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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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법원, 게임머니재산가치인정으로논란촉발 EA 코리아, 디지털게임유통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네오위즈 피망, 7월기준게임포털인기순위 1위최초등극한국판 18기금등장 총 100억원규모의게임펀드발족국내시장모바일게임고급화가속 역대최초 4,000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게임용음성채팅서비스잇따라출시돼기능성게임, 내부직원교육용으로도활용되기시작온라인게임 채널링 의부상배경과사례자동사냥기능온라인게임, 등급거부판정게임엔진 3 社의한국서비스비교분석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7월셋

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 미국 시장에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들과 공동으로 온라인게임 결제 수단인 공용선불카드(Gocashgamcard)를 美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 통해 10월 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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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빅3, 다작( 多 作 )으로 전략 선회 다작( 多 作 ) 선회 배경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와 넥슨, NHN 등 이른바 게임 업계 빅3가 서비스하는 게임 수가 2년 전에 비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배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이 같은 변화에는 다음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온라인게임시장웹게임급증임박단순한시스템앞세운저사양온라인게임의선전가능성대두국내게임업체, 글로벌포털등으로해외시장직접진출늘어 Blizzard 의국내배틀넷이용약관비판직면 형평성내세운옹호론도비등 CJ 인터넷, 논란속에 KBO와야구게임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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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불황속게임업체의잇따른 KOSDAQ 行배경과전망아이온, 성공적인출시로연간매출 1,000억원전망 2008년, 한국게임업계 10대뉴스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1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넷째주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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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 - 7 월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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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2009½Å¿ëÆò°¡-³»Áö0209ÃÖÁ¾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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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자율규제개요 1 1. 자율규제추진배경 1 2. 자율규제목적 1 3. 자율규제방향 1 4. 자율규제내용 1 (1) 적용플랫폼및등급 1 (2) 적용대상 2 (3) 적용방식 2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6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모니터링기간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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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규제 월간보고서_4월_K-GAMES정책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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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하반기투자포읶트 동사의하반기투자포인트는 1) 신규대작게임성공여부, 2) 캐주얼게임런칭에따른 게임장르다양화, 그리고 3) 야구단 1 군진입에따른불확실성이다. 1) 신규대작게임성공여부 블레이드앤소울과길드워 2 의 상용화기대 6월 21일 블레이드앤소울 OBT 와하반기 길드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게임업체, 잇따라북미시장진출 Perfect World,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북미출시 Perfect World는북미시장을겨냥하여자사 3D MMORPG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의클

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SKT - 0.0% SKT 9, % 7, % 2, % 3, % 13, % 11,273 15,970

K-IFRS,. 2013, , 2, 3,.,.. 2


Coverage Valuation 및목표주가 기업명 엔씨소프트 (036570) 위메이드 (112040) 컴투스 (078340) 투자의견 / 목표주가 280,000 원 55,000 원 게임빌 (063080) 자료 : 회사자료, 신한금융투자추정 매출액 ( 십억원 ) 증감률

온라인게임 투자의견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원) 투자포인트 엔씨소프트 (036570) Buy 420, B&S 4월 27일 1차 CBT 성공적으로 실시 : 게임성과 흥행성 검증 2. B&S 5월 16일 중국 현지업체(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 : 아이온보다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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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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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tember st Issue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요약문 요약문 2011년국내게임시장은청소년게임이용과관련한많은규제가도입되고해킹사고가발생하는등여러가지악재에도불구하고 18.5% 라는높은성장을기록하며우리나라문화콘텐츠산업의핵심동력인게임산업의잠재력을다시한번입증했다. 플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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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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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게임산업개요 1. 산업의분류 게임산업은컴퓨터의연산, 제어및기억능력을이용하여 게임을개발 제작하고이용자에게공급하는산업을지칭 게임은넓게는놀이, 장난, 경기, 시합등으로정의될수있 고, 좁게는컴퓨터를통해이용자에게유희적반응을일으 키는놀이문화에국한됨 게임은하드웨어인플랫폼의종류

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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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 (000270) < 표 1> 넷마블게임즈 Valuation ( 단위 : 억원, %) 2017F 2018F 지배주주순이익 6,533 7,941 적정시가총액 PE 20x 130,

Microsoft Word - 게임업종 동향_080602_.doc

(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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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Note 게임빌 (063080) 매수 ( 유지 ) 목표주가 : 93,000 원 ( 하향 ) Stock Data KOSPI(7/19) 1,871 주가 (7/19) 72,100 시가총액 ( 십억원 ) 470 발행주식수 ( 백만 ) 7 52 주최고 /

제지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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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자료 개발 집필 지침

Game Industry 해외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에 주목 Contents I.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세 둔화 3 1. 급성장하던 모바일게임 산업 완만한 성장의 성숙단계 진입 2. 캐주얼과 하드코어로 양분되어 완만한 성장 전망 3. 국내는 성장이 둔화되지만 해외는 급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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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Note 엔씨소프트 (036570) 매수 ( 유지 ) 목표주가 : 300,000 원 ( 유지 ) Stock Data KOSPI(1/7) 1,959 주가 (1/7) 237,500 시가총액 ( 십억원 ) 5,205 발행주식수 ( 백만 )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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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9 월 28 일 네오위즈게임즈 (095660) 변화를시현할때까지는차분히관망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Q16 실적 QoQ 부진, 당사종전전망치다소미달전망 3Q16 연결실적은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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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기 보 고 서 (제 7 기) 사업연도 2013년 01월 01일 2013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3년 05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네오위즈게임즈 대 표 이 사 : 이 기 원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 Analyst, , , Figure 1 우리은행 12 개월 forward P/B 및 업종 대비 할증(할인) 추이, NPL 비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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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weight (Maintain) 게임 실적발표를통한게임시장점검및전망 인터넷 / 게임 Analyst 김학준 02) 게임업종의 1Q 실적발표가마무리되었다. 발표내용들을살표보면긍정적인부분과부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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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표 1] 3Q15 Review 예상치 수준 3Q15P (단위: 십억원,%) 3Q14 4Q14 1Q15 2Q15 발표치 QoQ YoY Meritz Consensus 매출액 국내모바일 28.8

l i n e a r r a d i a n c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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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년 게임업종 전망_최종_.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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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e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명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다섯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8월넷째주 ) 45

국내게임시장, 불황노린현금 / 경품마케팅늘어일부게임업체들의마케팅 사행성논란 MMORPG RF온라인 은지난해말부터순금 1,000돈을경품으로내걸고이벤트를진행하는한편게임내통솔자에게月 380만원의활동비를지급하는마케팅을재개했음 RF온라인 서비스업체 CCR은과거에도이같은현금 / 경품마케팅으로게임물등급위원회와마찰을빚었으나, 이번에는아예자발적으로 15세이용가 이던게임등급을 18세이용가 로상향조정 (8/5 발표 ) 했고추후에도유사한마케팅을진행할것이라고밝힘 레드워매니아 또한 게임만하면무조건 10만원지급 (7/31) 이라는광고로이용자를모은뒤실제로는현금이아닌게임머니만지급해허위광고논란을일으켰으며, 다크온라인 역시비슷한광고 (8/20) 로이용자를모으고있음고액아이템이나사행성아이템을판매하는게임업체도늘고있는양상임 로한 의 78만원짜리고가아이템, 온라인삼국지 의게임머니구입시희귀아이템을지급하는이벤트 (6/1~12 실시, 보물상자와유사함 ), 마구마구 의야구선수카드 ( 특정카드는고가에거래됨 ) 등이이에해당됨 배경및논란경기불안에따른실직증가와소득감소에직면한소비자들에게는현금이나경품등을내건마케팅이다른때보다유효할수있음 그러나몇몇게임업체들의이같은마케팅은사행성논란을촉발하고있으며국내게임업계가건전게임문화조성을위해발족한 그린게임캠페인 의취지와배치된다는비판도받고있음 46

게임빌과컴투스, 국내모바일게임시장패권경쟁본격화 게임빌, 1위자리를놓고컴투스와선두다툼치열게임빌이코스닥상장 (7/30) 에이어 2분기매출 53억원과순익 26억원을기록, 같은기간 78억의매출과 12억의순익을올린기존 1위컴투스를바짝추격하고있음 게임빌의 2/4분기매출과순익은전년동기대비각각 67% 와 214% 급증한반면컴투스의매출은 2% 가량줄었음 경쟁구도컴투스는국내최대규모의모바일 RPG 이노티아연대기2 를출시해 (7/22) 좋은반응을얻고있으며, 게임빌역시상반기에선보인야구게임 놈제로 로공세를가하고있음양사의경쟁은애플리케이션마켓으로도이어져, 8월 17일기준 Apple App Store 모바일게임전체순위에서게임빌의 'Baseball Superstars 2009' 와 'ZENONIA' 는각각 36위와 57위를기록했고컴투스의 'Baseball Slugger: Home Run Race 3D' 는 74위에올랐음 향후계획게임빌은 `뮤직팩토리 ' 와 `문질러 ' 등신작게임을내놓은데이어조만간 `제노니아2', `2010프로야구 ' 를출시할예정이며, `하이브리드 ' 등국내흥행작을 Apple App Store에선보여해외오픈마켓으로도시장을넓혀간다는방침이에맞서컴투스는자체개발신작 골프스타 를하반기중에출시하고대규모인력충원을바탕으로국내외오픈마켓공략을위한스마트폰용게임라인업을확충 (iphone용게임 5종추가 ) 하는동시에온라인게임사업도강화할계획임 www.gamevil.com www.com2us.com 47

경찰, 온라인게임자동사냥소프트웨어이용자첫검거 자동사냥프로그램사용자에대한최초의법적제재부산지방경찰청사이버수사대가자동사냥프로그램을이용해부당이익을얻은일명 작업장 운영자 10명에대해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과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혐의로체포한사실이지난 12일보도됐음 이번에구속된강씨등은지난해 7월부터유령 IT 업체를차린뒤자동사냥프로그램을이용해온라인게임의아이템과게임머니를수집, 이를아이템중개사이트에팔아 1억원대의이득을얻었으며이과정에서불법적으로확보한주민등록번호로천여개가넘는아이디도만든것으로드러났음 의의및전망지금까지자동사냥소프트웨어제작자에대한처벌은몇차례있었으나이용자까지법적제재대상이된사례는이번이최초이번조치로자동사냥프로그램제작자들을고발하고캠페인을벌이는등다양한조치를취하고있는온라인게임업계의행보에더욱힘이실릴전망임 현재자동사냥프로그램의이용을불법으로규정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개정안 은국회에계류중인상태이며, 해당법안이통과될경우게임업체에서인정하지않는프로그램은모두불법으로간주돼제재를받게됨 48

SKT, 게임포털자체출시계획사실상포기 SKT, 자회사엔트리브소프트에게임판권양도이르면올해말게임포털을오픈할것으로알려졌던 SK텔레콤이온라인게임 3건에대한판권과게임포털사이트등을자회사인엔트리브소프트에넘겼다고 17일밝힘 이에따라 SKT 게임서비스의시행주체가오는 9월 17일부터엔트리브소프트로변경되며온라인게임포털사업은엔트리브소프트가독자적으로출시및운영하게될전망 SK텔레콤관계자는 전문성을지닌자회사에게임포털사업을이관한것 이라며자사는판권을보유한게임들에대한퍼블리싱등의역할을담당하게될것이라고밝혔음 배경 SKT는 2007년엔트리브소프트를인수한뒤지속적으로국내유명게임들의판권을매입했고작년부터는게임포털출시계획도밝혀왔으나정작실행에옮기지는못했음킬러게임의확보가미흡한상태에서자금과마케팅능력만으로는기존게임포털을따라잡기어려울뿐만아니라엔씨소프트, 한게임등각게임분야에서이미나름의확고한자리를잡고있는업체들을상대한다는점도부담스러울수있음 www.sktelecom.com/ www.ntreev.com 49

e 스포츠 FA 제도공식시행 트레이드후보총 39 명 국내 e스포츠, 자유계약제도공식시행지난 8월 10일부터 e스포츠자유계약 (Free Agency) 제도가시행돼국내 e스포츠무대의또다른변수로부상 FA 선수가되기위해서는 기준年수이상의경기출전 과 기준회수의경기수 를모두충족해야하며, 시즌당소속게임단엔트리에 25% 이상포함돼야만 기준회수의경기수 를채운것으로인정됨 FA 선수를영입하고자하는게임단은원소속게임단에선수연봉의 200% 를지급하거나다른선수선수 1명 ( 영입게임단이지정한보호선수 6명은제외 ) 을맞교환하는조건으로연봉의 100% 를지급해야함단, 연봉 5,000만원미만의선수에대해서는이같은보상규정이적용되지않음현재이제동, 김택용, 마재윤등거물급선수일부를포함해총 39명이 FA 선수자격을획득, 지난 8월 11일한국e스포츠협회의관련교욱을받았음 FA 선수에대한교섭권은원소속게임단이우선적 (8월 12일 ~20일 ) 으로갖게되며, 타게임단입찰기간 (8월 21일 ~25일 ) 과원소속게임단재협상기간 (8월 28일 ~31일 ) 이끝난뒤인 9월 3일쯤등록선수명단이최종발표될예정 한계경기불안으로인해각게임단들의자금여력이많지않은상황이라거물급선수들대상의 빅딜 성사가능성은높지않음게임단사이의보상규정이적용되지않는연봉 5,000만원미만의선수들에대해서는비교적활발한접촉이예상되나, 현재로서는개별선수들의연봉이나기타처우가공개되지않는제도적미비점이 FA의장애요소로작용할수있음 FA 선수대부분의나이가어린데도불구하고에이전트선임이허용되지않는등선수권익보호측면의문제점도존재 단, 미성년자의경우친권자를대리인으로세울수있음 50

국내온라인게임순위 (8 월다섯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8 월 24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5.80% 962,170 2,944 153 19,614 2 - 서든어택 FPS 9.59% 584,135 1,718 63 20,402 3 - 스타크래프트 RTS 7.33% 446,181 1,284 56 20,853 4 - 워크래프트 3 RTS 5.98% 364,235 1,124 73 19,446 5 2 리니지 2 RPG 5.21% 317,166 1,190 138 15,992 6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14% 312,934 1,106 118 16,979 7 2 리니지 RPG 4.09% 248,848 857 84 17,430 8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07% 247,772 766 46 19,404 9 1 스페셜포스 FPS 3.96% 241,213 831 79 17,409 10 5 던전앤파이터 RPG 3.94% 239,817 768 73 18,732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7.27~8.2) 순위 사이트 업체 주간 UV 전주대비 Time Share 전주대비 1 nexon.com Nexon 3,939 4.3 29.8 (2.6)p 2 pmang.com Neowiz 3,165 (4.1) 24.8 (0.4)p 3 hangame.com NHN 3,193 11.2 21.4 1.3p 4 netmarble.net CJ Internet 2,320 (12.4) 19.8 2.0p 5 mgame.com Mgame 641 (2.0) 4.2 (0.2)p * 주 : UV 의단위는천이며 Time Share 및전주대비의단위는 % 임 * 주 : 기존 M/S 의명칭이 Time Share 로바뀜 [ 출처 ] KoreanClick,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51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8 월넷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8.7~8.20)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서든어택 FPS 게임하이 GAMEHI Inc. ( 게임하이의미국지사 ) 북미 2009.8.20 상용화 아이엘 : 소울브링거 RPG 엔플레버 GAMANIA 대만 2009.8.19 계약체결 프리스톤테일 MMORPG 예당온라인 넷파워 ( 예당의대만법인 ) 대만 2009.8.18 상용화 슬러거 Sports 네오위즈게임즈 NC Japan 일본 2009.8.17 계약체결 OBT(18~24)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 Innova 러시아 2009.8.14 계약체결 Counter Strike 넥슨 FPS Online (Valve 개발 ) AirRivals ( 에이스온라인 ) 비행슈팅 RPG 예당온라인 ( 마상소프트개발 ) 로한 MMORPG [ 출처 ] 스트라베이스, 2009 YNK 코리아 (YNK GAMES 개발 ) 넥슨재팬일본 2009.8.12 상용화 GameForge 4D Gmnh ( 독일 ) 스페인 2009.8.11 상용화 PT.Lyto 인도네시아 2009.8.6 OBT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