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년 8 월 17 일기업분석 / KOSDAQ 와이디온라인 (5277) Not Rated 새롭게시작하는올드플레이어 통신 / 인터넷 Analyst 나태열 2-6114-2989 tyrah@hdsrc.com RA 이창민 2-6114-2917 cm.lee@hdsrc.com 주가 (8/13) 목표주가 업종명 / 산업명 업종투자의견 시가총액 ( 보통주 ) 발행주식수 ( 보통주 ) 8,6 원 NA 인터넷포털 / 게임 Overweight 1,96 억원 22,166,7 주 유동주식비율 52.2% KOSPI 지수 1,983.46 KOSDAQ 지수 731.36 6 일평균거래량 1,231,164 주 6 일평균거래대금 115 억원 외국인보유비중.6% 수정 EPS 성장률 (15~17 CAGR) NA 시장수정 EPS 성장률 (3yr CAGR) 22.4% 52 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11, 원 3,92 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1 주요주주시니안유한회사외 1 인 47.2% 주가상승률 1 개월 3 개월 6 개월 절대 -12.7% 56.4% 113.1% 상대 -1.5% 48.% 77.2% 시장대비주가상승률 ( 좌축 ) (%) 주가 ( 우축 ) ( 원 ) 4 2-2 -4 13,2 9,8 6,4-6 3, 8/14 11/14 2/15 5/15 8/15 갓오브하이스쿨로기사회생 갓오브하이스쿨이 2 분기에일평균약 9 천 5 백만원의매출을기록하며흑자전환에성공했다. 갓 오브하이스쿨은동명의웹툰을원작으로 5 월 2 일에출시한자체개발게임이며, 8 월중순까지 3 개월동안구글플레이 7~8 위의매출순위를안정적으로유지해오고있다. 신상철호의신작러시이어질전망 212 년신상철대표이사가부임한이후추진해온사업들이드디어결실을보고있다. 갓오브하 이스쿨을시작으로하반기출시될천군과 216 년에출시될신작들까지 213 년부터준비해온자 체개발작들이차례로출시될전망이다. 자체개발게임들은동사와신상철대표가보유한풍부한 해외서비스경험을바탕으로국내는물론해외서비스까지직접서비스할계획이다. M&A 도주가의중요한변수 최대주주인시니안유한회사를보유한 PEF 의만기가다가옴에따라최대주주변경이있을것으로 예상된다. 아직확정된바는없지만, 동사의사업전개에민감한변수로작용할전망이다. 18,6 원은 216 년완전희석 EPS 의 15. 배 18,6 원은갓오브하이스쿨과천군의성과가반영되는 216 년완전희석 EPS 의 15. 배다. 갓오 브하이스쿨과천군, 그리고 216 년에출시될신작들의순차적국내외출시를감안하면 PER 15 배는부담스럽지않다는판단이다. 결산기말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 적용기준 ) (IFRS-S) (IFRS-S) (IFRS-S) (IFRS-S) (IFRS-S) 매출액 ( 십억원 ) 29.2 24.3 49.2 91.4 92.8 영업이익 ( 십억원 ) 5.6 (3.) 5.7 29.6 3.6 순이익 ( 십억원 ) 1. (5.7) 5.1 27.7 22.9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1. (5.7) 5.1 27.7 22.9 EPS ( 원 ) 47 (26) 229 1,257 1,37 수정 EPS ( 원 ) 47 (26) 229 1,257 1,37 PER* ( 배 ) 19.7-54.1 NA-NA 37.5 6.8 8.3 PBR ( 배 ) 4.6 1.7 12.7 4.4 2.9 EV/EBITDA ( 배 ) 8.9 681.9 21.1 5.4 4.5 배당수익률 (%) NA NA... ROE (%) 6.9 (46.3) 41.5 96.4 42.3 ROIC (%) 26.1 (28.1) 3.9 123.4 1.4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다시일어서는 1 세대개발사 풍부한글로벌경험 와이디온라인은 1999 년에설립된대한민국 1 세대온라인게임회사다. 대표작프리스톤테일로코스닥에상장하고, 퍼블리싱타이틀오디션이큰성공을거두면서빠르게성장했으나, 많은비용이투자된자체개발작프리스톤테일 2 와패온라인이실패하면서재무적어려움에봉착하게되었고, 29 년에최대주주가사모펀드로변경되었다. 이후재정비기간을거쳐, 212 년에신상철대표가취임하면서개발과운영부문에서활발한영업을재개하였고, 마침내 215 년 5 월 2 일에출시한모바일게임 갓오브하이스쿨 이성공을거두면서턴어라운드국면에진입하게되었다. 비록재무적상황은많이위축되었지만 1 세대개발사로서와이디온라인이보유한개발및글로벌서비스노하우는향후사업역량확장의과정에중요한역할을하게될것으로기대된다. 그림 1> 와이디온라인연혁 날짜 내용 1999. 12 트라이글로우픽쳐스설립 21. 12 Full 3D Online Game 프리스톤테일개발 22. 8 프리스톤테일중국상용화서비스실시 ( 넷이즈 ) 22. 8 코스닥상장 22. 12 프리스톤테일한국상용화서비스실시 23. 7 예당엔터테인먼트계열사로편입 23. 1 트라이글로우픽쳐스에서 프리스톤으로사명변경 24. 1 프리스톤테일일본상용화서비스실시 24. 7 프리스톤테일글로벌서버상용화서비스실시 25. 9 벅스게임포탈에 ' 오디션 ' 런칭 25. 11 코스닥등록기업 이모션과합병 26. 3 이모션에서 예당온라인으로사명변경 26. 6 패온라인개발 27. 2 프리스톤테일2 비공개서비스시작 27. 6 오디션2( 중국, 일본, 대만, 한국 ) 판권취득 28. 4 자체개발작프리스톤테일2 상용서비스시작 28. 5 MMORPG 프리스톤테일2 유럽 28개국수출 29. 3 시니안유한회사로최대주주변경 29. 9 와이디온라인으로사명변경 21. 6 오디션2 정식서비스실시 211. 4 스마트폰용게임어플리케이션 ' 지오헌터스 ' 미국앱스토어 RPG 장르 1위기록 212. 2 신상철대표취임 212. 9 모바일게임 ' 애니팡 ' CS 계약체결 212. 1 모바일게임 ' 드래곤플라이트 ' CS 계약체결 213. 2 위메이드와모바일고객지원업무협약체결 213. 8 EA와모바일게임고객지원계약체결 213. 1 ' 리듬의신 ' 카카오출시 213. 12 모바일게임 ' 천만의용병 ' 국내출시 214. 6 모바일게임 ' 천만의용병 ' 북미출시 214. 8 모바일게임 ' 천만의용병 ' 대만출시 214. 12 모바일게임 ' 알비온전기 ( 천만의용병 )' 일본출시 ( 라인 ) 214. 12 쿤룬코리아운영대행서비스계약체결 215. 5 모바일게임 ' 갓오브하이스쿨 ' 국내출시 215 년부터실적턴어라운드 회사의실적은프리스톤테일 2 가출시되는 28 년까지성장세를유지하다가, 프리스톤테일과오디션매출이콘텐츠노후화로감소하는가운데, 프리스톤테일 2 의매출까지급격히감소하면서, 29 년부터 214 년까지 7 개년간매년매출이감소하게되었고, 211 년에는영업적자까지기록하게되었다. 212 년에새로운대표이사가선임되었고, 운영과개발을통해회사의재무구조를바꾸기위한노력이시작되었으며, 부임 3 년차인 215 년상반기에드디어회사의실적이턴어라운드에성공했다. 2
그림 2> 와이디온라인매출액과영업이익추이 ( 십억원 ) 매출 영업이익 1 최대주주변경, 8 유현오대표이사취임 최대주주변경? 6 신상철대표이사취임 4 2-2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F 216F 최대주주변경될전망 현재최대주주는 PEF 인시니안유한회사 와이디온라인의최대주주는미래에셋자산운용이운용하는 PEF 인시니안유한회사이다. 현재지분율은 45% 이나대표이사와의콜옵션과이미부여된스톡옵션, 그리고최근에발행된전환사채를고려할경우, 완전희석기준 37% 로볼수있다. 대표이사의지분은현재 2% 이나콜옵션을모두행사할경우완전희석기준 9% 까지상승한다. 그림 3> 와이디온라인주주구성 : 215 년 2 분기말기준 그림 4> 와이디온라인주주구성 : 완전희석기준 시니안유한회사신상철자사주기타 45% 시니안유한회사신상철자사주기타 37% 9% 1% 2% % 52% 54% 그림 5> 대표이사콜옵션세부사항 구분 내용 부여일 212-5-31 총부여수량 1,487,311 주 소멸수량 주 누적행사수량 주 미행사수량 1,487,311 주 행사가격 3, 원 가득조건 부여일이후 3년이상대표이사로재직및비시장성과조건달성 행사기간 215년회계연도재무제표주주총회승인일또는최대주주가변경되는날중먼저도래하는날까지 3
제 2 의창업을주도한신상철대표이사 최대주주로부터대량의콜옵션계약을맺은신상철대표는실질적으로와이디온라인제 2 의창업을주도했다. PEF 인수후정체기를겪고있던와이디온라인에대표이사로취임한이후, 광주 G&C 센터를설립해현금흐름을개선하는동시에모바일게임운영노하우까지축적하였고, 내부에개발팀을세팅해재기를위한노력도차근차근진행해왔기때문이다. 215 년은갓오브하이스쿨을시작으로신상철대표가준비해온개발프로젝트들이하나씩결실을맺어가는해이다. 신상철대표는디아블로 2 가출시되던 2 년 5 월에 NHN/ 한게임을통해게임업계에입문한 1 세대게임인이다. 이후한게임내여러포지션을거쳐 27 년까지근무하다가, 27 년일본에서아라리오를설립해 211 년까지스키드러쉬 / 드리프트시티 ( 엔플루토 ), 크로스파이어 ( 스마일게이트 ), 에이스온라인 ( 마상소프트 / 와이디온라인 ), 프리스톤테일 ( 와이디온라인 ), 창천 ( 위메이드 ), 이터널시티 2( 몬스터넷 / 와이디온라인 ), 콜오브카오스 / 아스타리아 ( 엔플루토 / 와이디온라인 ) 등의게임을서비스하다가, 212 년에와이디온라인대표이사로부임하게된다. 엔플루토는한게임공동창업주중한명인문태식의장이 27 년에 NHN 게임센터를분사하면서설립된개발사로지금까지스키드러쉬, 콜오브카오스, 소울마스터등의게임을개발및서비스해오고있다. 문태식의장과신상철대표는삼성 SDS 시절부터인연을맺어온것으로알려져있다. 창천으로시작된위메이드와신상철대표와의인연도, 모바일게임윈드러너의운영대행에이어최근미르 2/3 와이카루스의한국서비스대행, 그리고 215 년 6 월에발행된전환사채에위메이드가참여하기까지꾸준히이어지고있다. 그림 6> 와이디온라인의신상철대표이사이력 1995.7 ~ 2.5 삼성SDS 2.5 ~ 27.5 NHN 2.5 ~ 22.1 한게임게임개발팀장 22.11 ~ 23.8 NHN Japan 게임개발팀장 23.9 ~ 25.6 NHN Korea 글로벌게임제작실장 25.7 ~ 26.5 NHN Korea 게임부문개발이사 26.6 ~ 27.5 NHN Japan 퍼블리싱사업부장 27.6 ~ 211.12 일본아라리오주식회사대표이사 212.3 ~ 현재 와이디온라인대표이사, 언론보도 새로운최대주주는누가될것인가 최대주주의변경은향후와이디온라인의사업에큰영향을줄수있는중요한변수다. 현재미래에셋파트너스오호사모투자전문회사가 1% 보유한시니안유한회사가완전희석기준 37% 를보유한와이디온라인의최대주주인데, 언론보도에따르면 5 호 PEF 가만기이전에투자금회수를시도할것으로알려져있기때문이다. 새로운최대주주와신상철대표와의궁합은이제막전환기를맞이한동사의사업전개에매우중요한변수다. 만약언론에보도된중국업체가지분을인수하게된다면, 국내사업의재량권은최대한확보하고중국진출까지용이하게되어, 동사의사업전개에매우유용할것으로판단된다. 하지만아직확정된사항은없기때문에향후구체적인지분양수도절차와대상이정해질때까지 M&A 이슈는주가에민감한변동사항으로작용할전망이다. 4
그림 7> 와이디온라인의최대주주와관련된지분구조 자료 : 미래에셋자산운용, 와이디온라인, 언론보도 갓오브하이스쿨을시작으로국내외신작모멘텀지속 가뭄에단비가된갓오브하이스쿨 215 년 5 월 2 일에국내안드로이드마켓에출시된갓오브하이스쿨은실적부진으로재무상태가취약해진와이디온라인에단비와같은존재가되었다. 214 년 2 월도탑전기가공전의히트를기록하면서중국에서부터본격화된 IP 활용게임개발트렌드는국내에까지영향을미쳤고, 갓오브하이스쿨을통해 IP 의범위도좀더다양해지고있다. 사실 IP 의활용은바람의나라나리니지의사례와같이, 게임업계에서는오래된사업방식이다. 하지만대작들이쏟아져나오고있는최근의모바일게임시장에서, 웹툰이라는신생콘텐츠를활용해별다른마케팅활동없이매출 1 위권을유지하고있다는사실은절대과소평가할수없는부분이다. 그림 8> 네이버웹툰에서연재중인 갓오브하이스쿨 그림 9> 와이디온라인의모바일게임 갓오브하이스쿨 자료 : 네이버 매출유지가관건 신작게임을매출 1 위권에올려놓는것도쉽지않지만, 매출수준을유지하는것도마찬가지로힘든일이다. 따라서동사의경우도히트작을장기간서비스한경험이없다보니매출순위를유지하는것이쉽지않아보일수있다. 하지만서비스이후약 3 개월이경과한현재시점까지갓오브하이스쿨의매출순위는 7~8 위수준을안정적으로유지해오고있다. 게임의콘텐츠를생산하고마케팅을강화하여매출수준을유지한다는것은경험이 5
부족한동사로서도쉽지않은일이었겠지만, 갓오브하이스쿨을통해국내모바일게임시장에서살아남는방법을빠르게체득하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실제로출시한지 1 년 6 개월가량이경과한넷마블의세븐나이츠도지속적인콘텐츠업데이트와고객관리를통해여전히매출상위를유지하고있기때문에, 갓오브하이스쿨의경우도현재의페이스를유지해나간다면장기간매출유지가어려운일만은아닐것으로예상된다. 다만게임에콘텐츠를공급해주고있는동명의웹툰이있다는사실은, 지속적인신규콘텐츠의생산측면에서유리한점이지만, 웹툰의연재가중단되거나종료될경우에게임의콘텐츠를어떻게이어갈것인지에대한문제점도동시에가지고있다는점은주의할부분이다. 그림 1> 갓오브하이스쿨의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그림 11> 세븐나이츠의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자료 : 구글, 앱애니 자료 : 구글, 앱애니 다양한서비스로축적된내공 갓오브하이스쿨이와이디온라인의첫번째모바일게임은아니었다. 자체개발작 천만의용병 (213) 도있었고, 퍼블리싱타이틀 드래곤을만나다 (214) 도있었다. 드래곤을만나다는엔플루토출신김기억대표가만든액션 RPG 로, 구글플레이매출순위 11 위까지기록한게임이다. 또한동사는애니팡 ( 선데이토즈 ), 드래곤플라이트 ( 넥스트플로어 ), 활 (433), 윈드러너 ( 위메이드 ) 와같은유명게임들의운영도대행한경험이있다. 갓오브하이스쿨의성공과유지에는이와같이다양한게임들을개발하고서비스했던경험이배경으로작용했다고보아야할것이다. 같은맥락에서 215 년하반기에출시될삼국지 IP 를활용한차기작 천군 에대해서도관심을가질필요가있다고본다. 그림 12> 와이디온라인이개발한 천만의용병 그림 13> 와이디온라인이퍼블리싱한 드래곤을만나다 자료 : 스노우팝콘, 와이디온라인 6
그림 14> 와이디온라인이운영대행한게임들그림 15> 와이디온라인이개발중인 천군 자료 : 각사, 와이디온라인 해외시장경험도풍부 와이디온라인은해외시장경험도비교적풍부한편이다. PC 게임프리스톤테일과오디션을통해해외 8 여개국에진출한경험이있으며, 모바일게임도에반게리온 (DeNA) 과천만의용병 / 알비온전기 ( 라인 ) 등을해외시장에출시한바있다. 신상철대표도 NHN 과아라리오를통해다년간일본에서게임퍼블리싱을경험했다. 동사는유저들과의긴밀한커뮤니케이션과신속한업데이트를위해갓오브하이스쿨을비롯한자체개발모바일게임들을해외시장에서가급적퍼블리셔를두지않고직접서비스할계획인데, 프리스톤테일부터시작된풍부한해외서비스경험들이향후전개될해외사업에서소중한밑거름이될전망이다. 그림 16> 와이디온라인분기및연간실적추이및전망 7
신작성과에주목 2 분기턴어라운드성공 2 분기실적은갓오브하이스쿨의영향으로흑자전환하는데성공했다. 2 분기 41 일간갓오브하이스쿨이안드로이드마켓에서거둔매출은약 39 억원으로일평균 95 백만원수준인것으로파악된다. 2 분기에해외매출이급감한이유는자회사아라리오를매각하면서아라리오매출이연결에서제외되었기때문이다. 온라인매출이증가한이유는 6 월부터위메이드의 PC 온라인게임미르 2, 미르 3, 이카루스의운영을대행하면서총매출을인식하고지급수수료를지급하고있기때문이다. 지급수수료증가는갓오브하이스쿨매출에따른마켓플레이스수수료발생과, 위메이드 PC 게임매출에대한 R/S 에기인한다. 법인세가작은이유는당사누적결손금때문에유효법인세율이낮기때문이다. 중국을제외한사업에서발생한수익에대해서는당분간법인세를지급하지않아도된다. 중국사업의경우매출의 5% 를중국정부에영업세로납부하게되는데, 국내법인세가발생할경우외국납부세액공제를통해이를공제받을수있지만, 동사의경우국내법인세가발생하지않고있기때문에이를공제받지못하고, 중국에납부한세액만큼만법인세로인식하고있는상태다. 그림 17> 와이디온라인 215 년 2 분기실적 2Q14 1Q15 2Q15P YoY QoQ 영업수익 4.8 4.9 9.3 95. 9.5 모바일.6.4 4.1 593. 1,65.4 온라인 4.1 4.5 5.1 25. 15. 국내 2.4 2.3 7.4 27.8 223.2 해외 2.3 2.5 1.9-18.4-25.8 영업비용 5.9 6.3 8.9 48.9 4.3 인건비 1.6 2.3 1.8 15.3-21.7 지급수수료 2.5 2.4 4.6 81.2 94.1 광고선전비.2.3.9 267.1 198.4 영업이익 ( 좌 ) -1.2-1.4.5 흑전 흑전 영업이익률 ( 우 ) -24.4-28.9 5.1 29.4 34. 당기순이익 ( 좌 ) -2.4-1.6.3 흑전 흑전 하반기실적개선세지속 하반기에도실적개선세는지속될전망이다. 3 분기에는갓오브하이스쿨의안드로이드마켓매출이온기반영되고, 애플앱스토어와네이버 N 스토어에도추가로출시될계획이다. 4 분기에는이들마켓에서발생하는매출이온기반영되고, 갓오브하이스쿨이일본을시작으로해외시장에진출하며, 차기작천군이국내시장에출시된다. 216 년에도자체개발신작과해외시장진출이이어지면서, 당분간동사의실적개선세는지속될것으로예상된다. 다만오디션의경우 215 년 9 월로기존퍼블리싱계약이마무리되는데, 계약의연장여부는현재로서불투명한상태이다. 따라서당사추정치에도오디션매출은 215 년 3 분기까지만반영되어있다. 법인세의경우 215 년 2 분기에세전이익이흑자로전환하였지만, 약 3 억원규모로추정되는누적결손금이해소되기까지는당분간국내법인세가발생하지않을것으로예상된다. 다만오디션중국매출이발생하는 3 분기까지는중국정부에납부하는영업세만법인세로인식될전망이다. 8
그림 18> 와이디온라인분기및연간실적추이및전망 ( 십억원, %) 214 215F 216F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P 3Q15F 4Q15F 영업수익 24.3 49.7 91.4 7.1 4.8 6.9 5.6 4.4 9.3 17.3 18.2 %YoY -16.6 14.1 83.9 4. -36.1-6.5-25.6-37.8 95. 15.5 224.8 %QoQ -6.2-32.3 44.3-18.8-21.5 9.5 85.4 5.2 모바일게임 6.3 27.1 71.5 1.9.6 2.6 1.2.3 4.1 9.5 13.2 온라인게임 16.8 22.2 19.6 4.3 4.1 4.2 4.2 4. 5.1 7.7 4.9 국내 14.3 42.9 84.8 4. 2.4 4.7 3.2 2.3 7.4 15.5 17.7 해외 8.8 6.5 6.3 2.2 2.3 2.1 2.2 2. 1.9 1.7.4 영업비용 27.3 44. 61.8 6.6 5.9 7.5 7.3 5.8 8.9 15.1 13.8 인건비 6.9 7.8 7.6 1.7 1.6 1.7 1.9 1.9 1.8 1.8 1.8 지급수수료 12.7 23.1 36.2 3. 2.5 4.2 3. 2.3 4.6 8.2 8. 광고선전비 2.1 6.2 12..3.2.6.9.3.9 2.5 2.5 영업이익 -3. 5.6 29.6.5-1.2 -.6-1.7-1.4.5 2.2 4.4 영업이익률 (%) -12.3 11.4 32.4 6.9-24.4-8.4-31.2-32. 5.1 12.8 24. 당기순이익 -5.7 5.1 27.7 1.2-2.4 -.7-3.8-1.6.3 2. 4.2 12개월 EPS -26 229 1,257 93-46 -1-26 -381-256 -133 226 적정주가 18,6 원 215 년은턴어라운드의해이다. 따라서 215 년실적을기준으로적정주가를계산하기에는무리가있다. 216 년에도천군을비롯한동사의신작들이순차적으로출시되면서빠른성장이지속될것으로예상되지만, 1) 갓오브하이스쿨의국내외실적이반영되고, 2) 현재까지공개된신작은 216 년하반기에출시될 천군 밖에없는상황이기때문에, 현재로서는 216 년 EPS 를적정주가산정의기준으로삼는것이가장타당하다는판단이다. 천군의순차적인해외시장진출과동사가준비중인차기작으로인한성장성을고려, 적정 PER 을 15 배로적용하면, 동사의적정주가는 216 년완전희석 EPS 의 15. 배인 18,6 원인것으로판단된다. 그림 19> 와이디온라인매출구성및추이 그림 2> 와이디온라인수정순이익과 12 개월 EPS ( 십억원 ) 3 모바일 ( 좌축 ) 온라인 ( 좌축 ) %YoY( 우축 ) (%) 6 ( 십억원 ) 당기순이익 ( 좌축 ) 12개월 EPS( 우축 ) ( 원 ) 12 1,5 2 4 8 1, 1 2 4 5-4 -5-1 1Q12 1Q13 1Q14 1Q15 1Q16F -2-8 1Q12 1Q13 1Q14 1Q15 1Q16F -1, 9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십억원 )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 십억원 )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 적용기준 ) (IFRS-S) (IFRS-S) (IFRS-S) (IFRS-S) (IFRS-S) ( 적용기준 ) (IFRS-S) (IFRS-S) (IFRS-S) (IFRS-S) (IFRS-S) 매출액 29.2 24.3 49.2 91.4 92.8 현금및현금성자산.2.3 14.4 46.9 71.1 매출원가 12.3 11.4 3.2 56.1 57. 단기금융자산 2..5.4.4.4 매출총이익 16.9 13. 19. 35.3 35.8 매출채권 9.3 6.1 23.6 3.1 3.1 판매비와관리비 11.3 16. 13.3 5.7 5.2 재고자산..... 기타영업손익..... 기타유동자산 4.1 3.2 3.5 3.5 3.5 영업이익 5.6 (3.) 5.7 29.6 3.6 유동자산 15.6 1.1 41.9 8.8 15.1 EBITD A 8.4.2 9.5 32.6 33.1 투자자산 4.1 3.1 3. 3. 3. 영업외손익 (3.4) (2.) (.4) (.4) (.4) 유형자산 1.1 1. 1.4 1.9 2.3 금융손익 (.8) (.4) (.4) (.4) (.4) 무형자산 1.6 1.9 8.1 5.8 4.1 지분법손익..... 이연법인세자산..... 기타영업외손익 (2.7) (1.6) (.).. 기타비유동자산..... 세전이익 2.2 (5.) 5.2 29.2 3.2 비유동자산 15.7 15. 12.6 1.7 9.4 법인세비용 1.1.7.2 1.4 7.3 자산총계 31.3 25.1 54.5 91.5 114.4 당기순이익 1. (5.7) 5.1 27.7 22.9 지배기업순이익 1. (5.7) 5.1 27.7 22.9 매입채무 2.2 2.2 9.3 11.8 11.8 총포괄이익 (1.) (6.2) 5.1 27.7 22.9 단기금융부채 7.8 7.6 24.6 31.4 31.4 지배기업총포괄이익 (1.) (6.2) 5.1 27.7 22.9 단기충당부채..... 순비경상손익..... 기타유동부채 6.2 5.8 5.6 5.6 5.6 수정순이익 1. (5.7) 5.1 27.7 22.9 유동부채 16.2 15.6 39.6 48.9 48.9 장기금융부채..... 현금흐름표 장기충당부채..... ( 십억원 )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퇴직급여부채..... 당기순이익 1. (5.7) 5.1 27.7 22.9 이연법인세부채..... 유무형자산상각비 2.8 3.2 3.8 3.1 2.5 기타비유동부채..... 기타비현금손익조정 5.1 4.7.5 1.4 7.3 비유동부채..... 운전자본투자 (5.5) 2.8 (1.7) (3.9). 부채총계 16.2 15.6 39.6 48.9 48.9 기타영업현금흐름 (1.7) (1.1) (.5) (1.4) (7.3) 영업활동현금흐름 1.8 3.8 (1.8) 26.9 25.4 자본금 11. 11. 11.1 11.1 11.1 설비투자 (.4) (.5) (.9) (1.2) (1.2) 자본잉여금 42.8 42.9 43.2 43.2 43.2 무형자산투자 (4.) (4.5) (.6).. 기타자본항목 (2.3) (1.8) (1.8) (1.8) (1.8) 단기금융자산증감 2.1 1.5.1.. 기타포괄손익누계액. (.5) (.5) (.5) (.5) 투자자산증감 (2.2).... 이익잉여금 (36.4) (42.1) (37.1) (9.3) 13.6 기타투자현금흐름.1 (.1).1.. 지배기업자본총계 15.1 9.5 14.9 42.6 65.5 투자활동현금흐름 (4.4) (3.6) (1.3) (1.2) (1.2) 금융부채증감 1.6 (.2) 17. 6.8. 비지배지분..... 자본의증감.6.1.2.. 자본총계 15.1 9.5 14.9 42.6 65.5 배당금당기지급액..... 기타재무현금흐름 (.).... 부채와자본총계 31.3 25.1 54.5 91.5 114.4 재무활동현금흐름 2.2 (.1) 17.3 6.8. 기타현금흐름 (.) (.)... 주당지표 현금의증가 ( 감소 ) (.4).1 14.1 32.5 24.2 ( 원 )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6.2.3 14.4 46.9 EPS 47 (26) 229 1,257 1,37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2.3 14.4 46.9 71.1 수정EPS 47 (26) 229 1,257 1,37 주당순자산 (BPS) 689 433 676 1,933 2,97 총영업현금흐름 6.5 (1.) 9.2 31.1 25.7 주당매출액 (SPS) 1,336 1,11 2,229 4,142 4,25 잉여현금흐름 (3.6) (3.2) (3.) 26. 24.5 주당총영업현금흐름 (GCFPS) 296 (47) 418 1,41 1,166 순현금흐름 (4.2) (1.2) (3.) 25.7 24.2 주당배당금 순현금 ( 순차입금 ) (5.6) (6.8) (9.8) 15.9 4.1 수정EPS 성장률 (3년 CAGR, %) NA 198.6 NA 73.6 (2.) 성장성및수익성비율 주주가치및재무구조 (%)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 12/13A 12/14A 12/15F 12/16F 12/17F 매출액성장률 (11.5) (16.8) 12.5 85.8 1.5 ROE 6.9 (46.3) 41.5 96.4 42.3 영업이익성장률 NA NA NA 419.3 3.4 ROA 4.7 (18.9) 13.3 38.4 22.5 EBITDA 성장률 121.1 (97.6) 4,65. 243.2 1.5 ROIC 26.1 (28.1) 3.9 123.4 1.4 지배기업순이익성장률 NA NA NA 443.1 (17.3) WACC 13.4 13.1 12.3 12. 12. 수정순이익성장률 NA NA NA 443.1 (17.3) ROIC/WACC ( 배 ) 2. (2.2) 2.5 1.3 8.3 영업이익률 19.2 (12.3) 11.6 32.4 33. 경제적이익 (EP, 십억원 ) 2.1 (6.4) 3.8 25.4 2.3 EBITDA이익률 28.8.8 19.3 35.7 35.7 부채비율 17.1 164.2 265.4 114.7 74.6 당기순이익률 3.4 (23.5) 1.4 3.3 24.7 순금융부채비율 37.3 71.6 65.6 순현금 순현금 수정순이익률 3.4 (23.5) 1.4 3.3 24.7 이자보상배율 ( 배 ) 13.5.3 32.2 78.2 78.2 참고 : 수정 EPS =[( 수정순이익 - 우선주귀속순이익 ) + ( 세후희석관련손익조정분 )] / ( 보통주수정평균희석주식수 ), 수정순이익 =( 지배기업순이익 ) - ( 순비경상손익 ) 순비경상손익 : 세후비경상항목의손익 ( 지배기업에귀속된비경상항목으로서외환관련손익, 파생관련손익, 평가손익, 일회성손익, 중단사업손익등을포함 )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I = 개별재무제표, IFRS-S = 별도재무제표 1
투자자고지사항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내역 ( 원 ) 12,8 와이디온라인 종목명 변경일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와이디온라인 15/8/17 Not Rated NA 9,2 5,6 2, 13/8 13/12 14/4 14/8 14/12 15/4 15/8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 이상 ), Neutral(-1~1%), Underweight(-1% 이상 ) / 기업 : Strong BUY(3% 이상 ), BUY(1~3%), Marketperform(-1~1%), Underperform(-1%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215. 6. 3 기준 ) 매수중립매도 89.7 1.3 - * 최근 1 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