할수도없다는판단이었던것이다. 따라서조성된엄혹한정세하에서승리할수있는유일한길은바로군사에힘을집중하여인민 36) 김철우, 김정일장군의선군정치 ( 평양출판사, 2000). 37) 우리당의선군정치는필승불패이다, 로동신문 근로자 공동논설, 1999 년 6 월 16 일. 38) 김봉호, 위대한선군시대 ( 평양출판사, 2004), p ) 위의책, p. 5.

18 214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군대를강화하며그에의거하는길이었다. 북한의설명에따르면선군정치는미국의대조선전쟁전략에대비한최선의대응책으로서조미전쟁억제력으로작용하고있다. 여기서미국이무서워하는선군정치의강력한타격력이란다름아닌세계에당당히위상을떨치는군사강국의위력이라고강조된다. 40) 결국선군정치는미국의핵이무용지물이되게하는위력한군사적타격력이고전쟁억제력이다. 따라서선군정치의군사적억제력앞에서는미국의핵전쟁위협도, 핵우산도, 미사일방위체계도, 주한미군재배치도모두무용지물이되고만다는것이다. 41) 이처럼선군정치의논리체계가미국의대조선전쟁위협을막기위한군사적억지력을충분히가져야하는것으로되어있는점은지금상황에서선군의체제원리가곧바로핵개발의필요성으로손쉽게연결될개연성을갖고있다는점에서주목되는부분이다. 또한선군정치는군사를제일국사로내세우고인민군대를핵심으로주력으로하여사회주의건설을추진해가는정치방식으로서특히여기에서군사를제일국사로내세운다는것은군사분야의사업을다른분야의사업보다도제일선차적이고중요한사업으로내세우고국방력강화에최우선적인힘을넣는다는것을의미한다. 42) 국방공업이선차적이라는것은전쟁에필요한모든물질적수단들을만드는사업이국방공업인만큼현대적무기로달려드는적들을성공적으로타격하고물리칠수있는무장장비들을원만히생산할수있어야만제국주의세력의반공화국책동으로부터힘으로보위할수있다는것이다. 이로부터지금북한에서는선군시대의경제건설노선으로 국방공업을우선적으로발전시키면서경공업과농업을동시에발전시키는것 이강조되고있다. 43) 이는선군시대에군사가첫째이고국방공업이선차이며국방공업을발전시키는것은사활적인문제이기때문에사탕이없이는살수있어도총알이없이는살수없는것이지금북한의현실이라는데서연유한다. 44) 이처럼선군정치의본질적요구로부터지금시기 40) 김인옥, 김정일장군선군정치리론 ( 평양출판사, 2003), p ) 위의책, pp. 254~ ) 김봉호, 앞의책, p ) 위의책, p ) 윤명현, 우리식사회주의 100 문 100 답 ( 평양출판사, 2004), p. 245.

19 북한의핵프로그램 215 북한의경제건설노선이국방공업의우선적발전으로규정되고있음역시지금의핵문제와관련하여우려할만한대목이아닐수없다. 김정일시대의체제원리로서이미북한사회에지배적인정치담론으로되어있는선군정치가논리체계상미국과의대결을전제로하고있고미국의대조선적대정책을무력화시키기위해군사적억지력을정당화하는것인데다가선군시대의경제건설노선으로국방공업의우선적발전을공공연하게주장하고있는것은북한의핵프로그램이쉽사리포기되지않을수도있음을짐작케한다. 선군정치담론이북한의체제원리로장기화되고지속되는한북한의핵개발의지는오히려강화될수밖에없는논리적구조를갖고있기때문이다. 미국을중심으로한외세의고립압살책동이사라지지않는한, 군대를앞세우고군대에의거한선군정치방식은지속되어야하고이는곧사회주의를지키는보루로서군의위상과역할이증대됨은물론그물질적기초로서국방공업강화가당연히선차적과제로제시될수밖에없다. 이같은논리구조속에서핵개발은쉽게포기할수없는손쉬운유혹이될수있다. Ⅴ. 결론에대신하여 : 북은핵을포기할수있는가? 그렇다면과연북한은핵을포기할수있는가? 1차와 2차의핵위기에서북한의공식입장은여전히평화적핵이용을기초로하면서미국의대북적대정책이지속된다면자위적차원에서핵억지력을가질수밖에없다는논리이다. 북한을위협하고압살하려는미국의적대정책이해소되지않는한핵문제의해결은불가능하다는것이고따라서핵문제해결의방법으로북한은자신의핵포기와이에상응하는것으로서미국의대북적대정책의철회를일관되게요구하고있는것이다. 이논리에따르면북한의요구대로미국이응해준다면북한은핵무기를굳이보유할필요가없게된다. 즉북한의의도는핵무기를실제로보유하려는것이아니라미국을협상테이블로이끌고미국으로부터자신이원하는바를얻어내기위한협상용지렛대로서핵카드를활용하는것이된다. 그러나미국이양보한다면북한의핵카드는포기할수있는게되지만끝까지미국이양보하지않

20 216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을경우에는북한의공식논리상핵보유를향해나갈수밖에없는처지이기도하다. 즉핵카드가유용하게미국을압박하지못하고미국의양보가능성이높지않을경우북한은애초에협상용으로서포기의사를가지고시작했더라도결국핵무기보유로갈수밖에없는상황도배제할수없는것이다. 이를감안하면북한은핵무기보유의지와협상용카드중어느한가지로고정된것이아니라양다리를걸치는것이오히려현실적으로유리할지모른다. 그리고이양다리를위해서는일단핵프로그램을계속추진해야한다. 그리하여핵무장까지가도좋고반대가거세어높은값을받고포기하더라도최소한그값을올릴수있기때문이다. 45) 그러나어떤경우에도북한은핵무기보유자체를목적으로하는것은아니다. 물론일각에서주장하는것처럼협상용이아니라애초부터체제유지용으로핵무기보유를목표로할수도있지만북한이핵무기를실제보유하는것이오히려자신들의체제유지를위험하게한다는것은그누구보다도김정일위원장이잘알고있다는점에서 체제유지용핵보유 라는전략은사실상북한이선택하기힘들어보인다. 오히려핵무기보유라는극단적상황을조성하여미국을위협함으로써북한의의도대로미국의양보를얻어내기위한벼랑끝전술의일환으로는가능하겠지만실제북한의의도가미국의양보와상관없이핵무기를보유하고자하는것은아닌것이다. 미국이양보한다면북한으로서는당연히핵무기를가질이유가없는것이다. 최근강조되고있는선군정치담론역시논리구조로서는북한의핵무장가능성을우려케하는대목이있지만본래선군정치가출현한근본배경이바로 미국등제국주의의공화국압살책동 46) 이기때문에여기서도미국의대북적대정책철회라는양보가따른다면북한이굳이핵무장을고집할이유는크게약화된다. 결국선군정치의담론구조에서도북한에게중요한것은핵무기보유가아니라미국의대북적대정책철회인것이다. 따라서북한의실제의도는북한스스로결정하는것보다는미국의대응여하 45) 조엘위트, 다니엘폰맨, 로버트갈루치지음, 김태현옮김, 북핵위기의전말 : 벼랑끝의북미협상 ( 모음북스, 2004), pp. 460~ ) 김봉호, 앞의책, p. 3.

21 북한의핵프로그램 217 에따라핵포기와핵보유의선택을하게될가능성이높아보인다. 부시행정부가클린턴정부와달리악행에대한보상은있을수없다면서강력한원칙을견지하고북한의선핵포기전에는결코북한의요구사항을수용하지않는다면북한으로서는얻는것없이핵을포기하거나아니면자신의요구를관철시키기위해더강경한위협행위로서실제적핵보유즉핵실험이나심지어는핵무기의이전등도강행할수있다. 그리고이는곧바로한반도의극단적위기와파국으로연결될것이다. 그러나부시행정부가 악의적무시 정책으로일관하는것이오히려북핵문제의위기를심화시키고대량살상무기의확산을더확대시키게됨으로써국내외적으로비판에직면하게되어결국북한의핵폐기와미국의대북안전보장및관계정상화를교환함으로써문제가해결될수도있다. 이경우북한은당연히협상용으로서핵카드가유용하게쓰인것이고미국의상응조치에따라핵을폐기할것이다. 그리고이것은한반도평화와안정에기여하게된다. 우리가비록어렵고힘든길이지만북핵문제의평화적해결을기대하고희망하는것도바로이때문이다. < 참고문헌 > 이재석, 북한핵드라마, 형설출판사, 이은철, 북한핵과경수로지원, 서울대학교출판부, 이삼성, 한반도핵문제와미국외교, 한길사, Snyder, Scott, Negotiating on the Edge: North Korean Negotiating Behavior, U. S. Institute of Peace, 1999, 안진환 이재봉옮김, 벼랑끝협상 : 북한의외교전쟁, 청년정신, 김재목, 북핵협상드라마, 경당, Wit, Joel and Daniel Poneman, Robert Gallucci, Going Critical: The First North Korean Nuclear Crisis, The Bookings Institution, 2004, 김태현옮김, 북핵위기의전말 : 벼랑끝의북미협상, 모음북스, Moltz, James Clay and Alexandre Y. Mansourov, The North Korean Nuclear Program,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2000, 박명서 정지웅옮김, 북한핵프로그

22 218 統一問題硏究 2005 년하반기호 ( 통권제 44 호 ) 램, 사군자, 서보혁, 탈냉전기북미관계사, 선인, 이용준, 북한핵 : 새로운게임의법칙, 조선일보사, 이춘근, 북한핵의문제, 세종연구소, 김명철지음, 김종성옮김, 김정일한의핵전략, 도서출판동북아, Sigal, Leon, Disarming Strangers: Nuclear Diplomacy with North Korea,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7, 구갑우외옮김, 미국은협력하려하지않았다, 사회평론, O'Hanlon, Michael and Mike Mocizuki, Crisis on the Korean Peninsula: How to Deal with a Nuclear North Korea, New York: McGraw-Hill, 2003, 최용환옮김, 대타협 : 북한 vs. 미국, 평화를위한로드맵, 삼인, Oberdorfer, Don, The Two Koreas: A Contemporary History, Addison-Wesley, 1998, 이종길옮김, 두개의한국, 길산, 하바드대학교케네디스쿨편, Carrots, Sticks, and Question Marks, 서재경옮김, 한반도운명에관한보고서, 김영사, Harrison, Selig, Korean End Game: A Strategy for Reunification and U. S. Disengagement, Princs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2, 이홍동외옮김, 코리안엔드게임, 삼인, 윤명현, 우리식사회주의 100문 100답, 평양출판사, 김봉호, 위대한선군시대, 평양출판사, 김인옥, 김정일장군선군정치리론, 평양출판사, 김철우, 김정일장군의선군정치, 평양출판사, 조선중앙년감 1994, 조선중앙통신사, 조선중앙년감 1995, 조선중앙통신사, < 조선중앙통신 >. 연합뉴스. 한겨레신문.

차례11

차례11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WMD Weapons of Mass Destruction WMD Weapons of Mass Destruction WMD WMD Weapons of Mass Destruction 0.3% 정도로 감소될 때까지 연소시키는데, 약 1년마다 교체한다. 흑연감속로는 영국 Calder Hall 원자로 (60MWe)의

More information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2009-2010년을 거치면서 중대 고비를 맞이했다. 2009년 북한의 로켓 발사와 한-미-일의 과잉대응으로 촉 발된 위기는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2009-2010년을 거치면서 중대 고비를 맞이했다. 2009년 북한의 로켓 발사와 한-미-일의 과잉대응으로 촉 발된 위기는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1)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 1) 이 글은 진보신당 상상연구소의 연구 지원으로 작성한 정책 보고서의 일부입니다. 보고서 전문은 올해 내에 완성/발표할 예정입니다. 본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상상연구소와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More information

하려는당의확고한신념과의지의구현 우리의실정에맞게 경제발전과국방력강화에서최대의효과를낼수있게하는현실적인노선 국방비를늘이지않고도적은비용으로 방위력을더욱강화하면서경제건설과인민생활향상을꾀할수있는방도 주체적인원자력공업에의거하여핵무력을강화 하는동시에전력문제도풀어나갈수있는합리적인노선

하려는당의확고한신념과의지의구현 우리의실정에맞게 경제발전과국방력강화에서최대의효과를낼수있게하는현실적인노선 국방비를늘이지않고도적은비용으로 방위력을더욱강화하면서경제건설과인민생활향상을꾀할수있는방도 주체적인원자력공업에의거하여핵무력을강화 하는동시에전력문제도풀어나갈수있는합리적인노선 김정은정권의경제 핵무력병진노선과 4 1 핵보유법령 전성훈 ( 북한연구센터소장 ) 경제 핵무력병진노선의군사적의미 북한이 월 일당중앙위원회전원회의를개최하고 경제건설과핵 무력건설 을병진시켜나가는노선을채택했다 김정은은전원회의보 고에서전쟁억지력을포기했다가침략을당한발칸반도와중동의교 훈을잊지말아야한다면서경제 핵무력건설의병진은 조성된정세 의필수적요구 이자 혁명발전의합법칙적요구

More information

200801NAT14.hwp

200801NAT14.hwp 3 부 평화통일시대로의 이행 :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통일 강의 목표와 개요 : 오늘날 한반도가 처한 당면과제는 미국이 북핵을 빌미로 획책하는 전쟁위 협을 없애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남북이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는 것이다. 다행히 북 핵실험이 계기가 되어 2 13합의가 도출 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전망이 밝다. 구기 위한 방향모색을

More information

1. 북핵 파문의 발단과 의미

1. 북핵 파문의 발단과 의미 2003년 1월 13일(수) 세상읽기 프로젝트 1 북핵 파문, 어떻게 볼 것인가? 정희석(경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1. 북핵 파문의 발단과 경과 1) 북핵 파문의 발단 북한 핵파문은 2002년 10월 초 북한이 초청한 미국 특사 켈리차관보의 방북 결과 불어지게 되 었다. 애초에 북한이 켈리특사의 방문을 요청한 배경은 개혁 개방의 추진을 위해 불가피했던 북

More information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남북관계전문가전문가설문조사설문조사 북한 7 차당대회와남북관계전망 현대경제연구원통일연구센터 남북관계전문가설문조사결과현대경제연구원은북한의 7차당대회와향후남북관계전망을알아보기위해 4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통일 외교 안보분야의전문가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 김정은체제안정성 ) 김정은체제의북한이불안정하다는의견이전년도조사에비해증가했다. 2015

More information

< 특별기획 > 전술핵재배치관련지상 ( 紙上 ) 토론 최근국내외에서큰쟁점이되고있는전술핵재배치문제와관련, 본연구원에서는내부연구진의여러제언을이슈브리핑에싣습니다. 이는활발한토론을통해객관적이고창의적인정책아이디어를모색하는데목적이있습니다. 칼럼에담긴내용은집필자의견해이며, 국가안보

< 특별기획 > 전술핵재배치관련지상 ( 紙上 ) 토론 최근국내외에서큰쟁점이되고있는전술핵재배치문제와관련, 본연구원에서는내부연구진의여러제언을이슈브리핑에싣습니다. 이는활발한토론을통해객관적이고창의적인정책아이디어를모색하는데목적이있습니다. 칼럼에담긴내용은집필자의견해이며, 국가안보 이슈브리핑 17-18 INSS FORTY YEARS OF NATIONAL SECURITY AND STRATEGY 1977 I 2017 < 특별기획 > 전술핵재배치관련지상토론 한반도전술핵재배치를 진지하게검토하자 ISSUE BRIEFING 2017 9 < 특별기획 > 전술핵재배치관련지상 ( 紙上 ) 토론 최근국내외에서큰쟁점이되고있는전술핵재배치문제와관련, 본연구원에서는내부연구진의여러제언을이슈브리핑에싣습니다.

More information

리뷰10월호.hwp

리뷰10월호.hwp 김정은체제의핵정책과우리의대응방향 신재현 외교부북핵외교기획단장 87mofa@gmail.com 김정은체제의북한은헌법에핵보유국임을명시하고핵무력 경제건설병진노선을채택한가운데핵능력을계속고도화시키고있다. 아울러북한이도발 위협과대화공세를병행하는화전양면술을구사함에따라, 한반도정세의유동성과불확실성이증가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김정은집권이후북한의핵정책을살펴보고, 북한의진정한태도변화를유도하기위한우리의북핵정책을설명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국방정책연구제 34 권제 1 호 2018 년봄호 ( 통권제 119 호 ) Ⅰ. 문제제기., (, 2009, p. 223;, 1995, p. 99),, (, 1993, pp. 282, ;, ).., 1) 1993 (,

국방정책연구제 34 권제 1 호 2018 년봄호 ( 통권제 119 호 ) Ⅰ. 문제제기., (, 2009, p. 223;, 1995, p. 99),, (, 1993, pp. 282, ;, ).., 1) 1993 (, 한 미연합군사연습에대한북한의대응분석 : 군사적위협변수의재검토 한 미연합군사연습에대한북한의대응분석 : 군사적위협변수의재검토 윤안국 *, 안경모 ** 1) Ⅰ. 문제제기 Ⅱ. 군사적위협으로서의한 미연합군사연습 Ⅲ. 국내정치와한 미연합군사연습 Ⅳ. 나가며 Abstract North Korean Response to the Joint ROK-U.S. Military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한국의 북한 핵개발에 대한 인식과 대응 3 한국의북한핵개발에대한인식과대응: 3 차 핵실험 이후* 1)박영호 ( 통일연구원) 국문요약 2013년 2월 12일 북한의 3 차 핵실험은 국내외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북한의 핵능 력이 진전되고 북한은 경제건설과 함께 핵 무력건설을 김정은 시대의 발전전략으로 채택 했다. 북핵문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했다. 한국 사회에서의

More information

<342EB5BFBACFBEC6B0E6C1A6C0CCBDB42838BFF9292E706466>

<342EB5BFBACFBEC6B0E6C1A6C0CCBDB42838BFF9292E706466> 93 동북아경제이슈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남북경협에 미치는 영향* 1) 목 차. 북한의 미사일 발사. UN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남북경협에 미치는 영향 Ⅰ. 북한의 미사일 발사 1. 개요 북한은 지난 7월 5일 03시 32분부터 대포동 2호를 포함한 7기의 미사일 발사 - 강원도 안변군 깃대령 발사장에서 03시 32분부터 6기의 스커드 및 노동급 미사 일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2. 한국전쟁이후남북한관계 : 역사적맥락 남북한관계론 김주홍교수님 단원개요 : 시기별구분 1) 제1단계 (1953~1970): 대결과경쟁의시기 2) 제2단계 (1971~1973): 대화와남북공동성명 3) 제3단계 (1973~1990): 대결, 대화, 충돌 4) 제4단계 (1991~1992): 고위급회담, 기본합의서, 비핵화선언 5) 제5단계 (1993~1994):

More information

더욱이기술적으로이러한문제들을다극복할수있다고하더라도그것이곧사드배치를정당화시킬수있는것은아니다. 사드배치는오히려한국의대외안보환경을심각히훼손할수있기때문이다. 역시중국이라는변수에대한전략적고려가필요하다. 그것은한중관계발전에따라중국을자극하지말아야한다는비굴한몸사리기가아니다. 사드배치

더욱이기술적으로이러한문제들을다극복할수있다고하더라도그것이곧사드배치를정당화시킬수있는것은아니다. 사드배치는오히려한국의대외안보환경을심각히훼손할수있기때문이다. 역시중국이라는변수에대한전략적고려가필요하다. 그것은한중관계발전에따라중국을자극하지말아야한다는비굴한몸사리기가아니다. 사드배치 코리아연구원현안진단제 265 호 사드의역설 : 북한의핵능력강화 박홍서 한국외대강사 Ⅰ. 사드는심리용? Ⅱ. 사드, 중북동맹강화의임계점? Ⅲ. 북한, 사드환영? Ⅳ. 무엇을할것인가? Ⅰ. 사드는심리용? 미대사피습사건을기화로사드배치를주장하는목소리가다시금커지고있다. 청와대가사드배치에대한 3NO( 비요청, 비협의, 비결정 ) 를밝히고야권이반대함에도불구하고여당과보수진영에서사드배치를공론화하려는움직임이나오고있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재교-1-4.hwp

재교-1-4.hwp 북한핵에대한군사적대응태세와과제분석 박휘락 국민대학교김병기 고려대학교 Ⅰ. 서론 Ⅱ. 북한의핵무기와미사일개발현황 Ⅲ. 핵미사일대응전략의형태와한국의대응태세 Ⅳ. 한국의군사적대응과제 Ⅴ. 결론주제어 : 북한, 북한핵, 북한미사일, 핵미사일, 북한위협 국문초록 북한은 2006 년 7 월 5 일에미사일시험발사를실시한후 3 개월후인 10 월 9 일에제 1 차핵실험을하였다.

More information

II. 북핵문제와한반도신뢰프로세스의본질 1. 냉전대결의치킨게임 < 표 1> 에서나타난바와같이치킨게임의경우게임의당사자는직접출동이라는최악의상황을피하는회피전략을선택하는것 [A] 이내쉬균형점이지만냉전기에동서진영이대결하던상황에서상대진영에대한우월감의충족이나동맹국에대한위신때문에상대

II. 북핵문제와한반도신뢰프로세스의본질 1. 냉전대결의치킨게임 < 표 1> 에서나타난바와같이치킨게임의경우게임의당사자는직접출동이라는최악의상황을피하는회피전략을선택하는것 [A] 이내쉬균형점이지만냉전기에동서진영이대결하던상황에서상대진영에대한우월감의충족이나동맹국에대한위신때문에상대 한반도신뢰프로세스의본질, 현상, 그리고전망 : 게임이론을통해본북한핵문제 이성우 제주평화연구원 Ⅰ. 들어가는말 초기남북한의신뢰구축이진전되면한반도경제공동체건설을위한 비전코리아프로젝트 를추진하는것이 2단계남북관계개선을위한구체적계획인데 2단계로가기위한 1단계신뢰구축의중요한지침으로한반도의비핵화를상정하고있다. 비전코리아프로젝트단계에들어가면남한은북한에전력 교통 통신등사회간접자본을확충을지원하고북한의국제금융기구에가입을지원을통해한반도경제공동체건설에나선다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북한의핵능력고도화와한국의핵무장 남북대화문제 목차 Ⅰ. 문제의제기 Ⅱ. 북한의핵실험과핵능력고도화전망 Ⅲ. 북핵에대한한국의대응방안과핵무장문제 Ⅳ. 한국주도의북핵관리와남북대화의병행추진 Ⅴ. 한국핵무장에대한국제사회설득문제 Ⅵ. 쟁점과정책제언 2

북한의핵능력고도화와한국의핵무장 남북대화문제 목차 Ⅰ. 문제의제기 Ⅱ. 북한의핵실험과핵능력고도화전망 Ⅲ. 북핵에대한한국의대응방안과핵무장문제 Ⅳ. 한국주도의북핵관리와남북대화의병행추진 Ⅴ. 한국핵무장에대한국제사회설득문제 Ⅵ. 쟁점과정책제언 2 No. 2016-24 (2016.09.13) 이정책브리핑은세종연구소홈페이지 (www.sejong.org) 에서볼수있습니다. 자료문의 : 세종연구소연구기획본부 북한의핵능력고도화와한국의핵무장 ᆞ 남북대화문제 정성장 ( 세종연구소통일전략연구실장 ) 핵심요약 북한은올해 1월 6일제4차핵실험을실시한후약 8개월만인지난 9월 9일제5 차핵실험을강행하며국제사회의제재에도불구하고결코핵개발의지를굽히지않을것임을분명히했음.

More information

<30372DC3D6C7FCC0CD2E687770>

<30372DC3D6C7FCC0CD2E687770> 한국사회제 15 집 1 호 (2014): pp.233-263 북핵문제에대한정치철학적접근 : 평화적해결원칙을도출하기위하여 * 1) 최형익 ** 요약 이글은북핵문제를정치또는사회철학적으로새롭게정의함으로써북핵문제의평화적해결을단초를제시하는데목적이있다. 한반도의평화와역내안정을위해북핵문제를우회하는것은불가능하며전쟁을통한해결이아니라면그어떤형태로든정치협상과타협이요구된다. 이러한문제의식에기반하여이글은지난

More information

4.(참고자료) 폐막 기자회견문(120326).hwp

4.(참고자료) 폐막 기자회견문(120326).hwp 참 고 자 료 더 평화롭고 안전한 세계 대한민국이 앞장섭니다 제12- 호 배포일시 : 2012.3.27(화) 기자회견 종료시 문 의 : 핵안보정상회의 준비기획단 취재지원과장 조재철( :721-9661) 외교통상부 국제기구국 군축비확산과( :2100-7244) 제목 :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문 방금 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이제

More information

최근북한이초강경자세를취하는이유는첫째, 북한이안보-경제교환모델에대해회의적인시각에기인한다. 북한은비핵화에대한실익을분석한결과북한체제의동요만초래하였지북한경제에실질적인도움주지못한것으로판단하였으며, 이명박정부의출범으로안보-경제교환모델의실효성에대해의문을갖게된것도한요인이다. 둘째,

최근북한이초강경자세를취하는이유는첫째, 북한이안보-경제교환모델에대해회의적인시각에기인한다. 북한은비핵화에대한실익을분석한결과북한체제의동요만초래하였지북한경제에실질적인도움주지못한것으로판단하였으며, 이명박정부의출범으로안보-경제교환모델의실효성에대해의문을갖게된것도한요인이다. 둘째, No. 93 < 요약 > 북한은지난 2006년 10월 9일의핵실험에이어, 국제사회의강력한만류에도불구하고 2009년 5월 25일함경북도길주군풍계리인근에서제2차핵실험을강행하였다. 북한은제2차핵실험이있기전 4월 5 일장거리미사일을발사함으로서한반도주변에서긴장의수위를높여왔고, 제2차핵실험직후단거리미사일을발사하여위기의강도를최고조로고조시키고있다. 북한은유엔의제재가가해지면

More information

<3428C7D4C7FCC7CA292E687770>

<3428C7D4C7FCC7CA292E687770> 일반논문 북한의핵전략구상과전략적딜레마고찰 1) ㅇ김 + 이재겨최이최 DJAX 이정표차무권하함형필 * Ⅰ. 서론 Ⅱ. 고전적핵전략이론과북핵의군사전략적의미 Ⅲ. 북한의핵전략구상과전략적딜레마 Ⅳ. 결론 Abstract North Koreaʼs thinking on nuclear strategy and its dilemmas DPRK emerged as a de-facto

More information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제46차 SCM 공동성명 전문 20141023. 10:30 1. 제46차 한 미 안보협의회의 ( SCM ) 가 2014년 10월 23일 워싱턴 D.C.에서 개최되었다. 동 회의는 척 헤이글 미합중국 국방부장관과 한민구 대한민국 국방부장관이 공동 주재하였으며, 양국의 국방 및 외교 분야의 고위 관계관들이 참석하였다. 동 회의에 앞서 2014년 10월 22일 미합중국

More information

<352DBACFC7D1C0C7C7D9BFEEBFEB2DB9DAC3A2B1C72E687770>

<352DBACFC7D1C0C7C7D9BFEEBFEB2DB9DAC3A2B1C72E687770> 북한의핵운용전략과한국의대북핵억제전략 북한의핵운용전략과한국의대북핵억제전략 박창권 * 1) Ⅰ. 머리말 Ⅱ. 핵억제전략의일반적특성과고려사항 Ⅲ. 북한의핵능력강화와핵무기운용전략 Ⅳ. 한국의대북핵억제전략현황 Ⅴ. 한국의대북핵억제전략발전방향 Ⅵ. 결론 Abstract North Korea s Strategy for Nuclear Use and South Korea s

More information

(NSP Report 14_\272\273\271\256_final.hwp)

(NSP Report 14_\272\273\271\256_final.hwp) - 1 - 한반도평화체제 ( 요약문) 발간일: 2006년 7월 3일 대표집필: 전재성 ( 서울대) 2005년 9월 19일제4차 6자회담 이마무리되면서제시된 은북핵문제해결에관한 9.19 공동성명 6자간의원칙 에관한합의를담고있다는점에서하 나의전환점을이루었다. 그러나이와 별도로민감한관심을불러일으킨것이 제4항의한반도평화체제에대한언급 이었다. 6 자는별도의포럼에서 한반도

More information

[2016 심포지엄] 자료집_3차.hwp

[2016 심포지엄] 자료집_3차.hwp 평화재단 평화연구원 2016 심포지엄 핵을 넘어 평화로 : 히로시마와 후쿠시마의 메시지 일시 2016년 6월 14일 (화) 2시-6시 장소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주최 평화재단 평화연구원 프로그램 평화재단 평화연구원 2016 심포지엄 핵을 넘어 평화로 : 히로시마와 후쿠시마의 메시지 13:30 접 수 14:00 개 회 14:05 여는 말 김형기 평화재단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34BFF9C8A35FC0FCC3BC2E687770>

<34BFF9C8A35FC0FCC3BC2E687770> 동향과분석국제사회대북제재에대한전망이론적 전망 국제사회의대북제재에대한전망이론적 전망 * 박지연 한국수출입은행북한 동북아연구센터책임연구원 jypark@koreaexim.go.kr Ⅰ. 서론 경제제재는국가혹은집단이무역및금융관계에대한철회혹은철회에대한위협을 통해외교적목적을달성하기위해하는행위이다. 20세기들어경제제재의발의빈도는 급격히증가해왔지만모든경제제재가효과적이었던것은아니었다.

More information

이글은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에서매주개최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세미나에서의논의를참고로하여저자가작성한것입니다. 세미나일자 발 표 전봉근안보통일연구부교수 토 론 황일도안보통일연구부교수김준형한동대학교교수이수형국가안보전략연구원대외전략연구실장 발행일 2018

이글은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에서매주개최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세미나에서의논의를참고로하여저자가작성한것입니다. 세미나일자 발 표 전봉근안보통일연구부교수 토 론 황일도안보통일연구부교수김준형한동대학교교수이수형국가안보전략연구원대외전략연구실장 발행일 2018 2018-40 북미핵협상의핵심쟁점과 대응전략 전봉근 이글은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에서매주개최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세미나에서의논의를참고로하여저자가작성한것입니다. 세미나일자 2018. 11. 14. 발 표 전봉근안보통일연구부교수 토 론 황일도안보통일연구부교수김준형한동대학교교수이수형국가안보전략연구원대외전략연구실장 발행일 2018년 11월 19일발행처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편집이진원연구원디자인역사공간발간등록번호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는 재 세종연구소가통일준비위원회연구용역을수주받아 기간중수행한연구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의견 이며 통일준비위원회의공식적인의견이아님을밝혀둡니다

본보고서는 재 세종연구소가통일준비위원회연구용역을수주받아 기간중수행한연구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의견 이며 통일준비위원회의공식적인의견이아님을밝혀둡니다 북한비핵화관철을위한추진전략 통일준비위원회 본보고서는 재 세종연구소가통일준비위원회연구용역을수주받아 기간중수행한연구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의견 이며 통일준비위원회의공식적인의견이아님을밝혀둡니다 제출문 통일준비위원회민간부위원장귀하 본보고서를 북한비핵화관철을위한추진전략 의 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세종연구소 소장 진창수 참여연구진 책임연구원 이상현 세종연구소

More information

<C1D6BAB D DB1E8C7F6BFED2E687770>

<C1D6BAB D DB1E8C7F6BFED2E687770> 주요국제문제분석 1 발간등록번호 11-1260101-000077-03 2011. 11. 15 No. 2011-32 오바마정부의대북정책과 6 자회담재개가능성 교 수김현욱 1. 문제제기 2011년한반도상황이바빠지고있음. - 올해 1월미 중정상회담에서양국은북한의비핵화와관련하여중요한합의사안을이끌어냈음. 즉한반도에서의대화를강조하였으며, 한반도비핵화를위해 9.19 공동성명의완전한이행에대해강조하였음.

More information

이글은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에서매주개최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세미나에서의논의를참고로하여저자가작성한것입니다. 세미나일자 발 표 신성원경제통상연구부장 토 론 최우선안보통일연구부교수심상민국제법센터교수조성렬국가안보전략연구원수석연구위원 발행일 2018년 11

이글은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에서매주개최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세미나에서의논의를참고로하여저자가작성한것입니다. 세미나일자 발 표 신성원경제통상연구부장 토 론 최우선안보통일연구부교수심상민국제법센터교수조성렬국가안보전략연구원수석연구위원 발행일 2018년 11 2018-38 북 미간비핵화협상추진 동향및전망 신성원 이글은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에서매주개최되는 주요국제문제분석세미나에서의논의를참고로하여저자가작성한것입니다. 세미나일자 2018. 11. 6. 발 표 신성원경제통상연구부장 토 론 최우선안보통일연구부교수심상민국제법센터교수조성렬국가안보전략연구원수석연구위원 발행일 2018년 11월 13일발행처국립외교원외교안보연구소편집고동우연구원디자인역사공간발간등록번호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북핵폭주에대한참회와대북정책 조영기한선재단선진통일연구회장 고려대학교교수 1. 북핵의진화와의도 핵실험일지 1 차 2 차 3 차 4 차 5 차 6 차 일자 2006.10.9 2009.5.25 2013.2.12 2016.1.6 2016.9.9 2017.9.3 지진규모 3.9 4.5 4.9 4.8: 기상청 5.04: 기상청 폭발위력 1kt 이하

More information

<C7D1B9CCC1A4BBF3C8B8B4E320C6F2B0A120C5E4B7D0C8B820C0DAB7E1C1FD2E687770>

<C7D1B9CCC1A4BBF3C8B8B4E320C6F2B0A120C5E4B7D0C8B820C0DAB7E1C1FD2E687770> 한미정상회담 평가 토론회 일시 : 2009년 6월 24일(수) 오후 3시 장소 : 국회 의원회관 101호 주최 : 민주당 정책위원회 민주당 정책위원회 식 순 01 식전행사 인사말 - 정세균 민주당 대표 -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 - 박병석 정책위 의장 사회 : 이승환(6 15남측위원회 집행위원장) 02 토 론 회 기조 발제 : 홍현익 박사(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20 문 20 답으로알아보는서울핵안보정상회의

20 문 20 답으로알아보는서울핵안보정상회의 대표전화 (02)721-9500 www.seoulnss.go.kr 20 문 20 답으로알아보는서울핵안보정상회의 핵안보정상회의준비기획단 2011. 9 www.seoulnss.go.kr 차례 2012 서울핵안보정상회의어떻게준비하고있고, 어떤의제들이다뤄지게되나? 핵안보정상회의가무엇이며, 왜필요한가? Q1 핵안보정상회의가무엇인가요? 5 Q2 핵안보가 50 여개국정상이모여서논의할만큼중요한이슈인가요?

More information

<2837B1B32920C7D0BCFAC3D1BCAD D30322E687770>

<2837B1B32920C7D0BCFAC3D1BCAD D30322E687770> KINU 학술회의총서 09-02 북핵일괄타결 (Grand Bargain) 방안 북한핵문제는 20 년동안한반도위기와동북아국제정세의 핵심사안이되어왔다. 북핵문제는 지리 ( 支離 ) 하지만여전히 새로운 도전적사안이다. 한국은핵위협에직접노출되어있 으며, 한반도평화와안정의최대당사국이다. 따라서 한반도 의진정한화해와협력을위해서는북핵해결이선결과제 이 추진방향 다. 이를위해이제우리는더이상주변부적위상에머물러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5 기획 : 동북아안보전략의변화와북한핵문제 노무현정부의평화번영정책 : 구상과현실그리고과제 1) Ⅰ. 서론 Ⅱ. 평화번영정책의구상 Ⅲ. 평화번영정책의실제 : 김근식 * 북핵해법의딜레마 Ⅳ. 딜레마의해결과일관성의유지 Ⅴ. 결론에대신하여 ABSTRACT Peace and Prosperity Policy of Roh Moo-hyun Administration: Conception,

More information

통일정세분석 2013-02 3 차핵실험이후김정은정권의대내외정책 2013. 3 전성훈 북한연구센터소장 박형중 북한연구센터선임연구위원 임강택 북한연구센터선임연구위원 전현준 북한연구센터선임연구위원 정영태 북한연구센터선임연구위원 홍우택 북한연구센터연구위원 목 차 요약 서론 분야별정책평가와전망 북핵문제 체제안정 경제현황 군사정세 대남정책 대외관계 정책적시사점 표목차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2018년 11월 02일 (금) 인물 29면 조지프 윤 美 국무부 前 대북정책 특별대표 슈퍼 파워 미국의 외교관으로 대북협상을 오랫동안 다뤄왔던 조지프 윤 미 국무부 전 대북정책 특별대표에게 외교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던졌다. 그는 한마디로? 라고 반문하더니 이내 싸우지 않으면서 해결책에 도달하는 것 이라고

More information

[국회입법조사처] 판문점 선언의 배경과 북미 정상회담의 쟁점과 전망.show

[국회입법조사처] 판문점 선언의 배경과 북미 정상회담의 쟁점과 전망.show 국회입법조사처 (2018.5.24) 통일교육원강의안 판문점선언의배경과북미정상회담의쟁점 대책 ( 국가안보전략연구원 ) 목차 Ⅰ. 한반도전쟁위기와국면전환움직임 Ⅱ. 남북특사교환과남북, 북미연쇄정상회담의과제 Ⅲ. 남북, 북미연쇄정상회담과중 일변수 Ⅳ. 외국비핵화의교훈과한국식해법의모색 Ⅴ. 한반도비핵화와평화체제의쟁점과과제 Ⅰ. 한반도전쟁위기와국면전환움직임 ICBM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아산리포트_북핵 진단과 대응_web.indd

아산리포트_북핵 진단과 대응_web.indd Asan Report 북핵진단과대응 박일, 박지영, 최강 2016 년 9 월 아산정책연구원 우리연구원은한반도와동아시아그리고지구촌현안에대한깊이있는정책대안을제시하고올바른사회담론을주도하는싱크탱크를지향합니다. 특히통일-외교-안보, 거버넌스, 공공정책-철학등의분야에역량을집중하여우리가직면한대내외도전에대한해법을모색함으로써한반도의평화와통일및번영을위한여건조성에노력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2015-국가여름-1-김정섭(5-39).hwp

2015-국가여름-1-김정섭(5-39).hwp * 김정섭 ** v 요약 v 북한이사실상의핵보유국에근접함에따라한미당국간에는확장억제정책을발전시키고있고학계역시핵우산은물론킬체인 미사일방어 재래식응징능력등대북억제강화를위한다양한방안들을제시하고있다 이제억제는절대실패해서는안되는절박한과제가된만큼이런종합적이고전방위적인억제력강화는일견당연한반응이라고할수있다 다만 진정으로한반도조건에최적화된맞춤형억제전략을발전시키기위해서는확장억제를구성하는다양한요소들간의상대적비중과방향성을어떻게설정해나가야하는가에대한검토가필요할것으로보인다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야기하는파행적인행동을하지못하도록통제하고감독해야할대상으로파악한다. 전략 이란현실을직시하는가운데목표를달성하기위한방향을설정하고가용한수단과방법을찾아실행하는비전과계획의집대성이다. 전략수립은현실에대한냉철한인식에바탕을두어야하며감상적인바람이나단순한기대가개입되어서는안된다. 북핵폐기와통

야기하는파행적인행동을하지못하도록통제하고감독해야할대상으로파악한다. 전략 이란현실을직시하는가운데목표를달성하기위한방향을설정하고가용한수단과방법을찾아실행하는비전과계획의집대성이다. 전략수립은현실에대한냉철한인식에바탕을두어야하며감상적인바람이나단순한기대가개입되어서는안된다. 북핵폐기와통 북핵폐기와평화통일을위한북한관리전략 2017-20 전성훈객원연구위원 아산정책연구원 2017.7.3 머리말 북한의핵개발은나라의존립에대한핵심위협이고남북분단은통일을실현하고민족부흥을이루기위해제거해야할걸림돌이다. 북핵폐기를통한한반도의비핵화와남북간의평화적인통일은우리민족전체의사활적이익이걸린문제이다. 따라서한국은국가역량을총동원해서북핵폐기와평화통일이라는 2 大국가목표를달성해야하며,

More information

< 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 D31302E687770>

< 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 D31302E687770> 발행인 서정하 주소 제주특별자치도서귀포시중문관광로 227-24 (63546) Tel: 064)735-6500 Fax: 064)738-6552 www.jpi.or.kr No. 2017-10 북한핵문제평화적해결의방향 : 한반도평화협정과동북아시아비핵무기지대화 이삼성 ( 한림대학교정치행정학과 ) 북한의핵무장이완성단계에이름에따라미국정부안팎에서선제타격과예방전쟁, 북한

More information

PGEXNZWMAOEU.hwp

PGEXNZWMAOEU.hwp IR-20090909 핵무기없는세상을향한 핵군축보고서Ⅰ 유엔핵군축결의안에대한주요국가표결분석 02 요약 07 1. 보고서취지와목적 08 2. 분석대상과조사방법 10 3. 핵군축결의안내용과표결현황 27 4. 주요국가들의핵군축결의안표결성향 28 5. 결론과제언 발간일 2009. 09. 09 ( 총 30 쪽) 발신 참여연대평화군축센터 02-723-4250 blog.peoplepower21.org/peace

More information

코리아프로젝트 로요약된박근혜행정부의대북정책을게임이론을통해서분석한다. 다음으로 한반도신뢰프로세스 의표명이있은이후북한의대응을게임이론을통해분석하고남북관계의본질, 특히북한의정책선택에핵심요인에대해서논의를제기한다. 즉, 북한의선택에대한핵심에기초하여북한의향후대응에대한전망과우리의대응

코리아프로젝트 로요약된박근혜행정부의대북정책을게임이론을통해서분석한다. 다음으로 한반도신뢰프로세스 의표명이있은이후북한의대응을게임이론을통해분석하고남북관계의본질, 특히북한의정책선택에핵심요인에대해서논의를제기한다. 즉, 북한의선택에대한핵심에기초하여북한의향후대응에대한전망과우리의대응 한반도신뢰프로세스의본질, 현상, 그리고전망 : 게임이론을통해본북한핵문제 이성우 ( 제주평화연구원 ) 1. 들어가는말 한반도의평화와남북한한민족의번영은한국의정치지도자에게주어진최우선과제이다. 북한의정치지도자도표면적으로는 민족공동의이익을첫자리에놓고북남사이의대화와협력분위기를조성하기위한적극적노력 을강조하고있지만연평도포격이나핵실험과같은군사적모험주의또는벼랑끝전술은그진의를의심케한다.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9. 22( 금 ), 10:00 ~ 12:30 장소 주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 발표 이호령박사 KIDA 북한연구실장 토론 서균렬박사 서울대학교핵공학과교수 홍현익박사 세종연구소수석연구위원 변상정박사 국가안보전략연구원책임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30322DBDC5B8EDC1F72E687770>

<30322DBDC5B8EDC1F72E687770> 37 재일 코리안과 다국가 시민권 - 영화 피와 뼈 디어 평양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 를 중심으로 1) 신 명 직* - 목 차 - Ⅰ. 머리말 Ⅲ. 다국가 시민의 권리와 책무 : Ⅱ. 국민 에서 다국가 시민 으로 깊이와 범위 1. 귀환 을 통한 영토와 주권 모 1. 다국가 시민권의 깊이 순의 해결 2. 다국가 시민권의 범위 2. 영토와 주권의 모순과 다국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능동적핵억제전략 (proactive nuclear deterrence) 주의 : 본내용은개인의주관적견해이며우리군의공식견해와는무관함. 그러므로본내용을우리군의공식견해또는공식군사전략인것처럼인용하지말것 권혁철 ( 합동참모대학교수 ) 순 서 1. 북한핵위협의실체 2. 북한핵증강에대한반성과대응책 3. 군사적대응책으로서의능동적억제전략 배경, 개념 전략의유용성과한계 발전과제

More information

<30375FC0DAB7E12832303039BFA9B8A7C8A3295FB3B2BACFC7F9B7C2B5BFC7E25B315D2E687770>

<30375FC0DAB7E12832303039BFA9B8A7C8A3295FB3B2BACFC7F9B7C2B5BFC7E25B315D2E687770> 자 료 남북협력동향 (2009. 3. 16 ~ 2009. 6. 22) 북한, 미국 식량지원 거부(3. 18, 연합뉴스) 로버트 우드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현재 추가적인 식량 지 원을 받기 원치 않는다는 뜻을 통보해왔다 면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6자회담과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우리는 분명히 실망하고 있다 고 밝힘 이번 대북

More information

2002-01.hwp

2002-01.hwp 연구총서 02-01 통일한국의 비핵정책 - 통일과정에서 통일이후를 바라보며 - 전 성 훈 통 일 연 구 원 요 약 Ⅰ. 서론 2002년 10월 북한이 비밀 핵개발 사실을 시인함으로써 한반도와 국제사회를 다시 한번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다. 핵개발 시인으 로 북한 핵문제는 또 다시 국제사회의 중요한 정치 외교적 그리고 군 사 안보적 사안으로 떠오르게 되었고,

More information

한반도의통일, 국제사회의역할과전망 등 4 개영역에관해총 47 개문항을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이중한반도비핵화와평화체제구축과관련된 19 개문항의결과와주요함의를 제시하고자한다. 3) 각국가 / 지역별대북정책에대한평가 한국의대북정책에대한국제적지지도가가장높음 해외전문가들은미국보다

한반도의통일, 국제사회의역할과전망 등 4 개영역에관해총 47 개문항을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이중한반도비핵화와평화체제구축과관련된 19 개문항의결과와주요함의를 제시하고자한다. 3) 각국가 / 지역별대북정책에대한평가 한국의대북정책에대한국제적지지도가가장높음 해외전문가들은미국보다 한반도비핵화 평화체제환경에관한한국 해외전문가인식조사 2018. 09. 11. CO 18-38 정성윤 ( 국제협력연구실연구위원 ) 본조사의주요결과는다음과같은 6가지이다. 첫째, 주요국중한국의대북정책에대한국내 국제적평가가가장높았으며, 미국보다중국의대북정책에대한긍정평가가다소높았다. 둘째, 북미정상회담의결과에대해전문가들은유보적입장을견지하고있다. 셋째, 한국전문가들보다해외전문가들이북한의핵능력지속보유가능성과향후미국의대북강압정책재현가능성에대한응답비율이높았다.

More information

< DBACFC7D120C7D9BFA120B4EBC7D120BEEFC1F6B9E6C7E220BFACB1B82DC3D6C1BEBCF6C1A4205BBEC6BFB55D2E687770>

< DBACFC7D120C7D9BFA120B4EBC7D120BEEFC1F6B9E6C7E220BFACB1B82DC3D6C1BEBCF6C1A4205BBEC6BFB55D2E687770> 북한핵에대한억지방향연구 년 년 월 월 통일연구원통일연구원장통일정책연구센터제호서울특별시강북구길통일연구원대표직통팩시밀리 ( 주 ) 예원기획양동문화사 가격 원 통일연구원에서발간한간행물은전국대형서점에서구입하실수있습니다 북한핵에대한억지방향연구 본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집필자의개인적인견해이며, 당연구원의공식적인의견을반영하는것이아님을밝힙니다. 목차 서론 1 북한의의도와억지의필요성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 C1A4C3A5BFACB1B8B0FAC1A62DC0FCBAC0B1D92DC3D6C1BEBCF6C1A42E687770>

< C1A4C3A5BFACB1B8B0FAC1A62DC0FCBAC0B1D92DC3D6C1BEBCF6C1A4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261021-00005-10 ISSN 2005-7512 2014-02 정책연구과제 한국핵정책과핵리더십구상 전봉근안보통일연구부장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국익과세계핵리더십구상 1. 핵정책과국익 2. 세계핵리더십구상제안 Ⅲ. 핵정책과제와발전방향 1. 핵비확산신뢰성제고와비확산기본법제정 2. 북한비핵화추진 3. 한미원자력 비확산파트너십구축 4.

More information

<C1D6BAB D DC0FCBAC0B1D92E687770>

<C1D6BAB D DC0FCBAC0B1D92E687770> 주요국제문제분석 1 발간등록번호 11-1260101-000077-03 2012. 2. 29 No. 2012-05 2012 서울핵안보정상회의 : 한국의핵안보국익과 세계적책임 교 수전봉근 1. 문제제기 2012 서울핵안보정상회의 가 2012년 3월 26~27일 53개국정상과 4개국제기구대표가참가하여개최되는데, 동행사는국내최대규모정상회의일뿐아니라세계평화와국제안보분야에서도최대규모정상회의로서역사적의의가있음.

More information

이슈 & 진단은특정분야별로정책제안이나정책아이디어를시의성있게제시하여향후의정책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이슈 & 진단에게재된내용은경기연구원의공식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Ÿ 발행 2017 년 8월 Ÿ 발행인 임해규 Ÿ 주소 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이슈 & 진단은특정분야별로정책제안이나정책아이디어를시의성있게제시하여향후의정책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이슈 & 진단에게재된내용은경기연구원의공식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Ÿ 발행 2017 년 8월 Ÿ 발행인 임해규 Ÿ 주소 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No.291 2017.08.29 북한핵 미사일위협과한반도위기 : 한국의대응방향 작성김동성 / 공존사회연구실선임연구위원 (dskim@gri.kr, 031-250-3235) 목차 쟁점과대안. 북한핵 미사일위협과한반도위기. 북한의핵개발과주변 4대강대국들의이해관계. 한국의국가이익. 한국의대응방향 이슈 & 진단은특정분야별로정책제안이나정책아이디어를시의성있게제시하여향후의정책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More information

개회사 축 사

개회사 축 사 / 심포지엄회의자료집 / 목차 전시작전통제권전환이대로좋은가? 2010년 4월 29일 ( 목 ), 09:00~17:00 전쟁기념관뮤지엄웨딩홀 3층 주최 국회동북아평화안보포럼 ( 황진하대표의원 ) 한국국방연구원 ( 김구섭원장 ) 세종연구소 ( 송대성소장 ) 한국국방안보포럼 ( 김재창 / 김동성공동대표 ) 후원 개회사 [ 김동성 KODEF 공동대표 ] 1 축사 [

More information

리뷰10월호.hwp

리뷰10월호.hwp 동향과 분석 김정은 체제의 핵정책과 우리의 대응방향 신재현 김정은 권력승계와 대내외 정책의 추이 (2009~14) 박형중 시진핑 시기 새로운 한중관계의 진화: 연미협 중 전략 추진을 제안하면서 김흥규 KDI 북한경제리뷰 2014년 10월호 김정은 권력승계와 대내외 정책의 추이 (2009~14) 박형중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dpblue@kinu.or.kr Ⅰ.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322DBACFC7D1C7D9C0A7C7F92DC0FCBCBAC8C62E687770>

<322DBACFC7D1C7D9C0A7C7F92DC0FCBCBAC8C62E687770> 북한핵위협재평가와한국의군사적대비방향 북한핵위협재평가와한국의군사적대비방향 전성훈 * 1) Ⅰ. 서론 Ⅱ. 북한의핵능력 Ⅲ. 북한핵위협의실체화 Ⅳ. 한국의군사적대비방향 V. 결론 Abstract Reevaluating North Korean Nuclear Threat and South Korea s Military Preparedness North Korea s

More information

.. ...hwp

..      ...hwp 100 80 조선일보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지지도(%) 60 40 20 0 96-12 97-06 98-01 98-07 99-02 99-08 00-03 00-10 01-04 01-11 날짜 지지도(%) 중앙일보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97-03 98-07 99-12 01-04 02-09 날짜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통일정책연구제 10 권 1 호 2001 < 연구논문 > 부시행정부의대북정책 전략과북미관계전망 부시행정부등장이후북미관계와남북관계전망 이헌경 /1 박종철 /29 미 중관계의파동과영향이영길 /57 북한의대서방국가및 EU 관계개선과남북관계 남북한문화의 긍정적다름 이통일교육에주

통일정책연구제 10 권 1 호 2001 < 연구논문 > 부시행정부의대북정책 전략과북미관계전망 부시행정부등장이후북미관계와남북관계전망 이헌경 /1 박종철 /29 미 중관계의파동과영향이영길 /57 북한의대서방국가및 EU 관계개선과남북관계 남북한문화의 긍정적다름 이통일교육에주 통일정책연구제 10 권 1 호 2001 < 연구논문 > 부시행정부의대북정책 전략과북미관계전망 부시행정부등장이후북미관계와남북관계전망 이헌경 /1 박종철 /29 미 중관계의파동과영향이영길 /57 북한의대서방국가및 EU 관계개선과남북관계 남북한문화의 긍정적다름 이통일교육에주는함의연구 전현준 /89 오기성 /115 남북한사회통합과해외동포모국수학생의역할모색을위한연구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BE7C8B8B0FAC7D0BFACB1B85F3432B1C732C8A35FC3D6C1BE2E687770>

<B0E6C8F1B4EBBBE7C8B8B0FAC7D0BFACB1B85F3432B1C732C8A35FC3D6C1BE2E687770> 6 사회과학연구 2016; 42(2)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42, No.2, 2016; 117-136 http://dx.doi.org/10.15820/khjss.2016.42.2.006 사회과학연구 동북아제한적비핵지대의가능성과안보적함의 : 이익균형론의관점에서 *4) 문병철 (Mun, Byeong-Cheol) 서울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 비핵화에대한대가로미국에제시할체제안전보장조건으로 1 평화협정체결, 2 북미수교, 3 주한미군축소및성격변화등을제시 - [ 평화협정체결 ] 미국이공화국에대한핵위협공갈정책, 대조선적대시정책을모두철회한다면공화국도구태여미국을핵무기로겨냥하고있을필요를느끼지않게될것 이라고밝히고있어

- 비핵화에대한대가로미국에제시할체제안전보장조건으로 1 평화협정체결, 2 북미수교, 3 주한미군축소및성격변화등을제시 - [ 평화협정체결 ] 미국이공화국에대한핵위협공갈정책, 대조선적대시정책을모두철회한다면공화국도구태여미국을핵무기로겨냥하고있을필요를느끼지않게될것 이라고밝히고있어 남북정상회담의제와협상전략 홍민 ( 통일연구원북한연구실장 ) 1. 북한의전략적목표와체제안전보장의제의윤곽 북한의핵전략과정상국가화전략 o 비핵화 를 선대의유훈 으로재언급, 총 3차례에걸쳐비핵화의사표명 - 선대유훈 거론하며비핵화를의제로한북미대화에나설의사표명 - 1 남측방북특사단, 2 북중정상회담, 3 북미채널 (CIA 비공식채널 ) - 대북한군사적위협이해소되고체제안전이보장된다면핵을보유할이유가없다는점반복적으로확인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20C5EBB1C738382D312028BABBB9AEC1F8C2A52030373033292E687770>

<BFA9BCBABFACB1B820C5EBB1C738382D312028BABBB9AEC1F8C2A52030373033292E687770>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2015. Vol. 88 No.1 pp. 43~81 김정일 시기 이후 북한의 인구재생산 과 영화 속 모성담론 안지영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2015. Vol. 88 No. 1 pp. 43~81 김정일 시기 이후 북한의 인구재생산 과 영화 속 모성담론* 1) 안지영** 초 록 본 연구는

More information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현황진단 : 트럼프 - 김정은시대의미북 ( 美北 ) 관계와동북아구도 2.2. EU 와북한 : 북핵위기와의긴밀한상관성 2.3. 북한의핵도발에따른 EU 의대북정책변화 EU 의대 ( 對 ) 북핵초기정책 : 1 차북핵위기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현황진단 : 트럼프 - 김정은시대의미북 ( 美北 ) 관계와동북아구도 2.2. EU 와북한 : 북핵위기와의긴밀한상관성 2.3. 북한의핵도발에따른 EU 의대북정책변화 EU 의대 ( 對 ) 북핵초기정책 : 1 차북핵위기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현황진단 : 트럼프 - 김정은시대의미북 ( 美北 ) 관계와동북아구도 2.2. EU 와북한 : 북핵위기와의긴밀한상관성 2.3. 북한의핵도발에따른 EU 의대북정책변화 2.3.1. EU 의대 ( 對 ) 북핵초기정책 : 1 차북핵위기의종결부터 2 차북핵 위기에이르기까지 2.3.2. EU 의대 ( 對 ) 북핵후기정책 : 1

More information

KAERI/TR-2543/2003 : 핵비확산 핸드북

KAERI/TR-2543/2003 : 핵비확산 핸드북 KAERI/TR-2543/2003 핵비확산핸드북 2003 개정판 한국원자력연구소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제출문 한국원자력연구소소장귀하 이보고서를원자력대외정책연구의일환으로수행된기술보고서로제 출합니다. 기술보고서제목 : 핵비확산핸드북 2003. 7. 연구책임자 : 양맹호 주저자 : 이병욱 공동저자 : 오근배, 이한명,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합동화생방기술정보 최정예 화생방 전문부대 Contents / 제 55 호 (2014. 10 월 ) 美 제 55 호 (2014 년 10 월 ) 3 1. 육 해 공군부대 ------------------------------- 7 * 육군 31 사단, 민 관 군 경합동훈련등 3 건 2.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 8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69 북한의선군정치와강성대국론 * - 자료해제와연구동향 - 1) 김근식 ** 이무철 *** Ⅰ. 북한자료해제의의의 Ⅱ. 선군정치 관련주요자료와연구쟁점 Ⅲ. 강성대국 관련주요자료와연구쟁점 Ⅳ. 결론에대신하며 ABSTRACT Military-First Politics and Building of a Strong and Prosperous Country of North

More information

<342DBACFC7D1C7D9C0A7C7F92DB1E8C0B1C5C22CC0CCBCB1C8F12CB1E8C1A4C0BA2E687770>

<342DBACFC7D1C7D9C0A7C7F92DB1E8C0B1C5C22CC0CCBCB1C8F12CB1E8C1A4C0BA2E687770> 북한핵위협가시화에따른억제전략의구상과구현방안 북한핵위협가시화에따른억제전략의구상과구현방안 김윤태 *, 이선희 **, 김정은 *** 1) Ⅰ. 서론 Ⅱ. 위협인식과안보정책 Ⅲ. 북핵억제전략중점 Ⅳ. 북핵대응작전임무설정 Ⅴ. 맺음말 Abstract The Korean Military Deterrence Strategy and Its Implementation to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33 기획 : 남북한의통일정책과남북대화전략 북한대남정책연구의쟁점 34) 전미영 * Ⅰ. 문제제기 Ⅱ. 북한대남정책의개념규정에대한논의 Ⅲ. 대남정책변화에관한두가지관점 Ⅳ. 대남정책의결정요인및결정과정 Ⅴ. 탈냉전기북한대남정책의변화와한계 ABSTRACT The Issues of the Discussions on North Korea's South Korea Policy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당시순간적으로안보상황에대한우려가높아지나빠르게평상시수준으로회귀한다. 북한핵에대한현실적대응과관련된대안에도크게주의를기울이지않는다. 북핵에대한대응으로전술핵배치, 독자핵개발, 사드배치등세개의방안에대해질문한결과모두비슷한선호도가있었으나, 사드배치가결정되면서이에대한지지도는급격하게낮아

당시순간적으로안보상황에대한우려가높아지나빠르게평상시수준으로회귀한다. 북한핵에대한현실적대응과관련된대안에도크게주의를기울이지않는다. 북핵에대한대응으로전술핵배치, 독자핵개발, 사드배치등세개의방안에대해질문한결과모두비슷한선호도가있었으나, 사드배치가결정되면서이에대한지지도는급격하게낮아 북핵대응을통해서본한국인의안보인식 2017-06 박지영선임연구위원김선경연구원 아산정책연구원 2017.01.26 2017 년신년사에서김정은은 첫수소탄시험, 핵탄두폭발시험 성공을언급하며 대륙간탄도로케트시험발사준비사업이마감단계에이르렀다 고주장했다. 2006 년첫핵실험이후북한핵개발능력이비약적으로발전했다는것은기정사실이됐다. 그동안위협적수준에도달하지못했다고추정되던북핵능력은

More information

KDI 북한경제리뷰 2018 년 6 월호 결여되어있다는것이다. 이에회담후의기자회견에서트럼프대통령은 이보다더분명할수없다 라고강변하면서도, 시간이충분하지못해구체적인검증방법에대해서는합의하지못했다고밝혔다. 이후트럼프대통령은 벌써그들은프로세스를시작했다 라고강조하면서, 경제제재는

KDI 북한경제리뷰 2018 년 6 월호 결여되어있다는것이다. 이에회담후의기자회견에서트럼프대통령은 이보다더분명할수없다 라고강변하면서도, 시간이충분하지못해구체적인검증방법에대해서는합의하지못했다고밝혔다. 이후트럼프대통령은 벌써그들은프로세스를시작했다 라고강조하면서, 경제제재는 북미정상회담이후남북경제협력추진 : 전망과과제 임강택 통일연구원선임연구위원 ktlimk@kinu.or.kr 지난 1년동안한반도정세를둘러싸고극적인반전과감동, 그리고긴장이담긴한편의드라마가전개되었다. 그리고이러한상황이극에달한건아마도지난 5월한달동안이아니었을까한다. 4월 27일에열린판문점에서의남북정상회담에이어, 5월 7~8일김정은위원장의대련방문및시진핑주석과의회동, 10일트럼프대통령의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통일정책연구 제20권 1호 2011 pp.59-84 남북기본합의서에 대한 북한의 입장 김 갑 식* 1 Ⅰ. 서론 Ⅲ. 남북기본합의서와 북한 Ⅱ. 남북고위급회담과 북한 Ⅳ. 결론 국문요약 북한은 남한으로의 흡수통일을 경계하면서 수 세적 차원에서 서둘러 남북기본합의서 채택에 동 의했다. 북한은 체제유지를 위한 우호적 환경조성 차원에서 남북기본합의서를 발효시킴으로써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강상중 (姜 中) 일본 도쿄대학 정보환경ㆍ학제정보학부 교수 1979년에서 1981년 독일 에어랑겐대학 유학. 국제기독교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도쿄대학 교수로 재직 중. 전공은 정치학, 정치사상사. 아시아지역주의론 및 일본제국주의를 대상으로 한 포스트 코로니얼 이 론(ポ

강상중 (姜 中) 일본 도쿄대학 정보환경ㆍ학제정보학부 교수 1979년에서 1981년 독일 에어랑겐대학 유학. 국제기독교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도쿄대학 교수로 재직 중. 전공은 정치학, 정치사상사. 아시아지역주의론 및 일본제국주의를 대상으로 한 포스트 코로니얼 이 론(ポ 특별기획 이번 에서는 2008년 10월 8일 신 한일관계 파트너십 공동선언 10주년을 맞이하 여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가 주최한 국제심포지움의 발표내용을 수록하였다. 먼저 당시 공동선언 을 주도한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 惠三) 전 수상 의 영애인 오부치 유코(小 優子) 저출산대책장관의 강연원고 2편(전문)을 비롯하여 주제발표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일본국가전략연구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황세희( 재단법인 여시재)

일본국가전략연구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황세희( 재단법인 여시재) 일본국가전략연구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206..9 황세희( 재단법인 여시재) . 아베정권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가치관 외교(지구의를 부감하는 외교) 중국의 부상 억제와 미일동맹을 통한 현상 유지 지구의를 부감하는 외교 : 아시아, 아프리카 등 외교지평의 확대 다이아몬드 구상(미일,호주, 인도) 미국 동맹국과들과의 다자 협력 구축 남방항로 연안국(아세안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