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95 면원심의형량은적절하다도보여짐으로, 피고인의주장은이유없다 고하여피고인의항소를기각하였다. 3) 피고인甲은이에자신에게무기징역이선고되었으므로제38조제 1 호의취지를따르자면피고인에게폭처법위반죄에대한형벌을면제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형의양정의부당을이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95 면원심의형량은적절하다도보여짐으로, 피고인의주장은이유없다 고하여피고인의항소를기각하였다. 3) 피고인甲은이에자신에게무기징역이선고되었으므로제38조제 1 호의취지를따르자면피고인에게폭처법위반죄에대한형벌을면제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형의양정의부당을이유"

Transcription

1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이천현 *39) [ 대상판결 ] 대법원 선고 2006 도 8376 판결 [ 사실관계 ] 피고인甲 (46년생 ) 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강도살인죄등으로무기징역을선고받고, 그판결이확정된자인바, 1) :25경의왕시포일동소재서울구치소제 9 사동상층 4거실복도에서, 같은날 07:00경아침배식을받던중같은구치소에수용중인사동청소부 B가깨진그릇에죽을담아주었다는문제로 A와말다툼할때같은사동청소부피해자 A( 당시 26세 ) 가참견하면서퉁명스럽게말하였다는이유로화가나있던중, 오전운동을나가다가마침피해자 A를발견하자 너왜까부냐 고말하며갑자기천으로감아손잡이를만들고끝을갈아날카롭게만든위험한물건인금속판 ( 가로약 9cm, 세로약 5cm) 을상의주머니에서꺼내어피해자의좌측얼굴부위를 1회가격하고, 자신의머리로피해자의얼굴을들이받는등하여피해자 A에게치료일수불상의좌측귀옆부위절상을가하였다. 이에피고인甲은 무기징역의확정판결을받았으나 동판결의확정이전에범한위의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 이하 폭처법 이라한다 ) 제 3 조위반죄 ( 집단 흉기등상해 ) 로다시기소되었다. < 제 1 심 > 은피고인甲에대하여징역 2년을선고하였는바, 2) 피고인은원심의형량이너무무거워부당하다는이유로항소하였다. 이에 < 항소심 > 은 이사건의경위, 피고인의전과관계, 그밖에피고인의연령, 가정환경, 성행등이사건에나타난제반양형조건들을종합하여보 *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연구위원, 법학박사. 1) 피고인甲은또한 전주지방법원군산지원에서사기죄등으로징역 10 월을선고받아 군산교도소에서그형의집행이종료된바있다. 2) 서울중앙지방법원 선고 2006 고단 2461 판결. 94

2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95 면원심의형량은적절하다도보여짐으로, 피고인의주장은이유없다 고하여피고인의항소를기각하였다. 3) 피고인甲은이에자신에게무기징역이선고되었으므로제38조제 1 호의취지를따르자면피고인에게폭처법위반죄에대한형벌을면제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형의양정의부당을이유로상고하였고, < 대법원 > 은적법한상고이유가되지못한다고하여상고를기각하였다. [ 판결요지 ] 형법제39조제 1 항이형법제37조의후단경합범과전단경합범사이에처벌의불균형이없도록하고자하면서도,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형을선고한다고정한취지는, 두죄에형법제38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서전체형을정한다음그전체형에서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형을공제한나머지를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한형으로선고하거나, 두죄에대한선고형의총합이두죄에대하여형법제 38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속하도록형을선고하는방법으로전체형을정하거나처단형의범위를제한하게되면, 이미판결이확정된죄에대하여일사부재리원칙에반할수있고, 먼저판결을받은죄에대한형이확정됨에따라뒤에판결을선고받는후단경합범에대하여선고할수있는형의범위가지나치게제한되어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고적절한선고형의결정이불가능하거나현저히곤란하게될우려가있음을감안한것이다. 따라서형법제37조의후단경합범에대하여심판하는법원은판결이확정된죄와후단경합범의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후단경합범의처단형의범위내에서후단경합범의선고형을정할수있는것이고,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선고형의총합이두죄에대하여형법제38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 3) 서울중앙지방법원 선고 2006 노 2161 판결.

3 96 刑事判例硏究 내에속하도록후단경합범에대한형을정하여야하는제한을받는것은아니며, 후단경합범에대한형을감경또는면제할것인지는원칙적으로그죄에대하여심판하는법원이재량에따라판단할수있다. 그러므로무기징역에처하는판결이확정된죄와형법제37조의후단경합범의관계에있는죄에대하여공소가제기된경우, 법원은두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후단경합범에대한처단형의범위내에서후단경합범에대한선고형을정할수있고, 형법제38 조제 1 항제 1 호가형법제37 조의전단경합범중가장중한죄에정한처단형이무기징역인때에는흡수주의를취하였다고하여뒤에공소제기된후단경합범에대한형을필요적으로면제하여야하는것은아니다. 연구 Ⅰ. 들어가며형법제37조는경합범에관하여개념정의를하고있다. 제37조전단의 판결이확정되지아니한수개의죄 를동시적경합범이라하고, 제37조후단의 판결이확정된죄와그판결확정전에범한죄 를사후적경합범이라말한다. 예를들어피고인이 a, b, c의범죄를순차적으로범했는데 b, c죄에대한확정판결을받고이후 a범죄에대해재판을받는경우 a죄와 b, c죄를사후적경합범이라고한다. 형법이동시적경합범규정 ( 제37조전단, 제38조 ) 이외에사후적경합범의규정 ( 제37조후단, 제39조 ) 을두는이유는판결이확정되기전에범한죄는그것이법원에알려진경우라면당연히동시적경합범의예에의하여처벌되었을것이므로법원에알려지지않았다는이유만으로피고인에게유리하게도 ( 특히 ) 불리하게도취급되어서는안된다는점에있다. 특히 의개정 ( 법률제7623호 ) 을통해형법제39조제 1 항을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그죄와판

4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97 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그죄에대하여형을선고한다. 이경우그형을감경또는면제할수있다. 라고개정한것은피고인이동시적경합범으로판결을받을때에비해사후적경합범으로판결을받는경우에생기는불이익을보다축소하기위한것이다. 이대상판결은개정된제39조제 1 항의의미와내용에대한대법원의입장을최초로판시한점에의의가있다고할수있다. 즉이대상판결은 1 형법제39조제 1 항이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형을선고한다고규정한취지, 2 형법제37조후단경합범의선고형을정하는법원이갖는재량의범위, 3 무기징역의판결이확정된죄와형법제37조후단경합범의관계에있는죄에대하여공소가제기된경우형을필요적으로면제하여야하는것은아니라는점을밝히고있다. 요컨대, 이대상판결은 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라는다소불명확한개념을사용하고있는것은합리적인양형을위하여법원에재량을부여한것이므로, 제38조의엄격한적용의제한을받지않으며후단경합범에대한형의감경또는면제는법원의순수한재량이라한다. 이러한맥락에서대상판결은피고인에대하여확정판결이선고된죄 (b) 와확정판결선고전에범한죄 (a) 에대해동시적경합범으로판결을받았다면 a죄로인해 b죄에서규정되어있던형벌중무기징역이아닌사형이선택되었을피고인에대해무기징역밖에선고하지못하게되고이것은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지않다고한다. 이글에서는 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라는내용에대한대법원의해석론과이에따른결론을비판적인관점에서검토하고자한다. 4) 이를위해우선사후적경합범의처벌방식과형법제39조의개정과정에대하여살펴보고 (Ⅱ), 이를토대로대상판결의내용에대한 4) 대상판결에대한또다른평석에대하여는오영근,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 한국고시 ( ) 참조바람.

5 98 刑事判例硏究 평가를하도록한다 (Ⅲ). 그리고마지막으로형법제 39 조제 1 항과관 련하여추가적으로논의가필요한사항에대하여언급하기로한다 (Ⅳ). Ⅱ. 사후적경합범의처벌방식과제39조제 1 항의개정과정 1. 사후적경합범의처벌방식사후적경합범의입법취지는동일한절차에서심판을받았더라면하나의형으로처벌될수있었던죄를별개의절차에서심판한다는이유로피고인에게불이익을가해서는안된다는점에있다. 이에따라각국은사후적경합범의입법취지를제대로실현할수있도록하기위하여다양한처벌방식을취하고있다. 사후적경합범의처벌방식은입법례에따라다음의 3가지로대별된다. 5) (1) 추가형선고방식확정판결이선고된죄와확정판결선고전에범한죄를동일한절차에서판결할경우와비교하여 동시적경합범으로처벌했을경우의형을초과하지않는범위내에서 확정판결선고전에범한죄에대하여추가형 (Zusatzstrafe) 을선고하는방식이다. 오스트리아형법 ( 제31조제 1 항 ), 스위스형법 ( 제49조제 2 항 ), 그리고현행우리형법에서취하고있는방식이다. 오스 트리아 형법 제31 조 ( 사후적판결에서의형 ) 1 이미형을선고받은자가범행시간에의하여이전의절차에서동시에재판받을수있었던다른행위로인하여판결을받은때에는추가형이선고된다. 이추가형은지금의절차에서재판받아야하는죄에정한형의상한을초과할수없다. 이미선고한형과추가형의합계는범죄행위의경합의경우의양형에관한규정과가치및손해의합산에관한규정에의하여허용될수있었던형을초과하지못한다. 2 이전의외국판결은제73조에의한요건이존재하지않아도이전의내국판결과동일하다. 5) 보다상세히는김태명, 개정형법상사후적경합범의요건과처벌 ", 비교형사법연구제 7 권제 2 호 (2005), 24 쪽이하 ; 이경렬, 경합범의여죄에대한정당한처벌과일사부재리원칙에관한연구 ", 형사법연구제 19 권제 1 호 (2007), 75 쪽이하등참조.

6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99 스위스 형법 제49조 ( 경합 ) 1 행위자가 1개또는수개의행위로수개의동종의형을정한구성요건을충족한경우법원은가장중한죄에정한형에처하고적절하게가중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법원은법률에정한형의상한의 2분의 1이상을가중하지못한다. 이때법원은법률에정한형의종류의상한에구속된다. 2 다른죄에대한유죄의판결이선고되기전에행위자가범한죄에대하여판단하여야하는경우, 법원은행위자가이들가벌적인행위들을동시에판단했을때보다중하게처벌받지않도록추가형을정하여야한다. 3 행위자가 1개또는수개의행위를만 18세가완료되기전에범한경우, 이행위는제1항과제2항에따라병합형을정함에있어서별개로판단되었을때보다중하게처벌되어서는아니된다. (2) 전체형선고방식독일형법이취하고있는방식으로, 판결이확정되기전에범한죄에대하여개별형을확정하고, 동시적경합범의경우와같은방법으로이전판결에서확정된개별형과지금의판결에서정한개별형을결합하여새롭게전체형을형성하는방식이다 ( 독일형법제55조 ). 독일 형법 제55조 ( 사후적병합범의형태 ) 1 확정판결을받은자가선고된형의집행종료, 시효완성또는그면제이전에확정판결전에행하였던다른범죄로인하여유죄판결을받은때에제53조및제54조는준용된다. 2 종전의판결에서선고된재산형, 부가형, 부수효과및처분 ( 제11조제 1 항제 8 호 ) 은새로운판결에의하여무효로되지아니하는한유지된다. 이는종전의판결에서선고된재산형의금액이새로운판결당시의행위자의재산가액을초과하는때에도적용된다. 이러한방식은사후적경합범을사후적으로동시적경합범과동일하게처벌한다는점에장점이있다. 그리고이전의확정판결의효력을그대로둔채로그확정판결에서정한개별형과그판결이확정되기전에범한죄의개별형을마치동시적경합범으로처벌하는것과같은방식으로결합하여전체형만을다시정하기때문에일사부재리의원칙에위반되는문제가발생되지않는다고한다. 6) 그러나이전판결이정 6) 이경렬, 앞의글 (2007), 76쪽 ; 김태명, 앞의글 (2005), 25쪽참조.

7 100 刑事判例硏究 한형이집행종료, 시효완성또는면제등으로효력을상실하는경우실무상곤란한문제가발생할수있으며, 이전판결의형이사형또는무기형인경우에는다시전체형을정하는것이의미가없을수있다. 우리나라에서도입법론상으로이러한경우새로운전체형을정하도록해야한다는견해가있었고, 7) 2005년형법개정의계기가되었던 형법중개정법률안 ( 이원영의원대표발의 ) 에서는동시적경합범규정 ( 제38조 ) 을적용하여선고된형을포함한하나의전체형을정하고그죄에대하여추가형을선고하도록규정한바있다. 8) (3) 집행단계고려방식 2005년개정전우리형법과일본형법 ( 제51조 ) 의규정방식으로, 판결확전전에범한죄에대하여형을별도로선고하고, 다만처벌 ( 집행 ) 에있어서는동시적경합범의예에의하는방식이다. 일본형법은병합죄에대하여 2개이상의재판이있는때에는그형을합하여집행하고, 이경우에있어서유기징역또는유기금고의집행은그가장중한죄에정한형의장기에 2분의 1을가중한형기를초과할수없도록규정하고있다. 이방식은형을선고하고집행하는것이간단하다는장점이있다. 그러나형선고가아닌형집행단계에서동시적경합범과의균형을고려함으로써사후적경합범규정의취지를제대로실현하지못한다는결정적인문제점이있다. 일본 형법 제51조 ( 병합죄에관한 2개이상의형의집행 ) 1 병합죄에대해서 2개이상의재판이있는때에는그형을합하여집행한다. 다만, 사형을집행하는때에는몰수를제외한다른형은집행하지아니하고, 무기징역또는금고를집행하는때에는벌금, 과료및몰수를제외한다른형을집행하지않는다. 2 전항의경우에유기징역또는금고의집행은그가장중한죄에정한형의장기에 2분의 1을가중한형기를초과할수없다. 7) 이재상, 제 5 판형법총론, 2003, 39/37. 8) 이에관하여는뒤에상술함.

8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제39조제 1 항의개정과정 (1) 개정 (2005년) 이전의형법제39조개정 ( 월 ) 이전의형법제39조는 사후적경합범의형의선고와집행에관한규정으로서 제 1 항은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그죄에대하여형을선고한다 고규정하고있었고, 제 2 항은 전항에의한수개의판결이있는때에는전조의예에의하여집행한다 고규정하고있었다. 제39조제 1 항이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만형을선고하도록한것은, 경합범중이미확정판결이있는범죄에대해서는일사부재리의원칙으로인해다시형을선고할수없고따라서나머지범죄와함께동시적경합범으로판결할수없기때문에나머지범죄에대해서만형을선고하도록한것이었다. 9) 그리고동조제 2 항이확정된죄에선고된형과그판결확정전에범한죄에선고된형을제38조의예에의하여집행하도록한것은, 원래판결확정전에범한죄가법원에알려진경우에는당연히경합범의예에의하여처벌받았을것이므로사후적경합범이동시적경합범에비하여무겁게처벌되는불합리한결과를피하기위한것이었다. 10) 이때형집행기준과관련하여, 우리나라판례는 제39조제 2 항중 전조 ( 제38조 ) 의예에의하여집행한다 라는의미는그각판결이선고한형기를위법조의예에의하여경감집행한다는취지가아니고그각판결의선고형을합산한형기를위법조의예에의하여그경합범중가장중한죄에정한법정형의장기에그 2분의 1을가중한형기범위내에서집행한다는것을의미한다 고해석하였다. 11) 9) 이재상, 제 5 판형법총론, 2003, 39/36; 박광민 / 정성근, 형법총론, 2001, 638 쪽 ; 오영근, 형법총론, 2002, 40/54; 대법원 선고 69 도 ) 신동운, 형법총론 [ 제 3 판 ], 2008, 755 쪽등참조. 11) 대법원 선고 67 초 6 결정.

9 102 刑事判例硏究 [ 예시 ] 甲이 a, b, c, d, e의죄를순차적으로범하였으나 c죄에대하여만확정판결이내려진경우 (a, b죄에대하여경합범으로 3년의징역형이, c죄에대하여 2년징역형이, d, e죄에대하여는 3년의징역형이선고되어집행을할경우 ) < 해석가능성 1: 선고형기준 > 이가운데중한형인 a, b죄의 3년에 2분의 1을가중한 4년 6월의범위내에서 a, b죄와 c죄의형을집행하고여기에 d, e죄에대하여선고된 3년의징역형을추가적으로집행 < 해석가능성 2: 법정형기준 ( 판례 )> a, b죄의 3년과 c죄에대한 2년을합산한형기 5년의징역형을산출하고 이 5년을사후적경합범관계에있는 a, b, c죄가운데가장중한죄가 a죄라고하고 a죄의법정형상한이 10년이라고한다면 a, b죄에대하여선고한형과 c죄에대하여선고한형의합계인 5년의형을그대로집행 ( 합산한형이가장중한죄의법정형에 2분의 1을가중한형의범주를벗어나지않기때문임 ) 하고여기에 d, e죄에대하여선고된 3년의징역형을추가적으로집행 이와같은실무운용현실은동시적경합범에준하여취급하고자 하는사후적경합범의인정취지를무색하게하는것으로, 가중주의가 배제되고사실상병과주의와다름이없는결과가되어버렸다. 12) 이에 상술한바와같이 사후적경합범을인정한취지로볼때입법론상 으로는이경우새로운전체형을정하도록해야한다는견해가제기되 었된것이다. 13) (2) 형법제 39 조의개정 (2005 년 ) 1) 이원영위원대표발의개정법률안 (2004 년 ) 이처럼개정 (2005 년 ) 이전의규정및실무운용현실에의하면 사 후적경합범의입법취지에도불구하고 피고인이범한수개의죄가동 일한절차에서재판을받는지여부에따라불공정한결과가초래되었 다. 이에 이원영의원이대표발의한형법중개정법률안 ( 이원 영위원등 22 일발의 ) 이제안되었다. 동개정법률안은경합범중판결 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제 38 조를적용하여선고된형을포 12) 신동운, 위의책 (2008), 755~756 쪽. 13) 이재상, 형법총론제 5 판, 2003, 39/37.

10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03 함한하나의전체형을정하고그죄에대하여추가형을선고하도록규정하고있었다 ( 개정안제39조제 1 항 ). 그제안이유는다음과같이 3가지였다. 14) 첫째, 대법원의형법제39조해석및운용태도 15) 는사후적경합범에대하여실질적으로병과주의를채택한결과가되어동시적경합범의유기자유형에대하여원칙적으로가중주의를취하는것과상충되게되고, 사후적경합범이될것인가동시적경합범이될것인가는검사의공소제기여하에달려있는데, 이처럼검사의공소제기여하에따라그처분이달라지는것은피고인에대하여매우불합리하다는것이다. 둘째, 형법제39조는형법과형사특별법상의각종형가중사유가존재하고, 법정하한형이높은범죄가많은우리법제상헌법상의평등권을침해하고있을뿐만아니라과잉금지의원칙에위배되고형법상의대원칙인책임주의와조화되기어려우며법관의양형재량의독립적권한을지나치게제한하여위헌이라고볼소지가다분하다는것이다. 셋째, 외국의입법례를보아도독일의경우사후적경합범에있어서하나의전체형을선고하도록하고있고오스트리아는사후적경합범에있어전체형량은형벌전체를동시에받았을경우와같이결정하고추가형만을부과하도록하고있다는것이다. 2) 법제사법위원회수정안 (2005년 ) 이원영의원이대표발의한개정안은법제사법위원회의심의과정에서다음과같은이유에서현행제39조와같은내용으로수정되고, 국회에서의결되었다 [ 공포 시행 ( 법률제7623 호 )]. 16) 첫째, 사후적경합범에대하여제38조를적용하여선고된형을포함한하나의전체형을정하고그죄에대하여추가형을선고하도록하는방식에의할경우이미확정된판결이사형또는무기징역 금고형 14) 이원영의원등 22 인제안, 형법중개정법률안 ( 의안번호 호, ). 15) 대법원 선고 69 도 985 판결. 16) 법제사법위원회, 형법중개정법률안 ( 의안번호 호 ) 심사보고서 ( ); 제 254 회국회 ( 임시회 ) 제 7 차본회의회의록 ( ) 참조.

11 104 刑事判例硏究 개정이전형법제39조 ( 판결을받지아니한경합범, 수개의판결과경합범, 형의집행과경합범 ) 1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그죄에대하여형을선고한다. 2 전항에의한수개의판결이있는때에는전조의예에의하여집행한다. 3~4 ( 생략 ) 2004년개정안 ( 이원영의원대표발의 ) 제39조 ( 판결을받지아니한경합범, 수개의판결과경합범, 형의집행과경합범 ) 1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제38 조를적용하여선고된형을포함한하나의전체형을정하고그죄에대하여추가형을선고한다. 2 < 삭제 > 3~4 ( 현행과같음 ) 2005년수정안 / 현행형법 ( 법제사법위원회 ) 제39조 ( 판결을받지아니한경합범, 수개의판결과경합범, 형의집행과경합범 ) 1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그죄에대하여형을선고한다. 이경우그형을감경또는면제할수있다. 2 < 삭제 > 3~4 ( 개정안과같음 ) 일경우에는안제38조제 1 항의 선고된형을포함한하나의전체형 도사형또는무기징역 금고형일수밖에없고사후적경합범에대해서는별도로추가형을선고할수없는문제가있다. 둘째, 개정안제39조가이미확정된판결에대해서는다시재판하지않는다고하지만 선고된형을포함한하나의전체형 을정하는것은양형의면에서는실질적으로이미확정된판결에대해서다시심리하는것이되므로일사부재리의원칙에반한다는비판이있을수있다. 셋째, 이미선고된형을포함한전체형을정하고, 전체형에서선고된형을공제한추가형을선고하는방식은 법원행정처와법무부가제시한의견과같이 실무상큰혼란이예상된다. 3) 현행제39조의의미 2005년형법개정으로, 사후적경합범처리의불합리성의해소가형

12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05 의집행단계에서형의선고단계로전치되었다. 즉종래형의집행단계에서동시적경합범의예에의하여처벌하던것을확정판결전에범한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확정판결전에범한죄에대하여형을선고하고이경우그형을감경또는면제할수있도록개정되었다. 이는오스트리아형법이나스위스형법에서취하고있는일종의추가형선고방식이라할수있다. 사실개정된현행제39조는일본의개정형법초안 (1974년) 과유사하게규정되어있다. 즉동초안제64조는경합범중이미확정판결을받은죄와확정판결을받지않은죄가있을때확정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다시판결을하되, 이미선고된형을고려하여형을정하고필요한때에는그형을감경하거나면제할수있도록규정하였다. 17) 이러한초안제64조의신설이유는 동시에판결을받은경우와별개의재판을받은경우가불공평이생기지않도록하기위한 것이었고, 이러한규정마련으로 1 사후적경합범에대한양형의기준을제시하고있다는점, 2 사후적경합범에대한재판 ( 선고 ) 시에피고인이불이익을당하지않을수있도록하여그구제를집행단계에까지연장하지않도록하였다는점, 3 집행단계에서만구제를규정하게되면이미확정재판이있는죄의형이사후적경합범의재판시에고려된경우에도다시적용될여지가있는점을피할수있다는점등이제시되고있다. 18) 17) 개정형법초안제 64 조 ( 여죄의재판 ) 1 경합범중이미확정재판을받은죄와아직확정재판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아직확정재판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다시재판한다. 2 경합범중어느죄에대하여이미유기징역또는금고에처하는확정재판을받은자에대하여경합범중의다른죄에대하여유기징역또는금고를언도할때에는제 61 조및제 62 조의규정의취지에따라이미언도된형을고려하여형을정한다. 이경우에필요한때에는그형을감경하거나면제할수있다. 18) 형사법개정특별심의위원회, 일본형법개정작업경과와내용 형사법개정자료 (Ⅸ), 1989, 163~165 쪽참조.

13 106 刑事判例硏究 Ⅲ. 대상판결의평가 1. 제 39 조제 1 항의규정취지 대상판결은 1 제 39 조제 1 항의취지는후단경합범과전단경합 범사이에처벌의불균형이없도록하고자하는것이라는점을전제로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2 처단형의범위를구체화하여제한하지않고 단순히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 려하여 라고한이유는먼저판결을받은죄에대한형이확정됨에따 라뒤에판결을선고받는후단경합범에대하여선고할수있는형의 범위가지나치게제한되어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고적절한선고형 의결정이불가능하거나현저히곤란하게될우려가있음을감안한것 이라고한다. 19) 이러한대법원의해석은기본적으로제 39 조제 1 항의입법 ( 개정 ) 취지를수용하여그에따른해석을전개하기보다는, 사용된 문언 에기 초하여 입법취지와는상반되게 선고형결정의포괄적재량을인정 한것으로해석하고있다는점에서문제가있다. 대상판결은이와같은해석의논거로서 그죄와판결이확정된 죄에형법제 38 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서전체형을 정한다음그전체형에서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형을공제한나머 19) 형법제 39 조제 1 항이후단경합범과전단경합범사이에처벌의불균형이없도록하고자하면서도, 경합범중판결을받지아니한죄가있는때에는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에형법제 38 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서전체형을정한다음그전체형에서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형을공제한나머지를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한형으로선고한다 거나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선고형의총합이두죄에대하여형법제 38 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속하도록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한형을선고한다 고하지않고,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형을선고한다고규정한취지는, 위와같은방법으로전체형을정하거나처단형의범위를제한하게되면, 이미판결이확정된죄에대하여일사부재리원칙에반할수있고, 먼저판결을받은죄에대한형이확정됨에따라뒤에판결을선고받는후단경합범에대하여선고할수있는형의범위가지나치게제한되어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고적절한선고형의결정이불가능하거나현저히곤란하게될우려가있음을감안한것이다.

14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07 지를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한형으로선고한다 거나또는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선고형의총합이두죄에대하여형법제38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속하도록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한형을선고한다 고구체적으로적시하여규정하지않고단순히 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라고규정하였다는점을들고있다. 이러한논증은 형법해석방법론상 어떤규정 ( 법문언 ) 에대한다양한해석가능성 ( 설명화된문언 ) 을전개하고이다양한가능성가운데에서해석방법론 ( 문리해석, 논리해석, 목적론적해석등 ) 을통해가장타당한해석론을선택하는것이아니라, 거꾸로다양한해석가능성 ( 설명화된문언 ) 가운데에서결론적으로는가장단순한문언즉법문언을선택하여결국다른타당한해석가능성을배제시켜버리는오류를범하고있는것이다. 그리고이러한해석은 상술한바와같은 형법제39조의 2005년개정이유를전혀고려하지않은해석으로서, 2005년개정이전에도그대로주장될수있는논리구성일뿐이다. 더나아가종래문제가되었던것은 사후적경합범의집행단계에서의고려방식규정으로인해 동시적경합범의예에의하여집행하는기준이되는형이선고형인가또는그선고형의출발점이되었던법정형인가가문제되었을뿐이지, 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고적절한선고형의결정이불가능하거나현저히곤란하게될우려는상정된문제가아니었다. 그리고 먼저판결을받은죄에대한형이확정됨에따라뒤에판결을선고받는후단경합범에대하여선고할수있는형의범위가지나치게제한되어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고적절한선고형의결정이불가능하거나현저히곤란하게될우려 는 1 경합범이아닌일죄에서논의할수있는내용의문제에불과한것으로, 사후적경합범의문제는일죄의병과주의와의비교문제가아니라동시적경합범과의비교 ( 형평 ) 의문제이며, 2 이러한불가능이나현저한곤란의우려는사후적경합

15 108 刑事判例硏究 범의문제에서는현실적으로상정하기어려운문제라생각된다. 2. 법원이갖는재량의범위대상판결은 상술한바와같이 제39조제 1 항이처단형의범위를제한하는표현을사용하여규정하고있지않기때문에, 확정판결선고전에범한죄에대한형은그죄와판결이확정된죄에대한선고형의총합이두죄에대하여형법제38조를적용하여산출한처단형의범위내에속하도록정하여야하는제한을받는것이아니라, 양자를 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확정판결선고전에범한죄의처단형의범위내에서정할수있다고한다. 따라서확정판결선고전에범한죄에대한형을감경또는면제할것인지는원칙적으로그죄에대하여심판하는법원이재량에따라판단할수있는것이라고한다. 이러한대상판결의해석은제39조제 1 항의개정취지를전혀고려하지않은해석의결과로서다음과같은점에서그타당성을인정하기어렵다. (1) 2005년개정취지와의불일치대상판결의해석은 2005년제39조개정의이유가되었던종래의대법원해석론 20) 과본질적으로차이가없다. 즉대상판결의해석은개정전형의집행단계에서운용되던대법원의해석론의문제를입법적으로극복하기위하여 2005년개정이있었음에도불구하고, 이러한형의집행단계에서의대법원의해석론을그대로양형단계로옮겨온것에불과한것이다. 이원영위원대표발의개정법률안 (2004년 ) 의제안이유에나타난바와같이, 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형을선고하도록한것은원래판결확정전에범한죄가법원에알려진경우에는당연히경합범의예에의하여처벌받았을것이므로사후적경합범이동시적 20) 대법원 선고 69 도 985 판결.

16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09 경합범에비하여무겁게처벌되는불합리를피하기위한것이다. 따라서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형을선고함에있어서는형법제 38조의범위를벗어날수없다고해야한다. 그러므로판결이확정된죄에서선고된형이사형또는무기징역이나무기금고인때에는법원의재량이개입할여지가없이형을면제하여야한다. 21) (2) 2004년제37조개정취지와의불일치대상판결의해석은사후적경합범규정의 2005 년이전에이루어 2004년개정의취지와도일치하지않는다. 2004년개정을통해제37 조의사후적경합범요건을 판결이확정된죄 에서 금고이상의형에처한판결이확정된죄 로변경함으로써확정판결범위를축소하였다. 이는사후적경합범의범위의축소를통해동시적경합범의사례를증가시킨것으로가중주의혜택을증가시킨것으로평가된다. 22) 대상판결의해석은이처럼 2004년과 2005년의사후적경합범의불합리성해소를위한연속적인형법개정동향과는전혀동떨어진매우일관성있는 (?) 태도라고생각된다. 사후적경합범의불합리성해소를위한형법개정 구분내용개정조문효과 개정 ( 법률제7077호 ) 확정판결범위축소 제 37 조후단개정 사후적경합범의성립범위를축소함과동시에동시적경합범의성립범위확대 개정 ( 법률제7623호 ) 사후적경합범의양형단계에서의고려 제 39 조제 1 항수정 제 39 조제 2 항삭제 형집행단계에서의배려방식배제 21) 이재상, 제 5 판 ( 보정판 ) 형법총론, 2006, 39/36. 22) 신동운, 형법총론 [ 제 3 판 ], 2008, 756 쪽 ; 이경렬, 사후경합범의입법론적검토 ", 형사법연구제 22 호 (2004) 특집호, 355 쪽 ; 최병각, 경합범의성립과처벌 ", 비교형사법연구제 6 권제 1 호 (2004), 73 쪽.

17 110 刑事判例硏究 3. 형의필요적면제? 대상판결은무기징역에처하는판결이확정된죄와후단경합범의관계에있는죄에대하여공소가제기된경우에 법원은두죄를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후단경합범에대한처단형의범위내에서후단경합범에대한선고형을정할수있으므로 형법제38조제 1 항제 1 호가전단경합범중가장중한죄에정한처단형이무기징역인때에는흡수주의를취하였다고하여뒤에공소제기된후단경합범에대한형을필요적으로면제하여야하는것은아니라고한다. 이러한해석은다음과같은관점에서타당하지않다고생각된다. (1) 2005년개정취지상술한바와같이제39조의개정취지를고려한다면, 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형을선고함에있어서는형법제38조의범위를벗어날수없다고해야하고따라서판결이확정된죄에서선고된형이무기징역인때에는그형을면제하여야한다. 23) (2) 사후적경합범의집행의한계사후적경합범의경우에는반드시둘이상의형선고주문이존재한다. 이경우형집행방법이문제된다. 즉 2005년형법개정으로수개의판결이있는때형법제38조의예에의하여집행하도록규정한개정전형법제39조제 2 항이삭제되어 사후적경합범에대한형집행단계에서의배려는완전히배제되었기때문에 형을선고한수개의주문이있는경우에는이를어떠한순서로집행하여야하는지가문제된다. 이대상판결의판결에따르면, 1 2년징역 (a범죄) 무기징역 (b범죄 ) 순으로집행할것인지, 아니면반대로 2 무기징역 (b범죄) 2년징역 (a범죄) 순으로집행할것인지문제가되고, 어떠한방법에의하건논리적으로타당하지않은집행이이루어져야하는결과가발생한다. 2005년개정이전의규정에의하면, 제38조제 1 항제 1 호에의하 23) 이재상, 형법총론제 5 판 ( 보정판 ), 2006, 39/36.

18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11 여무기징역만 ( 제 2 범죄 ) 을집행하게되어 24) 오히려합리성이인정된 다. 이러한집행상의문제를고려한다면대상판결의 a 범죄에대한형의 선고 (2 년 ) 는타당하다고보기어렵다. (3) 제 39 조제 1 항단서의실질적의미 제 39 조제 1 항단서는 이경우그형을감경또는면제할수있 다 라고기술되어법문상임의적규정으로해석할여지가충분히있다. 그러나제 39 조제 1 항본문에서는필요적으로형평을고려하여형을 선고하도록하고있기때문에동시적경합범과의형평에있어다소의차 이라도있으면피고인의이익을위하여단서를필요적규정으로보아반 드시그형을감경또는면제하여야한다. 25) 특히본사안과같이판결 이확정된죄에서선고된형이무기징역인때에는제 38 조와의관계에서 반드시판결확정전에범한범죄에대한형은면제하여야한다. (4) 전제의비합리성 대상판결의사안은피고인이 a, b 죄를순차로범하고사형이나무 기징역이규정되어있는 b 죄로무기징역의확정판결을선고받은후유 기징역만이규정되어있는 a 죄에대해다시형을선고받을경우에대 한것인데, 대상판결은이경우 a 죄의처단형범위에서형을선고할수 있도록해야한다고한다. 그렇지않을경우 a, b 죄에대해동시적경 합범으로판결을받았다면 a 죄로인해 b 죄에서규정되어있던형벌중 무기징역이아닌사형이선택되었을피고인에대해무기징역밖에선고 24) 대법원 선고 91 모 54 결정 ; 대법원 선고 2006 모 135 결정참조 ( 경합범관계에있는수개의형이선고확정된경우에는경합범의처벌례에따라집행하도록되어있으므로그중중한형이사형또는무기징역이나무기금고인때에는그형만을집행할수있을뿐몰수나벌금, 과태료이외의다른형은집행하지아니한다는것이형법제 39 조제 2 항, 제 1 항, 제 38 조제 1 항제 1 호의각규정취지에비추어분명하다할것이다. 그리하여이사건과같이피항고인에대하여선고, 확정된경합범관계에있는 2 개의형중 1 개의형이무기징역형이고, 1 개의형이징역 5 년형인경우에는비록위무기징역형이사후에징역 20 년형으로감형되었다하더라도그감형된형만을집행할수있을뿐위 5 년형은집행할수없다 ). 25) 조자룡, 개정형법제 39 조해석에관한소고, 법률신문 ( ); 정성근 / 박광민, 형법총론 ( 제 3 판 ), 2007, 645 쪽 ( 임의적감면이지만형평을고려하여야한다는취지에비추어실제로감경은불가피할것으로보인다 ).

19 112 刑事判例硏究 하지못하게되고이것은책임에상응하는합리적이지않는다는점을근거로든다. 그러나대상판결의사건과같이 a, b죄중 b죄에대해서만사형또는무기징역이규정되어있고 a죄에대해서는유기징역만이규정되어있는경우 a죄로인해무기징역이사형으로바뀐다는것은사실상생각하기어려운것이다. 피고인에게개선가능성이전혀없는경우에만사형을선고하는것이판례의입장이기때문이다. 26) 따라서피고인이 a, b죄에대해동시적경합범으로판결을받았을경우에는비록 b죄에사형이규정되어있다하더라도무기징역을선고받을피고인에게 a죄로인해사형이선고되거나무기징역형이외에유기징역형이추가되는일은없을것이라고해야한다. 다시말해이미무기징역의확정판결을선고받은피고인에대해유기징역만이법정형으로규정된범죄를사후적경합범으로판결할때에는형을면제하는것이타당하다고할수있다. 이런의미에서현실성없는가정을근거로무기징역형이선고된피고인에대해유기징역형만이규정된 a죄에대해별도의유기징역을선고할수있다는취지의대상판결의입장은타당하다고할수없다. 27) 4. 소결대상판결이 2005 년형법제39조의개정취지를전혀고려하지않고 과거의해석론을기본적으로유지하고있다는점에서문제가있다. 동시에판결할경우와형평을고려하여 라는다소불명확한개념을사용하고있는것은합리적인양형을위하여법원에재량을부여한것이므로, 제38조의엄격한적용의제한을받지않으며후단경합범에대한형의감경또는면제는법원의순수한재량으로보는것은정당한해석이라보기어렵다. 26) 대표적인예로서대법원 선고 2000 도 5736 판결참조. 27) 오영근,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 한국고시 ( ) 참조.

20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13 형법제39조제 1 항의입법취지는동일한절차에서심판을받았더라면하나의형으로처벌될수있었던죄를별개의절차에서심판한다는이유로피고인에게불이익을가해서는안된다는점에있다. 따라서제39조제 1 항에따라판결을받지아니한죄에대하여형을선고함에있어서는형법제38조의범위를벗어날수없다고해야한다. 즉형법제39조도제38조의엄격한적용의제한을받아야하며, 이미무기징역의확정판결을선고받은피고인에대해유기징역만이법정형으로규정된범죄를사후적경합범으로판결할때에는형을면제하는것이타당할것이다. Ⅳ. 여론 : 형법제55조제 1 항적용여부개정형법제39조제 1 항과관련하여향후추가적으로논의가필요한문제는제39조제 1 항단서의해석문제이다. 즉제39조제 1 항단서는 이경우그형을감경또는면제할수있다 고규정하고있는데, 이에근거하여형을감경할경우에법률상감경 ( 제55조제 1 항 ) 이하로감경할수있는가하는점이문제된다. 결론부터말하자면, 제39조제 1 항의개정취지를고려한다면법률상감경 ( 제55조제 1 항 ) 이하로감경할수있다고하여야할것이다. 예를들어, 특수강도죄로 5년의확정판결을받은자에대해강도죄를사후적경합범으로형을정할경우, 두범죄를동시에판결하였다면 6년의징역형을선고하였을것이라고판단될때에는강도죄 ( 제333조 : 3년이상의유기징역 ) 를작량감경한형벌인 1년 6개월이상의징역보다낮은 1년의징역형을선고할수있다고하여야한다. 28) 형법개정심의과정중에제출된법원행정처의수정제안은위단서에 형법제55조제 1 항의감경한도이하로도감경할수있다 라는내용을포함하고있었으나, 법무부의반대로국회법사위는일단위내용을삭제한수정안을본회의에상정하였고국회는이를의결하였다. 28) 오영근, 형법총론, 2009, 40/47.

21 114 刑事判例硏究 그러나위와같이수정의결한입법자의의지는위단서상의감경에반드시형법제55조제 1 항을적용하여야한다는것을의미하는것은아니다. 29) 그리고이와유사한내용으로규정되어있었던군법회의법제369조제 1 항에대하여, 대법원은 군법회의법제369 조제 1 항에의하면 판결은관할관이확인하여야하며형법제51조의사항을참작하여그형이부당하다고인정할만한사유가있는때에는그형을감경또는형의집행을면할수있다 라고만규정함으로써형법제55조의법률상의감경예에따라감경하여야한다는제한규정을두지아니하고있으니관할관은형법제55조에따르지않아도무방하다 30) 고판시한바도있다. 31) [ 주제어 ] 형법제 39 조, 경합범, 동시적경합범, 사후적경합범 [Key Words] Criminal Act Article 39, concurrent crimes, coincident concurrent crimes, post concurrent crimes. 접수일자 : , 심사일자 : , 게재확정일자 : ) 조자룡, 개정형법제 39 조해석에관한소고 ", 법률신문 ( ). 30) 군법회의법은 개정 ( 법률제 3993 호 ) 으로법명이 군사법원법 으로변경되었다. 현행군사법원법제 369 조제 1 항은 관할관은무죄, 면소, 공소기각, 형의면제, 형의선고유예또는형의집행유예의판결을제외한판결을확인하여야하며, 형법제 51 조각호의사항을참작하여그형이과중하다고인정할만한사유가있는때에는그형을감경할수있다 고규정하고있다. 31) 대법원 선고 74 도 1955 판결.

22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15 [ 참고문헌 ] 김태명, 개정형법상사후적경합범의요건과처벌 ", 비교형사법연구제 7 권제 2 호 (2005). 법제사법위원회, 형법중개정법률안 ( 의안번호 호 ) 심사보고서 ( ). 신동운, 형법총론 [ 제 3 판 ], 오영근, 형법제39조제 1 항의의미 ", 한국고시 ( )., 형법총론, 2002., 형법총론, 이경렬, 경합범의여죄에대한정당한처벌과일사부재리원칙에관한연구 ", 형사법연구제19권제 1 호 (2007)., 사후경합범의입법론적검토 ", 형사법연구제22호 (2004) 특집호. 이재상, 형법총론제 5 판, 2003., 형법총론제 5 판 ( 보정판 ), 정성근 / 박광민, 형법총론 ( 제 3 판 ), 2007., 형법총론, 조자룡, 개정형법제39조해석에관한소고 ", 법률신문 ( ). 최병각, 경합범의성립과처벌 ", 비교형사법연구제 6 권제 1 호 (2004). 형사법개정특별심의위원회, 일본형법개정작업경과와내용 형사법개정자료 (Ⅸ), 1989.

23 116 刑事判例硏究 [Abstract] The interpretation of Criminal Act Article 39(1) Lee, Cheon-Hyun*3 2) Criminal Act Article 37 defines the concurrent crimes. The preceding paragraph of Article 37 states coincidence concurrent crimes which is defined as several crimes for which judgement has not become final.' The post concurrent crimes is defined as A crime for which judgement to punish has become final and the crimes committed before the said final judgement' in the latter part of Article 37. The reason for regulating the post concurrent crimes(the latter part of the Article 37, Article 39) besides coincidence concurrent crimes(the preceding part of the Article 37, Article 38) is that the crime for which judgement to punish has become final and the crimes committed before the said final judgement is sentenced as coincident concurrent crime by definition. Therefore, the event which is not noticed to the court cannot be the reason of giving advantage or (especially) disadvantage to the criminal suspect. Amended by Act No. 7623, July, 29, 2005, Criminal Act Article 39 (1) is stated as follows.' In the event there is a crime which has not been adjudicated among the concurrent crime, a sentence shall be imposed on the said crime taking account of equity with the case where the said crime is adjudicated concurrently with a crime which has been finally adjudicated. In this case the said punishment may be mitigated or exempted.' According to the amendment, it is possible to reduce the disadvantage when the criminal suspect is * Research Fellow in KIC.

24 형법제 39 조제 1 항의의미 117 sentenced as post concurrent crime than sentenced as coincidence concurrent crime. The current decision(2006do8376) represents the first meaningful Supreme Court decision of amended Article 39 (1). The decision includes ambiguous statement such as deciding coincidentally and considering the equity" and the court may use the discretion in regard to reasonable determination of punishment by applying the previous statement. Therefore, the decision is not subject to restriction of severe application of Article 38 but also the mitigation or the exemption of punishment is considered as the court's genuine discretion. If the criminal suspect who commits a crime for which judgement to punishment has become final(b) and the crimes committed before the said final judgement(a) sentenced as coincident concurrent crime, the decision is not rational and it cannot meet the liability of the regulation. The current article critically examines the interpretation of Supreme Court statement of deciding coincidentally and considering the equity" and the further conclusion.

103 [논 문] 사후적 경합범의 처단에 관한 형법 제39조의 비교법적 차별성과 그 해석론* 84)85) Ⅰ. 머리말 Ⅱ. 비교법적 차별성 Ⅲ. 신 구 규정의 차별성 문 채 규* 차 례 Ⅳ. 해석론 Ⅴ. 맺는 말 Ⅰ. 머리말 그간 사후적 경합범의 요건과 처단의 불합리함이 꾸준히 지적되어 오다가, 2004년에 는 사후적 경합범의 인정 범위에 관한 형법 제37조

More information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교통사고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교통사고치상 월 월 년 월 년 교통사고치사 월 년 월 년 년 년 구분감경요소가중요소 피해자에게도교통사고발생 중상해가발생한경우 유형 또는피해확대에상당한과실 음주운전등의경우이있는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제 조행위 경미한상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교통사고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교통사고치상 월 월 년 월 년 교통사고치사 월 년 월 년 년 년 구분감경요소가중요소 피해자에게도교통사고발생 중상해가발생한경우 유형 또는피해확대에상당한과실 음주운전등의경우이있는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제 조행위 경미한상 교통범죄양형기준 교통범죄의양형기준은교통사고치사상 교통사고처리특례법제 조제 항 교통사고치사후도주 또는도주후치사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교통사고치상후도주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교통사고치사후유기도주 또는유기도주후치사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교통사고치상후유기도주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위험운전치사상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성매매범죄 기준 성매매범죄의 기준은 성매매처벌법 제18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 3호, 제2항, 제19조 제1항, 제2항, 제13조 제1항, 제14조 제1항 내지 제3항, 제15조 제1항 내지 제3항에 해당하는 범죄 를 저지른 성인(19세 이상) 피고인에 대하여 적용한다. 약어표 성매매처벌법 : 성매매알선 등 의 처벌에 관한 법률 :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More information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차례 박락인 *

More information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 A1을징역 1 년에, 피고인 A2를징역 1년 6 월에, 피고인 A3을징역 10월에각 처한다. 원심판결선고전의구금일수로피고인 A1에대하여는 103 일, 피고인 A2, A3에대하 여는 97 일을위형에각산입한다. 다만, 피고인 A3에대하여는이판결확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 A1을징역 1 년에, 피고인 A2를징역 1년 6 월에, 피고인 A3을징역 10월에각 처한다. 원심판결선고전의구금일수로피고인 A1에대하여는 103 일, 피고인 A2, A3에대하 여는 97 일을위형에각산입한다. 다만, 피고인 A3에대하여는이판결확 사건 2008노2846 가.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 집단 흉기등상해) 피고인 1. 가. 나. A1 (81 년생. 남) 2. 가. 나. 다. A2 (67 년생. 남) 3. 가. A3 (72 년생. 남) [ 인정된죄명 :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 공동상해 )] 나.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공동협박) 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 향정) 항소인피고인들및검사(

More information

원심판결중피고인 1 에대한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 한다. 피고인 2 의상고를기각한다.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경과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들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1. 피고인 1의상고이유에대하여가. 상고이유제1점에대하

원심판결중피고인 1 에대한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 한다. 피고인 2 의상고를기각한다.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경과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들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1. 피고인 1의상고이유에대하여가. 상고이유제1점에대하 사 건 2016도8347 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사기 ) ( 일부인정된죄명 : 사기 ) 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조세 ) 다. 채무자회생및파산에관한법률위반라. 조세범처벌법위반마. 사문서위조바. 위조사문서행사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횡령 )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1 외 1 인 피고인들 변호인법무법인마당 ( 피고인

More information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사기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억원미만 년 월 년 월 년 년 월 1억원이상, 5억원미만 월 년 월 년 년 년 월 년 5억원이상, 50억원미만 년 월 년 년 년 년 년 50억원이상, 300억원미만 년 년 년 년 년 년 300억원이상 년 년 년 년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사기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억원미만 년 월 년 월 년 년 월 1억원이상, 5억원미만 월 년 월 년 년 년 월 년 5억원이상, 50억원미만 년 월 년 년 년 년 년 50억원이상, 300억원미만 년 년 년 년 년 년 300억원이상 년 년 년 년 의결 시행 사기범죄양형기준 사기범죄의양형기준은사기 형법제 조 컴퓨터등사용사기 형법제 조의 준사기 형법제 조 상습사기 형법제 조 다만 형법제 조 형법제 조의 형법제 조의상습범에한한다 특경법상사기 특경법제 조제 항 의죄를저지른성인 세이상 피고인에대하여적용한다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사기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억원미만 년 월 년 월 년 년 월 1억원이상, 5억원미만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이사건공소사실중별지범죄일람표순번 3,257 내지 5,299 부분에관한각공소를 기각한다. 이 유 1. 항소이유의요지가. 피고인 1) 법리오해 : 피고인은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죄로대구지방법원에서약식명령 ( 대구

이사건공소사실중별지범죄일람표순번 3,257 내지 5,299 부분에관한각공소를 기각한다. 이 유 1. 항소이유의요지가. 피고인 1) 법리오해 : 피고인은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유포 ) 죄로대구지방법원에서약식명령 ( 대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제 8 형사부 판 결 사건 2011 노 4697 저작권법위반 피고인 조 (xxxxxx-xxxxxxx), 무직 주거서울강남구 OOO 동 -_ OO 빌라 O 동 호 등록기준지김해시 OO 면 OO 리 항소인 쌍방 검사김성훈 1( 기소 ), 김세한 ( 공판 ) 변호인변호사민한홍 ( 국선 ) 원심판결 서울중앙지방법원 2011. 11. 29. 선고 2011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울산지법, 2008.6.10, 2008고정204] 판시사항 [1] 근로자 1인이 고용보장을 위해 회사 앞에서 벌인 소위 1인 시위 가 집회 법률 제2조 제2호의 시위 에 해당하는지 여부(소극) [2] 집회 또는 시위에 공모공동정범이론을 적용하여 미신고 옥외집회나 시위의 참가자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로 볼 수 있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세계

세계 111 형법 일부개정법률안의 공범과 신분 규정에 관한 검토 이 정 하*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현행 형법상 공범과 신분 규정 1. 신분의 의의 및 신분범 2. 현행 형법 제33조의 해석 Ⅲ. 개정안 제35조의 공범과 신분 규정 1. 개정안의 내용 2. 개정안에 대한 검토 Ⅳ. 마치며 Ⅰ. 들어가며 * 행위주체가 일정한 신분을 갖춘 경우에만 성립할 수 있는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B0F8B5BFC7D0BCFAC8B8C0C720C0DAB7E1C1FD2E687770>

<B0F8B5BFC7D0BCFAC8B8C0C720C0DAB7E1C1FD2E687770> 일정 13:00-13:20 등록 13:20-13:40 개회사 -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박상기축사 - 법무부차관황희철축사 - 한국형사법학회장손동권축사 - 한국형사정책학회장정영일 제 1 부 죄수 형벌론의개정방안사회강동범교수 ( 이화여대, 한국형사정책학회연구이사 ) 제1주제 죄수론 분야개정방안 13:40- 발표김성룡교수 ( 경북대 ) 14:20 토론이진국교수 ( 아주대

More information

아동

아동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황성기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내용 o 현행 아동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아청법 )은 아동 청소년이용 음란물, 즉 child pornography를 규제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음. - 아청법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방송통신연구 2011년 봄호 연구논문 64 98 PD수첩 관련 판례에서 보이는 사법부의 사실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연구* 1)2) 이승선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Contents 1. 문제제기와 연구문제 2. 공적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보도의 면책 법리 3. 분석결과의 논의 4. 마무리 본 이른바 PD수첩 광우병 편 에 대해 다양한 법적 대응이 이뤄졌다.

More information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13 세미만미성년자강간등)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이하 피고인 이라한다) 는피해자장C( 여, 5 세) 의모인 박C1 과내연의관계로, 경부터 경까지사이에피해자의집 에함께살던중피해자가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13 세미만미성년자강간등)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이하 피고인 이라한다) 는피해자장C( 여, 5 세) 의모인 박C1 과내연의관계로, 경부터 경까지사이에피해자의집 에함께살던중피해자가 사건 2010고합84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13 세미만미성년자강간등), 폭력행위등처벌에관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검사김경우 2010전고2( 병합) 부착명령 이A (61 년생, 남) 변호인변호사감덕령( 국선) 판결선고 2010. 6. 1 한법률위반( 집단 흉기등협박) 피고인을징역 5 년에처한다. 압수된부엌칼 1 개( 증제1 호) 를몰수한다.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 심의규정 개정 문제점과 대안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 심의규정 개정 문제점과 대안 명예훼손정보의심의절차에관한심의규정개정안의문제점과대안 2015. 7. 20. 국회황창근 ( 홍익대법대 ) 논의배경 최근보도에의하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정보통신에관한심의규정 중명예훼손등권리침해정보의심의신청자격을당사자로제한하는현행규정에대하여, 제 3 자등의신청도가능하도록하는내용으로개정하는것을논의중에있다고함 개정논의의핵심이유는, 현행심의규정은권리침해정보에대하여피해자또는대리인에한정하여심의신청자격을부여하고있으나,

More information

KBS수신료인상1

KBS수신료인상1 술마시면 뭔 짓 해도 OK? 의사불능자? 음주에 의한 감형? 술마시면 그럴수 있지? 전체 강력범죄 28.41%가 음주범죄 폭력은 35.4% 음주후 이뤄져 "살인 43%가 술먹고" 음주범죄, 안전사회 공공의 적 머니투데이 김경환, 박상빈 기자 5대 범죄중 음주후 범죄가 차지하는 비중 총범죄 단위:건, % 음주범죄 1696613 42.6 35.40 32.34 452902

More information

피고인을징역 피고인에게 5 년에처한다. 80 시간의성폭력치료프로그램의이수를명한다. 피고인에대한공개정보를 피고인에대한고지정보를 이사건부착명령청구를기각한다. 5 년간정보통신망을통하여공개한다. 5 년간고지한다. 피고인은피해자황 ( 여, 생) 의친부이다.

피고인을징역 피고인에게 5 년에처한다. 80 시간의성폭력치료프로그램의이수를명한다. 피고인에대한공개정보를 피고인에대한고지정보를 이사건부착명령청구를기각한다. 5 년간정보통신망을통하여공개한다. 5 년간고지한다. 피고인은피해자황 ( 여, 생) 의친부이다. 사건 2013고합261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 친족관계 에의한강간),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2013전고47( 병합) 부착명령 황 (68 년생, 남), 무직 위반(13 세미만미성년자강간), 성폭력범죄의처 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 친족관계에의한강제추 행),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13 세미만미성년자강제추행 ) 주거

More information

<303933305FC7D1BEE7B4EB2DB9FDC7D0B3EDC3D132382D332E687770>

<303933305FC7D1BEE7B4EB2DB9FDC7D0B3EDC3D132382D332E687770> 주취운전죄와 관련된 최근의 입법과 판례의 동향 박 찬 걸 * < 目 次 > Ⅰ. 문제의 소재 Ⅲ. 행위의 방법( 자동차 등을 운전하여 )과 Ⅱ. 행위의 주체( 술에 취한 상태에 있는 자 ) 관련된 동향 와 관련된 동향 Ⅳ. 글을 마치며 Ⅰ. 문제의 소재 도로교통법 1) 제44조에 의하면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하여서는 아 니 되며(제1항),

More information

인터넷법제동향 제 호 인터넷법제동향제 60 호 2012 년 9 월호

인터넷법제동향 제 호 인터넷법제동향제 60 호 2012 년 9 월호 제 2012-9 호 제 60 호 2012 년 9 월호 목차 I 국내입법동향 II 해외입법동향 소비자보호문제와관련하여기존미국의법집행기관과의정보공유만허용하였으나외국의법집행기관과의정보공유를허용함 소비자보호와관련하여연방통상위원회는자국민보호에도움이되더라도외국법집행기관의수사에도움을줄수는없었으나이법으로인하여국제소송및수사에협력이가능해짐 외국정부기관또는정보원이정보제공의단서로서기밀성을요구하는경우연방통상위원회는정보의기밀성을유지할권한이있음

More information

이 유 1. 이법원의심판범위제1 원심판결은이사건공소사실중 ( 생략 ) 에대한근로기준법위반및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위반의점에관하여는공소기각을, 나머지각죄에관하여는유죄를선고하였는데, 이에대해피고인만항소함으로써검사가항소하지아니한위공소기각부분은항소기간이경과함에따라확정되었다. 따라서

이 유 1. 이법원의심판범위제1 원심판결은이사건공소사실중 ( 생략 ) 에대한근로기준법위반및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위반의점에관하여는공소기각을, 나머지각죄에관하여는유죄를선고하였는데, 이에대해피고인만항소함으로써검사가항소하지아니한위공소기각부분은항소기간이경과함에따라확정되었다. 따라서 대전지방법원 제 형사부 판 결 사건 2014 노 1600, 3791( 병합 ) 근로기준법위반,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위반 피고인 항소인 甲 피고인 검사정원석 ( 기소 ), 최수경 ( 공판 ) 변호인 원심판결 변호사김종민 1. 대전지방법원논산지원 2014. 5. 27. 선고 2013 고단 532 판결 판결선고 2015. 3. 19. 2. 대전지방법원논산지원 2014.

More information

2013노272.hwp

2013노272.hwp 사 건 2013노272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위반 ( 강간등 ),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 집단 흉기등협박 ),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 ( 카메라등이용촬영 ){ 변경된죄명 :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위반 ( 음란물제작 배포등 )} 피고인 김 (), 무직 주거충남 등록기준지충남 항소인 검사 검사윤중현 ( 기소 ), 김태광 ( 공판 ) 변호인

More information

판결선고 ( 병합), 2009고단46( 병합), 2009고단432( 병합) 판결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염A을징역 2년 6 월에, 피고인유A1을징역 8 월에, 피고인전A2를벌금 3,000,000 원에각처한다. 피고인전A2가위벌금을납입하지

판결선고 ( 병합), 2009고단46( 병합), 2009고단432( 병합) 판결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염A을징역 2년 6 월에, 피고인유A1을징역 8 월에, 피고인전A2를벌금 3,000,000 원에각처한다. 피고인전A2가위벌금을납입하지 사건 2009노3949 가. 사기 나. 다. 라. 마. 바. 사. 횡령사문서위조위조사문서행사업무상횡령절도위증 피고인 1.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염A (70 년생, 남) 항소인피고인들 검사최미화 2. 가. 다. 라. 유A1 (61 년생, 남) 3. 가. 전A2 (67 년생, 남) 변호인변호사배경렬 ( 피고인염A 을위하여) 법무법인정인담당변호사이학수

More information

그리고구도시정비법제8조제1항은주택재개발사업을시행할수있는시행자로서위조항이하에서말하는 조합 이란 제13조의규정에의한조합 을의미한다고하면서, 제13조에서정비사업을시행하기위하여토지등소유자로구성되는조합의설립요건및절차등에관하여정하고있다. 또한, 구도시정비법제20조제1항제5호는위조

그리고구도시정비법제8조제1항은주택재개발사업을시행할수있는시행자로서위조항이하에서말하는 조합 이란 제13조의규정에의한조합 을의미한다고하면서, 제13조에서정비사업을시행하기위하여토지등소유자로구성되는조합의설립요건및절차등에관하여정하고있다. 또한, 구도시정비법제20조제1항제5호는위조 사건 2012 도 7190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위반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1 외 1 인 피고인들 변호인변호사윤영현외 1 인 ( 피고인들을위하여 ) 원심판결 서울북부지방법원 2012. 5. 23. 선고 2011 노 1618 판결 판결선고 2014. 5. 22.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서울북부지방법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가. 구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2012.

More information



 음주운전의예방및처벌등에관한특별법안 ( 이만희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15958 발의연월일 : 2018. 10. 11. 발 의 자 : 이만희ㆍ김상훈ㆍ이양수경대수ㆍ김태흠ㆍ김성찬김성원ㆍ권성동ㆍ김석기원유철의원 (10인) 제안이유 경찰청이발표한음주운전통계자료 (2012년 2016년) 에따르면전체음주운전적발건수는매년 23만여건이상이며, 필요적면허취소사유에해당하는상습음주운전의비중은

More information

232 刑事判例硏究 [22] 받아들여석방결정하였다 < 서울고법 선고 2013노2254, 2013 전노 250( 병합 ) 판결 >. 피고인이공소시효가완성되었다며상고하였다. 대법원은유죄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다시심리 판단하도록원심법원인서울고등법원에

232 刑事判例硏究 [22] 받아들여석방결정하였다 < 서울고법 선고 2013노2254, 2013 전노 250( 병합 ) 판결 >. 피고인이공소시효가완성되었다며상고하였다. 대법원은유죄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다시심리 판단하도록원심법원인서울고등법원에 성폭법상신상정보공개 고지명령 소급적용의범위 * 남선모 ** [ 대상판결 ] 대법원 2014. 3. 27. 선고 2013 도 13095 판결 [ 사실관계 ] 피고인은 2007. 8. 6. 길을지나는 15세여중생을화장실로끌고가성기를음부에삽입하다피해자가아프다고하자, 피해자의음부와항문을만지며자위행위를하고, 발가벗긴채카메라이용사진을촬영하였다. 이로인해피해자에게회음부찰과상을입혔다.

More information

<BDC5B5BFBFEE20C7FCB9FDC3D1B7D020C1A637C6C720C3DFB7CF20C6C7B7CA20BDC5B5BFBFEE20BCF6C1A42E687770>

<BDC5B5BFBFEE20C7FCB9FDC3D1B7D020C1A637C6C720C3DFB7CF20C6C7B7CA20BDC5B5BFBFEE20BCF6C1A42E687770> 신동운, 형법총론, 제7판 (2013년), 추록 4293형상509 1 4293형상509 소년범의 양형판단 소년양형 구별 사건 1960. 9. 30. 4293형상509, 집 8, 형75 1. 사실관계 및 사건의 경과 1 갑은 소년법상 소년이다. 2 갑은 금품을 빼앗으려고 A를 살해하였다. 3 갑은 A의 사체를 유기하였다. 사건의 경과 1 검사는 갑을 강도살인죄와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 울 고 등 법 원 제 1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4누64157 행정처분 취소 원고, 항소인 1. 2. 피고, 피항소인 제 1 심 판 결 수원지방법원 2014. 9. 3. 선고 2013구합1564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3. 3. 판 결 선 고 2015. 3. 17. 주 문 1. 제1심 판결을 취소한다. 2. 피고가 (1) 2013. 8.

More information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법원의 판단에 대한 평가 [대상판례]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도3359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第二十九輯 警察大學治安定策硏究所 2013. 9. 치안정책연구소장 총목차 소년범처리시 즉결심판청구 활성화방안 국민이체감할수있는수사권조정의효과에관한연구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硏究陣 연구위원 : 김태명 ( 전북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법학과교수 ) 목차 머리말 255 1. 연구의목적 255 2. 연구의내용과방법 257

More information

압수된별지압수목록기재의각물건을피고인최 A2 로부터몰수한다. 피고인박 A, 이 A1 에대하여위각벌금에상당한금액의가납을명한다. 이 유 범죄사실 1. 피고인박A, 이A1의공동범행피고인들은 경 마황 ( 장이고시한식품공전상식품에사용할수없는원료로지정되어있음 ) 을

압수된별지압수목록기재의각물건을피고인최 A2 로부터몰수한다. 피고인박 A, 이 A1 에대하여위각벌금에상당한금액의가납을명한다. 이 유 범죄사실 1. 피고인박A, 이A1의공동범행피고인들은 경 마황 ( 장이고시한식품공전상식품에사용할수없는원료로지정되어있음 ) 을 부산지방법원 제 7 형사부 판 결 사 건 2010고합878 가. 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 ( 부정식품제조등 ) 나. 식품위생법위반 피고인 1. 가. 나. 박A (59년생, 여 ) 2. 가. 나. 이A1 (77년생, 남 ) 3. 나. 최A2 (59년생, 남 ) 검 사 안성희 변호인 변호사장흥민 ( 피고인박A, 이A1을위하여 ) 판결선고 2011. 5. 6.

More information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후518 권리범위확인(특) 원고, 상고인 코오롱인더스트리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경진영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토요보 가부시키가이샤(변경 전: 토요 보세키 가부시키가이샤)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4인 원 심 판 결 특허법원 2013. 1. 25. 선고 2012허6700 판결 판 결 선 고 2015. 9.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C0B1C1F6BFB5372E687770>

<C0B1C1F6BFB5372E687770> 191 [논 문] 형사소송법상 공소시효제도의 개선방안* 윤 지 영** 1) 차 례 Ⅰ. 서 론 Ⅳ. 형사소송법상 공소시효 기간의 개정 Ⅱ. 공소시효제도의 일반적 고찰 방향 Ⅲ. 형사소송법상 공소시효제도의 개선 필 Ⅴ. 결 론 요성과 도입 가능한 제도 Ⅰ. 서 론 지난해 한 방송국의 시사프로그램에서는 21세기 수사 기법으로 20세기의 살인마를 잡는다 는 슬로건

More information

문1

문1 문1 [사실관계] 피의자 甲 (남, 25세)은 2008. 10. 5.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특수절도죄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대전교도소에서 그 형의 집행 중 2009. 3. 30. 가석방되었고 2009. 6. 2. 가석방기간이 종료되었다 1)2). 甲 은 생활비가 없어 곤란을 겪던 중 2011. 9. 27. 20:00경 서울 강서구 화곡본 동 123-1에 사는

More information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2014. 5. 21.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2016. 5. 19.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이유에의하면, 원심은피해자가서산시 ( 주소생략 ) 답 9,292m2 ( 이하 이사건부동산 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판시제 1 죄에한한다 ). 피부착명령청구자에대하여 12 년간위치추적전자장치의부착을명하고, 위부착기간 동안별지기재준수사항을부과한다. 이 유 범죄사실및부착명령원인사실 [ 범죄전력 ]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 이하 피고인 이라고만한다 ) 는 부산지

판시제 1 죄에한한다 ). 피부착명령청구자에대하여 12 년간위치추적전자장치의부착을명하고, 위부착기간 동안별지기재준수사항을부과한다. 이 유 범죄사실및부착명령원인사실 [ 범죄전력 ]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 이하 피고인 이라고만한다 ) 는 부산지 부산지방법원 제 5 형사부 판 결 사 건 2012고합1059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 ( 강간등치상 ), 강도강간미수 2012전고32( 병합 ) 부착명령 피고인겸피부착명령청구자 A 검사김민정 ( 기소 ), 김도엽 ( 공판 ) 변호인 판결선고 2013. 2. 1. 주 문 피고인을징역 12년에처한다. 압수된휴대폰 ( 삼성갤럭시 S2) 1개 ( 증제1호 )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46 2016 8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6, August 2016 1) 공정거래법상자진신고자등에대한제재및감면처분의행정소송상취급 대법원 선고 두 판결에대한비판적검토 이승민 * 대상판결에서는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제19조제1항에따라금지되는부당한공동행위를하였음을이유로공정거래위원회

More information

2) 사법부내부의복무지침이나업무처리의통일성을기하기위하여마련된대법원예규가있는데, 이는소송관계인의권리와의무에영향을미쳐서형사절차를규율하는효과가없기때문에형사소송법의직접적인법원으로파악할수는없다. 또한수사기관내부의업무처리지침을규정한법무부령인사법경찰관리집무규칙, 검찰사건사무규칙,

2) 사법부내부의복무지침이나업무처리의통일성을기하기위하여마련된대법원예규가있는데, 이는소송관계인의권리와의무에영향을미쳐서형사절차를규율하는효과가없기때문에형사소송법의직접적인법원으로파악할수는없다. 또한수사기관내부의업무처리지침을규정한법무부령인사법경찰관리집무규칙, 검찰사건사무규칙, 1) 예를들면제 241 조 (2 전항의죄는배우자의고소가있어야논한다. 단, 배우자가간통을종용또는유서한때에는고소할수없다.), 제 312 조 (1 제 308 조와제 311 조의죄는고소가있어야공소를제기할수있다. 2 제 307 조와제 309 조의죄는피해자의명시한의사에반하여공소를제기할수없다.), 제 318 조 ( 본장의죄는고소가있어야공소를제기할수있다.), 제 328 조

More information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 C8A328BFC9BCC232B5B5295F32B1B32E687770>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 F B1C C8A328BFC9BCC232B5B5295F32B1B32E687770> 배임죄를둘러싼논란들, 어떻게해결하여야할것인가 정혜민변호사 (hmj2557@cgs.or.kr) 배임죄를비롯한기업인의경제범죄에관한법원의선고에관하여, 다른경제범죄와는달리편파적이고불공정한판단일것이라는불신이팽배함 한편, 재계에서는배임죄의구성요건이모호하여기업경영에어려움을겪고있으므로법을개정하여규정을명확하게하여야한다는요구를하고있는바, 배임죄를둘러싼다양한논란이심화되고있는실정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한국현대치의학의발전 년논문, 증례보고, 종설및학술강연회연제를중심으로 Development of modern dentistry in Korea 저자저널명발행기관 NDSL URL 신유석 ; 신재의大韓齒科醫師協會誌 = The journal of the Ko

한국현대치의학의발전 년논문, 증례보고, 종설및학술강연회연제를중심으로 Development of modern dentistry in Korea 저자저널명발행기관 NDSL URL 신유석 ; 신재의大韓齒科醫師協會誌 = The journal of the Ko 한국현대치의학의발전 1946-1969 년논문, 증례보고, 종설및학술강연회연제를중심으로 Development of modern dentistry in Korea 저자저널명발행기관 NDSL URL 신유석 ; 신재의大韓齒科醫師協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대한치과의사협회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201574852718178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B1E8C5C2BCF6312E687770>

<B1E8C5C2BCF6312E687770> 3 [ 논문 ] 형법제 3 조의문제점과해결방안 김태수 * 차례 Ⅰ. 머리말 Ⅱ. 형법제3조속인주의의타당성 Ⅲ. 문제점 Ⅳ. 현행형사법내에서해결방안 Ⅴ. 입법적해결방안 Ⅵ. 맺는말 Ⅰ. 머리말 어떤행위가구성요건에해당하고위법하며책임이있는경우에는범죄가성립된다. 그러나범죄가성립된다고해서행위자에게반드시형벌을부과할수있는것은아니다. 행위가행해진장소와시간그리고행위자의국적,

More information

<30312EC7FCB9FD2DC1A4BDC2C8AF2E687770>

<30312EC7FCB9FD2DC1A4BDC2C8AF2E687770> 논문 2017 년형법중요판례 정승환 고려대법학전문대학원교수 A Review of Criminal Cases of the Korean Supreme Court in 2017 Seung Hwan, Jung Prof., Korea Univ. School of Law 초록 : 2017년의대법원판결중공지된판결을정리해보면형법분야에서는 5건의전원합의체판결을비롯하여이전과유사한수의판결이공지되었다.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요지 가. 1) 피고인 사실오인내지법리오해 1 주식회사 ( 이하 주식회사 를두번째지칭할때부터는주식회사의기재를생략 한다) 의자회사인피해자 유한책임공사( 이하 피해자회사 라한다) 의 에이시(AC) 공 법을이용한피티에스에스(PTSS) 제조기술( 이하 이사건 P

1. 항소이유의요지 가. 1) 피고인 사실오인내지법리오해 1 주식회사 ( 이하 주식회사 를두번째지칭할때부터는주식회사의기재를생략 한다) 의자회사인피해자 유한책임공사( 이하 피해자회사 라한다) 의 에이시(AC) 공 법을이용한피티에스에스(PTSS) 제조기술( 이하 이사건 P 사건 2008노216 업무상배임, 부정경쟁방지및영업비밀보호에관한법률 위반, 절도 피고인 A (63 년생, 남) 항소인피고인및검사 검사이효진 변호인법무법인정인담당변호사이학수 원심판결부산지방법원 2008. 1. 8. 선고 2006고단5635 판결 판결선고 2009. 9. 3. 원심판결을파기한다. 피고인을징역 1 년에처한다. 다만, 위판결확정일부터 2 년간위형의집행을유예한다.

More information

07_Àü¼ºÅÂ_0922

07_Àü¼ºÅÂ_0922 176 177 1) 178 2) 3) 179 4) 180 5) 6) 7) 8) 9) 10) 181 11) 12) 182 13) 14) 15) 183 16) 184 185 186 17) 18) 19) 20) 21) 187 22) 23) 24) 25) 188 26) 27) 189 28) 29) 30)31) 32) 190 33) 34) 35) 36) 191 37)

More information

2 형법 제 334 조 ( 특수강도 ) 또는제 342 조 ( 미수범. 다만, 제 334 조의한다 ) 의죄를범한사람이같은법제 297 조 ( 강간 ), 제 297 조의 2( 유사강간 ) 추행 ) 및제 299 조 ( 준강간, 준강제추행 ) 의죄를범한경우에는사형, 무기징역상의

2 형법 제 334 조 ( 특수강도 ) 또는제 342 조 ( 미수범. 다만, 제 334 조의한다 ) 의죄를범한사람이같은법제 297 조 ( 강간 ), 제 297 조의 2( 유사강간 ) 추행 ) 및제 299 조 ( 준강간, 준강제추행 ) 의죄를범한경우에는사형, 무기징역상의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 시행 2013.6.19] [ 법률제 11556 호, 2012.12.18, 제 1 장총칙 법무부 ( 형사법제과 - 처벌 ) 02-2110-330 법무부 ( 보호법제과 - 신상공개 ) 02-2110-33 제 1 조 ( 목적 ) 이법은성폭력범죄의처벌및그절차에관한특례를규정함으로써성해자의생명과신체의안전을보장하고건강한사회질서의확립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

More information

피고가 2013. 8. 5. 원고에게 한 징계 해임처분을 취소한다. 2. 항소취지 주문과 같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원고는 1987. 11. 10. 부산광역시교육청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2013. 1. 1.부터 삼 락중학교 행정실장으로 근무하였다. 나. 부산지방검

피고가 2013. 8. 5. 원고에게 한 징계 해임처분을 취소한다. 2. 항소취지 주문과 같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원고는 1987. 11. 10. 부산광역시교육청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2013. 1. 1.부터 삼 락중학교 행정실장으로 근무하였다. 나. 부산지방검 부 산 고 등 법 원 제 2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5누20695 해임처분취소 원고, 피항소인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피고, 항소인 부산광역시교육감 소송대리인 변호사 C 제 1 심 판 결 부산지방법원 2015. 2. 6. 선고 2014구합1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6. 24. 판 결 선 고 2015. 8. 19. 주 문 1. 제1심판결을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20C7FCBBE7C6C7B7CABFACB1B BABBB9AE2031B1B32D2DBCF6C1A42E687770>

<5BC6EDC1FD5D20C7FCBBE7C6C7B7CABFACB1B BABBB9AE2031B1B32D2DBCF6C1A42E687770> 급여등형태로취득한공범의범죄수익추징 대법원 2013. 4. 11. 선고 2013도1859 판결, 공동수익자이론의필요성 47) 권순건 * Ⅰ. 문제의제기 1. 사안의개요및사안의경과 ⑴ 사안의개요 1) 범죄사실피고인은오피스텔성매매업소를총괄적으로운영하고, 나머지공동피고인들 (A, B, C) 은피고인의지시를받아성매매남성의응대및안내, 위오피스텔의청소및정리, 대금정산등의업무를담당하기로함.

More information

P2에게 190,891 원, 원고 P3에게 321,287 원, 원고 P4에게 233,031 원, 원고 P5에게 155,257 원, 원고 P6에게 355,308 원, 원고 P7에게 478,826원및각이에대하여이사 건소장부본송달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연 20% 의비율로계산한돈

P2에게 190,891 원, 원고 P3에게 321,287 원, 원고 P4에게 233,031 원, 원고 P5에게 155,257 원, 원고 P6에게 355,308 원, 원고 P7에게 478,826원및각이에대하여이사 건소장부본송달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연 20% 의비율로계산한돈 사건 2008나13392 임금 원고, 항소인 1. P1 정모 (53 년생, 남) 외 7인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안병희 피고, 피항소인주식회사 XX중공업 소송대리인법무법인화우 담당변호사박찬근 제 1 심판결부산지방법원 2008. 7. 8. 선고 2007가소175029 판결 변론종결 2008. 12. 11. 판결선고 2009. 1. 8. 1. 원고들의항소를모두기각한다.

More information

공범론

공범론 공범에관한규정 제 30 조 ( 공동정범 ) 2 인이상이공동하여죄를범한때에는각자를그죄의정범으로처벌한다. 제 31 조 ( 교사범 ) 1 타인을교사하여죄를범하게한자는죄를실행한자와동일한형으로처벌한다. 2 교사를받은자가범죄의실행을승낙하고실행의착수에이르지아니한때에는교사자와피교사자를음모또는예비에준하여처벌한다. 3 교사를받은자가범죄의실행을승낙하지아니한때에도교사자에대하여는전항과같다.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30322D2DB9DAC2F9B0C92D312E687770>

<30322D2DB9DAC2F9B0C92D312E687770> 연구논문 성매매신고보상금제도의활성화방안 박찬걸 * 1) 논문요약 성매매알선등행위의신고자에대해보상금을지급하는것은성매매알선등행위에대하여일반국민이적극적으로신고하도록촉진 장려함으로써성매매를예방하고척결하기위한형사정책적인방안의일환이라고할수있다. 또한수사실무에서성매매를단속함에있어가장난해한문제는성매매현장을직접적으로적발하여범죄를입증할수있는증거를수집하는데많은어려움이있다는점인데,

More information

사이버 상에서의 모욕죄 규정 형법의 규정보다 가중처벌하고 그리고 가중 중요한 것은 현행 형법 상의 모욕죄가 친고죄로 되어 있는 것을 반의사불벌죄로 변경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형법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모욕죄에 대한 부분은 이러한 사이버모욕죄에 대한

사이버 상에서의 모욕죄 규정 형법의 규정보다 가중처벌하고 그리고 가중 중요한 것은 현행 형법 상의 모욕죄가 친고죄로 되어 있는 것을 반의사불벌죄로 변경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형법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모욕죄에 대한 부분은 이러한 사이버모욕죄에 대한 모욕죄의 위헌여부 Ⅰ. 서론 Ⅱ. 현행 모욕죄의 규정 1. 이론적 검토 2. 외국의 입법례 Ⅲ. 헌법재판소 판례에 대한 검토 1. 사실관계 2. 쟁점 3. 판결요지 Ⅳ. 모욕죄의 위헌성에 관한 검토 1.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의 입장 2. 표현의 자유와의 관계 3. 명확성의 원칙 위반여부 4. 과잉금지의 원칙 위반여부 Ⅴ. 사이버 모욕죄의 위헌성 Ⅵ. 결론 Ⅰ.

More information

ᄀ, ᄂ ( ) 7,. ᄃ,. ᄅ. ᄀ : [1]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이정한보호처분중의하나인사회봉사명령 은가정폭력범죄를범한자에대하여환경의조정과성행의교정을목적으로하 는것으로서형벌그자체가아니라보안처분의성격을가지는것이사실이다.

ᄀ, ᄂ ( ) 7,. ᄃ,. ᄅ. ᄀ : [1]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이정한보호처분중의하나인사회봉사명령 은가정폭력범죄를범한자에대하여환경의조정과성행의교정을목적으로하 는것으로서형벌그자체가아니라보안처분의성격을가지는것이사실이다. 16 년제 1 차경찰공무원 ( 순경 ) 채용시험문제 - 일반공채 ( 남 여 ), 101 경비단 - 성명 : 응시번호 : 응시자유의사항일반공채, 101경비단응시자답안은반드시원서접수시선택한과목순서에맞추어표기하여야하며, 과목순서를바꾸어표기한경우에도원서접수시선택한과목순서대로채점되므로유의하시기바랍니다. 시험이시작되기전까지표지를넘기지마시오. 경찰청 사이버경찰청 : http://www.police.go.kr

More information

목 차 1. 형법 2. 경범죄처벌법 3.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4.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5. 도로교통법 6. 교통사고처리특례법 7. 식품위생법 8. 청소년보호법 9.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10.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11. 직업안정법 12.

목 차 1. 형법 2. 경범죄처벌법 3.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4.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5. 도로교통법 6. 교통사고처리특례법 7. 식품위생법 8. 청소년보호법 9.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10.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11. 직업안정법 12. 발간등록번호 서울지방경찰청강남경찰서 2015.9.16 국가법령정보센터 Korea Law Service Center 목 차 1. 형법 2. 경범죄처벌법 3.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4.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5. 도로교통법 6. 교통사고처리특례법 7. 식품위생법 8. 청소년보호법 9.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10.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More information

2005_06 ÀÌ»óö.hwp

2005_06 ÀÌ»óö.hwp 형의양정이심히부당하다고인정할현저한사유가있는때에관한연구 이상철부장판사서울북부지방법원 대상판결 1 : 대법원 2003. 6. 13. 선고 2003도924 판결 [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강간등살인 )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 특수강도강간등 ) 강도상해 강도 특수절도 ( 일부인정된범죄 : 야간주거침입절도 ) 야간주거침입절도

More information

토론문

토론문 토 론 문 법무법인 이공 양홍석 변호사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 )의 아동 청소년 이용음란물 정의규 정 개정은 성인교복물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등 가상표현물이 아동 청소년 이용음란 물에 포함될 수도 있는 해석이 형식적으로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과잉처벌 논란이 일고 있습니 이런 점에 대해서는 발제자께서 적절히 지적해 주셨고, 저는 아청법 상

More information

사건 2013고단1731 사기 2013초기1242 배상명령신청 피고인 1. 임〇〇 (63 년생, 남), 무직 주거 서울동작구 등록기준지 서울 2. 김〇〇 (86 년생, 남), 무직 주거 서울동작구 등록기준지 충남 3. 정〇〇 (87 년생, 남), 무직 주거 서울동작구

사건 2013고단1731 사기 2013초기1242 배상명령신청 피고인 1. 임〇〇 (63 년생, 남), 무직 주거 서울동작구 등록기준지 서울 2. 김〇〇 (86 년생, 남), 무직 주거 서울동작구 등록기준지 충남 3. 정〇〇 (87 년생, 남), 무직 주거 서울동작구 사건 2013고단1731 사기 2013초기1242 배상명령신청 피고인 임〇〇 (63 년생, 남), 서울 2. 김〇〇 (86 년생, 남), 충남 3. 정〇〇 (87 년생, 남), 서울 4. 기〇〇 (86 년생, 여), 전남 5. 김 (90 년생, 여), 서울양천구 서울 6. 김 (91 년생, 여), 회사원 - 1 - 전남 7. 이 (79 년생, 여), 부천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C0CFB9DD E20C0B1B4F6B0E62E687770>

<C0CFB9DD E20C0B1B4F6B0E62E687770> 여성폭력관련판례의성인지적분석과입법과제 * 1) 수행과제명 과제책임자 여성 가족관련판례에대한성인지적분석및입법과제 (Ⅲ): 여성폭력관련판례를중심으로윤덕경연구위원 Tel: 02-3156-7102 e-mail: dkyoon@kwdimail.re.kr 요약성폭력, 가정폭력관련판례에대한성인지적분석을통해성인지적관점에서문제되는판례를찾아내고판례개선을위한입법과제, 법해석변경과제및법

More information

2008 년 년국민참여재판성과분석 사법지원실 목 차 Ⅰ. 분석포인트 1 II. 제1심접수 / 처리 / 미제현황 2 종합 2 접수 4 대상대비접수 4 접수대비진행 5 처리 6 배제 6 배제사유 6 범죄유형별 / 법원별분석 8 철회 9 철회사유 9

2008 년 년국민참여재판성과분석 사법지원실 목 차 Ⅰ. 분석포인트 1 II. 제1심접수 / 처리 / 미제현황 2 종합 2 접수 4 대상대비접수 4 접수대비진행 5 처리 6 배제 6 배제사유 6 범죄유형별 / 법원별분석 8 철회 9 철회사유 9 2008~2014 년국민참여재판성과분석 2015.6. 사법지원실 2008 년 -2014 년국민참여재판성과분석 2015.6. 사법지원실 목 차 Ⅰ. 분석포인트 1 II. 제1심접수 / 처리 / 미제현황 2 종합 2 접수 4 대상대비접수 4 접수대비진행 5 처리 6 배제 6 배제사유 6 범죄유형별 / 법원별분석 8 철회 9 철회사유 9 범죄유형별 / 법원별분석

More information

Chapter 12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Chapter 12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11 강아동ㆍ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청소년육성제도론 소관부처 : 여성가족부아동청소년성보호과제정 : 2000.. 지도교수유영주 01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구성 아동 청소년대상성범죄의처벌과절차에관한특례아동 청소년대상성범죄의신고 응급조치와지원아동 청소년의선도보호등 성범죄로유죄판결이확정된자의신상정보공개와취업제한등 보호관찰 01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목적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지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상고이유를판단한다. 1. 법령위반에관한상고이유에대하여 ( 상고이유제2점 ) 가. 이사건사업계획변경이변경인가대상이아니라는주장에관하여 (1) 원심은, 이사건사업계획변경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지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상고이유를판단한다. 1. 법령위반에관한상고이유에대하여 ( 상고이유제2점 ) 가. 이사건사업계획변경이변경인가대상이아니라는주장에관하여 (1) 원심은, 이사건사업계획변경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건 2017 두 33176 여객자동차운송사업계획변경인가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주식회사대한관광리무진 소송대리인법무법인 ( 유한 ) 태평양 담당변호사김응수외 4 인 피고, 피상고인 피고보조참가인 전라북도지사 1. 주식회사전북고속 2. 유한회사호남고속 피고보조참가인들소송대리인법무법인 ( 유한 ) 바른 담당변호사김관중외 3 인 원심판결 광주고등법원

More information

(: ) () (,) () () () (:) (:3-24)

(: ) () (,) () () () (:) (:3-24) 제 4610 호 2015. 8. 28( 금 ) 고 시 2015-319 () 3 2015-322 67 2015-323 () 130 2015-324 2018 135 2015-325 135 2015-326 () 155 공 고 2015-1043 () 161 2015-1046 164 2015-1047 164 2015-1055 165 시군행정 2015-270 (:, :113,

More information

<3236C2F720B0ADC0C7B0E8C8B9BCAD5FB9FDC7D0B0B3B7D028C0E7C6F2B0A1292E687770>

<3236C2F720B0ADC0C7B0E8C8B9BCAD5FB9FDC7D0B0B3B7D028C0E7C6F2B0A1292E687770> < 07학년도 0월06 일~06월6 일 (5 주) >.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법학개론학점 교 강사명 강의시간 강의실 V50 외 4개.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 황영섭외 명행정전공 교 강사 전화번호 E-mail 00-6788-76 8 dksckr@ daum.net 법학은내용적범위에있어서상당히많은영역에분포되어있는학문이다. 그에따른법규정과법적 이론이상당하고판례에대한이해도필요하여이를학습하는초학생의경우학습에어려움을느낄

More information

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할수있다 다만 제 호또는제 호에해당하는때에는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하여야한다 제 조의규정에의한준수사항을위반한때 제 항및제 항의규정에의한행정처분의세부기준은그위반행위의유형과위반의정도등을고려하여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정한다 게임산업법시행령 제 조의

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할수있다 다만 제 호또는제 호에해당하는때에는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하여야한다 제 조의규정에의한준수사항을위반한때 제 항및제 항의규정에의한행정처분의세부기준은그위반행위의유형과위반의정도등을고려하여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정한다 게임산업법시행령 제 조의 이 유 사건개요 청구인은 부터 시 동 프라자 호 에서 이라는상호의청소년게임제공업 이하 이사건업소 라한다 을운영하는자로 이사건업소에서소비자판매가격 원상당의 포켓몬스터파이리봉 제인형 이하 이사건인형 이라한다 을경품으로제공한행위가 경찰서에적 발되어 지방법원으로부터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이하 게임산업법 이라한다 위반 만원의약식명령판결을받은후정식재판을제기하여 혐의없음판결을받았다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C8B8BDC5BFEB2DBBE7C0CCB9F6B8F0BFE5C1CB20B0FCB7C320C1B6BBE728C3CABEC8292E687770>

<C8B8BDC5BFEB2DBBE7C0CCB9F6B8F0BFE5C1CB20B0FCB7C320C1B6BBE728C3CABEC8292E687770> 입법조사회답 신 학 용 의원 귀하 사이버 모욕죄 관련 조사 국회입법조사처 경제사회조사실 과학환경팀 입법조사관 이유주 Tel:788-4593/Fax:788-4599 E-mail:angella2@assembly.go.kr 요 약 질의 요지 사이버 모욕죄 관련 조사 (회답일 2008. 10. 17) 조사 분석 방향 사이버 모욕죄 관련 문헌 및 토론자료 등을 토대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대법원심리 :00 전원합의체공개변론 ( 생방송중계 ) :00 전원합의체판결선고 파기환송 ( 처분적법 ) 2. 주된쟁점및원심 (= 항소심 ) 의판단 쟁점이사건조항의처분대상을오인한위법이있는지임대매장의업주에대한의견청취등

대법원심리 :00 전원합의체공개변론 ( 생방송중계 ) :00 전원합의체판결선고 파기환송 ( 처분적법 ) 2. 주된쟁점및원심 (= 항소심 ) 의판단 쟁점이사건조항의처분대상을오인한위법이있는지임대매장의업주에대한의견청취등 대형마트영업규제에관한전원합의체판결에대한보도자료 대법원공보관실 (02-3480-1451) 대법원 ( 재판장대법원장양승태, 주심대법관김창석 ) 은 2015. 11. 19. 영업시간제한등처분취소 (2015 두 295) 사건에서피고들의상고를받아들 여파기환송하는내용의전원합의체판결을선고하였음 1. 사안의내용및경과 당사자 원고 1. 롯데쇼핑주식회사 2. 주식회사에브리데이리테일

More information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를위한특별법일부개정법률안 ( 이정미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10166 발의연월일 : 2017. 11. 14. 발 의 자 : 이정미ㆍ김종대ㆍ김현권노회찬ㆍ민홍철ㆍ송옥주심상정ㆍ우원식ㆍ윤소하추혜선의원 (10인) 제안이유 가습기살균제피해질환에천식을포함하고, 피해자범위의확대와피해자단체의활동지원등을보장할필요성이제기됨. 또한, 피해범위조사와연구를위한개인정보접근및정부출연금조성의필요성이제기됨.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피고인 1) 사실오인 등 피고인은 피해자와 성관계를 하던 도중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피해자의 목 을 조른 것에 불과하고 피해자에 대한 폭행 또는 살인의 고의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피해자는 자연사한 것으로 피고인의 행위와 피해자의 사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피고인 1) 사실오인 등 피고인은 피해자와 성관계를 하던 도중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피해자의 목 을 조른 것에 불과하고 피해자에 대한 폭행 또는 살인의 고의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피해자는 자연사한 것으로 피고인의 행위와 피해자의 사 사 건 2012노373 살인( 예비적 죄명 폭행치사), 사체오욕, 공전자기록 등불실기재, 불실기재공전자기록등행사 피 고 인 A 부산 해운대구 항 소 인 피고인 및 검사 검 사 유상민( 기소, 공판) 변 호 인 공익법무관 B 원 심 판 결 부산지방법원 동부지원 2012. 6. 29. 선고 2012고합16 판결 판 결 선 고 2012. 12. 12. 원심판결을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사형제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전망

사형제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전망 입법과정책 제 7 권제 2 호 2015. 12. pp.247~278 국회입법조사처 사형제도의어제와오늘, 그리고미래전망 20) 이덕인 * 국문초록 사형집행이중단된 1998 년이래로최근까지사형선고의경향은시대변화에따라제도자체의합헌성은유지하되범행에대한책임의정도와형벌의목적에비추어이를정당화될수있는특별한사정이객관적으로분명한경우에만허용하는방향으로전개되어왔고, 사형집행에있어서는우리나라가처해있는다양한외부적여건들에의해서그재개는어려우며만일법률상폐지에도달하지못하더라도사실상폐지상태는지속될것이예견된다.

More information

판결선고 주 문 1. 피고가 원고들에대하여한각영업시간제한및의무휴업일지정처분을취소한다. 2. 소송비용은피고가부담한다. 3. 제1항기재처분은이판결확정시까지그집행을정지한다. 주문과같다. 청구취지 이 유 1. 처분의경위가. 원고들

판결선고 주 문 1. 피고가 원고들에대하여한각영업시간제한및의무휴업일지정처분을취소한다. 2. 소송비용은피고가부담한다. 3. 제1항기재처분은이판결확정시까지그집행을정지한다. 주문과같다. 청구취지 이 유 1. 처분의경위가. 원고들 부산지방법원 제 1 행정부 판 결 사 건 2012구합3492 영업시간제한및의무휴업일지정처분취소 원 고 1. 주식회사 서울성동구 동대표이사최 2. 주식회사서울강남구 동공동대표이사이, 설 3. 주식회사서울중구 동대표이사신 4. 주식회사 부산북구 동대표이사김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허이훈 피 고 부산광역시연제구청장소송수행자문, 김 변론종결 2012. 9. 27.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