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김성희 극장산업을 재조명한다 Infographics & Box Office 한국영화, 진정한승부는여름부터최근몇년사이한국극장시장에일어난가장뚜렷한변화는여름성수기에서추석, 그리고겨울성수기로이어지는에한국영화의역량이집중되고있다는점이다. 실제 8 년 5.7% 였던전체관객점유율은 년 57.% 까지상승했다. 년점유율은 5.8% 로다소주춤하는듯보였지만, 4 년 55.% 를나타낸데이어 5 년에는 56.% 로점유율이다시상승하는추세다. 한국영화만살펴보면편중현상은더욱도드라진다. 년 56.% 였던한국영화관객수점유율은 5 년 64.% 까지상승했다. 또한 년이후에는 년연속으로관객수점유율이상승하는추세에있다. 올여름성수기인 7~8 월한국영화관객수가동일기간역대최다인 6 만명을기록했고, 9월에는 < 밀정 > 과 < 고산자, 대동여지도 > < 아수라 > 등의흥행기대작이개봉을기다리고있어 6 년한국영화관객수점유율역시상승세를이어갈것으로전망된다. 한국영화관객수가증가하고있는이유는 4 년이후국내 4대메이저투자배급사가여름과추석, 그리고겨울성수기로이어지는를겨냥한대작영화중심의라인업에역량을집중하고있기때문이다. 이같은추세를반영하듯 7~8 월여름성수기전체영화관객수는 년이후 6년연속성장세를나타내고있고, 추석연휴관객수또한 9 년이후 6년연속으 로성장세를보이고있다. 뿐만아니라비수기인 월극장가의규모도커지는추세다. 년 월 일에개봉한 < 늑대소년 > 은수능특수를누리며 7 만명의관객 ( 확장판포함누적관객수 ) 을기록했다. < 늑대소년 > 의성공에이어 4 년 < 인터스텔라 > 가 월 6일개봉해 8 만명의관객을동원하면서 월극장가의규모가한층커졌다. 5 년에는 < 검은사제들 > 과 < 내부자들 > 처럼티켓파워를가진배우가주연을맡은중급영화가 월에개봉해흥행에성공했다. 이처럼최근몇년사이 월극장가의규모가커진것도한국영화가라인업에집중하게된이유가되고있다. 반면외국영화는 < 아이언맨 > < 어벤져스 > 같은할리우드프랜차이즈 ( 특히마블프랜차이즈 ) 가매해 4~5 월개봉하면서 4 년이후부터는관객수점유율이보다더높은상황이다. 이로써외국영화는 월에서 6월로이어지는에강세를보이고, 한국영화는여름에서겨울성수기로이어지는에강세를보이는흥행패턴이고착화되고있다. 문제는비수기흥행을노리는중 저예산영화가돌파구를찾는게점점더어려워지고있다는점이다. 기존엔 4월이극장비수기로분류됐지만어느덧할리우드프랜차이즈의 텃밭 이됐고, 여름과추석의 핫시즌 뒤돌아오는 월마저스타를내세운중급한국영화가자리를차지해중 저예산영화가설자리는점점줄어들고있다. 한국영화산업규모는 외형적으로한국극장산업은성장을거듭해왔다. 년이후 년연속전체관객수 억명을넘어섰고, 한국영화는 년이후 4년연속매년 억명이상의관객을불러모았다. 올해도극장가는 8월까지전년동기대비.9% 늘어난 억 만명의관객을동원했다. 한국영화는 8월까지전년동기대비.% 증가한 4만명의관객수를기록했다. 때문에 4년연속전체영화관객수 억돌파와함께 5년연속한국영화관객수 억돌파기록도가능할것으로전망된다. 국내극장시장이 성장임계점 에도달했다는진단도있지만, 어쨌거나현재극장은영화 편이하루최대 만명가까이동원할만큼탄탄한흥행력을갖추고있다. 물론여기엔스크린독과점등의맹점도존재한다. 현재한국극장시장은어떤양상으로움직이고있을까? < 한국영화 > 는연중최대성수기인 7~8월여름시즌을마무리하는이때, 흥행시장을재점검한다. 이를위해시즌별박스오피스규모와하루최다관객수, 연간최대흥행시즌, 흥행장르등을살펴봤다. 그리고이들지표는 최근한국영화가보다에집중 하고있음을, 또 개봉첫주박스오피스규모가날로상승 하고있음을, 연중가장많은관객이드는주는 7월말과 8월초 임을알려주었다. 다시말해해당수치들은 우리가박스오피스에대해알고있는것들 을거듭증명하고있다. 여기서중요한건무엇보다 증명 이다. 그간어림짐작하던극장시장현황을다양한통계수치를통해조금더꼼꼼히뜯어본다. < 그림 > 8~5 년전체영화반기별관객수점유율 5.7% 47.% 5.4% 5.8% 46.6% 47.% 57.% 4.8% 57.% 4.7% 5.8% 46.% 55.% 44.9% 56.% 4.7% 8 9 4 5 < 그림 > 8~5 년한국영화반기별관객수점유율 58.% 4.7% 57.% 56.% 4.7% 4.7% 8 9 4 5.4% 9.6% 6.% 8.8% 56.4% 4.6% 6.4% 8.6% 64.% 5.8%
< 그림 > 8~5 년외국영화반기별관객수점유율 48.6% 5.4% 49.7% 49.7%.%.% 몇해에걸쳐성장추세에있지만한국영화투자수익률은상황이 다르다. 년과 년각각.% 와 4.% 의투자수익률을 나타낸한국영화는 4 년.% 에이어 5 년에는투자수익 률이 -7.% 로곤두박질했다. 영화산업관계자들이꼽는투자수 익률저하의원인중하나가바로 흥행양극화와중박영화의실 종 이다. 그리고이는중 저예산영화가 4 월과 월같은비수기 흥행마저꿈꾸기어렵게된현재의극장시장상황과도궤를같이 한다고볼수있을것이다. 5.7% 46.% 하루 만동원, 문제없다 한국대작영화의변화를확인하기위해영화별역대일일관객 수를집계했다. 이를살펴보면 < 부산행 > 이기록한일일관객수 8 만명이역대최고치였다. < 부산행 > 은 6 년 7 월 일 (7 월 일개봉 ),788 개관에서, 회상영돼 8 만명의관객을모 았다. 위는 < 명량 > 이가져갔는데, 4 년 8 월 일 (7 월 일개봉 ) 에,587 개관에서 7,96 회상영돼 6 만명의일일관객을기 록했다. 외국영화로는 <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 이 5 년 4 월 일 (4 월 일개봉 ),84 개관,,8 회상영으로 6 만명 을기록한것이최다일일관객수였다. 5.7% 48.%.% 49.9% 48.8% 5.% 47.6% 5.4% 8 9 4 5 영화별일일관객수가 만명을넘어선것은 4 년 < 명량 > 부터였다. < 명량 > 은개봉나흘째인 4 년 8 월 일에,494 개 관에서 7,5 회상영돼 만명의관객을모았다. < 명량 > 이후 < 그림 4> 영화별역대일일관객수순위 순위영화명상영일스크린수상영횟수관객수 ( 명 ) 4 부산행 6-7-4,775,57,95, 5 검사외전 6--9,8 9,45,,459 6 5 년 <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 그리고 6 년에는 < 검 사외전 > 과 < 부산행 > 이일일관객수 만명을넘겼다. 한편, 일 일관객수 만명을돌파한영화가등장했다는것은박스오피 스시장규모가커졌다는의미인동시에 4 년이후스크린독 과점으로인한관객쏠림현상이심화되고있다는것의방증이기 도하다.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5-4-,84,8,55,76 7 캡틴아메리카 : 시빌워 6-4-,99,4,4,9 8 명량 4-8-9,4 7,45,,89 9 명량 4-8-,5 7,67,,88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5-4-6,86 9,76,,7 명량 4-8-4,44 7,55 9, 트랜스포머 -7-,9 7, 956, 검사외전 6--8,779 9, 95,9 4 암살 5-7-6,59 7,8 9,6 5 부산행,8,7 명 6-7-,788, 캡틴아메리카 : 시빌워 6-5-,969, 949,797 6 암살 5-7-,4 7,77 949,86 7 검사외전 6--6,66 8,6 944,995 8 트랜스포머 -7-,98 7, 94,77 9 검사외전 6--,785 9,5 96,6 은밀하게위대하게 -6-6,94 5,757 99, (6 년 9 월 일집계 ) 영화별역대일일관객수순위 위에서 4 위까지가모두 7 월마 명량,7, 명 4-8-,587 7,96 명량,,59 명 4-8-,494 7,5 < 그림 5> ~6 년 7~8 월일별관객수전체영화순위 6 7월 관객수 ( 명 ) 상영편수,886,9 4 8 월 순위 날짜 상영편수 관객수 ( 명 ) 4 4-8-,84,5 5 6-7-,8,568 6 5-8-8 9,777,5 7 4-8- 8,767,85 8 4-8-5 44,754,4 9 5-8-5 9,75,846 5-8- 4,75,9 4 8 월 9 관객수 ( 명 ) 상영편수관객수 ( 명 ) 상영편수,87,479 7,86,89 44 (6년 8월 일집계 ) 지막주에서 8월첫주의기록이었다. 연중최대성수기인여름시즌가운데서도가장많은관객이드는기간이 7월마지막주와 8월첫주라는의미다. 이는 7~8 월기간별관객수순위를통해서도잘드러난다. ~6 년까지 7~8 월일일관객수중가장많은관객을동원한날은 6 년 7월 일 ( 토 ) 이었다. < 인천상륙작전 > < 부산 행 > < 제이슨본 > 등이상영된이날은총 89 만명의관객이극장을찾았다. 위는 < 명량 > < 군도 : 민란의시대 > 등이상영된 4 년 8월 일 ( 토 ) 이었고, 87 만명의관객이들었다. 일일관객수순위에서도드러나듯, 7월마지막주에서 8월첫주에가장많은관객이몰렸다. 여름휴가와크리스마스를잡아라! 주간관객수순위역시 7월마지막주에서 8월첫째주가여름성수기가운데서도가장많은관객이드는시기라는것을보여준다. ~6 년주간관객수 위는 < 명량 > < 해적 : 바다로간산적 > 등이상영된 4 년 8월첫째주로이시기극장은모두 958 만명의관객을모았다. 위는 < 베테랑 > < 암살 > < 미션임파서블 : 로그네이션 > 등이상영된 5 년 8월첫째주로이때는 9 만명의관객이극장을찾았다. 위는 6 년 7월마지막주로 < 부산행 > 과 < 인천상륙작전 > < 제이슨본 > 등이상영돼 855 만명의관객을동원했다. 한편, 월에서 월로이어지는겨울성수기중에서는크리스마스에가장많은관객이드는것으로나타났다. ~6 년 ~ 월일일관객수전체영화순위에서 < 국제시장 > < 기술자들 > < 호빗 : 다섯군대전투 > < 님아, 그강을건너지마오 > 등이상영된 4 년 월 일 ( 목 ) 에 만명이극장을찾아최다관객수를기록했다. 위는 < 히말라야 > < 스타워즈 : 깨어난포스 > 등이상영된 5 년 월 일 ( 금 ) 로 만명을모았다. 위역시크리스 < 그림 6> ~6년 7~8월주간별 ( 월 ~ 일 ) 관객수전체영화순위 순위관객수 ( 명 ) (6년 8월 일집계 ) 9,576,4 4년 9,7,54 5년 8,549,8 6년 4 8,486,89 4년 5 8,4,899 4년 6 8,4, 5년 7 8,46,7 5년 8 7,8,789 년 9 7,769,98 년 7,79,6 6년 5 6 7 8 9 4 6 7 8 9 4 5 6 7 8 9 4 5 6 7 8 9 4 6 7월 8월 6 7
마스였는데, < 변호인 > < 용의자 > < 어바웃타임 > 등이상영된 년 월 일 ( 수 ) 에 89 만명을기록했다. ~6 년까지 ~ 월의주간별 ( 월 ~ 일 ) 관객수전체영화 순위를보면 < 그림 8> 의결과와마찬가지로크리스마스가있는 월마지막주가겨울성수기가운데서도가장많은관객이드 는시기임을알수있다. < 국제시장 > < 기술자들 > < 님아, 그강을건 < 그림 7> ~6 년 ~ 월일별관객수전체영화순위 4 월 관객수 ( 명 ) 상영편수,8,7 46 5 월 관객수 ( 명 ),,6 48 상영편수 (6 년 9 월 일집계 ) 순위날짜상영편수관객수 ( 명 ) 4 5-- 9,848,57 5 --,748,7 6 --4,54,948 7 4-- 4,57,8 8 -- 7,478,6 9 4-- 4,477,4 5-- 7,468,76 월 관객수 ( 명 ),89,974 46 상영편수 < 그림 8> ~6 년 ~ 월주간별 ( 월 ~ 일 ) 관객수전체영화순위 순위관객수 ( 명 ) 7,88,946 4 년 7,466,59 년 6,74,89 5 년 4 6,58, 년 5 5,745,6 5 년 너지마오 > < 호빗 : 다섯군대전투 > 등이상영된 4 년 월마 지막주에 788 만명의관객이들었는데, 이것이 년이후겨 울성수기주간관객수로는최다였다. 위는 년 월마지막 주로 < 변호인 > < 용의자 > 등이상영됐고, 747 만명의관객수를기 록했다. 천만영화와흥행 단기 승부 천만영화의천만관객돌파일수와천만관객을동원할때까지의 평균좌석점유율을분석해천만영화의흥행변화양상을살펴 봤다. 이를통해최근으로올수록천만관객돌파일수가짧아지 고, 천만관객수까지의평균좌석점유율은높아지는것을알수 있었다. 천만관객수를돌파하기까지걸린기간이가장짧은영 화는 일이필요했던 < 명량 > 으로, 일동안의평균좌석점유 율은 67.% 에달했다. < 부산행 > 은천만관객을모으는데까지 9 일이걸렸고그기간동안의평균좌석점유율은 47.7% 였다. 천 만관객돌파일수순위 에서상위 5 위까지가모두 7~8 월여름성 수기에개봉한한국대작영화였다는점도눈에띈다. 또한여름 성수기에평균좌석점유율역시높게나타나이시기관객쏠림 현상이심화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문제는최근천만영화의천만관객돌파일수가짧아지고평균 좌석점유율이높은것이스크린독과점과관련이있다는점이 다. 6 년개봉한 < 부산행 > 은개봉 4 일째인 7 월 일에,788 개 스크린에서, 회상영돼 8 만명 ( 매출 9 억원 ) 의관객을모 6 5,695,855 년 7 5,578,4 4 년 8 5,,974 년 9 4,985,48 년 4,96,58 4 년 6 7 8 9 4 6 7 8 9 4 5 6 7 8 9 4 5 6 7 8 9 4 6 7 8 9 월 월 (6 년 9 월 일집계 ) * 월첫주와마지막주의경우, 주간일수가 7 일미만일때도주간별집계에포함 < 그림 9> 영화별천만관객돌파일수순위 순위영화명천만돌파일수 ( 일 ) 관객수 ( 명 ) 아역대일일관객수최고치를나타냈는데, 당일 < 부산행 > 의스 크린점유율은 4.9%, 상영점유율은 57.7%, 매출액점유율은 74.5% 를기록했다. 반면 년개봉한 < 광해, 왕이된남자 > 의 경우, 개봉 9 일째인 년 월 일에, 개관에서 4,894 회 상영돼 74 만명 ( 매출 56 억원 ) 을모은것이일일관객수로는최다였 고, 이날 < 광해, 왕이된남자 > 의스크린점유율은 6.%, 상영점 유율은.7%, 매출액점유율은 47.9% 였다. < 부산행 > 은개봉 4 일 째스크린수와상영횟수모두최다를기록한반면, < 광해, 왕이 된남자 > 의경우스크린은개봉 9 일째에최대치에도달했고, 상 영횟수는개봉 일째최다를기록한것이다. 즉 < 광해, 왕이된 남자 > 는개봉이후관객이점증적으로늘어남에따라스크린과 상영횟수를서서히늘려간반면, < 부산행 > 은개봉첫주에모든 역량을집중하는물량공세를통해단기간에최대관객을확보하 는전략을펼쳤다. 이러한경향은갈수록심화되고있다. 천만영화의최다스크린 도달일수를자세히살펴보면 년개봉작인 < 광해, 왕이된남 자 > 와 < 도둑들 > 이각각 9 일과 일에최다스크린에서상영됐고, 년개봉작인 < 변호인 > 과 <7 번방의선물 > 은각각 8 일과 일째최다스크린수에도달한반면, 4 년 < 명량 > 부터그기간 이짧아지기시작한다. < 명량 > 은 5 일만에최다스크린수를기록 했고, 5 년개봉작인 < 암살 > 과 <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 은각각 5 일과 일이었다. 그리고 6 년 < 부산행 > 이개봉 4 일만 에최다스크린수를나타냈다. 이를종합해보면여름성수기, 추 석연휴, 겨울성수기로이어지는에한국대작영화가몰리 면서경쟁작이개봉하기전일주일 ( 개봉첫주 ) 동안최대스크린을 열어단기간에최대관객을모으는흥행패턴이고착화되고있음 을알수있다. 천만돌파까지의평균좌석점유율 명량 7,6,68 67.% 부산행 9,59,69 47.7% 도둑들,98, 49.9% 4 암살,5, 48.6% 5 베테랑,44,9 4.% 6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494,499 8.4% 7 국제시장 8 4,7,5 4.7% 8 7 번방의선물,8,6 45.4% 9 변호인,74,6 8.8% 해운대 4,45,8 4.% 아바타 8,64,8.6% 광해, 왕이된남자 8,9,54.8% 겨울왕국 46,96, 5.7% 4 인터스텔라,75,484.% * 관객수는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공식통계기준 * < 부산행 > 은 6 년 9 월 5 일까지의누적관객수기준 * < 괴물 > < 왕의남자 > < 태극기휘날리며 > < 실미도 > 의관객수는 한국연감 기준이어서집계에서제외함 한국영화 외국영화 최다스크린수와최다상영횟수는서로비례해나타나는경향이있으므로최다상영횟수또한동 일한경향을나타낼것을보인다. 8 9
드라마, 액션의각축전 월박스오피스 위에올랐다. 그러다 년 월개봉한휴먼드 이다. 영화는 사회 를반영한다 ~6 년한국영화흥행장르순위 를통해알수있듯이 라마 < 변호인 > 이천만영화에등극하면서변화가일어났다. 4 위는액션이었다. 년 < 도둑들 > 과 년 < 베를린 > 이화 년이후개봉한주요영화를대상으로흥행성공키워드를 한국영화관객이가장선호하는장르는드라마로나타났다. 이 년 < 국제시장 > 과 5 년 < 히말라야 > 까지한국휴먼드라마가 려한볼거리를앞세워액션영화의장르적완성도로써승부했다 분석한결과 사회비판적요소 가두드러졌다. 사회성을지닌영 는 월에특히강세를보이는휴먼드라마의영향이다. 과거 월에연이어개봉해흥행에서도성공하면서 연말엔휴먼드라마 면 5 년 < 베테랑 > 과 < 암살 >, 6 년 < 부산행 > 은사회비판과애 화는흥행에불리하다는것이충무로의오랜인식이지만, 청각장 월은할리우드블록버스터가극장가를지배하는시기였다. < 아바 라는새로운흥행공식이만들어졌다. 극장관객에서 대관객 국같은이데올로기적요소가흥행에주요한역할을했다는것이 애인학교에서발생한성폭력사건을영화화한 < 도가니 >() 가 타 >(9), < 해리포터와죽음의성물 부 >(), < 미션임파서블 : 비중이꾸준히증가함에따라 대이상과가족관객을염두에 액션장르에일어난변화로분석된다. 위는사극이차지했다. 사 466 만명의관객을모은데이어석궁테러사건을통해사법부 고스트프로토콜 >(), < 레미제라블 >() 등의외국영화가 둔휴먼드라마가겨울극장가에서흥행장르로굳어지고있는것 극이흥행장르로인식되기시작한것은 년 747 만명의관객 의문제를꼬집는 < 부러진화살 >() 이 46 만명을기록하면서 을모은 < 최종병기활 > 을기점으로한다. 이후사극은추석연휴 사회성을지닌영화에대한관심또한높아지기시작했다. 여기에 < 그림 > ~6 년한국영화흥행장르순위 < 그림 > ~6 년전체영화흥행장르순위 에특히강세를보였다. 기름을부은건 년개봉한 < 변호인 > 이다. < 변호인 > 이 7 만 순위장르명개봉편수관객수 ( 명 ) 순위장르명개봉편수관객수 ( 명 ) 년 < 가문의영광 4- 가문의수난 > 이추석박스오피스 위 명이라는폭발적인관객수를기록하면서 사회성 이흥행을위한 드라마 78 7,6,747 액션 68,5,8 에오른것을끝으로 추석엔코미디 라는흥행공식이자취를감췄고, 대신 추석엔사극 이라는새로운흥행공식이생겨났다. 필수요소로자리잡기시작했다. 물론사회성을지닌영화가흥행에성공할수있었던것은장르 액션 9,8,58 드라마 9 55,, 년 < 광해, 왕이된남자 >, 년 < 관상 >, 5 년 < 사도 > 까지 와사회비판이라는테마를접목하는전략을통해서였다. < 변호 사극 9 7,58,89 4 범죄 9 57,557, 5 코미디 78 55,47,677 6 멜로 / 로맨스 64 7,849,9 7 스릴러 5 8,,64 8 미스터리 9,7,777 9 SF 9,449,69 어드벤처 8,666,8 공포 ( 호러 ) 4 8,86,478 전쟁 7,9,75 애니메이션 8 9,579,8 4 사극 7,649,99 5 범죄 9 67,596,54 6 코미디 66,9,97 7 멜로 / 로맨스 7 5,5,47 8 SF 5 7,678,96 9 스릴러 9,65,6 어드벤처 9 9,77,48 미스터리 8,5,6 공포 ( 호러 ) 7 7,8,588 추석연휴박스오피스 위는모두사극장르가차지했다. 올해도사극 < 고산자, 대동여지도 > 가추석시즌에맞춰개봉을기다리고있다. 4 년추석에는범죄영화 < 타짜- 신의손 > 이박스오피스 위를차지했는데, 이는그해 4월 < 역린 > 을시작으로 7월 < 군도 : 민란의시대 > 와 < 명량 > 그리고 8월 < 해적 : 바다로간산적 > 까지추석이전여름성수기에사극대작이극장가를장악한영향이컸다. 사극의흥행성이확인되면서연중최대성수기인여름시즌에사극대작이몰려 4 년여름엔이른바 사극대전 이펼쳐지기도했다. 코미디는 5위에올랐다. 코미디는특히설연휴에강세를보였 인 > 은법정드라마, < 베테랑 > 은액션영화, < 내부자들 > 은범죄영화의문법을통해관객과의거리를좁혔다. 사회성과장르적요소가결합하는경향은올여름박스오피스를강타한 편의한국형재난영화 < 부산행 > 과 < 터널 > 로도이어졌다. < 부산행 > 과 < 터널 > 이그리는진정한의미의재난은좀비와터널붕괴사고가아니라 사회안전망의부재 였다. 그리고 < 부산행 >(54 만명 ) 과 < 터널 >(698 만명, 이상 9월 5일기준 ) 의흥행으로인해사회성이라는흥행코드의영향력은당분간지속될것으로보인다. 사회성과는대척점을이루는듯보이는 애국 도최근부상하고있는흥행키워드다. 애국은 < 명량 > < 연평해전 > < 암살 > < 인천상 다큐멘터리 5,978,74 판타지 58 9,9,54 다. 년 <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비밀 > 이설연휴 일간 륙작전 > < 덕혜옹주 > 처럼일제강점기가배경인시대극과전쟁영화 4 애니메이션 7 5,77,47 4 전쟁 5 8,4, 만명 ( 누적 479 만명 ) 의관객을모으며박스오피스 위에오른 에서주요한흥행키워드로작동했다. 특히올여름에는 < 부산행 > 5 판타지 9,966,54 5 다큐멘터리 6,54,48 이후 년 < 댄싱퀸 >(6 만명 ), 년 <7 번방의선물 >(8 만 6 가족,55,74 6 가족,79,74 명 ), 4 년 < 수상한그녀 >(866 만명 ), 5 년 < 조선명탐정 : 사라진 7 공연 95,6 7 뮤지컬 654, 놉의딸 >(87 만명 ) 까지코미디가설연휴박스오피스를장악했 8 기타 44,6 8 서부극 ( 웨스턴 ),779 다. 반면스릴러는 7 위를차지했다. 년 < 몽타주 >, 5 년 < 악 9 뮤지컬, 9 공연 4 7,998 의연대기 > 에이어올해 < 곡성 > 까지최근몇년사이 5 월에개봉 성인물 ( 에로 ), 기타 8 7,88 하는스릴러가늘고있다. 에한국대작영화가몰리기때문 서부극 ( 웨스턴 ), 성인물 ( 에로 ) 58 6,9 에 5 월개봉을택하는스릴러영화가늘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합계,6 59,885,64 (6 년 8 월 4 일집계 )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영화정보의대표장르를기준으로집계 합계 4,78 986,4, (6 년 8 월 4 일집계 )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영화정보의대표장르를기준으로집계 중 저예산영화가크게위축된상황에서적은예산으로흥행을노려볼수있는장르로여전히스릴러가손꼽히고있다. < 변호인 >
< 그림 > 년이후주요개봉작의흥행키워드 ( 단위 : 명 ) 스본행야간열차 > 와이탈리아가배경인 < 그레이트뷰티 > 가각각 부러진화살,459,7 광해, 왕이된남자,9,54 6년,96,449 변호인,74,6 베테랑,44,9 내부자들 9,55,9 은밀하게위대하게 6,959,8 검은사제들 5,44,55 검사외전 9,6,695 7만 6천명과 4만 천명을동원했다. 또한 음악 과 여행 이결합된 < 유스 >(6) 는철학적인테마를가진예술영화임에도 8만 7천명의관객을모았다. 음악 과 여행 은 4 년다양성영화의폭발적인성장을이끈중 장년층관객이선호하는소재이기도해향후에도다양성영화시장의강력한흥행키워드로작용할전 매드맥스 : 분노의도로,84,44 캐롤 8, 아가씨 4,84,6 서프러제트 7,589 비밀은없다,6 타워 5,8,4 부산행,59,69 터널 6,9, 걸크러시 ( 페미니즘 ) 재난 사회성 부성애 애국 브로맨스 음악 여행 미드나잇인파리 55,85 로마위드러브,74 리스본행야간열차 76,47 그레이트뷰티 4, 레미제라블 5,9,8 겨울왕국,96, 수상한그녀 8,656,97 인사이드르윈 5,59 비긴어게인,48,9 위플래쉬,589,48 유스 86,75 < 한여름의판타지아 > 얻는데는성공해 여성서사 의가능성을보여준작품으로평가받고있다. 다양성영화의흥행키워드는 음악 과 여행 이다. < 인사이드르윈 >(4), < 비긴어게인 >(4), < 그레이트뷰티 >(4), < 위플래쉬 >(5) 모두음악이흥행을견인하는역할을했다. 박스오피스 망이다. 승자독식에균열을가하라앞서살펴본것처럼최근한국영화가에대작중심으로역량을집중하면서극장산업규모역시점점확대되고있다. 그러나여름과추석그리고겨울로이어지는흥행시즌에대작이집중돼경쟁은더욱치열한상황이다. 이는개봉일주일내에 흥행승부 를보려는양태를부추기고, 이같은과열양상은스크린 7번방의선물,8,6 소원,7,7 인터스텔라,75,484 국제시장 4,7,5 테이큰,6,56 명량 7,6,68 연평해전 6,4,784 암살,5, 인천상륙작전 7,8,58 모조집계에따르면, < 비긴어게인 > 과 < 위플래쉬 > 는북미를제외하면한국에서가장많은수익을올려음악영화에대한국내수요를짐작케했다. 음악을소재로한다양성영화가꾸준히좋은 독과점형태로드러나는중이다. < 부산행 > 이개봉전주말 유료시사회 란이름으로변칙개봉을해논란을낳은것도개봉영화의 한주전쟁 이그만큼거세다는현실의방증일것이다. * 관객수는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공식통계기준 * < 부산행 > < 인천상륙작전 > < 터널 > 은 6 년 9 월 5 일까지의누적관객수 * < 내부자들 > 의관객수는감독판을포함한것임 반응을얻고있지만이는외국영화에한정된현상이다. 때문에한국다양성영화도음악과같은감성적인요소를반영한다면외 한편중 저예산영화는비수기에는할리우드프랜차이즈에, 비수기인 월엔국내메이저투자배급사의중급영 국영화에편중돼있는현재의다양성영화시장구도에변화를줄 화에자리를내주며흥행틈새를노릴기회를찾기더욱어려워지 과 < 터널 > 그리고 < 인천상륙작전 > 과 < 덕혜옹주 > 가나란히개봉해 이 > < 스타워즈 : 깨어난포스 > < 고스트버스터즈 > 같은할리우드 수있지않을까생각된다. 고있다. 이처럼중 저예산영화는제대로된상영기회를얻는것 흥행에성공하면서사회성과애국이라는흥행키워드의부상을 블록버스터뿐만아니라다양성영화인 < 와일드 > < 캐롤 > < 서프러제 그런의미에서 < 한여름의판타지아 >(5) 의흥행은시사하는 도녹록지않을뿐아니라, 대작에밀려흥행에도고전하며기획 단적으로드러냈다. 트 > 등여성을주인공으로한영화가화제를모으고있다. 이는걸 바가크다. < 한여름의판타지아 > 는 46 개관에서개봉해 만 7 천 과제작단계에서부터위축되고있는실정이다. 그리고 5 년한 <7 번방의선물 > 의흥행으로촉발된 부성애 에대한관심도뜨 크러시가 SNS 를중심으로최근활발해지고있는페미니즘담론 명의관객을모으며흥행에성공했는데 여행 이라는다양성영화 국영화투자수익률저하에 중 저예산영화의부진 도한원인이 거웠다. <7 번방의선물 > < 인터스텔라 > < 국제시장 > 모두부성애를 과결합하면서시너지효과를내고있기때문으로분석된다. 이 의흥행트렌드가반영된결과였다. 이영화는일본에방문한한 었다면올해를포함한미래에도긍정적인전망을하긴어려울듯 주제로한영화로, 편모두천만영화에등극했다. 이러한경향은 들영화는남성에의존하거나남성을보조하는기존의여성캐릭 국여성과현지에서만난일본남성과의감성적인로맨스가관객 하다. < 부산행 > 에서자신을희생해좀비로부터가족을구하는아버지 터에서벗어나여성이이야기의주체가되는변화를보여주었고, 의좋은반응을얻었다. 음악 과더불어 여행 도다양성영화의 때문에중 저예산영화에대한지원책마련이시급해보인다. 캐릭터로이어졌다. 기존의권위적이고가부장적인아버지이미 SNS 입소문을통해여성관객의지지를얻으며흥행에도일정부 주요한흥행키워드로주목받고있다. 이를위해선메이저투자배급사로편입된 NEW 의역할을대신할 지에서벗어나소통을위해노력하며가족을위해희생하는아버 분성공했다. 이같은변화의흐름은올해들어한국영화에도영 해외유명관광지를배경으로한영화가다양성영화시장에서 또다른중소투자배급사에대한지원역시이루어져야할것이 지상이충무로의새로운소재가되고있다. 향을미치기시작했다. < 아가씨 > 와 < 비밀은없다 > 는여성의시선 각광받기시작한것은 년개봉한 < 미드나잇인파리 > 부터였 다. 중 저예산영화를기획하고제작할수있는시나리오작가와 반면가장최근급부상하고있는이슈라면단연 걸크러시 다. 으로남성사회를진단하는페미니즘적인담론을지닌영화인데, 다. 우디앨런감독의연출작으로프랑스파리를배경으로한 < 미 감독같은신진영화인력을양성하고, 이들을지원하는시스템 걸크러시는여성이여성연예인에게반한다는뜻의신조어인데, < 아가씨 > 는 49 만명의관객수를기록하며손익분기점을넘겼 드나잇인파리 > 는 6 만관객을모으며흥행에성공했고, 역시우 을갖추는것도당연히필요하다. 또한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는 5 년개봉작인 < 매드맥스 : 분노의도로 > 가 84 만명의관객을 고, < 비밀은없다 > 는실험적인서사전략이흥행에걸림돌이돼 디앨런이로마를배경으로연출한 < 로마위드러브 >() 는 8 IPTV 시장에대한중 저예산영화의전략적인접근도고민해볼 동원한이후걸크러시가본격적으로주목받기시작했다. < 스파 만명의관객을모으는데만족해야했지만평단과관객의지지를 만명의관객을모았다. 4 년에는리스본을배경으로한 < 리 과제다.